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도와 한국도교 : 두 개념의 보편성과 특수성
韓國仙道和韓國道敎 - 兩概念的普遍性和特殊性
도교문화연구
약어 : 도교문화
2008, vol., no.29, pp. 251-272 (22 pages)
UCI : G704-001241.2008..29.003
발행기관 : 한국도교문화학회
연구분야 : 인문학 > 종교학
임채우 /LimChaewoo 1
1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
최근 우리 학계에는 우리 固有의 神仙사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가고 있고, 매년 연구논문들이 증가되어가고 있다. 이는 그간 유교나 불교에 비해 빈약했던 한국의 道敎사상에 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학문의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는 바람직한 경향이라고 본다. 그러나 현재 초기의 학문적 摸索 단계에서 개념상의 혼란을 피하기 위해 한국 道敎 혹은 仙道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 정립 문제가 제기될 필요가 있다.
원래 도교와 선도는 일반적으로는 통용되어 쓸 수 있는 비슷한 개념이다. 양자는 어느 정도의 유사성과 보편성을 지닌다. 그런데 역사적으로 볼 때 우리 고유의 신선사상에 대한 명칭은 仙道란 개념을 비롯해서 仙敎 神道 古神道 仙學, 神人敎 등 神仙과 관련시켜 왔던 전통이 있다. 또 북한에서는 이를 고대에 자생적으로 발생한 유물론적 사상으로서의 仙사상으로 개념화하기도 했다. 그래서 ‘한국 도교’하고 하면 중국 도교와의 관계 속에서 형성된 개념이지만, ‘한국 선도’라고 하면 이는 중국 도교와는 다른 독자적인 의미와 내용을 갖는 개념이 된다.
특히 우리나라에는 단군이래로 중국 도교와는 다른 固有 신선사상이 존재해왔었고, 특히 日帝强占期 이후로는 한국의 고유 신선사상이 중국도교의 기원이 되었다는 견해도 등장한 바 있다. 중국도교의 뿌리가 한국에 있는지의 여부는 아직 단정할 수 없다고 해도, 우리 민족 고유의 신선사상이나 仙道사상이 존재해왔다는 것은 큰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중국의 도교와 구별되는 독자적인 신선사상의 전통으로서 ‘韓國仙道’란 개념의 정당성을 얻을 수 있다.
필자는 우리의 고유 신선사상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한국선도’란 개념이 적합하다고 본다. 왜냐면 도교라고 하면 중국 도교의 延長이나 亞流라는 인상을 지우기 어렵고, 古神道라고 한다면 일본의 神道와 비슷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우리의 오랜 역사 속에서 써온 ‘仙’ 개념을 계승한 ‘한국선도’란 개념이 더 적합하다. 또 우리 고유사상의 특징이 선도적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선도를 한국 고유사상과 동일시하는 일부의 견해에 대해서는 고유사상의 범위를 狹小化시킬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결론적으로 필자는 한국도교는 중국도교의 관련 속에서 한국에서 발달한 도교전통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한국선도는 한국에서 자생적으로 발생해서 발전해온 고유의 선도 전통을 지칭하는 개념으로 정립해서 쓸 것을 제안하였다.
最近韓國學術界對韓國固有的神仙思想的研究逐漸關注, 每年相關論文數也在不斷增加. 從與儒教, 佛教相比貧弱的韓國道教思想研究增加這一點上, 可以看出學問均衡發展的趨勢. 但是爲了避免初期學問探索階段出現的概念混淆現象, 有必要提出對韓國道教, 仙道的基本概念的整理問題.
原來道教和仙道一般來說是通用的, 相似的概念. 兩者具有相似性和普遍性. 但是, 從曆史上來看韓國對於固有的神仙思想的命名是從仙道以及仙敎 神道 古神道 仙學, 神人敎 等與神仙有關的概念中得出的. 而北韓是通過在古代自生發展起來的唯物論的仙思想來使其概念化. 所以要說'韓國道教'的話, 雖然可以說是在中國道教的影響下形成的概念, 但是要說'韓國仙道'的話, 它是與中國道教不同的, 具有獨自的意義和內容的概念.
特別韓國從古朝鮮的始祖檀君以來, 一直存在著與中國道教不同的, 固有的神仙思想, 而且從日帝強占期以後, 韓國固有的神仙思想成爲中國道教的起源的見解也曾登場. 雖然中國道教的根源是否來源於韓國還不能斷定, 但是韓國民族具有固有的神仙思想, 仙道思想的主張並不無理. 在這我們可以通過與中國道教有別的, 獨自的韓國神仙思想的傳統中得出'韓國仙道'這一概念的正當性.
筆者認爲, 以'韓國仙道'的概念來命名韓國固有的神仙思想最爲恰當. 其理由是, 如果稱其爲道教的話, 很難免除中國道教的延長或者亞流的印象; 如果稱其爲古神道的話, 又會令人產生日本神道的感覺, 所以繼承韓國長期曆史中使用的'仙'的概念, 以'韓國仙道'來命名最爲貼切. 再有韓國固有思想的特點可以說是'仙道性', 但是如果這樣定義的話就是將仙道與韓國固有思想等同視之, 這樣就會使固有思想的範圍變小, 所以不合適. 在此, 作者的結論是:韓國道教是指稱在中國道教的影響下, 在韓國發展起來的道教傳統的概念; 韓國仙道是指稱在韓國自生發展起來的固有的仙道傳統的概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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