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3

태상노군 - 위키백과, 太上老君 Daode Tianzun

태상노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태상노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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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상노군

태상노군(太上老君)은 노자(老子)를 신격화한 것으로 장자와 함께 도가의 시조이다. 이 계보가 그대로 신선설을 주장한 신선가(神仙家)를 거쳐서 도교에 도입되어 도교의 교조로 숭앙받고 있다.

그러나 그의 실재는 의문이다. 한대(漢代)에 와서는 성(姓)이 이(李)라고 말하기도 하고 (周) 왕조의 역사를 기록하던 고관(高官)으로서 유교의 개조인 공자도 노자에게 예(禮)를 물었다고도 전하며, 끝에는 함곡관(函谷關)에서 관리의 청탁으로 《도덕경》을 남기고 서방으로 사라져 행방이 묘연해졌다고도 한다. 또 어머니의 태내(胎內)에서 81년이나 있다가 어머니의 좌액(左腋)에서 태어났는데 그때 벌써 머리털이 백발이었기 때문에 '노자(老子)'라 말하고 태어날 때에 오얏나무(李樹)를 가리켰기 때문에 이(李)라는 성이 되었다는 설도 있다. 또 역대(曆代)마다 나타나서 황제(黃帝) 시대에는 황성자(黃成子), 요(堯)의 시대에는 무성자(務成子)가 되었다는 등 갖가지 전설이 더하여 차차로 신격화되었으며 마침내는 원시천존의 화신(化身)으로까지 되었다. 영보천존(靈寶天尊)과 함께 삼청을 구성한다.

태상노군이 된 것은 6세기 경부터로 당대(唐代)에는 당 왕실의 성과 노자의 성이 같은 이(李)라는 점에서 당실(唐室)의 조상으로도 숭앙되었으며 절대적인 지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신천사도 기타 교단 도교 제파는 노자와의 사이에 어떠한 관계를 지어서 자파(自派)의 가르침에 권위를 부여하려 하였다. 그 때문에 이들 교단의 창시와 관련된 여러 신화에는 자주 태상노군이 등장하여 창시자들에게 그 정통성을 인가해 주는 부록이나 그 교단의 근본경전·비법을 주는 등, 주요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또 민중 도교에서도 근본 성전인 <태산감응편(太山感應篇)>은 태상노군의 가르침이라고 말하고 있다.

드래곤볼》에서는 여자가 되어 "안닌"이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참고 문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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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샹 라오준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태상로군 (타이조로군, 다조로군)은, 도교 의 신의 한 사람. 일명 도덕천존 (어떻게 쿠텐슨), 혼겐노군 (곤겐로우군), 강생천존 (우세이텐슨, 이렇게 하고 있어), 태청 대제 (타이세이 대제)라고도 한다. 도교의 시조로 간주되는 노자가 신격화된 것으로, 도교의 최고 신격인 삼청의 일주 . 원시 천존 의 응신 의 신격으로 여겨지거나 그 십호의 하나로 꼽힌다.

지상에서는崑崙山, 천상에서는 도교에서 천상계의 최고천의 하나, 태청경에 살게 된다. 포박자』 의 기술에 의하면, 그 모습은, 입이 까마귀  비슷하고, 귀의 길이는 7치수 있고, 이마에는 세로줄이 3개 있었다고 되어, 신센의 풍모  그려져 있다. 운가칠곱  에 수록된 ‘도조삼동경’에서는 노군의 아내는 처녀로 황의  입는다 .

도가 의 조로서 노장사상을 설한 노자가 도교의 신이 된 것은 고두미도의 개조인 장릉  때라고 여겨진다 . 또, 후한의 우요 시  밑에 나타나 계시를 주었는데 시작되어, 6조 부터 당대 에 걸쳐서는, 활발하게 현현하게 되었다.

의 도홍경이 저술한 『진령위업도』에서는 그 4급의 중심에 나타나 있다. 또, 태상로 군설로 여겨지는 도경이 활발히 만들어진 것도, 이 시대이며, 그것은, 당실이 동성의 노자를 종실의 조로서 존경한 것으로부터, 피크를 맞이했지만, 이후는 , 점차 쇠퇴해 간다.

태상로군을 주제로 하는 문예작품 편집 ]

각주 편집 ]

  1. “ 『운구나나토』 권십팔 ”. 위키소스 . 2021년 9월 11일 열람.

