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echang Kim
opSterndostt1haffl y0251lhmh1ec6df6tteh 3ga8ga39fsrf89:Y10h1 ·
Taechang Kim
昨夜田中久文日本女子大学教授から竹内整一鎌倉女子大学教授の帰天の知らせを
接して、驚きと悲しみを感じ、ご冥福を祈る. 一緒に公共する世界を日本思想に探る対話会議を企画開催し、その成果を東京大学出版会から2010年に公刊してから
13年. 近いうちに故人の名著《かなしみの哲学》に基づいた西田幾多郎の悲哀の
哲学の話を聞く時空を設けることを考えていたのに、
まさに晴天の霹靂としか言いようがない. 対話の哲友
伊東俊太郎東大名誉教授の
帰天を悲しんだのにまた、もう一人の哲友が二度と会えない永遠の旅路に行ってしまったと聞いて老後の寂しさが身に滲みる.
「오노즈카라」와 「미즈카라」―일본 사상의 기층
타케우치 쇼이치
단행본
6개 상품: ¥5,441 부터
상품 설명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우리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카나시미'를 주제로 한 노래와 이야기에 익숙해져 왔다. 본래 싸워야 할 이 감정을 적극적으로 누리고 표현해 온 일본인의 태도로부터 어떤 세계관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일어나는 ‘우리’(자신) 속에 일본적 미의식과 윤리감각이 태어나는 순간을 정하고, 한 인간과 한없는 세계와의 관계의 본질에 육박하는 일본 사상 연구의 정수를 쏟은 역작.
타케우치 쇼이치
단행본
6개 상품: ¥5,441 부터
상품 설명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우리는 고대부터 지금까지 '카나시미'를 주제로 한 노래와 이야기에 익숙해져 왔다. 본래 싸워야 할 이 감정을 적극적으로 누리고 표현해 온 일본인의 태도로부터 어떤 세계관을 이끌어낼 수 있는가. 일어나는 ‘우리’(자신) 속에 일본적 미의식과 윤리감각이 태어나는 순간을 정하고, 한 인간과 한없는 세계와의 관계의 본질에 육박하는 일본 사상 연구의 정수를 쏟은 역작.
저자 약력 ( "BOOK 저자 소개 정보"에서)
타케우치 / 쇼이치
1946(쇼와 21)년, 나가노현 출생. 도쿄 대학 문학부 윤리학과 졸업, 동대 대학원 박사 과정 중퇴. 전문은, 윤리학·일본 사상사. 현대에 사는 우리의 사상적 과제를 지금까지의 정신사를 파내는 가운데 탐구하고 있다. 2002년부터 도쿄대학 COE「사생학」프로젝트연구사업추진담당자
등록정보
출판사 NHK 출판 (2009/12/23)
발매일 2009/12/23
언어 : 일본어
단행본(소프트커버) 237 페이지
ISBN-10 4140911476
ISBN-13 978-4140911471
크기 : 13.1 x 1.2 x 18.2 cm아마존 히트 랭킹: - 439,820 위 책- 235위 일본사상사
- 842위 일본의 사상(일반) 관련 서적
- 3,315위 철학 (책)고객 리뷰:
4.4 5성급 중 4.4 14개의 평가
타케우치 쇼이치
고객 리뷰
별 5개 중 4.4개
5개 중 4.4개
14 글로벌 등급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미창 사키나리
5성급 중 4.0 미창 사키나리2014년 5월 4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라디오를 듣고 있어, 그것이 우연히 오오츠 료이치의 강연이었습니다. 그 중에서 이 「카나미미의 철학」의 책을 말하고 있었으므로, 흥미를 가지고 서점에 갔습니다만 없고, 아마존으로 주문했습니다. 좋았습니다. 아마존은 아직 전부의 사용법(평가의 넣는 방법등)을 잘 모르고 죄송합니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키코~우~만
5성급 중 5.0 이 느낌을 좋게 할 수 있는 그 앞에.2013년 3월 12일에 확인됨
일본인에게 태어나서 좋았다. 이 책에 만나서 좋았다. 그리고 이 아름다운 일본어를 아무렇지도 않게 아무것도 모르게 흩어져 온 것을 부끄러워한다. 그런 것을 깨닫게 해주는 훌륭한 책이다.
인생악 있으면 괴롭고, 살아 있으면 슬픈 일 등산 정도 있는, 뭐라고 흔한 말투지만 진실이다. 실연, 좌절, 실패, 배신, 상실, 이별
…
. 해피엔드 투성이의 할리우드 영화에 비해 비극 물건이 화제를 불러, 울 수 있는 소설이나 애증 드러내는 드라마가 부드럽게 많은 일본이지만, 그 성질은 어제 오늘 완성된 것은 아니다. 그야말로 만엽의 옛날부터 유구한 때를 거쳐, 옮기려는 계절 속에 길러 온 유전자와 같은 물건이 아닐까 생각한다.
대자연의 무한성을 앞에 너무 작고, 있을 수 없는 인생을 바쁘게 사는 유한의 개, 인간.
일본인은 자신을 둘러싼 여러가지 변화에 '카나시'라는 한마디를 사용해 그 한마디에 지금보다 훨씬 많은 의미를 담고 있었다. 봄과 여름 가을 겨울의 움직임, 사람의 마음 변태, 환경의 변화에 대해, 기쁜 때도 슬픈 때도, 귀여운 물건에도 훌륭한 것에도 「인가 없음」.
