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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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


메노 시몬스

메노파(Mennonites) 혹은 메노나이트는 기독교에서, 종교 개혁 시기에 등장한 개신교 교단으로 유아세례를 인정하지 않는 재세례파의 일파다. 메노파란 메노 시몬스의 신학을 따르는 자들이라는 뜻이다.


목차

1역사
1.1메노 시몬스
1.2해외에서의 정착
1.3대한민국에서의 활동과 소개
2주요 교리
3각주
4외부 링크

역사[편집]

메노파 신앙의 역사는 16세기 종교개혁당시에 성경의 가르침에 근거한 보다 근원적(Radical)개혁을 요청했던 그룹에서 시작되었다. 이들은 성경이 증언하는 세례의 참 의미가 당시의 유아세례에 있지 않음을 분명히 말하고, 이미 유아세례를 받은 성인 크리스천으로서 진지한 신앙고백과 함께 신자의 세례(Believers' baptism)를 서로에게 주었기 때문에 아나뱁티스트(재세례파)라고 불리게 되었다. "메노파"라는 이름은 박해로 인해 재세례파 운동이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을 때, 재세례파 리더로 활동했던 네덜란드의 가톨릭 사제였던 메노 시몬스(Menno Simons)의 이름에서 비롯되었다.

현재 메노파 교회는 미주, 아프리카, 유럽, 아시아에 분포하고 있다.

1920년 이후로 메노파 교회는 자체 메노파 구호단체를 결성하였고 여러 곳에 자원봉사자, 선교사를 파송하고 있다.

16세기의 초기 메노파들은 스위스, 독일, 네덜란드를 중심으로 활동하였으나, 박해로 말미암아 프러시아, 러시아, 미국, 캐나다로 이주하였다. 신앙의 자유를 보장받을 수 있는 미국과 캐나다에 정착한 후, 신자들의 교회 운동의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하며, 많은 교단에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재세례파 운동은 퀘이커, 역사적 평화교회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간접적으로는 침례교, 청교도 운동, 감리교 운동에 영향을 끼치기도 했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부르더호프 공동체, 레바플레이스 공동체는 아나뱁티스트 공동체로서 전 세계 공동체와 교회 리더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아나뱁티스트 역사>> 코넬리우스 딕 지음, 대장간 출판.)

한국에는 1953년부터 1971년까지 대구 경산 지역에 메노파 직업중고등학교를 설립하여 전쟁 고아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였고, 전쟁 미망인 프로그램, 물자 원조 프로그램 등을 행하였다. 1990년대부터 메노파 선교부에서 선교사들이 파송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춘천에 한국 아나뱁티스트 센터(Korea Anabaptist Center www.kac.or.kr)와 경기도 덕소에 한국 평화교육 훈련원(www.kopi.or.kr), 그리고 교회의 네트워크로서 한국 아나뱁티스트 펠로우십 (Korea Anabaptist Fellowship, www.wkaf.net)이 있고 한국메노나이트교회연합으로 교단이 형성되어 운영되고 있다.

메노 시몬스[편집]

메노파 교회의 시작은 1525년 1월 21일, 신자의 세례 (believer's baptism)가 시행된 16세기 재세례신앙운동에 그 연원을 두고 있다. 메노파라는 이름은 네덜란드 로마 가톨릭 교회사제로 사목했던 메노 시몬스(Menno Simons, 1496~1561)에게서 비롯되었다. 그는 로마 가톨릭 교회 사제였지만, 종교개혁에 가담하여 재세례신앙운동의 교리를 유아세례 불인정, 개인의 종교의 자유 인정 등으로 정리하였다. 또한 신약성서를 문자적으로 해석하여 폭력에 반대하는 비폭력주의를 주장하였다. 하지만 재세례신앙운동은 1600년까지 1만명의 순교자를 낼 정도로 탄압을 받았기 때문에, 재세례신앙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는 메노파도 탄압받았다.

