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20

90분만에 알아보는 원효스님의 생애 [길위에 인문학 TV 고승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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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분만에 알아보는 원효스님의 생애 [길위에 인문학 TV 고승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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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emiered Aug 27, 2021 

신라 시대의 승려이며, 원효는 법명이다. 속성은 설(薛)이고 아명은 서당(誓幢)·신당(新幢)으로, 이두를 집대성한 설총(薛聰)의 아버지이기도 하다. 출가 후 황룡사에서 수도를 하였다. 661년(문무왕 1년) 의상과 함께 당나라 유학길에 올랐던 원효는 해골에 담긴 물을 통해 깨달음을 얻고는 신라로 다시 돌아와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습니다.







Transcript


















0:06개 벽과 같은 역동의 시대 수만 안동 놀이 쏟아져 들어오던 7세기 중반
0:14여러 갈래의 신 흥 무리고 사상으로 보였던 불과 같고 통일된 하나의 거대한 흐름을
0:20만들어낸다 그 중심에 원효대사가 있었다
0:28모든 형식과 격식을 거부하고 저자거리에서 민중과 함께 춤추고
0:33노래했던 시대의 9 쌓이다 [음악]
0:38원효 성사의 발자취를 따라 걸림없는 그 세계로 들어가 본다
0:47으 신라 불교의 중심지 경주 황룡사 터
0:55다 [음악] 일찍이 신라가 석불의 나라 였다는
1:00신라의 확신 신라 의 불국토 사상이 현실로 구현된
1:05신라 불교의 상징이고 성녀 기달 [음악]
1:13바로 이것이 신라의 서라벌 수도 한복판 입니다
1:18환경 4g 이런 반에도 거창 하지 않습니까 이곳이 바로 황룡사 에구 시민 중 검
1:27당 입니다 중금 당 이라고 하는 것은 1장 6점 즉 3m 80정도 대는
1:34주 불이 있고 좌우에 협 씹을 있으며 그 좌우에 제자 상 10뿌리 또 있습니다
1:42이 주춧돌로 볼 때 추 스토리 10개나 되는 것으로 보아서 아홉 칸 정도의 정각에
1:485 청 이상의 중청 댁 법당 이었다는 사실을 추정해 볼 수가 있습니다
1:56황룡사 를 배경으로 수많은 선 지식들이 등장했고 한국불교의 도도한 흐름을 이어갈 신라
2:03불교가 힘을 얻게 된다 으
2:09금당 에 모셔진 장 6 존 산과 협 시보리 모셨던 청와대는 자연석을 평평하게 다듬고
2:16불쌍히 발이 들어갈 수 있도록 홈을 팠다 고정 시켰던 한적도 엿볼 수 있다
2:25진흥왕 때 국 찰 황룡사 를 짓고 자장율사가 의 건의로 선덕여왕 배
2:319층 목탑이 세워졌다 [음악]
2:36ver 9층 목탑을 감상하고 너른 황룡사지 를 한눈에 조망할 쉬는
2:42역사문화 간이 있다 으
2:50저 옆에는 분황사 여기는 황룡사 옆에는 미탄 살아있어서
2:56절과 절 들이 별자리 처음 벌려서 있고 탑과 탑들이 길을 이처럼 날아간다고
3:02일찍이 이런 선사는 삼국유사 에서 사사 성장 타파 반해 이라고 했습니다
3:09이렇게 신라 수도한 버파 4 이렇게 큰 국가대 차리 자리에 있다는 것 그리고 이것을
3:15중심으로 신라인들의 마음을 하나로 모았다는 거 그리고 이것이 신라의 공력으로 발휘되었다 는거 이런 것들이
3:23신라의 상승이 자 황 용사의 자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3:29즉 9층 목탑을 한번 상상해 보십시오 얼마나 장대 합니다
3:36서랍을 한복판에 우뚝 소선 9층 목탑 은 신라의 자존심이고 구심점이 었다
3:43고려말 몽골의 침입으로 불타 기 전까지 나라를 위한 개 꽂아 법회가 이어졌다
3:519층 목탑 에는 불심으로 나라를 지키겠다는 후국의 주와 바로 니 담겨있다
3:57이웃나라에 시달림을 막기 위한 것으로 각 층은 일본과 중완 물로 말과 일과
4:03예맥 등 주변국을 상징했다 부처님의 의 실력을 의지한 신심에
4:09탑이 고 신라 통일의 8원 탑이다
4:15아 아마도 신라인 들에 그 신앙심이
4:20아마 이 거대한 목탑을 만들었다고 생각됩니다 마치
4:26수미산 을 방불케 하는 그런
4:31전각 입니다 이에 탑 앞에 서면 부처님의 진신사리가 모셔져 있다는 생각에 절로
4:38합장을 하고 공격을 하지 않을 수 없을 겁니다
4:43기둥은 배흘림 기둥에 지붕과 공포가 있고 이렇게 구청을
4:50이렇게 난간을 따라서 올라갔다 고 생각해 보십시오
4:55이렇게 장대하고 아름다운 목탑이 못하나 쓰지 않고 이렇게 이곳에서
5:002시 다른가 그리고 신라인 들에 그 마음 한복판의 마치 숨이 산처럼 우뚝 솟아 있다는거
5:09이것이 바로 고대 신라인들의 그 신앙심의 결정체 이고 믿음의 열망이 얼마나 노파는 가를 알
5:17수 있는 어떤 그런 상징이라고 느껴집니다 저마다 불심을 증 장 시키고 갖고는
5:24645 년에 완성된 9층 목탑 은 여러 차례 중수를 거치며 장엄 되었다
5:315 신라의 구심점이 어떤 황룡사 9층 목탑 은
5:36서랍을 어디에서나 보였다 으 황용 사를 중심으로 처 첩 곳곳에
5:42수많은 도량이 생겨났고 사찰 마다 기라성 같은 선 지식들이 주 속했다
5:49불심으로 응집된 신라인의 기상 1 삼국 통일 위업을 이루어 냈다
5:55방구 꿀 교도 신라 불교 를 모태로 대승 발전해 왔고 그 흐름을 이어가고
6:00있다 으
6:08사찰은 역사 속의 사라져도 속초 유물론 남아있다
6:14회사 g 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당간지주 은 깨달음을 얻은 선지식의 주석 처단한
6:19증 타다 정 법 안장의 설법 장소라는 상징이다 [음악]
6:271700 양 장구한 세월 동안 끊이지 않고 불도 가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6:34시대마다 단기 를 높이 내건 걸출한 선 지식들이 있었기 때문이다
6:40우리나라 불교 4에서 가장 최대의 큰 인물은 역시 월하 가 있을겁니다
6:47그런데 불교사 이슬 원유는 아웃사이더 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6:52과연 왜 그럴까요 아마도 원효의 괴팍한 성격 탓도 있겠지만
6:59걸림이 없는 원효 대사의 살림살이 가풍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04지금 이 당간지주는 황룡사 와 분황사 사이에 있습니다 사실은 이 당간지주는 바로 불황 사에
7:11당간지주 입니다 분황사 에그 부랑 은 언어의 버퍼 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원유를
7:18강하게 부각시켜 줍니다 당시 아웃사이더로 평가받았던 원유가
7:24바로 이 황룡사 배 꽂아 부패 에서 금강 삼매의 경우 추석을 강론하게 써
7:31유아독존 를 개설한 u 와 동료 의사 작을 토 함으로써 시대의 아웃 사이드
7:36가 아니라 오히려 시대의 주류로 들어가는 그런 전함 개의 있는 상징적
7:42사건이 바로 백호 작업 됩니다 그러면 원효가 어떻게 살았기에 g
7:47연지를 한번 찾아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으
7:55황룡사 에 이어 신라의 국 차로 세워진 불황 사는 당대 신라 인들에게 새벽이라 불려졌던
8:02원효대사의 성지 단 [음악] 지금은 뭐 전탑 일부만이 남아 분황사
8:08에 옛 영광을 말해주고 있다 [음악]
8:14신라가 불도를 공인하고 100년 쯤 지난 뒤 한국불교 최고의 인물이 해 선과 같이
8:20나타난다 원효대사 담 이곳 분황사 는
8:27원효대사가 가산 오랜 시간 동안 머문 곳이라고 해서
8:33원효 대사의 버퍼를 불황이라고 불리게 된 그런 인연이 있는 사찰입니다
8:40젊은 씨드 레고 손 사를 중심으로 활동했던 원효 대사는 중 만 년 이후에 이곳 분황사 에서
8:47많은 졌을까 그러니까 100 여부 240 이어 권의 저술을 했습니다
8:53그저 술 도량이 바로 이것 분황사 입니다 그러면 원효대사가 이 사찰에서
9:00어떻게 살았고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았는지 에 대해서 한번 조망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9:14돌을 벽돌 모양으로 다듬어 쌓아올린 모전석탑 은 선덕여왕 때 불암사 창건과 함께
9:21건립되었다 [음악] 원효대사 도 저술 틈틈이 탑돌이 로