관련 항목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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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上老君

出典: フリー百科事典『ウィキペディア(Wikipedia)』

太上老君(たいじょうろうくん、だじょうろうくん)は、道教の一人。別名道徳天尊(どうとくてんそん)、混元老君(こんげんろうくん)、降生天尊(ごうせいてんそん、こうせいてんそん)、太清大帝(たいせいたいてい)とも言う。道教の始祖とみなされる老子が神格化されたもので、道教の最高神格である三清の一柱。元始天尊応身の神格とされ、あるいは、その十号の一つに数えられる。

地上では崑崙山、天上では道教における天上界の最高天のひとつ、太清境(たいせいきょう)に住するとされる。『抱朴子』の記述によれば、その姿は、口がカラスに類し、耳の長さは7寸あり、額には縦筋が3本あったとされ、神仙の風貌で描かれている。『雲笈七籤』に収録された「道蔵三洞経」では、老君の妻は素女で、黄衣を着る[1]

道家の祖として老荘思想を説いた老子が、道教の神となったのは、五斗米道の開祖である張陵の時であるとされる。また、後漢于吉のもとに現れて啓示を与えたのに始まり、六朝から代にかけては、盛んに顕現するようになった。

陶弘景が著した『真霊位業図』では、その第四級の中心に表されている。また、太上老君説とされる道経が盛んに作られたのも、この時代であり、それは、唐室が同姓の老子を宗室の祖として尊崇したことから、ピークを迎えたが、以後は、次第に衰えていく。

太上老君を主題とする文芸作品[編集]

脚注[編集]

  1. ^ 『雲笈七籤』巻十八”. ウィキソース2021年9月11日閲覧。

関連項目[編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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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ode Tianzun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e Three Pure Ones

Daode Tianzun (Chinese道德天尊lit. 'The Heavenly Lord of Dao and its Virtue'), also known as Taishang Laojun (Chinese太上老君lit. 'The Supreme Venerable Sovereign') is a high Taoist god. He is the Taiqing (太清, lit. the Grand Pure One) which is one of the Three Pure Ones, the highest divinities of Taoism.

Laozi is regarded to be a manifestation of Daode Tianzun who authored the classic Tao Te Ching. He is traditionally regarded as the founder of Taoism, intimately connected with "primordial" (or "original") Taoism. Popular ("religious") Taoism typically presents the Jade Emperor as the official head deity. Intellectual ("orthodox") Taoists, such as the Celestial Masters sect, usually present Laozi (Laojun, "Lord Lao") and the Three Pure Ones at the top of the pantheon of gods.[1][2]

Name[edit]

His other names include Daode Zhizun (道德至, lit. 'The Universally Honoured Virtuous One') and Daojiao Zhizu (道教之祖, lit. 'The Taoist Ancestor').[citation needed]

Legends[edit]

Taishang Laojun believed to be the true incarnation of the spiritual philosopher Laozi, he was already identified as a personification of the Tao as early as the beginning of the Later Han dynasty. According to Daozang, Taishang Laojun had manifested many various incarnations to teach living beings, and Laozi is one of his incarnations.

According to the biographies of Laozi collected by Ge Hong in the Biographies of the Immortals (神仙傳), Laozi is said to have been born before Heaven and Earth, after 72 years' stay in his mother's womb. He was born under a plum tree with the ability to speak, and took his surname "Li" after the tree. According to the Inscription in Honor of Laozi, written by Bian Shao, Prime Minister of Chen, in the eighth year of the Yanxi era of the Eastern Han dynasty, Laozi came out of the Vital Breath of Chaos, and is as eternal as the three lights of the Sun, Moon and Stars. During the Tang dynasty, the royal family taking Laozi as its ancestor, worshipped him and honored him with many noble titles.

Although he is ranked below the other two pure ones, he is mentioned in Taoist religious texts more often than the other two. Before he served as an advisor to the Jade Emperor or attending Peach Banquets, he lives in the Great Pure Heaven (Taiqing).

His manifestation anniversary falls on the 15th day of 2nd month of the Chinese lunar calendar.

Daode Tianzun was thought to be able to control what happens in the future.[3]

See also[edit]

References[edit]

  1. ^ Maspero (1981, p. 41)
  2. ^ Robinet (1997, p. 63)
  3. ^ World Religions: Eastern Traditions. Edited by Willard Gurdon Oxtoby (2nd ed.). Don Mills, Ontario: Oxford University Press. 2002. p. 393. ISBN 0-19-541521-3OCLC 46661540.

Works cited[ed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