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17

달라이 라마 자연 환경에 대하여(Excerpt from Ancient Wisdom, Modern World: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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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代の智慧、現代の世界:新しい世紀の倫理(Excerpt from Ancient Wisdom, Modern World: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
自然環境について

달라이 라마 자연 환경에 대하여

교육과 보도에 특별한 책임이 있는 분야가 있다면, 그것은 우리의 자연 환경이라고 믿습니다. 이 책임은 옳은지 틀린지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생존할 수 있는지 여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자연계는 우리 집입니다. 반드시 두려워하는 것이나 신성한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우리가 사는 곳입니다.

샌드펠리 승원에서 레 계곡을 바라볼 수 있는 달라이 라마 교황. 2016년 8월 7일, 인도, 장무 카슈미르 주 라닥 지방 (촬영: 텐진 충절, 교황청)

그러므로 우리는 자연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이것은 상식입니다. 그러나 최근에 이르기까지 인구 수와 과학 기술력이 자연스럽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황은 없었습니다. 다른 말로 하면, 지금까지 어머니 지구는 우리의 어리석은 생활 습관을 견뎌 주었습니다만, 지금은 지구는 그것을 침묵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상태에까지 도달해 버리고 있습니다. 환경 파괴로 인한 문제는 우리의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지구의 대답이라고 생각됩니다. 지구의 인내력에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경고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티베트 이상으로 우리의 자연 환경에 대한 관계의 실패를 분명히 보여주는 곳이 없습니다. 내가 자란 티베트는 야생 동물의 낙원이었다고해도 과장이 아닙니다. 20세기 중반까지 티베트를 방문한 모든 여행자도 이를 알고 있었습니다.

농작물이 자라지 않는 농지를 제외하고는 동물을 사냥하는 것은 거의 없었다. 실제로, 야생동물을 보호하는 성명을 내는 것이 정부 관리의 매년 관례이며, “수중이나 야생의 생물을 해치거나 통증하는 것은, 신분의 상하에 관계없이 아무도 해서는 안 된다”고 언급되었습니다. 예외는 쥐와 늑대뿐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라사 밖을 여행할 때 언제든지 많은 종류의 동물을 볼 수 있었다는 것을 상기시킵니다. 나는 4살 때 라사에서 달라이 라마로 공식적으로 즉위했지만, 티베트 동부에 있는 태어난 고향 탁첼에서 라사로 향하는 티베트 횡단의 3개월 여행의 주요 추억은 도중에 만난 야생 동물들 이었다.

엄청난 「캔」(야생의 당나귀)이나 「돈」(야생의 야크)의 무리가 대평원을 자유롭게 걷고 있었습니다. 겁쟁이 "고와"(티베트 가젤), 하얀 입술의 "와"(사슴), 위엄있는 "조"(앤텔로프)의 빛나는 무리도 가끔 볼 수 있었고, 초원 지대에 모이는 "치비"나 「피카」라고 불리는 작은 동물에게도 매료된 것도 기억하고 있습니다. 매우 사람 끈질긴 동물들이었습니다. 나는 새를 보는 것도 좋아했다. 늠름한 '고'(턱수염이 있는 독수리)가 사원 위를 활공하고 산 속에서 날개를 쉬고 있거나 '넘벌'(참새)의 무리를 보거나 때로는 '우쿠파'(긴 귀의 올빼미)의 울음소리를 밤에 듣기도 했습니다.

라사조차 자연계에서 분리되어있는 것 같은 느낌은 없었습니다. 달라이 라마의 겨울 궁전인 포타라 궁의 최상층에 있는 내 방에서 벽 찢어진 곳에 둥지를 만들었던 붉은 부리의 '쿤칼'의 습성을 관찰하면서 몇 시간이나 보냈습니다. 여름의 궁전인 노르블링카의 뒤에서는, 「툰툰 아파네스」(검은 목의 학)의 트윗이나, 습지대에 살고, 나에게 있어서는 품위나 우아함이나의 전형인 것 같은 새들을 잘 보아 네. 말할 필요도 없이 티베트 동물들에서 가장 장관인 것은, 보통의 농민들이 두려워하는 곰, 산 여우, '창키'(늑대), '사직'(아름다운 유키 표범), '태식'(오야마네코), 티베트와 중국 의 국경에 서식하는 상냥한 얼굴을 한 「톰타」(자이언트 팬더)입니다.