9:27경 행하며 사천왕 처럼 마음을 지키고 사유를 이어가 쓸지 모른다
9:32[음악] 원외 돼서 이곳에서 많은 저술을
9:38쓰였다 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저작이
9:44원효사 사항을 뒷받침 안 돼 성기 실론 에 대한 추석 썩 대성 기실 로쏘
9:50* 2기 대 성기 실론 2장 이같은 제품들입니다 오히려 대사는 여기에서
9:572기 실론 사상을 기반으로 사신의 1심에 철학을 구축하게 됩니다
10:04자외선 기술로는 우리의 한마음 1심 이 가지고 있는 두가지 경향성 즉 맑고 깨끗한 측면과
10:13때 묶고 오염된 측면을 중심으로 구성한
10:19어 조직적인 이론과 구체적인 실천을 담고 있는 그런 제어 순입니다
10:25원효 대사는 이론과 실천을 겸비한 이대성 키 실로 를 발견하고
10:31중생이 부처가 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를 심 일하게 고민하면서
10:36놀라운 추석 썰을 펼쳐 냈습니다 그러니 최 속수 를 통해서
10:42동아시아 불교의 크다란 영향을 미쳤고 바로 분 항의 라고 하는
10:47폭포가 성징 않은 것처럼 푼다 리카 란 연꽃 중에 연꽃이 이
10:54분 왕 연꽃 중에 연꽃이 니 황제 의미를 갖는 이곳에서 자신의 철학을
11:01완성하게 됩니다 원효대사 에 대한 경외감 운
11:07일본에서 더 열려라 다 수 님의 가장 오래된 진영 역시 일본의 소장 분이다
11:15[음악] 국내에는 없는 원효 대사의 탑이랑 논을 비롯해 히기 볼이 공개된 차리
11:24일본은 8세기 초 나라 시대에 이미 원유의 처소에 주목했다
11:32독창적이고 보편적인 사상가의 어떤 원호 퇴사 에 대한 연구가 지금까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11:41[음악]
11:47이곳이 바로 원효대사 이에 피가 서인 곳입니다 하니비 대석
11:55이라고 하죠 입이 넌 걸으실 때 숙종 때
12:00a1000 대사의 추청 에 따라서 원효대사 에게 내려진 어 대성 화제의 곡 싸라고 하는 피가
12:09세워진 바로 이것입니다 b 씨는 역시
12:14일부만 남아 있고 b 개성 많이 있습니다 여기를 보면 아시겠지만 지난 18세기
12:21우리 검색하게 대가였던 추사 김정희 선생이 여기 와서 바로 이곳이 원효
12:29대사의 b 가서 이 있던 곳이다 는 글을 여기 지금 새겨 두고 있습니다
12:36원효대사 를 분 왕이라고 하는 그 이유도 바로 이 분황사 ap 때문
12:41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이것이 원효 대사의 집필 성 지었기 때문에
12:47원효대사 회포를 분 왕 이라고 부르는 것이죠
12:54이 우물은 분황사 석정 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은 3부 유사 에 보면
12:59활용 변 얼 정 의 달 구하는 꿈 물입니다 나당 연합군에 관계가 풀어져서
13:06당 다가가 수십만 을 데리고 신라를 쳐들어 오려고 할때
13:12사천왕사 에 머물던 명량 대사가 이 위급함을
13:17이겨내기 위해서 바로 이것에는 물고기를 0 으로 만들어서
13:23박 나라의 침공을 막아 내려고 했던 그런 유서 깊은 우물이 기도합니다
13:292 설정 2 지금 원형의 가장 각각 가깝다 고 얘기하는 8각으로 이렇게 남아
13:35있습니다 현재 남 이렇게 막혀 있지만 당시 이 신라의 국 차리 어떤분 황사의
13:41대중들이 먹고 살 수 있는 그런 우물이 라는 위해서 아주 유서깊은
13:47그런 유적이라 할 수가 있습니다 국 차를 위상을 드 날리던 분황사 는
13:53임진왜란 을 거치며 현재의 규모로 축소되었다
13:58으
14:05신라 경덕왕 때 의 무게가 30만원이 넘나 거대 의 약사여래 불이 조성되었다
14:11[음악] 그러나 임진왜란 때 약사여래불 도 화를 당하고
14:171600년대 대폭 축소 조성한 약사여래 구리 현재 보광전 을 지키고
14:22있다
14:29군 황사의 또 다른 전각의 주인이었던 원이 5 태사 원효 대사는 미 곳에서 새로운 전기를
14:37맞이한다 [음악]
14:42원효대사가 이곳에서 이론 또 한번의 깨달음과 행보 낮고 천 4백 년이 지난 지금까지
14:48울림을 주는 대승 불교의 핵심 철학이다
14:55원유 되서는 이곳에서 문자 양과 석 연기가 가득한 달리
15:00말하면 아마 책의 뭐 켜니 가득하고 또 체계 기운이 가득한 이곳에서
15:08화엄경 10 회 향 품에 추석을 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5:14이 골방에서 물론 현재 정가 이 없습니다 많은 그 집필 실에서
15:2010 회 양품 을 추석 하다가 부설 끊고 뛰쳐나가서 중생 교회에 길을 드리운
15:28곳이 바로 이 사찰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민중과 만날 수 있는 그런 첫출발 제가 바로 이것이었다 는
15:36것으로 상징되는 곳이죠 그런 의미에서 원효사 상에 기반 달리
15:42말하면 중생이 부처가 될 수 있는 길을 남 아미타불이 라고 하는 일념으로
15:49예 험 역을 하면 중생도 부채가 될 수 있다 라 이런 그 사상적 기반을 다진 곳이 이
15:56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화엄경 의 사상이 정토 사상과 만나는 출 발 지 이기도
16:03하다는 의미 해서 이것은 바로 원효 대사의 사상 1심 점토 1심과 점토가 만나는 그런
16:10상징적인 곳이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원효 대사는 이곳에서 새롭게
16:17태어 났고 새롭게 자기 사상을 정비할 수 있는 그런 주요한
16:22어 성소가 이 집필 성진 바로 분황사 라고 할 수 있을 겁니다

16:29솔고 가 그렸다는 신묘한 관음도 사람 더 이상 볼 순 없지 뭐
16:34원효대사가 남긴 수많은 저사람 1700년 한국불교의 법황 이고
16:40나침반이 되었다 아 이곳 분황사 에서 오랫동안
16:46머물면서 많은 저술을 1원 요대 쌀까 만년에는
16:51인근에 있는 혈 살아도 하는 절에서 입주를 하게 됩니다
16:57잎새 칸 시신을 답이 하고 그 화장은 뼈를 모아서
17:02흙으로 소 조상을 빚어서 이곳에 모시게 됩니다 살아서 불황 4 에
17:08머물던 원효 대사는 입자 칸이 후에 다시 분황사 로 돌아오게 된 것이죠
17:15이소 조상을 모신 앞에서 아들 설정이 아침 선 역으로 신서 번쩍 달리
17:23말하는 새벽에는 문안을 드리고 저녁에는 이부자리를 깔아 드렸던 그 지극한
17:29마음이 어느 날 원효대사 소조 사에게 전달된 것으로 압니다
17:36하루는 그 소 조상이 돌아보게 되었고 그 돌아본 소 조상이 회고 상 이란
17:43이름으로 이곳에 모셔져 있다는 기록이 삼국유사에 져 4일 이런 선사 의
17:49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이런 성산
17:563 공유 사원 요 부디 편에서 회 보상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18:02언제 어느때 소실 되었는지 알 수 없지만 돌아보는 회고 상은 아름 나온 화두다
18:12[음악] 원효 대사는 왜 설총 을 돌아 본
18:17것일까 세속의 부자 지정이 아니라며 그는 무엇을 돌아 본 것일까
18:27그렇다면 원효 대사는 어떻게 아들을 두게 되었습니다
18:34에 원효대사와 요소 꿍 주에 사연이 깃든 곳 월 정도다
18:42신라의 불심이 움 집된장 남산과 서라벌 을 이어주는 문 청 교가 있던 곳이다
18:53아 저기 보이는 아름다운 다리 있죠 저게 바로 월정교 라고 합니다
18:58일찍이 원효대사와 6과 에 만남을 이어주는 다리 이기도 합니다 사실은요
19:03앞에 있는 돌다리 요 돌다리가 아 문 청 교회 전신 이라고 볼 수 있고 그 돌다리가 바로
19:11월정교 를 탄생시켰다 고 보입니다 원효대사가 하루는 범 날이 되어 가지
19:17고추 니가 통해서 저 남산에서 그런 내려오면서 수험 올가 부 아작 지천
19:23주라고 하는 노래를 불렀습니다 이 노래는 바로 시경에 빈 풍 편에
19:28나오는 벌 가시를 패러 대한 노래입니다 누가 자료 없는 토끼를 내게 주겠는가
19:34내가 하늘도 바칠 기둥을 가 끓인 이런 그 어 상당히 전망치 칸 그럼
19:42계산한 노래를 불렀다는 것이죠 그런데 이 노래가 저자 거리의 회자가 되면서 신라 모험하게 까지 들어
19:49갔다는 겁니다 무연 하면 원효대사가 바로 귀 보인 을 얻어서
19:54훌륭한 후손을 낳고 싶어 한다는 얘기를 알아듣고 사신을 보내서
20:00마침 남산에서 내려오는 원효대사 를 2달이 문천 교회에서 만나게 됩니다
20:07원효대사 스스로가 눈처럼 겨 다리 밑으로 빠졌다고 얘기도 합니다만은
