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퀘이커 “사상”에서 거의 가장 중요하다고도 말해지는 개념인데, 이걸 “신”(하나님, God)이란 것을 집어넣지 않고 설명(생각)할 수 있을까?
- 그런 질문을 하는 이유는 퀘이커 친우들 중에서 나처럼 무신론자는 아니지만 “신”이란 개념을 쓰지않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이다.
- 애들레이드 퀘이커 모임의 도서관에서 빌려온 밑의 책에서는 “God in us”라는 개념을 쓰지만 커피한 두페지를 한참 읽어보면 God이 없어도 될 것도 같다. 물론 있어도 뭐가 God이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진다. 소위 Non-theist god도 있을 수 있다.
- “내면의 빛”이나 “God in us”를 “양심”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해지는데, 밑의 아이랜드인 퀘이커 사상가 Martin Lynn은 “양심”보다는 더 복잡한 것이라고 한다.
- “The inner discernment of God represented by the inner light was a capacity shared by all human beings and was ... the gift of God not humankind.”
- 이렇게 말하면 God이 “in us”에 있다는 것 처럼 들리지 않는다. 나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내면에도 있으니 안이기도 하고 밖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이것으로 서로 통한다는 이야기이다.
2023/02/24
[퀘이커] “내면의 빛” (The inner light)이라는 것
Facebook
[퀘이커] “내면의 빛” (The inner light)이라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