우주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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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론(宇宙論, 그리스어: κοσμολογία)은 전체적인 우주, 나아가서 그 내부에서의 인간의 위치에 대한 정량적(주로 수학적)인 연구를 말한다. 이 단어는 최근(《일반 우주론 - Cosmologia Generalis》, 크리스챤 볼프, 1730년)에 생겼지만, 우주에 대한 연구는 과학, 철학, 비밀주의, 종교와 관련된 긴 역사를 갖고 있다.
우주에 대한 사람의 생각은 끊임없이 변해 왔으며 물리학 또는 천문학의 역사와 동일시 되고 있다.
서양 우주론의 역사[원본 편집]
고대[원본 편집]
고대 사회와 발전된 헬레니즘 문명이전에는 우주론과 종교가 분리되지 않았다. 과학적 우주론의 발전은 3시기로 나눌 수 있다.
- 피타고라스 학파가 구형 지구의 개념 도입과 바빌로니아인과 이집트인과는 달리 자연 법칙의 조화가 천체의 운동을 지배한다고 가정할 때(BC 6세기).
- 무한한 원자 우주가 레우키포스와 데모크리토스에 의해 나왔다. 무한한 세계는 생명체로 가득 찬 원자의 우연한 집합체라는 결과와 아리스토텔레스의 지구 중심우주(BC 4세기).
- 프톨레마이오스의 모형으로 절정에 달했을 때(2세기). 프톨레마이오스는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도는 것으로 이해했으며, 가장 간단한 근사에 의해 다른 별들도 지구 주위를 도는 것으로 관측 결과를 이해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세한 관측 결과 일부 행성이 지구 주위를 정확한 원으로 돌지 않는 것을 관측할 수 있었고, 원래 궤도를 중심으로 또다른 작은 원으로 도는 주전원을 도입하였다.
중세[원본 편집]
- 아리스토텔레스가 토마스 아퀴나스에 의해 기독교 신학으로 채택되었을 때(13세기)
- 코페르니쿠스가 《천체의 운동에 관하여》를 쓰고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고 주장하다.
- 갈릴레오 갈릴레이도 지구가 돈다는 것을 옹호하다.
- 티코 브라헤의 관측 결과를 요하네스 케플러가 물려받다.
- 케플러는 관측 결과를 통해 지구 공전 궤도가 완전한 원이 아닌 타원임을 밝혀 내다.
- 아이작 뉴턴이 지구 공전 궤도를 중력으로 설명하다. 이는 케플러가 밝혀낸 세 개의 법칙을 설명할 수 있는 기본 원리가 되었다.
현대의 우주론[원본 편집]
현대의 우주론은 표준 우주 모형에 의해 기술되고 있다.
- 상대성 이론
- 아인슈타인 방정식
- 프리드만 방정식은 아인슈타인 방정식의 단순한 해이다.
- 빅뱅 이론
- 아노 알런 펜지어스와 로버트 우드로 윌슨의 관측 결과
- 앨런 구스의 급팽창 이론
- 초신성 1987 IA의 관측 결과는 우주가 가속하고 있다는 것을 말해준다.
기타 고대 우주론[원본 편집]
동아시아[원본 편집]
현대천문학이 도입되기 전까지 동아시아에는 다양한 우주론이 존재하였다.
- 천원지방설: '하늘은 둥글고 땅은 모나다'는 의미이나, 여러 가지 다른 해석이 있다.
- 개천설
- 구천설
- 혼천설
- 선야설
- 안천론
- 궁천론
- 혼천론
- 지전설: 하늘이 아닌 지구가 돈다는 주장으로, 홍대용이 주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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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론
우주론 (우론, 영 : cosmology )이란, 「우주」나 「세계」등이라고 불리는 인간을 잡는 어떠한 퍼짐 전체 [주 1] , 광의로는, 그 안에서의 인간 의 위치,에 관한 언급 , 이론 [주 2] , 연구 등이다.
우주론에는 신화 , 종교 , 철학 , 신학 , 과학 ( 천문학 , 천체물리학 ) 등이 관련되어 있다.
「Cosmology 코스몰로지」라는 단어가 처음 사용된 것은 크리스티안 볼프 의 「Cosmologia Generalis」(1731)에 있어서라고 되어 있다.