20:12그래서 원료 대해서는 옷을 말리기 위해서 거 옆에 있는 요설 0 에 들어가서 사흘 동안
20:19요셉과 인연을 맺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 원효대사가 불렀다는
20:24잘 없는 도끼 아연 무엇을 말할까요 그리고
20:30아 도끼는 과연 또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으
20:35신라 진평왕 대인 610 7년 원효 대사는 이곳 경산시 자인면 에서
20:41태어났다 [음악]
20:46삼국유사 에는 원효대사가 자신이 태어난 곳과 살던 집의 각각 절을
20:52세웠다는 기록이 있다 [음악]
20:57원효 대사의 어린 시절 기록은 거의 없지만 당시 밤나무 꼬리 어떤 이곳은
21:03소년원 여 에게 특별한 사색의 장 소 였을 지도 모른다
21:10어머니를 일찍 이어 이었기 때문이다 아
21:16온유 되서 어머니께서 왜 연사를 임신 하시고 친정으로 출산 할 땐 하다가
21:21갑자기 3기를 느껴서 주변에 있는 사라 사단은 나무 밑에서 산천을 만들고 태어났습니다
21:30그래서 온유 대해서는 나중에 자신이 테너 이사가 수 아래의 살아 사람 저를 세우게 됩니다
21:37그리고 자신이 어 살았던 집을 촉의 사라는 절로 만들게 됩니다
21:43이 지역 일대 자이는 일대 아마 산호사 와 촉 의사가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는데
21:49그쵸 개사 보다는 그 태어난 살아 사자 아마 이곳 재 석사 인근에 있지
21:54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이제 소속사에서는 원효 대사의 탄생 소다 이건데 에서
22:01최근 r12 는 이래 원효 대사의 탄생 성지로 어 조성에 가고 있습니다
22:10재 석사 에서는 해마다 원효대사 탄신 달의 죄를 봉양하고 있다
22:17으 일찍이 인생무상을 절감 햇던 소년
22:22원효는 장성한 교회 또 한 번 깊은 무상을 경험하게 된다
22:30woo 백제와의 전투에서 동료들이 죽어 가는 것을 보게 된 것이다
22:365 그 충격으로 29세 무려 세속을 떠나
22:42출가 한다 5
22:48재 접사 의 특별한 청각 원효 섬 사전이다 으
22:53어 원효대사 관련된 모든 어서 라 들을 집약하고 있는 곳이 이곳이라고 할 수
22:58있죠 마치 부처님의 일대일 을 8 상 성도 라고 얘기하는 것처럼 8가지 그림으로
23:05이렇게 거래로 코 더 설을 담은 곳이기도 합니다 [음악]
23:13원효 대사의 좌상 을 중심으로 벽면은 남달랐던 원효대사의 승리를 한 눈에
23:19볼 수 있는 일대기가 그려져있다 그
23:245 어 탄생부터 특별했던 깨달음의 순간을
23:32물론 이 아 아
23:37요석궁 좋아 의 이념과 소 선거 4로 자칭하며 무의 춤을 추고 아들을
23:42두었던 인간적인 삶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
23:52원 여성 사전에 이 모습은 원효 대사의 전세계를 집약적으로
23:57모아 놓고 있다는 의미에서 그리고 불황 사에 소 조선과 달리 바로 이 곳에는 원효 대사의 어좌 상을 이렇게
24:05모셔놓고 있는 그런 원 여성 사전 이라는 의미에서 어 원효대사 에서 성역화 더 원효
24:12대사의 탄생 제 란 의미가 아 본격화 된 곳이라고 볼 수 있는
24:17것입니다 [음악] 5
24:24행장의 여백이 많은 원 호텔 사지 뭐 걸림없는 자유인으로 왜 춤을 추기
24:29까지 원효 대사의 치열했던 9 도 10은 그의 저술을 통해 가늠해 볼 수 있다
24:35[음악] 원효 대해서는 1300여 년 전에
24:41이곳 자인 일대에서 태어나서 활동하다가 출가를 했습니다
24:47이 때문에 원효 대사의 관련된 젊은시절의 기록은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24:53그래서 원효대사의 젊은 시대 기록은 그가 선발 심수 행장의 채란 수에게
24:59모습이 나와 있습니다 어져 라는 무렵이 얼음처럼 차더라도
25:04불을 구하려고 하는 마음이 없어야 하며 굶주린 창자가 끌어 지더라도 밥을 구하려고 하는 생각이 없어야
25:10된다고 하는 것처럼 젊은 시절에 열심히 소외됐던 그런 무대가 바로 이 일대가 아닌가
25:16하는 생각이 듭니다 1300여 년 전에 원효 대사의 행적이 비록 미미하지만
25:23이재 석사 에 조성된 원 효성 사장 그리고 이 일대의 분위기 그리고 문화
25:30유적을 통해 서남아 원효 대사의 젊은 시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25:35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음악] 으 으
25:43우직하고 치열했던 원효 대사는 파괴 승이 되어 다시 경산 으로 돌아온다
25:49[음악] 으 요소 꿍 주와 설총 이 머물렀던 8
25:55용사 다 [음악] 으
26:02원효대사가 활동하던 7세기 중반 신라 불교 는 전성기를 맞고 있었고
26:07유학파 승려들이 중심이었다 [음악]
26:14원효대사 도 의상 대사와 함께 유학을 시도했으나 두번째 유학길에 서 포기하고 돌아온
26:20뒤 요소 꽁 좋아 인연을 맺는다 [음악]
26:29어 6 공주는 신라 태종 무열왕 에 따님이 셨 죠
26:35아 원래 김헌 물이라고 하는 하나에게 어 시집을 갔지만
26:41어 일찍이 전사에서 요소 꿍 의 과부 공주로 살고 있었죠
26:47그러다가 원효대사와 인연을 맺고 설 총을 나왔습니다
26:53설정 원 회동 유학 그러니까 우리나라 유학의 b 조 이기도 합니다
26:58그 설총 이 이곳에 어릴 때 어머니 6 공주의 안겨서 이곳에 와서 머물렀다고 알려져 있는
27:05그런 셈입니다 이발 용사는 태종무열왕 2 아따 림 6 공주와
27:12아 손자인 설 청을 만나러 오기도 했다 는 그런 유서깊은 절입니다
27:18여기서 말하는 발 용 이라는 것도 바로 용 달리 말하면 왕이 어 기반을 다진
27:25곳이라는 것이고 동시에 신라의 기반을 다 신고 시간 의미도 있습니다
27:30이런 발 용 이라는 곳이 전국에 세 곳이 있죠 평양의 도 있고 또 고구려
27:36지역에도 있고 또 여기 신라 얘기도 있습니다 원효대사가 원래 압도 꾹 출신 이었죠
27:43압도 꾹 이라고 하는 곳이 바로 혁의 경산 입니다 영상의 암향 이라는 지점이 바로 원효대사가
27:50어 자랐던 이 자의 밀 대라고 추정이 되고 있습니다 [음악]
27:57발 용사 뒤편으로 이어지는 언어 끼는 경주 로 통하는 옛 길이다
28:04임금이 너무 길이라 하여 왕제 라 불리는데 무열 왕과 왕 소가 발 형사의 있는
28:10딸과 손자를 보기 위해 넘었던 길이다
28:15왕 제로 오르는 길목에 요소 꽁 주 의 마음 세계처럼 관음보살 상이 모셔져 있다
28:25[음악]
28:32요소 꿈 주 와 인연을 맺고 아들 설 총을 낳았지만 원효 대사는 달 용사 에만 머물지
28:37않았다
28:44백성들과 함께 춤추고 마시는 저자 거 리에 소송 거 사이였다 [음악]
28:52발 용사는 신라 왕실의 기온 4 차리기도 했다
28:58고려시대의 보험 길을 거쳐 조선시대까지 대 가람 의 위용을 떨치던 아 용사의
29:03흔적은 흩어진 속초 유물로 남아있다
29:09으 [음악] 임진왜란으로 소실 되기 전까지 창
29:15대했던 발 용사의 기억이다 [음악]
29:21원유 되서 와 6 공주 의 인연은 잘 알다시피 삼국유사에 따르면
29:27어느 봄날 휴 니가 통해서 그러니까 봄 바람이 불어서 어느 대사가
29:33갑자기 되어 자들이 나타나서 수험 올가 부 아작 지천 주 누가 자로
29:39없는 도끼를 내게 주겠는가 내가 하늘 뜨 받침 기둥 을까 끄리
29:45또는 1을 떠받치는 기둥 을까 끄리 이렇게 두가지 해석이 가능합니다 많은 자로 없는 도끼 이것을 시 경빈 풍
29:53편에 나오는 펄 가라는 c 에 나오는 아 시 를 패러디한 겁니다
29:58자로 없는 토끼라고 하는 것은 과부 공주를 말아 줘 그리고 하늘도 받침 기둥 또는 하늘도
30:05받칠 기둥 1 훌륭한 후손을 상징한다고 하니 해석합니다
30:10그렇게 태어난 설 총이 바로 이곳에 6 공주 어머니에게 안겨서
30:18이 절에 와서 머무르면서 원효대사 를 만나겠다는 것입니다
30:24원효 대사는 분황사 에서 절필 이후에 대중들과 만나게 됩니다
30:30달리 말하는 사회적 깨달음이라고 할 수 있는 것처럼 설악을 저자 거리의 들어가서 맘 아미타불을 부르면서 많은
30:37대중들을 만나게 됩니다 화엄경 에 나오는 일도 출생 4 일체
30:43무예인 이 일도 출생 4 라는 구절이 줘 그러니까 일체 걸림 없는 사람이 한 길로
30:50생사의 길을 넘어 쓴다 이런 그 외침을 펼치면서 저자들이 에콜 이게
30:57어 여러 무지랭이 들 에게 까지도 어떠한 사람이 다 하더라도
31:03배우지 못하고 가난한 사람이라 하더라도 지극한 마음으로 남 아미타불을 열
