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불교학과(2020학년도 이후)
불교학과(2020학년도 이전)
교수소개
학과소개
불교학과
금강대학교대학원은 2008년도에 사회복지불교학과(석사과정, 박사과정)로 개설되어 2017년도부터는 불교학과로 개칭하였으며, 2020년에는 심화전공으로 불교교학전공, 불교복지상담학전공의 2개 전공으로 세분화 하였다. 이는 천태불교사상과 인간복지사상에 기초를 두고, 21세기 지속가능사회에 대응하기 위하여 '참된 인간성, 전문적 지식, 창조적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이다. 즉 지혜와 자비가 모두에게 차별 없이 충만한 이상세계의 실현을 위하여 불교복지철학과 인간존엄성의 윤리에 근거한 교육목적에 충실하고자 함이다. 따라서 불교학과의 전체적 교과과정에서는 천태불교사상을 비롯한 불교학의 전반적인 연구를 하게 되고, 심화전공에서는 불교교학, 불교복지상담학이 세부적으로 개설되어 개별 분야의 전문분야에 대하여 융합적인 연구를 할 수 있도록 특성화 하였다.
전공소개
불교교학전공
‘불교교학’이란 불교의 교리적, 사상적 측면에 대한 전문적인 연구를 일컫는 말로서 전통적으로 ‘의학(義學)’으로 불리었던 분야이다. 불교교학 전공자는 불교의 역사적 전개 과정에서 생겨난 각각의 종파나 학파의 사상 체계를 집중적으로 연구하면서 ‘공’, ‘유식’, ‘연기’, ‘무애’, ‘원융’ 등 특정한 교리나 개념의 기원, 의미, 변화, 실천론적 함축 등을 폭넓게 탐구할 것이 요청된다. 아울러 불교교학 전공자들은 여러 교리나 개념들이 서로 어떻게 연관되는지, 다른 종파나 학파에서는 그것들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거나 변용하였는지 등에 대해서도 살펴보게 된다. 불교교학은 대개 고전어에 대한 지식에 바탕하여 문헌학적, 철학적 방법론을 통해 연구되어 왔지만, 전통적인 방법론에만 국한되지 않고 현대사회의 대중을 위하여 불교의 교리를 보다 명료하고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론 또한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불교사상을 연구자 스스로가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그 성과를 연구자 집단 및 불교 공동체와 공유하는 것이 불교교학 전공의 목표이다.
불교복지상담학전공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인간은 물질만능 문명의 극심한 사회변화 속에서 인간소외가 심화됨에 따라 개인의 정신건강 황폐화와 함께 가족의 해체, 사회구성원간의 의사소통적인 인간관계의 단절 등의 고통을 겪고 있다. 그로 인해 상당수의 현대인들은 다양한 인간관계 스트레스와 심리적 괴로움에서 자유로움을 구가할 수 있는 전문적 심리상담의 필요성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불교의 근본적인 실천원리인 고집멸도(苦集滅道) 사성제(四聖諦)에서의 인간심리 이해와 심리치유 접근과도 상통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대학원의 불교복지상담학 전공과정은 불교정신과 사상을 바탕으로 인문학 및 사회과학의 상관관계와 상통하는 원리들을 중심으로 인접 학문분야를 융합교육하게 된다. 이를 위하여 대학원 과정(석사과정, 박사과정)에서는 불교복지상담 관련 학습을 기초로 인문학적인 연구와 세미나 방식으로 수업이 이루어진다.
불교학과 선수과목
선수과목 이수 대상자의 경우 본교 해당 학부/전공의 교과목 2개과목(6학점)이수를 원칙으로 한다.
