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20

토마스 만의 바이마르의 로테: 사랑받는 자의 귀환

 토마스 만의 바이마르의 로테: 사랑받는 자의 귀환은 괴테의 유명한 소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배경이 된 실제 인물인 샬럿 케스트너(본명: 부프)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샬럿은 괴테와의 과거 로맨스 이후 40여 년 만에 바이마르를 방문합니다. 이 소설의 주요 주제는 천재성과 그 창작을 위해 주변 사람들이 치러야 하는 희생에 대한 질문입니다. 소설은 샬럿과 다른 바이마르 주민들 간의 대화를 통해 괴테의 천재성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탐구하며, 괴테가 친구와 가족까지도 자신의 창작을 위해 이용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추구했는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괴테 자신의 내면의 독백은 소설의 마지막 3분의 1에서야 비로소 드러나, 이 모든 사건에 대한 그의 생각을 직접적으로 보여줍니다. 이 작품은 괴테에 대한 만의 존경심과 동시에 신화 파괴적 접근 방식을 미묘하게 반영합니다.

제 7장 요약 및 분석

제 7장은 괴테의 내면의 독백으로 시작되며, 이는 소설에서 처음으로 괴테의 직접적인 생각을 제시하는 부분입니다. 그는 꿈 같은 비전에서 깨어나 자신이 바이마르에 있음을 깨닫고, 아름다운 여성의 이미지, 특히 루르베토(l'Orbetto)의 "비너스와 아도니스" 그림을 회상합니다. 괴테는 드레스덴 그림 복원의 어려움과 완벽함의 도전을 언급하며, 베네치아의 복원 아카데미를 예로 듭니다. 그는 또한 오랫동안 미뤄왔던 "큐피드와 프시케" 작품에 대한 생각을 이야기하며, 젊음과 나이의 지혜가 결합된 자신의 현재 단계가 이 작품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독백은 괴테의 다양한 예술적, 과학적, 개인적 관심사를 드러냅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 『빌헬름 텔』을 실러에게 넘겨준 것에 대해 언급하며, 자신은 더 서사적이고 아이러니한 버전을 마음에 두었다고 말합니다. 그는 『파우스트』를 완성하는 데 있어 겪었던 좌절감과 그를 이해하고 격려해 줄 사람의 부재를 한탄합니다. 괴테는 또한 자신의 과학적 작업, 특히 뉴턴의 색채 이론에 대한 자신의 반대 이론에 대해 강한 확신을 보이며, 자신의 주장이 학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불만을 표현합니다. 그는 예술가적 아마추어리즘의 가치를 옹호하며, 자연을 이해하는 데 있어 자유롭고 구속받지 않는 관찰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괴테는 자신의 노년에 대한 성찰을 나누며, 나이가 단순한 상실이 아니라 지혜, 성취, 그리고 더 깊은 사랑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또한 자신의 조수 칼(Carl)과의 일상적인 대화를 통해 자신의 생각과 태도를 드러냅니다. 특히, 그는 자신의 색채 이론(color theory)에 대한 비판과 그에 대한 자신의 혐오감을 표출하며,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대한 불만을 드러냅니다.

제 8장 요약 및 분석

제 8장은 샬럿 케스트너가 바이마르에 도착하여 친척인 리델 가족과 함께 지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녀는 괴테와의 만남에 앞서 자신의 지연을 설명하고, 자신의 친척들을 위해 괴테와의 연결을 이용하려는 의도를 드러냅니다. 괴테의 집에서 열리는 만찬 초대를 받으면서, 샬럿은 과거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묘사된 자신의 모습을 연상시키는 의상을 입고, 이러한 문학적 암시를 통해 자신의 재치를 보여주려 합니다. 그녀는 이 만남에 대해 복잡한 감정을 느끼며, 괴테의 천재성과 그가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성찰합니다.

만찬에서 괴테는 다른 손님들과 함께 등장하며, 그의 외모와 태도는 샬럿에게 과거와 현재의 복합적인 인상을 줍니다. 그는 손님들에게 환영 인사를 건네며, 샬럿의 방문에 대한 기쁨을 표현하지만, 그의 말과 행동에는 의도적인 모호함과 외교적 태도가 엿보입니다. 샬럿은 괴테가 자신을 진정으로 보지 못하고, 자신의 흔들리는 머리(나이의 징후)만 눈치채는 것에 실망합니다.

만찬 동안 괴테는 광물학적 발견, 체코 보헤미아의 역사, 특히 에거(Eger)에서의 유대인 학살과 같은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하며, 그의 폭넓은 지식과 이야기꾼으로서의 능력을 보여줍니다. 그는 사건들을 "일어난 일"로 보고, 인류의 본성과 역사의 반복성을 철학적으로 고찰합니다. 유대인에 대한 그의 관점은 복잡하여, 그들의 지혜와 문학적 재능을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대한 고대의 반감이 독일인에게도 유사하게 존재할 수 있다는 두려움을 표현합니다.