31:09번만 부르면 서방 극락 정토에 왕 생 알 수 있다
31:14이런 사상을 펼치게 됩니다 그래서 원효는 이제 소선 그 살아도 하는
31:21어 이름으로 불리게 됩니다 출가 자 어디 5가 아니다
31:26소성 그 사 라는 이름으로 많은 사람에게 알려지고 원효 스스로도
31:33자유롭게 많은 사람들을 만나면서 교하 에 이르게 됩니다
31:38정토사 산을 배경으로 1 심 사상을 배경으로 새로운 불교
31:44운동을 시작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출발지가 어쩌면 불황 사기도 하고
31:51이발 용사 이기도 한 것이죠 [음악] 저자 거리로 나온 원효 대사의 불교는
31:57쉽고 즐거웠다 으 그를 알거나 모르거나 아이에서
32:04얼음까지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노래처럼 따라했다 으
32:10[음악] 원효대사가 추었다 는 무해 춤을 보고 난 것이다
32:16으 표주박을 두드리며 화엄경의 이치를
32:21노래 하기도 하고 글 모르는 백성들을 위해 나무아미타불 염불을 터트리기도
32:27했다 왕실 불도 가 저자 거 리 의 생활
32:32불교 0 민 종 불교가 된 것이다 5
32:39무의 자재 햇던 5녀 대사의 삶은 포항 5 사에도 전설 같은 이야기를 남겼다
32:46오지의 법 거 량 선 하단
32:52아 이 오지는 경상북도 포항에 있는 5 4 앞에 있는 년 곳입니다
32:59원효 대사는 당시 서랍을 에서 많은 저작 활동을 하게 됩니다
33:05그러다가 조금 의문이 생기면 지금의 1시간 반 정도 걸리는
33:11이포 아노 사에 찾아와서 여기에 머물고 있던 당대 구성인 해
33:17공 선임과 함께 아 토론을 벌이게 됩니다 그리고 난 다음에
33:23아 저술을 보강하고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런데 하루는 또 선임이 서로 벗
33:30거야 범려 카 투기를 하게 되는 거죠 그때 두 선이 먼
33:36마침 뛰어 노는 물고기를 먹고 바지를 내리고
33:42변을 보았습니다 해공 대사는 물고기를 누고 원효 대사는 똥을
33:48넣었다고 전해집니다 그런데 훗날에는
33:53오히려 거꾸로 해 공 대 사자 또 글 누웠고 원효대사가
33:58물고기를 넣었다고 전해집니다 과연 어느 분이 덮 업력이 있었던
34:04것일까요 서로 물고기를 누워 따는 법 거 량
34:10전설로 사찰 명도 5 4 로 바뀌었다
34:16진평왕 때 창건된 5 4에 애초 이름은 항 사사 이었다 으
34:23수려한 경관과 성근 도량으로 신라 때부터 고승들의 발길이 이어지던
34:28역사도 랍니다 으
34:37우리나라에는 참 많은 절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 제가 제일 좋아하는 설 중의
34:42하나가 바로 이 5 삽니다 5 4 에는 7세기에 당대의 구성인 원효대사 하고
34:51해 공 대사가 노 문 차립니다 이 절에는 오지 라고 하는
34:57연못이 있고 2호 지어서 이루어진 법 그랴 도서 님의 볶을 양 얘기는 널리 알려져
35:03있습니다 원효대사가 물고기를 누고 5 해공 대사가
35:10똥을 없다는 얘기는 어서 로 원래 사실과는 다른 것이긴
35:15하지만 아마도 원효대사가 전국구 인 반면 해 공 대사는 지역구 라는
35:20지명도 때문에 후대 그렇게 알려진 것으로 보입니다 5 [음악]
35:27낮은 곳으로 흐르고 모이는 물처럼 저자 꺼리를 좋아했던 두고 승에 법
35:32거 량 이야기는 당시의 권위 불교 지식 불교를 꼬집기 위한 누군가의 해약 인지도 모를
35:39일이다 [음악]
35:48원효 대사의 걸림없는 생애를 유추해 볼 수 있는 또 하나의 유물이 남아있다
35:53으 [음악] 5 4 경례 유물전시관 이다
36:01으 오사가 원효 대사의 2년 도량 임을 증명 하듯 진영이 모셔져 있다
36:12옆에는 해 공 대사의 진영을 나란히 모셔 마치 2 분수 님의 유쾌한 거 거
36:17량이 계속되고 있는 듯 하다 [음악] 아 원효대사 를 둘러싸고 주변의 많은
36:26선후배 스님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해 공 대사와 언어 대 사회
36:32관계는 막역한 사이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원효대사가 죄수를 할 때마다 좀
36:38막히거나 궁금한 점이 쓰는 들 이해 공대에서 를 찾아서 서로 묻고 토론하면서 저술에 완성도를
36:45높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공 서림 자신도 기록에 보면 짓나 보살의 후 신이라는
36:52원효대사 마찬가지로 성조 대사의 후 신이라는 의미까지 를 갖는 그런
36:58분입니다 그래서 두 분의 사이가 이렇게 마격 하다는 것은 우리 불교의 성취 7세기
37:04중엽에 신라 불교의 성취가 얼마나 대단했는지 가를 알 수 있습니다 2 영자가 이곳에 이렇게 모셔도 니까
37:115 4에 의미가 더 드러나고 2 선임에 법 그냥 의미까지도 천진난만한
37:17진리를 향한 그 법 그냥 의미가 더 돋보인다고 생각합니다 [음악]
37:22a 원효 대사의 삶을 유추해 볼 수 있는
37:28특별한 6월 사까시 다
37:36원효대사가 왕성하게 활동하던 7세기 중반 신라는 전쟁의 연속이었다
37:43불안한 백성들 속으로 걸어 들어갔던 보살의 유물이다
37:49원효 테사 a 삿갓은 데고 성들이 남기고 있는 뭐유 칸 장이나 지팡이나
37:56바르나 어여 여러가지 유물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바로 이 사까 슬 남기고
38:02있다는 것은 원효대사 자신이 대중 교화를 위해서 중생 속으로 들어가서
38:07이사 갓을 쓰고 그들에게 남 아미타불이 라고 하는 가르침을 널리 펼쳤다는 사실을
38:13보여주는 증거라고 생각합니다 모두가 나무 아미타불이 라는 6자 만
38:20지극한 막 치 심으로 10번 외치게 되면 모두가 정토에 왕 생 알 수
38:26있다 점토의 태어날 수 있다는 가르침을 강조했던 원효대사 를 연상케 합니다
38:32원효대사의 사상인 1심 사상이 어떻게 점토와 만날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38:38중요한 점검 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음악]
38:46222 나무아미타불 6장 연구 룬 거듭되는 전쟁으로 불안했던 은
38:52백성들에게 원효대사 많이 줄 수 있는 안심 번 문이고 희망의 선물이었다
39:00으 [음악]
39:06되게 훌륭한 분들의 에 전기 일을 쓰는 방식 에 따르면 그 성이나
39:12아버지가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 원효대사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39:19보성 겨레 보게 되면 무산 4호 특수성이 없이 스스로 깨달았다
39:24보건학부 종사 배움에 있어서 일정 아스 성을 따르지 않았다 이런 표현들이 보입니다
39:31그럼에도 불구하고 원효대사 를 둘러싼 몇명의 고성 들이 보입니다
39:36이곳 5 4에 오랫동안 머물렀던 해 공대에서 그리고 또 당대 똑 뽀송이 어떤 해외
39:42숙소 님 그리고 대항 선이 또 고구리 에서 막내 왔던 오덕 회사 이런분들이 원효
39:49대사의 소성 에 준하는 분들입니다 이런 고성 들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39:55원이 오라고 하는 위대한 어 철학자이자 사상가가 탄생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하는
40:02생각이 듭니다 유지 바로 우리나라 불교 한국 불교의 위대한 성취의 배경이 됐다고
40:08생각합니다 첨 400여년 전 백기를 이용해서 역으로 떠났던 구법
40:14등 들의 발길이 이어졌던 것이다 원효대사와 의상대사가 도 이 곳을
40:21향해 걸어오고 있었다 그러나 온에어 대사는 떠나지 않았다
40:27[음악] 그곳에 새겨진 5녀 대사의 깨달음의 스토리는 한국불교의 역사 와 함께 천년
40:342000년 전해지며 후 대인 의 각성을 견인하고 있다
40:41우연처럼 보이는 필연의 현장 원효 대사의 깨달음은 어디에서 왔는가
40:48[음악]
41:00욕 쌕 이 중 반 관 산 성 전투에서 승리한 신라는 다음 포쾌 척의 나섰고
41:07진흥왕 이후 당은 본 신라 초대 교육함으로써 로 대외 무역의 중심지 었다 559
41:17삼국 가운데 가장 후진국이 어떤 신라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문화 투 뭐야 한다
41:28마흔 네 살의 원효대사와 36살의 의상 대사도 이곳을 향하고 있었다 으