본 항에서는 신화, 종교, 철학, 신학 등에서 다루어진 우주론도 폭넓게 포함하여 다룬다.
개론 [ 편집 ]
고대에서도 인간은 자신을 잡는 세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다.
고대 인도에서는 베다 에서 '무로부터의 발생'이나 '원인에 의한 창조'라는 우주 창생론이 보였고, 후에는 '반복 생성·소멸하고 있는 우주'라는 생각이 나타났다고 한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에우독소스 , 캘리포스 , 아리스토텔레스 등이 지구 중심설을 구축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celestial spheres는 영원 불변의 세계에서, 에테르를 포함한다, 생각했다.
유럽 중세 의 스코라 철학 에서도 아리스토텔레스적인 우주론이 채용되었다.
유럽에서는 19세기경까지 우주론은 형이상학 의 한 분야로 여겨져 자연철학 에서 다루어지고 있었다 [주3] .
현재의 자연과학의 우주론으로 이어지는 그것은 천체가 지상 물체에서 일하는 것과 같은 물리적 법칙을 따르는 것을 시사하는 코페르니쿠스의 원리와 그 천체의 운동에 대한 수학적 이해를 처음으로 가능하게 했습니다 . 뉴턴 역학 에 끝을 발하고 있다. 이들은 현재는 천체역학 이라고 불리고 있다.
현대 우주론은 20세기 초 알버트 아인슈타인 에 의한 일반 상대성 이론 의 발전과 매우 먼 거리에 있는 천체의 관측 기술의 진보에 의해 시작되었다.
천문학과 우주 물리학에서의 우주론은 우리 우주 자체의 구조를 연구하는 것으로, 우주의 생성과 변화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과 관련되어있다.
20세기에는 우주의 기원에 대해 다양한 가설을 세울 수 있게 되어, 정상우주론 , 빅뱅 이론, 혹은 진동 우주론 등의 설이 제창되었다.
1970년대 무렵부터, 많은 우주론 연구자가 빅뱅 이론을 지지하게 되어, 자신의 이론이나 관측의 기초로서 받아들이게 되었다.
분야별 정의 [ 편집 ]
각각의 관점에서 본 경우의 「우주」의 정의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종교 철학 [ 편집 ]
철학적 · 종교적 관점에서 보았을 경우, 우주 전체의 일부이면서 전체와 유사한 것을 「소우주」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우주 전체를 「대우주」라고 부른다.
천문학과 현대 우주론 [ 편집 ]
천문학적 관점에서 볼 때 '우주'는 모든 천체 ·공간을 포함하는 영역을 말한다. 은하 를 「소우주」라고 부르는 것에 대해 「대우주」라고도 한다.
항공우주 및 우주공학 [ 편집 ]
지구의 대기권 밖의 공간이라는 의미에서는 국제항공연맹 (FAI)의 규정에 의하면 공기저항이 거의 무시할 수 있는 진공인 고도100km 이상의 것을 가리킨다 [1] [2] . 이 기준은 카만 라인 이라고 불린다 [3] .
다른 우주와 지구 대기권을 나누는 기준으로 미국에서 우주 비행사의 인정 프로그램의 규정이 있다. 1950년경 미국 공군 (USAF)에서는 고도 50측량 마일(50✕) 63363937 km≒ 80.47 km[1959년 이전 당시]) 이상에 도달한 비행사를 우주비행사로 인정하는 규정을 마련하고 있었다[ 4] . 연방항공국 (FAA)은 USAF의 기준을 답습하여 50 측량 마일 이상에 도달한 비행사를 민간우주비행사로 인정하고 있다[5 ] .
어의 [ 편집 ]
"우주"라는 단어는 일반적으로 cosmos , universe , (outer) space 의 번역어로 사용됩니다. 영어 cosmos 는 고대 그리스어 κόσμος 에서 파생됩니다. κόσμος 는 원의에서는 질서 였던 상태를 가리키지만, 피타고라스 에 의해 세계 그 자체를 가리키는 말로서도 이용되게 되었다 [6] . "우주"는 후자의 의미에 대항한다. 일반적으로는 universe 와 동의이지만 cosmos 는 원의보다 질서와 조화가 있는 것을 함의한다. 「시간 , 공간 내에 질서를 가지고 존재하는 『일』이나 『물』의 총체」[7] 로서의 우주( cosmos )에 관해서는 코스모스 의 항도 참조.