불교학과 (불교교학, 불교복지상담학공) 석/박사 교육과정1. 불교교학전공(석/박사공통)가. 교육과정표
가.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에 관한 정보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비고전공 선택 BDS0001 정토사상1 3-3-0
BDS0002 정토사상2 3-3-0
BDS0003 여래장사상1 3-3-0
BDS0004 여래장사상2 3-3-0
BDS0005 대승경론1 3-3-0
BDS0006 대승경론2 3-3-0
BDS0007 초기불전1 3-3-0
BDS0008 초기불전2 3-3-0
BDS0009 중관사상1 3-3-0
BDS0010 중관사상2 3-3-0
BDS0011 범어불전1 3-3-0
BDS0012 범어불전2 3-3-0
BDS0013 티베트불전1 3-3-0
BDS0014 티베트불전2 3-3-0
BDS0015 천태사상1 3-3-0
BDS0016 천태사상2 3-3-0
BDS0017 화엄사상1 3-3-0
BDS0018 화엄사상2 3-3-0
BDS0019 선사상1 3-3-0
BDS0020 선사상2 3-3-0
BDS0021 불교인식논리학1 3-3-0
BDS0022 불교인식논리학2 3-3-0
BDS0023 동아시아 불교전통1 3-3-0
BDS0024 동아시아 불교전통2 3-3-0
BDS0025 유식사상1 3-3-0
BDS0026 유식사상2 3-3-0
BDS0027 법화사상1 3-3-0
BDS0028 법화사상2 3-3-0
BDS0029 법화현의1
BDS0030 법화현의2 3-3-0
BDS0031 법화경문1 3-3-0
BDS0032 법화경문2 3-3-0
BDS0033 법화수행1 3-3-0
BDS0034 법화수행1 3-3-0
BDS0035 한문불전1 3-3-0
BDS0036 한문불전2 3-3-0
BDS0037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불교교학) 3-3-0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에 관한 정보교과목 신설 정토사상2
여래장사상2
대승경론1
대승경론2
동아시아 불교전통1
동아시아 불교전통2
불교인식논리학1
불교인식논리학2
교과목 명칭변경 정토사상연구/세미나 -> 정토사상1
여래장사상연구/세미나 -> 여래장사상1
초기불전연구/세미나1 -> 초기불전1
초기불전연구/세미나2 -> 초기불전2
중관사상연구/세미나1 -> 중관사상1
중관사상연구/세미나2 -> 중관사상2
범어불전연습/세미나1 -> 범어불전1
범어불전연습/세미나2 -> 범어불전2
티베트불전연구/세미나1 -> 티베트불전1
티베트불전연구/세미나2 -> 티베트불전2
천태사상연구/세미나1 -> 천태사상1
천태사상연구/세미나2 -> 천태사상2
화엄사상연구/세미나1 -> 화엄사상1
화엄사상연구/세미나2 -> 화엄사상2
선사상연구/세미나1 -> 선사상1
선사상연구/세미나2 -> 선사상2
유식사상연구/세미나1 -> 유식사상1
유식사상연구/세미나2 -> 유식사상2
법화사상연구/세미나1 -> 법화사상1
법화사상연구/세미나2 -> 법화사상2
법화경명연구/세미나1 -> 법화현의1
법화경명연구/세미나2 -> 법화현의2
법화경문연구/세미나1 -> 법화경문1
법화경문연구/세미나2 -> 법화경문2
법화수행연구/세미나1 -> 법화수행1
법화수행연구/세미나2 -> 법화수행2
한문불전연구/세미나1 -> 한문불전1
한문불전연구/세미나2 -> 한문불전2
논문연구/세미나1 ->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교과목 폐지 밀교사상연구/세미나
한국불교사연구/세미나
논문세미나2
다. 교과목개요
다. 교과목개요 에 관한 정보정토사상1 (Pure Land Thought 1) 정토삼부경을 바탕으로 한 정토사상의 형성과 근본사상 및 그 수행체계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정토사상2 (Pure Land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정토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법화사상1 (Lotus Sutra Thought 1) 대승불교사상의 홍포에 절대적인 기여를 하였으며, 천태종의 소의경전이 되기도 한 <법화경(法華經)>의 독특한 내용과 사상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법화사상2 (Lotus Sutra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법화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여래장사상1 (Tathagata-garbha Thought 1) 중기 대승경론에서 모든 인간에게 깨달을 수 있는 가능성이 내재하고 있음을 천명하는 여래장사상의 이론체계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여래장사상2 (Tathagata-garbha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여래장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초기불전1 (Texts of Early Buddhism 1) 팔리어, 한문, 산스크리트어, 티베트어 등으로 기록하여 다양한 부파가 전승한 초기불교 관련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초기불전2 (Texts of Early Buddhism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초기불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중관사상1 (Madhyamika Thought 1) 반야사상과 <중론(中論)>을 중심으로 형성된 중관사상과 중관학파의 성립 그리고 그 특징적 사상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중관사상2 (Madhyamika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중관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범어불전1 (Buddhist Texts in Sanskrit 1) 범어불전의 강독을 통하여 범어 독해능력을 함양하고 불교의 기본개념들에 대한 정확한 어원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범어불전2 (Buddhist Texts in Sanskri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범어불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티베트어불전1 (Buddhist Texts in Tibetan 1) 티베트어 불전의 형성과 불교교학체계 그리고 그 특징적 내용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티베트어불전2 (Buddhist Texts in Tibetan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티베트어 불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천태사상1 (Tiantai Thought 1) 중국화된 불교사상인 천태사상의 역사와 그 사상체계의 특징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천태사상2 (Tiantai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천태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화엄사상1 (Huayan Thought 1) (화엄경(華嚴經))의 사상과 그것을 기초로 하연 수립된 중국적인 대승불교의 사상체계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화엄사상2 (Huayan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화엄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선사상1 (Seon/Chan/Zen Thought 1) 불교수행법의 근본이라 할 수 있는 선사상의 특징과 그 역사적 전개 등에 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선사상2 (Seon/Chan/Zen Thought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선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유식사상1 (Yogacara Buddhism 1) 중관학파와 더불어 인도대승불교의 2대 학파를 형성하는 유식학파의 사상은 동아시아에서 성립한 다양한 불교사상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이전 학파의 사상, 특히 아비달마적 체계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유식관, 8식설, 삼성설 등을 통하여 그것을 재해석하고 있는 유식사상에 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유식사상2 (Yogacara Buddhism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유식사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법화경문1 (Explications of the Lotus Sutra 1) 천태대사가 (법화경)의 문구에 대해 인연석(因緣釋), 약교석(約敎釋), 본적석(本迹釋), 관심석(觀心釋)의 4종석을 사용하여 해석한 <법화문구(法華文句)>를 강독하여 경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드는 관심의 수행을 완성할 수 있게 한다.
법화경문2 (Explications of the Lotus Sutra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법화문구)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법화현의1 (Reading of the Fahua xuanyi 1) 천태대사가 (법화경)에 대해 명(名), 체(體), 종(宗), 용(用), 교(敎)의 5중현의(五重玄義)로 해석한 (법화현의(法華玄義))를 강독하여 경의 깊은 뜻을 이해하고 자리이타(自利利他)의 보살도를 실천할 수 있게 한다.
법화현의2 (Reading of the Fahua xuanyi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법화현의)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법화수행1 (Practices of the Lotus Sutra 1) 천태대사가 (법화경)의 수행인 원돈지관(圓頓止觀)에 대해 설한 (마하지관(摩訶止觀))을 강독하여 사홍서원(四弘誓願)의 발심을 하고 25방편(二十五方便)과 10승관법(十乘觀法)을 익혀서 법화수행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법화수행2 (Practices of the Lotus Sutra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마하지관)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한문불전1 (Chinese Buddhist Texts 1) 동아시아의 불교사상을 형성한 다양한 한문불전을 종합적이면서도 분석적으로 연구하는 교과목으로서 1차 자료인 경전, 논서, 주석서뿐만 아니라 해당 문헌에 대한 각종 연구 자료에 대해서도 폭넓게 다룸으로써 한문불전의 불교사상사적 의의를 심도 있게 이해한다.