41:34너무 3 2로 아름답게 펼쳐 에서의 바다가
41:39보 있습니까 이곳은 경기도 화성시에 있는 공평한 입니다
41:45아마도 7세기 의 원효와 의상이 이 곳을 향해서
41:50유학을 시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 당시 아마 이 일대가 당은 포가
41:56아니었는가 생각됩니다 어서 게 600 50년의 원유와 의상은
42:02중국땅 나라 로 돌아온 현장 법사 에 신유 식을 더 뭐해서
42:09유학을 시도하게 됩니다 당시에는 고려의 영토를 지나서
42:14요동 까지 갔다가 요동 해서 오려 술라 꾼 에게 세작 즉 간첩으로 오인 받아 가지고
42:21감옥에 갇혀 씁니다 다시 풀려 난 이후에 신라로 돌아옵니다
42:27교류 660 일련의 이번에는 이 바닷길을 향해서 2차 유학을 시도하게
42:32됩니다 원유와 이사는 아마 6월 20일 제로 당시 아마 장마철 로 추정됩니다 많은
42:40이 서에 당은 포를 향해서 2차 유학을 떠나게 됩니다 그런데 뭔지를 걷다가 장마 비가
42:47내리기 때문에 비를 피해서 1 무덤 속으로 들어갔습니다
42:54물론 첫날에는 딱 막 이라고 하는 곳인 막장으로 들어가서 잠을 느꼈습니다 근데 그 다음날 아침에
43:00보니까 무덤 이었죠 그런데 b 는 7월 같이 내렸기 때문에 다시 하루를 더 3자 하게
43:07됩니다 3월 자다가 새벽에 일어나서
43:13갑자기 원년 을 외치게 되죠 그래서 어젯밤 잠 짜리는 딱 막
43:18위에서 매우 편한 했는데 오늘 밤 잠자리에 면 무덤 이어서 매우 뒤숭숭 하구나
43:24아 쟤 또 가 마음이 생겨 남으로 가지가지 현상이 생겨나고 마음이 사라지므로 땅 박과 무덤이
43:29둘이 아니다 삼재는 오직 유심히 요 내 마음속에 있고 맘 또 돈 오직 매일 식 속에
43:37있다 내 마음 밖의 어떤 현상이 없는데 어디에 가서 따르고 알이
43:42나는 당간을 가지 않겠다 라는 5 도성을 외치고 바랑 을 매고
43:48원유와 의사는 서로 헤어집니다 원효는 신라 슬아 블로 돌아가고 의상은 이곳 방음 포에서
43:54배를 타고 당나라로 건너가 게 됩니다
44:05원효 대사는 경전 속에 문구용 이론이 어떤 사상이 생생하게 살아나는 5도에 순간을 맞게
44:12된다 두 번에 걸쳐 당나라 유학을 열망했던
44:17원효 대사는 유학을 가야 할 이유가 사라졌다 악
44:24원효 대사의 5도 송을 제일 먼저 들은 사람은 의 상태 4 였을 것이다
44:31그러나 각성은 나눠줄 수도 전해준다 고 받을 수도 없는 내면의 일이다
44:42당시 당은 본 으 당함 성에 관할 지역이 없다 다음 성 으로 추정되는 당성 이다
44:54역사 속에 묻힌 당함 성의 흔적을 찾고 연구하는 상토 4 학자가 있다 [음악]
45:015 예 화성이 봄과 풍경이 썼습니다 이쪽이 선방 만성이
45:09여기에 6개가 있음도 어찌 그리고 폭우도 여기에 화성시 전체
45:15폭우가 좀 스물 일곱 개인데 이 근처에 있는 포부가 역시 6개가
45:20있어 쓰 여기가 되게 당성 또는 당성 이라고 알려져 있는데
45:25어 이 경기도 화성에 있으면서 중국으로 가는 한 아이가 통로 회상
45:32통로 이어서 상당히 여 층 지어서 얼쑤 어 3국 일찍이 특히 고구려 백제 또 신라 백제가 많이 갈등 안
45:40그런 곳이라고 알고 있으면 이 당선 또는 다양성이 돼서 한번 말씀해
45:45주시죠 이쪽에는 춤 4배 97년에 고구려가
45:50비추어 그 적극 100대 백제를 침략하기
45:56이전까지는 여기에 백제의 지역입니다 예 백제 지역인데 그 뒤에 백제 하고 신라가 또 합해
46:04가지고 고구려를 그 분리 층계가 아 550 3년입니다
46:12그리고 약한 80 년 간은 이 지역이 그 신라 하고
46:17백제 하고 의 공동 그런 죄기 되겟습니다 선덕여왕 1000회 아끼고 하니까요 예 그래서 이제 고구려는
46:24그때 저 임진강이 이쪽에 재미 치고 있고 예 해다 보니까 이쪽으로는
46:32이 신라 에서도 그 고승들이 나 무역로 가 이쪽 밖에 없습니다 예 당
46:38양동이에 [음악]
46:45대담 구역에 관문이 어떤 당황 성은 배꼽에 때는 국운이 달님 군사 요충지였다
46:50[음악] 오래된 섬마다 역사와 문화를 간직하고
46:58있지만 당함 성이 더 각별한 것은 원효대사가 개벽의 순간을 맞이한
47:03곳이기 때문이다 [음악] 수많은 구법 숨 들이 이 성곽 위에
47:09올라 유학의 꿈을 다 졌을 것이다 육수 역 자체가 얘기가 상당히 그
47:15어떤 2 해상 항로 로서 의 취역 자체는 그 굉장합니다 2 쪽인 예 그렇게 모임에
47:22예 이쪽에 굽어 부터 로 알려져 있어서 왜 원전 고성 들이 1에게 당나라
47:29유학을 날 이렇게 이제 호수나 때까지 또 트위터 남북조시대 까지
47:34이쪽 관 물을 통해서 나은 거로 되게 알려져 있습니다 저쪽에 바로 건너서 이게 바로 밑에 가원 꼬리 되겠습니다
47:41워 예 그 다음에 건너다 보이는 데 이제 화련 치 되는데 에 나루터 화란
47:47친히 거기에는 작은 수분 처음 그 절 제사가 있던 됩니다 이게 그 다음에
47:54안쪽으로 가면 은 이제 남경 프란은 또 푹 아이스 비해 예후가 그러니까
47:59이 이 당성 주변에서 푸가 6개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가 굉장히 중요한
48:06그이 이수로 2 그 부부가 되겠습니다
48:13[음악] 회동에 끝 짜라
48:19신라의 유학생들은 목숨을 걸고 구법 의 길을 떠났다 일찍이 육로 이 땅의 실패한 원효와
48:26의상 은 11년 뒤 해상로를 선택했다
48:31그 원효대사 나 그 의상 돼서 께서 그 정도 확실히 있는데 어떻게 에
48:39단가라 곰 월별로 가시라고 또 위협까지 오셨는지 그렇게 삼아서 이제 그 당시에 견 당사 나 유학 성들을
48:47통해서 아마 소 물을 제패했던 거로 생각합니다 중국의 선진 문물 특히 중국의 당
48:52나라의 대표적 고성이 어떤 현장 없어요 인도로 17년 유학을 갔다가 돌아와서
48:59많은 격론을 번역하고 새로운 유식한 글 이제 펼치고 있다는 소문을 남아
49:05견 당 싸 해지는 경당 그 생 들 또 유 악성 들을 통해서 전해 들었던
49:11으로 납니다 그래서 직접 호기심이 강했던 의상이 아마 원효대사 에게
49:17치안을 했던 것으로 알고 있고요 1차 유학 때에는 고리로 갔다가 제작해서 돌아오기 때문에 실패했고
49:24다시 2차 유아가 660 일련의 이쪽을 향해서 이제 이번엔 바닷길로 가기 위해서 이쪽으로 왔던 걸로
49:31보입니다 아 여기가 그런 새로운 화합물을 배우로 나갈 수 있는 그
49:37항구가 되게끔 없습니다 예 그렇게 발생할 정리할 새로운 문물에 운명에 어떤 거 수용
49:44철 기도하고 또는 출고 차이기도 않을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을 [음악]
49:51오직 배움과 깨달음의 대한 열망으로 떠났던 원효와 의상의 당나라 유학 게요
49:59그러나 두 사람의 동행은 여기까지 었다 아
50:05다음 성으로 가는 길목에 야상 20여년 전 이곳에서 의미있는 발굴이
50:11이루어졌다 1 때가 무덤들이 많이 있는
50:18공동묘지를 않은 것이 앞에서 예 그래서 이 쪽에 가 어 무덤이 2매
50:232등 섬 의 무덤이 있는 걸로 그 중심은 하게 뭐해서 1997년에
50:29발굴한 보고서가 있는데 예 거기에 보면 은 그 무덤 자체 모양이나
50:34이 석축으로 싼 모양 자체가 그대로 부어서 에는 좀 남아 있습니다 예
50:41그러니까 이제 일대가 공동묘지 무도 1 여러 가지 예 정확하게 어딘가 비정하게 참 고려했습니다 많은
50:48어떻든간에 무덤이 많다는거 예 성인의 성인 남자 두 사람이 에 들어가서
50:55하루 동안 이 터를 잘 수 있는 무덤 이 일대 돼 있었다는 거예요 예 2 살지만 알더라도 내게 중요하지 않을까
51:01생각이 되고 더욱 또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이 무덤에서 깨달음을 얻었다는 가 매일 그리고 더이상
51:08유학의 필요성을 못 먹겠다는 겁니다 단순한 공간 이동 이라는 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는 그
51:15무대가 바로 이 일대 였다는 사실 이게 굉장히 중요하지 않을까 생각 그렇습니다 예
51:22무덤 군이 발견된 내 꿈 9분 방송으로 가는 길목이다
51:28[음악] 무덤에서 깨달음을 얻은 원효 대사의 5도 처로 보는 까닭이다
51:37여기서 그 깨우쳤다 는 일체 이 순조가 예 어떤 그 의미를 가지고
51:43있는지 교수님의 좀 예 뭐 일체 의심 저는 화엄경 에 나오는 말이죠
51:50모든 현상은 아 내 맘이 만들어낸다는 그런 말이긴 합니다 하는
51:56온에어 도 소 의 근거에서 보면 어젯밤 잠 짜리는 참 땅 막 이어서
52:02매우 편한 했는데 오늘밤 잠자리에 는 무덤 속 이어서 매우 뒤숭숭하다 는 이런 얘기를 하지
