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7

寅 씨와 예수 (쓰쿠마 선서) | 요네다 아키라 | 책 | 우편 주문 | 아마존

寅さんとイエス (筑摩選書) 単行本 – 2012
米田 彰男

寅 씨와 예수 (쓰쿠마 선서) | 요네다 아키라 | 책 | 우편 주문 | 아마존





요네다 아츠오요네다 아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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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 씨와 예수 (쓰쿠마 선서) 단행본 – 2012/7/1
요네다 아키오 (저)
4.2 5성급 중 4.2 34개의 평가

상품 설명

진정한 행복·인생이란 무엇일까? 공리성만이 지배하는 현대 속에서, 寅씨와 예수를 비교. 
성서학의 성과에 『남자는 힘들어』의 정교한 로딩을 거듭해 현대가 요구하고 있는 거룩한 무용성의 근원에 다가간다.
저자 약력 ( "BOOK 저자 소개 정보"에서)
요네다/아키오 쇼와
22년, 마츠야마시에 태어난다. 애광고교(스페인계 도미니코회 경영) 재학중, 신부가 되기를 결의. 표박의 5년 동안 지금은 없는 "개미의 마을"(도쿄도 고토구) 등에서 일한다. 
그 후, 신슈대학 이학부를 졸업했지만, 한층 더 십수년, 캐나다의 도미니코 회 철학신학원, 스위스의 프리브르대학등에서 철학·신학·성서학을 배운다. 현재 가톨릭 사제, 청천여대교수를 맡는다(본 데이터는 이 책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어 있던 것입니다)

등록정보
출판사 ‏ : 츠쿠마 서방 (2012/7/1)
발매일 ‏ ‎ ‎ 2012/7/1
언어 ‏ : ‎일본어
단행본 ‏ ‎ ‎ 307 페이지

- 2,395위 연극 (책)
객 리뷰:
4.2 5성급 중 4.2 34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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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다 아츠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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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호도스

5성급 중 4.0 관점이 흥미2021년 3월 2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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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에는 초보적인 성경을 읽는 법, 3장 이후가 흥미롭다고 생각했습니다. 조금 寅씨와 예수를 무리하게 붙이고 있는 면이 있는 것처럼 생각합니다만, 괜찮은 것이 아닐까요. 개인적으로는 寅는 「씨」를 붙이고, 예수는 부르심에 「오야」라고 생각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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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한 남자

5성급 중 5.0 어! 사각 얼굴을 한 예수님? ?2022년 1월 29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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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 씨와 예수 씨, 우선이 조합이 의표를 찌르고 발군에 뛰어난!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는 동안, 어느새 십자가에, 아! 그래! 뿐만 아니라, 맑은 성자 씨의 얼굴이 사각형으로 모서리가 보이는 고도 매직은 좀처럼 세련된 취향입니다.
 확실히, 그곳의 청순함이, 수천년의 풍설을 견딜 수 있을 것 같지 않고, 오히려, 寅씨 같은, 파천황한 오모로라면, 3000년조차 내성 있을지도? 라고 느끼게 해 버리는, 이것 일단, 저자의 유연한 시선의 덕일까요?
 한 번 존경을 보고 싶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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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성급 중 5.0 寅 씨가 좋아하는 말 "그것을 말하자, 미안해" "노동자 여러분!"2020년 10월 21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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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K 라디오, 종교의 시간을 놓치고 들었습니다. 선 "내가 만난 토라 씨와 예수"
도미니코 회 사제 · 키요 센 여자 ​​대학 전 교수 ... 요네다 아키오 씨,라는 프로그램. 관심을 가지고 그 책을 구입했습니다. 寅 씨는 사랑하고 한 번은 모든 작품을 계속해서 본 적이 있습니다. 아츠미 세이 씨가 죽어 잠시 후부터였다고 생각합니다만, 맛이 있습니다, 페이소스(애처)가 있습니다, 웃음이 있습니다. 상영되는 영화관의 손님층에서 웃음의 덩어리가 다르다는 이야기도 들은 적이 있었습니다. 자신이 어렸을 때는 정월과 오봉의 2회 상영되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타쇼쇼 야스오씨의 장례식으로부터 가족장이라고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되어 온 것 같습니다.
그런데, 기독교 신의 침묵의 부분이 매우 공부되었습니다. 인간의 자유의지와의 교환이군요. 그리고 인간이 좋은 일을 하거나 선한 일을 하는 것은 기분이 좋은 것이라고 우리가 느끼는 것은 바로 하나님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하나님의 부재(물리적으로 아무것도 나타나지 않는다)를 알면서 기도하라는 것은 대단합니다. 또, 자신의 종파인 친무의 악인 정기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깨달았습니다. 선인이란 자력의 사람이군요, 그러므로 자력의 사람조차 구원받는, 악인인 우리, 타력의 사람은 여전히 ​​일이다,,,, 라고.
저자는 영국어, 라틴어에도 조예가 깊고, 원어로부터의 번역, 추리에는 감탄했습니다. 불교학자인 우에키 마사토시 씨도 산스크리트어에서 호카케이를 읽고 풀고 있습니다. 둘 다 원전에서 해명하고 있기 때문에 박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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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다른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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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패, 독특함, 유머 등을 함께 겸비한, 寅씨와 예수 그리스도의 두 사람의 많은 공통점을 발견한, 가톨릭 신부인 저자의 성경을 근거·베이스로 하여 그 포착 방법에 의해 , 그 공통성의 깊숙히 존재하는 가치를 읽어내, 언뜻 보면 표면적으로는 광대처럼 보이는 그 모습과 달리, 실제의 진정한 의미로서의 「성스러운 무용성」에 대해 말해지고 있다.

