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이 라마와 투투(Joy- Finding enduring happiness in an uncertain world)
- 다람샬라 dharma영적 가르침+ shala주거지: 순례자의 집
1. 정신의 기둥 4가지와 마음의 기둥
4가지
- 기쁨은 생득권이며, 행복 보다 더 심오한 것이다. 행복은 외부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기쁨은 그렇지 않습니다.
/ 삶의 목적은
<고통을 피하고 행복을 발견하는 방법을 찾아 가는 것> - 달라이 라마
/ ‘덧없는 상태’에서 지속적 특성으로, ‘스쳐 지나가는’ 느낌에서 지속적 존재의 방식으로!
“더 많은 기쁨을 발견한다면, 우리는
고통을 마주할 때 원통함보다는 조금 더 고상한 자세를 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려움 앞에 경직되지 않고
슬픔 앞에서 부서지지 않겠지요” - 투투
“자연 재해는 어쩔 수 없지만, 대부분의 고통은 우리가 만들어내는 것. 고통을 스스로 만들어내는 것이라면 기쁨 역시 만들어
낼 능력이 있다는 것” - 자신의 관점, 견해,
태도 등등으로 -달라이 라마
- 7층 분석 :
자신, 몸, 마음, 육체, 정신적 양상들 사이에 관계 분석. 당신의 에고는
어디 있나요?-달라이 라마(* 참조: 양자역학에서도 객관적 물체도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아요, 궁극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죠. - 분석적 명상과 유사함,)
2. 만남 첫째날
- 출산을 앞둔 산모가 그 고통을
알고 있지만, 출산 이후의 아이 탄생의 기쁨 또한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기쁨을 갖고 고통을 마주하는 것이죠.(* 물음- 모든
산모가 똑같은 마음일까?/필)
- 기쁨과 연관된 감정들(* 감정 연구자 폴 에크만)
즐거움, 재미, 자족감,
흥분, 안심, 감탄, 황홀감, 의기양양, 자신감,
타인의 불행에 대한 쾌감, 고양됨, 고마움.
- 마티유 리카르(불교학자, 과학자)는 1) 축하하기(타인의 행복 축하), 2) 큰 기쁨,
황홀감(빛나는 자족감), 3) 영적인 빛(자비로부터의 기쁨)으로 3가지 단계를 언급.
/ 인간의 근본 감정(*영국 글라스고 대학의 신경과학연구소) 4가지. 1)두려움,
2)분노, 3)슬픔, 4) 기쁨 혹은 행복감
* “만약 바꿀 수 있다면 싫어할 것이 무엇이며, 만약 바꿀 수 없다면 싫어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 8세기 불교 성현, 샨티데바
/ 고통을 겪게 되면 가르침을
받지 못한 사람은 슬픔. 비탄, 애통에 빠지죠. 마치 한 개의 화살을 맞은 직후에 다른 화살에 한번 더 맞는 것과 같아요. 두번째 화살은 나의
선택입니다.
/한 가지 관점으로 보면 나쁘고
슬프지만, 다른 관점에서 본다면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이죠.
“친구가 있는 곳이라면 그곳이 너의 고국이고, 사랑 받는 곳이라면 그곳이 너의 집이다” 티벳 경구
“절망은 어디에나 있으며, 긍정
또한 어디에나 있다”- 달라이 라마.
-“우리가 고통을 당하는 경우에 그것은 죄를 지어서도 아니고, 비난받을 만한 짓을 해서도 아니죠, 비통하고 슬픈 일은 그냥 삶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좋아하든 좋아하지 않든 일어날 일은 일어납니다”.
* 연민의 작용: 단지 관심을 다른 사람에게 돌림으로써 자신의 고통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 이기적이지 않은 방법으로 자신을 돌봐야. 현명한 이기심으로.
/ 모든 불법은 한 지점,
자기도취를 줄이라는 것.
“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고 원치 않는 것을 회피하는 것에 대한 집착이 행복으로 가는 길을 막는다.”
“ 우리가 어디에 관심을 기울이는가에 기쁨을 느낄수 있다. 자신의 고통에 집중할 것인가?
타인의 고통을 바라볼 것인가?
* 행복감을 증대하는 3가지(*소냐 류보미르스키, 심리학자)
1) 상황을 긍정적으로 재규정하는
능력.
2) 감사를 느끼는 능력,
3) 인정과 자선을 선택하는 능력이다,
* 행복의 2가지 :
1)감각을 통한 즐거움, 예로 섹스.- 일시적, 제한적
2) 정신을 통한 기쁨(*내면으로부터 오는).- 타인을 위한 자비명상(10분 정도)
예로) 사랑,
연민, 베풂.
* 행복에 영향을 끼치는 4가지 <독립적 뇌 회로>(* 리처드 데이비슨, 신경과학자)
1) 긍정적 상태를 유지하는 능력
2) 부정적 상태에서 회복하는
능력
3) 정신이 산만해지는 것을 피하고
집중하는 능력
4) 베풀 수 있는 능력
- 내가 혹은 누군가 돕는 모습을 경험하거나 볼 때 <고양되는 기쁨>을 맛본다.
(* 무의식의 목표는 생존,
번식, 협동)
- 많은 친구를,
진짜 친구를 사귀려면 신뢰를 하면 됩니다. 신뢰는 타인의 행복을 위해 진심으로 배려하면
됩니다. 자기 중심적 태도가 있으면 절대로 신뢰가 생길 수 없어요.
- 내면의 평화 없이는 진정한
평화를 이룰 수 없다. 자신의 삶에서 행복을 열망하지 않으면 이 세상을 행복한 곳으로 만들려는 희망을 가질
수 없다.
- <의미있는 일,
삶>이란 다른 이들을 돕는 것- 행복하도록,
고통을 피할수 있도록. 그리고 최소한 남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 것.
- “신앙에는 잘못이 없다.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신앙인들이다.” UN의 다른 전통으로 구성된 <고위급 자문위원회>
- 행복의 궁극적 원천이 건강한 육체와 따뜻한 마음이라는 것.
/ 그런데 왜? 믿고 행동하는 것이 어려울까? 도처에 고립과 소외가 만연하다.
/개인의 행복은 인류의 행복과
연결되어 있다. 70억 인류가 모두 하나라는 감각을 발견해야 한다.
/ 사람을 만날 때,
인간 대 인간으로 만나죠. 격식 없이. 병원에
들어갈 때, 죽을 때 모두 격식이 없죠. 격식은 인위적인 겁니다.
