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룩한 불편 - 녹색전환사회를 위한 지혜
유정길 (지은이)
모과나무2025-03-20





336쪽
책소개
《생태사회와 녹색불교》를 통해 녹색, 생태, 생명, 평화로의 전환을 설파했던 유정길 녹색불교연구소 소장이 10년 만에 후속작 《거룩한 불편》을 출간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성큼 현실 속으로 들어와버린 기후위기의 증거들,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는 국내외 정책과 끝없이 증식 중인 인간의 욕망은 암울하기 짝이 없지만, 그럼에도 ‘기후위기를 넘어서는 생태사회’를 꿈꾸기 위해 그동안 쓴 칼럼과 새로 집필한 글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꾸렸다.
이 책이 여타의 환경 관련 책과 다른 점은 문제의 원인을 짚고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인간 중심주의를 철저히 벗어던지고, 동물·식물을 포함한 유정물과 무정물까지도 ‘나’와 연결되어 존재한다는 불교의 ‘연기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 비인간, 유정물, 무정물 모두 동등한 존재임을 깨닫고, 인간만의 편리가 아닌, 모든 존재가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하지 않으면 공멸이 머지않았다는 메시지이다. 이는 곧 우리가 ‘거룩한 불편’을 결심한다면 이 ‘죽임의 문명’을 ‘살리는 문명’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목차
머리말
1 생명, 생태위기의 현실과 깨달음
01. 기후위기의 깊은 근본
02. 소욕지족, 적을수록 풍요롭다
03. 이익은 내가, 피해는 다른 이에게
04. 썩는 것, 작은 것이 아름답다
05. 쓰레기는 없다, 싼값이란 없다
06.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 아니다
07. 동물도 제명을 다해 살 권리가 있다
08. 채식이 기후를 살린다
09. 전쟁과 군사주의 그리고 기후위기
10.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11. 계획적 진부화, 타락한 소비주의
12. ESG, 자본주의의 변화인가 그린워싱인가?
2 자연과 생명에 대한 새로운 지혜
13. 당신이 바로 나입니다
14. 상관없는 세계, 상관있는 세계
15. 모든 고통은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16. 본래 소유란 없다
17. ‘산은 산, 물은 물’ 다시 보기
18. 『금강경』에서 읽는 생태적 지혜
19. 살림과 죽임
3 생태사회 만들기
20. 생태적 전환사회를 위한 실천
21.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
22. “반대만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는 말
23. 공멸지표 GNP에서 공생지표 GNH로의 전환
24.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의 발견
25. 기후문제, 윤리의 문제이고 종교의 문제
26. 동아시아 생태문명으로의 전환
27. 접속의 시대를 넘어 접촉을 통한 공동체로
28. 미래 세대에게 미래는 있는가
29. 나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4 녹색불교의 실천
30. 녹색불교, 이렇게 하자
31. 삼계화택의 지구를 구하는 불자들의 실천
32. ‘나무에 수계 주기’를 통해 숲을 지키는 생태 스님들
33. 녹색불교, 녹색사찰 만들기
34. 스님들에게 기본소득을
35. 사부대중은 평등할 수 없다?
36. 대만불교가 주는 교훈
5 생명공동체를 위한 마음공부
37. 한 사람의 힘, 그들의 모자이크 붓다
38. 위로 아닌 옆으로 성공하자?
39. 불신지옥? 나는 지옥 갈게요!
40. 방생, 피해자 입장에 서는 것
41. 평등은 불평등으로 완성된다
42. 탈성장사회에서 즐겁게 사는 방법
43. 공동체의 갈등과 생명운동가의 마음
44. 갈등을 넘어서는 소통의 대화
====
책속에서
P. 15 본래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말은 과거 ‘지속 불(不)가능한 발전’을 해온 인류가 지금까지의 삶을 통렬하게 ‘참회하고 반성’한 뒤, 그러한 과거와 ‘단절하고 전환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담아야 하는 용어다. 그러나 반대로 지금 누리는 성장과 발전은 포기하지 않은 채 구멍 난 것을 조금 때우면 될 것이라는 나른한 인식을 갖게 만들어, 위기에 대응할 시간을 30년이나 허비해버린 것이 바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다.
