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19

『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생명의 정기신(精氣神)을 통한 헬스케어

『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생명의 정기신(精氣神)을 통한 헬스케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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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생명의 정기신(精氣神)을 통한 헬스케어Healthcare Through the Jing-Qi-Shen(精氣神) in Huang Di Nei Jing(黄帝内經)




인문사회 21

약어 : 인문사회 21

2020, vol.11, no.4, 통권 41호 pp. 119-130 (12 pages)


발행기관 : 인문사회 21
연구분야 :
사회과학 >
기타사회과학
김명주 /KIM MEONG JU 1


1남부대학교 통합의료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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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정기신을 통한 누구나가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 자연치유력의 헬스케어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정기신에 관한 전반적인 개요를 다루고, 이 기초 상에서 자연치유력이 솟아나는 장소인 삼단전(三丹田)과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 배합을 통하여 자연치유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대체요법 중 누구나 스스로가 가장 쉽게 할 수 있으며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헬스케어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정(精)의 하단전에서 “웃음”은 신체(body) 활성화 헬스케어, 기(氣)의 중단전에서 “호흡”은 마음(mind)을 다스리는 헬스케어, 신(神)의 상단전에서 “명상”은 통찰력(insight)의 헬스케어로 자연치유력을 발현시켜 몸과 마음이 온전한 건강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의 웃음, 호흡, 명상의 헬스케어에 대한 인체내의 면역력, 자율신경과 호르몬방면의 과학적인 연구 지표검증을 통하여 자연치유력과 더불어 건강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메커니즘을 밝혀 동양의학의 과학화와 대중화에 이바지 할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meaningful to suggest a natural healing health care plan that can be easily done by anyone through regular spirit from Huang Di Nei Jing. To this end, first deal with the overall overview of Jing-Qi-Shen, and on this basis, any of the various alternative therapies that can express natural healing power through Samdanjeon (三丹田), a place of natural healing power, and Jing-Qi-Shen, the source of life, presented the health care plan that is the easiest and most effective.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showed that “Laughs” from the lower stages of Jing (精) is the body-activated healthcare, and “Breathing” from the middle stage of Qi (氣) is the health care that governs the mind, “Meditation” from the top stage of Shen (神) is the health care of Insight to express the natural healing power of the body and mind to achieve complete health.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ill be contributed to the scientific and popularization of Oriental medicine by revealing the mechanism of maintaining healthy life activities along with natural healing power through the verification of scientific research indicators of immunity, autonomic nerves and hormones in the human body which are about laughter, breathing, meditation health care of Jung-Qi-Shen, the source of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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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기신,
헬스케어,
웃음요법,
호흡명상,
자연치유력

Jing-Qi-Shen, Healthcare, Laugh Therapy, Breathing Meditation, Natural Healing Po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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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althcare Through the Jing-Qi-Shen(精氣神) in HuangDiNeiJing(黄帝内經)

Meongju Kim*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meaningful to suggest a natural healing health care plan that can be easily done by anyone through regular spirit from HuangDiNeiJing. To this end, first deal with the overall overview of Jing-Qi-Shen, and on this basis, any of the various alternative therapies that can express natural healing power through Samdanjeon (三丹⽥), a place of natural healing power, and Jing-Qi-Shen, the source of life, presented the health care plan that is the easiest and most effective. The results obtained through this study showed that “Laughs” from the lower stages of Jing (精) is the body-activated healthcare, and “Breathing” from the middle stage of Qi (氣) is the health care that governs the mind, “Meditation” from the top stage of Shen (神) is the health care of Insight to express the natural healing power of the body and mind to achieve complete health. Based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t will be contributed to the scientific and popularization of Oriental medicine by revealing the mechanism of maintaining healthy life activities along with natural healing power through the verification of scientific research indicators of immunity, autonomic nerves and hormones in the human body which are about laughter, breathing, meditation health care of Jung-Qi-Shen, the source of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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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 Words: Jing-Qi-Shen, Healthcare, Laugh Therapy, Breathing Meditation, Natural Healing Power