슬프게도,이 풍부한 야생 동물은 이미 볼 수 없습니다. 사냥도 원인 중 하나이지만, 주된 원인은 서식지의 생활 환경이 잃어 버렸기 때문에 티베트가 점령 된 후 반세기 동안 남아있는 동물의 서식지는 이전의 약간 사라졌습니다. 내가 말한 티베트인으로, 3, 40년 만에 티베트를 방문한 모든 사람이 예외없이, 야생 동물이 거의 없어져 버렸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야생동물이 집에 다가오는 경우가 있었지만 지금은 어디에도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어 버렸습니다.

마찬가지로 문제는 티베트의 삼림 파괴입니다. 옛날에는 모든 언덕이 깊은 숲에 덮여 있었지만, 티베트로 돌아온 사람들의 보고에 의하면, 지금은 스님의 머리처럼 마루보주가 되고 있습니다. 중국 서부의 심한 홍수 피해의 원인의 일부가 티베트의 삼림 파괴에 있다는 것을 베이징 정부조차 인정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베트에서 동쪽으로 하루 종일 끊임없이 목재를 운반하는 트럭 열이 계속되고 있다고합니다. 티베트 산의 경향이 있는 지형과 가혹한 기후를 감안할 때 이것은 매우 비극적인 상황입니다. 이것은 식림을 하더라도 지속적인 관리와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만, 불행히도 그러한 정책이 취해진 흔적은 거의 없습니다.

이것이 우리 티베트인이 의도적 인 자연 보호 활동가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그렇지 않았다. 공해라고 불리는 발상이 단순히 우리에게는 없었을 뿐입니다. 그 점에서 오히려 우리는 달콤했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인구가 적은 사람들은 깨끗하고 건조한 공기와 대량의 맑은 산수가 있는 넓은 지역에 살았습니다. 우리 티베트인이 망명했을 때, 예를 들어 물을 마실 수 없는 듯한 개울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놀랐던 것 등은, 이 청결함에 대한 순진한 태도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마치 혼자처럼, 우리가 무엇을 해도 어머니 지구는 우리의 태도를 견디고 있었던 것입니다. 그 결과, 우리는 청결과 위생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없었습니다. 사람들은 잘 생각하지 않고 길에서 침을 뱉거나 코를 씹고있었습니다. 이것에 관해서는, 다람살라에 있는 나의 거주지의 주위에 있는 순례도를 매일 오른쪽으로 뻗어 오고 있던 한때의 경비원으로, 캠 지방 출신이 있는 노인을 기억합니다. 불행하게도 그는 기관지염으로 심하게 고통 받고있었습니다. 그가 가지고 있는 향의 탓으로 악화되었다. 그러므로 구부러진 모퉁이마다 심하게 기침을 하고 가래를 뱉기 위해 멈추기 때문에 그는 기도하러 왔는지, 침을 뱉기 위해서만 왔는지, 나에게는 알 수 없었다!

수년 동안 망명지에 처음 도착한 이래 환경 문제에 매우 관심이 있습니다. 티베트 망명 정부는 이 부서지기 쉬운 지구의 주민으로서의 책임감을 아이들에게 가르치는데 특히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그리고 나도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지이 문제에 대해 주저없이 의견을 말하려고합니다. 특히 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우리의 행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생각할 필요성을 항상 강조합니다. 이것이 올바른지 판단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인정합니다. 예를 들어, 삼림 파괴가 흙과 지역의 강우량에 궁극적으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지구의 기후 시스템과 어떻게 연동하는지 확실히 말할 수 없습니다. 유일하게 분명한 것은 우리가 아는 것처럼 우리 인류만이 지구를 파괴하는 힘을 가진 종족이라는 것입니다. 새도, 곤충도, 다른 포유류도, 그런 힘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지구를 파괴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면 지키는 힘도 있어야합니다.

