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6

Taechang Kim 西田幾多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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本書に惹かれたのは、日韓哲学対話を続けて来る中で、共通主題として取り上げたものが殆ど同じ順序で論及されているということに由る.
  • 老いの哲学ー西田の境涯から(pp. 61-87 )
  • 宗教的世界観の形成と日本的霊性( pp. 155-179 )
  • 西田哲学と神の痛みの神学 ( pp. 229-260 )
  • 生命論の宗教的背景ー生物学との対話( pp. 263-275 )
  • 西田哲学と看護学の対話に向けて( pp. 293-316 )等々
驚くくらい相似性が見られる.
Taechang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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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chang Kim

今は亡き京都学派の大御所
上田閑照(1926-2019)京都大学名誉教授. 二回お会いして対話を交わし、西田哲学と仏教及びキリスト教、そして宗教一般の問題にかんする上田思惟の真髄を伺ったのですが、数多い著作の中でも本書に込められた愛惜の情がわたくし自身の生命感覚に響くものが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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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田幾多郎―人間の生涯ということ (同時代ライブラリー 243) 新書 – 1995/11/15
上田 閑照 (著)
4.3 5つ星のうち4.3    3個の評価

日本が生んだ世界的哲学者の生涯を「人生」「歴史的社会的生」「境涯」の三様相から考察し,「生きること」の意味を問う.随筆・日記・手紙・短歌を精読して西田の人間的魅力の核心に迫る,評伝を超えた人生の書.書下し.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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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
쓰쿠신보
5성급 중 5.0 니시다 기타로라는 철학자의 인간으로서의 분 두께를 통감시키는 평전
2021년 5월 26일에 확인됨
저자의 우에다 한조씨(1926-2019년)는, 철학자로 생전은 교토대학 교수였다. 독일 철학과 종교 철학이 전문이며, 다수의 전문 저서 외에 니시다 기타로의 연구로도 알려져 있으며, 본서 외에 『니시다 기타로를 읽는다』(이와나미 서점, 1991년)이 있다. 이 책은 니시다 기타로의 철학과 그 삶의 방식, 시대와의 접하는 방법을 해설한 것이다. 니시다 기타로가 철학자로서 독창적이라는 것은 물론이지만, 그 삶의 방식도 이 없이 독특하다. 니시다 기타로라는 철학자의 인간으로서의 분 두께를 통감시키는 평전이다.

니시다 기타로(1870-1945년)는 패전 직전에 사망하고 있으므로, 저자가 교토 대학에서 교제한 것은 니시다의 제자들의 세대이기도 하다. 그러나 '교토학파'라고 불리는 학풍에 저자도 크게 작아 영향을 받은 것으로 생각된다. 이 책은 한때 니시다와 친하게 어울리거나 제자였던 사람들과 니시다의 가족이 남긴 전기에 근거한다. 그 시점은, (1) 「인생」이라고 하는 여러가지 희로애락, 특히 「비애」의 경험, (2) 「역사적 사회적 생」이라고 하는 메이지 시대의 청년이 경험한 일본 제국의 발흥과 전쟁, ( 3) 「경애」라고 하는 사람으로서의 「생활 방법」이라고 하는 3개로 구성되어 본평전을 입체적이고 생생하게 한 것으로 하고 있다.

「역사적 사회적 생」에 관해서는, 「제3장 어느 날 메이지 38년 1월 5일」이 인상적이다. 이날은 러일 전쟁에서 여순 함락 축하의 제등 행렬이 있었지만, 니시다는 그것을 '바보 소란'으로 평가하고 '전도의 요원'이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다. 즉 대중이 축하 소동을 하고 있는데, 니시다는 일본이 서유럽 제국주의 제국에 묻지 않고 중국 대륙에까지 군대가 진출한 것과 그 전도를 깊이 우울하고 있는 것이다. 이 일기의 쓰여진 1905년부터 40년 후, 니시다의 죽음 직후에 일본은 제2차 세계 대전에 패해, 해외 영토를 잃고, 일본 국내의 많은 도시가 공습이나 원폭으로 구운 들판이 되어, 많은 장병들은 물론 시민의 대부분이 희생된 것이다.

