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7

알라딘: 베짜는 하느님 : 풀어쓴 기독교 신학 (개정판) - 풀어쓴 기독교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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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Book] 베짜는 하느님 : 풀어쓴 기독교 신학 (개정판) - 풀어쓴 기독교 신학

    홍정수 (지은이)한국기독교연구소2015-05-11









    종이책 16,000원 15,200원 (480점)

    전자책정가 11,2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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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종이책 페이지수 42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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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기독교 신학의 핵심 주제를 알기 쉽게 풀어쓴 이 책(초판 1991, 개정판 2002)에서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하여 신앙, 하느님, 예수의 삶과 가르침, 십자가와 부활, 성령, 교회, 성찬, 종말에 대해 설명한다. 특히 “예수의 십자가 보혈에 의한 구원”을 설득력 있게 해명할 뿐 아니라 예수가 삶과 가르침을 통해 보여준 상생(相生)의 길을 한국 사상사 속의 상생의 전통과 연결시키는 동시에 상생을 실천하기 위한 교회의 과제를 천명함으로써 한국적 신학의 독창적인 기초를 놓았으며, 한국교회의 갱신을 위한 실천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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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개정판 중쇄 서문 / 5

    개정판 머리말 / 9

    초판 머리말 / 11



    제I편 포스트모던 시대/사회의 신앙과 하느님

    1장 시작하는 이야기: 왜 ..................................................... 23

    1. 왜 “베짜는 하느님”인가 / 24

    2. 왜 “포스트모던”인가 / 28



    2장 신앙은 감격 ..................................................................... 32

