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5/02

2203 Philo Kalia - *놀라운 선물 방금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았다. 페친으로 친분을 쌓게 된 김태창 선생님으로부터... | Facebook

(6) Philo Kalia - *놀라운 선물 방금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았다. 페친으로 친분을 쌓게 된 김태창 선생님으로부터... | Facebook

*놀라운 선물
방금 어마어마한 선물을 받았다. 페친으로 친분을 쌓게 된 김태창 선생님으로부터 받은 9권의 책이다. 놀라움과 기쁨을 가눌 길이 없다. 김태창 선생님은 1934년 생이시니 향년 89세이시다. 선생님은 충북대학교 명예교수이며 자신을 공공철학자, 노년철학자 그리고 생명개신미학자로 소개하신다. 생명개신미학을 강조하면서 많은 말씀을 하신다. 다음은 선물에 담긴 손편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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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io-Kalia 선생님
저는 선생님을 한국에서 만나 대화를 나눈 좋은 철벗(哲友 )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는 저 저신의 생각보다 철벗들과 나눈 대화를 소중히 생각하고 혼자서 하는 철학이 아니라 함께 철학하기를 값지게 여깁니다. philosophieren이 아니라 mitphilosophieren입니다.
그래서 80세까지는 일본을 중심으로 세계의 여러나라 사람들과 나눈 대화를 동경대학출간회에서 30권으로 정리 출판했는데, 어느 한 분이 다 읽고 싶은데 너무 비싸서 사 볼 수가 없다고 해서 부끄러운 마음이 들어 이제부터는 상품화하지 않고 비매품으로 해서 정말 뜻이 통하는 분이나 읽고 싶어하는 분에게 그냥 저의 선물로 드리고 싶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랬더니 몇몇 분들이 음양으로 돌보아주셔서 이렇게 예쁜 책으로 다듬어 주셨습니다. 저는 일본에서보다 한국에서 돈으로 사서 읽은 책이 아닌 마음으로 나누어 읽은 책을 낼 수 있게 된 것을 하느님께 감사하고 있습니다.

2022. 3. 9 Ero-K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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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t relevant

  • 이원검
    지성인들의 교류..
    선생님께서 기쁘시다니 저도 좋으네요~^^
    2
    Philo Kalia replied
     
    1 reply
  • 심재민
    축하드립니다
    2
    Philo Kalia replied
     
    7 replies
  • Taechang Kim
    그저 고마울 뿐입니다. 한국에서 그리고 외국에서
    많은 분들이 도와 주셔서 일본
    어 영어로 대화집이 나와 있고
    한국어로도 나오게 되어 모든 좋으신 분들의 도와주심에 고
    개숙여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
    • Philo Kalia
      Taechang Kim 천천히 꼭 읽고 새기겠습니다. 지금 노철개벽일기 1권을 읽고 있는데, 숲을 걷는 느낌입니다. Holzweg!
    • Taechang Kim
      Philo Kalia 공연히 선생님의
      귀한 시간을 들이게 할까봐서
      몇번을 망설이다가 그래도 성
      의만은 알아 주시겠지하는 마음으로 보내드렸습니다. 9권
      중 2권만이 저의 철학일기인데
      끝까지 공개 안하려 했는데 국내외친구들이 사사로운 신변
      잡기같은 것도 출판하는데 함께 철학하려는 매일매일의
      기록은 꼭 알고싶다고해서 억지로 끌려가다싶이 해서 나
      왔습니다. 너그럽게 한 늙은이
      의 내면세계의 고백이라 좋게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오성범
    줌 세미나를 통해
    말씀하실 때,
    근접할 수 없는
    철학적 담론들에
    놀라기만했었는데,
    기쁘겠습니다.
    2
    Philo Kalia replied
     
