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05

ありてなければ 「無常」の日本精神史 竹内 整一

Amazon.co.jp: ありてなければ 「無常」の日本精神史 (角川ソフィア文庫) 電子書籍: 竹内 整一: Kindleストア


종이 책 가격: ¥968
할인: ₩ 194 (20%)





없으면 "무상"의 일본 정신사 (카도카와 소피아 문고) Kindle판
타케우치 쇼이치 (저) 형식: Kindle 버전


4.1 5성급 중 4.1 18개의 평가


「세상은 꿈인가 현인가 현이라도 꿈이라고도 모르고 있지 않으면」(고이마 와카집). 지금, 확실히 「있다」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언젠가 「없어진다」, 혹은 원래는 「없었다」--. 꿈과 현의 아늑하게 사는 우리는 그 몫으로부터의 「하카나사」에 어떻게 마주보고 넘어가는 것인가. 만엽에서 현대까지 일본 사상사를 형성해 온 무수한 말을 섭렵하고 거기에 통저하는 '하카나사'를 따른다. 平凡社刊『「하카나사」와 일본인』에 대폭 가필.
더 적은 읽기



책의 길이

222화

판매: Amazon Services International, Inc.
사용 가능한 터미널

상품 설명

내용(「BOOK」데이터베이스에서)
「세상은 꿈인가 현인가 현과도 꿈이라도 모르고 있지 않으면」(고이마 와카집). 지금, 분명히 「있다」하지만, 그것은 동시에, 언젠가 「없어진다」, 혹은 원래는 「없었다」―. '꿈과 현의 아와이'에 사는 우리는 그 '하카나사'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살아왔는가. 만엽의 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일본 사상사를 형성해 온 무수한 말을 섭렵해, 거기에 통저하는 「무상감」을 따라가면서, 일본인의 따뜻한 정신성을 찾아내 간다. --이 텍스트는 paperback_bunko 버전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저자 정보
●타케우치 쇼이치:1946년 나가노현 출생. 도쿄대학 문학부 윤리학과 졸업. 도쿄 대학 교수 등을 거쳐 현재 가마쿠라 여자 대학 교수, 도쿄 대학 명예 교수. 전문은 윤리학·일본 사상사. 저서에 「자기 초월의 사상」(페리칸사), 「「오노즈카라」와 「미즈카라」」 「야마토 말로 철학한다」 「야마토 말로 <일본>을 사상한다」(이상, 춘추사 '안녕'과 헤어질 것인가'(치쿠마 신서) '가나 미' 의 철학'( NHK 북스 ) .

저자 약력 ( "BOOK 저자 소개 정보"에서)
타케우치 / 죠이치
1946년 나가노현 출생. 도쿄대학 문학부 윤리학과 졸업. 도쿄 대학 교수 등을 통해 현재 가마쿠라 여자 대학 교수, 도쿄 대학 명예 교수. 전문은, 윤리학·일본 사상(본 데이터는 이 책이 간행된 당시에 게재되고 있던 것입니다) --이 텍스트는, paperback_bunko판에 관련지을 수 있고 있습니다 .
더 적은 읽기

등록정보
ASIN ‏ : ‎B019EPI31Y
출판사 ‏ : ‎KADOKAWA (2015/12/25)
발매일 ‏ ‎ ‎ 2015/12/25
언어 ‏ : ‎일본어
파일 크기 ‏ : ‎ 2368 KB
Text-to-Speech(텍스트 읽기 기능) ‏ ‎有効
X- Ray
Word Wise ‏ : ‎활성화되지
스티커 메모 ‏ : ‎Kindle Scribe에서
책의 길이 ‏ ‎ ‎ 222 페이지Amazon 판매자 순위 : - 96,884 위 Kindle Store ( Kindle Store 판매점 순위보기 )- 724위 카도카와 소피아 문고
- 1,612위 사상
- 1,681위 철학·사상 (Kindle 스토어)고객 리뷰:
4.1 5성급 중 4.1 18개의 평가