영어 universe 는 라틴어 universum 에서 유래하며 모든 것들과 사건의 총체를 의미한다 [8] . 접두사 uni- 는 몇사의 “1”을 나타내지만, universe 로부터 파생해 multitiverse , omniverse 등이 조어되어 있다. 자세한 내용은 각각 다원 우주 및 옴니버스 섹션 을 참조하십시오.
영어 outer space 혹은 단순히 space 는 지구의 대기권 밖의 공간이나 지구를 포함한 각 천체의 대기권 밖의 공간을 가리키며, 일본어로는 「우주 공간」 내지 「외우주」의 번역이 되어 또 일본어 그러나 단순히 우주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지구의 대기 에 관하여, 우주 공간과 대기권 내의 경계로서 (편의적으로) 카만 라인이 정의되어 있다. 자세한 것은 우주 공간 의 항을 참조.
우주론의 역사 [ 편집 ]
고대 인도 [ 편집 ]
베다 (기원전 1000년경부터 기원전 500년경)의 시대부터 이미 무로부터의 발생, 원초의 원인의 희생에 의한 창조, 고행의 열로부터의 창조 등 우주 생성론이 있다고 한다. 또, 지상계·공계·천계라는 3계로 의 분류도 있었다고 한다 [9] .
후의 시대, 반복 생성·소멸하고 있는 우주라는 생각이 성립했다고 한다 [9] . 이것에는 업 (고, 칼만)의 사상이 관련되어 있다고 한다 [9] .
이 무한 반복의 원인은 비교적 초기 불교에서는 중생의 업의 힘의 집적으로 이해되고 있었다 [9] 라고 한다. 그것이 힌두교 에 있어서는, 창조신 브라흐머 의 잠과 각성의 주기로서 표상 되게 되었다고 한다(브라흐머는 나중에 비슈누 로 바뀌었다) [9] .
다양한 신화 [ 편집 ]
세계 각지에는 하나님에 의해 세계가 만들어졌다고 하는 언급, 이야기, 설이 다수 존재한다. 그들은 창조신화 나 창세신화 라고도 불린다.
관련 항목 [ 편집 ]
- 9개의 세계 (북유럽 신화의 우주론)
고대 그리스 [ 편집 ]
기원전 700년 무렵에 활동한 헤시오도스 의 『신통기』의 116행째에는 「처음에 chaos 카오스가 생겼다」고 있다. 고대 그리스어의 원래 의미에서 "chaos"는 "큰 열린 입"을 의미했다. 우선 그 chaos가 있고, 거기에서 만물이 생성했다고 여겨진 것이다. 그리고 그 혼돈은 어둠을 낳고 있다고도 했다.
피타고라스 학파 사람들은 우주를 코스모스 라고 불렀다. 이 배경을 설명하면 고대 그리스에서는 "kosmos 코스모스"라는 말은 조화가 잡히거나 질서가 있는 상태를 표현하는 말이며, 정원·사회의 법·사람의 마음 등 이 조화 를 이루고 있는 상태 를 「kata kosmon(코스모스에 합치하고 있다)」라고 표현했다. 동학파 사람들은 수 를 믿고 있으며, 존재자 모두가 할모니아 와 대칭 과 같은 수적이고 미적인 질서를 근원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해, 이 세계는 코스모스라고 생각했다. 이와 같이 보면 동학파 사람들은 언뜻 보면 불규칙한 점도 많은 천문현상 뒤에 휘말리는 수적인 질서를 설명하는 것을 추궁하게 되었다. 그 연장상에 프로라오스 나 에우독소스 등에 의한 우주론이 있다.
고대 그리스의 에우독소스 (기원전 4세기 무렵)는, 땅이 중심에 있고, 천체가 그 주위를 돌고 있다고 했다(→지구 중심설 , 천동설 ) . 27층으로 이루어진 천구 가 땅을 둘러싸고 있다고 상정했다. 고대 그리스 칼리포스 (기원전 370-300경)는 에우독소스의 설을 발전시켜 천구를 34로 늘렸다.