- 달라이 라마가 ‘난민’(*예수도 난민)이 되었을
때 격식의 감옥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 우리는 언제나 나,
나, 나에 대해서 생각하는 자기 중심적 사람이 됩니다. 이는 불안, 두려움을 낳게 되고 불신으로 두렵고 좌절하게 되죠. 좌절은 분노를 불러오죠.
*나 중심 → 고독 → 불안 → 불신 → 좌절 → 분노(*감정 심리학)
- 적의 행동에 대해서는 저항해야
하지만, 그들을 형제자매로 사랑할 수 있어야 해요, 오로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
3. 만남 둘째날
- ‘정신의 면역력’은 파괴적 감정을 피하고, 긍정적 감정을 발전시키는 법을 익히는 것.
/사람들은 ‘두려움과 걱정’을 조속히 없애고 평화롭기를 원하는데, 그건 불가능합니다. 괴로움에 대한 최고 해결책인 정신의 면역력을 계발하는 데는 시간이 필요하죠.
/ 불편한 감정을 가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며 불가피한 것이다. 죄의식과 부끄러움을 거기에 붙이지 말라(투투). 이에 달라이 라마는 정신 면역력을 길러 부정적 감정을 방지할 수 있다고 함.
- 달라이 라마는 성찰과 명상을 통해 정신 면역력을 높일 수 있다 말하고, 투투는
그렇다 하더라도 인간이기에 부정적 감정은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데, 그때 자신을 자책하지 말라는 것이다.
- 불교 가르침은 고통과 고통의
소멸이다. 사성제, 인생은 고통dukkha으로 가득차 있다.
(* 행복, 평안
sukkha)
/ 두려움은 정신적 투사입니다.
/ 상대의 두려움,
좌절에 부정적 감정을 투사하기 보다는 그에 대한 안타까움과 관심을 가져보세요. 자비와
연민을.
- 두려움과 걱정은 인간 생존을
위한 메카니즘이다. 만약 사자를 만나서 두려워 하지 않는다면 그는 죽고 말 것이기에“(투투)
/용기란 두려움이 없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극복하는 것. 두렵지만 행동하는 것이다. courage는 coeur[가슴, 불어]에서 나온 말이다.
* 달라이 라마,
16 형제자매. 여섯 명은 유아기 때 사망, 라모 돈덥. 암도지역 유목민.
/ 스트레스와 불안은 지나친 기대와
야망에서 옵니다.- 달라이
/ 스트레스는 무엇이 중요한지를
알려주는 ‘뇌의 신호’이다. ‘스트레스 위협’에서 ‘스트레스 도전’으로 전환하는 회복 탄력성을 키우는 게 도움이 된다.(*
엘리사 에펠, ‘스트레스 심리학자’)
- “기쁨의 길은 연결이고 슬픔의 길은 분리”: 타인을 나와 분리시킬 때 위협적 존재가 되죠. 그러나 나의 일부로 혹은
‘또 다른 나’로 인식한다면 상호 의존적 존재가 되고 함께 풀어나갈 수 있죠.
/ (*몸과 마음에 상처를 받았을
때 나타나는) 좌절과 분노에서 - 유머로 - 수용으로 - 연민으로 - 자비로 점점 높은 차원을 선택하는
것으로!
/ 예루살렘을 방문한 팔레스타인
학생들에게 한 샘이 “누군가를 증오하고 싶을 때 그 사람 이스라엘 군인도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라고 말하면서 그러면 분노의 마음을 다스릴 수가 있게 되죠.
* 슬픔과
비탄
슬픔은 기쁨을 가장 위협하는 감정, 공감과 연민으로 이끌어주는 감정, 서로 필요하다는 것을 깨우쳐주는 감정이다
/ 두려움은 30분 정도 지속되는데, 슬픔은 120시간 정도 지속된다.
/ 슬픔에 잠긴 사람들이 판단력과
기억력이 더 높고, 사회규범에 민감하고, 더 너그럽다는 사실(*심리학자 조셉 포가스)
/ 모든 감정은 삶에 필수적 역할이
있기에, 모든 감정을 포용해야 한다(* 포가스)
/ ‘기쁨과 슬픔’은 서로 엮여 있다.(*슬픔을
통해 삶의 의미를 깨닫는다)
예) 자신이 사랑하는 분이 돌아가신 슬픔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그
망자의 뜻을 더욱 살려나가려는 투지를 보이는 게 그 상실감을 극복하는 길이다.
/ 따뜻한 마음은 외로움의 해독제이다.
희망이 슬픔의 해독제이듯이.
/ 질투에 맞설 수 있는 방법은
감사. 축복을 떠올리는 것이다.
* 갈등관계를 성공적으로 풀어가는 방식으로 ‘부드러운 시작’(*존 가트맨과 줄리 슈워츠 가트맨, 심리학자)이 있다. 즉, 상대의 이야기 핵심을 공감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나중에 이야기하는 방식이다.
/ 질투를 줄이는 방법으로는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두고, 상대에게 진정한 인정과 연민을 갖는 것이죠.
그 사람의 행복이 나의 행복과도 연결되어 있다는 신념도.
불교용어로 mudita‘공감어린 기쁨’- 중생을 어여삐 여기는 4가지 정신(*사무량심)
즉, , +인정, 연민,
평정심(*이것들은 끝없이 생기는 것, ‘제로섬 게임’이 아니다)
/ ‘자무량심’은 사랑을 베푸는 것, ‘비무량심’은 고통에서 구원해주는 것, ‘희무량심’은 고통에서서 벗어나 기쁨을 얻게 하는 것, ‘사무량심’은 탐욕에서 벗어나고 모두가 평등하게 되는 것,
** 프레임 1)
- 머리에서 가슴으로, 인지/이성에서 감정/감성으로, 인지적 공감에서 감성적 공감으로.
- 뇌작용으로 하기보다(*AI의 작동기능) 가슴(용기courage/coeur가슴)으로 해보기(*인간 동료와 상호의존)
- 무디타 :
<나와 그들>이란 구분이 아니라 <우리>라는 감각에서 ‘공통의 인간애’나 ‘인류의 하나됨’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죠. 행복도 ‘우리 모두의 행복’이기에 <타인의 행복>- 타인의 얼굴- 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되죠.
“고통이라면 티끌만큼도 바라지 않습니다.
행복이라면 아무리
행복해도 결코 만족하지 않습니다.
이 점에서 다른 이들과
나 사이에 차이는 없습니다.