    1. 신앙은 시대착오인가 / 32

    2. 신앙은 일종의 병인가 / 36

    3. 종교는 어떻게 발생하는가 / 41

    4. 신앙은 일상생활과 별개의 것인가 / 48

    5. 신앙은 이성과 상반되는가 / 53

    6. 신앙의 확실성은 어디서 오는가 / 60

    7. 신학은 왜 필요한가 / 62



    3장 후회하시는 하느님 ......................................................... 66

    1. “하느님은 계신가?” / 66

    2. “몸도, 부분도, 감정도 없는” 죽은 하느님 / 71

    3. “전능”하시나 마음씨 고약한 하느님 / 77

    4. 무엇을 창조하신 하느님인가 / 81

    5.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 87

    6. 예정론과 운명론 - 하느님은 전지하신가 / 92

    7. 악의 존재 - 사랑의 부재냐 한계냐 / 98



    제II편 한국인이 만나는 제5 운동의 예수

    4장 제5 운동의 예수 .......................................................... 105

    1. 나는 이렇게 만났다 / 105

    2. 예수의 때와 땅 / 110

    3. 스승의 죽음을 뒤따라 / 115

    4. 요나를 사랑한 술꾼 / 120

    5. 제5 운동 ? 더러운 예수 / 125

    6. 점잖은 사람? / 135



    5장 고향이 버린 설교자 ..................................................... 140

    1. 기도하는 사람 / 140

    2. 기적을 행하는 설교자 / 145

    (1) 기적이란 무엇인가 / 146

    (2) 병을 고쳤으나 의사는 아니었다 / 153

    3. 탄식하는 설교자 / 162

    (1) 정치의식 / 162

    (2) 고향이 버린 설교자 / 163

    (3) 통하지 않는 세상 / 164

    (4) 구애자의 유적 / 166

    4. 세 개의 십자가 / 168

    (1) 예수가 만일 병이나 교통사고로 죽었다면 / 168

    (2) 그는 여전히 나의 메시아이다 / 169

    (3) 우편 십자가: 교권주의(敎權主義) / 170

    (4) 좌편 십자가: 이데올로기 / 172

    (5) 가운데 서 있는 십자가: 상생(相生)의 길 / 174



    6장 묻혀 있는 예수: 상생(相生)의 신학 ............................. 175

    1. 새 시대와 우리의 과제 / 175

    2. 한국 사상 속의 상생(相生) 전통 / 179

    (1) 원효의 화쟁(和諍) 사상 / 181

    (2) 민족운동가 박은식의 대동(大同) 사상 / 183

    (3) 증산의 해원상생(解寃相生) 사상 / 187

    (4) 소태산의 일원상(一圓相) 사상 / 192

    3. 예수 운동 속의 상생(相生) 주지(主旨) / 196

    (1) 예수의 상황 / 197

    (2) 4개 노선의 민족주의 신앙 운동 / 197

    (3) 예수는 제5 노선 / 199

    4. 상생 공동체로서의 한국 교회의 과제 / 203



    7장 죽음과 부활: 이 세상에서의 이야기 ........................... 206

    1. 죽음은 누구에게나 똑같은 것이 아니다 / 207

    (1) 돌아감, 안식, 해방으로서의 죽음 / 210

    (2) 눈감지 못하는 죽음 / 214

    2. 예수의 죽음 - 한 설교자의 ‘언어행위’로서의 죽음 / 218

    3. 제2의 해방: 예수의 부활 / 223

    (1) 다시 살아남 / 224

    (2) 부활의 주체 - 하느님 / 227

    (3) 예수 자신의 부활절 메시지 - 열쇠 / 228

    4. 역사 속에서 일어나는 부활 / 230

    (1) 부활의 육체성과 사실성 / 231

    (2) 부활 - 후천개벽 / 233

    5. 나의 신체가 부활하는가 / 236

    6. 한국교회들의 부활이야기 / 238

    (1) 감리교 예문 / 238

    (2) 장로교(통합측) 예문 / 239

    (3) 일반적 고찰 / 240

    7. 죽음에 대한 재고 / 241



    제III편 새 역사의 성령과 상생(相生)의 영성

    8장 새 역사를 짓는 바람 ..................................................... 245

    1. 무당에게 팔린 나 / 246

    2. 성령의 유혹과 ‘가난’의 재발견 / 249

    3. 성령(은사)의 진정성 척도 / 259

    (1) 바울 문서 - 공동체성 / 261

    (2) 요한 문서 - 예수의 육(肉) / 262

    4. 성령의 은사는 초자연적인가 / 267

    5. 성령을 받으라? / 275



    9장 교회(1): 한반도가 기다리는 제3 교회 ...................... 279

    1. 신앙의 다양성과 특수성 / 280

    (1) 한국인의 민간 신앙 / 280

    (2) 절에 간다/교회에 나간다 / 282

    2. 교회의 반석 - ‘베드로’ 신화 / 285

    3. 교회의 탄생 ? 부활 ? 성령 강림의 사건 / 290

    (1) 누가복음 기자의 신앙 / 290

    (2) 요한복음 기자의 신앙 / 294

    4. 한반도가 기다리는 제3 교회 / 295

    (1) 라너의 제3 교회 / 296

    (2) 뷜만의 제3 교회 / 298

    (3) 한반도의 제3 교회 / 299



    10장 교회(2): 3?4?3?4 교회론 .................................. 305

    1. 교회의 3 구성 요소 / 306

    2. 성직자와 평신도 / 310

    3. 성찬식의 다양한 이해 / 312

    (1) 변체설(變體說) / 316

    (2) 쯔빙글리 / 316

    (3) 루터 / 316

    (4) 칼빈 / 317

    (5) 변의설(變意說)과 리마 문서 / 317

    4. 다시 생각해 보는 성찬식 / 321

    5. 3 ? 4 ? 3 ? 4 교회론 / 324

    (1) 4 기능 / 325

    (2) 삼위일체론적 교회상(敎會像) / 326