이 장은 괴테가 자신의 명성과 사회적 지위를 어떻게 자신의 천재성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보는지, 그리고 주변 사람들이 그에게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보여줍니다. 샬럿은 괴테의 지배적인 존재감과 그의 "박물관 같은 집"에 압도당하고, 그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불편함을 느낍니다. 그녀는 예술가와 예술의 관계에 대한 괴테의 냉담한 태도에 놀라움을 표하고, 그의 예술이 "희생"을 요구한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만찬 후 괴테는 손님들에게 자신의 컬렉션을 보여주며, 특히 자신의 "색채 이론"과 관련된 광학 기구를 시연합니다. 그는 예술과 삶에서 "가벼운 터치"와 "유희"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자신의 작품 『파우스트』가 이러한 원칙을 구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이야기는 괴테가 젊은 시절 찰스 리피엔하우젠(Herr Riepenhausen)의 그림 "카리타스(Charitas)"에 키스를 한 일화를 들려주는 것으로 절정에 달합니다. 이 이야기는 샬럿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며, 예술의 환상과 인간의 열정 사이의 관계에 대한 괴테의 철학을 강조합니다. 장은 괴테가 샬럿의 아이들의 실루엣을 찾아내는 에피소드로 마무리되며, 샬럿은 괴테의 과거와 현재의 복합적인 관계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되새깁니다.

제 9장 요약 및 분석

제 9장은 샬럿이 바이마르에 머무는 동안의 일상을 묘사합니다. 그녀는 주로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만, 여러 사교 모임에도 참석하여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의 헤로인으로서의 명성을 누립니다. 그녀는 자신의 문학적 명성에 대한 경의를 자신의 개인적인 자질에 대한 찬사로 받아들이기 시작합니다. 흥미롭게도, 괴테는 만찬 이후 샬럿과 개인적으로 만나지 않지만, 그녀에게 자신의 극장 상자 초대를 보냅니다. 샬럿은 괴테의 마차를 타고 혼자 극장에 가서 테오도르 쾨르너(Theodor Körner)의 비극 『로자문데』를 관람합니다. 그녀는 연극의 기술적인 완성도를 높이 평가하지만, 작가의 젊음과 "자유를 위한 투사"로서의 경력에서 비롯된 미숙함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집니다. 특히, 인간의 경계를 "천국과 지옥"으로 나누는 극의 표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며, 선과 악이 혼재된 인간 본성에 대한 자신의 더 복잡한 이해를 암시합니다.

연극이 끝난 후, 샬럿은 괴테의 마차에서 그를 다시 만나게 됩니다. 괴테는 자신의 부재를 사과하고, 샬럿의 방문이 자신에게도 "새로운 장, 단편"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고 말합니다. 샬럿은 괴테의 유희적인 태도에 대해 불만을 표출하며, 자신의 "낡은 형태"에 젊음의 흔적을 덧입히는 것을 비판적으로 언급합니다. 그녀는 자신의 방문이 과거의 불완전함을 해소하고 삶의 "단편"에 "만족스러운 결말"을 주기 위한 시도였다고 설명합니다.

이 장의 핵심은 샬럿과 괴테가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에서 묘사된 그들의 관계와 그 이후의 삶에 대해 논하는 부분입니다. 샬럿은 괴테의 작품이 자신에게 "영원한 젊음"을 주었지만, 동시에 "부담과 고통"을 안겨주었다고 말합니다. 그녀는 작품 속 자신의 모습이 실제 자신을 희생시킨 것이며, 진정한 사랑의 대상은 작품에 포함되지 않은 다른 여성("그녀")일 수 있다는 불안감을 드러냅니다. 괴테는 "변형"과 "영원한 희생"이라는 개념으로 응답하며, 자신과 샬럿, 그리고 그의 작품 속 모든 여성들이 그의 사랑과 죄책감 속에서 하나라고 주장합니다. 그는 자신의 작품이 "임시적인 것"을 보존했으며, "변형은 모든 것"이라고 말합니다.

샬럿은 괴테의 위대함이 "포기"와 "상실"의 결과라고 보고, 그가 주변 사람들을 희생시킨다고 비난합니다. 괴테는 이러한 비판을 인정하면서도, 자신은 "불꽃"이자 "초"이며, 동시에 "취한 나비"라고 말하며, 자신이 "희생"이자 "희생을 바치는 자"라고 주장합니다. 대화는 그들의 관계와 예술의 본질에 대한 깊은 성찰로 마무리됩니다. 샬럿이 마차에서 내리자, 웨이터는 "베르테르의 로테를 괴테의 마차에서 내리게 하는 것은... 기록되어야 할 경험"이라고 말하며 이 상징적인 만남을 강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