아리스토텔레스 (기원전 384-322년)는 ' 형이상학 '에서 에우독소스 및 칼리포스의 설을 계승·발전시켰다. 역시 이 땅이 중심에 있고, 천구가 둘러싸고 있다고 했다. 다만, 에우독소스나 캘리포스는 천구가 서로 독립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에 대해, 제휴가 있는 시스템으로 하고, 그 수는 48 내지 56으로 했다. 각 층은, 각각 고유의 신 ,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고 다른 것을 움직이는 신( en:unmoved mover )에 의해 움직이고 있다고 했다. 이쪽의 세계는 4 원소 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고, 한편, 천구는 4원소 이외의 제5번째의 불변의 원소, 에테르도 포함하고 있다고 생각 했다 . 천구의 세계는 영원히 불변이라고 생각했다.
관련 항목 [ 편집 ]
신약성경 [ 편집 ]
『칠십인역 성경』에서는 κόσμος(kosmos)이라는 말 외에 oikumene 라는 말도 사용되고 있었다. 기독교 신학에서 kosmos의 말은 "이 세상 " 의 의미에서도, 즉 "그 세상 "과 대비되는 의미에서도 사용되고 있었다고 한다.
프톨레마이오스 [ 편집 ]
클라우디오스 프톨레마이오스 (2세기경)는 ' 알마 게스트 '에서 천천히 천체의 천체의 수학적 분석, 즉 태양, 달, 행성 등의 천체의 궤도의 계산법을 정리해 보였다. 그리고 나중의 '행성 가설'에서 자연학 적인 묘사를 시도해 동심천구적인 세계상, 즉 지구가 세계의 중심에 있다고 해, 그 주위를 태양, 달, 행성이 돌고 있는 것을 나타내려고 했다. 행성의 순서는 전통에 따라 지구 (를 중심으로), 달 , 수성 , 금성 , 태양 , 화성 , 목성 , 토성 이라고 했다.
이슬람 세계 [ 편집 ]
이븐 시너 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논, 프톨레마이오스의 논, 네오플라토니즘 의 혼교한 설을 말했다. 그는 지구를 중심으로 한 9개의 천구가 동심원적 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하며, 가장 바깥쪽에 '제천의 하늘', 그 안쪽에 '수대천의 천구', 토성천, 목성천, 화성천, 태양천, 금성천, 수성천, 월천, 그리고 그 안쪽에 달하계(지구)가 있다고 했다. 「제천의 하늘」에서 월천까지의 9천은 모두 제5원소인 에테르로 구성되어 있어 불변이며, 그에 대해 월하계는 4원소의 결합·분해에 의해 생성 소멸을 반복 하고 있다고 했다. 9 하늘은 지구를 중심으로 원운동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동력인은 각 천구의 영혼이다. 영혼 위에 각 천구를 맡고 있는 지성( 누스 )이 있다. 한자( 유일신 , 알라 )로부터 제1지성이 유출(방사)하고, 제1지성으로부터 제2지성과 제1천구와 그 영혼이 유출(방사)한다. 그 유출(방사)은 차례로 하위의 지성에서도 반복되어, 마지막으로 월하계가 출현했다고 한다 [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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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중세 [ 편집 ]
유럽 중세 에서 행해지고 있던 스코라 철학 에 있어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설을 채용해, 그의 「자연학」 및 4원 소설도 계승하고 있었다. 그리고, 달하계(인간으로부터 봐, 달보다 이쪽 측에 가까운 세계)는 4원소의 이산 집합에 의해 생성 소멸이 일어나고 있는 세계이지만, 천상계는(월부터 저쪽 쪽의 세계는), 지상 의 세계와는 근본적으로 다른 세계라고 상정되고 있어 원 운동 [주5] 만이 허락되는 세계에서 영원하고 불생불멸의 세계라고 여겨졌다 [10] [주6] . 그리고 천상계는 고유의 제5 원소로 구성된다고 여겨졌다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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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 편집 ]
서구에서는, (19세기의 학자도 그랬지만) 20세기 초의 물리학자들도, 우주는 시작도 끝도 없는 완전하게 정적인 것이라고 하는 견해를 가지고 있었다.