 寅씨도 예수도 평생 독신이었다. 또 함께 외로움을 안고 있었다. 덧붙여서 寅씨를 연기한 아부미 키요시씨는, 죽기 직전에 부인과 같이 카톨릭에서 세례를 받고 그리스도인이 되었다.
 나 자신도 지금까지 계속 독신이었지만, 지금까지의 40 수년의 생애 위에서 많은 실패를 거듭해 왔다. 일은 대근에서 철공이었지만 직장은 전전하고, 또 다른 일도 여러가지 경험한 것으로부터, 정착하지 않고 「방랑」하고 있었다. 또 철공의 일 위에서는 젊은 시절의 계속된 경험이 있는 것으로부터 「유용」이라고 되었지만, 다른 직종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 「무용」이라고 되었다. 또한 철공 위에서도 인간 관계 등에서 "무용"으로 여겨지는 경우도 있었다. 또 세간 일반과 같은 일을 하지 않고 세간체를 신경쓰지 않고 다녀온 것도 많이 있어, 지금까지의 경험 등으로부터, 주위·세간 일반·다수파와는 달리, 드물고 독특하고 독자성이나 「독특함」을 가지고 있다. 

또 세상의 많은 사람들과의 사고방식이나 파악방법, 판단의 방법 등이 다르다고 하는 「유머」도 가지고 있다. 그리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자신의 욕심도 희미해져 세상의 일이 허무하게 느껴져 왕세적이 되어, 세간으로부터는 한 걸음 몸을 당겨 은둔적으로마저 되고 있다. 세상에 존재하는 욕망의 대상이 되는 것나 직함 등의 장식 등의 「여분의 것」이 떨어지고 해방되어 자유가 되어, 견영·허영이 없어져 소의 자신, 뒤도 표도 노출하고 있는 자신 에도 그 독특함·유머가 느껴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 점에 있어서도 寅씨나 예수, 그리고 “없다” 일이나 가지지 않는 것이 실제로는 풍부하다고 하는 것을 표현한 양관과도 공통한다. 

그리고 또 세상을 가볍게 하고 모든 것을 버리고, 청빈·순결·겸손·사랑·순종을 체현해 “신의 광대”라고도 불리는 아시시의 프란시스코도 마찬가지로 느낀다. 저는 물심이 붙지 않은 초등학생 시절이지만 가톨릭에서 세례를 받고 있어 현재는 교회에는 다니지 않지만 새 개역 성경을 읽고 있습니다. 그들을 위해서, 본서에서 많은 공감을 느끼면서, 또 그 공통성을 가지고 있다고 하는 것으로부터의 격려를 받으면서, 본서를 읽었다.

 본서는 300페이지 정도도 있고 내용도 실로 진한 것이지만, 이하에, 본서의 내용을 조금 인용한다.

 예수께서는 당시 유대 사회의 체제를 모두 거부하고, 깨진 삶을 보냈다. 또, 寅씨의 사회 상식으로부터의 돌출도도 심상이 아니고, 상궤를 벗어났지만, 그 「양자에게 공통되는 일탈은, 타자를 살리기 위해서 타자에게의 배려이며, 표층의 거짓말을 폭로 진상을 드러내는, 이른바 도화의 모습이다.”. 당시의 상식을 배제하고 부정한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과 차별 의식을 전혀 갖지 않고 함께 식사를 취한 예수님은, 토사 씨도 마찬가지로, “기성의 상식보다 눈앞의 곤란한 사람, 고통받는 사람, 슬픈 사람에 대한 공감이며, 인간으로서 당연히 옳은 일을 옳은 것으로 하는 확연한 태도이다.' 예수와 함께 식사를 한 사회에서 차별되고 배제된 사람들에게는 살 희망이 되살아났다. 또 寅씨의 웃음과 유머를 배경으로 한 놀라운 모습을 본 사람들은 스스로를 위로했지만, 그 「행동 속에야말로 하나님의 마음의 흔적을 본다」.

 寅씨의 어리석음, 언밸런스 속에 유머의 신기함, 예수와 식사를 함께 한 사회에서 죽은 사람이 된 사람들의 기쁨이 넘친 사실에서 읽을 수 있는 예수의 유머. “유머들에게 빼놓을 수 없는 자신을 객관시하고 웃음을 짓는 여유가 예수께 갖추어져 있기 때문이다.” 츠베코베 욕을 말해도, 혹은 휘파람이지만 춤추지 않아도, 그 중 결과로서 나의 올바른 것은 증명되겠지, 아니 현에 이제 증명되고 있지 않을까」라고 유머 혼잡하게 말했다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예수님
 이 많이 말씀하신 비유 이야기·비유에는 역설적이고 아이러니하고 유머가 넘쳐났다. “미끄러운 속에 있는 따뜻함, 푸틴의 모습을 취하고, 광대의 모습을 취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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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고객

