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3

09 허미영 한국의 생명농업운동에 미친 정농회의 영향





담론 201 12(1), 2009 pp. 27-58
한국의 생명농업운동에 미친 정농회의 1)
- 1) -
         허 미 *
국문요약
이 연구에서는 유기농업에서 정통성을 지켜온 정농회의 활동을 생명농업운동, 특히 신사회운동의 일환인 문화정체성운동으로 규정하 다. 정농회는 기존의 주류 농업방식에 항하며 성경에 기 한 이웃사랑을 강령으로 채택한 독특한 농민단체 이다. 정농회원으로서의 자부심이 높으며, 새로운 농업방식을 추구하고, 다른 농 민단체와 추구하는 가치도 다르다. 한 교육과 출 을 통하여 회원들의 의식교육  안농업의 보 과 확산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이런 에서 농업방식뿐만 아니라 지역에서 안 인 공동체문화를 형성하는데 진보 인 역할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인 자원의 확보를 통한 세 교체  정농생 의 정상화를 통한 유통 활성 화문제 등 향후 발 변화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주제어: 정농회, 생명농업운동, 문화정체성운동, 안문화, 발 변화

신라 학교 여성문제연구소/사회학

1) 이 논문은 2007년도 정부(교육인 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 아 수행되었다(KRF-2007-358-B00024). 귀 한 비평을 해주신 익명의 심사 원들께 감 사드린다.

Ⅰ. 문제제기

개인의 건강과 행복한 삶에 한 극 인 추구는 사회의 요한 흐름 의 하나이다. 우리사회의 요한 담론 의 하나인 먹거리 문제는 이런 흐름의 연속선  상에 있다. 먹거리 담론의 핵심인 안 성문제는 과학과 기술 의 용을 통한 농업의 산업화와 세계화의 결과이다. 농업생산의 산업화과정 은 부족한 식량에 한 도 이었다. 하지만 녹색 명이라는 성취의 이면에 지 않은 사회문제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간 진행된 농업의 화학화는 토양 의 황폐화  먹거리의 안 성에 한 심각한 이 되고 있으며, 규모화를 앞세운 값싼 외국농산물 수입은 소농 심의 국내농업의 생산기반을 와해시 키고 있다.

농업환경의 변화에 한 안 의 하나로 정부는 친환경농업을 극 추진하 다. 재 상태에서 친환경농업은 요한 사회 함의를 지니고 있다. 첫째, 농업의 생산기반이 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농 의 기를 극복할 수 있는 안이라는 이다. 정부가 WTO 체제에서 고품질 농산물 생산으로 방향을 환할 때 안으로 제시한 것이 친환경농업이다. 둘째, 친환경농업 은 우리 사회의 먹거리 안 성을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이다. 먹거리 안 성 문제는 경제 논리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 이는 농업부문의 경쟁력 향 상뿐만 아니라 건강한 사회의 기 를 형성하기 때문이다. 셋째, 속도문명이 주류를 이루는 상황에서 새로운 사회를 지향하는 안문화운동의 성격을 띠 고 있다는  등이다(허미 , 2008: 240).
농업부문에서 주류문화에 한 도 으로 안농업 패러다임이 등장하 다
(Beus and Dunlap, 1990: 590-591). 안농업운동에서 유기농업단체의
역할은 지 않다. 재 국 인 유기농업 생산자단체로는 한국유기농업 회2), 정농회, 한살림, 자연농업 회 등 30여개 환경농업단체가 있다. 우리 나라의 안농업발 에서 한살림의 등장, 농산물 수입개방에 따른 정부의 정 책변화, 사회 면에 등장한 안 한 먹거리와 웰빙담론은 요한 계기가 되었 다. 이런 시 흐름에서 안농업단체들은 성장을 지속하여 왔다. 재 먹거리 담론이 제기하는 사회 문제의 요성으로 보아 유기농업
반에 걸친 사회 기여를 학문 으로 평가할 필요가 있지만 이들 유기농업 단체의 조직이나 활동의 성격에 한 본격 인 연구는 아주 제한 으로 이루
어 졌다(김철규와 최창석, 2008; 김호, 2007; 김흥주, 2008; 정규호,
2) 1978년 창립된 유기자연농업연구회가 15년 만에 ()한국유기농업 회로 개칭하 다. 한국유기농업 회는 국에 200개의 지회가 있으며, 회원 수는 37,000여 명에 이른다.
2008; 한경호, 2006). 본 논문에서 연구자가 특별히 심을 가지고 있는 유기농업 단체는 정농회3)이다. 그 이유는 첫째, 정농회는 다른 생산자조직 과 달리 정체성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둘째, 유기농업의 선구 치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셋째, 다른 생산자단체와는 성격과 역할이 다를 뿐만 아니라 사회 향력이 지 함으로 정농회 조직자체에 한 연구가 요구되기 때문 이다(김종무, 1997: 38-39).
이 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 하에 가장 오랫동안 유기농업운동을 실천하
고 정통성을 지켜온 정농회의 운동을 신사회운동의 일환인 생명농업운동으로 규정하 다. 특히 친환경농업의 확산 이 부터 유기농업운동을 시작한 정농 회의 사회 성격을 멜루치(Melucci, 1980)의 문화정체성운동의 에서 설명하고, 김성국(2000)의 신사회운동에 한 연구를 참고하여 정농회가 한 국의 생명농업운동에 미친 향에 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첫째, 생명농업 운동의 에서 정농회의 이념, 조직의 구성, 운동의 수단과 목표를 살펴볼 것이다. 둘째, 정농회의 생명농업운동이 지역의 안문화의 형성에 미친 향과 그 의미를 논의할 것이다. 셋째로는 정농회의 향후 망  정농회를
한 발         제안을 하고자 한다.

