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와 도교사상
1.도교사상
한국인의 의식 속에는 도가사상 또는 도교적인 요소가 깊이 깔려있다. 도가사상은 억압당한 계
층들에게 도교나 불교 무속신앙은 현실적인 고통과 불만의 배출구 역할을 한다.
1.도교신앙의 계층
정치에 참여할 수 있었던 양반들이 도가사상을 이해하였다면 생산을 담당한 백성들과 천인,부
녀자들은 종교로서의 도교에 더 친숙하였다.
2.도교사상
윤리적인 부분은 유교와 이론도 받아들였고 조직의 체계형성에는 불교를 모방하기도 하였으며
종교,심리적인 면에서 무속신앙의 요소를 강하게 띈다.
3.민중도교
농민과 민중을 주제로 하는 도교를 '민중도교'라고도 한다.
민중도교는 농민과 민중의 사회적지위가 향상됨에 따라 삼교 합의 문화운동을 일으키기도 하
는데, 송대 이후에는 이른바 민중 도교의 시대가 전개된다.
(2)한국도교의 특징
한국도교는 나름대로의 특징을 지닌다.
1.단군신화를 뿌리로 하여 전개된 선가설이다. 선가설의 정착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한국 시
대 이전부터있었다.
조선시대까지도 전해져 내려온다.
도교의 제례인 재초를 통하여 국가의 재앙을 막고 복을 비는 의례적인 도교로서의 특징이다
우리나라 지식인들사이에 수련 도교가 자리잡았다는 점이다. 수련 도교는 단축이라고도 불리
우는데 공행을 쌓아 도를 얻고 신선이 되려는 내단법이다.
2.도가
(1)도가의 사상
도교의 모태가 되는 도가사상은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중심으로 삼는 사상이다.
1.정치사상
도가 사상은 실제로 춘추 전국 시대라는 난세에 대응하여나온사상이기 때문에 개인적 윤리론
이기 보다는 하나의 정치사상이다
2.화평윤리
도가의 도는개인의 명상적 도가 아니라 세상을 화평하게 하려는 도라고 할 수 있다.
(2)동양적 사유
역사적으로 유가의 적극성은항상 도가의 소극성에서 힘을 빌려갔다.그런 ㄸ늣에서 우리가 보
통 동양적 사유라고 하는 말은 도가사상의 측면을 가리키는 경우가 많다.
1.개인적 처세술
도교를 통하여 세속하게 된 도가의 정신은 개인적 행복 추구와 처세방법론으로도 자리잡는다.
2.삼보
노자에서는 도가의 세가지 보배와 자애와 검양의 양보를 꼽는다.도가의 실천방법론을 한마디
로 요약한다면 청정자수라 하겠다.
03.불교와 불교사사아
1.불교의 발생
(1)인도문명
인도문명은 세계어느 문명보다도 고도의 정신적 체험을 기반으로하는다양한 사상을 갖는다.
1.개혁사상
불교는 베다적 전통을 부정하는 비교적 비정통 사상이다. 이런 점에서 볼 대 가장 개혁적인 인
도사상이라 할 수 있다.
2.신중심에서 탈피
불교사상이 인도 정통 브라마니즘에서대해 개혁적인 저은 철저하게 계급적으로 짜여진 정통사
회의 폐쇄화된 인간관을 부정하고 인간의 평등성을 주장한 것과 신중심적 세계관의 제의 중심
적인해탈관을 인간중심적 세꼐관과 자기구제적 해탈관으로 전환시킨 데 있다.
(2)불교의 발생
기워전 6세기경 석가모니의 가르침에 의해 시작된 이 사상은 종교적 교단으로 발전하였고 당
시 새로운 지배세력으로 성장해 가던 크샤트리아 계급에 적극적으로 수용되면서 통일왕조의
지배적 이념이 된다.