중요한 점은 자연을 파괴하지 않는 생산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목재와 제한된 천연 자원의 사용을 줄이는 방법을 찾아야합니다. 나는이 분야의 전문가가 아니며 실행하는 방법을 제안 할 수 없습니다. 내가 알고있는 것은 필요한 결정조차도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에 스톡홀름을 방문했을 때, 아주 오랜 세월을 거쳐 오랜만에 시내를 흐르는 강으로 물고기가 돌아왔다고 들었습니다. 최근까지는 산업 오염으로 전혀 물고기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 개선은 그 지역의 공장이 모두 폐쇄된 결과라는 결코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독일 방문도 공해를 일으키지 않도록 계획된 산업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므로 분명히 산업을 그만두지 않고 자연계의 피해를 제한하는 해결책은 확실히 존재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과학 기술에 의존함으로써 우리의 모든 문제를 극복 할 수 있다고 믿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혹은, 기술적인 해결책이 개발될 것을 기대해, 파괴적인 행위를 계속할 여지가 있다고 믿고 있는 것도 아닙니다. 또한 환경이 해결책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해야 하는 것은 환경에 대한 우리의 태도입니다. 온실효과에 의한 대규모 재해와 같은 경우, 이론상이라도, 해결책은 존재할까 하고 나는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에도 필요한 규모의 솔루션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한지 물어야합니다. 천연 자원에 대해 얼마나 많은 비용이 듭니까? 아마도 매우 비쌉니다. 다른 많은 분야, 예를 들면 인도주의 기아 박멸 등에서도 이를 수행하기에는 불충분한 기금밖에 없다는 사실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충분한 기금을 모을 수 있는지 논의하더라도 그러한 자금 부족을 정당화하는 것은 도덕적으로 불가능합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다른 지역에서는 먹을 수 없지만 산업화 된 국가가 단순히 유해한 행위를 계속하기 위해 거액의 자금을 뿌리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의 행동의 보편적인 방향을 인식할 필요성과 이에 근거한 자제 연습의 필요성을 가리킨다. 이 필요성은 인구 증가를 고려할 때 명확하게 명시됩니다. 모든 주요 종교의 관점에서 보면 인구가 많을수록 좋으며, 최근 몇 년간의 연구가 1 세기 인구 붕괴를 시사하는 것이 옳다고해도이 문제를 무시할 수 없다고 지금 또한 생각합니다. 승려로서 이러한 문제를 논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나는 가족 계획이 중요하다고 믿는다. 물론 아이를 가져서는 안된다고 권고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의 생명은 귀중한 자원이며, 어쩔 수 없는 이유가 없으면 결혼한 부부는 자녀를 가져야 합니다. 책임감 없이 인생 모두를 즐기고 싶다는 이유로 아이를 가지지 않는다는 생각은 매우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동시에 인구가 자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의무가 부부에게 있습니다. 현대과학기술의 영향을 고려하면 이것은 사실입니다.

다행히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생활하는 곳을 확보하는 방법으로 윤리적 자제의 중요성을 깨닫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최악의 상황은 피할 수 있다고 낙관하고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최근까지 지구에 대한 인류의 행동이 미치는 영향을 생각하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오늘날 이것은 이것이 주요 관심사인 정당까지 존재합니다. 게다가 우리가 빨아들이는 공기, 마시는 물, 수백만의 다른 생명 형태를 유지하는 숲과 바다, 기상 시스템을 지배하는 기후 패턴 등 모든 것이 국경을 넘어 있다는 사실이 희망의 원천입니다. 이는 아무리 풍부하고 강한 나라든 가난하고 약한 나라이든 이 문제에 대해 행동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개인을 생각할 때 자연 환경을 무시하는 결과로 발생하는 문제는 우리 모두가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을 강하게 깨닫습니다. 그리고 한 사람의 행동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더라도 수백만의 개인의 복합적인 행동은 확실히 영향을 미칩니다. 이것은 공업적으로 발전한 나라에 사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양식을 바꾸는 것을 진지하게 생각할 때가 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이것은 윤리의 문제가 아닙니다. 세계의 다른 사람들이 생활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동일한 권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은 부유한 사람들이 그들의 생활양식을 유지하는 것보다 여러면에서 중요하다. 만약 자연계에 되돌릴 수 없는 폭력 - 이것이 가져오는 행복에 대한 부정적인 결과의 전부를 일으키지 않고 이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부유한 나라는 예를 보여야 합니다. 과거에는 없을 정도로 높은 생활 수준에 의한 지구와 인류에 대한 부담은 단순히 너무 큽니다.