현대 우주론 연구는 관측과 이론의 두 바퀴에 의해 발전했다.
1915년 알버트 아인슈타인 은 일반 상대성 이론을 구축했다. 아인슈타인은 물질이 존재하는 우주가 정적이 되도록 자신이 이끄는 아인슈타인 방정식 에 우주 상수를 더했다. 그러나 이 소위 「아인슈타인 우주 모델」은 불안정한 모델이다. 이 우주 모델은 궁극적으로 팽창 또는 수축에 이른다. 일반 상대론의 우주론적 해는 알렉산드르 프리드먼 에 의해 발견되었다. 그의 방정식은 프리드먼 로버트슨 워커 계량 에 기초한 팽창(수축) 우주를 기술하고 있다.
1910년대 에 베스트 슬라이퍼와 다소 늦게 칼 윌헬름 빌츠 는 소용돌이 성운 의 붉은 편이가 천체 가 지구 에서 멀어지고 있음을 나타내는 도플러 시프트 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천체까지의 거리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려웠다. 즉, 천체의 각 직경을 측정할 수 있어도, 실제의 크기나 광도를 알 수 없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그 천체가 실제로 우리의 은하계 은하 밖에 있는 은하 라는 것을 깨닫지 못하고, 그들의 관측 결과의 우주론적인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하지 않았다.
1920년 4월 26일 미국 국립과학원 에서 할로 샤프리 와 히버 다우스트 커치스가 '우주의 크기'라는 제목의 공개 토론회를 진행했다. 한편의 샤프리는, “우리의 은하계의 크기는 직경 약 30만 광년 정도로, 소용돌이 성운은 구상 성단과 같이 은하계 내에 있다”라고의 설을 전개하고, 대하는 커티스는, “은하계의 크기는 직경 약 2만 광년 정도로, 소용돌이 성운은, (이 은하계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독립한 또 다른 은하이다”라고의 설을 전개했다. 이 토론은 천문학자들에게 영향이 크며 ' The Great Debate ' 혹은 ' 샤프레이 커티스 논쟁 '으로 불리게 되었다.
1927년 에는 벨기에의 가톨릭 교회 사제인 조르주 루미터 가 프리드먼 루미터 로버트슨 워커의 식을 독립적으로 이끌고, 소용돌이 성운이 멀어지고 있다는 관측에 근거하여 우주는 “원시적 원자'의 '폭발'로 시작된 설을 제창했다. 이것은 나중에 빅뱅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1929년 에 에드윈 허블 은 루미터의 이론에 대한 관측적 뒷받침을 주었다. 허블은 나선 성운이 은하임을 증명하고 성운에 포함된 케페이드 변광성을 관측함으로써 이들 천체까지의 거리를 측정했다. 그는 은하의 적색 편이와 광도 사이의 관계를 발견했다. 그는 이 결과를 은하가 모든 방향을 향해 그 거리에 비례하는 속도(지구에 대한 상대 속도)로 후퇴하고 있다고 해석했다. 이 사실은 허블의 법칙 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만 이 거리와 후퇴 속도의 관계는 정확하게는 비교적 근거리의 은하에 대해서만 확인된 것이었다. 관측한 은하의 거리가 최초의 약 10배에 달한 곳에서 허블은 이 세상을 떠났다.
우주 원리의 가정 하에서 허블의 법칙은 우주가 팽창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아이디어는 두 가지 다른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전술한 바와 같이 루미터가 1927년에 발안해, 조지 가모프가 지지해 발전시킨 빅뱅 이론 이다. 또 다른 가능성은 프레드 호일이 1948년에 제창한 정상 우주 모델 이다. 정상 우주론에서는 은하가 서로 멀어짐에 따라 새로운 물질이 만들어진다. 이 모델에서는 우주는 어느 시점에서도 거의 같은 모습이 된다. 수년에 걸쳐, 이 두 모델에 대한 지지자의 수는 거의 같은 수로 나누어졌다.
