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해된 불교 (코단샤 학술 문고) Paperback Bunko – September 8, 2006
by 秋月 龍珉(작가)
3.2 5점 만점에 3.2점 24개의 평가
인도에 발한 불교는 오랜 시간에 걸쳐 우리나라에 도달했지만, 전파의 길에서 토착의 사상과 습합해, 본래의 사상으로부터 크게 변용했다. 그 결과 '죽은 자 의례', '죽은 자에 대한 <불>이라는 호칭', '영혼의 존재' 등 현대에 통하는 잘못된 불교 이해가 생긴다. 이러한 오해에 칠해진 일본인의 불교관을 꾸짖고, 「불교=무신론·무령혼론」의 주장을 축으로, 정전의 불법을 설한다. (고단샤 학술 문고)
죽은 자를 부처라고 부르지 말아라! 영혼은 없다! 영혼이나 윤회 전생, 신, 사자 의례 등을 둘러싼 문제를 축으로, 일본인의 불교에 대한 다양한 오해를 용민사가 갈등. 불교에 대한 올바른 이해의 방식을 설명한 자극적 논고.
256페이지
고객 리뷰
5점 만점에 3.2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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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시노55
5점 만점에 4.0점 불교는 무아를 설2022년 11월 26일 일본에서 검토됨
불교는 무아를 설교하고 우파니샤드의 우주와 일체가 된다는 梵我一如을 말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무아의 비이원은 일원의 원네스(梵我一如)에도 통하여 어느 쪽을 강조할지에서 같은 것은 아닐까. 무아, 또는 일원을 깨닫으면, 무명으로부터 해방되어 고통은 없어진다. 이 책은 신대승의 제안까지 있어 불교 이해를 위해 귀중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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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츠
5점 만점에 2.0점 다른 사람도 읽으면 좋다2020년 11월 13일 일본에서 검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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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가 되었다
될 것인가 말 것인가
5점 만점에 3.0점 초학자에게는 난해2009년 12월 19일 일본에서 검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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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서의 내용은 타이틀대로 불교에 관한 오해를 풀기 위한 목적으로 적혀 있다.
「영혼은 없다. 자아도 없다. 신도 없다. 윤회도 없다.」에도 불구하고, 일본 불교는 이들이 마치
존재하도록 행동하고 있다는 것을 비판하고 있다.
초보자를 위한 책이 아니기 때문에 불교에 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이 없으면 힘들다고 생각한다.
또 저자는, 수행하지 않고 머리로 생각하는 것만으로는 모르겠다고 주장하고 있으므로, 본서만으로는 저자의 주장을 완전하게는 이해할 수 없는 것 같다.
석존이 「후유를 받지 않고」라고 좋다 자르고 있는 것을 윤회 부정의 근거로 하고 있는 것처럼 읽을 수 있었지만, 그것은 석가가 깨달았기 때문이며, 깨달지 않으면 윤회한다고 해석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든다. 내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잘 모르는 곳이 상당히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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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즈데게르드
5.0 / 5점 오랫동안 버전을 겹쳐야 할 미저로 붐비는 유모나 책2010년 6월 16일 일본에서 검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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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이전에는 카시와수사에서 '오해 투성이의 불교-'신대승운동'의 일환으로-'(1993/04)로 간행된 단행본이다.
ISBN-10: 482630076X ISBN-13: 978-4826300766 초판에는
저자에게 심취하는 다케무라 마키오씨(현재는 동양대학 학장)의 뒷받침이 붙어 있다.
이 책이 큰 출판사로부터 보다 정확한 제목이 되어 문고화된 것은 기쁘다. 불교 교리의 이해로서 현대 일본국의 스님, 특히 선가의 어떤 함정에 시달리는 경향이 있는지를 제시해주고 있다. 그러므로 ‘인게이지드 부디즘’이라는 것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우리의 뜻을 얻기 위해서 무릎을 꿇는 견해에 넘치고 있다.