Ⅱ. 이론 논의

1. 신사회운동으로서의 생명농업운동

안농업 패러다임은 농업의 지속가능성 뿐만 아니라 생활양식,  
농업문화, 농 공동체 등 농업의 거의 모든 분야에 한 새로운 을 나타 낸다. 유기농업으로 환한 농업인의 동기를 살펴보면, 여기에는 음식  토 양과 환경에 한 심, 화학자재에 한 반감, 량 생산과 소비에 한 반 감뿐만 아니라 심지어 동물의 행복  농업에 한 자부심과 문 인 도 이 포함되어 있다(Risgaard, Frederiksen and Kaltoft, 2007: 448).
3) 정농회는 일본의 기독교 유기농업단체인 애농회의 향을 받아 1970년 반에 창립 되었다. 행농업의 험을 인식한 선구자 인 소수에 의하여 창립되었다. 특히 정농 회의 창립이 농업의 생산성 향상을 하여 화학재를 집 으로 투입하던 녹색 명의 시발 과 같이 한다는 에서 시사하는 바가 크다.
안농업 패러다임에서는 다품종 소량생산을 통한 환경보존, 유기질 퇴비와 윤 작 등을 통한 순환농업의 추구, 손작업을 통한 해충  잡 제거 등 생산성 과 이윤을 뛰어넘는 생태 인 삶을 추구한다. 이와 같은 에서 안농업 운동은 농업부문에서 나타난 신사회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구사회운동에서는 피지배계 의 경제 이익투쟁이 주가 된다면, 신사회운 동은 다양한 방면에서 새로운 가치 을 허용하고 시키는 운동이다. 신사 회운동은 기존체제와 지배문화를 비 하고 보다 나은 사회를 건설하겠다는
항정신(Kuchler and Dalton, 1990: 280; 김성국, 2000: 712 재인 용)을 함축하고 있다. 하지만 1980년 후반에 이르면 서구 부분의 신사 회운동은 제도권 정치와 한 연 을 맺으면서 실용 인 개 주의운동으로 변모한다.
신사회운동은 다극화하는 사회에서 극 인 사회참여를 통해 새로운 사
회건설에 참여하게 된다. 사회참여의 기회는 서구의 좌 정권의 선거 승리와 무 하지 않다. 사회참여를 통한 운동의 실천에 한 부정 견해에도 불구 하고, 신사회운동이 근본 으로 자본주의의 자본논리  시장경제에 한 지 배와 불평등에 하여 부정 입장을 취하는 것은 분명하다. 신사회운동이 사회주의 비 정신을 계승하고 수용하는 면에서는 좌 이다. 그러면서도 계 이고 료 인 권 를 부정한다는 에서 자유해방주의 이다
(Kitschelt, 1990: 180, 김성국, 2000: 712 재인용).
신사회운동은 환경운동, 반핵운동, 여성운동, 생명농업운동, 생활
동조합운동, 지역화폐운동 등 시민의 일상생활과 련된 다양한 역에서 나 타난다. 특히 일상생활과 련지어 주류문화  그 가치에 도 하며, 삶의 다양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치 을 허용하는 것이 포함된다. 농업 역에서 도 주류인 산업화  세계화에 반 하고, 지역과 환경을 강조하는 새로운 패 러다임, 안농업 패러다임이 출 하게 된다. 안농업 패러다임의 한 지류 로 개되는 생명농업운동은 농업 역에서 개된 신사회운동이다.
정농회의 이념 지향은 생명농업이다. 정농회의 핵심 구성원이 주장하는 철학 기반뿐만 아니라 정농희의 주요활동을 살펴보면 그 성격은 분명하다. 안농업의 주요 특징인 높은 지속가능성 수용(허미 , 2002: 142)은 정농 회원들의 안농업에 한 철학 기반을 잘 보여 다. 정농회는 외 인 지원뿐만 아니라 외 강요도 물리치고 자발 인 참여를 통하여 농업    내부의 소리 없는 개 을 지속해 왔다. 연수회나 총회를 통하여 생명농업 에 한 의식을 강화하고, 출 물이나 각종 회보  소식지를 통하여 정체성 을 확인하며, 양심에 따라 유기농업을 실천하여 왔다. 2. 문화 정체성 이론의 용
사회운동 연구자들은 집합 정체성이 인지도덕감정 요소로 구
성되는 다층 성격을 지니며, 특정한 사회운동에 참여하는 개인과 조직은 다 인 집합 정체성을 구성한다고 강조한다(Hunt and Benford,
2004: 448-449; Polletta and Jasper, 2001: 283-284; Whittier, 1997: 760-761; 이해진, 2008: 74 재인용). 이러한 집합 정체성은 헌 신과 연 감을 높여주고, 참여자 개인의 생애사에 향을 미치며, 반동과 사
회통제를 래하기도 한다(Hunt and Benford, 2004: 448-449). 한 개인이 그가 속한 집단의 다른 농민과 강한 연  정체성을 공유할수록 농 민들은 항에 더 참여한다(Klandermans, 2004: 367).
정농회는 총회  연수회를 통한 집단 유 로 조직의 정체성을 공유하고
있다. 정농회원들의 정체성 유지는 사회운동을 하나의 주도 인 문화양식 혹 은 상징 코드를 둘러싼 헤게모니 투쟁으로 정의하면서 문화 지향성을 핵 심 분석개념으로 채택하는 멜루치의 이론에 잘 부합된다. 멜루치의 문화 정체성모델은 인간의 의식, 이념, 사회 투쟁, 행동을 한 결속을 강조한
. 멜루치 이론은 정체지향성 사회운동에 한 클랜더만스(Klandermans, 1986: 190-191)의 주장과 잘 부합4)한다.
멜루치(Melucci, 1980: 199-226; 김성국, 2000: 717 재인용)는 사회
운동에 한 기존 연구가 측정 가능한 상에만 을 맞추는 실증주의 경향을 비 하면서 상의 기 에 침잠하여 있는 문화 네트워크에 주목해
4) 첫째, 가치부분에서 새로운 사회운동은 반근 이며 경제성장에 기 를 두는 사회 목표를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고 지 까지 개인 인 차원으로 간주된 문제를 정치 인 주제로 만들었다. 둘째, 행동형에서는 비 습 인 행동형을 취하며 조직 면에서 작 은 규모로 앙집권 이 아닌 조직을 표방하며 표제 성격을 거부한다. 그래서 자 구책과 자체조직을 강조하며 외부의 재정원조에 의존하기를 거부한다. 셋째, 구성원에 서는 특정 집단에 제한되지 않으며 신 간층에 속한 부류로 근 화로 야기된 문제에
민감한 비교 고등교육을 받고 서비스직종에서 일하는    은이들로 구성되는 집단이 다(Klandermans, 1986: 190-191; 김병서, 1995: 487-490 재인용). 
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 다. 다시 말하면 왜 그들은 어떤 사회운동에 그토록 헌신하는가를 설명하기 해서는 경제 이해 계로는 설명되지 않는 다른 문화 정체성을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런 측면에서 신사회운동은 생산 의 물질 구조를 재소유하기 해서만 싸우는 것이 아니라, 사회경제 발 에 한 집합 통제, 다시 말해 개인의 일상 존재에서의 시간, 공간, 인 계의 재소유를 해서도 싸우게 된다(멜루치, 1993: 152).
정농회는 경제 실리를 추구하지 않고, 공동체 삶을 지향하며, 새로운 농업  문화운동을 주도하여 왔다. 정농회가 추구하는 목표가 생명존  생태보 이라는 에서, 기독신앙인으로서의 정체성을 끊임없이 강조하며 새 로운 사회건설을 추구하는 , 주류문화에 도 하며 안문화를 창출하고 있 다는 에서 문화정체성운동이다. 정농회는 창립 이후 30년을 넘게 정농이념, 즉 바른 농사의 추구라는 정체성을 지켜왔다. 정농회의 생명농업운동이 안 인 농업패러다임의 특징을 수용하고, 그들의 운동양식이 문화 내용을 반 하고 있다는 에서 멜루치가 주장하는 문화 정체성이론의 한 사례 이다.
이 논문에서는 정농회의 운동과 성격을 규명하기 하여 문헌연구, 설문조
, 그리고 심층면 의 세 가지 연구방법을 병행하 다. 문헌연구에서는 주로 2차 자료를 활용하 다. 생명농업 련 논문, 정농회에서 발간하는 정농회보와 정농소식, 총회자료집, 문서  기타서 을 참고하 다. 그리고 정농회  정농생 홈페이지, 귀농운동본부 홈페이지  회원들의 개인 블로그 등 도 참고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설문조사는 2008년 정기총회에 참석한 회원들을 상으로 실시하 다.5)
총회에 참석하지 않은 회원들에 해서는 우편조사 방법을 사용하 다. 정기 총회에서 수거한 응답지는 49부 다. 우편조사에서는 140부를 발송하 으
5) 연구자는 2001년 처음으로 정농회 여성연수회를 참 한 이후 지속 으로 정농회에 심을 갖고 총회              기타 활동에 참여하 다. 2001년과 2002년도 정농회 여성연수회와
2003년 정기총회, 2004년 여름연수회, 2005년과 2008년 정기총회, 2004년과 2005년 정 농생 총회에 참석하 다.
, 회수한 설문지는 37부에 불과하 다. 86부의 응답지 에서 농사를 짓지 않는 회원 2부를 제외한 84부를 분석하 다. 설문의 주요 내용은 농 실태와 정농회 가입기간, 정농회에 한 인식, 정농조직에서 가장 시 한 문 제, 유기농업에 한 인식, 농사일 만족도, 지속가능성 수용정도 등이었다.
심층면 은 정농회 련 주요 정보를 제공해  수 있는 임원  임원 역
임자를 심으로 이루어졌다. 심층면 을 실시한 인원은 9명이다6). 총회에 참석하지 않은 피면 자는 직 방문하거나 화로 면 을 실시하 다.
2008 1, 4, 6, 11월로 4개월 실시하 으며, 소요시간은 1시간 에서 2시간 정도 되었다. 화면 은 한 사례 당 2-3회에 걸쳐 이루어졌으 며 한 번에 30여 분이 소요되었다. 한 면 내용을 검토한 후 내용을 보충 할 필요가 있거나 다른 회원의 견해를 참고할 필요가 있다고 단될 경우에 는 추가로 화면 을 실시하 다. 심층면 은 비구조화된 방식을 취하 으 며, 주요 면 내용으로는 정농회의 가입동기, 유기농업을 하면서 당면하는 문제, 정농회가 잘하는 , 정농회가 조직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정농 회원으로서 역할  조직의 향후 방향 등이었다.