다른 이들의 행복을
통해 기쁨을 얻을 수 있도록 축복해 주십시오“ - 초대 판첸 라마
/부정적 감정(분노와 질투)이 일어나면, 그 순간에 대항하는 게 어려워요,
마치 병에 걸리면 약을 먹는 수밖에 없죠. 그러나 예방이 있어요. 자기수행을 통해 마음을 단련하여 그런 부정적 감정이 일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것이죠.(* 강도연습
그리고 휴식시간)
예) 우기에 강이 범람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봄철에 둑을 잘
쌓아야 되는 것처럼.
* 티벳 명상 : 로종 돈둔마(Lojong Dondunma) - ‘로’는 마음, ‘종’은 닦기/변형
1. 세 가지 가장 도전적인 대상으로 <가족, 선생,
그리고 적>이 있다.
2. 이들과 일상 속 상호작용에서 세 가지 독을 안겨주는데 <집착, 분노, 망상>이다.(탐진치)
3. 이들과 맺는 관계를 세 가지 덕의 근원으로써 <무집착, 연민, 그리고 지혜- ‘공과 자비’>로 발전시키는 변화의 기회로
삼는 것이다.
- 영혼의 내면, 따뜻한 마음으로 모진 고통을 극복할 수 있다.
* 고난 속에 둘러쌓여 있어{*
참조 <우리를 둘러싼 바다> 레이첼
카슨}, 그런 고난이 결코 끝나지 않을 것처럼 느껴져도, 그 고난은
역시 지나간다는 깨달음이 필요하다.
/ 고난의 깊이는 원통함이 아니라
기쁨의 높이로 나타나기도 하죠.
예)넬슨 만델라 27년 로빈섬.
티벳 고승 로폰-라, 18년 수용소,
빅터 프랑클 죽음의 수용소
/ “고난이 주는 충격 때문에 우리는 오만함이 사라진다” - 샨티데바
/ “상황을 이겨낼 방법은 너무 슬퍼하거나 두려워하거나 분노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다. 만약 상황을 이겨낼 방도가 없다면
두려워하거나 슬퍼하거나 분노가 소용이 없겠지요.“- 샨티데바
/ 가장 훌륭한 결혼은 용서와
무언의 용서가 이어지는 과정이다. -투투와 부인 레아.
* 자신과 타인,
우리와 그들의 장벽에 대하여
- 기도란 우리가 신에게 말을
하는 것이고, 명상이란 신이 우리에게 답을 해주는 것
4. 만남- 나흘째
* 관점- 다양한 각도에서 바라보다(적어도 6가지 방향 각도에서, 앞, 뒤, 좌우 옆, 위, 아래)
- 기쁨의
‘정신적 자질’ 4가지 : 관점, 겸손, 유머, 수용
/마음에서
나오는 ‘감정적 자질’ 4가지 : 용서, 감사, 연민, 베풂에 집중하기
/고통도 기쁨도 스스로 만들어
내는 것. 그 열쇠는 우리의 관점, 생각, 느낌 그리고 결과로 나오는 행동에 있다.
/ 세상을 보는 방식이 바뀌면
그에 따라 행동하는 방식이 바뀐다. 모든 현상은 마음에서 비롯된다.<법구경>
* 감정을 바꾸는 것보다 관점을
바꾸는 것이 쉽다.
* 자신에게 향한 시선을 ‘돌려’(into
the pond) 주위를 바라보라.
/ 트라우마가 성장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방법으로, 고통스러운 사건으로 인해 일어났던 ‘나쁜 일들’과 그로 인해 파생된 ‘좋은 일들’을 모두 찾아보라는 것.
(예, 어느 재난 하나가 일어났을 때, 이후 상처받은 사람을 치유하기 위해 돕고 있는 수많은 사람들도
함께 볼 수 있다면, 그리고 사건 이후 1년 뒤, 10년 뒤의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 나는 나를 나의 것에 집중하지
않고, 우리는 우리를 우리의 것으로 눈을 돌리도록 하기 위해 노력이 필요하다.
/ ‘나는 불교도이다. 나는 티벳인이다,
나는 남성이다’ 라고 하면 다른 사람과 관계 맺기에서 자기 기준을 만들어 나를
다른 사람(*동료 인간)과 분리하는 벽을 세우는 것이죠.
* 겸손 -인간human- 겸손humility- 유머humor
‘신은 흙으로 인간을 비진 후에 생기를 불어 넣으면서 겸손과 유머도 함께 넣어주셨다.’/필
- ‘지혜는 빗물과 같다’. 즉, 낮은 곳으로 모인다.
* 유머- 심각한 것보다 웃음과 농담이 훨씬 좋다
/ 자신의 약점에 대해 웃을 수
있으려면 ‘겸손’해야 한다. 자신을 웃음거리로 삼을 줄 안다는 것은 모두 같은 인간이라는 마음을 공유한다는 의미이다.
/ 유머 1) 신이 인간을 흙으로 빚고 가마에 넣은 후 잠시 딴 일을 하다가 너무 태운 게 흑인이고, 다시
흙으로 빚어 가마에 넣고 너무 일찍 꺼내 덜 익은 게 백인이다.
/ 북아일랜드 분쟁(1960-1998년)에서 개신교 군인은 예수가 신교도이지 가톨릭이 아니라면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했다고 한다.
예수는 유대인 아닌가?
/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는 사람이
자신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하는 쉬운 방법이 타인을 비하하는 것입니다.
* 수용- 변화를 시작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
- ‘ᄉᆞᆱ의 고통, 불완전함,
그리고 아름다움 모두를 받아들이는 능력이 수용이다.’
/ 우리 삶의 사람,
장소, 만물, 그리고 환경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지
않고 모든 것에 민감하게 반응할 때 고통이 일어난다. 반응시 판단과 비판, 걱정과 절망, 부정과 중독 안에 갇히게 되는데, 그러며
절대로 기쁨을 느낄 수 없다.
/ ‘최선을 다하되 결과에 집착하지 않는다.’ 우리가 얻고자 하는 결과는 우리의 한계 너머의 것을 필요로 할수도 있기 때문이다.
/ 수용은 수동적이지 않고 능동적이며,
진지하고, 변화해야 할 것을 변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보완이 필요하면 보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것이 달라이 라마가 말하는 수용이다.
/ 평화와 평정심은 목표와 수단에
대한 집착을 놓을 때 찾아오는 것이다.
* 용서 - 과거에서 해방되어 미래로 향하는 한 걸음
-‘용서할 수 없는 사람이란 없어요, 용서받지 못할 사람도 없어요.’
- 용서는 잊는 것이 아니다.