52:09않아요 예 어젯밤 이라고 하는 편안함 예 오늘 밤 이라고 한 어떤 두려움 2분 *
52:16예 우리 마음에 맑고 해 맑고 깨끗한 마음이 있는 반면에 또한 그 물들고
52:23때묻은 측면이 있는 건데 이 어제와 오늘의 2 3 극적인 대립적인 분별의
52:29그건 원에 있는 큰마음 더 큰 마음의 한 마음을 다 알게
52:35됐던 거죠 그런 마음을 발견한 곳이 바로 이곳이 허상의 더 이상 유학의
52:40필요성을 느끼지 않고 옴 신라로 과감하게 돌아간 것이 1 예 그렇게 생각합니다 아 뭐 좋은 말씀입니다
52:50시들지 않는 배움의 의지 5 깨달음에 대한 강렬한 열망이 있었다
52:56고생스러운 여정 속에 우연처럼 찾아온 깨달음의 순간을 맞게 된다
53:04화도 처럼 일체유심조 를 품고 있었기에 벼락처럼 강렬했던 깨달음
53:10새로운 존재로 탐색하는 각성의 순간이었다 5 [음악]
53:17원효 대사는 그렇게 무덤가에서 대 광명 의 실상 을 깨우친 다
53:23법계에 주인공이 된 것이다 깨달음을 나눌 수는 없지만 후대 이는
53:31고성 들의 깨달음을 딛고 각성의 길로 갈 수밖에 없다
53:36원효의 깨달음으로 영감을 주는 도량이 있다 [음악]
53:43어 화성 당황 성을 향해 길을 떠났던 원 여와 의 상태 사는
53:49아마 이 일대 특히 평택 화성 이 일대를 남아 지나갔을 가능성이
53:54있습니다 어 경기도 화성과 평택 일때는
53:59신라 당시 충 구로다는 광물이 있었다고 하지요 그중에 특히 다양성이 있는 화성은
54:07원효의 5도 철학 오 허니 늘 얘기합니다 그러나 그 옆에 있는 평택 또 역시
54:14같은 맥락에서 볼 수 있을 겁니다 그래서 원효와 의상의 깨달음의 계기를
54:20마련한 화성과 평택 일대의 사찰 은 이를테면 화성의 신흥사 나
54:26평택에 수도사는 원효대사 이에 깨달음의 내용을 뒷받침
54:31하기 위해서 열심히 개선과 저술 작업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54:36특히 이거 평택 수도사 는 원효 대사의 5도 깨달음을 체험할수
54:43있는 체험관을 걸레 세웠습니다 그러면 처음 간 으로 옮겨 가서
54:48어떻게 깨달음을 체험 할 수 있는지 그 느낌을 한번 우리가 직접 경험해
54:55보도록 하겠습니다
55:021400년 전 원효대사의 깨달음은 우리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있는가
55:10체험과 내는 연 대표를 비롯한 각종 시청각 자료가 마련되어 있다 이웃
55:17원효대사 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 의 폐경 치열했던 구법 여정을 가늠해 볼 수
55:23있다 으 으
55:29경주 분황사 에서 서해 당함 선까지 원효대사가 걸었던 구법 루트와
55:351심 사상 을 비롯해 흉내낼 수 없는 보살 행의 경지 무의 사상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55:44[음악] 그러면 깨달음의 순간은 어떠했을까
55:51칠흑 같은 어둠 속 돌무덤 을 체험관으로 구현해 놓았다 [음악]
56:03아 여기가 평택 수도사 회에 조성된 원효대사 깨달음 체험관 입니다
56:10이렇게 만들어 보니까 아 초중고생 들 일반인들에게 교육관으로
56:17쓰 효과가 상당할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원효대사가 이 이와 같은 무덤 속에서
56:24하루를 차면서 아주 편안하게 잠을 잤는데
56:29또 하루를 더 자게 되면서 여기서 캄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그 깨달아
56:34머리는 허니 1심의 발견이다 이런 말을 합니다 근데 j1 심히 라는 게 과연 뭐냐
56:40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아 쉽게 설명하기가 어렵습니다
56:46중생과 부처가 하나의 관점에서 볼 수 있을 것이냐 둘의 관점에서 볼 수 있을 것이냐
56:52하는 문제가 바로 1심 과 관련됩니다 중생이 부처가 되기 위한 길은 바로
56:581심 을 발견하면 길이고 원효 대사는 바로 이 무덤 속에서
57:03어젯밤에 편안한 상태 오늘밤에 뒤숭숭한 상태의 권원 에
57:09자리한 1심을 발견함으로써 바로 깨달음을 얻게 되는 겁니다 그 공간이 바로
57:15이렇게 마련된 5도 체험관 이라는 것이죠 이곳이 정확히 원효가 오드 한 공간
57:22이라고 하는 비전은 할 수 없습니다 다만 이 평택 수도사 에서는 이곳을
57:28의료가 깨달았다는 공간으로 재현함으로써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57:33교육의 효과 체험을 효과를 누리도록 배려했다 고 생각합니다
57:38그런 의미에서 사찰이 할 수 있는 역할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부처님 가르침을 전하는 것만이 아니라 실제
57:46불자들에게 체험하고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57:51여기 5도 챔 간의 와서 다시 확인할 수 있게 됩니다
58:01깨달을 수는 없어도 분위기를 느끼고 사유의 볼 수 있는 공간이다
58:13원효대사가 깨 침을 놓고 난 이후에 슬아 블로 돌아가서 하는 저장을 하게
58:19됩니다 백부 240 2억원 가까이 있었다고 전해집니다 많은 현재 라는 저서로 나
58:2622 어정 조금 더 됩니다 그나마 있는 어 져 기술들 속에서나마
58:31원유 5 철학의 핵심인 1심의 체 락이 후끈하게 잭은 되고 있다는
58:37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효대사가 한국사 상사에서 또는 한국
58:43철학사에서 1심의 차량을 굳건히 확립함으로써 불교 특히 대성 불교는 크다란 나의
58:51정리가 되었다 볼 수 있을 겁니다 철학사에서 원유의 1 심원 이후에 친 울 선사 의 아 진심
58:59외쳐라 그리고 태고의 자 심 엄마 홍의 무심
59:05그 다음에 차가 휴정 의 선 10 경허 에 조심 만에 유심 성철의 돈
59:12심이라고 하는 중요한 키워드를 중심으로 사상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59:18되게 한 철학자 의사 상대 키워드는 그 1 10 3 말을 통해서
59:23전 사상을 조망할 수 있게 됩니다 원 여 열심 1 불교의 대장경을
59:29마음 짜리 심자 로 정의할 수 있는 것처럼 이후에 불교 사상을 총 집대성한 의미로써
59:371심을 촘촘하게 정했고 그 영향은 동아시아사 상사 특히 한국사 상사에서
59:45깊은 영향을 미쳤고 그것이 한국 뿌리와 가지는 장점이자 강점이 되고 있다고
59:50생각합니다 원효의 1심 철학은 단지 개인의 철학으로 끝나지
59:55않았습니다 그의 열심 철학은 보다 많은 사람들의 영향을 미쳤고
1:00:00후대 사람들은 거 영양 속에서 자신의 철학을 아 재현해 갖습니다
1:00:06원효 역시 자신의 1심 철학을 단순히 일어로 만 남기지 않고 그저 긴
1:00:12실천과 접목해 갖습니다 정토 사상과 결합하면서
1:00:17보다 많은 사람들과 만나면서 그리고 대중들에게 어떻게 해야 부처가 될 수 있고 어떻게 해야 붙여 다운
1:00:24삶을 살 수 있는가 이것을 고민하면서 더불어 나누고 더불어 함께 했습니다
1:00:36[음악] 도량 마다 전설 하나쯤은 간직하고 있지만
1:00:41내원사 의 이야기는 다이나믹한 다
1:00:47순수 국내파 원효대사 에도 력은 국경을 넘어 펼쳐진다
1:00:53참 성 삶도 화원 벌도 원효대사의 법력을 나온 지명이다
1:01:01월요 대사의 신통력 은 어디서 왔는가 전설 이상의 진실을 담고 있는 현장과
1:01:07젊은 시절의 원효를 만나본다 [음악]
1:01:28한국산 에보 우리 이름에는 불도 관련 농어가 많다 경상남도 양산에 있는 천성산 동 사
1:01:35니 이름 을 비롯해 원효봉 과 화엄 벌 등 원효 대사의 노력과 가르침이 지명으로
1:01:41남아 있다
1:01:47몰 맑고 경관이 좋기로 유명한 매 원사 계곡이다
1:01:57어이 것은 어 천성산 입니다 선 성사는 천명 의 성인이 낫다는
1:02:03살인 데요 원효 대사의 법력을 따라서 원효대사 에게 공부할 5000명의
1:02:09고성 들이 이곳으로 몰려들었다 해서 천성산 이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1:02:16그러면 원유 대선을 따라왔던 1000명의 고성 들이 왜 이곳에 모여들어 있는지 한번 살펴보도록
1:02:22하겠습니다 [음악] 오오오
1:02:30손 고성 전에는 원효대사가 당나라 스님 천명 의 목숨을 구한 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는데