해외에서의 정착[편집]

그래서 일부 유럽의 메노파 신자들은 미국으로 이민가거나, 러시아의 농업 발전을 위해 정책적으로 메노파의 종교의 자유를 존중하기로 했던 예카테리나 대제가 다스리는 제정 러시아에 정착하였다. 이들 중 미국에 이주한 이들은 독일어 방언이라는 그들의 문화를 갖고 있다. 미국 독립전쟁제1차 세계대전당시 기독교 평화주의자들인 메노파들은 무기사용을 곧 살생을 거부하는 양심적 병역거부로 인해 갈등을 겪기도 했다. 미국의 진보지식인인 하워드 진에 의하면 제1차 세계대전당시 메노파와 러시아 정교회내 평화주의교회인 두호보르파등의 비폭력주의를 주장하는 기독교인들은 감옥에 갇히는 탄압을 받았다. 현재는 대체복무제를 통해 양심적 병역거부를 허용 받고 있다.

대한민국에서의 활동과 소개[편집]

한국에서는 한국아나뱁티스트 센터가 설립되어 2001년 이후 활동해오고 있으며, 2010년 한국 아나뱁티스트 펠로우십(3대 대표 남상욱)이 형성되어 교제를 진행해오고 있다. 메노파에 대한 신학과 역사에 대한 책은 KAP와 대장간출판사에서 출간하고 있다. 도서출판 대장간에서 《아나뱁티스트 성서해석학》,《아나뱁티스트역사》, 《이것이 아나뱁티스트다》등과 오십여 권의 메노파의 평화신학, 교회론, 공동체 등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메노파 평화신학자이며 윤리학자인 존 하워드 요더의 총서가 11권 소개되었다. KAP에서 존 하워드 요더(John Howard Yoder)가 쓴 《제자도, 그리스도인의 정치적 책임: (Discipleship as Political Responsibility)》외에 많은 책들이 출간되었고 ,《예수의 정치학》(The Politics of Jesus , IVP)가 한국어로 번역되어 메노파의 신학사상이 소개되었다. 2016년 2월에 한국메노나이트교회연합(Mennonite Church South Korea)가 교단(대표 김성우)으로 발족하였고, 논산의 평화누림메노나이트교회, 제주의 하늘가족메노나이트교회, 진해 주빌리메노나이트교회, 춘천 메노나이트예수마음교회가 속해있다. 이밖에 아나뱁티스트 교회로는 춘천의 예수촌교회가 있다.

한국전쟁 중인 1952년부터 1971년까지 부산, 대구 등의 영남지역에서 무료 직업학교 운영 등의 구호활동을 한 바 있다. 1954년부터 2년간 대구부산에서 메노파 교회 봉사활동을 했던 아담 유어트(Adam Ewert)가 1954년 당시의 대구의 생활상을 찍은 컬러 사진 120점을 공개하기도 했다.[1][2]

주요 교리[편집]

  • 국가종교의 분리 - 국가와 종교는 별도의 영역에 존재하며, 국가와 종교의 관계에서 상호적인 영향이 최소화 되지 않으면 종교의 순수성이 오염되고, 종교정치의 도구가 되는 상황이 발생하며, 세속의 국가는 예수 그리스도의 뜻을 온전히 따르는 것이 가능하지 않다고 봄.

  • 세례는 자기 선택 능력이 있는 사람에게만 시행(모든 재세례파의 공통적 사항)- 본인의 신앙고백이 없는 유아세례는 유효한 세례가 될 수 없다고 봄. (유아세례 대신에 부모가 아이에게 그리스도의 정신아래에서 성장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맹세하는 헌아식을 시행)

  • 신앙은 주변적 상황에 의한 것이 아닌 철저히 자발적인 선택에 의해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이 되어야 함을 강조

  • 평신도들이 돌아가면서 메노파 목사로 목회하는 교회정치를 통한 전신자제사장설 실천 - 별도의 목회자를 두는 교회도 목회자를 신의 '사자(使者)'가 아니라 올바른 신앙 생활을 위한 '도우미' 그리고 교회 회중의 집단적 리더십을 북돋고 조율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며, 리더십을 교회 내 전 신도에게 고루 두려고 노력한다. (목회자와 평신도의 수평 관계) 기독교 초대 교회는 목회자 없이 집사(deacon)들이 주축이된 평신도 교회였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 그러나 현재는 세계 대부분 메노파 교회에는 목회자가 있음.
  • 모든 그리스도인평화를 위해서 일하도록 부름을 받았다는 평화주의 - 문화, 종교를 초월한 분쟁 조정, 구제 활동을 벌임 메노나이트 중앙협의회 MCC