    1 reply
  • 한현근
    정말 놀랍고 귀한 선물입니다 💖
    2
    한현근 replied
     
    6 replies
  • 김영명
    오구라 기조, 『조선사상사』, 이신철 옮김(길)에 김태창 선생님이 나오시네요.^^

2201 Philo Kalia - *일치에 대한 성찰 Taechang Kim

(3) Philo Kalia - *일치에 대한 성찰 생각과 생각된 것, 사유와 대상 사이의 일치(adaequatio),... | Facebook

Philo Kalia

*일치에 대한 성찰

생각과 생각된 것, 사유와 대상 사이의 일치(adaequatio), 서양철학이 추구한 진리론의 원형이다. 일치는 수학이나 기하학에서 실현가능하기 때문에 기하학, 수학, 과학은 철학과 여타 학문의 모델이 되었다. 기하학적 좌우대칭이나 수학적 좌, 우변의 일치 등이다. 신학도 예외는 아니다. 인간과 하느님 사이의 일치(unio)를 신학적 진리의 궁극 경지로 삼아 왔다. “하나 되게 하옵소서” 이 기도를 일치에서 찾았다. 교회일치, 종교일치, 세상의 일치, 인류의 일치 등은 인간과 하느님의 일치가 모델이다. 그래서 신학적 진리의 최고봉은 늘 신비주의가 차지한다.
데카르트 이전 철학에서 일치의 사건이 대상 속에서 일어나는 외재적 사건이었다면, 데카르트 이후의 근대철학은 인식 주관에서 일어나는 내재적 사건이다. 그러나 여전히 사유 중심이다.
이 사유의 언어적 전환이 일어났고 그것이 대화와 의사소통의 일치이다. 신학에서는 ‘말씀사건“으로 화답했다. 하느님의 말씀과 인간의 응답 사이의 상응(相應, Entsprechung)이 그것이다. 언어(Sprache/Wort)란 단어를 중심으로 Ansprache-Antwort, Versprache-Verantwortung등의 말놀이가 생겨났다. 그렇지만 사유와 언어는 감성의 차원을 충족시키지 못했다.  그러기 때문에 시각적, 청각적 상응(相應)이 감응(感應), 상감(相感), 공감(共感) 등을 통해 시각적, 청각적 차원에서 촉각적 차원으로 이전, 혹은 보완되어 가고 있다. 진리를 통감각적으로 말하고 싶은 것이리라.

최근 페친인 #Taechang Kim선생님께서 ”響感-感響-相響“(향감-감향-상향)이란 단어들을 소개시켜 주셨다. 그분은 최근 포스팅마다 친절하게 댓글을 달아 사유의 깊이가 더해지는 중이다. 위 단어들은 김선생님이 애정하는 단어들이다. 진리의 공간적인 공명과 울림이 큰 단어들로 생각된다.
진리란 나와 타자의 일치를 도모하는 과정에서 외재적, 내재적 차원을 시각(사유), 청각(언어/대화/소통)뿐 아니라, 촉각을 비롯한 다중감각적 차원에서 교환하여 공명하고 공감해야 할 것 같다. 
[이미지]Jan Bruegel elder, The Senses of Hearing, Touch and Taste, 1618.


7 comments
Taechang Kim
선생님과의 만남과 대화는 후기고령기 인생의 기쁨입니다. 하나됨=일치로서의 진선미에
서 새엶=개신으로서의 진선미
로의 체득전환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었는데 선생님과의 대화를 통해서 적어도 방향만은
크게 어긋나지 않은 것같다는
격려의 고마움을 느낍니다.
Reply1 y
Philo Kalia
Taechang Kim 경험과 학식이 많으신 선생님과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 저에게도 큰 기쁨입니다. 오래오래 지속되길 바랍니다😊
Reply1 y
Taechang Kim
Philo Kalia 그저 감사할 뿐입
나다.
Reply1 y

2201 Philo Kalia - #Taechang Kim께서 [풍류신학 100년>을 읽으시고 소감을

(2) Philo Kalia - FB벗인 #Taechang Kim 원로 선생님께서 <풍류신학 100년>을 읽으시고 소감을... | Facebook