    (3) 참 교회의 4 표지 / 327

    6. 세상 속의 교회 / 329

    7. 제3 선교론 - 문화 선교 /330



    11장 두려움 없는 종말과 소망 ............................................ 332

    1. 출발점 / 332

    2. 모던(근대) 신학자들의 불투명성 / 335

    (1) 쉴라이에르마허 - 플라톤주의자 / 336

    (2) 쿨만 - 자칭 바울주의자 / 338

    (3) 파넨버그 - 플라톤과 더불어 바울 / 341

    3. 예수의 ‘죽음’과 ‘세상 끝’ / 345

    4. 과정 신학자들의 모험 / 352

    (1) 만물의 시간성과 무아성(無我性) / 354

    (2) 죽는 영혼, 거듭나는 육체 / 358

    5. 사랑의 최후 승리와 영생을 믿나이다 / 363

    (1) 희망의 생물학: 성(性) / 367

    (2) 세계 변혁에의 참여와 불멸 / 369

    (3) 영성 - 객관적 불멸의 신학적 차원 / 370

    6. 진실한 소망과 욕망의 투영 / 372



    12장 상생(相生)의 영성 ....................................................... 376

    1. 출발하는 이야기 / 376

    2. 별난 사람의 기질과 영성: ‘영성’의 역사 / 379

    3. 전근대적/근대적 영성의 전형과 그 반성 / 385

    4. 불의한 땅에서 만난 하느님 - 해방의 영성 / 391

    (1) 세계(속세)적 영성 / 393

    (2) 가난한 자들과의 연대/투쟁 / 395

    (3) 공동체적, 정치적 영성 / 398

    5. 포스트모던/한국적 영성 - 상생(相生)의 영성 / 400

    (1) 포스트모던/한국이라는 자리 / 400

    (2) 암탉의 영성 / 405

    6. 마라나다! / 411



    참고문헌................................................................................... 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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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속에서

    “베짜는 하느님”은 가난하고 부지런한 한국의 농부들, 특히 여인들을 사랑하시고 귀히 여기시는 신이시며, 성서적으로 말해 역사를 다스리시는 “섭리의 하느님”이시다. 그리고 “베를 짜는” 여인들처럼 우리 하느님의 사랑은 “가없고 순수하시다”(존 웨슬리). 그리하여 아이들도 노인들도, 남자들도 여인들도 하느님께서 친히 준비하시는 “옷”을 입고 복되게 살아갈 수 있다...



    예수의 죽음을 구원의 능력으로 만드는 것은 그의 죽음이 피 흘리는 죽음에 있었다는 것도 아니며(마술), 그의 죽음이 신(신의 아들)의 죽음이라는 데에 있지도 않다(신화). 오히려 그의 죽음의 특징은 처형의 방식이 아니라 그를 죽음으로 몰아간 그의 생애(삶) 자체에 있다. 따라서 “피”가 우리를 속량한다는 성서의 증언은 피로써 말한 예수라는 설교자의 “말씀”(그것은 이미 그의 생애 속에서 시작되었다)이 인간 우리를 해방시키는 위력을 지니고 있다는 고백이다.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홍정수 (지은이)





    중학생 때 강원도 철암장로교회에서 예수님(믿는 사람들)을 만났다. 그 후 감리교에서 성장하여, 감리교신학대학교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에모리대학교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고, 감리교신학대학교에서 10년 동안 조직신학 교수로 재직하면서 동녘교회를 개척했다.

    오늘날 한국인들이 이해할 수 있는 예수를 소개할 일념으로 1988년에 <세계신학연구원>(한국기독교연구소의 전신)을 세워 목회자들을 위한 심포지움을 개최하는 한편 계간지 『세계의 신학』을 발행하기 시작했다. 특히 광주사태 이후 무자비한 공권력에 맞선 학생들의 저항운동을 목격하고, 1991년 대학생들과 노동자들의 분신사태 속에서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재해석하여 “동작동 기독교와 망월동 기독교”(1991)를 발표했다. 결국 부흥사들이 조작하고 교권주의자들이 결탁한 종교재판에 의해 1992년에 한국감리교회와 맺은 일체의 인연을 박탈당했다. 그 후 20년 동안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한아름교회의 담임목사로 섬기는 한편, 2004년에 <갈릴리신학대학원>을 세워 “예수 목회”를 가르치고 있다. 한국교회의 일반적인 4영리 목회(공포의 심리학)와 성공과 번영의 목회(욕심의 전술)는 예수의 정신을 배반한 것일 뿐만 아니라 목회자들 자신을 구원하지(행복하게 해주지) 못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 이외에도 1980년대의 “눈감지 못하는 죽음들”에 대한 신학적 성찰로 쓴 『개벽과 부활』을 비롯해서 『감리교 교리와 신학』, 『다종교와 기독론』, 『포스트모던 예수』, 『사도신경 살아내기』를 발표했으며 『상생신학』, 『읽을거리 포스트모던 신학』을 편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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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판사 제공 책소개

    서평



    “홍정수 교수의 글은 읽기 쉽고, 이해하기 쉽고, 그래서 위험하다. 예수 이야기는 예수 당시나 지금이나 똑같이 도전적이다. 『베짜는 하느님』은 오늘을 사는 우리들과 교회와 사회와 국가와 제국에게 지금 잘 살고 있는지, 가야 할 길을 제대로 가고 있는지를 묻는다. 그래서 더욱 위험하다. 만약 예수가 이렇게 도전적이고 위험하지 않다면, 과연 예수이겠는가? 기독교인이든 기독교인이 아니든, 아직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만약 인생을 제대로 살기를 원하고, 이 세상이 올바른 세상이 되기를 원한다면....”