1. 정농회의 조직

정농회는 회장과 3명의 부회장, 그리고 14명의 이사들로 구성된 회장단을 심으로 운 되며, 회장단 아래에는 각종 원회와 국 지회를 두고 있다. 원회는 청년 원회, 여성 원회, 축산 원회, 잡곡 원회, 과수 원회, 채 소 원회가 있으며, 2004년도 민간품질인증기 으로 지정되면서 품질인증 원회가 설치되었다. 앙조직과는 별개로 보성, 부안, 장성, 팔당, 해남, 화 천, 무안, 상주, 홍성, 장흥 등 10곳에 지회가 결성되어 있다. 국에 걸쳐 약 600여 명의 회원들이 있으며, 회비를 내고 직 활동에 참여하는 회원은 400여명에 이른다(정농회 정기총회자료, 2008: 3).
6) 실제 이보다 더 많은 상을 면 하 으나 이 논문에 사용된 사례는 9사례뿐이다.
정농회의 리더십 기반은 성경에 기 한 강령의 실천7)이다. 양심에 따라
바른 농사(正農)를 지을 것을 내부규율로 하고 있다. 조직 내 구성원들로부 터 존경을 받는 창립회원들이 아직도 총회에 참석하여 활동을 하고 있다. 회 원들은 8,90세가 넘는 창립회원을 삶의 모델로 여기고 스승으로 한다. 이와 같은 창립회원에 한 신망이, 신입회원들에게는 다소간 자유로운 소통 이나 교류의 해요인으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지만 유기농의 실천과정에서는 강력한 견제작용을 하는 것으로 평가된다.
  
   
정농운동확산
바른 농업으로 회복할 수 있는 농정 안 제시  건의
교육사업
정농교육  각종 농법의 연구개발, 각 지회별 교육 개최 생명역동농법, 겨농법, 오리농법 등 장실험실천
민간인증업무
효율 인 생산, 회원 리
정농연 사업
정농생  ()정농의 정상화, 신입회원  귀농자 순회방문
재정자립사업
정농회 련 서     매활성화
유 단체와 교류
일본애농회와 농업  평화교류, 독일 생명역동농업연구기 , 환경농업단체연합회와 교류
출 홍보사업
정농회보(1)  정농소식(6)발간, 외국유기농 련서 번역출간
< 1>에 나타나 있는 것처럼, 정농회는 이념에 입각한 성실한 농사활동 외에 정농운동참여, 교육사업, 민간인증업무, 정농연 사업, 유 단체 교류사 업, 출 홍보 등 문화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다. 매년 겨울에 정기총회와 더 불어 겨울연수회를 약 23일 일정으로 개최하며, 여름연수회  여성연수 회를 개최한다. 각종 연수회는 신앙강좌 등 정농을 한 정신교육을 심으 로 운 된다.
자료: 정농회 30차 정기총회자료집(2005)
7) 정농회의 기본 이념은 기독교 정신과 맞물려 있다. 기독교 정신은 총회 때마다 진행 되는 신앙강화시간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정농회 원로가 심이 되어 진행하는 새벽 신앙강화시간에는 성경에 바탕을 둔 정농인의 역할 등을 강조한다.

2. 정농회의 이념

정농회의 강령은 성경을 토 로 바른 농사  이웃 사랑의 실천을 강조하
며 이상농 의 건설을 목표로 하고 있다. 농업은 단순한 경제행 가 아니며, 생명을 존 하고, 인격 인 사회 계를 요하게 여긴다. 특히 제 제와 같은 농약사용은 간 인 살인행 로 인식하며8), 회원 스스로 정농회를 농민단체 아니라 생명농업운동단체로 규정하고 있다. 농민단체는 경제투쟁을 지향하기 때문에 농민의 권익을 추구하지만, 정농회는 생명을 살리고 바르게 농사를 짓는 것을 강조한다. 따라서 값인상이나 외국 농산물 수입반 와 같은 운 동 혹은 슬로건을 내세우지 않는다.
정농회는 일반농법으로 지은 농사는 여하지 않습니다. … 농사를 지어 서 수익이 보장이 안 되니수익보장을 해 달라’, ‘정책을 바꾸어보자하 는 농민단체가 아닙니다. … 그럼 정농회는 뭐냐정농을 통해 농사에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농약, 제 제, 화학비료를 쓰지 않고 퇴비 와 땅을 살리는 힘이 있는그 농법을 실천하는 것입니다(강 인,
2003: 3).
들 을 바라볼라치면 남들은 제 제, 농약, 화학비료를 다량 사용하여 농사를 쉽게 짓는 데 논밭에 엎드려 김을 맬 때에 이웃의 조소와 가족 의 원망을 들었으리라 생각합니다. … 돈이나 명 나 권력에 미치면 본 인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까지 멸로 가지만 정농에 미치면 본인뿐만 아니라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살리는 일이기 때문입니다(김 권, 2000: 53).
값 더 받기 운동이 기세를 더할 때, 그런데 우리는 값 더 받기 운동 을  한 이 없습니다. 그래서 농민단체들 사이에서는 정농회가 농 민의 권익을 외면한다는 비난의 상이 되기도 했습니다. 사람이 사는 것이 소득의 함에 있지 않다는 성경말 이 있습니다. … 우리는 농 사를 바꾸는데 을 두었지돈을 많이 버는 가에는 을 두지 않았습니다(오재길, 2006: 419).
정농회는 안농업 패러다임을 수용하는 모범 인 조직이다. 지역사회를
8) 화로 면 한 피면 자로부터 확인한 정보이다. 정농회 창립 기회원으로 농사와 율무 등 잡곡을 재배하고 있다.
활성화시키고 안 인 삶을 추구한다. 다품종을 소량으로 생산하며, 지역사 회의 소비자와 직거래를 하는 경향이 강하다. 극단 인 경우 매를 하여 농사를 짓는 것이 아니라 자 자족을 목표로 농사를 짓는다.9) 최근 작목이 나 생산량을 주체 으로 결정하려는 원칙을 고수하여 특정 생 에 의해 농가 의 생산이 통제되는 것을 거부하는 농가도 있다.10) 생 에 매하는 비 보 다 개인회원과 직거래 비 을 늘리려고 하고 가까운 지역에는 농장방문구입 을 권유하고 물물교환을 시도하기도 한다.11) 3. 정체 지향 생명농업운동
정농회가 우리나라 유기농업의 발 과정에서 심 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은 그간 지켜온 역사와 정통성, 그리고 흔들림 없이 지속된 생명농업운 동에 한 정농회의 이념 정체성의 공유가 핵심 인 요인이었다. 이런 측 면에서 정농회의 생명농업운동은, < 2>에 요약되어 있는 바와 같이 멜루치 가 주장하는 5가지 역과 잘 부합된다. 첫째로는 먹거리를 사회문제로, 좋 은 먹거리의 나눔을 이웃사랑의 역으로 확 한 에서 공 역과 사 역의 미분리라는 특성을 보인다는 이다. 정농회는 개인을 독립 인 개체가 아니라 자연과 사회 환경 속에 유기 으로 연합된 존재로 본다. 따라서 먹거 리 문제는 개인 인 문제이면서 동시에 사회 인 문제가 된다.
둘째, 일탈과 사회운동의 첩은 주류문화에 한 항과 동시에 안사회
의 건설이라는 정농회의 이념에 잘 나타나 있다. 공 역과 사 역이 미 분리되어 있으면서 일탈과 사회운동이 첩되어 표 된다는 멜루치의 주장은 먹거리 문제의 정치화에서 잘 나타난다. 먹거리 역은 개인 인 역이면서 동시에 사회 인 역이다. 화학재에 기 한 농업의 생산성 향상을 거부한다
9)       당시 직장생활을 하다가 귀농하여 감자, 매실, 팥 등 각종 채소 농사를 짓고 있었던 정농회 회원과의 화면 을 통해서 들은 이야기이다. 
10)     총회에서 만나 면담한 2명의 회원이 진술한 내용이다. 이들 피면 자는 모두 생 의 물류방식이 본래 취지에서 벗어나서 인터넷을 통해 직거래를 주로 한다고 밝혔다. 한 사람의 피면 자는, 생 가운데 일부는 유기재배농산물의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 로 오히려 무농약재배를 권하는 경향이 있다고 말했다.  다른 피면 자는 농사의 목 을 자 자족  자연과 교류하는 삶이라고 하 다.
11)     화면 과            면면 에서 2명으로부터 입수한 내용이다.
는 면에서는 일탈을, 먹거리의 안 성 문제에 한 각종 집합활동에서 사회 운동의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셋째로 자율성과 독립성의 확보는 조직활동에의 자발 참여, 각종 사회운 동  농업활동 등에서 잘 나타난다. 특히 재정 인 측면에서 그 특성이 뚜 렷하다12). 정농회는 박정희 정권의 녹색 명이 보 되던 1970년 반에 시작되었다. 국가권력은 정부기 을 동원하여 감시  통제를 강화하 으나 정농회원들은 신앙에 기 하여 흔들림 없이 유기농업을 실천하 다. 이런 기 조는 정권이 바 고 사회 여건이 변하여 경제 인 이권의 유혹이 있을 때 조차 유지되고 있다. 정농회는 20여 년간 회원의 회비를 통하여 재정 자 립을 해왔고, 정부  기타 기 의 지원에 하여 비 이다. 1998년 친환 경농업육성법제정 이후 농림부가 교육비를 지원하는 데 해 자생력을 상실 한다고 우려를 표한다(김종북, 1999: 22). 어려운 경제 여건에서도 회비 와 이사들의 후원 과 출 사업으로 조직을 유지 리하고 있다.
넷째, 집단유 를 통한 정체성 확보는 정농회의 독특한 조직문화에서 잘
나타난다. 정농회의 회원들은 이웃사랑과 나눔에 익숙해 있다. 이와 같은 이 타 행 는 기독교 사랑에 기반하고 있다. 총회와 연수회는 집단유  정체성 확보에 요한 역할을 한다. 정농회가 추구하는 나눔의 철학를 잘 보 여주고 있는 것이 좋은 종자  신기술의 공유이다. 를 들어, 총회나 연수 회기간에는 회원들이 가지고 온 토종종자를 나 다. 한 새로운 기술을 배 우기 하여 다른 지역의 생산자를 찾아가서 숙식을 하며 수받는다.13) 이 와 같은 통은 정기총회  연수회를 통한 끊임없는 교육과 교류, 소식지  회보 발간을 통한 의사소통, 다양한 방법을 통한 네트워크 등이 요한 역할을 한다. 
다섯째, 직 참여의 실 은 조직 활동  농사방법의 실험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양한 논의들이 총회를 통하여 이루어지고, 연수기간에 나 지식 과 정보들을 장에 용시킨다. 한 개인 인 차원에서는 실험하는 농업인
12)  정부나 타 기 의 지원을 받지 않고 있고, 회비와 도서 매 수익 이 재정의 원천이 다(정농회총회자료집, 2007 참조). 재정 독립은 정농회의 독립요소이며, 다른 기독 교 농민운동과 차별되는 요 요소이다(한경호, 2006: 5).
13)  농가에 방문하여 만난 회원에게서 얻은 사실이다.  이 피면 자는 회원들과 토종종 자들을 나 고 있었으며, 오미자와 수박  양념채소와 같은 작물 등을 재배하고 있 었다. 
으로 농업자재의 제작에서부터 자신의 토지에 맞는 농사법 찾기까지 다양한 실험들을 한다.14) 유기농업생산자는 그 사회에서 환경 친화 인 신자로서 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델(Padel, 2001: 40-41; 김흥주 2008: 53 재인용)이 지 한 로 정농회원은 새로운 유기농기술을 수용하고, 실험 하고, 하는 데 앞장선다.
< 2> 새로운 사회운동의 특성
번호
멜루치
클래만더스
정농회의
1
·사 역의
미 분리
개인생활의
정치화
-   인간과 자연과의 계 재정립
-   농산물의 정치화 실
2
일탈과 사회 운동의 첩
비 습 인 행동형
-   녹색 명에 한 항
-   생명농업운동의
3
자율성과 독립성 확보
외부 원조에 한 의존의 거부
-   회원회비를 통한 재정 자립
-   출 사업을 통한 독립성 확보
4
집단유 를 통한 정체성
확보