FB벗인 #Taechang Kim 원로 선생님께서 <풍류신학 100년>을 읽으시고 소감을 밝히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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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echang Kim
유동식선생님 상수기념논문집 제일먼저 나오는 선생님글을 읽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풍류미는 바로 성육신의 미라는 말씀글을 귀하게 가슴에 담고 신학 쪽은 배우기만하고 철학 쪽의 이해증진에만 자기억제를 했던 것도 귀한 글에 담긴 뜻을 훼손시키지 않으려 는 마음씀이었습니다.
심광섭
Taechang Kim 오~! 벌써 읽으셨군요. 감사합니다 ^^
Taechang Kim
제가 읽기만 한 게 아니라 일본 측 대화참가자들에게 소개했습니다. 조금 전에 걸려온 일본인 종교 전담 져나리스트의 전화상담에서도 그 책에 관한 소감을 이야기했고 특히 선생님글에 대해서 자세한 견해도 말해주었습니다. 내주에 있을 유교미학에 관한 토론에서도 한국 풍류신학과 생명개신 풍류미학에 대해서 설명해주려고 합니다.

심광섭
Taechang Kim 선생님 이 글을 모아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넘 기분 좋습니다.

Taechang Kim
Philo Kalia 이미 fb에 올려놓은 글도 보시고 마음에 안 드시는 부분은 적당히 빼도 좋으니…
Taechang Kim
다섯 번째 기고문인 #손원영 교수님께서는 오랜 전에 일본에서 강연했던 내용까지 보시고 한국적 풍류인이야말로 진정한 "공공(하는)인"公共人이라고 했다는 사실을 거론하신 것을 보고 진지한 연구태도에 일순 감동을 받았습니다. 기회가 되시면 감사의 뜻을 전해 주십시오.
심광섭
Taechang Kim 네, 꼭 전하겠습니다.







풍류신학 백년 - 유동식 교수 상수 기념문집 
유동식 교수 상수 기념문집 편집위원회 (지은이)
동연출판사2022-01-17

375쪽

책소개

백수(白壽)를 지나 상수(上壽)를 맞은 유동식 박사를 존경하고 사랑하는 후학들이 그의 학덕을 기리는 마음으로 글을 모아 헌정하는 책이다. 국내외적으로 창의적 능력을 발휘한 신학자를 찾기 어려운 오늘의 현실에서 유동식 교수는 한국 신학의 신기원을 이룩한 독창적인 학자다.

1950년대부터 시작된 그의 학문적 관심사와 장르는 성서신학(독일 신학자 R. 불트만의 비신화화), 풍류신학, 종교 신학, 문화 신학, 예술 신학 등으로 발전한다. 마치 무지개처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다양한 색깔들이 서로 연계되고 융합되어 나타난다. 그럼에도 그의 신학을 한마디로 풍류신학이라 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풍류신학은 예술 신학으로 귀결된다. 유동식 교수의 풍류신학은 우리의 영성이라는 생명에 우리의 문화라는 옷을 입힌 한국적 신학의 완성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풍류신학자답게 여건이나 상황을 가리지 않고 멋진 삶을 한평생 멋스럽게 살려냈고, 예술신학자답게 신앙과 생활을 그림과 사랑의 행위로 아름답게 구현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

본서는 여러 학자의 글을 통하여 풍유신학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내일의 의미를 소개함으로 보다 풍요로운 한국적 신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한국 신학계의 가장 독창적인 학자 유동식의 신학을 이해함과 동시에 세계를 향한 한국적 신학의 미래를 미리 맛보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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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제1부 ╻ 유동식의 풍류신학

심광섭 __ 소금 유동식의 요한복음 이해: 맛과 기쁨을 지닌 멋의 복음

박종현 __ 풍류(風流)신학의 한국기독교사에서 의의

성백걸 __ 풍류도 아리랑으로 한국인의 참 자아 지평을 열면서: 이전에 없던 한국기독교인의 자기 정체성을 찾으니

박일준 __ 포스트-팬데믹 시대에 풍류를 돌아보다: 코로나 블루 시대, ‘흥’의 신학으로서 풍류신학

제2부 ╻ 풍류신학과 인접 학문 간의 대화

손원영 __ 다문화 교육을 위한 풍류도 모델

김상근 __ 유동식의 풍류신학과 21세기 선교신학

박신배 __ 풍류신학과 태극신학 ― 성서신학의 관점에서

이명권 __ 유동식의 풍류신학(風流神學)과 노자의 도(道)