1:02:36그 때 원효 대사 를 도운 산신이 있었다 [음악]
1:02:423종 사찰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산 심각 이지만 위치가 여느 사찰과 다르다
1:02:48어 여기가 유명한 내원사 살 양각 입니다 내게 산신각 이라고도 풀었는데
1:02:55되게 절에 구조는 어 상단 중단 하단 님께 3단으로 구성이 돼 있는데 일주문 에서 하단
1:03:02그리고 법당 중심의 중단 그리고 저 상단은 살 연가 금 3 기술 3
1:03:08철학의 있습니다 그런 구조를 보면 사실 살려 안가던 상단에 있어야 3차 하겠는 상단이
1:03:14있어야 맞는데 이적은 특별하게 하단 일주문 쪽에 있다는 것이 특이합니다
1:03:21아마 이렇게 배치가 된 것은 원효 대사의 법력을 따라서 중국에서 건너온
1:03:27천명 의 고성 들이 이 천성산 자라 까지 이르렀습니다 근데 어디로 가야 될지를 몰라서
1:03:33고민하고 있을 때 때마침 이 천성산 살 실력이 나타나서
1:03:39어이 첨에 고승들이 갈 길을 안내하고 사라졌다고 합니다 그 것을 기념해서 바로 일침은 이곳에
1:03:46살려 생각을 조성하고 어 모셨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3:51[음악] 어려워 대사는 산신이 안내해준 이곳을
1:03:57중심으로 89 암자를 짓고 천명 의 당나라 스님들을 머물게 했다
1:04:05[음악] 맑은 계곡물을 끼고 올라가면 천성산 깊은 골에 자리한 유속이 뿐
1:04:11도량 내원사 가 나온다 [음악]
1:04:20원효 대사의 가르침으로 천명 의 성인이 탄생한 성스러운 기운이 기쁨 곳
1:04:26시대마다 당대 고승들이 즐겨찾던 선 수행 도량 이다
1:04:32으 6.25 때 전소된 것을 재건에 대표적인 비구니 선원으로 자리매김
1:04:39하였다 [음악] 참 성산 일대와 네온 4 에 전해지는
1:04:45원효대사의 이적 이야기는 원효대사가 천성 3 넘어 훗날 첫판
1:04:51암 으로 불려지는 작은 암자를 짓고 머물고 있을 때 일이다
1:04:57[음악]
1:05:03원효 되서 c 들에 담 나나 운제산 착하게 있는 대 차례에서
1:05:09때마침 천명 의 대중들이 저녁 공양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1:05:15이상한 비행물체 같은 것이 그 경내의 하늘에 떠서 빙글빙글 돌면서 소리를
1:05:22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대중들이 저게 무슨 소린가 하고 공양을 멈추고
1:05:28나와서 물체를 봤더니 물체가 이동하면서 어 그 경내에 마당은 외곽으로
1:05:36어 서서히 대중들을 이동 시켰습니다 나중에 그 대중들을
1:05:42멈추게 하고 소바니 떨어졌는데 그 서 발에 새긴 글을 보니까
1:05:48해동 사문 쳐 판 구 중 이라는 글씨를 보게 됩니다 때마침
1:05:54장마철이 었어 그 대중들이 이상한 물체를 따라서 나오는 순간
1:06:00저런 무너졌고 덕분에 대중들은 목숨을 구할 수가 있었습니다
1:06:06그 소반에 새겨진 문구를 보고 해도 에 헌 선임인 원효대사가 우리
1:06:12대중들을 살리기 위해서 잇어 반을 더 졌구나 하다는 사실을 알고 원효 대사의 범려 게 크게 감복한
1:06:18대중 천명 은 이제 여기에 머물 이유가 없이 해동 으로 가서 신라의 원효 대사의
1:06:26게 공부를 하려고 발 심 하게 됩니다 그 천명 의 대중들이 이곳 천성산 으로 모여 들었지요
1:06:33그래서 이곳에서 공부를 하기 위해서 대중들은 큰 rc 뭐라고 하는 심을
1:06:40내게 됩니다 그렇다면 원효대사가 던진 재판 고 중에 있어 라는 과연 무엇을
1:06:46의미할까요 그리고 그것은 어떠한 깨달음을 아 우리에게 주고 있을까 [음악]
1:06:55으 원효대사가 날린 것은 솝 아니었을까
1:07:00만 법 그 일에 1심이 었을까
1:07:05적한 9종 설화나 원효대사 를 이해하는 상징이자 실마리로 후대 인들의 문학적 상상력을
1:07:12자극하고 있다 [음악] 관념 불도를 타파하는 원효의 살아있는
1:07:19글 도어 상생의 화엄 실천을 극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은 아닐까
1:07:24[음악] 원효 대사의 법력을 따라서
1:07:32이곳으로 모여든 천명 의 에 당나라 스님들은 이 천성산 저 넓은 벌판에 모여
1:07:40들었습니다 원래 이쪽 도량이 좁고 경매가 좁아서 2층 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그런
1:07:46공간이 되지 못했기 때문에 천성산 쳐 넓은 벌판에 모여서 화엄 사상 을 공부했던 겁니다
1:07:54이 때문에 그것을 천성 벌 내주는 화엄 버린 라고도 합니다 일찍이 원효 대사는
1:08:01분황사 에서 화엄경의 십회향품 을 추적하다가 문장과 석 원기 즉 문자의 향기와
1:08:09책의 기운이 가득 차있는 골방에서 중생을 향한 회 향이 불가능하다는
1:08:15사실을 알고 부설 끊고 뛰쳐나가서 거리에서 많은 대중을 만나게 됩니다
1:08:22그래서 원효 대사는 대중을 만나서 화엄 1 심 사상과 점토를 결합하는
1:08:27큰 어 강론은 큰 불사를 하게 됩니다 그런 경우가 있는 것처럼 원효 대사는
1:08:34이 화엄 사상 을 2000 성산에서 첨 매개의 대중들에게 에 전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1:08:42화엄 사상 은 알려진 것처럼 부처님의 깨달음의 세계 불 세계를 연
1:08:48화장 화장 상 음색의 연꽃으로 장엄한 장대한 세계를 서라고 있습니다 수
1:08:54많은 보살들이 부처님의 그 깨침의 세계 깨달음의 세계를
1:08:59하나하나 어 설명하면서 부처님에게 제가 받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1:09:04그런 강 노를 들었던 청명의 고 손들은 이곳에 모여 소
1:09:09그야말로 천명 의 성인이 되었다는 것이죠 아 12명은 어여 12 비행중에 4명은 문지영
1:09:17$4 산으로 가서 부처가 되었고 또 여덟 명은 대구 팔공산 으로 가서 부채가
1:09:22되었다고 해서 988 명이 이곳에서 모여서 다 부처가 되어서 선물했다는 그런 것이
1:09:30그런 내용이 전해 오는 것입니다 창건 당시 내원암 은 상 중 하로
1:09:37나누어 진 협소한 도량 이어 딱 으
1:09:43해발 750m 의 8부 능선에 펼쳐진 너른 평지 원효 대사는 이곳에 야단법석을 펼쳤다
1:09:56당나라에서 찾아온 천 명의 스님들을 이곳에서 원효 대사의 법문을 듣고 깨달음을 얻었다
1:10:03일거에 천명 의 손이 난 5도 성진아 [음악]
1:10:08수행의 길을 가고 있는 이들에게 화엄 말에 새겨진 원효 스님의 이야기는 더 이상 전설이 아니다
1:10:16[음악] 이야기에 담겨있는 원효 대사의 정신 화엄의 도리가 3 방 방석 위에서도
1:10:23현실에서도 가슴을 치기 때문이다 [음악]
1:10:31경주 박물관 에는 원효대사의 젊은 날을 상상해 볼 수 있는 유물이 남아있다
1:10:36[음악] 원효대사가 주 서캐 땅 고선 4g
1:10:423층 석탑이다 천년 넘게 원효 대사의 도량을 지키고
1:10:47있던 석탑은 어쩌다 박물관 뜰에 남게 된 것일까 [음악]
1:10:55원효대사 u 잭을 찾아보면 참 많지가 않은데요 4 특히 이제 원효대사가 머물렀던 고 손 4a 삼층석탑 또
1:11:03군항 4m 오정선 타미 두 탑이 떠오르게 됩니다 근데 감은사 의에 탑과 비교해 볼 때
1:11:10어떻습니까 감옥 탑과 너한테 정진으로 매우 초기 이 문예 한국성 삽을 대표하는 예
1:11:18탑으로 알려져 있네요 감은 사탕 만큼 화려하지 만성동 잠이란 지금 기본적인 틀은 그
1:11:24전통적인 내가 통일신라 스템 피스를 확실히 담고 있다 라고 생각을 합니다
1:11:29그 예 마치 그 원이 호텔 사회 본시 를 보러 같은 느낌이 경제 방법에 올때마다 있겠습니다 예
1:11:36유일한 나라에는 유물 같기도 하고 한데 우리 탑이 원래 이 자리에 있지 않았다고 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1:11:42원래는 그곳에서 터가 2자리 있었는데 그 70 년대 에 덕동 땡 세워지면서
1:11:491975년 도에 이 탑을 옮겨서 이 자리로 이동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탑이 아무래도
1:11:55그 땐 때문에 이제 20 될 것을 우려해서 이동을 한 걸로 알고 있습니다
1:12:01네고 순사가 20 될 때 2타 뿐만 아니라 서당 화상 탑비 그
1:12:07기부가 이쪽으로 옮겨 왔다고 들었습니다 네 맞습니다 그래서 그 탑들은 바로