-   정기총회  연수회를 통한 조직 강화
-   신앙강화시간을 통한 정체성유지
-   소식지  회보발간을 통한 정보교류
-   지회를 통한 네트워크
5
직 참여의
-
-   총회의결을 통한 의사결정
-   실험을 통한 유기농업기술 공유
자료: 멜루치(1993:153-155)
정농회의 정체성 지향의 특징은 민간 친환경농산물 품질인증 기 으로서
의 엄격성을 통해서도 알 수 있다. 정농회의 품질인증은 일반 품질인증과는 달리 무비닐, 무항생제 등의 검출에서 6-8 등 으로 세분시킨 까다로운 검사 를 실시하고 있다. 화학재를 사용하지 않는 것뿐만 아니라 질산염이나 퇴비 의 질도 고려한다(정농소식, 2008: 42-43). 기존의 인증기 은 화학비료나 농 약이 심사항이었지만 정농회는 비닐멀칭 사용여부, 퇴비의 질, 질산염, 종 자, 경력, 기타 등등을 종합 으로 고려하는 인증제를 확립하 다.
14) 정농회 총회에서 면 한 피조사자로부터 얻은 정보에 기 한 기술이다. 이 피면 자 는 농기구를 손수 제작하거나 새로운 농법을 용하는 등의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 었다. 비슷한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 있었던  다른 피면 자는 농가로 직 방문하 여 만났는데, 연근과 각종 채소를 재배하는 그는 소비자딸기체험행사를 하고 있었다.
정농생 은 친환경농산물의 행인증을 포함하나 비록 인증을 받지 아니
하 을지라도 실재 재배를 고려하기 때문에 인증표시 자체보다는 농사짓는 사람에 한 인증을 강조한다. 인증시 등 의 기 은 정농회의 의견을 수렴 하고, 용은 장 직원이나 지역담당 간사의 보고서를 참조하여 물품 원회 에서 결정한다. 정농회의 활동은 신사회운동이 표방하는 새로운 가치로의 변 화를 소리 없는 명이라고 부르면서, 물질 가치에서 탈피하여 탈물질 가치를 추구한다고 언 한 잉 하르트(Inglehart, 1995; 김병서, 1995:
488에서 재인용)의 주장을 보여주는 조용한 사회 명이다. 4. 정농회원들의 조직참여와 만족도
정농회원들의 정체성을 잘 보여주는 부분 의 하나가 의식교육이다. 농업
의 생산성 악화  경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정농회원들은 < 3>  < 4>에서 확인되는 것과 같이 여 히 의식교육을 강조하고 있음이 설문 조사 결과에서도 사실로 드러났다. 정농회가 잘하고 있는 도 의식교육이었 으며, 시 한 사항도 의식교육을 들었다. 정체성의 유지와 확보에서 의식의 동일성이 요하며, 이것이 무엇보다도 우선됨을 알 수 있었다.
< 3>  정농회가 가장 잘하고 있는  ( 복응답)
번호
  
빈도
비율
1
의식교육
54
57.4
2
매지원
0
0
3
기술교육
9
9.6
4
회원 간 화합
17
18.1
5
후계세 교육
5
5.3
6
정보공유
8
8.5
7
기타
1
1.1

94
100.0
< 4>에 요약된 설문조사 결과로서 응답자들이 가장 시 한 사항으로 정 농 생활 동의 활성화(30%) 문제를 지 한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농 생활 동의 활성화는 정농회가 조직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과제 의 하나이
. 정농회의 상에도 불구하고 참여농민들의 어려움 의 하나는 여 히 유통과 소득이기 때문이다.
 < 4> 정농회가 회원들에게 해 주어야 할 가장 시 한 사항( 복응답)
번호
  