"고대 지혜, 현대 세계 : 새로운 세기의 윤리 (Excerpt from Ancient Wisdom, Modern World: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다라이 라마 14세 텐진 개조, Little, Brown and Company , pp 2 J 3-220)에서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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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古代の智慧、現代の世界:新しい世紀の倫理(Excerpt from Ancient Wisdom, Modern World: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
自然環境について

もし教育と報道に特別な責任がある分野があるなら、それは我々の自然環境だと私は信じています。この責任とは、正しいか間違っているかという問題ではなく、生き残れるかどうかということに関係しています。自然界は我々の家です。かならずしも畏怖すべきものや神聖なものではありません。単に我々が住む場所です。

サンドペルリ僧院からレー渓谷を眺められるダライ・ラマ法王。2016年8月7日、インド、ジャンムー・カシミール州ラダック地方(撮影:テンジン・チュンジョル、法王庁)
サンドペルリ僧院からレー渓谷を眺められるダライ・ラマ法王。2016年8月7日、インド、ジャンムー・カシミール州ラダック地方(撮影:テンジン・チュンジョル、法王庁)

そのため、私たちは自然を大切にしなければなりません。これは常識です。しかし、ごく最近に至るまで、人口数や科学技術力が自然に直接影響を与えるような情況にはなりませんでした。別の言い方をすれば、今まで母なる地球は、我々のだらしない生活習慣に耐えてくれましたが、今では、地球はそれを黙って受け入れることができない状態にまで達してしまっています。環境破壊によって起きた諸問題は、私たちの無責任な態度に対する地球からの答えだと考えられます。地球の忍耐力にも限界があるということを私たちに警告しているのです。

現在のチベット以上に、私たちの自然環境に対する関わりかたの失敗を明らかに示している場所はありません。私が育ったチベットは、野生動物の楽園だったと言っても誇張ではありません。20世紀中頃までにチベットを訪れたすべての旅人もこのことに気づいていました。

農作物が育たない僻地を除いては、動物を狩猟することはほとんどありませんでした。実際、野生動物を保護する声明を出すことが政府役人の毎年の慣例であり、「水中や野生の生物を傷つけたり痛めつけたりすることは、身分の上下にかかわらず誰もすべきではない」と述べられていました。例外はネズミとオオカミだけでした。

若い頃、ラサの外を旅する時はいつでも、とても多くの種類の動物を見ることができたことを思い出します。私は4歳の時にラサでダライ・ラマとして正式に即位しましたが、チベット東部にある生まれ故郷タクツェルからラサに向かうチベット横断の3か月の旅の主な思い出は、道中に出会った野生動物たちでした。

おびただしい「キャン」(野生のロバ)や「ドン」(野生のヤク)の群れが大平原を自由に歩きまわっていました。臆病な「ゴワ」(チベットガゼル)、白い唇の「ワ」(シカ)、威厳のある「ツォ」(アンテロープ)の輝く群れも時々見ることができましたし、草原地帯に集まる「チビ」や「ピカ」と呼ばれる小動物にも魅了されたことも覚えています。とても人なつこい動物たちでした。私は鳥を見るのも好きでした。凛々しい「ゴ」(あご髭のあるワシ)が寺院の上を滑空し、山の中で羽を休めていたり、「ナンバル」(雁)の群れを見たり、時には「ウクパ」(長い耳のフクロウ)の鳴き声を夜に聞くこともありました。

ラサですら、自然界から切り離されているような感じはありませんでした。ダライ・ラマの冬の宮殿であるポタラ宮の最上階の私の部屋から、壁の裂け目に巣を作っていた赤いくちばしの「キュンカル」の習性を観察しながら何時間も過ごしました。夏の宮殿であるノルブリンカの裏では、「トゥン・トゥン・アパネス」(黒い首の鶴)のつがいや、湿地帯に住み、私にとっては上品さや優雅さやの典型であるような鳥たちをよく見ました。いうまでもなくチベットの動物たちで最も壮観なのは、普通の農民たちが恐れる熊、山ギツネ、「チャンキ」(オオカミ)、「サジク」(美しいユキヒョウ)、「テシク」(オオヤマネコ)、チベットと中国の国境に生息する優しい顔をした「トムタ」(ジャイアントパンダ)です。

