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chang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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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l reactions:3Philo Kalia, 柳生真 and 1 other
이 책은 무엇보다 공자가 탁월한 교육자임을 강조합니다.
공자 교육의 이론과 실천을 제자들이 남긴 어록 [논어]로 읽으려고 시도합니다.
그 엄격한 문헌 학적 해독은 유교도 덕분의 고취자가 그린 공자상과는 완전히 다른 교사 - 공자의 인간상이 떠오른다.
공자는 [학을 선호하는> 사람이고 유머에 걸친 인간 이해의 사람이었다.
그러나 <호학>의 정신은 공자의 교육 사상의 핵심 개념이었다.
이 책은 먼저 유교 경전에서 '교'와 '육'문자의 예를 분석하여 "교육"이라는 단어의 고대 중국에서 원리를 밝히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리고 <호학>의 개념을 같은 어의 의미를 가진 고대 그리스의 <필로소피아>와 대비하여 반대의 개념 <절학>으로부터 역조사한다.
이렇게 밝혀진 공자의 <호학>의 정신의 계승자를 근대 일본에 요구했을 때, 저자는 유교도덕에 대한 가장 격렬한 반대자 - 후쿠자와 유키치에게 그 존재를 발견한다.
현존의 인간에게 긍정해야 할 것 간취하고, 전도에의 소망을 맡기고, <밧줄 넘을 수 있다> 사람들을 격려한 공자는, 「교육이란 무엇인가」 그 본질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었다.
우리는 현대 일본의 교육 사상이 공자의 사상을 왜곡하는 것 외에도 다르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Taechang Kim
- 本書は、何よりも孔子が卓越な教育者であったということを強調する.
- 孔子の教育の理論と実践を、弟子たちの残した語録《論語》に読み取ろうとする試みである.
- その厳密な文献学的解読からは、儒教道徳の鼓吹者が描く孔子像とは全く異なㅡる教師-孔子の人間像が浮かび上がる.
- 孔子は <学を好む>人であり、ユーモアにとんだ人間理解の人であった. わけても <好学> の精神は、孔子の教育思想の鍵概念であった.
- 本書は、先ず儒教経典における '教' と '育' の文字の用例分析をすることによって, "教育" の語の古代中国に於ける原義を明らかにづることから始まる. そして
- <好学> の概念を同じ語義を持つ古代ギリシャの <フィロソフィア> と対比し、反対の概念 <絶学>から逆照射する.
- こうして明らかにされた孔子の<好学> の精神の継承者を近代日本に求めた時、著者は儒教道徳への最も激しい反対者-福沢諭吉にその存在を見出す. 現存の人間に肯定すべきもの看取し、前途への望みを託し、<尭舜たる可く> 人びとを励ました孔子は、"教育とは何か" その本質を的確に捉えていた.
- 近代日本の教育思想は、孔子の思想の矮小化にほかならかったことを我々はしるのである.
( 本書の裏表紙に書かれている文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