제3부 ╻ 풍류신학의 새 지평

허호익 __ 한국 문화와 천지인 조화론

김성민 __ 분석심리학과 예술: 프로이트와 융의 태도의 차이

서정민 __ 일본 기독교 수용사에 대한 단상: ‘기독교주의’ 형성과 일본 ‘국학’의 흐름

이상목 __ 예수의 광야 생활이 보여주는 하나님 나라: 알레산드로 본비치노의 마가복음서 해석과 관련하여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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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풍류는 글자 그대로 바람과 물, 바람의 흐름이다. 그러나 풍류는 한국의 전통에서는 멋 또는 미학적 예술적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세속적 용어로 풍류는 질펀한 놀이의 개념으로 사용되기도 하였지만, 풍류는 정화되고 고양된 미감으로써 서구의 카타르시스가 정서적 정화에 의한 고양된 미적 감정이라면 풍류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신비적 미학을 저변에 두고 있는 미학적 감정이다.

유동식의 풍류신학에서 가장 개성적인 부분은 기독론이다. 유동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풍류객이라고 한다. 풍류도의 핵심적 영성은 자기부정을 통한 신인융합의 모습인데, 예수 그리스도는 본래 하나님의 말씀이셨던 그가 인간이 되어 강림함으로써 신인융합의 풍류객의 풍모가 그에게서 뚜렷하게 나타났다는 것이다.

“제1 부 _ 유동식의 풍류신학” 중에서 

소금 유동식의 신학은 한 멋진 삶의 신학이요 태극신학이다. 화가이자 예술신학자인 유동식은 풍류도와 종교 문화에서 그림으로 태극신학, 풍류신학의 구조를 간단하게 그린다. 민족의 꿈-한 멋진 삶-풍류 문화가 연결되었고, 민족적 꿈은 집단 무의식과 보편적 영성의 태극도로 표시하고, 그것을 한 멋진 삶에서 민족적 영성의 풍류도(멋 X), 포함삼교(한 Y), 접화군생(삶 Z)으로 말하고, 마지막 풍류 문화는 우주적이고 역사적으로, 고대-중세-근대-현대 역사의 순의 태극 원추꼴로 발전한다고 도해하며 종교 문화사를 설명한다.
한국인의 얼을 중심으로 한 문화적 선교, 선교학적 토착화 작업, 영혼의 선교를 제창한 것이다. 우주와 한국의 종교 문화에서는 한국의 종교 문화 속에서 성육신하신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와 복음의 의미가 무엇인가를 설명한다. 그 그림에서는 우주 창조 137억 년 전, 삼태극도(三太極圖)의 처음(알파)에서는 영, 사랑, 빛을 그리고 있다. 이는 태초의 말씀 창조를 의미하는 것이다.

“제2 부 _ 풍류신학과 인접 학문 간의 대화” 중에서 

마가는 예수의 광야 장면을 통해 예수가 선포할 하나님 나라의 모습을 드러낸다. 피조물들은 예수 그리스도 옆에서 하나님과의 평화로운 공존을 경험한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와 천사들은 광야의 생명들과 하나님이 함께 함을 상징한다. 그리스도를 통한 용서와 화해는 서로 용납하기를 권하는 기독교의 윤리가 된다. 자신의 목숨을 버려 화해를 이룬 그리스도의 윤리는 기독교가 평화와 공존의 종교가 되도록 촉구한다.
하나님의 나라를 하나님과 피조물이 함께하는 아름다움의 자리라고 이해한 유동식 선생님의 해석은 예수의 광야 장면을 통해 마가가 전하고자 했던 신학적 핵심과 상통한다. 특히 마가가 기록한 공존의 미학, 평화의 미학을 포착한 본비치노의 작품은 마가복음서의 신학적 메시지를 포착하였다. 그의 <광야의 그리스도>는 마가복음서 독자들의 신학적 상상력을 자극하여 더욱 자유로운 신학적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 마가의 본문과 본비치노의 작품이 보여주는 예수의 광야는 하나님과 피조물이 함께 하는 아름다움의 자리였다. 이는 ‘한 멋진 삶’이 추구하는 하늘과 땅의 모든 것을 아우르고 소통하는 자리이기도 하다. 이러한 점에서 예수는 ‘한 멋진 삶’을 실현한 그리스도이며 모든 이들을 하나님 나라로 이끄는 하나님의 아들이다.