*** 우선
서문으로부터 윤회관의 부정이 제시되는 데는 면식한다. 윤회관을 받아들이고 있는 어머니들을 포기한 노탈린처럼 등장시켜, 이 과학의 시대에 윤회는 성립하지 않는 것이 분명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사소한 일이지만, 어떤 신직(어떠한 계통의 사람인지 전혀 불명)을 자신은 높이 평가한다고 쓰여져 있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지금은 화석적인 존재가 된, 신불습합·본지 수상을 받아들이고 있는 고식의 여러가지 신도의 전통의 사람은 있을 수 없다(인에 「고신도」라고 하는 개념은 실증적으로는 망상이다). 저자는 그것을 가장 싫어하는 것 같기 때문에.
"근대과학주의 이데올로기와 윤회 부정 속에서 좌선을 하는 것이 진실의 불교는"이 책의 기조이다. 오해된 불교라는 것은 석가씨로부터 저자의 살아 있던 시점까지를 가리키고 있다.
저자가 본원사 연여의 말을 곳곳에 끌어 '불교는 무아'를 반복하는 것이 이 서적의 구성상의 특징이다. 일본에 있어서 「무아」란 일반적으로는 「무사」를 의미하고 있던 것은 야마오리 테츠오씨의 저작의 일부(예를 들면 「일본인의 종교 감각」(NHK))에 누구라도 볼 수 있다. 즉 역사적인 일본인이 「무아」라고 하는 경우에는 갑자기 「하늘」이라고 하는 중관파적인 어려운 것보다는 우선, 무사(→멸사[봉공])를 말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상기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원래 렌여씨 어떤 의미에서 '무아'라고 말했는지에 관하여 저자는 아무런 설명을 더하지 않고, 갑작스럽게 나오므로 미안하다. 늘어선 전국 다이묘 중에서도 굴지의 전략가로서 아는 사람조차 아는 인물이며, 긴키의 상업·군사상의 거점을 누른 오사카성은 바로 이시야마 혼간지성을 고친 것이다. 원숭이 타이코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오다 노부나가 공이 아니라 혼간지 연연을 이어받은 것은 그 후의 행동을 보면 알 수 있다(이에야스 공은 [호조] 사쿠모의 뜻을 이어받았다고 할 수 있다). 렌여씨의 문장은 옆에 두고 행동을 쫓아가면 천재적인 대중조직자이기도 한 련여가 말하는 경우는 야타에게의 「무사」, 즉 혼간지 교단에의 멸사봉공이 극락왕생에 직결한다고 말하고 있다고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덧붙여서 그 견해가 타당한지 여부는 나에게는 모르겠어, 범인에게는 죽어 보지 않는다고 알 수 없으니까.) 그 눈으로 「불교적인 무아」라고 말하고 있는 것을 상기하면, 류우키의 이름은 알고 있어도 찬드라 키르티 계통의 중관파를 그가 알고 있겠다」 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일반 서생 쉴리의 불교 오타쿠(재가)가 항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처럼
불교는 무아를 설교했기 때문에, 아트맨을 전제로 하고 있는 윤회모는 힌두로부터의 혼입물이라고 한다.
왜냐하면 아트맨을 윤회의 '주체'로서의 아트맨이라고 하는 것은 인도의 다양한 철학의 일부의 견해에 지나지 않는다.
"영혼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사람이라는 것은 신체가 실체로서 존재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과 동등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사법인 안에 있는 「제법 무아」는 「모든 사물은 영원 보편의 실체로서 존재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하는 것이 정확한 의미이지만, 「보와보와~」라고 정서적으로 선적인 「무」의 정취를 맛보고 「후라!」 「무학」
「삼학」이라는 말도 곳곳에서 볼 수 있다. 그 자체는 구름조율사도 항상 말하고 있었던 것이며, 상당한 일이다. 그러나 문제는 아키즈키의 계율관이다. 지계는 자서에 의한 베시라는 의미를 저자는 썼다. 자서에 의해 계명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삼매에 이르지 않으면 무리이지만, 계명사로부터 수계의 의식을 얻으면, 일상적인 의식으로 누구에게나 가능하다. 그러므로 감진화상은 계단을 일본에 마련한 것이다. 저자는 과학을 "믿는다" 때문에 계명이라는 형이상적인 대상의 존재는 믿지 않는다. 수학적 감각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것을 곳곳에서 알 수 있다.