불교의 가르침
흔히 사성제와 12연기, 그리고 팔정도로 요약된다. 그 핵심은 속박을 현실에서의 인간 삶을 투
철하게 직시할 것과 그에대한 해방의 가능성을 믿으며 아울러 그 실현을 자기 스스로 얻어야한
다는 전제 아래 추제적 방법을 제시하고 있는 점이다.
2.부파불교
불교 사상은 여러 갈래로 분화되면서 각기 자기의 논리와체계를형성하였다.부파불교시대(아비
다르마 불교)라 일컬어지는 이 단계에 오면 교단 비구 위주로 흘러가게 되자 재가신자들의 구
제문제는 자연 소홀하게 취급된다.
(3)대승불교
기운전후 시기 구제에서 소외된 재가신자들의 이러한 불만을 간파한 기존 교단 내부의 진보적
비구들은 새로운 종교 혁신 운동을 광범위하게 전개한다
1.중생구재
대승 불교의 이념은 기존 교단의 자기 구제 방식을 지양하고 타인 구제까지도 고려한 방식을
채택할 것과, 석가의 가르침을 이해할 것이 아니라 실천할 것을 주장한다.
2.보살의 이념
대승운동에 걸 맞은 이상적 모델로서 '보살'의 이념을 제시하고 스스로 보살행을 실천하는 구
제의 주체임을 선언한다.
2.중국불교
(1)중국불교의 교단
중국적 불교종단인 천태종과 화엄종이다.
1.교학불교
천태종과 화엄종의 두 종파는 불교이론의 다양성을 통일적으로 재구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통일 왕조라는 역사적 조거네도 부응하고 있으며 나아가 중국적 사변을 마음껏 발휘한다.
2.교학불교의 한계 0 Orbis terrarum by Walker.Hodu.J
교학불교는 역사적 조건에 부응하려 한 결과 통합의 논리가 너무 낙관적이고 도 지나치게 사변
적 이어서 구체적 개별자의 실천과는 거리가 멀었다.
(2)선불교
당나라 중엽 이후 사회의 모순이 드러나면서 통일 왕조가 서서히 무너지게 되자 시대정신을 지
도하고 있던 고그스런 불교 이론도 설득력을 상실하게 된다.
1.선불교
선불교의 기본 명제는 인도 불교에 대한 중국적 해석의 결론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은현실
지향적인 중국적 사유에서 볼때 필연적 귀결이었다.
2.중국적 사유
선불교는 각자의 현실적 조건에서 주체의 자기 각성을 강조한 점은 중국의 전통사상에서 일찍
이 경험하지 못했던 것으로, 중국적 사유에 입체적 깊이를 더해 주고 치밀성과 세계관의 확대
를 가져다 준 것이 사실이다.
3.한국불교
(1)불교의 수용
주욱 불교가 한국에 수용되는 시기는 부족연맹체적역사단계를 극복하고 고대국가를 형성해가
는 시기였다.
1.통치이데올로기
확대된 영역국가로서한국의 불교수용은 이러한 역사적 조건건에서 고대국가 형성에 필요한 보
편적 지배이데올로기가 요청된다.이것은 한국불교가 처음부터 국가불교적 성격으로 수용됨으
로써 호국불교라는 특징을 갖게 되는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2.무속과 결합
고대국가 건설의 주체들은 이러한 과제를 결국 무속 관념의 불교적 해석과 무속 형태의 불교적
변용이라고 해결한다.
(2)불교 사상의 전성기/통일 신라 불교
신라의 삼국 통일은 이 새대를 이끌어나갈, 용청인 통합을 위한 보편적인 이념이 필요하였다.
비록 성격의 차이는 있었으나, 삼국이 고대국가를 완성했을때의 지도적 국가 이념은 은 다 같
은 불교였다. 따라서 통일신라의 불교가 가진 시대적 과제는 다양한 갈래의 불교 사상을 체계
적으로 통합시켜 내부적으로는 민족의 동질성을 확보하고 외부적으로는 당제국에 대응할 수
잇는 자주력의 강화에 있었다.