_ 〈01. 기후위기의 깊은 근본〉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유정길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림 신청
정토회에서 불교공부와 수행을 시작했고 산하 환경기구인 ‘에코붓다’의 사무국장과 공동대표를 역임하면 서 생태사상과 교육운동 및 빈그릇운동과 생태적 대안실천 운동을 전개했다. 이후 보직순환에 따라 정토회의 공양주를 했고, 2001년 9.11 테러 이후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되어 카불, 칸다하르, 바미안 등지에서 4년간 긴급구호와 개발협력 활동을 펼쳤다. 2005년 한국에 돌아와 ‘평화재단’ 기획 실장으로 남북한 평화를 위해 활동했다. 이후 2010년에는 1년간 일본에 머물면서 일본 사회단체와 불교운동단체들과 네트워크 활동을 했다. 체류하는 동안 3.11 동일본 대지진을 경험하고 구호활동에 참여했다. 2012년 고양시에서 ‘지혜공유협동조합’을 만들어 마을공동체를 위한 활동을 했고, 2015년 수경 스님의 요청으로 불교환경연대 비상대책위원장, 이후 운영위원장으로서 불교환경연대의 활동을 해왔다.
현재 불교환경연대 공동대표 및 산하기관인 녹색불교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접기
최근작 : <거룩한 불편>,<호모 쿠란스, 돌보는 인간이 온다>,<지구적 전환 2021> … 총 8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이 담고 있는 메시지는 이산화탄소를 줄여 온난화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 아니다. 물론 그것도 하나의 중요한 실천 과제임이 분명하지만, 궁극적인 방향은 그동안 자연과 인간을 구분하고 나누던 잘못된 생각을 깨우쳐, 서로 연결된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를 짓밟고 위로 올라가 성공하는 수직적 사회에서 벗어나, 서로 손잡고 연대하는 ‘옆으로 성공하는’ 사회로 가자는 것이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질서의 제안이다. ‘성장이 멈추면 곧 죽음’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에 ‘성장’ 대신 ‘성숙’으로 가자는 제안을 많은 사람들은 ‘퇴보’ ‘낙오’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가치관 자체를 완전히 바꾸는 대전환, 차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에서 거듭거듭 강조하는 메시지이다.
남보다 빨리 가려는 속도사회, 편리함만 따지는 효율사회에서 주위 자연과 생명과 이웃을 살피며 천천히 사는 여유로움, 편익과 편리보다는 거룩한 불편, 자발적인 맑은 가난의 삶을 기꺼이 선택하는 목소리에 많은 이들이 귀를 기울이길 기대한다. 접기





336쪽
책소개
《생태사회와 녹색불교》를 통해 녹색, 생태, 생명, 평화로의 전환을 설파했던 유정길 녹색불교연구소 소장이 10년 만에 후속작 《거룩한 불편》을 출간했다. 10년 전과 비교했을 때 성큼 현실 속으로 들어와버린 기후위기의 증거들, 오히려 뒷걸음질 치고 있는 국내외 정책과 끝없이 증식 중인 인간의 욕망은 암울하기 짝이 없지만, 그럼에도 ‘기후위기를 넘어서는 생태사회’를 꿈꾸기 위해 그동안 쓴 칼럼과 새로 집필한 글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꾸렸다.
이 책이 여타의 환경 관련 책과 다른 점은 문제의 원인을 짚고 해결을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인간 중심주의를 철저히 벗어던지고, 동물·식물을 포함한 유정물과 무정물까지도 ‘나’와 연결되어 존재한다는 불교의 ‘연기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간, 비인간, 유정물, 무정물 모두 동등한 존재임을 깨닫고, 인간만의 편리가 아닌, 모든 존재가 함께 사는 길을 모색하지 않으면 공멸이 머지않았다는 메시지이다. 이는 곧 우리가 ‘거룩한 불편’을 결심한다면 이 ‘죽임의 문명’을 ‘살리는 문명’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희망의 메시지이기도 하다.