학생의 무렵은, 옛 사람은 어휘가 적고 무엇이든지 뭐든지 '카나시'로 끝내 왔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본서를 읽은 지금, 그것은 터무니 없는 얕은 생각이었다고 자신을 부끄럽다 .
궁극의 이별(죽음)이 그렇듯이, 어쩔 수 없는 절대적인 운명을 만났을 때, 사람은 괴로움, 슬픔, 이윽고 그 마음을 표현하는 것조차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
"무슨". 슬프고, 슬픈, 흥분.
그것은 더 이상 말조차 거듭할 수 없는 그들의 감정을 그대로 대변한 것 같은 존재인 것이다.
의 풍류한 고문에 비해 말도 정보도 작품도 넘쳐나는 현대에는 '슬픈'이라는 말이 무려 가난해져 버렸는지, 이것 또 '슬프게' 생각한다.
조금 길어져 버렸지만, 본서는 그런 「카나미」가 일본인에게 있어서 어떤 존재이며, 어떻게 사용되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역사를 통해 다양한 작품과 함께 소개하고 있다 .
예를 들면 여동생의 죽음이라고 하는 개인적인 슬픔을 매몰시키기 위해서, 세계 전체에의 구제를 요구한 미야자와 켄지.
유한적 인간과 무한적 자연 사이에 '유망하지만 끊이지 않는 약속'을 찾아 영원성을 희구한 구니키다 독보.
죽음이라는 고통, 슬픔을 긍정하고 신불(종교)적 구원을 발견한 혼이 선장.
철학의 동기를 비애에 있다고 이유 붙인 니시다 기타로.
자기를 향한 슬픔, 타인을 향한 슬픔, 유한성, 무한성의 '아와이'로서의 슬픔, 가라하라는 말의 역사, 그러한 몇 가지 예를 들으면서 저자는 '카나미'를 오로지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계속 쫓는다.
그 중에서도 '안녕'이라는 말 속에 일본인의 '이별'(특히 사별이라는 어쩔 수 없는 절대적인 이별)의 슬픔을 받아들이는 자세를 찾아내는 것은 허락하게 되었다.
비교해 우리 현대 일본인은 너무 가볍게 '울 수 있다'라든가 '슬프다'라든가 '외로운'이라든지, 때로는 '죽고 싶다' 등이라고 말해주지 않았을까. 받아들이는 대신, 버려두고 있다는 것조차 한다.
본서의 말을 빌린다면, 세계에, 인생에, 타자에게, 자신에게 그리고 세계에 「너무 기대해」는 지금인가? 세계에도 사물에도 아무것도 되지 않는 것이 있다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각오를 가지고 살아있는 인간이 얼마나 있을까? 혹은, 아무것도 되지 않는 것을 가볍게 포기하고 살아 있는, 살아갈 수 있는 세상에 되어 버린 것일까.
'어차피'라는 괴롭힌 감정, 자기 연민의 호소조차 어딘가 타인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인간이라 할 마음이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단지 자신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라 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을, 불갑한 자신을 긍정하고 거기를 저변으로 하여 살아가려고 하는 힘을, 저자는 선인의 삶에서 훌륭하게 제시해준다 .
"이 가미미를 좋게 먹을 때 그곳에 금새 빛이 낳는다 꼭 잡으려고 어지러울 때까지의 희미한 한 줄" 저자가 여러 번 인용하고 있는 문장이다
. (야기 시게요시 '어린 걸음'보다)
자신의 느낌을 '좋아'라며 긍지 받아들이고, 그 절망에서 재생해 가는 바보라도 확실한 일근의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나는 하나의 「히카리」를 본서에 인도한 생각이 든다.
19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Om
5성급 중 4.0 사람은 뭔가를 잃고 태어난다.2014년 5월 22일에 확인됨
필자의 논고는 불교 전래 이전부터 현대 가요에 이르렀습니다. 철학서에 흔한 난해한 표현도 없고, 알기 쉬운 양서입니다.
일본인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노는 노래나 노구치 우정의 동요 속에도 살고 있다. 사람들이 눈물을 흘리며 풀어 놓은 풍부한 사생관을 우리는 어느새 잊어버린 것 같습니다. 이 사생관의 부족이 사회를 복잡하게 만들고 다양한 사회 문제를 일으키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알게됩니다. 이 책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슬픔과 흠뻑 빠져있는 분들도 심리학 유래의 그리프 케어에는없는 코토 선을 만지는 뭔가가 있다고 믿습니다.
9장에 언급된 “사람은 뭔가를 잃고 태어난다”의 무엇이란 태어나는 의미나 목적일까, 아니면 생명을 받은 은혜에 보답할 권리나 능력일까요? … 참고 문헌을 의지하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5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씨 주
5성급 중 5.0 조금 어렵지만, 명저합니다.2010년 10월 27일에 확인됨
왜 일본의 노래나 동화나 명작이라고 불리는 문학이나 연극 등에는, 죽음이나 이별, 실연 등 「카나미」를 테마·제재로 한 것이 많았는지, 그것을, 넓고 깊게 인용하면서 논한 책입니다 . "카나미"는 한 사람이 그를 통해 무한한 것으로 이어질 수있는 적극적인 가치있는 체험이며 감정이며, 그것을 표현한 노래와 명작은 인간이 살아가는 데 필수적입니다. 것이라는 것이 본서의 결론입니다. 다만, 「후반」에서 필자는, 아직 생각을 깊게 해 갈 여지가 있는 것을 말하고 있어, 겸손한 자세에도 호감이 있습니다. 소박한 의문에서 널리 배워 생각을 깊게 말해 나가는, 문과계 「학문」의 진수를 보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2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