그러나 그 후 우주는 고온 고밀도 상태에서 진화해 왔다는 설을 지지하는 관측적 증거가 발견되기 시작했다. 1965년 우주 마이크로파 배경방사 의 발견 이후 빅뱅 이론이 우주의 기원과 진화를 설명하는 가장 좋은 이론으로 여겨지게 되었다. 1960년대 말 이전에, 많은 우주론 연구자들은 프리드먼의 우주 모델의 초기 상태에 나타나는 밀도 무한대의 특이점은 수학적 관념화의 결과로 나오는 것이고, 실제 우주 고온 고밀도 상태 전에는 수축하고 있으며, 그 후 다시 팽창한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모델을 리처드 톨만 의 진동 우주론 이라고 부른다. 1960년대에 스티븐 호킹 과 로저 펜로즈 가 진동 우주론은 실제로 작동하지 않았고, 특이점은 아인슈타인의 중력 이론의 본질적인 특성임을 보여주었다.
이로써 우주론 연구자의 대부분은 우주가 유한 시간의 과거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 빅뱅 이론을 받아들이게 되었다[주 7 ] .
다만 현재도 일부 연구자들은 빅뱅 이론의 먼지를 지적하고, 정상 우주론 이나 플라즈마 우주론 등의 우주론을 지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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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주 [ 편집 ]
주석 [ 편집 ]
- ↑ 「cosmos」는 원래는 그리스어의 κόσμος 코스모스이며, 이것은 「질서」라는 의미로 「chaos 카오스」(=무질서)와 대비되고 있었다. 또 「cosmos」는 동시에 「모든 존재」를 의미하고 있었다고 해설되기도 한다.
- ^ "cosmology"라는 단어는 cosmo - logy라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logy의 의미에 대해서는 -logy 의 항을 참조 가능
- ↑ 뉴턴 도 자연철학자를 자인하고 있었다.
- ^ en:Peter Apian
- ^ 완전성을 구현하고 있다, 여겨졌다.
- ↑ 큰 프레임으로서, 스콜라 철학에서는 「성스러운 천계」와 「속한 지상계」로 나누어 세계를 이해하고 있었던 것이다.
- ^ 우주론 연구자의 대다수가 현재, 관측 결과를 설명하는 모델로서는 빅뱅 이론이 가장 적절할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그것을 지지하고 있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빅뱅 이론을 통합한 이론체계를 '표준적 우주론'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한다.
출처 [ 편집 ]
- ^ 후지 TV 트리비아 보급 위원회 “트리비아의 샘~헤에의 책~5” 코단샤, 2004년.
- ↑ Sanz Fernández de Córdoba, S. (2004년 6월 21일). “ 100km altitude boundary for astronautics ”. www.fai.org . FAI. 2022년 1월 28일에 확인함.
- ↑ Sanz Fernández de Córdoba 2004 , The Karman separation line: Scientific significance.
- ^ de Gouyon Matignon, Louis (2019년 12월 24일). “ Why does the FAA uses 50 miles for defining outer space? ”. www.spacelegalissues.com . Space Legal Issues. 2022년 1월 28일에 확인함.
- ↑ “ Commercial Space Transportation Activities ”. www.faa.gov . FAA (2020년 6월 19일). 2022년 1월 28일 열람.
- ↑ Merriam-Webster, definition of cosmos.
- ↑ 광사원 제6판【우주】
- ↑ Merriam-Webster, definition of universe.
- ^ a b c d e f 히로마츠 섭 『이와나미 철학·사상사전』 이와나미 서점, 1998년, 133쪽. ISBN 4000800892 .
- ↑ a b 이와나미 서점 「철학·사상 사전」, 「제5 원소」의 항
참고 문헌 [ 편집 ]
- 스완테 아레니우스『사적으로 본 과학적 우주관의 변천』테라다 토코히코 역, 이와나미 서점 <이와나미 문고 774-775>, 1931년.
- 스완테 아레니우스『사적으로 본 과학적 우주관의 변천』테라다 토시히코 역, 이와나미 서점 <이와나미 문고>, 1951년 12월 15일.
- 스완테 아레니우스『우주의 시작 사적으로 본 과학적 우주관의 변천』테라다 토시히코 역, 제3서관, 1992년 11월 1일. ISBN 978-4-8074-922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