잘못된 행동을 받아들이라는 것이 아니라 잘못을 분명 기억하고, 그것이 우리의 증오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기에, 거기서 용서를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 용서하지 않는다면 상처를 준
사람에게 얽매여 있게 됩니다. 그 덫에서 벗어나야 해방될 수 가 있죠.- 투투
/ ‘눈에는 눈, 이에는 이라면’ 세상 모든 인간은 시각장애를 갖고 치아 없는 모습이겠죠. 스푸와 주스만 먹는 인간 종.-
필
/ “60여개 문화권에 사람들이 93%는 용서와 화해의 사례를 보이죠, 나머지 7%는 용서와 화해가 보편적이고 당연한 것이어서 특별한 경험으로 여기지 않는 것 같다고,”
-심리학자 마이클 맥컬로우Michael
McCullough
/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관계에
균열이 가면 개인적으로, 집단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
/ 용서할 기회!!
* 감사
- 살아있음은 행운이다
/감사는 삶의 그물망 안에서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들 그리고 생활과 경험을 가능하게 해준 모든 것들을 인정하는 것이다.
/ 행복해서 감사하는 것이라기
보다 감사해서 행복한 것이다.
/ 감사는 현실을 포용하는 것이고,
수용은 현실과 싸우지 않는다.
/ 나의 짐을 세지 말고,
내가 받은 은총을 세어 보라. - 투투
/ ‘적에게도 감사하라.’ ‘적은 가장 소중한 영적 스승’이다.
“억울하게 30년 감옥을 산 사람이
석방되어서, ”만일 제가 분노하며 가해자들을 용서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들은 제 삶의 나머지 부분도 빼앗아 갔을 겁니다“
/ “세상이 나에게 기쁨을 준 것이 아니기에, 세상이 그것을 빼앗아갈 수 없습니다. 누군가 나에게 들어와 기쁨을 앗아가려 한다면,
나는 그것을 허락하지 않을 것입니다.” - 어느 수도사
* 행복해서 미소 짓는가,
미소 지으니 행복한가.
/ 감사하는 사람에게서 의욕이
상실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동기부여가 되어 스트레스와 우울 수치가 낮아져 활기찬 삶이 가능해진다.
/ 신라인의 미소,
달라이 라마의 미소, 부처의 미소, 가섭의
미소, 반가사유상의 미소,- 필
/ “감사는 부정적 사건을 긍정적 사건으로 재구성하는 능력과 함께 행복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다” - 심리학자 소냐 류보미르스키
* 연민 -우리는 누군가에게 무엇이 되고 싶다.
- 지나치게 자기 중심적인 생각은
고통의 원천이다, 반면 연민과 관심은 행복의 근원이다- 달라이 라마
- “연민이 있을 때 다른 모든 덕목까지도 갖추게 된다” - 부처
<A Fearless heart : How the courage to be compassionate can transform our lives>
/ 연민은 타인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타인의 고통에 공감을, 인정과 베풂 그리고 다른 이타적 행동을
실천하는 것이다.
/ 연민
rachamin/히브리어은 자궁rechem을 뜻한다. 부모의 양육으로부터.
/ 타인의 행복은 나의 행복과
연결되어 있기에, 연민의 작동이 반드시 필요하다.
- 인간의 고통은 뇌 작용이 나,나,나 중심으로 되기에 발생하는 것이죠, 우리로 포용한다면
고통은 줄어들어요.
/ 연민은 전염성이 있다.
‘도덕적 고양’이란 모습으로,
/ 공감은 다른 사람의 감정을
경험하는 것, 연민은 타인을 위한 최선의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적극적인 것.
/ 자기 연민은 자기 수용과 관계
있고, 자기 수용은 상처받기 쉬운 질그릇같은 인간임을 인식하는 것(* 레미제라블), 그 결과 자기 연민을 하고 타인에게도 연민을 할 수 있도록.
- 현대인의 자기혐오.
피라미드 사회에서 자신의 내면의 목소리보다 부모, 선생, 상사 등 외부의 목소리로 인해 좌절을 더 느끼고 살아간다.
- 자신에 대해 혹독한 평가를
하는 사람은 자기연민이 부족하게 된다.
/ 자기 연민은 자신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그것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지만, 자신을 결코 비난하지는 않는다. 그리고 마음이 울적할 때는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는 호기심을 가지고 그 감정을 받아들여 이해해 보려고 노력하는 게 필요하다.
- 심리학자 크리스틴 네프
* 베풂 - 기쁨으로 가득 차다
- 베풂은 연민으로부터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것
/ 베풂은 이슬람에서는
zakat(다섯기둥 중 하나), 유대교는tzedakah[정의], 힌두교, 불교에서는 dana, 기독교에서는 ‘자선’
/ 베풂은 모든 문화권에서 관계를
돈독하게 해줌
예) 달라이 라마 재단의 제임스 도티, 신경외과의사,
“ 가난하게 자라서 돈이 모든 것을 해결해 줄 것이라 믿었죠, 사랑, 권력, 지위 등, 그러나 실제 돈을 벌어 모두 갖게 되었는데,
행복하지 않았어요, 그리고 돈을 잃어버리자 거짓 친구들이 모두 사라졌습니다,”
/ 가난하다고 베풀지 못하는 것은
아니다. ‘목적 의식’을 가지고 타인을 위해 기여하고 베풀겠다고 하면 가치가 있는 존재가 되는 것이다. (* 자원봉사가 사망률은 24% 줄이고, 알츠하이머 발병률을 50% 낮춘다)-
신경심리학자 패트리샤 보이boyle
- 3가지 베풂
: 물질적 베풂. 두려움으로부터 자유를 주는 베풂(상담, 위로 등), 영적 베풂(지혜, 도덕적 윤리적 가르침을 통해 행복해지도록)
/ 우리는 자신 보다 타인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존경합니다. 왜?
/ 70억 인류 간에 서로 ‘조화’가 간절히 필요합니다.
/ 왜 현대 인류는 가치 중심보다 물질, 자기 중심으로
가고 있을까요? <경쟁 세상>, 인간 세상을
<정글의 법칙에 복종하는 세상>으로 만들고 있기 때문이죠.
- 비인간화가 극심하게 진행되고 있죠, 부조화, 디스토피아입니다. 결과 ‘기후위기’가 온 것이죠/필
“우리는 자매형제와 함께 사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면 우리 모두는 함께 사라져버릴 것입니다.”
-마틴 루터 킹 주니어.
/제도권 교육에 타인에 대한 연민과 기본 윤리에 대한 가르침을 넣어야 합니다.(*인간은 결코 홀로 살수 없고, 한 종족 또한 마찬가지이고, 한 국가 또한 마찬가지이다./필) - 달라이 라마.
*영적 베풂은 위대한 선물이다.