悲しいことに、この豊かな野生動物たちはすでに見ることができません。狩猟も原因の一つですが、主な原因は生息地の生活環境が失われたためで、チベットが占領された後の半世紀の間に、残された動物の生息地は以前のほんの僅かしかなくなってしまいました。私が話したチベット人で、三、四十年ぶりにチベットを訪れたすべての人が例外なく、野生動物がほとんどいなくなってしまったと報告しています。以前は野生動物が家に近寄ってくることがありましたが、今ではどこにも姿を見ることができなくなってしまいました。

同様に問題なのは、チベットの森林破壊です。昔はすべての丘が深い森におおわれていましたが、チベットに戻った人々の報告によれば、今では僧侶の頭のように丸坊主になっています。中国西部のひどい洪水被害の原因の一部が、チベットの森林破壊にあるということを北京政府ですら認めているのです。それにもかかわらず、チベットから東に向かって一日中絶え間なく木材を運びだすトラックの列が続いているそうです。チベットの山がちの地形と厳しい気候を考えると、これは非常に悲劇的な状況です。これは、植林をしたとしても、持続的な手入れと管理が必要であることを意味していますが、残念ながら、そのような政策がとられている形跡はほとんどありません。

このことは、我々チベット人が意図的な自然保護活動家であったと言っているのではありません。我々はそうではありませんでした。公害と呼ばれるような発想が単に我々にはなかっただけです。その点ではむしろ我々は甘えていたということを否定できません。少ない人口の人々が、綺麗で乾燥した空気と大量の澄んだ山水がある広い地域に住んでいました。我々チベット人が亡命した際、例えば水を飲むことのできないような小川があるということに気づいて驚いたことなどは、この清潔さに対する無邪気な態度を意味しています。まるで一人っ子のように、我々が何をしても母なる地球は私たちの態度に耐えていたのです。その結果、我々は清潔さや衛生に関する正確な理解を持っていませんでした。人々はよく考えもせずに道で唾を吐いたり鼻をかんだりしていました。これに関しては、ダラムサラにある私の住まいのまわりにある巡礼道を毎日右遶しに来ていたかつての警備員で、カム地方出身のある老人を思い出します。不幸にも彼は気管支炎にひどく苦しんでいました。彼が持っている線香のせいで悪化していました。そのため、曲がり角ごとにひどく咳をして痰を吐くために立ち止るので、彼はお祈りに来たのか、唾を吐くためだけに来たのか、私にはわからないほどでした!

長年の間、亡命地に初めて到着して以来、環境問題に大変関心を持っています。チベット亡命政府は、この壊れやすい地球の住民としての責任感を子供たちに教えることに特に注意しています。そして私も、機会があればいつでも、この課題についてためらうことなく意見を述べるようにしています。特に、環境に影響を与えることで、我々の行動が他者にどのような影響を与えるかを考える必要性をいつも強調しています。これが正しいかどうか判断するのはとても難しいことを認めます。たとえば、森林破壊が、土や地域の降雨に対して最終的にはどのように影響するか、ましてや地球の気候システムにどう連動しているかを確実に言うことはできません。唯一明らかなことは、我々が知っているように、我々人類だけが地球を破壊する力を持っている種族だということです。鳥も、昆虫も、他の哺乳類も、そんな力は持っていません。しかし、我々が地球を破壊する力を持っているなら、守る力も持っているはずです。

重要な点は、自然を破壊しない生産方法を見つけることです。木材や限られた天然資源の使用を減らす方法を見つけなければなりません。私はこの分野の専門家ではありませんし、実行する方法を提案することはできません。私がわかっていることは、必要な決断さえすればそれは可能だということです。たとえば、数年前にストックホルムを訪れたとき、とても長い年月を経て、久しぶりに市内を流れる川に魚が戻ってきたと聞いたことを思いだします。最近までは産業汚染により全く魚がいなかったのです。しかし、この改善は、その地域の工場がすべて閉鎖された結果というわけでは決してありません。同様に、ドイツ訪問でも、公害を発生させないように計画された産業発展を見せてもらいました。ですから明らかに、産業をやめずに自然界の被害を制限するような解決策は確かに存在するのです。