'밀교는 불교가 아니다'라는 설명도 복수 보인다.
신불분리 긍정, 계율부정, 윤회부정(사상 속 고통의 부정), 즉 삼보부정,
이런 자신의 사견을 기성의 권위를 가져와 위장시킨다.
학계의 권위와 지기인 것을 '다카사키 나오미토군은 .....,' '스에키 분미사군은...' etc. 이름을 들고 있는 몇몇에게 한때 들은 적이 있습니다만, 단순히 저자와는 얼굴 낯선 것만으로 친구도 아무것도 없다는 것이었다.
출발점은 釸(鈴木)대척(대머리인 재가의 선 매니아)의 제자로 해 번역을 중심으로 서구 근대 철학을 꽂은 것 같은 (물론, 고대도 중세도 안됨) 것의 묘신사파에 속해 배운 불교에 관해서는 중도반단한 지식밖에 가지고 의 권위가 무엇보다도 좋아하는 것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시점을 바로 불교 용어로의 「사견」이라고 부른다. 그 중에서도 삼보 부정은 월법죄 중에서도 가장 심각한 영역(최고 참회가 불가능)에 속한다. 그래서 공해라는 인물을 좋아한다고 하는, 공해를 증오하는 일련을 좋아한다고 한다. 그런 사람들의 견해에 대해 한 걸음의 경의조차도 안고 있는데 유명인과의 친근감을 위장한다. 바로 이런 배를 스승이라고 숭배하고 있는 자들(이름은 덮는다)의 정도가 알려진다는 것이다. 위에서 시선으로 「오해된 불교」에도 유익한 점은 있었다고 말하고 있는 것 자체가 정말 활기찬이다.
저자는 몸으로 오해된 불교를 제시해 주고 있으므로, 지식뿐 아니라 품성 위에서도 반면 교사로서는 최상의 부류에 속한다. 이 책은 초판의 추천문과 함께 필독서로서 오랫동안 판을 거듭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리가 나쁘기 때문에 여가 시간에 개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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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토미
5점 만점에 1.0점 아키즈키 사의 오해2016년 8월 6일 일본에서 검토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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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어, 파리 불전의 장부 경전, 그 안의 사만냐파라·스타(한역에서는 아함경 속의 사문 과경)를
읽으면, 불교를 오해하고 있는 것이 실은 이 아키즈키 류슈사 자신인 것이 누구의 눈으로부터 봐도 분명합니다.
첫째, 선이 불교라는 오해를 제시하지 않으면 이해할 수 없습니다.
선은 그 출자에 관하여 거짓말이 2개 있습니다.
유명한 타카 미소, 마야 가바하라는 전설이 먼저 거짓말입니다.
다음으로 타츠마가 정통한 불타의 28대째의 후계로 중국에 왔다는 것도 거짓말입니다.
실은 아직도 「남 인도의 타밀계 파라바 아침에 있어서 국왕의 제3왕자」라고 하는 보디·달마 되는
인물의 존재는 확인되어 있지 않습니다.
왜 출자에게 거짓말이 필요합니까?
왜, 「본가는 이쪽」이라고 말할 필요가 있었을 것입니다.
어쨌든, 「깨달음만 하면・・・」등이라고 석가가 말할까라고 생각하면, 그런 일 있을 수
없는 것을 깨닫습니다.
선은 원래 장자의 「만물 제동」의 가르침이며, 이것이 말을 바꾸면 「무」와 동의입니다.
그러므로 선자이며 동시에 장자의 연구자가 많이 존재하는 것은 그러한 진상이 존재합니다.
그것은 선의 원이 장자이므로 납득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마츠오 바쇼 등이 그렇습니다.
선어로 이름이 알려진 「명경지수」는 장자의 말이군요.
또, 석존이 설한 것은 「깨달음」이 아니라 「해탈」입니다. 이것은 현재 혼동되어 있기 때문에
불교서를 읽어도 그 저자가 "깨달음"과 "해탈"을 엉망으로 책을 쓰고 있기 때문에
일반인은 이 혼란의 영향을 받아서 양자의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또한 불교 사상 유명한 사무에 논쟁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은 인도 불교와 중국 선 중 어느 것이 정통인가라는 논쟁을 티베트에서 실시했습니다.