빈도
비율
1
회원들 상 농산물 유통교육  
 11
 11.0
2
회원 상 유기농업기술교육
 19
 19.0
3
다양한 교양강좌 
  5
  5.0
4
생명농업 반에 한 의식교육
 31
 31.0
5
의사결정정보의 공유
  4
  4.0
6
정농 생활 동의 활성화
 30
 30.0
100
100.0
특히 자체 유통시스템 구축의 차원에서 시작된 정농의 생활 동조합은 운
미흡으로 자를 면치 못하고 있다. 을 받지 못한 회원들이 많으며, 회원들의 경제 어려움이 가 되고 있어 의욕을 상실하는 측면이 있다.15) 한살림이나 한국유기농 회와 같은 단체처럼 정농회는 회원들의 로를 거의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16). 이 은 경제 이익추구와 배치되는 정농회의 정 체성과 맞물려 있기 때문에 용이하지 않으며, 이런 본질 인 요소가 회원들 간 혹은 신입회원들의 기 응에서 갈등요소가 될 수 있다.
정농회의 소득  이윤추구의 한계는 이상과 실사이의 괴리에 한 고 민과 연계된다. 신념으로 무장된 창립 1세 가 장에서 물러나면서 2,3세 의 경제 어려움이 조직문제의 이면에 숨겨져 있다. 이런 결과들은 조직 에 한 만족도에서도 반 되어 있다. < 5>에 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5 만 척도에서 반 인 조직만족도는 3.57로 약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임 원과 일반회원을 비교해 보면 그 차이는 확연하다. 임원들은 4.00으로 만족 도가 높지만, 일반회원은 3.44로 보통수 이었다.
15)  자녀 두 명이 학에 진학하면서 학비 충당을 해 재배면 을 늘려 노동 강도를 강화시킬 수밖에 없다고 진술한 한 피면 자의 견해이다. 
16)  정농회원들 에 정농에서 운 하는 생 에 농산물을 유통시키는 회원은 제한되어 있고, 부분 로  유통은 개별 으로 해결하고 있다.
< 5> 정농회원들의 임원여부에 따른 정농회에 한  만족도
   
 
표 편차
사례수
t(78)
   
4.00
.667
19
- 2.792**
일반회원
3.44
.786
61
   
3.57
.792
83
** p<.01
체 으로 보면, < 6>에 제시되어 있는 것과 같이 정농회는 추구하는
목표가 여타 농민단체의 목표와는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고(4.21), 정농회원 으로서 높은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4.27). 하지만 농산물 매에 애로를 겪 고 있고(3.06), 지회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2.88). 이는 정농회에 한 의식교육, 회원들 간의 신념공유는 분명히 잘 되어 있는 반면에, 경제 인 측면에서 실제 인 도움이 없음을 반증하는 결과로 해석된다.
신입회원과 같은 3세 회원들은 농사일뿐만 아니라 자녀교육 등 경제생
활을 해야 하는 농민들이고, 기 창립회원들 같은 기독교 강령에 기반한 정체성이 확고하다고 볼 수 없다. 때문에 정농의 지향성  이념에서 의견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이는 재 정농회가 기로에 있음을 보여주는 증거들이
. 조직 차원에서 회원들 간의 통합, 나아가 조직방향에 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 임을 시사한다.
< 6> 정농회에 한 회원들의 인식                  
                                                                  (5 척도 상 수)
구분
    
평균
표 편차
1
정농회는 다른 농민단체와 추구하는 목표가 다르다.
4.21
4.207
2
정농회는 일반회원의 의견이 잘 반 되는 편이다.
3.31
3.313
3
정농회는 여성회원의 요구를 잘 반 하는 편이다.
3.31
3.307
4
나는 정농회원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4.27
4.268
5
정농회에서 출간하는 도서는 농사일에 도움이 된다.
4.12
4.123
6
나에게는 심 ·경제 도움을 주고받는 정농회원이 있다.
3.46
3.461
7
나는 농산물 매에 애로를 겪고 있다.
3.06
3.063
8
정농회의 지회활동이 활성화되어 있다.
2.88
2.875
 그 지 않다(1) <------> (5) 매우 그 다

Ⅳ. 정농회의 사회 역할과 그 향

1. 정농교육을 통한 생명농업운동의 확산


정농회의 정농실천(正農實踐)은 다른 이익집단과 다른 독특성과 차별성을 지니게 만드는 강령이고 핵심요소이다. 이것이 바로 정농회의 기본이념이며, 안사회를 지향하는 신사회운동의 기반이다. ‘바른 농사를 짓고, 다음 세 를 하여 교육하고, 사랑과 동의 이상농 을 건설하여 인류사회의 석이 되고자 하는이념기반은 철 하게 이루어지는 의식교육을 통하여 확립된다. 정기총회와 각종 연수회에서 실시하는 로그램 에서 신앙강화를 통하여 정농이념을 공유하고 강화한다.
총회  연수 로그램에서 정농을 한 생명교육은 핵심이 된다. 부분 타 기 의 안농업 련 교육에서는 기술교육이 주가 되지만 정농회에서는 의식교육이 우선시된다. 한 유기농업 실천과정에서 고민하고 연구한 결과 들을 공유한다. 표 인 로 생명역동농법17)에 한 소개  교육을 들 수 있다. 정농회 임원진이 기존의 유기농업을 넘어서는 농법으로 생명역동농법 을 실험하며, 회원들에게 소개하고 있다. 일부 회원만 생명역동농법연구회에 참여하고 있지만 장에서 직 실험하고 그 결과를 연수회와 정농소식을 통 하여 공유하고 있다.
정농회는 자체 의식교육  기술교육, 나아가 차세 교육뿐만 아니라 귀 농자를 한 교육에도 극 이다. 풀무학교는 차세 교육을 변하는 농업 학교이다. 홍성지역에서 민주시민을 길러내는 교육기 일 뿐만 아니라 정농 후계자를 길러내는 통로 역할을 한다. 한 정농회는 귀농의 문역할을 한. 정농회의 핵심회원이 귀농학교의 강의를 통하여 의식교육 뿐만 아니라 기술교육을 실시한다. 다음 사례는 정농회원이 된 다음 농사와 삶의 이 변화한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17) 루돌 슈타이 (Rudolf Steiner)가 창안한 생명역동농법을 정농회에서 번역 출간하 다. 10년 부터 정농회원들에게 소개되어왔으며, 2005년부터 연구회를 구성하 여 증폭제를 만드는 실험을 진행하고 있다. 증폭제는 토양을 비옥하게 하고 농작물 을 건강하게 만들며 각종 미량원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퇴비를 만드는 작용을 한다
(루돌 슈타이 , 2002: 276).
정농회를 알기  나의 농법은 철 한 화학농법이었다. 컴퓨터처럼 정확 하게 열매나 잎에 병이 안보여도 방책으로 5-7일 간격으로 농약을 살 포했고 씻지도 않았다. 그때를 생각하면 소름이 끼친다. 그때는 농약의 무서움도  몰랐고, 살포액이 묻어도 오히려 시원해서 좋다고 생각했 던 것이다. 일등농사를 지으려고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다 써야만 하 니 사람도 골탕 먹고 나무도 골탕 먹어 둘 다 죽음의 지름길로 달려갔 던 셈이다. 그런데 정농회를 알고부터는 돌아서기 시작하 다.(김수찬,
2006: 32)
정농인이라는 정체성은 교육을 통하여 확립되고 유지된다. 정농교육은 생 명농업이라는 철학 기반을 강화하고, 회원들을 핵심 멤버로 만드는 요소이
. 정농회에는 각종 시행착오를 통하여 얻은 풍부한 유기농법 련 경험과 철학을 겸비한 회원들이 각 지회마다 있다. 이들은 정농회 회원뿐만 아니라 귀농운동본부나 환경농업운동단체에 속한 농민들을 상으로 하는 다양한 교 육에도 극 참여하고 있다. 교육과정  친환경농업 련 사회활동을 통하여 사회개 을 실천하고 있다. 생명농업의 이념으로 무장된 정농회원들이 각 지역에서 유기농업을 하면 서 생명농업운동을 실천함으로써 지역사회의 개 에 지 않은 향을 미친 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정농회의 지역농업운동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정농 회원이 리더가 되는 표 인 지역농업운동단체로는 장성 한마음공동체, 홍 성 환경농업 농조합, 팔당생명살림과 제주생명살림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은 지역을 새롭게 구성해 나가는 표 인 실천사례18)로 꼽을 수 있다. 
1) 장성 한마음공동체 한마음공동체는 정농회원인 남상도 목사가 심이 되어 1990년에 창립된지역 유기농생산조합이다. 장성지역의 농업방식을 친환경농업으로 환시키생산과 소비를 이어주는 유통조직을 만들어 새로운 지역발 의 모델로 발 시켰다19). 2008년 재 마령리덕성리평산리분향리 지역 80농가가 생 산자 동조합에 참여하고 있으며마을 체의 유기농화그리고 , 학습휴식먹거리볼거리가 제공되는 공원조성을 계획하고 있다(오창국, 2008: 4). 한마음 공동체가 재의 틀을 갖추게 된 데는 안 인 생태문화를 만들 기 해 아이디어를 기획한 정농회원인 남상도 목사의 역할이 크다남상도 (2003: 61)목사는 정농회원들이 지역사회를 아름다운 공간으로 만들어 가 기 해서는 지역 단 농 이나 지역의 정치에 심을 가질 필요성을 제기하 고생산자의 입장이 반 된 유통을 원칙으로 지역과 경제가 동시에 고려되 는 생태공동체를 추구하 다재 한마음공동체는 각자 자기 농사만을 지어 왔던 농민들이 이제는 공동체의 일원이 되어 보름에 한 번씩 모여 생산조 , 유통매에 이르기까지 동함으로써 새로운 형태의 농업 동공동체를 이 루고 있다(오창국, 2008: 10).
18)  오재길 고문은 80세를 넘긴 시 에 농 문제에 기독교가 일말의 사회 책임을 가져 야 한다는 신념으로 고향인 제주도로 건 가 ()제주생명살림을 만들고 제주지역의 유기농업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로 제주지역에서 친환경 학교 식추진이 탄력을 받고 있다.