これは、科学技術に頼ることで、我々のすべての問題を克服できると信じているという意味ではありません。もしくは、技術的な解決策が開発されることを期待して、破壊的な行為を続けられる余地があると信じているわけでもありません。また、環境が解決策を必要としているのではなく、変える必要があるのは、環境に対する我々の態度です。温室効果による大規模な災害のような場合、理論上ではあっても、解決策は存在するのかと私は疑問を持っています。もし可能であるとしても、必要とされる規模の解決策を実行することが実現可能なのかを尋ねなければなりません。天然資源に関してどのくらいの経費がかかるのでしょうか。おそらくとても高額であろうと予想しています。それ以外の多くの分野、例えば人道的な飢餓撲滅などでも、それを実行するためには不十分な基金しかないという事実があります。それゆえ、充分な基金を集めことができるかを議論したとしても、そのような資金不足を正当化するのは道徳的に不可能です。一方で、他の地域では食べることさえできないというのに、工業化した国が有害な行為を単に続けるために巨額の資金をばらまくのは正しいことではありません。

これらすべては、我々の行動の普遍的な方向性を認識する必要性と、これに基づく自制の実践の必要性を指し示しています。この必要性は、人口増加を考える際にはっきりと明示されます。すべての主要な宗教の観点からすると、人口が多いほどよく、いくつかの最近の研究がこれから一世紀の人口崩壊を示唆しているのが正しいとしても、この問題を無視することはできないと今も考えています。僧侶として、これらの問題を論評するのは適切ではないかもしれません。私は、家族計画が重要であると信じています。もちろん、子供を持つべきではないと勧めているのではありません。人の命は貴重な資源であり、やむをえない理由がなければ、結婚した夫婦は子供を持つべきです。責任感なく人生すべてを楽しみたいという理由で子供を持たないという考え方は、とても間違っていると考えています。それと同時に、人口が自然環境に与える影響を考える義務が夫婦にはあります。現代科学技術の影響を考慮すると、これは真実です。

幸いなことに、より多くの人々が、健康的に生活する場を確保する方法として、倫理的自制の重要性に気付き始めています。そのため、最悪の事態は避けられるだろうと私は楽観しています。比較的最近まで、地球に対する人類の行動が与える影響を考える人はほとんどいませんでした。しかし今日では、これが主な関心事である政党まで存在します。さらに、我々が吸う空気、飲む水、数百万の異なる生命形態を維持する森や海、気象システムを支配する気候パターンなどすべてが国境を越えているという事実が、希望の源です。そのことは、どんなに豊かで強い国であろうと、貧しく弱い国であろうと、この問題に関して行動をとるべきだということを意味しています。

個人を考えた場合、自然環境を無視する結果として発生する問題は、我々すべてが貢献できることがあることを強く気付かせてくれます。そして、一人の行動は重要な影響をもたらさなくても、数百万の個人の複合的な行動は確かに影響を与えます。このことは、工業的に発展した国に住むすべての人々が、彼らの生活様式を変えることを真剣に考える時が来ていることを意味しています。再度、これは倫理の問題ではないのです。世界の他の人々が、生活水準を改善するという同じ権利を持っているという事実は、裕福な人々が彼らの生活様式を維持することよりも、いろいろな点で重要です。もし、自然界に取り返しのつかないような暴力 -これがもたらす幸福への負の結果の全て- を引き起こさずにこれを満たすことができるなら、裕福な国は例を示すべきです。かつてないほどに、高い生活水準による地球や人類への負担は、単に大きすぎるのです。


「古代の智慧、現代の世界:新しい世紀の倫理(Excerpt from Ancient Wisdom, Modern World: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ダライ・ラマ14世 テンジン・ギャツォ著、Little, Brown and Company (イギリス J999)刊、pp 2 J 3-220)からの抜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