“제3 부 _ 풍류신학의 새 지평”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유동식 교수 상수 기념문집 편집위원회 (지은이) 

김상근 연세대학교 신과대학 선교학 교수
김성민 월정분석심리학연구원 원장
박신배 KC대학교 교수
박일준 원광대학교 연구교수
박종현 연세대학교 전문연구원
서정민 일본 메이지가쿠인대학 교수
성백걸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교수
손원영 서울기독대학교 교수
심광섭 예술목회연구원 원장
이명권 코리안아쉬람 대표
이상목 평택대학교 연구교수
허호익 대전신학대학교 퇴임교수
최근작 : <풍류신학 백년>


유동식 교수 상수 기념문집 편집위원회(지은이)의 말
소금 선생의 학문적 특징은 자기 신학을 몸소 살아내는 육화(肉化)라고 표현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그분은 풍류신학자답게 여건이나 상황을 가리지 않고 멋진 삶을 한평생 멋스럽게 살려냈고, 예술신학자답게 신앙과 생활을 그림과 사랑의 행위로 아름답게 구현하는 데 혼신의 노력을 다하셨다.

_ “머리말” 중에서






2203 Philo Kalia - #김태창 본인의 성경 해석에 코멘트해 주셨다.

(1) Philo Kalia - #김태창(#Taechang Kim) 선생님께서 본인의 성경 해석에 코멘트해 주셨다. 그 방향을... | Facebook


Philo Kal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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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태창(#Taechang Kim) 선생님께서 본인의 성경 해석에 코멘트해 주셨다. 그 방향을 정말 정확하고도 시의적절하게 적시해주셨다. 아직 턱없이 모자라긴 하지만 본인이 지속적으로 공부하며 가고 싶은 방향인지라, 남녘에서 올라오는 봄꽃 소식처럼 기쁨이 몰려오고 가슴이 벅찬 느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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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심사숙려(深思熟慮)가 담긴 말씀글을 읽고 심전영향(心伝霊響)하는 기쁨을 느꼈습니다. 

종래의 성서 독해가 전적으로 교리 해설이나 호교론의 입장과 관점에서 진과 선의 이성적 합리적 이해와 실천의 길을 제시 공유하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부터는 인식-실천 중심의 패러다임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생명(력)의 발현으로서의 공감각(synaesthesis)에 향급(響及)하는 깊고 진한 美(感化力)의 체감 체험 체득을 상호 격려 보강 공유하는 쪽으로 성서 독해의 기본 방향을 조정할 수 있으면 
현대인의 非-脱-反宗教的 性向-傾向-心理까지도 끌어 앉을 수 있는 
공감-공명-공환[共感-共鳴-共歓(conviviality)]를 呼訴가 되지 않을까?

이 물음이 韓日間 生命開新美学 対話活動의 기본 취지입니다. 

불교나 유교 쪽에서도 서서히 그러나 확실하게 인식 차원에서는 변화가 감지될 수 있습니다. 
진과 선으로 갈라지고 찢어졌던 인간-사회-국가-세계가 아름다움의 새 눈뜨기를 통해서 어우러지고 용서와 화해와 함께 행복해질 수 있는 길 열기가 된다면 얼마나 좋을까ー그것도 가장 가까이 있으면서 가장 가까워지기 어려운 한국과 일본 사이에서.

선생님의 말씀글을 읽을 때마다 느끼는 감동은 저보다 훨씬 더 잘 다듬어진 동시성을 체감할 수 있어서 입니다. 고맙습니다. 나이 든 삶살이에 가슴 설레이는 기쁨을 주셔서.

여기서 성서 독해의 성서는 기독교의 신구약 만이 아니라 
불교 경전 이나 유교 경전은 물론 이스람의 코란, 
그리고 희랍-로마 고전들도 
  • 내폐적 독해(内閉的 読解)가 아니라 
  • 상호 해방적 – 공관적 독개(相互解放的-共観的 読開)ー읽고 
  • 앎으로 끝나지 않고, 
  • 읽어 서로 닫힌 문을 열어감으로 이어지기를 바라는 일이 쌓여가도록 
함께 노력하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