1.한국적 불교
ㄱ.통일 신라의 불교는 의상의 화엄종과 원측계통의 법상종이었다. 그러나 이 두종교는 엄밀히
보면 중국불교의 한국적 전개에 불과하며 국제성을 띠기는하지만 자주성을 가진 것은 아니었
다.
진정한 의미의 해결은 원효에 의해 실현된다.
통일 신라의 불교는 의상과 화엄종과 원측계통의 법상종이었다.그러나 이 두종교는 엄밀히 보
면 중국불교의 한국적 전통에 불과하며 국제성을 띠기는 했으나 자주성을 가진것은 아니었다.
진정한 의미의 해결은 원효엥 의해 실현되었다.
원효는 인도불교와 중국불교의 과제로 남아있떤 중관학파와 유가학파의 사상적 통일이라는 대
승불교의 최고의 과제를 대승기신론소를 통해 매우 훌륭하게 해결한다.이것은시라의 불교가
국제불교로서 자주성을 보인 동시에 매우 시대적 문제의 해결을 사상적으로 성취시켰음을 의
미한다.
2.민간불교
원효의 사상은 지배계급에서 관념적으로만 수용되어 지배이데올로기의 기능을 담당했던 이론 0 Orbis terrarum by Walker.Hodu.J
불교를 민중생활 속의 실천불교로 전환시킨다. 이것은 민중의 지각성을 진작시킬 뿐 아니라, 중
앙에 집중되었던 불교교단을 지역적으로 분산시켜 차후 선불교가 지역을 중심으로 일어날 수
있던 계기를 만든다.
(3)선교일치와 고려불교
고려왕조의 정치적 본질이 호족들의 연합세력에 근거하고 있다는 사실과 그를 뒷받침했던 사
상적 지도이념의 선불교 였다.
1.선불교의특징
선불교는 교학이론의 통일성을 거부하는 개체지향적 선불교의 분산적 성격이다.
2.광종의 통합
광종에 의해 추진된 오교양종의 정비는 새로운 교학이론을 동원하여 교종과 선종을 통합시켜
왕권지배체제를 강화하려 한다.
3.의천의 교선일치
의천의 천태교학을 통하 교선일치사상으로 나타난다.물론이것은 그 이전 제관의 천태사교에의
해 나타나는 바와 같은사상적 발전의 현실적 결실이기도하다.
4.지눌의 돈오점수
지눌의돈오점수설은 의천에 의해 제시된 이론 중심의 불철저한 교선일치사상을 주체를 강조하
는 선 중심의 교선 일치사상으로 전개시킨다. 이것은 현실에 대응하는논리이기도 하지만한국
사상사에 있어서 원효에 비견되는 자기 사상의 발전적 단계이다.
도 그의 수선사 결사운동의 불교의 대사회적 역기능과 비민중성을 개혁하려는 실천운동 이었
따. 지눌의 돈오점수설은 여러 갈래로 발전된 선종의 각 유파들을 취사선택하고 중요한 교학적
성과들까지 반영하고 있는 독자적인것이라고 할 수 있었다.
(4)숭유억불정책의 조선불교
여말 신진사대부들은 고려말부터 원나랄르 통해 받아들인 성리학적 시각에서 고려사회의 모순
을 비판한다.
1.정치적 목표
조선의 숭유억불정책은 단순한 사상적 대립에서 나온 선택적 결정이 아니라,조선왕조의 유지
를 위한 정치적 목표가운데 하나였다.
2.조선불교의 특징
지배이데올로기인 유학의 공세에 대해 방어적인 유불조화의 논리를 편다던가, 혹은 유학의 도
통관에 영향을 받아 한국적 법통설을 세우려는 점과 같은 것이다. 조선의 불교는 교단의 외형
적 발전이나 교리의 발달은 없었으나, 억압당한 민중의 정서가 불교를 통해 표출되었기 때문에,
조선의 불교는 대개 민중적이고 토착적 불교로 이어졌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