넓은 마음, 인정 많은, 인내와 관용이 있고, 용서와 친절을 베푸는 영적 베풂. 인간사의 또 하나의 물줄기이다. 정글의 줄기가 아닌,
/ 그러면, 자신 문제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을 증명하지 않아도 되고, 가식을 벗어던져 자연스러운 인간 본연의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다.
/ 현명한 이기심, 타인을 돕는 것이 결국 자신을
이롭게 하는 것이다.
* 왜? <기쁨의 발견>이란 책이 필요한가?
중국과 일본의 전쟁, 2차 세계대전,
한국전쟁, 베트남전쟁, 거대한
폭력이었죠. 그런데 베트남 전쟁 이후 시민들이. 전쟁반대를
외치기 시작했어요. 코소보와 이라크의 모습을 보고 더욱 전쟁 반대를 세계 시민사회에서 외쳤죠.
/ 전쟁이 없는 세계는 우리가 적절한 목표와 방법을 가지고 있으면 충분히 가능하죠.
/ 인간이 누군가를 죽이거나 괴롭히면서도 ‘일시적 승리감’에 기뻐할 수가 있지만, 진정한 기쁨은 누군가를 도울 때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이를 위해 내면의 평화와 기쁨을 창조해 내야합니다.
예로) 독일과 프랑스가 서로 적이라고 했는데,
지금은 유럽연합을 함께 만들었고, 베를린 장벽도 전쟁이 아닌 민중운동으로
사라졌죠.
예로) 100년 전만해도 인권, 자기결정권, 민주주의가 없었죠. 역사는
진보하고 있다고 봅니다.- 엘리자베스 여왕
/ “우리는 이 행성 위의 한 종species으로서
겨우 절반밖에 진화하지 않았다”- 마틴 리스 경
- 기도와 신념이 우리 인간에게 영감을 주는 원천이 될수 있지만, 70억 인류에 관해서는 그 정도 역할로는 충분하지 않죠. (* 종교의 한계성 언급,
대안으로 ‘교육’
- 행복의 근원이 무엇인지!)
/ 돈, 기술, 기계, 권력이 아닌 <자신 안에
행복의 원천이> 있다는 것.
- 우리가 기쁨을 목적으로 추구해서는 안 되죠, 일상적
생각, 느낌, 행동에서 오는 것입니다. 다른 이들에게 기쁨을 가져다 주는 것, 바로 그것입니다.
* 정신 면역력의 발전을 위하여
1. <기쁨>을 지탱해 주는 8가지 기둥
/ 영적 수행에는 경쟁이 없다. 자신의 삶에 가장
이로운 쪽으로 적용해 보라.
/ 명상을 할 때 뇌는 통합과 조화를 이루어 파괴적 반응을 피할 수 있도록 돕니다.
두려움과 분노 보다 편안함과 기쁨으로 반응하도록
2. 아침에 오늘의 목적을 설정하라
/ 목적을 규칙적으로 확인하라
/ 목적에 적당한 구절을 읽으라. - 성경구절 등
1) 편하게 앉아라- 혹은 누워서도 좋다,
손은 배 위에
2) 눈을 감고, 심호흡을 몇 차례 하라-
횡경막을 최대로 이용해 들숨과 날숨
3) 스스로 “내 가슴의 욕망은 무엇인가?”
나는 나 자신, 사랑하는 사람들, 그리고 세상을 위해 무엇을 원하는가? 물음을 가져보라.
/ 이 일이 단지 나를 위한 것인가? 다른 이를 위한
것인가? 소수의 이익인가? 다수의 이익인가?
지금을 위한 것인가? 미래를 위한 것인가?
/ 기쁨은 순간이지만 희망은 영원한 것
4) 자신의 오늘 하루 목적을 말해보라- 구체적으로
예로)
-나는 오늘 모든 사람을 사랑으로 맞이하기를 원한다.
-나는 오늘 덜 비판적이기를 원한다.
-나는 가까운 사람에게 더 친절하고 따뜻하기를 원한다.
혹은 티벳 기도문 사무량심
“ 모든 존재들이 행복에 이르게
하소서
모든 존재들이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소서
모든 존재들이 결코 기쁨으로부터 멀어지지 않도록 하소서
모든 존재들이 평화, 평정심 안에 머물게 하소서
3. 기쁨을 가로막는 장애물 극복하기
- 집중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호흡연습
/ 호흡은 내면적이면서 동시에 외면적이기도 하다. 또한 자립적이면서 비자발적이다.
/ 호흡 수행에서 ‘집중’이 매우 중요하다. -새벽, 저녁 기도시간을
중시하는 이유.
1) 자기만의 고요한 장소를 정하라
2) 편하게 앉아라- 등을 곧게 세우고,
등받이에 기대지 말라
3) 편한 자세로 눈을 감거나 살짝 떠라
4) 손을 무릎이나 허벅지 위에 올려두라
5) 호흡에 집중하라
6) 배가 부풀 정도로 코로 숨을 들이마셔라.
7) 천천히 숨을 내쉬어라
8) 들숨 때는 안을 생각하고, 날숨 때는 밖을 생각하거나
숫자를 세어라
9) 5~10회 호흡을 한 후에, 다시 반복하라.(처음에는 5-10분 정도가 적당함)- 정신이 흐트러지면 다시 집중하고 호흡을 시도하라.
10)스트레스가 많이 쌓여있을 때는, 들숨을 통해
정신을 순화하는 맑은 공기가 들어와 몸 전체로 퍼져나간다고 생각하고, 날숨에 목, 어깨, 등, 배 등에 쌓인 스트레스가
모두 빠져나간다고 상상한다.(* 자기연결 연습 - 숨을 따라가기)
** 명상 : <몸의 지혜로움>을 통해 찾아오는 <영혼의 지혜>에 귀 기울이는 것을 목표로..
4, 두려움, 분노, 슬픔을 위한 분석적 명상
/ 이 세 가지는 우리에게 중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자연스러운 스트레스 반응이다
/ 명상은 우리가 감정적 반을 보다는 목적을 가지고 행동할 수 있도록 ‘자극과 반응- RETHINK BEFORE ACTION’ 사이의 '멈춤 시간- 스톱의 은총(& 연못으로
뛰어들어가라)'을 늘리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 명상의 다양성: 무심도 명상-멍때리기, 집중명상- 신에게 잡중하기,
분석적 명상- 생각을 생각으로 바라보고 생각에 연연하지 않는 법을 배우는 것
(* 생각 너머의 진실을 찾아보기,
에크하르트 톨레)/달라이 라마
/ ‘분석적 명상’은 내 생각과 내가 동일시 되지 않고,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 수단과 방법이 아닌 욕구와 필요--
가치들을, 관계성-- 찾아가는
것. 예로, ‘분노와 두려움’의 근원까지 내려가 보는 것.(*‘분노’는 ‘정신적 PROJECTION’이라는 것. 그것은 과거에 있는 것 기억에만 있는 것, 더 이상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기.)