2)                 팔당생명살림팔당생명살림은 우리나라 표 인 친환경농산물 생산자조직으로 서울과
수도권소비시장에 근 한 지리 조건을 갖추고 있다. 이 지역이 1975년 수 도법에 의해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주택신축  증축이 제약을 받게 되고, 주민들은 개발제한에 따른 피해를 입게 되었다. 특히 팔당생명살림의 기원이 된 것은 1995년 설립된팔당상수원 유기농업운동본부이다. 팔당지 역이 유기농업지역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서울과 수도권시민의 식수를 해 상수원 수질을 보호하겠다는 서울시와 농 앙회의팔당상수원 친환경농업 육성사업이 계기가 되었다.
정농회의 창립회원인 정상일과 정농회장을 역임한 정상묵은 유기농업운동 본부의 조직에서부터 팔당생명살림의 창립에 많은 기여를 하 다. 두물머리 농장을 운 하고 있는 정상일 회원은 정상묵 회장을 도와 조직구성  운 에 기 를 마련하 다. 재 정농회 팔당지회가 결성되어 있고, 정농회와는한 향을 주고받고 있다. 팔당생명살림의 성공 안착에 하여 김철규
와 최창석(2008: 17-22)은 정치 기회구조리더십과 이념조직화와 신 략 등이 핵심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설명한다.
19)  한마음공동체는 3기에 걸쳐 성장하 다. 1: 교회공동체와 농민운동 조직(1984-1990), 2: 유기농업 생산조직 건설과 매조직의 확 (1990-2000), 3: 생태문화산업 과 지역행정 농민조직과의 계 확 (2000-)로 이에 해서는 오미란(2004: 82) 참조.

3)                 홍성 문당마을
정농회원인 주형로가 마을의 리더로 있는 문당마을은 국 최 로 오리 농법을 보 한 곳으로 재 국 인 인지도, 인터넷 매와 친환경농업시 범마을로서 국 각지의 방문객이 연 찾아가는 곳이다. 홍성 문당마을은 정농회원이 마을의 리더역할을 충실히 하여  하나의 성공 인 농 마을건 설의 모델이 된 곳이다. 문당리는 농 에 산재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여 농 을 희망이 있는 곳으로 만들고, 농 과 도시가 공생하는 갖가지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20)
홍성지역은 오랜 기간 지역에 뿌리를 내리고 인 ·물 으로 토 를 만
들어 온 풀무학교를 기반으로 다양한 유형의 생산공동체가 서로 긴 히 력 계를 맺고 있으며(정규호, 2008: 75), 자원순환 인 생태마을을 만들기 하여 마을단 에서는 국내 최 로 100년 발 계획을 수립하
. 특히 태양열과 태양 , 바이오가스 등의 자연에 지를 사용하는 방안 과 자연형 삽교천 만들기, 자연 소재의 주택 만들기, 자연정화 연못과 빗 물이 통과하는 길 만들기 등 있는 그 로의 자연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도 생활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문 이고 체계 인 방안들을 많이 마련
해 주었다.21)
20)  http://mundang.invil.org/ (검색일: 2009 2 20)
21)  http://mundang.invil.org/ (검색일: 2009 2 20)
< 7> 정농회원이 주도한 공동체 비교
구분
홍성 환경농업마을
장성 한마음공동체
팔당 생명살림
 
주형로
남상도
정상묵
 
1993년 오리농법
1990년 직거래
1995
팔당유기농업운동본부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생태공동체 건설
농민과 도시민이 상생하는 공동체
생명존 , 환경친화 농업육성  생활운동 개
 
120여 농가
80여 농가, 103/연 매출(2008)
100여 농가, 50/억 매출(2006)
소비자 교 
유치원생, , 소비자, 환경농업실천농민과의 교류확 . 15천명/연 방문
남지역 
국지역매장소비자
교류(추수감사 행사의
한국식 용). 3만 명/연 방문
추수감사 소비자 연 딸기체험행사 등
다양한 체험행사,
농업인 생산지 방문. 4,000/연 방문.
  원 순환형 정 
친환경마을 100년 계획수립, 홍성
한우작목, 유기농 볏짚사용, 태양열주택시범사업도입

정농에 의한
유기농업실천,
상수원수질 정화 련 사업, 폐비닐수거,
천연세제사용, 재활용, 농약, 화학비료,
인공화합물사용 지
  요 권 
홍성, 수도권
  국 지역 매장,
직매장 55
 
팔당지역, 서울, 수도권
주작목
농사, 밭농사,
채소 심, 축산
, 채소, 과일, 천연염색
주로 시설재배 심
자료: 필자가 문헌자료를 재구성함
 
성공 인 지역발 모델로 간주되는 세 지역의 리더들은 정농회원이다. 지 역발 에 한 설계와 자기희생을 제로 한 헌신 인 노력  극 인 참 여가 이룬 신화라고 할 수 있다. 지역에 기반한 안 문화공동체의 성공에 공통 인 요소가 리더십의 존재여부라는 (허장정기환, 2003: 67)에서 정농회의 역할이 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3. 출 운동을 통한 안문화의 확산