  • '제자도'의 강조 : 그리스도인의 삶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등으로 믿는 신앙의 대상으로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며, 자발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을 따르려는 자세가 동반되어야 함을 강조.
  • 병역을 사회봉사로 대체하는 종교적인 성격의 양심적 병역거부 실천 - 다만 이 실천도 교회내 압력에 의해서가 아니라 철저히 자발적이어야 함.

평화, 정의, 단순한 삶, 공동체, 봉사와 섬김, 그리고 상호원조의 강조

Mennonite Central Committee - Wikipedia

Mennonite Central Committee - Wikipedia


Mennonite Central Committe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Mennonite Central Committee
Logo of the Mennonite Central Committee
AbbreviationMCC
FormationSeptember 27, 1920
23-6002702 (USA)
Registration no.107690877RR0001 (Can.)
Legal statusNon-profit charity
PurposeRelief, service, peace
HeadquartersAkron, Pennsylvania, US
Winnipeg, Manitoba, Canada
Revenue (2014)
US$30,562,776 (US)[1]
CA$23,369,034
(Can.)[2]
Websitewww.mcc.org
Mennonite Central Committee (MCC) is a relief, service, and peace agency representing fifteen MennoniteBrethren in Christ and Amish bodies in North America. The U.S. headquarters are in Akron, Pennsylvania, the Canadian in Winnipeg, Manitoba.

History[edit]


Mennonite Civilian Public Serviceworker Harry Lantz distributes rat poison for typhus control in Gulfport, Mississippi.
Founded in Chicago, Illinois, MCC held its first meeting on September 27, 1920.[3] Its original goal was to provide food for Mennonites starving in Ukraine. MCC soon realized that it could not help only their Mennonite brothers and sisters and began to help anyone in need. MCC (Canada) was founded in 1963.
The initial work of MCC focused on:[4]
1920–1925: famine relief work in Ukraine.
1925–1930: inactive
1930–1937: colonization of Russian Mennonite and Bruderhof refugees[5] in Paraguay and Brazil.[6]
1939–present: relief work; initially in Poland, then (1940) England and France.
1941–1947: administration of Civilian Public Service (CPS) as part of National Service Board for Religious Objectors.
1950s: administration of 1-W service, the replacement of CPS, for draftees classified as conscientious objectors.

Famine in Ukraine[edit]

Mennonites of Molotschna sent a commission to North America in the summer of 1920 to alert American Mennonites of the dire conditions of war-torn Ukraine. Their plight succeeded in uniting various branches of Mennonites to form Mennonite Central Committee in an effort to aid these Russian Mennonites. P. C. Hiebert of the Mennonite Brethren Church initially chaired the organization, with secretary Levi Mumaw of the (Old) Mennonite Church and attorney Maxwell Kratz of the General Conference Mennonite Church. Other Mennonite conferences joined later.
The new organization planned to provide aid to Ukraine via existing Mennonite relief work in Istanbul. The Istanbul group, mainly Goshen College graduates, produced three volunteers, who at great risk entered Ukraine during the ongoing Russian Civil War. They arrived in the Mennonite village of Halbstadt just as General Wrangel of the White Armywas retreating. Two of the volunteers withdrew with the Wrangel army, while Clayton Kratz, who remained in Halbstadt (Molotschna) as the Red Army overran the village, was never heard from again.
A year passed before official permission was received from the Soviet government to do relief work among the villages of Ukraine. Kitchens provided 25,000 people a day with rations over a period of three years beginning in 1922, with a peak of 40,000 servings during August of that year. Fifty Fordson tractor and plow combinations were sent to Mennonite villages to replace horses that had been stolen and confiscated during the war. This relief effort cost $1.2 million.[7]

Voluntary service[edit]

As Civilian Public Service started to wind down in 1946, MCC began exploring a peacetime service program that would continue the types of projects performed by CPS. The new program, Voluntary Service, had several aims.[8] It would provide young people with a way to voluntarily perform Christian service for up to a year as a means of testifying more widely to the gospel and its way of love and nonresistance. Projects were to help alleviate human need in a culturally sensitive manner. 
The program would operate as an internship in Christian service, developing the workers' service motivation, witness and religious conviction. It would provide Mennonite young people with an opportunity to express appreciation for the material blessings, religious and other national liberties and to contribute to the well-being of the nation. Finally, it was hoped that some individuals would decide to devote their careers to full-time ministry or missionary service.
The first Voluntary Service unit started during the summer of 1946 in association with the CPS unit at Gulfport, Mississippi .