존재의 불연속성과 덧없는 본성에 대해 고찰합니다.
/* 옴 마니 밧메 훔 = 관세음보살의 이름
1) 편하게 앉아라
2) 눈을 감아라
3) 자신을 괴롭히는 주제, 경험을 하나 고른 후에,
그것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보라. 떠오른 것들을 모두 강물로
흘려보내라.
4) 스스로 나의 생각은 참인가? 어떻게 참이라고
확신하는가? 그런 생각이 상황에 도움이 되는가? 더 나은
생각이나 더 나은 상황에 접근하는 방식이 있는지 자문해보라.
세 가지 감정. 두려움, 분노, 슬픔을 분석해 보라
/<두려움을 직면하라.>
그것이 실제 일어나면 자신과
주변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그게 이익이 되나? 어떤 배움이 생길 것인가? 그 두려움을 당신 안으로 포용해 보라. 그때 두려움은 사라질 수도 있다.
/ <분노가 무슨 소용이 있는지 자문해 보라>
분노는 나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의 발현이다. 그 분노의
자신의 역할은 없었나? 지금 분노하는 게 소용이 있나? 분노해서
나와 누군가 이익이 되나? 분노가 관계를 깨고, 마음의 평화를
깨고 나와 다른 이를 외롭게 만든다는 생각을 해보라.
/ <슬플 때는 그동안 받은 위로와 축복을 생각하라>
이 감정이 오래 지속되지만 역시 언젠가는 지나간다. 지금 나의 초점을 어디에 맞출 것인가? 슬픔 아니면 다른 감사할 것에?
5. 좌절과 분노를 위한 기도
/아파르트헤이트 시절에도 투투 주교는 정부 관료들을 위해 기도했다. 그들을 증오하는 것 보다 사랑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고, 결국 민주주의 체제에서 함께
일할 수 있는 바탕이 되었다.
1) 눈을 감고 내명에 집중하라
2) 화나게 하는 사람을 떠올리고 그를 위해 기도하라. - 그들 또한 신의 자녀이고 나와 같이 행복을 바라고 고통을 원치 않는 동료인간이라는 것을 생각하라.
3) 이런 생각을 2주 동안 매일 시도해 보라,
- 그와의 관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보라.
6. 외로움을 이기는 보편적 인간성을
기르는 수행
/ 우리를 나누는 종족, 민족, 국적, 성별 등은 보편적 인간성을 우선시하는 것에 걸림돌이 된다. 인간의 공통점을 먼저 생각하게 하라. -달라이 라마
1) 사랑하는 사람을 떠올려보라 - 이미지를 떠올려보고,
그들을 향한 사랑의 감정을 느껴보라. 따뜻함과 열린 마음의 감각을 인식하라
2) 고통을 피하고 행복해지고 싶어하는 그들의 바램을 상상해보라
3) 아는 사이지만 ‘친하지 않은 사람’
누군가를 생각해보라 - 무관심했던 어느 누구를 생각해보고,
그의 삶, 희망, 두려움,
절망과 고통을 상상해 보라. 예) 장애인, 난민, 다문화 가정,
노인 등. 그들 역시 행복해지고 싶어 하고 고통을 피하고 싶어 한다는
사실. - 그러므로 서로 연결고리가 생겨 인간애를 가질 수 있다.
4) 이런 깨달음을 안고 세상으로 나가라, - 그들에게
미소를 짓고 따뜻한 마음을 보여라. 그들을 인정하고 연민을 해 보라, 세상도 당신에게 연민과 미소를 보낼 것이다.
7. 질투의 사슬을 끊는 무디타
mudita수행
/ 질투가 생기면 기쁨이 사라진다.
/ 질투는 죄의식과 자기 비판을 띠고 있는 독이다.
/ ‘무디타’ 수행- 다른 사람의 행운을 기뻐하는 수행
1) 당신이 질투할만한 것을 가진 사람을 상상하라
2) 자신의 보편적 인간성을 인식하라. - 질투 대상도
행복을 원하고 고통을 피하고 싶어하는 존재라는 것
3) 그가 가진 것이 그를 얼마나 행복하게 만들었는지 상상해 보라 - 그의 행복에 공감해 보고, 함께 기뻐해 보고, 그의 행복(* 잘된 것)이 나에게도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깨달아 보라.
8. 고통, 역경, 질병을 성장의 원동력으로 삼기 위한 <로종 수행>
1) 당신이 겪고 있는 고난과 역결을 생각하라
2) 같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을 생각하라- 그들에
대한 공감과 연민이 느껴지는가?
3) 이 상황이 자신에게 어떤 도움이 될지 생각하라 - 어떤 교훈, 기회, 인간적 성숙 등
4) 이런 기회를 감사해 보라
5) “내 고통이 비슷한 고통을 겪고 있는 사람들의 고통을 줄일수 있게 하소서”라고 기도해 본다.
9. 고통, 역경, 타인의 아픔을 돌보는 <통렌
수행>
/ 연민 수행의 정점.
/ 다른 이의 고통을 자신에게 가져와taking 나의
사랑,용기,힘,기쁨을 다른 이에게 주는 것giving
1) 코로 호흡을 몇 차례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시작하라
2) 고통 받는 누군가를 생각하라. - 사랑하는 사람,
친구, 난민, 적까지도
3) 그들도 나처럼 고통을 극복하고 기쁨 속에 살고 싶어 한다는 사실을 깊이 생각하라.
4) 그들의 고통을 가져오라 - 들숨을 하면서 그들의
고통을 가져와 당신의 자비로운 마음 안에서 품으라, 그 고통이 그에게서 빠져나가는 것을 상상하라.
만일 그들의 고통을 품는 것이 불안하면 당신의 연민의 마음으로부터 나오는 빛 속으로 그 고통이 사라지는 것을 상상하라
5) 당신의 기쁨을 그들에게 주어라 - 날숨 속에서,
당신의 사랑, 연민, 용기,
자신감 가득한 빛을 그들에게 보내는 것을 상상하라.
6) 고통을 가져오고 기쁨을 줌으로 변화가 일어나는 수행을 반복하라 - 한 개인이나 사랑하는사람을 위해 통렌 수행을 했다면, 이제 세계 모든 사람을 위해
확장해 보라. 모든 존재의 고통을 가져오고 그들에게 연민을 기쁨을 주도록 해보라. 사랑과 기쁨이 당신 마음으로부터 멀리 퍼져나가도록 조용히 있으면 된다.
