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융사상 (圓融思想)
목차메뉴 접기정의
=====
불교
개념
모든 사상을 분리시켜 고집하지 않고 더 높은 차원에서 하나로 엮는 교리통합론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내용
인도의 불교를 시대적으로 분류하면, 원시불교·부파불교·대승불교 시대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이들 불교는 하나의 교리를 두고 시대별·종파별로 각각 다른 주장을 펼쳐서 불교를 공부하는 후대 사람들에게 큰 혼란을 주었다. 또한 중국의 불교를 종파불교라고 규정짓듯이, 중국에 이르러서는 하나의 교리에 대한 각 종파 나름대로의 주장을 펼쳐 종파 사이의 이론과 실천수행의 차이점이 극에 달하는 양상을 보였다.
이러한 종파불교의 가르침이 우리나라에도 처음 그대로 전래되었으나, 삼국통일기를 전후하여 우리나라의 고승들은 보다 포괄적이고 체계적인 이론을 통하여 이들을 하나로 모으는 작업에 몰두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 고승들에 의하여 전개된 새로운 교리통합론을 일반적으로 원융사상이라고 하며, 이 원융사상은 우리나라 불교의 대표적인 흐름을 형성하여 우리나라 불교를 원융불교라고까지 지칭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원융사상을 주창한 대표적인 고승은 원효(元曉)이다. 원효는 인도 및 중국불교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던 공(空)과 유(有), 진(眞)과 속(俗), 이(理)와 사(事), 소승과 대승, 아(我)와 법(法) 등에 관하여 그의 여러 저술에서 이와 같은 상대적인 것들이 어느 하나 독립되어 존재할 수 있는 것이 없음을 밝혔다. 그리고 이들은 모두 일(一)이면서 다(多)요 다면서 일의 관계를 취하고 있다는 원융사상을 천명하고 있다.
그의 『법화경종요(法華經宗要)』에서는 부처의 일언일구가 모두 일불승(一佛乘)이며, 모든 중생이 마침내 일불승의 수레를 타고 불도를 성취함을 강조하였다. 『열반종요(涅槃宗要)』에서는 일체 중생에게 불성이 있으므로 마침내 모두 성불한다는 것을 주장하여 일부 중생의 성불을 거부한 중국불교의 모순을 지적하였다. 그리고 『대혜도경종요(大慧度經宗要)』에서는 상(相)과 상 아닌 것이 원융하여 둘이 없다는 절대 원융의 사상을 전개하였다.
『무량수경종요(無量壽經宗要)』에서는 정토와 예토가 본래 한 마음이요 생사와 열반이 두 가지가 아니라는 것을 밝혔다. 이와 같이, 원효의 모든 저술은 원융사상을 기초로 하여 그 내용을 전개시키고 있으며, 특히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은 당시의 중국 및 우리나라 불교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던 열 가지 논쟁을 원융사상으로 종식시킨 매우 가치 있는 저술이다.
원효와 같은 시대의 고승인 의상(義湘)은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를 통하여 원융사상을 천명하였다. 그 첫머리에 ‘법성원융무이상(法性圓融無二相)’이라 하여 화엄사상은 총체적으로 볼 때 원융하여 두 가지 모습이 없음을 밝혔고, 이어 하나가 곧 일체요 일체가 곧 하나이며, 한 티끌과 시방세계, 한 생각과 무량한 세월, 초발심(初發心)과 정각(正覺), 생사와 열반이 둘이 아니라는 원융사상을 철저히 규명하였다.
그 뒤에도 이와 같은 원융사상은 면면히 이어져 우리나라 고승들의 저서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특히, 고려시대 균여(均如)의 『화엄원통기(華嚴圓通記)』와 지눌(知訥)의 『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 보우(普愚)의 「화엄삼매가(華嚴三昧歌)」 등에는 원융사상이 깊이 반영되어 있다.
지눌의 경우에는 돈오와 점수를 주창하던 당시 선(禪) 사상계를 원융시키려는 사상적 의지가 엿보인다. 또 서산의 『선가귀감(禪家龜鑑)』에서는 선과 교를 하나의 이치로 보는 원융회통사상(圓融會通思想)을 주창하고 있다. 따라서 원융사상은 한국불교의 1,600여 년을 관통해 온 중심사상이다.
접기/펼치기참고문헌
『화엄경종요(華嚴經宗要)』(원효)
『열반종요(涅槃宗要)』(원효)
『무량수경종요(無量壽經宗要)』(원효)
『십문화쟁론(十門和諍論)』(원효)
『화엄일승법계도(華嚴一乘法界圖)』(의상)
『한국선사상연구』(한기두, 일지사, 1991)
「한국불교의 역사인식」(정병조, 『동국사학』 17, 1994)
접기/펼치기관련 항목
육상원융 불교 개념 『화엄경』의 총상 · 별상 · 동상 · 이상 · 성상 · 괴상으로, 모든 존재의 연관성과 조화 원리를 의미하는 불교교리.
원효 불교 인물 삼국시대 신라의 『대혜도경종요』, 『금강반야경소』, 『화엄경소』 등을 저술한 승려.
의상 불교 인물 삼국시대 화엄종의 개조이자 화엄십찰의 건립자인 승려.
대승불교 불교 개념 불교에서 소승불교에 대비해 보살사상을 강조하는 불교운동.
공 불교 개념 인간을 포함한 일체 만물에 고정 불변하는 실체가 없다는 사상을 가리키는 불교교리. 공사상.
이 유교 개념 천리나 물리 또는 사리 등 성리학에서 우주의 본체 또는 사물의 원리 내지 법칙을 가리키는 유교용어. 성리학용어.
법 불교 개념 불교 삼보의 하나를 가리키는 부처님이 가르친 진리를 가리키는 불교용어.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