출 은 교육과 함께 회원선도  의식 환에 주요 매체이다. 정농회가 교 육과 더불어 출 사업에 정성을 들이는 것도 이런 맥락이다. 아직까지 홈페 이지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는 반면에 여 히 정농소식지  정농회보를 통하 여 정보를 공유하고, 각종 출간되는 책을 통하여 새로운 정보를 습득하며, 끊임없이 새로운 농사방법 등을 모색한다. 정농출 사에서 출간되는 정기간 행물은 정농소식지와 정농회보 등이 있으며, 기타 유기농업 련 문서  강좌교재들을 출 하고 있다.
정농소식지에는 세계 각지에서 출 된 유기농 련 문농서를 번역하여
게재함으로써 농사에 필요한 지식  정보를 회원들에게 제공한다. 특히 일 본  쿠바의 유기농업 련 도서를 국내에 소개하여 안 인 농업의 가능성 을 제기하고, 안 농업의 추진에 따르는 생활양식인 안문화를 시키 는데 기여하고 있다. 소식지에 게재된 에는소비만능의 시 의 산업사회 폐기물 홍수환경문제로 인한 인간사회의 문제 ’, ‘일본 애농회와 국제교 류 내용등이 게재되고 있다. 한 생산자소식과 생 의 물품정보를 함께 소 개하여 소비자도 생산자의 문제를 동시에 알 수 있도록 하 으며, 정농회원 도 생 생활재에 한 근성을 높 다.
일 년에 한 번 출간하는 정농회보에는       사회와 과학기술,” “정농은 생
명운동,” “농사꾼의 자존심,” “속도가 잃어버리게 한 것,” “원자력은 과연 안 한가?,” “얼굴과 얼굴이 보이는 유통,” “애농소비자의 사례,” “제 제도 무서운 독물,” “화학비료로 재배된 채소도 암의 원인이 된다,” “정의운동과 동시에 생 명운동은 필연 인 것입니다,” “유럽의 표 인 유기농산물 기 , 독일의 유 기농업등 다양한 주제가 실려 있다(정농회보선집, 1995, 2005).
정농회가 30여년 넘는 역사를 지속해 오면서 정체성을 유지해온 것은 바
로 유기농 련 책과 외국의 유기농업이론서를 번역 출 하여22) 회원들에게 제공하고, 이러한 서 의 보 을 통해 정농회원들과 끊임없이 지식  정보 를 공유한 결과이다. 설문조사에서도 출 서 이 농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 이 5 척도 상에서 4.12로 높게 나왔다. 끊임없이 연구하고 실험하고 배우는
22) 21세기의 정농정신, 청둥오리와 함께 짓는 벼농사, 새천년생명을 한 제언, 사람과 자연을 되살리는 길, 쿠바의 유기농업 등이다. 
정농인의 자세와 나눔철학에 기 한 정보공유를 통하여 재의 정농회가 만 들어진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V. 정농회 생명농업운동의 망

1. 정농이념지향과 실과의 갈등

일부 정농회원의 갈등지 은 정농회의 이념과 경제 인 실간의 괴리이
. 정농회원들은 정농회의 이념에 동조하지만 다양한 입지와 지향 을 가진 개인들이기도 하다. 일부 회원들은 이념과 실 사이에 지 않은 고민을 한 다. 특히 정농회의 이념 지향에 따른 유기농업의 실천은 동조하지만 실 으로는 경제 인 어려움이 지 않기 때문이다.
첫째, 정농이념의 실천과 실사이의 고민은 일상의 역인 소득과 여가
사이의 다리기에서 나타난다. 생산량과 소득을 향상시키기 해서 시설재 배를 채택하면 노동량이 늘어나게 된다. 그 게 되면, 휴식 없는 노동이 되 고 결국 노동에 지치게 된다. 일부 농가는 생산량을 이고 여가를 즐기기 한 방향으로 환하고, 일부 농가는 자녀교육비를 기 해 소득을 향상 시키기 한 방향으로 나아간다.
둘째, 경제성 추구는 문화  단작화를 통한 량생산에                  을 맞추고,
연 생산을 통한 시설재배를 하게 된다. 그럴 경우에는 경제 인 여유는 생 기지만, 석유에 지투입의 증가라는 측면과 자연환경과 조화를 통한 농산물 생산이라는 지속가능한 이념과 부합되지 않는다. 이를 지속가능한 농업과 유 기농업의 분기 을 삼을 수 있는데, 이런 갈등은 다양한 형태로 추구된다. 우리나라 친환경농업의 두드러진 특징으로 지속가능성을 수용하면서 경제성 을 추구하는 것(허미 , 2002: 145)은 이런 을 반 한다.
셋째, 환경보존 인 순환농업의 실 이다. 농업방법으로 유기농업이 아닌
지속가능한 농업을 실천하기 해서는 자연순환 인 생태시스템을 유지하면 서 시스템 내에서 산출되는 유기농자재를 사용하여야 한다. 그 게 하기 해서는 지역자체가 생태 인 환경으로 바 어야 함은 물론 유기 축산과 경종 이 순환 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경종과 축산이 분리된 소농 심의 노동집약 인 국내 농업여건에서 농자재를 마련하기 한 퇴비확보에는 한 계가 있다. 정농회가 우리나라에서 독보 인 유기농업단체임에도 불구하고, 사회 인 지원시스템의 미비, 경제 인 실 등이 맞물려서 지속가능한 농업 의 실 에는 아직도 갈 길이 멀다.