한문불전2 (Chinese Buddhist Texts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한문불전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불교인식논리학1 (Buddhist Logic and Epistemology 1) 4~5세기경에 태동한 이래 수세기 동안 인도불교전통에서 존재론, 인식론, 논리학, 언어철학, 해탈론 등에 대하여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통찰을 제시한 불교인식논리학에 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및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불교인식논리학2 (Buddhist Logic and Epistemology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불교인식논리학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대승경론1 (Scriptures and Treatises of Mahayana Buddhism 1) 대승불교 전통이 시작되면서 새로운 경전과 논서, 주석서 등이 출현하는데, 그 출현 배경과 의의, 사상사적 함축 등에 대하여 1차 문헌을 강독하여 이해를 심화하고 및 2차 문헌을 검토하여 연구경향을 분석한다.
대승경론2 (Scriptures and Treatises of Mahayana Buddhism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대승경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동아시아 불교전통1 (East Asian Buddhist Tradition 1) 한역 경전과 한자 문화권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동아시아 불교 전통에 대하여 '문화 접변'이라는 거시적 관점과 번역어 및 개념의 변화 등과 관련한 미시적 접근법을 통하여 종합적으로 연구한다.
동아시아 불교전통2 (East Asian Buddhist Tradition 2) 추가적인 1차 문헌 강독과 2차 문헌 검토를 통하여 동아시아 불교전통에 대한 이해를 심화한다.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 불교교학 (Dissertation Studies and Research Ethics: Buddhist Scholasticism) 경문 등 1차 문헌과 연구서 및 논문 등 2차 문헌을 검색하고 인용하는 방법 등 학위논문 작성을 위한 기본적인 연구방법론을 익히고, 연구자로서 가져야 할 연구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표절 방지 등 연구윤리를 준수하기 위한 글쓰기 요령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2. 불교복지상담학전공(석/박사공통)가. 교육과정표
가. 교육과정표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학점, 비고에 관한 정보이수구분교과목번호교과목명학점비고전공 선택
BWC0001 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3-3-0
BWC0002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3-3-0
BWC0003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3-3-0
BWC0004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3-3-0
BWC0005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3-3-0
BWC0006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3-3-0
BWC0007 발달심리와 사회복지실천 3-3-0
BWC0008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3-3-0
BWC0009 죽음과 장묘복지실천 3-3-0
BWC0010 사회복지역사와 빈곤문제 3-3-0
BWC0011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3-3-0
BWC0012 노인복지 이론과 실제 3-3-0
BWC0013 사회복지법제와 정책이행과정 3-3-0
BWC0014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3-3-0
BWC0015 절충통합 상담이론과 기술 3-3-0
BWC0016 정신건강과 상담실천 3-3-0
BWC0017 청소년 이해와 유해환경 3-3-0
BWC0018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교육 3-3-0
BWC0019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3-3-0
BWC0020 사회복지 질적연구 분석 3-3-0
BWC0021 사회복지 양적연구 분석 3-3-0
BWC0022 사회복지통계 및 자료 분석 3-3-0
BWC0023 지속가능사회의 생명윤리학 3-3-0
BWC0024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 3-3-0
BWC0025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불교복지상담학 3-3-0
BWC0026 불교와 심리학 3-3-0
BWC0027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3-3-0
BWC0028 대승불교와 상담심리학 3-3-0
BWC0029 임종과 불교호스피스 3-3-0
BWC0030 죽음철학과 불교상담 3-3-0
BWC0031 불교와 사회심리학 3-3-0
BWC0032 불교와 인문환경상담 3-3-0
BWC0033 불교와 인문철학상담 3-3-0
BWC0034 불교와 인문윤리상담 3-3-0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에 관한 정보교과목 신설 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발달심리와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죽음과 장묘복지실천, 사회복지역사와 빈곤문제,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노인복지 이론과 실제, 사회복지법제와 정책이행과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절충통합상담이론과 기술, 정신건강과 상담실천, 청소년 이해와 유해환경,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교육,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 질적연구 분석, 사회복지 양적연구 분석, 사회복지통계 및 자료분석, 지속가능사회의 생명윤리학,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 불교복지상담학, 불교와 심리학,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대승불교와 상담심리학, 임종과 불교호스피스, 죽음철학과 불교상담, 불교와 사회심리학, 불교와 인문환경상담, 불교와 인문철학상담, 불교와 인문윤리상담
BWC0002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3-3-0
BWC0003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3-3-0
BWC0004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3-3-0
BWC0005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3-3-0
BWC0006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3-3-0
BWC0007 발달심리와 사회복지실천 3-3-0
BWC0008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3-3-0
BWC0009 죽음과 장묘복지실천 3-3-0
BWC0010 사회복지역사와 빈곤문제 3-3-0
BWC0011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3-3-0
BWC0012 노인복지 이론과 실제 3-3-0
BWC0013 사회복지법제와 정책이행과정 3-3-0
BWC0014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3-3-0
BWC0015 절충통합 상담이론과 기술 3-3-0
BWC0016 정신건강과 상담실천 3-3-0