10. 침묵 피정 - 짧은 기간의 은거. 기도, 성찰, 자기 시험 그리고 깊은
휴식,
11. 죽음 명상 - 우리 삶에 피할 수 없는 일부분,
/죽음을 항상 네 눈 앞에 두라- 성 베네딕토
/ 죽음은 삶의 비영속성, 덧없음을 가르쳐 준다.
1) “태어난 모든 것은 죽게 된다. 나도 예외는
아니다” 묵상
2) “죽음의 조건은 많다, 죽음은 멈출 수 없고
피할 수 없다“ 묵상
3) 임종의 순간을 상상하라- 나는 다른 사람을 사랑했는가?
기쁨을 주고 연민의 마음을 가졌는가?
4)자신의 장례식을 상상하라 -
5) 죽은 후에 당신에 대해 무슨 말을 할지 상상해보라
6) 다음 결심으로 마무리하라 - 목적 있는 삶을
살 것이다. 시간을 멈추지 않는다. 나의 열망과 조화를 이루며
살 것이다. 마지막 순간에 편안하고 후회 없이 감사하며 갈 것이다.
● 기쁨의
8가지 기둥 기르기
1. 거리두기self-distancing를 통한 균형 잡힌 관점 기르기.
/ ‘신의 눈’과 같은 관점을 가질 때 모든 신의 자녀를 섬기는
게 가능하다- 투투
1)직면하고 있는 문제, 상황에 대해 생각하라.
2)그 문제가 다른 사람에게 벌어진 것처럼 묘사해 보라.
3)지금으로부터 한주, 한해, 10년 이후의 관점에서 그 문제를 생각해 보라.
4)당신의 삶을 신의 눈, 또는 보편적 관점에서 바라보라.
- 모든 인간은 평등하고, 사랑과 존중을 받을 가치가 있다는 관점
2. <로종 수행>을 통해 겸손 기르기
1) 당신의 현재를 있게 해준 모든 사람들을 생각해 보라
2) 마음을 열고, 그 모든 사람들을 향해 사랑과
감사를 전해 보라
3. 자신을 웃음의 소재로 삼아 유머
감각 기르기
1) 당신의 한계. 실수. 결점에 대해 생각해보라.- 달라이 라마는 자신의 영어 실력을, 투투는 자신의 큰 코를 보고 웃을 수 있었다.
2) 자신을 웃음의 소재로 삼아라.- 유머는 갈등해소의
최고 방법이다.
3) 삶에 대해 웃어라 - 일이 지연되거나 진행이
안 될 때, 분노하기 보다는 즐겁게 받아들여보라. 그러면
당신이 얼마나 부드러워지는지를 알게 될 것이다. 모순 속에서 유머를 발견하라
4. 명상을 통해 수용하는 마음 기르기
1) 편하게 앉아라
2) 눈을 감고 코로 심호흡을 몇차례 해보라
3) 주변에 들리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여라 - 세상
소리와 함께, 소리에 대한 생각들 비판, 평가,
짜 증 등이 떠오르면 관찰과 평가하고 싶은 마음이 지나가도록 내버려두라.
4) 호흡에 맞추었던 초점을 풀어라 - 몸,
느낌, 오늘의 할 일, 떠올려야
할 기억 등
5) 생각이 올라올 때, 사로 잡히지 말고 흘려보내라.
매순간 판단하지 말고 다만 관찰한다
6)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순간을 생각하라.
7)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일이 현실의 본성이라는 것을 인식하라.- 그 일들은 당신이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사는 세상에서 벌어진다.
8) 그 일이 일어난 원인이 무엇인지 알 수 없다는 사실을 인정하라.
9) 이미 일어난 일은 그 사실을 받아들여라.
10) 스스로 다음 말을 되새겨라- 이 상황을 가장
긍정적으로 이끌기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현실을 수용하는 것이다
11) 다음 구절을 암송하거나 의미를 깊이 생각해보라
“만약 바꿀
수 있다면 싫어할 것이 무엇이며, 만약
바꿀 수 없다면 싫어하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으랴” - 샨티데바, <입보리행론>
“신이시여, 제가 바꿀 수 없는 것은 받아들일 수 있도록 평정함을 주시고,
제가 바꿀 수 있는 일은 도전하는 용기를 주소서, 그리고 이 두 가지를
분별할 수 있는 지혜를 주소서‘
- 라인홀드 리버,
<평화의 기도>
● 용서에 이르는
4가지 단계
/ 남아공 ‘진실과화해위원회’에서 진실과 용서와 화해의 과정을 어떻게 가져 갈 것인지. 투투 주교와 그의 딸
음포 투투는 4가지 단계를 제시했다.
/이는 트라우마 치유에 도움이 될 것이다. 어떻게
용서를 구하고, 어떻게 용서를 하는지.
1) 당신의 이야기를 말하라. - 용서는 진실을 마주한 다음에.
/ 가슴 속 이야기를 의식 속 기억들이 통합하고, 감정 반응이 완화되도록.
/ 영화 속 사건처럼 상상하며 들여다 보라.
/ 노의 신경 스트레스 반응을 줄일 수가 있다.
1-1) 눈을 감아라
1-2) 그 장소와 시단 속으로 들어가 마음의 눈으로 보라
1-3) 몇 발자국 떨어져 거리를 두고 그 사건을 한꺼번에 보라
1-4) 멀리 떨어져, 그 속에 있는 자신을 바라보라
1-5) 멀리 떨어진 자신에게 일어나고 있는 것처럼 그 경험을 다시 펼쳐보라
1-6) 멀리 떨어진 당신의 자아를 관찰하라.
2) 상처에 이름 붙이기
/당신을 객관화하면서 그 상처받은 감정에 이름을 붙여보라
/그 감정의 원인과 이유는 무엇인지?
/ 10년후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 이 고통을 계속 가져갈 것인지, 아니면 고통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은지
3) 용서하기 - 인간이기에 서로 상처 줄 수밖에 없는 인간이라는 인식
속에서 용서할 능력이 생긴다. 인간 본성을 인정하면 복수의 길이 보다 치유의 길을 선택할 것이다.
당신의 몫을 받아들여라
4)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거나 놓아버리기 -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면 가정, 공동체를 치유할 수 있고, 관계를 놓아버리면 다른 곳으로 나아갈 수 있다. 나와 상대가 모두 행복하기를 고통을
피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 감사의 일기
쓰기
- 감사와 기쁨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 겸손을 확장하면 감사가 된다.