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생명의 정기신(精氣神)을 통한 헬스케어

김 명 주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황제내경(黄帝内經)에서 정기신을 통한 누구나가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 자연치유력의 헬스케어 방안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정기신에 관한 전반적인 개 요를 다루고, 이 기초 상에서 자연치유력이 솟아나는 장소인 삼단전(三丹⽥)과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 배합을 통하여 자연치유력을 발현시킬 수 있는 다양한 대체요법 중 누구나 스스로가 가장 쉽게 할 수 있으며 최고의 효과를 낼 수 있는 헬스케어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는 정(精) 의 하단전에서 “웃음”은 신체(body) 활성화 헬스케어, 기(氣)의 중단전에서 “호흡”은 마음(mind)을 다스리는 헬스케어, 신(神)의 상단전에서 “명상”은 통찰력(insight)의 헬스케어로 자연치유력을 발현시 켜 몸과 마음이 온전한 건강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의 웃음, 호흡, 명상의 헬스케어에 대한 인체내의 면역력, 자율신경과 호르몬방면의 과학적인 연구 지표검 증을 통하여 자연치유력과 더불어 건강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메커니즘을 밝혀 동양의학의 과학화와 대중화에 이바지 할 것이다. 핵심어: 정기신, 헬스케어, 웃음요법, 호흡명상, 자연치유력

□ 접수일: 2020년 7월 23일, 수정일: 2020년 8월 15일, 게재확정일: 2020년 8월 20일

* 남부대학교 통합의료학과 교수(Professor, Nambu Univ., Email: china3001@hanmail.net)

I.서론

황제내경에서는 정기신이 우리 몸과 마음을 형성하는 생명의 근원물질이라고 본다. 영추・본장(靈樞・本藏)에서 “인체의 혈기정신(⾎氣精神)이란 생명을 받들어 성명(몸과 마 음)에 두루 미치게 하는 것입니다” )(최형주 해역, 2004: 63)라고 했다. 혈은 정에서 파생 되기에 일반적으로 정기신(精氣神) 삼자를 인체 삼보(三寶)라 하며 인체 생명을 구성하는 정은 인체 생명의 유전기초물질, 기는 인체생명활동의 에너지, 신은 인체 생명활동을 통솔 한다. 정기신 삼자의 차원이 다름에 따라 精은 氣로 변화하고 神을 생성하며, 氣와 神의 물 질기초로 작용한다. 또한 氣는 精을 생성하고 神으로 변화하며, 神은 氣와 精을 통솔하는 관계를 유지하며, 상호 조화로운 협조로 인체의 정상생명활동이 이루어진다.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도래로 지식의 축적보다는 디지털중심과 인간의 융합으로 창의적 이고 소통을 중시하는 통찰력의 새로운 시대가 열리게 되어 제때에 미리 대처하지 못한다면 미래생존에 대한 정신적 불안감을 가져다 준다.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하여 생활상 많은 변 화를 가져왔다. 그 중 가정에서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으로 단순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이전 보다 더 많은 학습능력을 요구하게 되어 스트레스를 가져다 주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로 정신적 스트레스와 육체적인 활동부족을 이제는 가정과 자연에서 스스로 건강을 찾는 새로 운 패러다임에 대한 변화의 인식이 필요한 것이다.

수 천 년 전부터 내려온 동양의학의 최고경전인 황제내경에서는 정기신을 통하여 인간 의 자연치유력을 발현시켜 질병의 치유, 예방과 건강관리를 포함한 음식, 거주환경, 심신운 동 등으로 몸과 마음의 다양한 헬스케어 양생법을 언급하였다. 그러나 많은 전통의학서적과 연구논문에서는 정기신의 철학적 개념 기초 상에서 태극권, 기공 등의 심신도인법을 통한 양생의 추상적인 방법을 다루고 있다. 박기진(2002)는 황제내경의 정기신 양생의 기본방 향으로는 자연에 순응하는 삶과 념담허무(恬憺虛無)의 정신적인 자아수양을 강조하였으며, 양생의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사계절 양생법, 음식에 의한 양생법, 도인(導引)・안교 (按蹻)・ 행기(⾏氣)의 기공요법을 소개하였다. 또한 동의보감의 정기신 양생법에 있어서 養精의 요건은 정액을 누설하지 않는 데에 있고, 養氣의 핵심은 호흡조절에 있으며, 養神의 관건은 靜⼼에 있다고 언급하였다(정창현 외, 2017). 이처럼 대부분 황제내경과 동의보감의 정기신에 대한 양생연구는 앞서 말한 원론적인 내용에 벗어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일반인들이 이해하고 실천하여 양생과 건강의 법도에 도달하기가 쉽지 않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양생범위를 벗어나 인체 생명관인 정기신의 의학적인 이론지식을 바탕으로 실생활에 연결시켜 누구나가 쉽고 재미있게 스스로 할 수 있는 실용적이며 효과적 인 자연치유력의 헬스케어 양생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정기신(精氣神)-인체 생명의 구성요소