1:12:12위 탑 옆면에 지금 현재 뭐 하나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그쪽으로 가보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볼타
1:12:18할까요 예 고선 사이는 삼층석탑을 비롯해
1:12:25원효 대사의 행장이 적힌 빗물이 있었다 아 아
1:12:31원효대사가 입적한 지 백 이십 년 뒤에 세워 줬다는 서당 화상 답변은 사라지고
1:12:36지대 석과 귀부 많이 남아있다 [음악]
1:12:42서당은 원효 대사의 아 명으로 동방의 손 스러운 아이 란 뜻이다 [음악]
1:12:54마치 보니까 여기 그 기부가 있는 어 어 혼 적이 있는데 이게 곳은 4
1:13:00에서 온 게 맞습니까 이거 이 모든 연구를 들은 정복 우선 4 그래서 뭐 터에서 이제 가져온 경우
1:13:07드리고요 그 특히 이 그 귀부 같은 경우는 2위에 어 서당 화상 다 피가 첫 화상 피가
1:13:14있었다고 전하고 싶습니다 예 비가 아무래도 이제 그 원료 대 4p 가 두 차례 세워 지잖아요
1:13:21그 신라 애장 왕 때 세워진 고순 사요 피하고 또 지금 분황사 에 남아있는 고려 숙종 도 때 그 화제
1:13:29국산 라는 시호를 받고 명종 조 때 세워진 불안 4p 가 있는데 거기 b
1:13:34또 없어졌고 여기도 없어요 서 다만 b 의 일부 할짝 그 학번 한
1:13:39곡의 전에 제가 지고 아 원저 도싸 행장을 좀 알 수 있긴 합니다만 은 일단 여기가 보니까 마치
1:13:46수몰된 느 곳은 살을 어 어 다시 이렇게 상상하게 하는 공간 이군요 네 맞습니다 아까 전에
1:13:53말씀 하신대로 그 원 6 에서의 행적을 담은 헌화 상 비 같은
1:13:59경우에는 어 1915년 외에 그 조선총독부 에서 이제 발견을 해가지고 한 부분이 어
1:14:06국립중앙박물관의 포장이 돼 있고 나머지 1968 년 도에서는 민가에서
1:14:11한국군 임도가 기능 겁니다 아마 그것은 일제 강점기 때 그 좀 확
1:14:17어떤 확보 했던 것을 나중에 민가에서 획득을 한 것 같은데요 여튼 그러한
1:14:22것들이 민간에서도 발견되고 결국 이렇게 한번 이렇게 회사가 된 다음에
1:14:27좀 유물들이 흩어져 버리는 그런 모습을 좀 보여줘서 안타까움을 좀 갖게 되죠
1:14:34그렇습니다 폐사된 사찰들이 복원 되기는 참 어려운데 이런 유물들을 통해서 한번 고순 사회의 복원도 한번
1:14:41희망의 봅니다 무의 행을 펼치며 민중들과
1:14:47동고동락했던 원효대사 를 당대 권 승 들로부터 배척 받았다
1:14:54백보좌 터 폐도 초대받지 못하는 파괴 스승이며 권력의 아웃사이더 였다
1:15:03그러나 고성 4 시절부터 원효대사 람 민중들과 함께 었다
1:15:12젊은 시절 원효대사가 추서 캤던 고성 사람 그 흔적조차 찾을 수 없다 으
1:15:18으 경주 식수원 으로 애미 건설되며 마을과 함께 숨을 되었다 으
1:15:29물에 성품 처럼 낮은 곳으로 흐르며 민중들을 품었던 원이 5 태사
1:15:39무상한 세월과 함께 3000 마저 편했지만 원효대사가 고 선사에서 살아 보였던
1:15:45젊은 날의 어느 하루는 천년 세월을 가로질러 지금까지도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
1:15:53[음악]
1:16:00어 이곳은 벽 똥 때입니다 1975년 경주 상수원 보호 지역으로
1:16:07책정이 되기 이전에 까지만 해도 바로 이것은 어 많은 사람들이 살던 말이었습니다
1:16:14이것 한복판에 고선 사철 트가 있었지요 원래 대사는 젊은 지 들에
1:16:20이곳 고성 사에서 머무르면서 활동을 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6:255 녀의 생애를 크게 둘로 나눠 보면 전반기는 되게 이고 선사 후반기는
1:16:31분황사 로 집약 됩니다 젊은 시절의 원 외에 관련된 얘기는 많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1:16:38아마 이고 선사 중심으로 활동을 하면서 이 마을에 살던 사복 일하는
1:16:44젊은 친구와 가까이 했던 것으로 압니다 삽 어기는 태어나서
1:16:49걷지를 못해 가지고 열두 살까지 그야 기어다니면서 말도 잘 하지 못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16:56이 때문에 4 보기는 되게 뱀 보기 이렇게 돼 있고 이런 사는 삼국유사 에서 사복 부른 이라고 4보기 말하지
1:17:04않았다 또는 말하지 못했다 라는 종목으로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1:17:10이 사법과 가까이 했던 원효 대사는 어느날 4보기 어머니가 돌아가시자
1:17:16원효를 청해서 명복을 빌게 합니다 원효는
1:17:22어머니 시신 앞에서 태어나지 말지어다 중로 베시 괴롭다 죽지 말지어다
1:17:27표현하는 것이 괴롭다 라고 축원을 했습니다 그러니까 4 보기가 웬 말이 그렇게
1:17:34짓이오 좀 간단히 하시오 이렇게 일하니까 뭐 회사가 죽고 사는 것이 괴롭다 라고 말을 정도 했다고 합니다
1:17:42그러면서 원효대사가 4보기 에게 져 어머니는
1:17:47우리가 전생에 함께 공부할 때 우리가 읽었던 경을 이끌던 암소 였다 라는
1:17:54얘기를 하기도 합니다 이사 복과 원효의 관계는 이후에 신라의 최초의 4 차림 대왕
1:18:01헝 유사 에 모셔진 은 신라 시편 아 아까 10 현 중에 이현 탈
1:18:06성입니다 8 성은 출가 고서 이고 이현은 제가 아 차이죠 그중에 4
1:18:12복도 원유와 당당한 단열에 들어갑니다 그만큼 사복 은 중요한 인물이 고
1:18:19상징성을 가지고 있는 인물입니다 원이 와 사본 바로 그 젊은 시절의 이곳을 중심으로
1:18:25어울리면서 어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사 복과 원유의 이라는 삼국 유사
1:18:33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얘기 중에 하나로 남아 있습니다 [음악]
1:18:394 북과 원효의 이야기를 간직한 고성 사진은 퇴사 후 오래도록 방치 되어 있었다
1:18:47민중들과 함께 한 원효대사 처럼 삼청 석탄 많이 웅 건 안 차 태로 마을을
1:18:53지키고 있었다 [음악] 원 여원 은 이것에서
1:18:58어 비문에 나오는 것처럼 5 섬 대사 5 3화 상이라고 나오는 것처럼 이곳에서
1:19:04전반기를 살았습니다 그가 만년에 이룩한 1심 철학도 결국
1:19:09그 사상적 젖줄 기는 이곳에서 마련된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남이 후에 부랑 사를 중심으로
1:19:16활동하면서 이제 만년 내 1심 철학은 꽃을 피우게 되면서
1:19:21원유의 후반기를 장식하게 됩니다 고 선사와 분황사 2 2 4 차량
1:19:27원으로 아 라고 생각하면 원효 라고 상상하면 떠오르게 되는 아름다운 2 사찰입니다
1:19:33우리 한국불교를 생각할 때 우리는 제이린 1 꼽으라면 단연코 원효를 될
1:19:39것입니다 그것은 원효대사가 3 취한 사상과 철학이 깊고 넓기 때문입니다
1:19:47그 이유가 어디에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원어에 사상은 바로 이곳 고순 사와
1:19:53분황사 에서 태어나서 성숙되어 따고 생각합니다
1:19:58한국 사상의 적 쭈리 자 한국사 상 에 물 줄기 어떤 이고 선사
1:20:04그리고 분황사 는 바로 원효를 매개로 해서 한국 불교에 금자 펍 으로
1:20:10자리매김 됐다 고 생각합니다
1:20:18[음악] 처음 400여년 점 이 땅을 다녀간 원료 퇴사 다 다시 우리 곁에 온다면
1:20:25어떤 말을 해 주었을까 모든 것이 내 마음에 달렸다
1:20:31원효대사가 온 몸으로 살아 보이는 가르침이 아니게 됩니다 [음악]
1:20:40신라 불도 가 화려하게 꽃을 피우던 7세기 후반 승려들이 왕 사 국사를 꿈꿀 때
1:20:47민중 속으로 걸어 들어간 성자가 있었다
1:20:54원효 성사 1700년 한국불교 사이 기라성 같은 선 지식들이 있었지만
1:21:00성사 로 불리는 일은 오직 원효대사 뿐이다
1:21:08깨달음 이후 스스로를 소 성거산 아치 나며 3 간에도 출시를 간에도 잡히지
1:21:14않았다 출출 세간에 걸림 없는 자유 인이었다 아
1:21:20깨달음에서 나온 무의 행위이며 화엄경 의 존재를 관 동안 1 심
1:21:25철학은 한국불교의 대들보가 되었다
1:21:31원효 성사 한국불교의 자 졸이고 철학의 원료나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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