「제4장 선과 철학」도 흥미롭다. 열심한 참선으로 선생님으로부터 '심심' 거사호를 받은 니시다이지만 선과 철학의 두 길을 걷는 어려움을 통감하고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선의 전문가이기 때문에 그것을 "선과 철학의 근본적인 갭에 몸을 던졌다"고 표현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니시다의 철학은 이 갭을 통해 서양과 동양의 철학을 연결하는 시도로서 '선의 연구'(1911년)를 저술한 것이었다.

이 외, 본서에는 니시다의 많은 유묵의 사진이 실려져 선승을 생각하게 하는 세련되고 풍부한 인간성을 느끼게 한다. 전체적으로 본서는 니시다 기타로라는 철학자의 인간으로서의 전체상을 그린 뛰어난 평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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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카다 요시코
5성급 중 5.0 교토학파(니시다 철학) 입문서
2005년 8월 3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이 책은, 니시다 기타로의 전기로서는, 스즈키 오오츠키와의 교류를 비롯해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어, 동시에 니시다 철학에의 입문으로서도 간편하다. '순수경험'의 어떤지 알고 싶은 사람에게는 눈 비늘이 떨어지는 책이다. 선과 서양철학이라는 배경을 갖고 있는 니시다는 헤겔의 절대무를 일본의 사상에 접근해 보는 흐름을 만들었다. 참고 문헌이 올라가면, 완벽하지만, 그것은 저자에게 요구하는 것보다, 스스로 찾아내는 것일 것이다.
저자는, 지금은 드물게 되고 있는 일본의 독일 철학의 제일인자이며, 저명하다.
이 책이 절판되어있는 것이 유감스럽고 재판되기를 바랍니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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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 라딘
5성급 중 3.0 요컨대 니시다 기타로의 전기.
2011년 4월 16일에 확인됨
 「인생의 서」는 정도의 과장된 물건이 아니다. 보통 전기이다. 니시다 기타로라는 사람이 어떤 평생을 보냈는지 잘 알 수 있다. 기초지식이 전혀 없는 초보자용. 나는 이미 우에다 아츠시 『할아버니 니시다 기타로』 등 관련 서적을 몇 권 읽고 있었으므로 알고 있는 내용이 많았다.

 직계의 손제자인 우에다 한조씨의 저작이기 때문에 기대한 니시다 철학의 해설이 극히 얼마 밖에 없었던 것이 유감. 뒤에 있는 대로 동씨의 『니시다 기타로를 읽는다』, 『경험과 자각』에 해당해야 할 것이다.

 최대의 수확은 스즈키 오오조의 선사상과 니시다 기타로의 철학의 키워드의 대응을, 「인(마)」―「인격」, 「즉비의 논리」―「절대 모순적 자기 동일」, 「묘」 ―「역대응」이라고 깨끗이 정리해 준 점이다. (p.230)

 덧붙여서, 이 내용의 서적이 이와나미 현대 문고에서 『니시다 기타로는 누군가』라는 타이틀로 재간되었습니다만, 그쪽도 현재, 판원 품절중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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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chang Kim

最も日本的な哲学者と言われる西田幾多郎にとって
宗教とは何であったか、という問題追究はまさに日本人にとって宗教とは何かという問い掛けとも相通じるところがあるような気がす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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西田幾多郎と宗教: 哲学者の思索の歩み (22世紀アート) Kindle版
岡 廣二 (著)  形式: Kindle版
5.0 5つ星のうち5.0    1個の評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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獲得ポイント: 10pt
「本書はいわゆる研究書ではない。西田哲学の真髄を解明すべくこれに飛び込み、沈潜し、味得した者のいわば独白録である。」(本書「はしがき」より)
日本を代表する哲学者・西田幾多郎の思索の歩み(思惟の特異的独創性、言語的臨界点への反抗、宗教と論理の接続など)を記録し、宗教に対する哲人の考えをまとめた一冊。「西田哲学と現象学の立場」、「自己と非我」、「己事究明」など序章を含め計6章で構成。西田哲学の真髄に肉薄する——

【著者プロフィール】
岡 廣二(おか・ひろじ)
1943年,栃木県に生まれる。
1966年,早稲田大学第一法学部卒業。
1972年,早稲田大学文学研究科史学専攻博士課程修了。
2008年,(私立)十文字高等学校退職。
主要論文:「フランス文明における時間の観念」(『西洋史論叢』第3号,早稲田大学史学会西洋史部会,1981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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