황제내경의 정기신이론은 제자백가의 철학사상을 흡수하여 의학영역에 운용한 것이다. 관자・내업(管⼦・內業)편에 “무릇 만물의 정(精)이 합하면 생명을 낳는다. …정이란 기 (氣)의 정수(精髓)이다. 기는 도(道)를 얻어 생명을 낳는다. …몸 안에 신(神)이 스스로 있 으니, …그것을 잃으면 반드시 어지러워지고, 그것을 얻으면 반드시 다스려진다. 경건하게 마음의 잡념을 제거하면 정(精)이 장차 저절로 온다” )(고대혁 외, 2010: 604-609)고 하 여 고대 철학에서 정기신(精氣神)은 우주만물과 인체 생명의 본원으로 인식하였다. 그래서 황제내경에서는 인체 생명의 근본인 정기신을 돌보는 것이 건강과 양생의 비결이라고 강 조하였다.

1) 정(精)—인체 생명의 유전기초물질 정이란 인체 생명의 기초가 되는 유전물질로 영추・본신(靈樞・本神)에서 “생명이 오는 근원을 정이라 한다” )(최형주 해역, 2004: 165), 소문・금궤진언론(素問・⾦匮眞⾔論)에 서 “무릇 정이란 신체의 근본이다” )(최형주 해역, 2015: 56)라고 했다. 이는 인체 생명의 근원, 생명활동의 유지, 번식은 모두 넓은 의미인 “정”의 기초 상에서 이루어지며 오장 중 신(腎)에 저장된다는 뜻이다. 즉 정이란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 생명활동을 유지하며, 생장 발육과 생식을 촉진시키는 아주 미세한 정미물질로 인체의 생리활동을 추동하고 조절한다. 2) 기(氣)-인체생명활동의 원동력 중국 고대 철학 중 가장 근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철학사상인 “기일원론(氣⼀元論)”에서 氣란 천지만물을 구성하는 기본 원소이며 氣자신의 운동변화로 우주만물의 발생, 발전과 변 화를 추동하고 조절하는 물질이자 에너지라고 말한다.

황제내경에서 이를 인간생명의 형성 및 활동규율인 인체의 생리, 병리 및 질병의 진단 과 양생에 운용한 것을 의학적인 氣라 한다(李德新, 2001: 22-23). 이에 대하여 소문・보 명전형론(素問・寶命全形論)에서 “사람은 하늘과 땅의 기로써 태어나며 봄・여름・가을・겨울 사 계절의 법칙으로 이루어진다” )(최형주 해역, 2015: 260), 소문・오상정대론(素問・五常政⼤論)에서 “기가 시작되면 태어나 화하고, 기가 흩어지면 형체가 있고, 기가 완전히 펼 쳐지면 번성하고 길러지고, 기가 끝을 마치면 상이 변하는데, 이는 하나의 기로서 이루어지 는 것이다” )(최형주 해역, 2004: 323)라고 했다. 이는 만물은 기에서 비롯되어 생성과 변 화가 시작되기에 인간 역시 기를 얻게 되어 펼쳐지면 형체는 점차적으로 충만해지며, 기로 가득차면 형체가 충족하여 발달이 완벽하다는 의미로 기는 인간을 포함한 자연계 만물의 생 성과 소멸의 근본인 것이다. 이처럼 기는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물질로 생명력의 살아 숨 쉬는 에너지의 충만한 상태와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3) 신(神)-인체 생명활동을 통솔

황제내경에서 神은 생존의 관건으로 神을 갖추어야 비로서 온전한 생명체의 인간이 된 다고 한다. 영추・천년(靈樞・天年)에서 “신을 잃은 자는 죽게 되고, 신을 얻은 자는 살게 되는 것이다. …혈기가 이미 조화를 이루고, 영위의 기가 이미 통하며, 오장이 이미 이루어 지면 신기가 심에 머무르고 혼백이 다 갖추어지면 비로소 사람이 완성되는 것이다” )(최형 주 해역, 2004: 131)라고 했다.