5성급 중 5.0 선물로2017년 3월 12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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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씨 좋아하는 미국인에게 선물했습니다. 기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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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하마

5성급 중 1.0 쓸데없는2019년 7월 30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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寅씨에 대해서는 영화를 보고, 고바야시 노부히코씨의 저작을 읽으면 이런 것을 읽고 사실의 재확인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쓰레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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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아마존북 독자서평을 한편 구글번역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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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년 9월 6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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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기독교 관련 책에서 올해 베스트셀러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인 내 주위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나의 교회에서도 한 번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만, 잠시 후, 칠십대의 어머니로부터, 토모씨의 책, 읽었어요.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나, 寅씨의 대팬입니다,라고 말을 걸었습니다.

 또, 어느 바쁜 목사 선생님이, 이 여름 입원하고 계셨다고 하기 때문에, 조금은 휴가가 되었습니까?

 이 책의 요점 중 하나는 예수님이 “지금까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유쾌한 남자이며, 말하자면 寅 씨처럼 자유롭고 쾌활한 남자이며 굉장한 역설 뒤에 따뜻합니다. 유머가 숨겨져 있는 것 같아서는 안 된다”(p.46)라는 것입니다.

 두 사람은 약한 사람에게 친절합니다. "인간과 예수의 양자에 공통되는 일탈은 타인을 살리기 위해 타인에 대한 배려이며 표층의 거짓말을 폭로 진상을 드러내는 이른바 광대의 모습이다"(p.67) .

 그 대로라면 고개를 숙이고 읽을 때, 寅도 예수도 약한 자에게 친절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약하고, 상냥하게 된 사람이 아닌가(마태 25장), 그러한 시점이 이 책에는 결여되는 것은 아니다 아무것도, 뭔가 깨달은 신경이 쓰이고, 조금 자랑이 되고 있었습니다만, 나중에 있는, 엄마의 에피소드를 읽으면, 저자는 그 점도 제대로 누르고 있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은 일반 독자에 대해, 寅를 거울로 하고, 예수의 일반적으로는 상상되지 않는 면을 그리는 책입니다만, 성경에 대한 현대 학문을 다소 듣고 있는 사람으로서도, 몇가지 놀라운 견해에 만질 수있었습니다.

30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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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네다 아키라

寅 씨와 예수

쓰쿠마 선서 2012

편집 : 유바라 법사
장폐 : 간다 승화

『토지로 샐러드 기념일』에서
토이 씨는 신슈 코모데에서 만난 할머니에게
다음 버스는 언제 올 것인지 물어본다.
한 시간 앞이라고 말한다.
「뭐 좋을까,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여가뿐이니까」.
할머니는 '시간이라면 집에 오지 않을까'라고 말한다.
寅씨는 대답했다, "나는 이렇게 보여도 바쁘다."
마태전에는 이렇게 있다.
"내일을 생각하지 않아. 내일은
내일 미즈카가 생각하지 못하게 해준다."

 지금 일본의 출판 업계에서는 일련의 '신서' 붐이 끝나고 '선서'가 프로 편집자 사이의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선서 붐의 화부역이 된 쓰쿠마 선서의 발간 기념 팜플렛에는, 나도 추천문을 썼다.
 그 후, 어떤 책이 배간될 것이라고 보고 있었지만, 고자와 만의 「불균형 진화론」, 리비 영웅의 「아적 일본어」, 오쿠바 카즈히데의 「후르트벤글러」, 와타나베 요시히로의 「세키바 』, 에무라 히로유키의 『이세신궁과 고대왕권』 등 등 나름의 심조를 목표로 한 역작이 이어지고 있다.
 그 가운데 본서는 여러가지 의미로 흥미있었다. 도대체 후텐의 토랑과 예수의 대비를 가지고 무슨 말을 하는지, 읽기 전부터 생각나게 하는 타이틀이 신경이 쓰였고, 그렇다면 좋은 괴로운 이야기로 끝나지 않을 거라고도 생각했는데, 거기서 예상을 배반당한 것이 기분 좋았다. 그런 일로 차가 흐려지면 곤란한 것, 예를 들어 아부미 세이가 마지막으로 기독교 세례를 받은 것에 대해서도, 은근하게 취급하고 있어 안심했다.
 특히 '풍천의 예수'라는 견해를 아무런 망설임 없이 넣고 있는 것이 상당하다. 『남자는 힘들어』 전 48작을 꽤 상세하게 비교해, 그 스토리성이나 장면성을 논지에 따라 그 언제나 시놉시스 뒀다 쓰여져 있어도 있지만, 그 싣는 분량도 각도도 좋았다.