BWC0017 청소년 이해와 유해환경 3-3-0
BWC0018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교육 3-3-0
BWC0019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3-3-0
BWC0020 사회복지 질적연구 분석 3-3-0
BWC0021 사회복지 양적연구 분석 3-3-0
BWC0022 사회복지통계 및 자료 분석 3-3-0
BWC0023 지속가능사회의 생명윤리학 3-3-0
BWC0024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 3-3-0
BWC0025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불교복지상담학 3-3-0
BWC0026 불교와 심리학 3-3-0
BWC0027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3-3-0
BWC0028 대승불교와 상담심리학 3-3-0
BWC0029 임종과 불교호스피스 3-3-0
BWC0030 죽음철학과 불교상담 3-3-0
BWC0031 불교와 사회심리학 3-3-0
BWC0032 불교와 인문환경상담 3-3-0
BWC0033 불교와 인문철학상담 3-3-0
BWC0034 불교와 인문윤리상담 3-3-0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나. 신설 및 폐지 대체교과목 지정 에 관한 정보교과목 신설 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발달심리와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죽음과 장묘복지실천, 사회복지역사와 빈곤문제,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노인복지 이론과 실제, 사회복지법제와 정책이행과정,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절충통합상담이론과 기술, 정신건강과 상담실천, 청소년 이해와 유해환경,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교육,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사회복지 질적연구 분석, 사회복지 양적연구 분석, 사회복지통계 및 자료분석, 지속가능사회의 생명윤리학,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 불교복지상담학, 불교와 심리학,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대승불교와 상담심리학, 임종과 불교호스피스, 죽음철학과 불교상담, 불교와 사회심리학, 불교와 인문환경상담, 불교와 인문철학상담, 불교와 인문윤리상담
교과목 폐지 사회복지실천윤리와 철학 연구 -> 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비교사회복지정책 연구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사회복지법제 연구 ->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한국사회복지제도 분석 연구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지도감독 연구 ->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임상사회복지연구방법 연구 ->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사회복지상담 연구 ->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논문연구1 ->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 복지상담학
사회복지실천윤리와 철학 세미나 -> 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비교사회복지정책 세미나 ->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사회복지법제 세미나 ->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한국사회복지제도 분석 세미나 ->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사회복지지도감독 세미나 ->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임상사회복지연구방법 세미나 ->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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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교과목개요
다. 교과목개요 에 관한 정보사회복지윤리와 복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Welfare Philosophy)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전달체계 및 사회복지실천현장에 종사하는 사회복지사들이 전문직으로서 지녀야할 윤리와 복지적인 배경철학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의 올바른 실천윤리를 정립하고, 나아가 사회복지학 및 사회복지실천의 이념적 토대를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 (Social Welfare Policy and Social Security) 이 교과목은 사회보장의 영역인 공공부조, 사회보험, 사회서비스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공공정책적으로 추진되는 사회복지 관련 정책과 제도에 관하여 학습함으로써, 현대 복지국가가 추진하는 사회보장 및 사회복지정책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법과 제도적 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Institutional Practice)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행정의 제도적 근거가 되는 다양한 사회복지법제와 그 실천적 영역을 법령, 시행령, 시행규칙의 체계에서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복지행정의 형성배경을 이해함은 물론 보다 나은 복지정책과 복지행정을 구현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제도와 사회복지행정 (Social Welfare System and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이 교과목은 한국사회복지제도와 관련된 전달체계를 행정조직 및 전문인력 차원에서 다루고 그 주요 쟁점들을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대상자에게 전달되는 급여내용과 전달체계들을 이해하고 보다 나은 복지제도 구축과 바람직한 전달체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시설 운영과 지도감독 (Operation and Supervision of Social Welfare Facilities)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사업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시설 및 기관의 운영규정(직원배치, 프로그램 등 사업내역, 자원봉사자 활용, 시설구비기준 등)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실무적으로 학습함으로써, 사회복지시설 운영 규정과 서비스 질의 관리 등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나아가 시설평가 및 행정지도감독 등에 관해서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상담척도와 평가 (Social Welfare Counseling Scale and Evaluation)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실천이나 상담실천 분야에서 연구도구나 실천도구로 사용되는 다양한 심리적 척도들을 학습함으로써 개인, 가족, 집단 차원에서 사회복지실천이나 상담실천의 사정단계에서 내담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게 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실천 혹은 상담실천 전략과 접근기법을 계획할 수 있도록 연구하고 토론한다.