생명활동을 통솔하는 神이 ⼼안에서 거주하면 정신의식의 사유활동으로 표현되는데 영 추・본신(靈枢・本神)에서 말한 “의(意), 지(志), 사(思), 려(虑), 지(智)”의 심리사유과정 과 소문・거통론(素問・擧痛論)에서 말한 “노(怒), 희((喜), 사(思),비(悲), 우(憂), 공 (恐), 경(惊)”의 감정변화를 말하며 이를 좁은 의미의 神이라 한다. 그래서 소문・영란비 전론(素問・靈蘭秘傳論)에서 “⼼은 군주의 직책에 해당되는 기관으로써 인체를 총괄하는 정 신의식의 사유활동 작용인 신명이 여기에서 나온다” )(최형주 해역, 2015: 100)고 했다. 심장은 이처럼 생명활동의 고차원 표현형식인 정신심리 활동의 주재자(主宰者)이다. 이와 상대적으로 神이 밖에서 드러나면 생명활동의 징후와 사물에 대한 반응능력으로 표현되는데 예를 들면 손발의 동작, 말소리, 눈빛과 얼굴색, 반응에 응답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넓은 의미의 神이라 한다. 그래서 소문・이정변기론(素問・移精變氣論)에서 “안색과 맥상에 대한 이론을 세워서 신명과 통하며 … 신명을 얻는 자는 회생의 능력이 있는 것이며, 신명을 잃 은 자는 사망하게 된다”  )(최형주 해역, 2015: 139-142)고 했다.

2. 정기신(精氣神) 삼위일체의 상호관계

황제내경에서는 정기신 삼위일체의 상호관계에 대하여 음양(陰陽)의 관계로 精과 氣, 精과 神으로 나누어 삼자의 관계를 언급하였다. 예를 들면 소문・생기통천론(素問・⽣氣通天論)에서 “음정(陰精)이 평정하고 양기(陽氣)가 고밀하면 정(精)과 신(神)이 바로 다스려지 는 반면, 음과 양이 분리되어 어울리지 못하면 정(精)과 기(氣)도 그에 따라 끊어진다”10) (최형주 해역, 2015: 51)고 했다. 즉 精은 陰이기에 정적이며 안을 지키고, 氣와 神신은 陽이기에 동적이며, 神은 밖에 드러나며 氣는 전신을 운행하는 에너지다. 그래서 인체 생명 의 근원인 精과 氣, 精과 神 사이에는 음양의 대립(對⽴) 관계로 사물의 발생, 발전과 변 화를 추동시키며, 또한 음양의 호근호용(互根互⽤) 관계로 상대방의 존재를 자기의 존재 근 거로 삼는 상호의존과 상호도움의 협조관계로 나아가 상호전환 될 수 있는 것이다(李德新,

2001: 35-36). 그래서 소문・육절장상론(素問・六節藏象論))에서 “기가 조화로우면 생화 작용으로 진액이 생성되며 이로 인해 정기가 충만해져 신이 저절로 생겨난다” )(최형주 해 역, 2015: 113)고 했다.

안을 지키는 精은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기초로 氣라는 인체생명활동의 원동력 에너지를 만들고, 충족한 精과 충만한 氣의 결합으로 인체 생명활동을 통솔하고 인체 생명력을 체현 하는 神은 저절로 왕성해지는 것이다. 정기신의 이러한 상호 협조작용으로 동태적인 평형을 이룰 때 인체의 깊은 내면에서 스스로를 살리고자 하는 자연치유력으로 인간은 질병의 치유 와 더불어 건강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것이다.

III. 정기신(精氣神)과 삼단전(三丹⽥) 배합의 헬스케어

치료와 치유는 주체가 다를 뿐만 아니라 질병을 낫게 하는 행위나 수단도 다르다. 치료 (treatment)는 의료인이 환자에게 행하는 주사, 약물, 수술 등의 의료행위의 질병케어를 말 하기에 “치료를 받았다”고 한다. 치유(healing)는 본인 스스로에 내재된 병을 낫게 하여 살 리고자 하는 기운의 헬스케어를 말하기에 “치유 되다”라고 말한다. 그래서 인체 스스로가 저절로 병이 나아지게 하는 본능의 힘을 자연치유력이라고 한다.

도교의 내단학(內丹學) 수련과정에서 직접 활용되는 인체 내의 구체적이고 특정된 세 부 위의 “삼단전(三丹⽥)”은 “붉은 에너지 밭”이란 뜻이기에 이곳이 바로 자연치유력의 장소로 상・중・하단전에 각각 자연치유력의 신・기・정을 배합하고 있다(김수일, 2008).

