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o Kalia
*번역 알바.
존 웨슬리의 44개 표준설교(765쪽)의 준(準)번역을 90일(3개월)을 계획하고 시작하여 방금 마쳤다. 30년 전의 번역문을 그 뼈대는 살리면서 재번역하는 작업이다. 이틀에 한 편꼴로 계획을 세워 3월부터 시작했다. 중간에 일들이 생겨 5월 10일 1권(설교문 22개)을 마치고, 6월 29일에 2권을 끝내고. 다시 통독하면서 오자와 탈자뿐 아니라 흐름을 타고 읽으면서 걸리는 작은 돌(알갱이)을 치우는 일이 쉽지 않다. 언어적 느낌상 적합하지 않은 단어를 첨삭하거나 고치는 일이다.
단어가 물방울이라면 문단은 한 바가지 물이고, 문단과 문단이 이어져 완결되어 가는 한 편의 설교문은 졸졸졸 흐르는 시냇물과 같음을 느꼈다.
1. 18세기 전체를 산 존 웨슬리(John Wesley, 1703-1791)는 신조를 만들지 않았다. 신조가 개념들로 이루어진 정의(定義)라는 점에서 보편성을 가지려고 의도하지만 반대로 이 정의에 들어오지 않는 의견은 제한하고 배제할 수밖에 없다.
웨슬리는 표준설교 44개로 신조의 역할을 대신했다. 설교는 설교한 상황이 있다. 설교는 살아있는 말씀이고 살리는 말씀이다. 따라서 설교는 그때그때의 상황을 살피고 상황에 대한 적합성을 신조보다 더 많이 고려한다.
2.웨슬리의 44개의 표준설교 중에 약 30%인 13개가 산상수훈을 본문으로 한 설교이다. 그래서 웨슬리는 루터의 칭의론 위에 칼뱅의 성령론을 동력으로 삼아 성화론을 강조하면서 영국 성공회의 중용론을 실천한 설교/선교 지향적 생활(삶, 생, 생명) 신학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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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웨슬리의 설교는 인간의 심리와 마음 상태 및 감정까지 잘 살펴 하나님의 말씀을 적용한다. 그의 설교가 장황하게 길어지는 이유라고 볼 수 있지만 세심한 분석과 섬세한 언어적 처방을 엿볼 수 있다.
4. 웨슬리는 위대한 구원을 말한다. 위대한 구원이란 칭의로부터 시작해 신생과 성화(완전하게되기)의 과정을 포함한다. 13편의 산상설교만이 아니라 율법에 관한 3편의 설교에서 오늘날 교회가 간과하거나 주변화한 율법의 사용(용법)을 심도있게 서술한다.
5. 웨슬리는 타칭 메토디스트(Methodist)였지만 형식주의자(legalist)가 아니다. 그는 그리스도교가 본질상 ‘마음의 종교’(Religion of the Heart)임을 강조한다. 그는 경건주의의 영향 속에서 한편으로 성공회의 고교회적 예전주의와 다른 한편 신비적 열광주의나 정적주의를 경계하면서 행위로 완성되는 믿음을 강조한다. 이것이 웨슬리의 신학적 화쟁론(변증법)이다. 그가 거룩한 율법을 강조하는 이유에서 믿음에 기반한 사랑의 신학자임이 눈물겹게 밝혀진다.
6. 설교문 전편에 직접, 간접적으로 지향하는 ‘완전하게 되기’ 위한 웨슬리의 성실은 그지없다. ‘완전하게 되기’는 거룩하게 되기(성화, 성결)이며, 이는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자로서 빛나는 영적 존재의 최고의 아름다움이다.
7. 웨슬리는 초기 영국 자본주의의 병폐와 사회적 가치 문란에 대한 근심이 많다. 근심은 정의에 대한 관심과 사랑에 대한 다른 열정이다. 마지막 설교 “돈의 사용”은 결국 ‘시장의 성화’를 지향한다고 생각한다. 그리스도인의 생성, 기독교의 끊임없는 생성을 그의 설교는 보여준다.
8. 웨슬리 관련 사진 44장을 매 설교 앞에 추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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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朴忠良
선생님~ 노고가 많으셨습니다! 많은 독자들이 함께 공감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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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 Kalia
朴忠良 장로교인들도 좀 읽어야 해
내가 강요 읽었으니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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朴忠良
심광섭 장로교인뿐 아니라, 침례교인, 천주교인... 불교인.. 남묘호렌계쿄.. 다 읽어야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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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 Kalia
朴忠良 믿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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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병
고생하셨습니다. 정말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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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 Kalia
김기병 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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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판임
저도 최근 독일어 번역했어요. 거의 25년만에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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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lo Kalia
김판임 축하하고 고생하셨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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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판임
심광섭 어졔밤9시. 초고 수정까지 마치고 보냈어요 ㅎ 속시원해요. 역시 전 번역체질이 아님을 확인했어요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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