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4/24

무교회신앙 자료실 | [박상익]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 Daum 카페



무교회신앙 자료실 | [박상익]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 Daum 카페



[박상익]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무교회자료]
박상익|조회 2472|추천 1|2004.06.01. 22:03
http://cafe.daum.net/nonchurch/Tikv/1

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무교회주의(無敎會主義)의 본질은 한마디로 말해 마틴 루터(Martin Luther)의 종교개혁 원리인 믿음지상주의, 성경지상주의, 만인사제주의를 철저히 지켜내자는 데 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오늘날 우리 주변의 상당수 프로테스탄트 교회들은 루터의 종교개혁 정신으로부터 중세 카톨릭을 향해 대거 유턴(U-turn)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만인사제주의는 거의 완벽하게 포기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교회를 성전(聖殿)이라 부르면서 마치 건물 자체에 신성이 깃들기라도 한 듯이 생각하고, 설교단을 지성소(至聖所)라도 되는 것처럼 여기는 허망한 중세적 관행이 아무쪼록 교계 전체에 만연된 현상이 아니기를 바랄 뿐이다.

교회란 무엇인가? 한글 신약성서에 나오는 “교회”는 그리스어로 “에클레시아(ekklesia)”이다. 고대 아테네 민주정의 중추 기구였던 “민회” 또한 그리스어로 “에클레시아”이다. 이런 용례에서 보듯이 에클레시아는 특정 장소나 건물을 가리키는 말이 아니라, 사람들의 “모임”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두세 사람이 내 이름으로 모이는 자리에는 내가 그들과 함께 있다”(마태복음 18: 20)는 예수의 말씀은 성경이 말하는 에클레시아의 본질이 무엇인지를 단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영국 옥스퍼드 대학에서 출간된 <개정 영어성경>(Revised English Bible, 1992)이 에클레시아의 역어(譯語)로서 집회(集會: congregation 또는 assembly)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은 음미해볼 만한 일이다.

일상 대화 속에서 우리는 흔히 “댁은 교회 믿어요?”라고 말한다. 교회를 기독교와 동일시하는 습관이 무의식적으로 일상 언어에 투사된 경우라고 할 것이다. 그러나 “교회를 믿는 종교”는 엄밀히 말해서 기독교(Christianity)가 아니다. <옥스퍼드 영어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에는 그것을 가리키는 말로 “교회교(敎會敎, Churchianity)”라는 단어가 명시되어 있다.

무교회주의자들에게는 교회―및 교회로 상징되는 설교단, 성가대, 헌금, 목사, 장로, 집사 따위―가 없다. 그러나 그들에게는 에클레시아(집회 또는 회중)가 있다. 무교회주의는 교회교를 거부하고, 에클레시아를 바탕으로 한 순수한 기독교로 돌아가자는 의지의 천명이기도 하다.

무교회주의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 먼저 유형적(有形的)인 분파(sect)로서의 측면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과거 김교신(金敎臣), 함석헌(咸錫憲), 송두용(宋斗用) 선생 등이 모임을 이끌었고, 오늘날에는 노평구(盧平久), 유희세(劉熙世) 선생 등에 의해 전국 각지에 모임이 형성되어 있다.

또한 무교회주의에는 시공을 초월하여 편재(遍在)해 있는 무형적(無形的)인 “정신” 또는 “이념”으로서의 측면도 있다. 실제로 우리 주변에는 교회에 속하면서도 교회주의에 환멸을 느끼고 무교회주의 정신에 공감하는 사람들을, 심지어 성직자들 중에서도 상당수 볼 수 있다. 이런 의미에서, 교회주의에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기독교를 추구하는 모든 사람은 무교회주의자라고 할 수 있다.

<어느 무교회주의자의 구약성서 읽기>(도서출판 부키, 2000)에 실린 박상익의 글입니다.








댓글 10
1
카카오스토리트위터페이스북
스크랩10카페메일인쇄|신고




reality 05.07.21. 18:32
복음주의 (evangelicalism)라는 말을 보았는데 그게 무엇인지요? 기독교의 한 분파인가요? 기독교는 예수의 복음 으로 세워진 종교라고 알고 있는데 왜 복음주의라는 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무교회주의라는 말도 역설적인 측면에서 복음주의라는 단어와 비슷한 것 같습니다.
신고


선비수 05.09.15. 13:33
듣던중 참말로 방가운 얘기입니다 앞으로 좋은 말씀 많이 읽게되어 기쁩니다^^*
신고


밑줄쫙 06.02.24. 12:41
복음주의는 자유주의 신학을 반대하고, 극단적인 근본주의에 회의를 느낀 근본주의자들이 표방하고 나선 운동이라고 들었습니다.
신고


chain 07.04.05. 01:30
무교회주의라는 주의에 고착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무교회일 것입니다. 교회사에 의하면 기독교의 발전은 "보이는 교회"와 "보이지 않는 교회=천상의 교회"의 갈등으로 발전하는 줄 압니다. 꼭 교회에만 구원이 있는 것이 아니고 제도 교회를 벗어나서도 두 세사람이 예수 이름으로 모이는 곳이 참 된 교회이라는 것이지요. 가운을 입는다고 성직자가 아니거늘 화려한 문장을 만들어 두르기까지 해야 성직자인 양하는 분들이 카톨릭으로 되고 싶어하는 분들이라고 여겨지기도 합니다만 실례라면 용서하시기 바라고 글 감사합니다. 성경말씀사 최병인 올림
신고

박상익 12.02.11. 14:00
'주의'란 말에 너무 민감할 필요는 없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개신교(Protestantism)도 ‘주의’(ism)고 장로교(Presbyterianism), 감리교(Methodism)도 모두 ‘주의’이거든요. 의미를 과잉 부여하는게 문제인듯..
신고


oO하나님의 핸드폰Oo 07.08.01. 10:19
글에서 제도화된 교회의 모습에 대해서 비판하는 부분을 읽으니 논리적인 괴리가 보입니다. 다른 글들을 더 읽어 봐야 겠네요.
신고

박상익 07.08.02. 14:35
아니다 싶으면 재빨리 <백스페이스>를 눌러주시는 센스~
신고


비내림 09.01.18. 20:41
기독교를 인정하지 않는 국가에서 가정예배를 보시는분들도 무교회신앙인들 입니다.그런분들에게 선교명분으로 목사/교파/복음을 가르치시려는 목사/교회들이 너무 많이 있습니다. 무교회신앙인들은 순수한 기독교를 추구하도록 지하가정기독교인들에 복음만 전하고 있습니다.
신고


choice 12.02.10. 12:10
제가 찾던 교회가 바로 초대 루터교회 같은 곳이었습니다.
아직은 잘 모르지만 바로 찾은 것 같은 느낌이 오네요
감사합니다.
신고

박상익 12.02.11. 13:59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