이와 같이 자기 스스로가 병을 낫게 하고 살리고자 하는 본능의 힘을 솟구치게 하는 특 수부위의 삼단전과 자연치유력의 정기신 배합은 수천 년을 이어온 철학과 의학의 조화로 이 루어진 헬스케어다.

1. 정(精)의 하단전-웃음은 신체(Body) 활성화 헬스케어

동양의학에서 腎에 저장된 생명 본원의 물질인 “정”은 인체를 구성하고 인체 생장발육과 생식 및 장부기능 활동을 촉진시켜 인체 항병능력을 향상시키는 정미물질의 넓은 의미이다 (李德新, 2001: 79-80). 생명의 씨앗을 품은 정이란 물질은 우리 몸의 형체를 이루고 하 단전에 위치하기에 이곳은 반드시 따뜻해야만 육체적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자연치유의 장소 이다. 우리는 목에서 나는 소리보다는 저 깊은 아랫배에서 소리가 날 때 비로소 득음을 하 여 목이 쉬거나 지치지 않으며 조화롭고 감미로운 소리를 낼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바로 따스한 생명력의 정으로 가득 찬 뱃심에 우러나온 것이다. 마치 어린애가 지칠 줄 모르면서 울어도 목이 쉬지 않는 이유는 바로 온몸으로 아랫배의 생명력의 장소인 정을 자극하는 천 진난만한 “웃음” 때문인 것이다. 바로 하늘이 우리 인간에게만 준 가장 큰 선물인 “웃음”이 따스한 생명력의 정을 충만하게 하여 육체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는 가장 손쉽고 최고 중의 최고로 효과적이며 놀라운 자연치유법이다.

동양의학에서 ⽕의 기운이 가득한 심장은 정서상에서 기쁨을 주관하며, 생리상 혈액순환 을 담당한다(李德新, 2001: 66-69). 웃음은 기쁨에서 나오기에 한바탕 크게 웃고 나면 심 장의 ⽕ 기운이 사지의 말단까지 퍼져서 혈액순환이 잘되어 온몸이 따뜻하게 되어 생명물질 인 정이 충만하도록 도와준다. 이로 인하여 머리는 차갑고 복부와 손발이 따뜻해지는 자연 스러운 “수승화강(⽔昇⽕降)”의 건강한 상태가 되는 것이다. 단순하게 입만 벌리고 웃기보 다는 이왕이면 손뼉을 치며 미친 듯이 위를 향하여 크게 웃거나, 허리가 끊어질 듯하고 배 가 아플 정도의 요절복통처럼 몹시 웃게 되면 혈액순환이 증기되고 긴장된 근육이 풀리게 되어 질병까지도 치유하는 힘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웃음은 생명이 자랄 수 없는 차고 메마른 땅을 따뜻하고 기름진 옥토로 바꾸어 생명이 잘 자랄 수 있도록 해주는 神이 내린 약이다. 더불어 우리 인체에서 이러한 따스한 양기의 기운이 필요한 곳은 바로 동양의 학에서는 신장과 비장이 해당되며 이는 현대의 면역계통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이도영 (2018) 등은 실험그룹에게 6주 동안 웃음치료 12회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비만 여성의 스 트레스 치료와 정신신경내분비 면역반응에 대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의 효과를 조사하였는데 웃음치료 프로그램 후 실험군과 대조군 그룹 사이에 인지된 스트레스, 심리적 스트레스 반 응, 공복혈당, 인터루킨 -6 및 종양괴사인자-알파에 유의 한 차이가 있으므로 웃음요법은 비만 여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방향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이러한 웃음치료 프로그램으 로 혈액순환이 좋아져 체온이 상승하며 동시에 가장 밝고 환하게 웃는 얼굴로 즐거운 감정 까지 불러일으킨다.

2. 기(氣)의 중단전-호흡은 마음(Mind)을 다스리는 헬스케어

정의 하단전이 스스로 자기 자신의 육체적인 건강을 지키려는 헬스케어라면 기의 중단전 은 가슴에 위치하기에 사람과의 관계에서 마음의 감정을 다스리는 헬스케어다. 그러기 위해 선 먼저 나의 마음이 평온해야 한다. 물결치는 감정의 파노라마를 쉽게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호흡이다.