목차
머리말
1 생명, 생태위기의 현실과 깨달음
01. 기후위기의 깊은 근본
02. 소욕지족, 적을수록 풍요롭다
03. 이익은 내가, 피해는 다른 이에게
04. 썩는 것, 작은 것이 아름답다
05. 쓰레기는 없다, 싼값이란 없다
06. 인간은 지구의 주인이 아니다
07. 동물도 제명을 다해 살 권리가 있다
08. 채식이 기후를 살린다
09. 전쟁과 군사주의 그리고 기후위기
10. 내가 먹는 것이 바로 나
11. 계획적 진부화, 타락한 소비주의
12. ESG, 자본주의의 변화인가 그린워싱인가?
2 자연과 생명에 대한 새로운 지혜
13. 당신이 바로 나입니다
14. 상관없는 세계, 상관있는 세계
15. 모든 고통은 연결되었기 때문이다
16. 본래 소유란 없다
17. ‘산은 산, 물은 물’ 다시 보기
18. 『금강경』에서 읽는 생태적 지혜
19. 살림과 죽임
3 생태사회 만들기
20. 생태적 전환사회를 위한 실천
21. 코로나19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것
22. “반대만 하지 말고 대안을 제시하라”는 말
23. 공멸지표 GNP에서 공생지표 GNH로의 전환
24.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의 발견
25. 기후문제, 윤리의 문제이고 종교의 문제
26. 동아시아 생태문명으로의 전환
27. 접속의 시대를 넘어 접촉을 통한 공동체로
28. 미래 세대에게 미래는 있는가
29. 나를 통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4 녹색불교의 실천
30. 녹색불교, 이렇게 하자
31. 삼계화택의 지구를 구하는 불자들의 실천
32. ‘나무에 수계 주기’를 통해 숲을 지키는 생태 스님들
33. 녹색불교, 녹색사찰 만들기
34. 스님들에게 기본소득을
35. 사부대중은 평등할 수 없다?
36. 대만불교가 주는 교훈
5 생명공동체를 위한 마음공부
37. 한 사람의 힘, 그들의 모자이크 붓다
38. 위로 아닌 옆으로 성공하자?
39. 불신지옥? 나는 지옥 갈게요!
40. 방생, 피해자 입장에 서는 것
41. 평등은 불평등으로 완성된다
42. 탈성장사회에서 즐겁게 사는 방법
43. 공동체의 갈등과 생명운동가의 마음
44. 갈등을 넘어서는 소통의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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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P. 15 본래 ‘지속 가능한 발전’이란 말은 과거 ‘지속 불(不)가능한 발전’을 해온 인류가 지금까지의 삶을 통렬하게 ‘참회하고 반성’한 뒤, 그러한 과거와 ‘단절하고 전환하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담아야 하는 용어다. 그러나 반대로 지금 누리는 성장과 발전은 포기하지 않은 채 구멍 난 것을 조금 때우면 될 것이라는 나른한 인식을 갖게 만들어, 위기에 대응할 시간을 30년이나 허비해버린 것이 바로 ‘지속 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다.
_ 〈01. 기후위기의 깊은 근본〉 중에서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유정길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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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토회에서 불교공부와 수행을 시작했고 산하 환경기구인 ‘에코붓다’의 사무국장과 공동대표를 역임하면 서 생태사상과 교육운동 및 빈그릇운동과 생태적 대안실천 운동을 전개했다. 이후 보직순환에 따라 정토회의 공양주를 했고, 2001년 9.11 테러 이후 아프가니스탄에 파견되어 카불, 칸다하르, 바미안 등지에서 4년간 긴급구호와 개발협력 활동을 펼쳤다. 2005년 한국에 돌아와 ‘평화재단’ 기획 실장으로 남북한 평화를 위해 활동했다. 이후 2010년에는 1년간 일본에 머물면서 일본 사회단체와 불교운동단체들과 네트워크 활동을 했다. 체류하는 동안 3.11 동일본 대지진을 경험하고 구호활동에 참여했다. 2012년 고양시에서 ‘지혜공유협동조합’을 만들어 마을공동체를 위한 활동을 했고, 2015년 수경 스님의 요청으로 불교환경연대 비상대책위원장, 이후 운영위원장으로서 불교환경연대의 활동을 해왔다.
현재 불교환경연대 공동대표 및 산하기관인 녹색불교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접기

최근작 : <거룩한 불편>,<호모 쿠란스, 돌보는 인간이 온다>,<지구적 전환 2021> … 총 8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이 담고 있는 메시지는 이산화탄소를 줄여 온난화 위기를 극복하자는 것이 아니다. 물론 그것도 하나의 중요한 실천 과제임이 분명하지만, 궁극적인 방향은 그동안 자연과 인간을 구분하고 나누던 잘못된 생각을 깨우쳐, 서로 연결된 사회로 전환해야 한다는 것이다. 서로를 짓밟고 위로 올라가 성공하는 수직적 사회에서 벗어나, 서로 손잡고 연대하는 ‘옆으로 성공하는’ 사회로 가자는 것이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질서의 제안이다. ‘성장이 멈추면 곧 죽음’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에 ‘성장’ 대신 ‘성숙’으로 가자는 제안을 많은 사람들은 ‘퇴보’ ‘낙오’로 받아들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가치관 자체를 완전히 바꾸는 대전환, 차원 변화가 필요하다는 것이 이 책에서 거듭거듭 강조하는 메시지이다.
남보다 빨리 가려는 속도사회, 편리함만 따지는 효율사회에서 주위 자연과 생명과 이웃을 살피며 천천히 사는 여유로움, 편익과 편리보다는 거룩한 불편, 자발적인 맑은 가난의 삶을 기꺼이 선택하는 목소리에 많은 이들이 귀를 기울이길 기대한다. 접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