Activities[edit]


Akron, Pennsylvania, headquarters, August 1982.
MCC was an early proponent of fair trade through its Ten Thousand Villages program.[9]
Funds for MCC's worldwide relief and service projects are raised through independent Mennonite relief sales. Around 45 sales are held throughout the United States and Canada, raising US$5 million annually.[10] Many of these sales feature quilts handmade by Mennonite and Amish volunteersauctions, artwork, crafted woodwork, homemade foods, antiques, crafts, plants, children's activities, and musical programs. Most of the goods and labor are donated, and 78.2% of the funds raised go directly into the field.
MCC focuses its development efforts in areas such as health, education, peace and justice, and fair trade. It responds to disaster situations, as well as focusing its efforts on the longer-term issues of economic and social policy.
MCC maintains offices in both Washington, D.C.,[11] and Ottawa[12] to advocate to the American and Canadian federal governments, respectively. MCC also has an international advocacy office at the United Nations in New York City.[13] As of 2015, Ewuare Osayande served as the group's Anti-Oppression Coordinator.[14]

Peacemaking[edit]

MCC also takes an active role in advocating for peace both in North America and around the world, seeking "to be a witness against forces that contribute to poverty, injustice and violence."[15] In North America, MCC established the Mennonite Conciliation Service (MCS) in 1979 to encourage Mennonites and others to actively pursue peaceful resolution of conflicts. MCS was a pioneer in the burgeoning field of conflict resolution in the 1980s and director Ronald S. Kraybill led early mediation workshops in Northern Ireland which eventually led to the establishment of the Northern Ireland Mediation Network. John Paul Lederach took over MCS in 1989 when Kraybill moved on to South Africa, and in the years following, MCC moved active peace building into the forefront of its work abroad.
Responding in part to the establishment of active Mennonite-led peace centers that had emerged in the 80s and 90s, such as the Conflict Transformation Program at Eastern Mennonite University, the Lombard Mennonite Peace Center in Lombard, Illinois, a group of peace builders at Fresno Pacific University, the Peace and Justice Network of the Mennonite Church and other activities, MCS was discontinued in 2004. But the Peace Office of MCC continues to advocate peace interests broadly in the US and in MCC programming abroad. Internationally, MCC partners with local organizations to reduce violence in the aftermath of conflict or war.
Perhaps one of MCC's more controversial activities is in advocating military exemption or alternative service for conscientious objectors in times of war. MCC runs a "conscientious objector registry" in Canada, taking statements from Canadians in the hope that they will be recognized by the Canadian government should the government restart drafting citizens into the military.

Affiliated organizations[edit]

See also[edit]

Notes[edit]


  1. ^ Mennonite Central Committee U.S. and Subsidiaries Years Ended March 31, 2014 and 2013
  2. ^ Financial Statements of Mennonite Church Canada, Year ended March 31, 2014
  3. ^ Gingerich p. 16.
  4. ^ Gingerich p. 17.
  5. ^ "Why I Keep Talking About…Alternativity, the Bruderhof, and Church of All Nations". Proximity. October 23, 2017. Retrieved October 24, 2017.
  6. ^ "Bruderhof Communities - GAMEO". gameo.org. Retrieved November 8, 2017.
  7. ^ Smith, p. 320.
  8. ^ MCC Headquarters Letter, No. 90, November 1946 as quoted by Haury pp. 13-14.
  9. ^ Ebeling, Ashlea (August 20, 2009). "Ten Thousand Villages Grows With Fair Trade". Forbes. Retrieved December 20, 2016.
  10. ^ jamesstuckeyweber (March 17, 2014). "Annual report 2015: Growing together in Christ".
  11. ^ jamesstuckeyweber (April 17, 2014). "Washington Office".
  12. ^ jamesstuckeyweber (April 17, 2014). "Ottawa Office".
  13. ^ jamesstuckeyweber (March 19, 2014). "MCC United Nations Office". Mennonite Central Committee U.S. Retrieved December 14, 2018.
  14. ^ Herholz, Quinci. "BLACK AND WHITE MENNONITES IN ST. LOUIS WORK TOGETHER FOR RACIAL JUSTICE" (April 14, 2015). St. Louis Post-Disbatch. Retrieved September 19, 2015.
  15. ^ Integrating peacemaking into relief, development and service Archived March 21, 2006, at the Wayback Machine
  16. ^ "Home". canadianbic.ca.