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아름다운 여름

5성급 중 4.0 매우 신경이 쓰이는 것2016년 8월 13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히가시다이 명예 교수로, 윤리학·일본 사상의 대가가 쓰여진 책을 문고화한 책에, 인용 문헌의 실수 등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는 생각하지만, 신경이 쓰이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여기에 써 하고 싶다. (오해가 있으면 용서)
본서의 28페이지에 다음의 인용이 있다. "인생은 꿈이라면 불만을 누가 느끼지 않았을까. 그것은 단순한 은유가 아니다. 그것은 실감이다. 이 실감의 근거가 밝혀져야 한다. ) "
이것은 30 페이지에서 반복됩니다. 즉, "미키 키요시의 말을 걸면, "인생은 꿈이라고 하는 것을 누가 느끼지 않았을까. 그것은 단순한 은유가 아니다. 그것은 실감이다. 이 실감의 근거가 밝혀져야 한다" (전출『인생론 노트』)」라고 적혀 있는 것이다.
그리고 참고 문헌에는 "미키 키요시 '인생론 노트'("미키 키요 전집 제 1 권"이와나미 서점 1966 년"이라고 적혀있다. 나는 미키 키요시를 사상가로 사랑하는 것은 아니며,
그 책의 열심한 독자도 아니다.그러나, 신시오 문고판 「인생론 노트」는 명저라고 생각(리듬감이 절묘하다), 지금까지, 몇번이나 몇번이나 반복해 읽어 왔을 생각이다. 그러나 저자가 인용하고있는 글은 기억에 없다. 그래서 다시 한번 쇼와
44 년의 39 쇄신 조문고 「인생론 노트」를 구석에서 구석까지 읽어 보았지만, 역시 상기 인용문은 발견할 수 없다.최근의 것으로는 바뀌었을지도 모르면, 헤세이 28년의 108 쇄신 조문고 「인생론 노트」를 들여다 읽어 보았지만, 역시 발견할 수 없었다.
그러나 참고문헌에 실려 있는 것은 '인생론 노트'('미키 기요모토 제1권' 이와나미 서점 1966년)이다. 또는 문고 책과 다른 내용으로 위의 문장이 수록되어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들여다 읽어 보았지만, 적어도 '인생론 노트' 중에는 위의 문장은 발견할 수 없었다.
이상이다.

21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호리얀

5성급 중 4.0 「아름다운 여름」씨에게2021년 1월 30일에 확인됨


제가 소유하고 있는 「인생론 노트」는, 쇼와 48년 4월 30일의 46쇄입니다만, 그 19페이지의 8행째로부터 10행째에 「인생은·····························] 안쪽에 쇼와 42년 개판과 있으므로, 쇼와 44년의 39쇄라면 같은 페이지에 발견되는 것은 아닐까요.

10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시미즈 케이이치

5성급 중 5.0 이쿠스지의 빛을 보자.2020년 8월 23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친숙한 이야기로 깊은 사색으로 데려가 주시고, 세계와 새롭게 연결될 수 있도록 생각합니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stfdw393

5성급 중 5.0 「무」를 어떻게 파악할까.2020년 6월 6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타케우치씨는 「슬픔의 철학」으로, 만났습니다만, 이 「있지 않으면」도, 대단히, 재미있게 읽어 주셨습니다. 멋진 저작이라고 생각합니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뫼비우스 old

5성급 중 5.0 시간의 여유가 있는 분에게는 꼭 읽어 주셨으면 하는 책입니다.2019년 12월 4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일본인의 정신사에 대해 몹시 참고가 되었습니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경유럽 소년

5성급 중 5.0 3.11에 구입한 책2016년 3월 20일에 확인됨

나는 이 책을 3월 11일에 사서 읽기 시작했다. 5년 전 대지진에 의한 압도적인 '죽음'의 힘은 우리에게 생명의 가난함을 다시 강렬하게 알렸다. 그래서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일본인과 '하카나사'와의 관계를 해설한 본서는 의미 있는 것으로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인용된 것은 친숙한 서행이나 '방장기'와 '도연초'에서 현대의 미다 소스케와 진항평이라는 별로 유명하지 않은 사람들까지의 대량의 말이다. 그들을 바라보면 일본에서는 극단적인 천국 지상주의에서도 현세 지상주의에서도 해방된 적당한 리얼리즘이 이어져 온 것이 장점인 것으로 알려졌다. 생물은 곧 죽는 '제행 무상'이야말로 현실이다. 그 짧은 삶은 짧기 때문에 귀중한 것이고, 한껏 살아야 하는 것이다. 어쩔 수 없이 흩어지는 벚꽃은 그렇기 때문에 아름답게.

또, 후쿠자와 유키치가 뛰어난 사상가였던 것이, 본서에서 소개된 부분만으로부터도 엿볼 수 있다.

9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