    ? 한인철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교수 겸 교목실 교목)



    “베짜는 하느님은 상극의 세상에서 눈 감지 못하는 죽음들과 함께 피범벅이 된 하느님이다. 새벽마다 정한수 한 사발 떠놓고 지극정성으로 해원상생과 평화를 빌었지만, 자신의 숨통을 끊어버리기 위해 마구 찌르고 목을 매다는 이들조차 마침내는 용서하는 하느님이다. 목숨을 내어줌으로써 새로운 생명을 얻게 하며, 최후에 승리하는 것이 사랑임을 보여주는 역설과 신비의 하느님이다.”

    - 김준우 (한국기독교연구소 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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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마이리뷰





    신학에 대한 과학적 이해





    16년 전, 별다른 고민 없이 습관처럼 종교를 가지고 있던 나는, 이성적이고 과학적인 사고로서는 도저히 수용할 수 없는 나의 신앙에 대해 큰 회의를 가지기 시작했다.



    이무렵 접했던 이 책.

    (사실 이 책은 후배에게 빌려 줬다가 되돌려 받지 못했다. 그리고 16년이 지난 지금, 이 책을 다시 읽고 싶다는 생각에 다시 사게 된 것이다.)



    이 책은 기독교 신앙의 근원과 목적으로부터 철저히 이성적인 판단으로 접근한다.

    나아가서는 기독교 뿐 아니라, 종교 그 자체에 대한 이성적 접근을 말하고 있다.

    더이상 종교는 "이해되지 않으면 그저 믿어야 할 뿐"인 교조와 관습의 짙은 안개가 아니라, 그 근원과 목적을 충실히 이해하고, 왜 신앙을 가져야 하는지, 그리고 신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해와 목적을 명확히 하는 행위라는 것을 말하고 있다.



    베를 짠다는 것은 노동을 한다는 의미이며, 동시에 씨줄과 날줄을 통해 세세하게 설계하고 설비한다는 의미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신(神)의 존재는, 인간 위에 군림하며 인간에게 명령하는 존재가 아니다.

    인간은 인간의 영역에서 할 일을 하고, 신은 그의 영역에서 할 일을 하는 것이며, 인간 세상의 모든 필연과 우연들은 신의 설계와 장치들에 의해 작동한다.

    신이 인간 위에서 군림하는 것이 아니라, 신과 인간은 조화를 이루며 함께 살아가는 것이다.



    또한 이 책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예수의 인간적인 모습에 대한 신앙이다.
    진정한 신앙은 예수의 기적들과 부활 사건 자체에 집착하여, 그것이 실제 벌어진 일인지 아닌지에 대해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그의 행적들과 말들을 이해하고, 그것이 우리의 삶에 어떤 의미를 지니는 지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것이다.




    얼마전, 일부 종교인들이 영화 "다빈치 코드"를 사탄의 영화라 칭하는 것을 보았다.

    하지만 내가 이해할 수 없는 점은, 만약 예수가 결혼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지면 그들의 신앙이 부정되는 것인가??

    예수의 행적들과 말들이 모두 신앙의 근거로 삼을 수 없는 것이 되어 버리는 것일까?

    예수의 후손이 발견되면, 기독교는 믿어서는 안될 것이 되는 것일까??



    정말 그런 것이라면, 기독교는 앞으로도 역사적 사료를 통해 예수의 행적을 밝히려는 모든 과학적 시도들을 탄압하여야 한다.
    그렇지 않다면, 이제부터라도 "기적"과 "부활"에 집착하여, 신기한 존재로서의 예수를 부각시키기 보다는, 그의 말과 행적들을 기리며 신과 인간이 조화롭게 살아가는 법에 대해 고민하고 또 고민하여야 할 것이다.




    바로 이 책의 내용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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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van 2008-07-30 공감(1)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