「남자는 힘들어」시리즈의 작품 일람과 마돈나 여배우들

「남자는 힘들어」전 48작

 저자는 영화평론가도 아니고 사회사상가도 세상비평가도 아니다. 열렬한 寅씨 팬처럼 보이지만, 선명한 도미니코회의 신부님으로, 청천여대의 센세이이다. 『신과 사람과의 기억』(지센서관)이라는 꽤 저서도 있다.
 요네다 센세이는 대학의 수업에서는, 타가와 건조의 「예수라고 하는 남자」(작품사), 앨버트 노란의 「기독교 이전의 예수」(신세사), 오오츠키 타카시의 「예수라는 경험」(이와나미 현대 문고)등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이 선택 방법으로 어쩐지 예상이 붙는데, 이들은 꽤 독특한 예수론이다.
 타가와 켄조는 교회 관계자로부터 타가와 절과도 야기되는 바와 같이, 저서에 따라서는 그 논지가 와인딩해 헤매는 일도 적지 않고(예를 들면 「기독교 사상에 초대」나 「서로로서의 신약 성서 」), 오오츠키 타카시는 그노시스의 연구자이기도 하고 역사 속에서의 예수 해석의 변질 쪽에 강하다.

 분명 요네다 센세이는 조금 바뀐 신부님이다. 그러나 예수를 오늘날 우리(특히 기독교에 밝지 않은 일본인)가 포착하기 위해서는 이런 책이 인간 예수를 둘러싼 매력이 풍부하고 오히려 관심을 가질지도 모른다.
 타가와는 "예수는 실은 사람의 집에 초대되어 귀여워하는 것을 좋아하는 남자였다"고 노란은 "예수는 꽤 유쾌한 남자였다"고 오오츠키는 예수에게는 빅뱅 이론으로 말한다 "우주 '의 맑음' 같은 곳이 있었다면 그 이미지를 형용한다.
 분명히 예수께서는 고향이 없다거나, 예수께서는 당시의 법질서를 태연하게 깨뜨렸다거나, 예수께서는 소위 풍래보였다고 말씀하시는 편이라면, 공관복음서(마태, 마가, 누가, 요한의 정전 4 책 가운데 요한을 제외한 3서)나 거기에서 튀어나온 Q자료를 읽어보자는 걱정이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예수의 매력 중 일부를 극단적으로 깔아 가면 어딘가에서 토모 씨와도 교차하는 것이다.

 후텐의 쓰레기와 자동차 쓰지로는 누구인가? 튀어나왔다는 설정이 되어 있다. 그 후는 테키야를 생업으로 하는 도세인이다. 그러니까 묘하게 견기(카타기)씨를 별도 취급하고 싶다.
 그 후텐의 토이를 주인공으로 한 '남자는 힘들어'는 아부미 세이를 기용한 TV 드라마가 연장되어 영화로서는 기네스북에 실릴 정도의 세계에서 가장 긴 시리즈가 되었다. 모든 각본을 야마다 요지가 쓰고 전 48작 중 2작을 제외하고 감독도 했다.
 제1작의 「남자는 힘들어」(1969)에서는, 집을 나온 토가가 20년 후에 이모 여동생의 사쿠라와 삼촌의 아기 부부가 사는 시바마타의 잔디 경단집으로 굴러가는 곳으로부터 시작되고 있다.
 그 정도의 출시로, 게다가 이야기는 모두 토지로가 마돈나를 만나 허의 글자가 되어, 어쩔 수 없는 사정으로 연파된다는 패턴인데, 잘도 뭐 손을 바꾸어 품을 바꾸어 온 것이다. 야마다 요지 밖에 할 수 없는 일이었다. 그렇다면 그래서 이 장대한 시리즈는 어떤 특색을 가지고 있는 것인가.
 물론 각종 논의가 있어도 좋지만, 뭐니뭐니해도 차기지로라는 이상한 남자가 이야기 그 자체, 특색은 그 이야기 양식 그 자체에 있다는 것에, 모두가 있다. 어떤 이야기 양식인가. 몇 가지 모형이 있었던 것이다.

영화 「남자는 괴로워」
1969년에 야마다 요지 감독, 아부미 청주연의 시리즈의 제1작이 공개.

 이노우에 히사시( 975야 )가 열정을 담아 감수한 『토야 씨 대전』(쓰쿠마 서방)에서는 『남자는 괴로워』에는 주로 3개의 이야기 모형이 살아 있다고 한다.
 첫 번째는 ‘귀종유리담’의 이야기양식, 둘째는 ‘도중기’ 혹은 ‘도행’의 이야기양식, 셋째는 ‘오빠와 여동생’에 관한 이야기양식이다. 거의 맞고 가자.
 다만 귀종유리담은 영웅의 유리와는 아베코베의 양식이 되어 있어, 가난하게 지지하고 있는 자의 상징인 寅씨가 유리한다. 그리고 반드시 시바마타 제석천의 「토라야」에 귀환하고, 또 흘러간다. 조셉 캠벨( 704 밤 )이 읽은 영웅 전설에서는 "세퍼레이션(출발·여행), 이니시에이션(정난신고와의 만남), 리턴(원향으로의 귀환)" 순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지만, 바로 그 반대이다 . 반대의 반복이다. 그래서 寅씨는 누구에게나 무일물의 영웅이 되고 있다. 이런 이야기양식이었기 때문에, 寅씨는 영웅이고 역영웅이 될 수 있었다.
 도중기 쪽은, 寅씨의 테키야성이나 타카시(연일)로 바이(상인)를 하는 생활 양식에 나타나고 있는 것과 동시에, 한 작마다 다른 마돈나와 매번은 없는 도행을 하는 양식으로도 되어 있다. 寅씨의 도행은 물론 마음 속이 아니지만, 영화를 보고 있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거의 “기분 위에서의 마음속”에 가까운 것이 있다. 寅씨의 사랑은 결코 성취하지 않기 때문이다. 긴마츠( 974밤 )의 심중물의 원칙도 이 세상에서는 성취하지 않는 사랑이야말로 있었다.
 토야 씨와 여동생의 사쿠라가 이야기의 중심이되는 것은, 나도 이 일에 대해서는 몇 번이나 접해 왔지만, 야나기타 쿠니오(1144밤)가 「여동생의 힘」의 연장으로서, 일본의 마을 락 그러면 관혼상제 때마다 며느리한 여동생이 친가의 형과 협력하자는 습관이 눈에 띄고 있다고 지적한 양식에 달려 있다. 거기에서는 의리의 형제 관계도 적지 않다. 즉 『남자는 힘들어』는, 형과 여동생의 두 명의 더블 아이에 의해 사건을 말하는 것으로, 일본중의 가족을 얕게 한 것이다. 寅와 사쿠라의 대화는 일본의 근세촌락적인 이야기부의 전승양식에 따른 것이다.

