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7

예수는 과연 「육체부활」했는가-감신대 홍정수 교수 부정론에 교단서 발끈

예수는 과연 「육체부활」했는가-감신대 홍정수 교수 부정론에 교단서 발끈

예수는 과연 「육체부활」했는가-감신대 홍정수 교수 부정론에 교단서 발끈
[중앙일보] 입력 1991.06.29


감리교신학대학 홍정수 교수(조직신학·목사)가 최근 한 개신교계 신문에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부인하는 글을 썼다가 감리교단측으로부터 교리위반에 의한 출회(파문)·교수직 박탈 등 중징계 위협을 받고 있다.
홍 교수에 대한 교단의 징계는 서울연회(연회)자격심사상임위원회(위원장 김기동) 등에서 아직은 문서화 이전의 검토단계에 머물러 있으나 그의 출회나 교수직 박탈 등 징계 안이 정식 결의될 경우 홍 교수 스스로 교단에 맞서 끝까지 싸운다는 입장이어서 적지 않은 파문이 예상된다.



"교리 위반"출회 등 중징계 검토-교단|"학문적인 소신 양보할 수 없다"-홍 교수특히 이번 사건은 종교다원주의·토착화신학을 학문적 전통으로 하고 있는 감리교신학대학과 교단내 보수적 복음주의 세력간 누적된 갈등이 표면화된 것으로 그 걸과에 따라서는 기독교계 전체로 논쟁이 확산될 가능성 마저 안고 있다.

문제의 발단이 된 홍 교수의 글은 지난 3월30일자 크리스천신문에 실렸던 「부활은 하나님의 정의로운 심판의 시작」이란 제하의 부활절 특집에세이. 「부활의 메시지를 다시 조명한다」는 부제가 붙은 이 기고문에서 홍 교수는 한국교회가 영혼불멸과 육체적 부활이라는 모순된 신앙체계에 붙들려있다고 기적하고 『인간이 죽어 그 영혼이 하나님과 보다 깊은 관계를 누리게 된다면 그것 자체로 기독교적 구원은 완성되는 것인데 사람들은 무엇이 모자라는지 하나님과 함께 있던 영혼이 공중이나 지상으로 되돌아와 육체라는 낡은 옷을 덧입는 소위 「부활」을 또한 믿는다』며 정면으로 부활의 육체성을 부인하는 논지를 폈다. 그는 『하나님과의 교체이외에 그 무엇이 더 있어야 인간의 구원이 완성된다고 믿는 것은 결코 용납할 수 없는 부신화산이라며 『이는 마치 하나님이 아니라 「나의」 불로장생을 더 바라는 것과 같은 것으로 그런 의미에서 한국교회는 부활에 관한한 무신론자들』이라고 꼬집었다.

홍 교수가 최근에 낸 『베짜는 하나님』이란 저서 내용의 일부를 요약했다는 이 부활논의에 대해 감리교의 곽전태 감독회장는 곧 서울연회측에 『예수의 육체적 부활을 부인하는 홍 교수의 글은 교리에 위반된다』며 『이 중대한 문제를 연회가 신중히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하는 서한을 보냈다.
곽 감독회장의 요청서 제출에 따라 서울연회자격심사상임위는 그동안 두 차례 회의를 열어 홍 교수가 썼던 문제의 글을 검토, 육체적 부활을 부정한 내용이 교리와 교회 법에 위반된다는 1차적 결론을 내렸으며 그에 따른 홍 교수의 교단 출회 및 교수직박탈 등 중징계를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교단측의 이같은 움직임에 대해 당사자인 홍 교수와 감리교 신학대학생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다.
홍 교수는 『예수의 육체부활에 대한 의문은 세계교회 내에서 으래 전부터 제기돼왔던 것이며 이번에 문제가 된 글은 부활신앙에 대한 나의 학문적 소신과 양심을 반영한 것으로 결코 양보할 수 없는 주장』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연회 자격심사상임위가 최종결정도 내리지 않은 상태에서 대학이 사회측에나의 교수직 박탈을 건의한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비난하고 『만약 교단측이 징계를 강행하려 든다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이에 맞서 싸울 것이며 미국감리교의 교리와 신학위원회 같은 권위있는 기구에 호소해 나의 신학적 정당성을 인정받을 생각』이라고 말했다.

감리교신학대학 총학생회와 신과학생회도 『교단측의 행위는 기존 신학의 재해석을 시도하는 신학자의 학문적 자유를 빼앗는 교회권력의 횡포』라고 주장 


홍현씨(32)는 이번 행사가 낳은 신성이다.
『처음 연출한 작품이 전국최고상을 받다니 정말 믿기지 않아요. 동초 연극인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친 결과겠죠.』
스스로 말하듯 그는 「프리랜서 지방연극인」이란 아마추어로 본업은 옷가게 주인이다. 하지만 그는 여느 지방연극인처럼 연극에 미쳐 10여년간 배우생활을 계속해왔다.
『원래는 대전에서 배우생활을 했지요. 충남대 국문과에 다닐때부터 극단 「마당극장」에서 활동했습니다. 그러다 88년 결혼한뒤 속초로 이사갔는데 그곳에서도 연극을 버릴 수는 없었죠.』

홍씨는 올해초 전국연극제에 참가하기 위한 지역연극인들의 모임에서 「연출」을 제안 받아 공동창작에 뛰어들었다.
『최근 남북관계 변화 등 시류변화를 고려해 통일문제를 다룬 「한씨 연대기」를 선택했습니다. 서울무대 못지 않게 만들기 위해 넉달 동안 매일 새벽까지 연습했습니다.』
『한씨 연대기』는 극단 「연우무대」의 대표작이며 지금도 연우소극장에서 공연되고있다.
『일부러 서울공연은 보지 않았습니다. 대본에 충실했기에 서울공연과 비슷할 수밖에 없었겠지만….』
홍씨는 예선통과 후 배우들만 연우무대에 보내 서울공연을 보게 했다고 한다. 서울공연과 비슷할 수밖에 없는 서울작품 선택의 불가피성이 「지방창작극 부재-극작가부재」의 현실에 있음도 한탄했다.
심사위원들도 『서울공연과 비슷한 면도 있었지만 나름의 독창적 시도도 있었으며 전반적으로 가장 우수했다』고 평했다.
홍씨는 연출데뷔작으로 최고 작품상과 연출상을 한꺼번에 차지하는 행운과 함께 실력을 인정받았지만 「지방연극의 한계」라는 더 큰 벽 앞에 서있었다. 그리고 더 큰 벽 역시 「지방연극인들의 한마음」으로 뛰어넘을 수 있으리라 확신했다. <오병상 기자>

[출처: 중앙일보] 예수는 과연 「육체부활」했는가-감신대 홍정수 교수 부정론에 교단서 발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