References[edit]

  • Gingerich, Melvin (1949), Service for Peace, A History of Mennonite Civilian Public Service, Mennonite Central Committee.
  • Haury, David A. (1979), The Quiet Demonstration: The Mennonite Mission in Gulfport, Mississippi, Faith and Life Press.
  • Smith, C. Henry (1981). Smith's Story of the Mennonites. Revised and expanded by Cornelius Krahn. Newton, Kansas: Faith and Life Press. pp. 316–320. ISBN 0-87303-069-9.

External links[edit]


Official website
Mennonite Central Committee in Global Anabaptist Mennonite Encyclopedia On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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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침례파(再浸禮派, Anabaptist, 그리스어: Αναβαπτιστές)[1]는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급진적 개혁을 따른 기독교 종파를 가리킨다. 그 사상을 이어받고 있는 현대의 개신교 교파들로는 아미시파, 후터라이트, 메노나이트 등이 있다. 전 세계적으로 120여만 명의 교인들이 있으며, 대한민국에도 재세례파(재침례파) 교회가 한 곳 있다.[2] 이 문서에서 재세례파라 함은 주로 16세기 급진적 종교개혁자들을 가리킨다. 크리스트교 종교개혁 초기에 등장하여 유아세례를 부인하고 오직 성인의 세례만 유효하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은 유아세례뿐만 아니라 로마 가톨릭교회에서 받은 세례도 무효이기 때문에 그런 사람들은 다시 세례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여기서 그 이름이 유래한다. 유아 세례를 반대하는 교파들은 침례교도 역시 마찬가지이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무효라고 주장하지 않는다. 대다수 기독교 교파에서는 세례가 죄의 용서[3]구원[4]의 의미가 있기 때문에 사람이 일생 한 번만 받는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러나 재세례파는 이에 반대한 것이다.


목차
1발생 배경
2탄압
3교리
4학자
5문학작품 속의 재침례교도
6외부 링크
7각주와 참고 자료

발생 배경[편집]

재침례파의 역사는 그 사상을 반대하는 사람들과 옹호하는 사람들에 의해 왜곡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 근원이 일원이냐 다원이냐에 대해서도 이견이 있다. 소수이기는 하나 재침례파야 말로 초대교회의 사도적 전통을 계승하였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지역적으로 구분하면 '스위스 형제단' (Grebel, Manz), 네덜란드 및 프리시안 재침례파 (Menno Simons, Dirk Philips), 그리고 남부 독일 재침례파 (Hübmaier, Marpeck)로 구분할 수 있다.

역사학자와 사회학자들은 더 나아가 급진적 재침례파평화주의 재침례파로 나눈다. 급진적 재침례파는 "새 예루살렘"을 땅 위에 건설하기 위해 폭력 동원을 인정했다. 급진적 재침례파로 인해 발생한 사건이 뮌스터 반란이다. 그에 반해 신약성서에 근거한 비폭력주의를 주장하는 평화주의자들은 메노나이트(Mennonites)의 기원이 된다. 다시 말해, 원래 메노나이트의 기원은 네덜란드 로마 가톨릭 신부인 메노 시몬스(Menno Simons)가 두 부류의 전통적인 재세례파인 평화적인 오비파(Obbenites)와 급진적인 호프만파(Melchio Hoffman)사이에서 고민하다가 "어떻게 그리스도인이라 자부하는 자가 영적인 무기는 내려두고 세속적인 것을 취하는 것에 하나님의 말씀이 부합하겠는가?"라고 반문하며 평화주의자인 오비파 쪽으로 가입한 것이 계기가 되었고, 이후에 그곳의 지도자가 되었는데, 그의 추종자들을 그의 이름을 따서 메노나이트라 부르게 되었다.[5]메노는 신약성서의 가르침에 따라, 폭력에 반대하는 비폭력주의를 주장하였다.[6]

