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05

Amazon.co.jp: Person China Zen Zen as a History – Nostalgia The US : 西村 恵信: Japanese Boo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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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村 恵信

Person China Zen Zen as a History – Nostalgia The US Tankobon Hardcover – December 1, 1985
by 西村 恵信 (著)
4.5 out of 5 stars 3 ratings
249 pages

禅文化研究所
Publication dateduct Details

Publisher ‏ : ‎ 禅文化研究所 (December 1, 1985)
Publication date ‏ : ‎ December 1, 1985
Language ‏ : ‎ Japanese
Tankobon Hardcover ‏ : ‎ 249 pages
ISBN-10 ‏ : ‎ 4881820451
ISBN-13 ‏ : ‎ 978-4881820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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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ustomer Reviews:
4.5 out of 5 stars 3 rat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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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out of 5 stars

イエスちゃん!

5.0 out of 5 stars 禅は、いかに死ぬかという永遠にかかわる思想ではなく、「いかに生きるか」という、今ここの実践課題である。(他方、宋代に思想化を始めた。)Reviewed in Japan on June 6, 2015

要は、唐代末期の禅宗形成期は、一人の禅者を見ていても理解は不可能である。
当時、大勢の修行僧が<広い中国全土を>良き師を求めて行脚し、人物と教えの情報を交流していた。
更に、弟子を送って、禅問答を吹っかけたりもしていた。
(一人の師匠に付くのではなく、多くの師を渡り歩くのが常態であった。一人の師だけでは病気だ、とまで言われた。)
<その思想的ネットワーク全体>において、
・何を問題にしているか?、
・それに、各自がどの様な解答を出しているか?、
・更に、それに対して、どの様に批判しているのか?

<個々においては理解できない>禅問答も、
<この共通の意味空間>に置いてみれば、
その真の意味が理解できるようになる。

つまり、唐代末の禅問答には、明確な意味があった。

● ● ●
しかし、その後<宋代の看話禅に>なると、<禅思想に>変質する。
ここでは、意味は完全に無視、否定するようになる。
例えば、こんな調子である。
趙州和尚、因みに僧問う、
「狗子(くし)に 還(かえ)って 仏性有りや 也(ま)た無しや」。
州云(いわ)く、「無」

唐代末期の禅僧趙州に、ある僧が聞いた。「犬にも仏性がありますか」。趙州は答えた「無」。
修行僧が仏性の「ある、なし」や虚無の「無」にこだわれば、どう工夫してもこの公案は透過できない。
師家は「無」の一字が禅の基本である“真空無相(自我を捨てる。本来無一物)”そのものであることを示唆する。
「ある、なし」ではなく、絶対的な「無」である。
修行僧は四六時中「無」と格闘するうち、やがて三昧の境地に入ってくる。

● ● ●
本書は、季刊誌『禅文化』に連載したものを纏めたもの。

宋代で禅が変質される前の・・・
つまり、『碧巌録』や『無門関』などの「公案集」ではなく、
唐代禅者の『史伝』、特に『祖堂集』や『伝灯録』などをもとに、
それぞれの人がどのように生きたかを紹介しようと努めている。
(何に苦労して修行したのかも…)

禅は抽象的な思想ではない。(宋代に思想化を始めた。)
禅は生活の手段である。
いかに死ぬかという永遠にかかわる思想ではなく、
「いかに生きるか」という、今ここの実践課題である。

なお、唐代末期が中心だが、五家の雲門、法眼まで含め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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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짱!
별점 5점 만점에 5.0점 

젠은 어떻게 죽을 것인가 영원히 관련된 사상이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지금 여기의 실천 과제이다. (한편, 송나라 사상화를 시작했다.)
2015년 6월 6일에 일본에서 작성함

요점은 당나라 말기의 선종 형성기는 혼자 선 사람을보고도 이해는 불가능하다.
당시 많은 수행승이 <넓은 중국 전역을> 좋은 스승을 찾아 행각 인물과 가르침의 정보를 교류하고 있었다.
또한 제자를 보내 선문답을 바가지하기도했다.
(한 명의 스승이 붙는 것이 아니라 많은 스승을 떠돌아 다니는 것이 정상이었다. 한 명의 스승만으로는 질병하다고까지 말씀 하셨다.)
<그 사상적 전체 네트워크>에서
· 어떻게 문제 하고 있는지? ,
· 게다가 각자가 어떠한 해답을 내고 있는지? ,
· 또한, 이에 대해 어떠한 비판하고 있는가?

<개별에서는 이해할 수없는> 선문답도
<이 일반적인 의미 공간>에두고 보면,
그 진정한 의미를 이해할 수있게된다.

즉, 당나라 말의 선문답은 명확한 의미가 있었다.

● ● ●
그런데 <송나라看話선에>되면 <선 사상에> 변질한다.
여기에서는 의미는 완전히 무시 부정하게된다.
예를 들어, 이런 상태이다.
趙州스님 덧붙여서 승려 묻는,
"누코 (빗)로 환원 (단풍 나무)라고 불성 있음과 야 (또는) 기타 없음 나."
州云(바위)없이 "무"

당나라 말기의 선승趙州에있는 스님이 들었다. "개도 불성이 있습니까?" 趙州대답했다 "무"
수도승이 불성의 "있다, 없다 '과 허무의'무 '에こだわれ하면 어떻게 궁리해도이 고안은 투과 할 수 없다.
사슴은 「무」의 한 글자가 젠의 기본 인 "진공 무 상 (자아를 버린다. 원래 빈털터리)"그 것임을 시사한다.
"있다, 없다 '가 아니라 절대적인'무 '이다.
수도승은 사시 사철 「무」와 씨름하는 가운데 곧 삼매의 경지에 들어온다.

● ● ●
이 책은 계간지 "선 문화 '에 연재 한 것을 모은 것.

송나라에서 선이 변질되기 전에 ...
즉, 「벽암록」나 「무문관」등의 「공안 집」이 아니고,
당나라 선종의 "시덴"특히 "祖堂집 '이나'전灯録'등을 바탕으로
각각의 사람이 어떻게 살아 났는지 소개하려고 노력하고있다.
(무엇에 어려움을 겪고 수행했을지도 ...)

선은 추상적 인 개념이 아니다. (송나라 사상화를 시작했다.)
선은 삶의 방식이다.
어떻게 죽을 것인가 영원히 관련된 사상이 아니라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지금 여기의 실천 과제이다.

또한 당나라 말기가 중심이지만, 다섯 집雲門,法眼까지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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