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퀘이커 공부방] 내일부터 새로 공부 시작하는 책은
달라이 라마의 <새 천년을 위한 윤리 Ethics for the New Millennium>라는 책인데,
나는 호주에서 영어판을 읽고, 한국에 계신 분들은 한역, 일본에 계신 분은 일역책을 읽는데, 제목이 다들 너무나도 다르다.
한국어 판
<오른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하라>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25796
---
일어판
<幸福論> https://www.amazon.co.jp/%E5%B9%B8%E7%A6%8F.../dp/4894561905
Sejin P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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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rituality 영성] 달라이 라마의 독특한 <영성> 개념
- 종교와도 신과도 관계없고, 자기를 바꾸는 것.
- 어떤 방향으로?
—-
달라이 라마 글
—
실제로 나는 종교와 영성 사이에 중요한 구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교는 하나의 신앙 전통 또는 다른 신앙 전통의 구원에 대한 주장에 대한 신앙과 관련이 있으며, 그 측면은 어떤 형태의 형이상학적 또는 천국이나 열반에 대한 생각을 포함하는 초자연적 현실 이것과 관련된 종교적 가르침이나 교리, 의식, 기도 등이 있습니다.
사랑과 연민, 인내, 관용, 용서, 만족, 책임감, 조화감-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 의식과 기도는 열반과 구원에 대한 질문과 함께 종교적 믿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이러한 내적 특성은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어떤 종교적 또는 형이상학적 신념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그것을 고도로 발달시키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것이 제가 때때로 종교는 없이도 살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없이는 살 수 없는 것은 이러한 기본적인 영적 특성입니다.
—
그러나 이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합시다. 종교적 믿음은 영적 실천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종교적 신자나 비신자 사이에 종종 많은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영적"이라고 묘사한 자질의 통일된 특성은 <타인의 안녕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shen pen kyi sem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생각"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들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언급된 각각의 자질이 타인의 안녕에 대한 암묵적인 관심으로 정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동정심, 사랑, 인내, 관용, 용서 등을 어느 정도 갖춘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칠 잠재적인 영향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지시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에 따른 영적 수행은 한편으로는 타인의 안녕에 관심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포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더 쉽게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을 수반합니다.
이것 이외의 다른 용어로 영적 수행을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영적 혁명에 대한 나의 요구는 종교 혁명에 대한 요구가 아닙니다. 그것은 어딘가 다른 세상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언급도 아니며, 여전히 마법적이거나 신비한 어떤 것에 대한 언급도 아닙니다. 오히려 <자기 자신에 대한 습관적인 집착에서 벗어나 근본적으로 방향을 바꾸라는 요청>입니다.
나는 호주에서 영어판을 읽고, 한국에 계신 분들은 한역, 일본에 계신 분은 일역책을 읽는데, 제목이 다들 너무나도 다르다.
한국어 판
<오른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하라>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257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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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어판
<幸福論> https://www.amazon.co.jp/%E5%B9%B8%E7%A6%8F.../dp/4894561905
책소개
일반적인 윤리원칙에서부터 매스미디어, 교육, 환경, 군축 문제에 이르기까지 실로 광범위한 문제를 언급하고 그 해결책('자비심')을 제시했다. 달라이 라마는 인간은 누구나 고통을 피하고 행복할 권리가 있으며 우리 모두가 그러한 권리를 존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종교나 이념을 초월해 보편적 책임감을 가질 때 영적 혁명을 이룰 수 있다고 전했다. 티베트 말 '션 펜 키 셈Shen pen kyi sem'('다른 사람들을 도와주려는 생각'이라는 뜻)을 인용해, 영적인 특성에 대해서 설명한 것은 그 때문이다. 영적인 수행은 타인의 행복에 관심을 가지고 행동하는 것으로 자비를 베풀고, 사랑하고 용서하는 일련의 행동이 이에 속한다.
결론적으로 그는 각자가 '원초적인 순수성'을 깨닫고 행동할 때, 모두가 사랑과 자비로 충만한 사회에 살 수 있다고 정리했다. 자상하고 정열적인 목소리의 달라이 라마와 만날 수 있는 책이다.
목차
책머리에
제1부 행복의 근원
행복을 원하는 사람들
영적 혁명을 이루는 길
서로 의존하는 관계에 있다
지속적인 행복을 얻는 방법
인간의 가장 소중한 감정
제2부 행복한 삶의 조건
자제력의 가치
공덕을 쌓는 법
고귀한 자비심
고통과 마주할 때
올바른 분별력
제3부 행복한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보편적 책임감이 깃들인 사회
지혜로운 실천
건강한 사회
비폭력은 결코 나약하지 않다
현대 사회에서 종교의 역할
오른손이 하는 일을 오른손도 모르게 하라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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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irituality 영성] 달라이 라마의 독특한 <영성> 개념
- 종교와도 신과도 관계없고, 자기를 바꾸는 것.
- 어떤 방향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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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라이 라마 글
—
실제로 나는 종교와 영성 사이에 중요한 구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교는 하나의 신앙 전통 또는 다른 신앙 전통의 구원에 대한 주장에 대한 신앙과 관련이 있으며, 그 측면은 어떤 형태의 형이상학적 또는 천국이나 열반에 대한 생각을 포함하는 초자연적 현실 이것과 관련된 종교적 가르침이나 교리, 의식, 기도 등이 있습니다.
사랑과 연민, 인내, 관용, 용서, 만족, 책임감, 조화감- 자신과 타인 모두에게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 의식과 기도는 열반과 구원에 대한 질문과 함께 종교적 믿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지만, 이러한 내적 특성은 꼭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개인이 어떤 종교적 또는 형이상학적 신념 체계에 의존하지 않고 그것을 고도로 발달시키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이것이 제가 때때로 종교는 없이도 살 수 있는 것이라고 말하는 이유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없이는 살 수 없는 것은 이러한 기본적인 영적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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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이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합시다. 종교적 믿음은 영적 실천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실제로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지에 대해 종교적 신자나 비신자 사이에 종종 많은 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내가 "영적"이라고 묘사한 자질의 통일된 특성은 <타인의 안녕에 대한 (어느 정도의) 관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어로 shen pen kyi sem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생각"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들에 대해 생각할 때, 우리는 언급된 각각의 자질이 타인의 안녕에 대한 암묵적인 관심으로 정의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욱이 동정심, 사랑, 인내, 관용, 용서 등을 어느 정도 갖춘 사람은 자신의 행동이 다른 사람에게 미칠 잠재적인 영향을 인식하고 그에 따라 행동을 지시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에 따른 영적 수행은 한편으로는 타인의 안녕에 관심을 갖고 행동하는 것을 포함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우리가 더 쉽게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우리 자신을 변화시키는 것>을 수반합니다.
이것 이외의 다른 용어로 영적 수행을 말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영적 혁명에 대한 나의 요구는 종교 혁명에 대한 요구가 아닙니다. 그것은 어딘가 다른 세상적인 삶의 방식에 대한 언급도 아니며, 여전히 마법적이거나 신비한 어떤 것에 대한 언급도 아닙니다. 오히려 <자기 자신에 대한 습관적인 집착에서 벗어나 근본적으로 방향을 바꾸라는 요청>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