탄압[편집]

스페인 종교재판소에의해 이단으로 화형당하는 16세기 네덜란드의 재세례파, Anneken Hendriks

한 번 받은 세례(특히 유아세례)를 무효라고 주장하는 교리로 로마 가톨릭교회 및 다른 개신교로부터 이단으로 배척되어 수많은 순교자들이 생겼다. 1525년 스위스의 가톨릭 지역과 그 다음 해에는 취리히의 의회정부가 재세례파를 이단과 반역죄로 사형에 처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수천에 달하는 순교자가 발생했는데 처형 방법도 잔인하였다. 이들의 침례를 희화하여 산채로 물에 빠드리기도 했으며, 그밖에 화형에 처하거나 사지를 절단하는 예도 흔히 있었다. 1523~66년 사이 네덜란드에서 1만3000여명이 희생 되었다는 조사도 있다. 이런 극심한 박해속에 재세례파는 극단적 종말론을 믿는 사람들이 생겨나고, 종교적 극단주의가 활개를 치기에 이르렀다.[7] 1930년에는 나치의 탄압을 피해 후터라이트(재세례파의 일파)공동체인 부르더호프 공동체가 영국으로 건너가기도 했다.

교리[편집]

학자[편집]
존 하워드 요더(John Howard Yoder, 1927년 12월 29일~1997년 12월 30일)는 미국 재세례파의 대표적인 신학자, 윤리학자이다. 메노나이트 교단 출신으로 평화주의를 표방한다. 20세기 초반이 칼 바르트의 시대라면 20세기 후반은 요더의 시대라는 말이 있다. 대표적인 저서로 1972년 출판된 예수의 정치학(IVP, 2007)이 있다. 성추행과 권력남용 문제가 있었고, 이와 관련해 야수의 송곳니를 뽑다(대장간, 2018)라는 책이 출판되고 번역되었다.

문학작품 속의 재침례교도[편집]

볼테르의 대표 소설인 캉디드에는 주인공 캉디드를 도와주는 착한 재침례교도 이야기가 나온다. 캉디드가 전쟁터에서 목숨을 구해 네덜란드에 갔을 때 사람들은 캉디드에게 이렇게 묻는다 "당신은 교황이 적그리스도라고 생각하오?" 라고 질문한다. 캉디드가 이에 우물쭈물 대답하지 않자 그들은 욕을 하며 캉디드를 쫓아내는데 이때 캉디드를 도와주고 빵과 돈을 준 사람이 재침례교도 자크다.[8] 볼테르는 이 작품에서 가톨릭교회 신부들을 타락하고 부패한 인물로 묘사하지만 재침례교도는 착하고 선한 인물로 묘사했다.


각주와 참고 자료[편집]

ανα(/아나/, again) + βαπτιζω(/밥티조/, baptize) = re-baptizers
한겨레 2005년 11월 16일자, 자생적인 재세례파(재침례파) 교회인 춘천 예수촌 교회 기사.



베드로가 이렇게 대답하였다. “회개하시오. 그리고 여러분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여러분의 죄를 용서받으시오.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게 될 것입니다.” ”

사도행전, 2:38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겠지만 믿지 않는 사람은 단죄를 받을 것이다. ”
마르코 복음서(마가 복음서), 16:16

Justo L. Gonzalez, A history of Christian, Vol. III, Abingdon Press, 1975, p.86
유재덕 지음. 《《5시간만에 읽는 쉽고 재미있는 교회사》》. 작은행복.
최강희《박해의 역사 속에서 형성된 재세례파 신앙의 본질》(영남신학대 신학대학원)
볼테르《캉디드》(한울,P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