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9/30

Namgok Lee - 탐욕에 대하여. 예리한 통찰이다. 소설 '장미의 이름' 711~712p | Facebook

Namgok Lee - 탐욕에 대하여. 예리한 통찰이다. 소설 '장미의 이름' 711~712p |

탐욕에 대하여.
예리한 통찰이다.
소설 '장미의 이름' 711~712p





름으로 진리를 말하지 않았습니까?,
1다 지나간 일.......사부님은 민망해 하는 베노를 그 자리
'에 남겨 두고 내 손을 끌어 그 자리를 벗어났다. 잡깐 걷던 사 부님이 한숨을 쉬면서 이런 말을 했다.

'베노는 탐욕의 희생 자이다. 탐욕은 곧 번뇌이다만, 베렝가리오나 레미지오의 탐 육과는 유가 다르다. 학승(부처합)들에게 그러하듯이 베노에게 도 지식에의 탐욕이 있다. 지식 자체에 대한 탐욕.....이 지 직이 울타리 저쪽에 격리되어 있을 동안 베노는 거기에 접근 하려고 몸부림쳤다. 그런데 이제 그것을 붙잡았다. 말라키아 는 지식에 대한 탐욕과 베노라는 인간을 잘 알았다. 말라키
•아는 서책을 되찾고 베노의 입을 막는, 일석이조의 묘수를 쓴 것이다. 너는, 사람들이 접할 수 없는 바에, 그런 지식의 보고를 관리하는 일에 무슨 가치가 있겠느냐고 할 것이다.
그래서 내가 너에게 탐욕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내 사부님 이신 로저 베이컨의 지식에 대한 갈망은 탐욕이 아니었다.


그분은 당신의 지식을 쓰시되, 하느님 백성의 삶을 개선시키 는 데 쓰셨다. 따라서 그분은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은 구하 지 않으셨다. 그러나 베노는 참을 수 없는 호기심을 채우고, 제 비천한 욕망을 충족시키는 수단으로서 지식을 갈망한다.

다른 수도사들 중에는 이 갈망 때문에 육(치)을 탐하는 자가 있기도 하고, 기독교 신앙을 지키고자, 혹은 이단을 지키고 자 하는 용사로 변하는 자들도 있다. 탐욕이라고 해서 꼭 육
(12)의 탐육만 있는 것이 아니다. 베르나르 기는 탐욕스러운 위인이다. 베르나르는 정의에의 왜곡된 탐욕에 사로잡혀 있 다.그 탐욕은 왜곡되어 결국 권력에의 탐욕이 되어 버렸다.
우리의 신성한, 그러나 그래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별로 신성
하지 못한 교황은 부(화)에의 탐욕에 사로잡힌 자이다. 식료 계 레미지오? 이자는 소득적부터 제 몸으로 제험함으로써 저 자신을 변용시키고, 참회하려는 탐욕에 사로잡혀 있던 자이 다.

그러나 이제는 죽음에의 탐욕에 사로잡혀 있을 게다. 베 그는 서책에 대한 탑욕에 지나친 집착을 보인다. 제 씨앗을 땅에 흘린 오난의 경우가 그러하듯이. 무릇 모든 탐욕이 그 려하듯이, 베노의 탐욕은 참으로 불모스러운 것,. 세상과 인 간에 대한 사랑과는 아무 인연도 없는 것인 법이다..」 [알고 있습니다..... 나는 나도 모르게 중얼거렸다. 사부 님은 내 말은 못 들은 척하고 말을 이었다. 「사랑하는 대상에 계 절이 될 만한 것을 바라는 것이 참사랑이다.!


「베노 주도사는 이제 제 손에 들어온 서책의 선을 지킨답
지코 그 책을 호기심에 찬 시선으로부터 지키고자 하는 것은 아닐까요?,
저서책의 선은 읽히는 데 있다. 서책은 하나의 기호를 밝히 는 또 하나의 기호로 되어 있다. 기호는 이렇게 모여서 한 사 상(흑축)의 모습을 증언하는 게다. 이를 읽는 눈이 없으면.
서책은 아무런 개념도 낳지 못하는 기호를 담고 있을 뿐이 다. 따라서 그런 서책은 벙어리나 다를 바가 없다. 이 장서관 은 원래 서책을 보관하기 위해 만들어진 모양이다만 이제는 그 서책을 묻어 버리고 있구나. 이 장서관이 부정과 죄악의 수채 구멍이 된 것도 다 그 때문이다. 레미지오는 제가 배신 을 했다고 얘기했지. 베노도 그렇다. 베노도 배신을 했다. 참 으로 지긋지긋한 하루였구나. 피가 튀고 이 세상 귀퉁이가 우르르무너지는 것 같은 하루였다. 이 하루가 어찌 이리도 길었던고, 종과 성무 시간이다. 어서 들렀다가 자리에 들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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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욕도 욕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