발달심리와 사회복지실천 (Developmental Psychology and Social Welfare Practice) 일반심리학이 정상 성인의 정신기능을 연구하는 분야라면, 발달심리학은 태아기부터 노년기네 이르는 정신기능을 발달이라는 관점에서 연구하는 분야이다. 그 중에서도 이 교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대상이 되는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거쳐 성인기와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마음과 행동의 발달 과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상담이론과 기술 (Social Welfare Counseling Theory and Skill)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현장에서 상담실천에 필요한 상담자의 역할과 내담자와의 관계, 상담기법 등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함으로써, 인간의 심리적인 변화를 사회환경과 관련하여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상담기법과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이해하고 각 심리이론에서 강조하는 상담방법과 과정들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죽음과 장묘복지실천 (Death and Funeral Welfare Practice) 사회복지학은 일반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실천학문으로서의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임상과 복지 실천 현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죽음으로부터의 삶에 대한 복지를 실시하는 분야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데, 이 교과목에서는 삶으로부터의 연결된 최후복지의 대상인 죽음과 관련된 장묘복지적 실천에 대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역사와 빈곤문제 (History of Social Welfare and Poverty Issues) 이 교과목은 빈곤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사회복지역사에서 의미 있는 시점을 중심으로 시대구분을 한 다음 그 특성을 파악하여 사회복지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도록 고대국가 빈민구제 사업에서부터 중세 기독교 자선사업, 근대 인본주의 및 국가주의적 성격의 사회복지, 현대 복지국가 발달로 이어지는 사회복지발달 과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장애인복지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of Welfare for the Disabled)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의 분야론 중에서 노인복지 영역과 함께 가장 대상자가 많은 장애인들을 위한 복지정책과 복지임상에 관한 이론과 그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 실천기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노인복지 이론과 실제 (Theory and Practice Welfare for the Elderly)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학의 분야론 중에서 가장 대상자와 영역이 큰 노인들을 위한 복지정책과 복지실천에 관한 이론과 그 실제를 이해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으로서의 역할을 다 할 수 있는 노인복지 실천기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법제와 정책이행과정 (Social Welfare Law and Policy Implementation Process) 이 교과목은 법제와 정책의 이행과정과 관련된 주요 쟁점에 관한 최근의 이슈들을 분석, 검토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그러한 과정을 통하여 사회복지제도와 관련된 법제와 정책학적 쟁점에 대한 이해와 연구방법론을 습득하도록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Social Welfare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책무성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그램기획, 실행, 평가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익힘으로써 프로그램기획가로서 역량을 갖추도록 하고, 나아가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실제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설계과정과 평가방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절충통합 상담이론과 기술 (Eclectic and Integrated Counseling Theory and Skill) 이 교과목은 다양한 상담이론들의 장점을 통합(integration)하고 절충(eclecticism)하여 좀 더 완벽한 이론적 모형을 구축하고 좀 더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한 학파의 이론과 기술에 집착하기보다 다양한 상담이론을 통합적으로 연구하고 토론한다.