 이런 이야기양식에 있는 푸텐의 인과, 도대체 어디가 예수와 공통된다고 하는 것일까.
 예수의 사후에 완성된 기독교 카논에서 예수님은 마리아가 처녀 가축하여 태어난 메시아이며, 십자가에서 처형되어 32세에 죽었는데 '신의 아들'로 되살아나고 있다. 이런 터무니 없는 예수님과 도세인의 아가씨에게 공통점이 있다고는 대단히 상상할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실은 신기하게 이어지고 있다.

 이 책은 먼저 예수님이 갈릴리 지방의 산간부의 나사렛에서 자라며 갈릴리 호수 마을이나 마을에서 일을 하고, 특히 카팔나움을 거점으로 거기서 세금을 차분히 납치하면서 거기에서 이탈한 것을 꼽는다.
 예수님은 당시의 사회에서 벗어나고 기발한 일탈자였다. 토키 씨가 도쿄의 중심 등 한 번도 가고 있지 않은 것 (시바마타 주변 이외의 도쿄는 순식간에 비추어지지 않는다) 그 일은 카팔나움의 예수와 다소 겹치는 곳이 있다.
 그런 다음이 책은 예수님이 누구없이 식사를 함께 했음을 보여줍니다. 가난한 사람이나 도둑도 창녀도 괴롭히지 않는다. 거기서 약간의 기적도 일어나지만, 거기에 거주한 자로부터의 오해도, 장교에 의한 단속도 일어난다. 게다가 마지막 만찬이라는 가장 소중한 식사는 배반에 맞는다.
 寅씨도 누구 그 없이 친해지지만, 그 중 특정자와 새로운 관계를 가지지 않는다. 예수께서는 형형이 되었으나 만약 길어지면 혹은 寅처럼 반복적으로 편력했을지도 모른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두 사람은 어딘가에서 주위를 둘러싼 "정"에서 가까운 것이 있다.

 공식은 옛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와 생활의 단면을 보여 왔다. 미사도 그 중 하나이며, 일본의 신사나 사원에서의 공물도 그 하나, 통야나 장례의 뒤의 직회(나오라이)도 그 하나이다.
 『남자는 힘들다』에서도 잔디 경단 가게 「토라야」의 차 사이에서, 오이쨩(차룡조), 아줌마(차트네), 사쿠라(스와 사쿠라), 히로시(스와 히로시), 마돈나(여러가지), 길거리의 문어(가쓰라우메타로)를 섞은 활기찬 식탁이 반드시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나오는데, 그 진행의 어딘가에서 반드시 균열이나 위화가 생기게 되어 있다. 그러자 寅는 「그것을 말하면, 끝이야」라고 꼭 여행을 떠난다.
 하지만 그 균열과 위화는 다음 '토라야'를 씹는 사회생활력의 원천이 되어가는 것이다. 이것은 굉장히 속삭이지만, 「소생」일지도 모른다. 의사 재생일지도 모른다.

 예수께서는 세례자 요한을 존경하고 요르단 강에서 세례를 받는데, 이 요한은 난행과 고행과 금식을 한다. 예수님은 요한을 존경하더라도 그런 일까지는 하지 않습니다. 여기에도 푸텐의 寅와의 이상한 공통성이 있다.
 「남자는 힘들어」에는 「아, 우, 곤란한, 곤란한 놈이야」를 연발하는 고젠님(가사 토모중)을 따로 해도, 매회, 토모씨에게 있어서의 다양한 존경해야 할 인물이 나온다 온다. 8작 「토야지로 연가」의 대학 교수(시무라 마사, 마돈나 이케우치 쥰코), 9작 「시바마타 케이정」의 소설가(미야구치 세이지, 마돈나 요시나가 코유리), 16작 「카츠시카 타치시편」의 가즈오(오타키 히데지, 마돈나 樫山文枝), 17작 '석양작은'의 화가(우노 시게요시, 마돈나 태지 키와코), 29작 '수국의 사랑'의 도예가(가타오카 히나에몬, 마돈나 이시다 아유미) 등이다. 이들은 寅씨에게 있어서는 고행에 힘쓰는 요한과 같은 격절한 인물인 것이다.
 하지만 寅씨는 이 센세이가 매우 위대한 사람이라고는 감복하고 있지만 그 흉내 등은 하지 않는다. 오히려 자주 흔들리고 있다. 하지만, 한눈에 놔두는 것이다.
 한편, 寅씨는 일도한 자들에게도 존경을 금할 수 없다. 아사오카 루리코가 연기한 가수 릴리에도(4작에 등장), 하숙인 요네쿠라 사이 가년에도, 여행지에서 함께 된 일좌의 연중이나 버스 대기의 할머니에게도, 寅씨는 한 눈을 간다. 이것은 예수께서 민중에 대해 보인 자애와 딱 같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릴리를 보고 있으면 마그다라의 마리아의 것조차 문득 망할 것이다.