동의보감・내경편(東醫寶鑑・內景篇)에 의하면 “사람이 처음 생명을 받을 때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어머니를 따라 호흡을 한다. 세상에 태어난 후에 탯줄을 끊으면 조그만 진령(眞靈)의 기가 배꼽 아래에 모인다. 사람에게는 기가 가장 중요하므로 호흡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다” )(윤석희・김형준 역, 2010: 64)고 하였다. 이는 엄마 뱃속에서 元氣가 형성되었으 며 자연스럽게 숨을 내쉬고 들이 마시는 아주 간단한 호흡만으로도 氣에너지 순환이 원활해 져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래서 氣에너지는 호흡의 근본이 되는 동시에 호 흡은 氣에너지를 충만케 하고 그 흐름을 조절하는 작용이 있다.

칠정(七情)은 기쁨(喜), 성냄(怒), 근심(忧), 생각(思), 슬픔(悲), 두려움(恐), 놀람(惊) 7종류의 감정활동을 말한다. 만약 강렬하고 지속적인 감정 자극으로 인체생리활동의 조절범 위를 초과하면 인체 氣에너지 흐름에 문란을 일으킨다. 또는 인체 정기가 허약하면 감정자 극에 대한 조절능력이 저하되는데 이 역시 氣에너지 흐름에 영향을 주어 질병이 발생 된다

(周少林, 2010)). 그래서 소문・거통론(素問・擧痛論)에서 ⿈帝가 말하기를 “좋다. 나는 모든 질병이 氣에서 발생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화나면 氣가 역상하고 기뻐하면 氣가 이완되고 슬퍼하면 氣가 흩어지고 두려워하면 氣가 내려가고 추우면 氣가 수축되고 뜨거우 면 氣가 누설되고 놀라면 氣가 어지러워지고 일을 많이 하면 氣가 소모되고 생각이 많으면 氣가 뭉치게 된다. 아홉 가지 氣가 같지 않으니 어떻게 질병이 발생 하는가” )(최형주 해 역, 2015: 377)라고 했다. 이는 다양한 감정의 변화는 氣에너지의 승강출입 흐름이 조화롭 지 못한 “기기실조(氣機失调)”를 일으켜 만 가지 질병이 발생 되는 것이다. 그래서 氣에너 지의 승강출입 흐름을 조절하여 원활하게 하는 “기기조창(氣機调畅)”의 방법을 통하여 질 병의 근본치유를 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은 바로 호흡을 통해서 가능하다.

강승완(2017)의 의식적 호흡이 자율신경과 뇌파에 영향을 미치는 기전에 관한 종설에서 자율중추에 의해 조절되면서도 수의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호흡은 감정과 자율신경계에 우리 의 의식을 개입시킬 수 있는 훌륭한 조절도구이며 심신의 전인적 돌봄을 위한 중요한 간호 중재법이 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우리가 평상시 숨 쉬는 호흡은 무의식적으로 애쓰지 않아 도 저절로 쉬어진다. 그러나 의식적으로 자연스러운 호흡을 하면 숨결이 부드러워 氣에너지 의 충만과 흐름상태가 원활하고 조화로워 자율신경 내면의 평화를 이룬다면 자존감의 기운 이 향상되어 사람과의 관계에서 당당해지며 여유로움과 함께 마음이 열리게 되어 남을 배려 하는 마음이 자기도 모르게 샘물처럼 솟아나게 되는 것이다.

3. 신(神)의 상단전-명상은 통찰력(Insight)의 헬스케어

신의 상단전에 위치한 얼굴에서 얼은 영혼, 정신을 말하며, 굴은 통로라는 우리말의 의 미가 있다. 그래서 멍한 사람들을 보면 얼 빠졌다고 하여 군대에서 “얼차려”로 기합 또는 육체적 자극을 주어 정신을 차리게 한다. 사람의 보이지 않는 마음상태의 감정, 생각은 얼 굴표정을 보고 알 수가 있듯이 이처럼 통찰력은 어떤 사물표면 안에 담겨진 진실의 가치를 꿰뚫어 볼 수 있는 힘이다.