정신건강과 상담실천 (Mental Health and Counseling Practice) 이 교과목은 정신건강증진을 중심으로 한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임상적인 여러 이론과 개인, 가족, 집단 차원에서 사회복지실천 전략과 접근기법을 임상적인 시각에서 탐구하고, 나아가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사회복지실천 모델의 가치와 철학, 사정과정, 실천과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청소년 이해와 유해환경 (Youth Understanding and Harmful Environment) 이 교과목은 청소년심리, 문화, 복지와 보호 등과 관련된 이론을 이해하고, 청소년상담현장에서 알아야 할 청소년 관련 실제에 대한 기초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 가능하도록 학습하고, 나아가 청소년 유해환경에 대한 분야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저출산 고령사회의 인구교육 (Population Education in an Aged Society with Low Birth Rates) 이 교과목은 현대사회의 저출산‧고령화 현상이 고착화되면서 발생되는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복지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정책대안들을 탐구하고, 나아가 학령기부터 청년기에 이르는 생애주기 동안의 인구가치관 교육을 비롯한 결혼과 출산, 양육과 관련된 정책과 제도 구축 분야를 연구하고 토론한다.
가족상담 및 가족치료 (Family Counseling and Family Therapy) 이 교과목은 가족 대상의 사회복지실천방법 중 하나인 가족상담과 가족치료에 관한 이론은 물론 내담자 가족에 대한 사정과 개입 계획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 기술을 학습하고, 나아가 가족상담 전문가로서 가족체계이론에 입각하여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다루고 가족체계내의 상호작용을 개선하는 상담과정을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 질적연구 분석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on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인간현상과 사회현상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에 대해 자연 현상과 같은 연구 방법의 사용을 주장하는 실증주의 전통을 비판하는 연구방법을 탐구하면서, 나아가 주요 연구 대상인 사회적 행위에 담긴 인간의 행위 동기나 목적 등을 해석과 의미화에 관하여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 양적연구 분석 (Analysis of Quantitative Research on Social Welfare) 이 교과목은 인간현상과 사회현상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분야의 연구에 대해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계량화된 자료에 기초하여 일반적 법칙을 발견하려고 하는 연구방법을 학습하고, 나아가 인간현상과 사회현상을 양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하는 조작적 정의의 과정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사회복지통계 및 자료분석 (Social Welfare Statistics and Data Analysis) 이 교과목은 사회복지분야의 다양한 사회문제와 관련된 자료들을 통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통계패키지들을 다루는 통계적 이론과 기법을 이해하고, 나아가 다양한 사회현상과 인간심리현상들을 대상으로 연구된 데이터 관리, 데이터 분석 및 이차자료들을 분석하고 토론한다.
지속가능사회의 생명윤리학 (Bioethics of Sustainable Society) 이 교과목은 기본적으로 21세기 생명과학시대에 즈음하여 생물학과 의학의 진보에 의해 야기된 새로운 상황과 지속가능사회의 달성을 위한 정치경제, 환경, 기업, 의료, 종교, 가족사회에서 대두되는 윤리적 이슈에 관하여 다루고, 특히 인간복지와 상관된 의료건강전문직과 정신건강전문직의 윤리기준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고급 상담이론과 실제 (Advanced Counseling Theory and Practice) 이 교과목은 기존의 상담심리학 이론들과 더불어 그 실천적 기술들을 소개하면서 고급 수준의 상담심리학 이론과 실제를 정립하기 위한 영역을 학습함으로써 상담가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갖추게 하고, 정신역동주의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본주의 상담 및 실존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은 물론 통합절충주의 상담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학위논문연구 및 연구윤리 : 불교복지상담학 (Dissertation and Research Ethics : Buddhist Welfare Counseling) 이 교과목은 복지상담학 석․박사과정에 학생 및 연구자들이 학위논문을 작성하고 간행하는 과정에서 간과할 수도 있는 저작권법, 인권 침해, 명예 훼손 등 관련 법률 조항의 적용과 관련된 연구윤리를 학습함으로써 연구윤리성을 갖추도록 하며, 나아가 학술지에 게재하는 과정에서도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를 탐구하고 토론한다.