 그렇다면, 寅씨가 그렇게 마돈나를 동경하고 있으면서, 아무것도 성취할 수 없었던 것은, 예수와의 비교에서는 어떻게 설명되는 것인가. 이 점에 대해서도, 본서는 「비접촉」 및 「비파괴」라고 하는 것을 들고, 의외의 분석을 해 보였다.
 영화를 본 사람이라면 모두 알고 있듯이(지금까지 8000만명의 일본인이 '남자는 힘들어'를 본 것 같다), 寅씨는 괴롭힐 정도로 마돈나의 몸에 접하지 않았다. 또 그 이상으로, 마돈나의 기분을 조금이라도 부수지 않는 것, 더럽지 않는 것을 일심에 유의했다.
 정욕에 달라붙어 마돈나의 몸에 접한다는 것은 굉장히 할 수 있을 리가 없는 장인이겠지만, 「비접촉」이라고는 그런 것은 아니다. '줄지 않는다'는 것이다. 마돈나에게 줄지 않고, 또 또, 더 이상은 나에게 줄지 말아야겠다는 것이다.
 기독교에는 '노리 메 탕게레'라는 유명한 말이 있다. 라틴어로 '나를 만지지 말아라'는 의미에서 막달라의 마리아가 십자가에서 죽음을 겪고 있는 예수를 만지려고 했을 때 예수께서 떠오른 말이다. 이것은 또한 '만지지 말아야 한다'는 억압적인 의미가 아니다. 더 이상, 나에게 계속해서는 안 된다는 의미인 것이다. 이렇게, 모두가 일어서 갈 수 있었던 것이다.
 寅씨도 이것을 가지고 있었다. 깊은 연심이 있다면 마돈나와는 언제나 묶여 있었고, 그녀들은 그녀들로 寅씨의 눈빛을 느끼면서도 각각의 길을 걸어갈 수 있었던 것이다. 저자는 여기에는 '타인의 미래의 가능성'을 확신한다는 寅씨와 예수의 '뜻'의 공통성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더라도, 寅씨는 마돈나와의 사랑에 찢어지지 않을까. 寅씨는 언제라도 상처받지 않을까. 실패 계속이 아닌가? 기적은 일어나지 않을까. 때로는 웃음이 아닌가. 거기는 어떻게 설명할 수 있는가.
 이것은 조금 난문이지만, 저자는 寅씨의 '고드름'이야말로 이것을 말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寅씨에게는 우선 사랑의 '고드름'이 있다. 첫째로 짝사랑의 괴로움. 둘째, 마돈나의 애절한 소원에 자신이 응할 수 없는 괴로움. 셋째, 유부녀에게 반해 버린 고드름. 넷째, 마돈나를 누군가 다른 남자도 사랑하고, 자신이 큐피드가 될 수밖에 없다는 괴로움. 모두 답답할 정도로 비틀거리고 싶은데, 이 '고드름'이 寅씨의 이 우연한 순정을 지지하고 있었다.
 또 하나, 별리의 괴로움도 있었다. 10작 「토지로 유메베쿠」의 어머니와 아이의 이별(마돈나 야치쿠사 카오루), 18작 「순정시집」의 어머니와 딸의 이별(교마치코·단 후미), 27작 동생의 이별(마돈나 마츠자카 케이코) 등이다. 寅씨는 이 분리를 몸에 스며들어 느낀다.

 이렇게 寅씨는 언제나 어려운 슬픔을 지고 '일본국'을 걷는다. 영화에서는 그것이 울음소리가 되어 능숙한 휴머니즘이 되고 있다. 바로 '남자는 힘들어'라는 '괴롭힘'이지만, 거기에는 내일부터 시작되는 장래를 열어두겠다는 규범이 진정으로 순수하게 관통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었다.
 예수님도 또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그러니까 내일을 생각하지 말아라. 내일은 내일 미즈카라가 생각하지 못하게 해 준다. 그 날의 흉사는 그 날만으로 충분하다」(마태 6·34).
 이것은 예수께서 “하느님도 괴로워”라고 말하는 것과 같다. 저자는 이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인간과 예수의 양자에게 공통되는 일탈은, 타인을 살리기 위해서 타인에게의 배려이며, 표층의 거짓말을 폭로 진상을 드러내는, 이른바 도화의 모습이다”라고.
 과연 일탈, 타인에 대한 배려, 허위의 노출, 광대. 그랬던 것이다. 일탈과 광대가 동렬로 되어 있는 것이 매우 좋다. 이는 움베르트 에코( 241밤 )가 '장미의 이름'으로 날뛰게 한 교회 기독교의 한계를 보완했다.