/ 하루 시작과 마침을 감사로
1) 오늘 하루 감사한 일 3가지 생각해 보기
2) 3가지 감사한 일을 일기장에 적어보아라
● 명상을 통해
<연민하는 마음> 기르기
- 하루에 10분 만이라도 연민의 마음을 가져본다면.
24시간이 행복하겠죠
- 자신, 우리, 세상의 행복을 위해
1) 편안히 앉은 자세를 취하라
2) 코로 심호흡을 몇 차례 하라
3) 사랑하는 사람, 친구, 반려동물을 생각하라 - 타인의 얼굴을 마음의 눈으로 보라
4) 떠오르는 것들을 느껴 보라 - 따뜻함,
부드러움 등
5) 다음 문장을 조용히 반복하라
- 당신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찾기를 바랍니다.
6)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따뜻한 마음의 빛이
비춰지는 모습을 상상하라.
그 빛이 그들에게 평화와 기쁨을 가져다 줄 것이다
7) 사랑하는 사람의 행복에 대해 1분 혹은 더 긴 시간 동안 생각해 보면서 기뻐하라
8) 그 사람이 어려움을 겪었을 때를 기억하라
9) 그가 고통을 당했을 때 당신의 기분은 어떠했는지 인식해보라. - 그 감정을 인식하고 머무르시오
10) 다음 문장을 반복하라
- 당신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찾기를 바랍니다.
11) 마음 한 가운데 따뜻한 빛이 피어나, 그들의
고통을 어루만지는 모습을 상상하라
12) 어려움이나 고통을 겪었던 시간을 생각하라. 과거의 고통 혹은 현재의 고통
13) 손을 가슴에 얹고 따뜻하고 부드러움으로 자신의 감정을 보살피라.
14) 당신이 다른 사람과 같이 행복해지고 고통을 피하기 원한다는 것을 생각하라
15) 다음 문장을 반복하라
- 당신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찾기를 바랍니다.
16) 아는 사람이지만 좋아하지도 싫어하지도 않는 사람을 생각해보라
17) 그도 다른 사람과 같이 행복하기를, 고통을
피하기를 원한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라
18) 그 사람이 고통을 마주하는 것을 상상하라
19) 다음 문장을 반복하라
- 당신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찾기를 바랍니다.
20) 세상 모든 사람은 행복해지기를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기를 근원적으로 바란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라.
21) 모든 사람들이 당신과 같이 행복하기를, 고통을
피하기를 바란다는 열망을 당신의 마음에 채워 넣어라.
22) 그리고 다음 문장을 반복하라
- 당신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건강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랍니다.
- 당신이 평화와 기쁨을 찾기를 바랍니다.
23) 타인을 향한 연민과 관심을 마음에 채워넣어라 - 따뜻함, 부드러움,
배려심을 느껴보라, 연민의 마음을 세상을 향해 발산해 보자.
* 기도를 통해 연민하는 마음 기르기 - 기도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명단을 놓고 기도한다.
/ 중보기도.
* 단식을 통해 연민하는 마음 기르기 - 단식을 통해
기도와 사색의 시간을 만들어 본다.
* 베풂을 통해 연민하는 마음 기르기 - 자선,
십일조. : 물질적 베풂. 두려움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베풂, 영적 베풂- 지혜와 가르침을 나눔, 타인의 얼굴 마주하기, 더 윤리적 삶으로
● 기쁨 명상-
힘든 삶의 짐을 내려 놓도록 돕는다. <기쁨의 8가지 기둥>
1) 편하게 앉아라
2) 코로 심호흡을 몇 차례 하라 - 몸과 마음이
이완이 된다
3) 당신의 문제를 마음 속에 떠올려보라
4) 관점, 당신과 당신의 문제를 더 넓은 관점으로 보라
5) 겸손, 자신을 70억 인류 중 하나로 보라, - 보편적 경험으로 고통과 괴로움이 존재한다. 당신을 신의 관점, 우주의 관점에서 보라, 당신은 우주 공간에 일부이다. 지금껏 당신을 존재하게 한 사람들에게 감사와 사랑의 마음을 가져보라.
6) 유머, 미소를 지어라 - 연약한 존재를 직면하면서 미소를 지어라. 인생은 희극이다, 웃음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은총의 선물이다.
7) 수용, 인간적 한계를 인정하라 -어떤 상황을 바람직하게 할 수 있는 것은 자신과 상대 인정이다.
8) 용서, 현재 상황에 대해 자신과 모든 관계를 용서하라
9) 감사, 지금의 당신을 가능하게 한 모든 존재에 감사하라. 세 명 이상을 떠올려 보라
10) 연민, 열심히 살아가는 당신 자신을 스스로 연민해 보라. 살면서 당한 고통과 역경은 불가피한
것이고 삶의 일부분이다, 연민으로 자신과 사랑하는 사람들, 고통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연민의 마음을 보내라
11) 베풂, 연혼 깊이 존재하는 베풂의 마음을 느껴보라 - 문제를 기회로 전환시킬 수 있는 방법은
타인이게 기쁨을 줄 때 나 자신도 진정한 기쁨을 맛볼 수 있다.
● 오늘 하루의 기쁨 찾기 - ‘매일의
성찰’(* 이냐시오 로욜라), 귀의한다(불교수도승)
/ 하루 성찰하기,
/ 목표를 달성했는지, 은총에 감사했는지, 다른 날을 향해 나아가고 있는지
1) 하루를 성찰하라 - 자기 전에.
중요한 경험, 대화, 감정,
생각을 떠올려본다.
2)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고 경험을 받아들여라 - 부정적 감정, 긍정적 감정을 자연스럽게 떠올리고 느껴본다.
/ 결함을 느끼면 인간적 모습임을 수용한다.
/ 고통스러운 경험이 있었다면, 나 혼자가 아니다
우리 모두는 때때로 고통을 느낀다. 부드럽게 그것을 인정한다.
3) 감사한다. - 배움, 성장을 감사한다.
4) 하루 안에서 기쁨을 찾아라. - 기쁜 일,
도와준 일, 평정심을 유지한 일 등
5) 내일을 바라보라 - 내일의 삶을 기대하며 하루를
마무리 한다.
● 관계와 공동체를 통해 가장 큰 기쁨을 찾기
/ 함께 기쁨을 나눌 공동체를 찾아보고, 진정한 기쁨이
무엇인지 전한다.
/ 책 모임을 통해 함께 기쁨을 느껴보는 것도 좋다. 기쁨은 누군가와 연결이 될 때 일어나는 것이다. 자연스럽게.
www.bookofjo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