2. 정농생 의 활성화를 통한 유통지원

경제 으로 안정되지 않은 유기농가의 고민이 가장 잘 나타나는 부분이 로의 확보이며, 이는 정농 생활 동조합의 활성화와 한 련이 있다. 정농회원들이 가장 많이 지 하고 있는 발 인 요소들로 정농생 의 활성 화를 들고 있다. 일부 외 인 인지도가 높은 회원의 경우에 다양한 로를 확보하고 생산물을 량 매하고 있지만 부분의 정농회원은 매의 어려
움을 겪고 있다23). 일부 유기농업에 뜻을 두고 정농회에 가입한 귀농인들의 회원활동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24)
정농회는 생명교육에는 많은 심을 두었지만 유통부문에는 심이 었 다. 결과 으로 생산과 소비가 조화되는 운 에 실패하 다. 정농회에서 유 통의 필요성을 느끼고 1990  ()정농을 만들어 도매유통을, 나아가 경실련과 함께 만든 경실련-정농생 을 창립하고 생활 동조합을 운 하 지 만 운 미숙으로 실패하 다. 결국 정농생 은 2004년 경실련과 분리되고 정농회가 생활 동조합을 직 운 하게 되었다. 그리고 손해를 생산자가 떠 안게 되는 결과만 낳았다.
여러 가지 내외 인 여건 한 생 활성화에 정 이지 않다. 체 으
로 보면, 생 에 참여하는 조합원의 수가 무 다. 소규모의 운 은 취 되는 물품의 수도 제한 으로 만든다. 홈페이지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홈 페이지를 통한 생 운 은 소비비 이 큰 은 회원의 확 에 걸림돌이 된 다. 생 의 근성 한계를 극복하기 해서는 홈페이지의 활성화가 요한
23)  이와 같은           실에서 기반을 갖추고 있는 기존의 회원들과 새롭게 유기농업을 시작하 는 회원들 간에 경제 인     실과 정농인으로서의 정체성 차이로 이견이 제기되고 있 다. 유기농업에 입문한지 얼마 되지 않은 기단계회원들의 불만이 제기되고 있다.
24)  그러나 귀농한 일부회원은 상주, 홍성, 완주, 괴산 지역에 설립된 귀농지원센터장을 맡아 귀농 지원  새로운 마을 만들기에 힘쓰고 있다.
, 이 한 타 생 에 비하여 여건이 좋지 않다. 게다가 재 친환경농산물 유통에서 시장편입이 증가(허미 , 2005: 50)함으로써 시장경제의 경쟁시 스템이 정착되고 있다. 그 결과 다양한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시스템이 확산되고 있으며, 생 시스템 한 시장 시스템을 닮아 가고 있는 상황이다 (허미 , 2008: 254). 이 한 후발주자인 정농생 의 활성화를 더욱 어 렵게 만들고 있는 요인이다. 이러한 문제는 지역사회에서의 정농회의 역할을 새롭게 조망하게 한다. 안농업은 지역생산과 지역소비를 심으로 추구하며, 직거래를 강조한다. 하 지만 농가의 유통 실은 만족스럽지 못한 편이다. 회원들의 실태조사결과 직 거래의 비 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25) 그럼에도 불구하고, 직거래 활 성화를 해서는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시스템을 만들고, 다양한 네트워크, 생 산자-생산자 네트워크, 생산자-소비자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새로운 활로를 모색할 필요가 있다.
정농회가 지 까지 올곧은 길을 걸어온 데에는 이의가 없다. 그런데 우 리가 농 에서 농사만 짓는 것이 아니고 생활도 해야 하고 아이들도 교 육해야 하기 때문에 이제 정농회가 구체 으로 회원들이 살아가는 공간 인 마을을 안 으로 살리는 일에 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26) 이런 한계는 이제 은 회원들이 극복해 나가야 한다. 지역단 에서 정농
25)  진주지역의 한 유기농단체의 경우 농산물의 부분을 문유통업체에 매하는 것과 는 조 이다(허미 , 2008: 242).
26)  총회에서 만난 피면 자의 진술이다. 피면 자는 등생인 아이의 학교운 원회에 참여하여 식 원회와 도서 원회를 새로 두기로 하여 학교운 에 학부모들이 직 참여할 수 있게 하 다(http://www.hyangyou.net).
회원들이 학교 식문제에 개입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하지만 최근에 회원들 간에 의견이나 가치 에서 괴리가 있어 조직원 결합이나 동원이 만 같지 않으며, 총회참석률이나 집 도에서도 차이가 난다.27) 이 사실은 총회에 참석하고 그에 한 단상을 은 한 은 회원의 에서도 그 로 드러나 있다.
아쉬웠던 것은 뜻 있고 앞서 나가시는 어른들이  안보이시네요. 김 복 선생님, 김종복 선생님지 의 정농회에 야의 외침이 되 주실 어른들을 뵐 수 없었다는 것이 안타깝습니다. … 스스로 자정능력을 잃 은 모임은 정체되고, 굳어버리고, 썩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 모임 속에 쓴 소리를 해 수 있는, 채 을 들어 수 있는 님들이 떠나간다 는 것은 우리 모임이 자정능력을 잃어간다는 증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박종 , 2004: 14) 
한 조직이나 단체의 사활은 구성원의 충원과 재생산에 달려 있다. 그런
에서 새로운 회원의 입과 조직 활성화 문제는 향후 정농회가 해결해야 할 가장 우선 인 과제로 남아 있다.
정농회는 진실된 마음으로 흙사랑과 땅을 살리려고 노력하는 에서 다 른 유기농단체와 다르다고 본다. 정농회가 확 되려면 기독교 색채가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본다. 처음에 기독교 정신으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은 인정하지만 생명의 차원에서 타종교를 충분히 껴안고 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 인력, 인재양성 면에선 좋은 인재를 끌어들이고 으로 확산하려면 내부 정비가 필요한 것 같다. 일반 사람, 종교가 없 거나 타종교를 가진 사람을 데리고 가려해도 좀 어렵다.28)
물론 정농회의 가입조건으로 기독교인이라는 것이 필수조건은 아니다. 하지만 정농회의 기독교 지향이 신입회원들에게 약간의 어려움이 되기도 한다는 에서, 그리고 지평을 넓 세계 평화공동체를 지향해야 한다는 에서 종교 개방성과 포용성에 한 고민도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지회의 활성화 문제이다. 정농회가 지역에서 제 로 뿌리를 내리려
27)  피면 자의 진술로부터 얻은 정보이다.
28)  화로 면 을 정농회 회원의 진술이다.  피면 자는 감자와 쥐 이콩 등을 재배하 고 있었다.
, 지회가 활성화되어 회원들 간의 유기 력 계  연 가 잘 이루어져 야 한다. 하지만 아직까지 지회활성화는 제한되어 있다. 홍성, 팔당, 장성, 보성 등 일부 지회활동이 활발한 곳을 제외하고 안 인 공동체운동이 미흡 한 편이다. 
는 정농회가 유통에 신경 쓰고 하는 것은 별로라고 생각해요. 지역에 맞는 그림들을 그려줘야 한다고 니다. 부안처럼 경 이 좋으면 숙박형 이 맞고 이것들을 소비자와 연결하고사단법인의 역할들이 각각의 지역의 특성에 맞게 소비자를 연결시키는 것이 요해요. 오지의 경우 농산물을 장해서 하고 그런 지역모델을 폭넓게 만들어 가는 역할을 해야 된다고 요.

정농회는 이념이 분명한 정체성 지향의 단체이다. 그 동안 이루어온 활동 이나 사업을 통하여 볼 때, 정농회는 문화 정체성을 유지하면서 한국의 생 명농업운동에 정 인 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된다. 더욱이 정부나 다른 기 의 경제 지원이 없이 농민들이 낸 회비만으로 조직을 지속할 수 있었 다는 은 자율성과 독립성을 추구하며, 비물질주의 경향의 안 생활양식 을 공유하 기 때문이다.
정농회는 지역사회에서 안 인 문화형성에 기여하고 있다. 첫째, 정농생
명농업교육을 통한 유기농업의 실천기반 마련이다. 30년 넘게 매년 총회를 열고 농사방법을 교류하고 농약과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농사의 필연성 을 논의하 다. 둘째, 지역에서 정농회원이 심이 되어 안 인 마을공동 체를 만들어 왔다. 장성 한마음공동체, 홍성 문당마을, 팔당생명살림 등은 우리나라에서 지역 생명농업운동으로 성공한 표 인 사례로 정농회원이 마 을의 리더 역할을 하고 있다. 셋째, 정농회는 출 운동을 통하여 국제 인 유기농운동의 자료를 출 하여 회원들에게 소개하고 타 유기농민들에게도 향을 주고 있다. 정농회가 출 한 정농회보에는 성경 에서 유기농업을 사명감을 가지고 지을 것과 의 속도문명과 석유문명의 문제 , 자본주의 생활방식을 넘어 설 수 있는 안문화의 가능성이 소개되어 있다. 출 을 통한 안농업의 확산과 보 은 회원들의 의식교육에 정 인 효과를 가져 왔다.
설문조사와 심층면 의 결과, 회원들은 정농회가 여타 농민단체와 추구하 는 가치가 분명히 다르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농회가 잘 하는 도 의식 교육이고, 시 한 도 여 히 의식교육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은 정농 회의 정체성과 련지어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 다음으로 요한 과제는 정농생 의 활성화라고 하 다. 이러한 결과가 함축하고 있는 의미는, 정농 회가 지 까지 해온 정농의식교육의 요성을 인정해야 한다는 것과 동시에 정농회가 유기농산물 유통에 하여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는 요구로 해석 된다.
정농회가 향후 보다 발        으로 변화하기 해서는 첫째, 신입회원이 이탈
하지 않고 안착할 수 있는 시스템정착과 정농회원의 인 자원 리에 보다 극 일 필요가 있다. 둘째, 정농생 의 활성화 요구에 부응하기 한 방안이 조직차원에서 구체화되어야 한다. 셋째, 지회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에서 생 태환경을 유기 으로 결합하고,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새로운 모델을 구축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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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stract -

The Effects of Right Farming Association on Bio-Agricultural Movement in Korea

   
Huh, Mee-Young*29)         
This study defines the activities of Right Farming Association(RFA), which has  acquainted itself with organic farming - bio agricultural movement. It views those activities of RFA as a cultural identity movement, which is related to New Social Movements(NSM). RFA opposes the existing mainstream farming methods and pursues new farming methods. RFA is a unique, self-generated farmers' association which selected loving neighbors, the teaching from the Bible, as main principles. It‘s pursuing values are distinctively different from those of other farming associations and takes pride in being part of RFA. It also takes advanced views toward not only farming methods but also building up community alternative culture in areas. It tries to raise awareness among the members through the spread and distribution of alternative farming by publication. However, it is essential that RFA finds solutions to a shift in generations by securing workforce and to activation of distribution by normalization of Jungnong-Coop to improve in the near future.
Key Words : Right Farming Association(RFA), Bio-Agricultural Movement, Cultural Identity Movement, Alternative Culture, Developmental Change
* Silla University/Sociology
[2009.1.29 접수] [2009.5.4 게재확정]

허미영은 부산 학교 학원에서 사회학 박사학 받았다. 주요 심분야는 친환경농산물 생산과 소비의 젠더 , 안문화, 문화사회학 등이며, 한국사회 일상문화코드』( , 2004)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유기농산물 소비의 사회학  『농 사회학』 15 2(2005), “유기농가 부부의 노동과 일상생활『한국유기농업학회지』제163(2008) 등이 있다. E-mail: huhmy1@emp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