 이상, 잘 제출할 수 없었을지도 모르기 때문에, 저자의 의도를 해치는 것이 아닐까 걱정되지만, 이렇게 하려면 본서는 「풍천의 예수」라고 하는 견해가 있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을 통해, 오늘의 기독교 야 신앙의 존재를, 비비드에 다시 파악하려고 시도하는 것이다.
 그것이 후텐의 인생의 삶과 사고방식의 일부 시종 속에 여러 장면을 통해 보일 수 있다는 가능성의 시사였다.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이 책은 서두에서 '인간의 성적 매력'에 대해 일가언을 쓰고 있다. 예수와 寅씨는 우리가 잃어버린 성적 매력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이 성적 매력에는 인격이 함께 있다. 신에게는 없는 인격이다. 그것은 나가 천야 천권 해 온 한 권으로 말하면 모리시게 히사야( 590밤 )가 「품격과 성적 매력과 애수와」로 말하고 있던, 그 성적이었다.

 40작 『토지로 샐러드 기념일』(마돈나 미타 카코)에, 신슈 코모에의 역에서 토라 씨가 거기에 만난 할머니(스즈키 미츠에)에게 「다음 버스는 언제 오는지 요」라고 물어보는 장면이 나온다 .
 할머니는 "한 시간 앞이네"라고 말한다. 寅씨는 천천히 모르는 편을 보면서, 「뭐 좋을까, 내가 가지고 있는 것은 여가 뿐이니까」라고 얽히게 말한다. 거기서 할머니는 친밀감을 담아 「그런가, 그렇게 여가면 내 집에 오지 않겠어요」라고 초대한다. 그러자 寅는 "나는 이렇게 보여도 바쁘다"고 말한다.
 여가이며 바쁘다. Zettei 모순적인 지코 도이츠. 정말 통쾌한 교환이다. 이야기는 이 후 할머니의 집에 묵게 하고, 그 할머니가 병이었기 때문에, 그 입원을 위해 분주하다고 하는 식이 된다.

제40작 남자는 힘들다 토지로 샐러드 기념일 포스터

 본서는 이 장면에 대해, 목사의 세키다 히로오씨가 야마다 요지 감독과 대담을 했을 때, “그 장면, 즐겁네요. 일을 소개했다.
 세키다 목사는 기독교와 신학에 대해 부드러운 해독을 제공해 온 고령의 목사로, 10년 정도 전에 요요기 우에하라의 교회에서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다. '역전의 복음'이라는 이야기였다. 내가 이 때 '늦게 바세'라는 말이 아타마에 섬뜩하고, 그 후는 마르셀 듀샨( 57 밤 )의 '지연'과 나란히, 비록 '늦게 바세'라도, 아니 '늦게 바세'이기 때문에 결행 를 위한 착수에 도전의 중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그것은 글쎄 여담이지만, 이 책은 이 세키다 목사의 “그 장면, 즐겁네요. 책이 되어 있는 것이다. 거기가 최근의 선서로서도 호저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

 그런데, 본서를 읽고 있을 때, 곧바로 기억한 책이 있었다. 가사하라 요시코의 '예수 역설의 생애'(춘추사)다. 십수년 전에 교토의 세이카 대학에서 강연을 했을 때, 주최자의 혼자이기도 한 저자 자신으로부터 건네받았다.
 이 책은 '사적 예수'에 대해 자유롭게 '사적 예수'를 논한 것으로, 일찍이 예수가 '이탈의 사람'이었을 것을 종횡으로 말했다. 또 예수는 물론 신 등이 아니라 '탈'을 일으킨 인간이었던 것, 그 사상은 몰아가면 아나키즘이 될 것임에도 언급하고 있었다.
 그 가운데 본서로 이어지는 견해로서, 예수의 삶의 방식은 자력도 타력도 아니고 「공력」(구리키)이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주제가 있다. '공력'이란 정말 좋은 말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寅씨도 또 공력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 『기사와 예수』 ⊕

 ∈ 저자: 요네다
 아키오
 ∈ 발행자
 : 구마자
 와
 토시유키

⊗목차정보⊗

 ∈∈ 프롤로그

 ∈ 제1장 「인간의 색기」에 대해  ∈∈  1
 寅씨의 경우  ∈∈∈  (a) 정욕으로 여자를 보는 사람은 누구나        이미 마음 속에서 여자를 간음한 것이 된다”  ∈∈∈ (b)  예수를 둘러싼  여성들 「후텐」이라는 말  ∈∈ 2 寅씨의 경우—푸텐의 寅  ∈∈∈ (a) 후텐성(Ⅰ)—상식을 튀어나온 자  ∈∈∈ (b)푸텐성(Ⅱ)—고향을 버린 자 ∈∈∈ (  c  ) 응석  의  장소 버린 자  ∈∈∈ (c) 응석의 장소로서의 어퍼  ∈∈∈ (d) 하늘의 바람  ∈ 제3장 '고드름'에 대해  ∈∈ 1 寅씨의 경우—≪남자는 힘들어≫  ∈∈∈ ( a) 사랑의 괴로움  ∈∈∈ (b) 별거의 괴로움  ∈∈ 2 예수의 경우—하나님은 힘들어요  ∈∈∈  (a)  예수님이 보여주는 하나님의 얼굴 ∈ (c) 하느님의 침묵과 인간의 자유  ∈  제4장 「유머」  에  대해 이야기  ∈∈∈ (c) 인테리의 사랑  ∈∈ 2 「유머」라는 말  ∈∈ 3       예수  의 경우 ∈∈∈  ∈∈∈ (b) 휘파람이지만 춤추지 않고  ∈∈∈ (c) 창조에서 하나님의 유머