神의 정신의식의 사유활동에는 “의(意), 지(志), 사(思), 려(虑), 지(智)”의 심리사유과 정과 칠정의 감정변화가 있다. 특히 영추・본신(靈樞・本神)에서 “사물을 맡아 주재하는 것을 ⼼이라 하며, ⼼에서 기억하여 두는 것을 意라 하며, 意에서 오래 보존하는 것을 志라 하며, 志에 의지하여 보존된 것이 변화를 일으킨 것을 思라 하며, 思에 의지하여 폭 넓게 헤아리는 것을 慮라 하며, 慮로 인하여 헤아린 마음으로 사물의 용처가 정해짐을 智라고 한 다” )(최형주 해역, 2004: 165)고 했다. 이는 심에서 기억한 바를 뇌에 저장하는 것을 意, 장기 기억을 간직하는 것을 志, 오래 간직된 기억이 드러난 생각을 思, 사고가 진행되 는 것을 검토하는 과정을 慮, 사고과정의 검토를 통하여 깨닫게 되는 것을 지혜라 한다.

소문・맥요정미론(素問・脉要精微論)에서 “머리는 오장의 정기가 주입된 곳” )(최형주 해역, 2015: 165)에 대해 의학충중참서록(醫學衷中参西录)에서 “무릇 정명(精明)은 곧 신명(神明)이요, 머리는 뇌의 외각이며, 뇌는 머리의 중심점이다” )(张锡纯, 1974: 3)라 고 하여 인체 생명활동에서 가장 중요한 정신의식의 사유활동 규율을 주관하는 “신명(神明)”의 기관은 현대과학에서 말하는 바로 뇌인 것이다.

코로나19 감염병으로 불안과 스트레스, 이로 인한 장기적 경제 침체 속에서 우울, 불면 증, 무기력 등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추세이다. 심리적인 안정과 일 상적인 생활에서 자신의 몸과 마음을 돌보고자 운동과 건강한 식사, 충분한 수면 등의 다양 한 건강법이 TV 등의 매체를 통해 소개 되고 있으나 요즈음 내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심신 이완법으로 호흡명상, 음악명상, 차훈명상 등 다양한 명상이 눈에 띄게 주목 받고 있다.

21세기에 들어서 최첨단 뇌파측정기, 단일광자 방출 단층촬영(SPECT), 양전자 방출 단 층촬영(PET) 등 영상 의료기기를 사용하여 명상 시 시시각각 변하는 뇌의 구조상태에 대 한 집중연구가 활발해 지면서 일생 동안 지속적인 경험에 의해 뇌의 신경경로의 개조와 재 조직이 일어나는 현상의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생겨났다 (Dobkin, 2003; Nudo, 2006). 뇌에서 학습과 기억 등을 담당하는 해마는 아몬각(cornus ammoni:CA)과 치상근막(fascia dentata)으로 구성되고 이들 사이의 매우 많은 시냅스에 강한 전기 자극을 반복하면 시냅스 유효성이 강화되는데 이를 장기 상승(long-term potentiation, LTP)이라 한다. 한편 해마 CA1 영역에서 LTP 현상은 기억 형성 및 유지에 중요한 신경생리학적 기전으로 알려져 있어 뇌의 “신경가소성”을 관찰하는 중요한 전기생리 학적 지표로 사용되고 있다(Gustafsson & Wigstrom, 1990).

최근 연구에 따르면 명상 관련 세타파 특성의 변화가 실제로 학습과 기억의 인지처리와 관련이 있으며, 학습과 기억의 모델에 기초를 제공하는 장기 상승(LTP)과 장기억압(LTD) 작용의 헤비안 가소성(Hebbian plasticity)에 대한 가장 잘 조사된 사례 연구보고가 있다고 한다(Axmacher, 2010). 이는 뇌의 “신경가소성”의 중요한 지표인 시냅스 유효성이 강화되 는 장기 상승(LTP)은 명상 시 발현되는 세타파와 아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의 미 한다. 안지영・김종욱(2014)의 연구에 의하면 명상은 마음의 훈련을 통해 뇌파의 변화와 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는데 이는 마음에 의한 뇌의 구조적 변화를 함축하는 “뇌의 가소성” 에 기반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지속적인 명상의 수행은 어떤 통찰이나 창의적인 생각이나 문제 해결 능력이 솟아날 때 나오는 세타(θ)파를 발생시켜, 인지 기능을 높여줌과 아울러 신체적 실행 능력을 탁월하게 발휘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래서 명상은 마음을 변화시키고, 마음의 변화는 가소적인 뇌를 변화시켜, 심신을 치유하고 삶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킨 다고 불교명상의 심신치유 효과 기전을 설명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동양의학 神의 심리사유과정인 ⼼・意・志는 어떤 일을 이루려 는 인간의 적극적이고 의식적인 마음으로 이는 장기 지속되는 기억의 형태로 전환되기 위해 서 특수한 스냅스 기전인 “장기 상승(LTP)” 생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 보이며, 어떤 사 물이나 일에 대하여 다방면으로 주의 깊게 생각하는 思・慮・智는 기억을 바탕으로 한 보존과 사유, 논리추론 변화의 인지과정으로 명상 시 몸과 마음이 정화되어 편안하고 맑아졌을 때 나타나는 “세타파”의 활성을 의미한다.