불교와 상담심리학 (Buddhism and Counseling Psychology) 이 교과목은 불교가 우리의 마음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와 마음의 작용 방식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 더 큰 관심을 갖고 탐구해온 종교라는 점에서 현대 사회과학적 차원의 심리학과 상통하는 측면을 탐구하고, 나아가 정신역동주의 상담, 행동주의 상담, 인본주의 상담 및 실존주의 상담, 인지주의 상담은 물론 통합절충주의 상담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불교명상과 심리치료 (Buddhist Meditation and Psychotherapy) 이 교과목은 불교명상과 서양심리학의 이론적 및 실제적 접점을 깊이 있게 고찰하면서 불교명상이 심리치료에 연결되고 활용되는 방식과 심리치료에 기여하는 불교명상의 요소 및 불교영성의 현대적 개념에 대한 통찰과 이해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대승불교와 상담심리학 (Mahayana Buddhism and Counseling Psychology) 이 교과목은 한국·중국·일본·티베트에 널리 전파되어 있는 재가자 중심의 대승 불교를 상담심리학적 연구들에 비추어 봄으로써 대승의 가치를 이해하고, 현대인의 삶에 실질적으로 드러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있어서 대승 불교사상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임종과 불교호스피스 (Death and Buddhist Hospice) 이 교과목은 말기질환으로 더 이상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환자 및 그 가족들의 인간의 생명존엄성과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인적으로 신체적, 영적 돌봄을 펼치고 불교호스피스 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학습을 하고, 나아가 불교의 자비정신을 확산시켜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드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죽음철학과 불교상담 (Death Philosophy and Buddhist Counseling) 이 교과목은 누구에게나 닥쳐올 자신의 죽음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하는가에 따라 삶의 태도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차원에서 불교적 관점에서의 죽음에 대한 태도와 사유를 조망하고, 불교영성적인 상담이 죽음을 부정적이고 두려워하는 태도를 변화시킬 수 있는 사상을 탐구하고, 나아가 죽음을 크게 나쁜 것으로 보지 않고 직시하며, 담담하게 받아들일 수 있는 영역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대승불교와 사회심리학 (Mahayana Buddhism and Social Psychology) 이 교과목은 재가불자들이 불교의 중심이라는 강한 주장을 전면에 내세우는 대승불교의 보살행을 통해 중생계를 불국정토사회로 만들자는 이념을 사회적 상황 요인이 개인의 행동·생각·느낌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개인과 공동체 간의 상호작용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심리적 측면에서 연구하는 사회심리학과의 관게성 속에서 학습하고, 나아가 재가자 중심의 불교사회를 지향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불교와 인문환경상담 (Buddhism and Humanities Environment Counseling) 이 교과목은 생태환경윤리와 생명사상과 자연사상에 관련된 불교철학 등의 인문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인문환경교육 및 상담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하고, 나아가 학교 및 평생교육기관, 생태환경교육기관 등에서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문학적인 인성 함양과 심리안정을 돕기 위해 인성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인문환경교육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불교와 인문철학상담 (Buddhism and Humanities Philosophy Counseling) 이 교과목은 불교철학과 역사 등의 인문학에 대한 지식과 함께 상담교육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하고, 나아가 상담기관이나 학교 및 평생교육기관, 인문교육기관 등에서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문학적 가치관 함양과 정서안정을 돕기 위해 인성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운영 등의 인문철학교육 및 상담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
불교와 인문윤리상담 (Buddhism and Humanities Ethics Counseling) 이 교과목은 불교윤리사상과 역사 등의 인문학에 대한 지식과 함께 상담교육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하고, 나아가 상담기관이나 학교 및 평생교육기관, 인문교육기관 등에서 청소년, 성인, 노인 등을 대상으로 그들의 인문학적인 인성 함양과 심리안정을 돕기 위해 인성상담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교육 운영 등의 인문윤리교육활동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것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