 ∈∈ 에필로그 유머의 덩어리인 寅씨와 예수
 ∈∈
 나중에
 ∈∈

⊗ 저자 약력 ⊗

요네다 아키오 쇼
와 22년, 마츠야마시에서 태어난다. 애광고교(스페인계 도미니코회 경영) 재학중, 신부가 되기를 결의. 긴박의 5년간, 지금은 없는 「개미의 마을」(도쿄도 고토구) 등에서 일한다. 그 후, 신슈대학 이학부를 졸업했지만, 한층 더 십수년, 캐나다의 도미니코 회철학신학원, 스위스의 프리브르대학등에서 철학·신학·성서학을 배운다. 현재 가톨릭 사제, 청천여대교수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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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라 씨와 예수」서평 
사실은 의외와 비슷합니다.
평자: 요코오 타다노리 / 아침 신문 게재:2012년09월02일


寅 씨와 예수 (쓰쿠마 선서)저자:요네다 아츠오출판사 : 쓰쿠마 서방장르:신서・선서・소책자


ISBN: 9784480015457
발매:
사이즈: 19cm/307p

예수의 풍모와 유머는 寅씨와 유사하다! 성서학의 성과에 영화 '남자는 힘들다'의 정교한 독서를 거듭해 현대에 요구되고 있는 '거룩한 무용성'의 근원에 다가온다. 【「T…寅 씨와 예수 [저] 요네다 아키라

 '남자는 힘들어'를 우리는 어떻게 보았는가. 나는 등장인물이나 사물을 융의 원형의 사고방식에 적용해 보고 있었다. 트릭스타, 태모, 노현인, 애니마, 아니무스, 페르소나, 그림자, 죽음 등의 원형이 인물에게 부여됨으로써 개별 성질의 설명이 붙은 것이다. 매회, 寅씨가 보는 꿈을 인류의 보편적 신화와 마음대로 풀어 융적 세계관에서 寅씨 영화를 즐겼습니다.
 그런데 그런 寅씨와 실은 예수가 비슷하다고 영화와 성경을 비교하면서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신부님이 해명해 나가는 서적을 만났다. 寅씨도 예수도 고향을 버린 풍천이다. 풍천은 철저히 '시간을 살아가는' 자유인이지만, 여성은 만지지 않는다. 「정욕을 가지고 여자를 보는 사람은 마음 속에서 간음한 것도 동연」(마태전 5장)과 꽤 힘들다. 「남자는 힘들어」의 최종회에서 토야씨는 릴리씨의 어깨를 안으려고 어깨 허수아비를 먹는다. 간음 미수로 끝나는 寅씨? 라고 하지만 예수도 성적 매력이 있었다고 한다. 어쨌든 양자 모두 '야생의 혁명가'이자 트릭스타이다.
 이 책의 4장에서 저자는 유머에 대해 흥미로운 고찰을 전개한다. 寅씨는 유머가 옷을 입고 걷고 있는 것 같지만, 예수는 정반대의 단단한 인간일까라고 생각했고 실제로는 유머 인간으로, 절망의 바닥에서 고뇌하는 사람들을 유머로 구하는 도화 저자는 자신을 무화시키고 회심으로 이끌었다고 말합니다.
 여기서 제안. 양자가 그렇게 유사하다면, 2명의 캐릭터를 교환하면 어떨까. 寅씨를 예수와 똑같이 하고, 이야기의 내용은 언제나 그대로이지만, 화술은 예수의 말투로. 또 예수께서는 寅씨만의 시모마치 말로 민중 상대에게 설교를. 두 사람 모두 찢어지는 삶의 방식을 보여 준 만큼 성경은 재미있게 쓰여져 寅씨 예수님은 종교를 넘은 새로운 시대의 예술로서 인간 회복을 모토로 한 창조적 사회를 제시한다고 꿈·환· 현 속에서 나는 본서를 조용히 닫았다.
    ◇
쓰쿠마 선서·1785엔/요네다·아키오 47년생. 신부로서, 옛날 도쿄도 고토구에 있던 「개미의 마을」에서 일한 적이 있다. 현재는 가톨릭 사제, 청천여대교수. 저서에 『신과 사람과의 기억—미사의 근원』 등.


요코오 타다노리(요코오다다노리)미술가

1936년생. 60년대부터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활약, 80년에 화가로 전향. 화집에 「붉은 마피스」 「인공정원」, 저서에 「인도에」 「명화감응술」 등. 2009년부터 서평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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