IV. 결론

디지털 혁명에 기반하여 경제‧사회 전반에 혁신적인 변화가 나타나는 4차 산업혁명시대는 지식의 과잉축적보다는 무한정보에서 숨겨진 뜻과 본질을 보는 능력을 키우며, 인간 대 인 간의 소통과 인간 대 기계 간의 공감이 강조되는 통찰력으로 미래성장 전략을 모색해야 한 다. 물질문명이 고도로 발달함에 따라 내적인 정신 심리의 마음근육을 키워 자아조절과 성 숙이 필요 하는 호흡과 명상의 시간이 온 것이다. 그래서 4차 산업혁명으로 몸과 마음이 더 풍요롭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선 먼저 인체 생명의 본원인 정기신과 자유치유력 발현 장소인 삼단전배합의 가이드라인 중요성을 잘 이해하여야 하며, 또한 재미있게 즐길 수 있 어야 꾸준히 실천할 수 있으며, 더불어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효과를 느껴야 쉽게 포기하지 않고 몸과 마음의 온전한 건강을 이룰 수 있다.

황제내경에서 정이란 인간의 생명과 형체를 이루는 물질기초이며, 신의 통솔 작용 하 에서 기의 흐름을 통하여 각종 정상적인 생명활동을 유지한다. 정기신을 통한 양생의 원칙 은 정을 보양하는 양정(養精), 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조기(調氣), 정신의식의 사유활동을 다스리는 치신(治神)이다. 그에 따른 양생의 방법에는 침구, 한약과 약이 되는 음식의 약선 (藥膳)이 대표적이며, 그 외에 태극권, 기공 등의 심신도인법이 있으나 누구나 스스로 쉽게 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 부족으로 공감하기가 어렵다. 인체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과 자연 치유력 장소인 “삼단전”의 배합으로 전문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들도 스스로가 가장 쉽게 할 수 있고 최고로 효과적인 헬스케어가 바로 웃음, 호흡, 그리고 명상이다.

정의 하단전은 웃음요법으로 체온상승과 면역력을 제고시켜 체력을 증진시키고, 기의 중 단전은 호흡을 통해서 자율신경을 조절하여 스트레스로 인한 물결치는 감정의 파노라마를 다스려 열린 마음으로 사람과의 관계를 개선시키고, 신의 상단전은 명상을 통하여 하늘처럼 넓고 바다처럼 깊고 고요하며 땅처럼 포근한 마음에서 모든 것이 스스로 드러나 알아볼 수 있는 통찰력의 지혜로 다가오는 미래의 삶을 내다 볼 수 있어야 한다.

황제내경에서 말한 생명의 본원인 정기신과 삼단전의 배합을 이해하여 상호간 동적인 협조평형상태를 유지할 때 우리의 몸과 마음에서 자연의 이치대로 이끄는 무한한 힘인 자연 치유력이 솟아나는 것이다. 그래서 보통 사람들도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할 수 있는 웃 음, 호흡과 명상의 헬스케어를 통하여 내재된 정기신의 자연치유력을 발현시켜 얼마든지 몸 과 마음이 건강한 삶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생명의 근원인 정기신의 웃음, 호흡, 명상의 헬스케어에 대한 인 체내의 면역력, 자율신경과 호르몬 방면의 과학적인 연구 지표검증을 통하여 자연치유력과 더불어 건강한 생명활동을 유지하는 메카니즘을 밝혀 동양의학의 과학화와 대중화에 이바지 할 것이다. 예를 들면 후속연구 방향으로 기(氣)의 중단전에서 우울증과 화병은 氣에너지 흐름에 영향을 주는 대표적인 정신신경질환으로 호흡의 변화를 일으키는데 이때 호흡을 통 한 자율신경 조절의 검증지표로 기의 흐름변화를 과학적으로 증명하여 추상적인 기에 대한 동양의학의 과학화와 더불어 호흡은 마음(mind)을 다스리는 헬스케어로 동양의학의 대중화 에 이바지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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