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5

법화신행의 치유효과 연구 -『법화영험전』을 중심으로-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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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화신행의 치유효과 연구 -『법화영험전』을 중심으로-


정토학연구(淨土學硏究)


약어 : -

2018, no.29, pp.383 - 415

DOI : 10.35299/jungto.2018.29..009

발행기관 : 한국정토학회

연구분야 : 불교학

Copyright © 한국정토학회
김청진1


1동국대학교(경주)


인용한 논문 수 : 2 서지 간략 보기


초록


대승경전인 『법화경』은 현재까지도 불자들에게 널리 신행되고 있다. 『법화경』을 기저(基底)에 둔 법화신행에서 치유의 의미는 좁게는 질병 치유를 의미하며 넓게는 심적 안정과 그에 따른 삶의 태도를 포함한다. 『법화영험전』은 고려 말 요원(了圓)에 의해 찬술되어 온전히 전해지고 있다. 법화신행을 행한 결과인 사례로서의 『법화영험전』은 신행자에게 신비한 영험의 체험임과 동시에 치유효과이기도 하다. 이런 치유효과를 심리적 치유와 육체적 치유로 나누어 논의하고자 한다. 심리적 치유는 심신 안정에 해당되는 사례이고 육체적 치유는 병고나 고통을 해결하는 사례이다. 불교에는 고통을 자각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여러 수행법이 있으며 경전 수행도 이에 해당된다. 『법화경』의 수행법으로 ‘오종법사행’이 있으며 이러한 법화신행 결과의 모음이 『법화영험전』이다. 『법화영험전』의 영험사례를 치유적으로 분석한 결과, 심리적 치유와 육체적 치유는 전체 118편 가운데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또한 신이(神異)나 상서(祥瑞)를 드러내는 사례의 비중도 많았다. ‘오종법사행’을 신행한 수행 자체는 공덕행으로서 법화신행 자체가 복덕문(福德門)과 화타문(化他門)과 보은문(報恩門)이 되므로 치유의 근거가 되는 것이다. 『법화영험전』의 치유사례를 『법화경』의 경설(經說) 내용과 비교한 결과 상당히 유사했다. 이는 법화신행에 있어서 『법화영험전』의 치유효과가 『법화경』의 경설 내용과 다르지 않음을 드러내며, 『법화영험전』을 바라보는 시각이 설화적인 이해보다는 치유적으로 해석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치유적 접근은 심리 프로그램으로서 기초적 근거로 사용될 수 있다. 법화신행을 통한 치유효과로서 『법화경』 보급과 신행을 기대한다.

키워드


오종법사행, 치유사례, 법화신행, 공덕행, 심리적 치유, 육체적 치유, 수지, 독송, 해설, 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