이 논쟁은 세 번 이루어졌으며 인도 불교의 정확성이 입증되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지금 티베트 불교가 있습니다.
여기서 중국 선이 정통이라면 지금의 티베트 불교는 티베트 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때 선측은 頓悟을 주장하고 깨달음만 하면 六波羅蜜이나 공덕이나 계율 등의 수행은 불필요하다고 합니다.
한편 인도불교는 수행계층이 존재하는 것이다. 깨달음만 하면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를 고토에 대해 인도측은 점오(시간이 걸린다)라고 불렸습니다.
석존이 들려도 이것은 놀랄 것입니다.
팔정도도 아무것도 필요 없다고 합니다.
이 차이를 쉽게 구분하기 위해서는, 예를 들면 「불제자의 고백」과 선장의 생활을 비교하면
일목요연할 것입니다.
버로를 정하고, 술을 정도로, 시를 읽고 선인처럼 살아, 예를 들면 무문관의 제1칙
「자 말해, 조사의 관은 무엇인가.단지 이 「무」자. . . 이것이 선의 궁극의 일관
이다. 그러므로 이것을 「선의 문없는 관문」이라고 명명한다
······· 그것은 단지, 관우 장군의 태도를 자신의 손에 빼앗은 것 같은 것이다. 부처를
만나면 부처를 죽이고 조사를 만나면 조사를 죽이게 된다. 생사의 때에 들여 진정으로
자유자재, 어디에 어떻게 태어나자, 해탈 무조(게다트무게)의 진정한 삶을 즐길 것이다.
그런데, 거기서 어떻게 노력하면 좋을까. 자기의 기력의 모든 것을 다하고, 그냥
"무"가 될 수있다. 계속해서 어쩔 수 없이 주저하는 일이 없으면, 보라, 등명에 불
이 붙으면, 암흑은 금방 광명이 된다. 이 세상에서 자유롭게 살아 간다는
것이 강조됩니다. 화려한 느낌이 들까요?
그런데 석존도 제자들도 수행의 최종적인 경험은 이것과는 전혀 다릅니다.
삼명육통의 뒤, 사성포의 경험하는 것이 진해탈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에서 저자는 원래 선이 불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정전의 불교라고 부르며 불교를 오해하고 있다고 하는 이유입니다
. 길가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대로 된 불교를 이해하려면, 파리어 불전은 빠뜨릴 수 없습니다.
물론, 이것에도 후세의 창작 부분이 존재하더라도, 선을 올바른 부처의 가르침
으로 이해하는 것보다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정확합니다.
아키즈키는 불타는 유령을 부정했다든가 써 있습니다만, 원시 불전에는
제대로 유령의 존재를 다룬 경전군이 존재해요.
아귀 사경이라고 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아마존에서도 팔고 있습니다.
이 분도 세토우치 외로 청사와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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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레야시로
5점 만점에 4.0점 아키즈키의 분노 폭발2009년 12월 18일 일본에서 검토됨
이 타이틀로부터 보면, 일반 독자 상대의 계몽서라고 예상합니다만, 읽어
보면 꽤 다릅니다.
전반은 승려나 불교 '학자'의 '망설'과 '왜곡'에 대해
아키즈키사가 분노를 폭발시킨 내용으로, 근심스럽게 '마아마아'로
달래고 싶어집니다.
후반부는 불교가 왜 무신론인지, 무령혼론인지 등의
논제에 대해 선의 사고방식이나 니시다 철학의 사고방식을 도입하면서
논하고 계시는데, 제가 이해하면 결국 말로는 설명할 수 없고 깨닫지 않는다고 모른다는 결론이
되었습니다.
그건 실수는 아니지만, 그렇다면 왜 말로 철저히 설명합니까?
한층 더 사견을 말하면, 저자의 논지에 따르면, 불교는 무신론이고, 무령혼론일
뿐만 아니라, 비「무신론」이기도 하고, 비「무령혼론」이기도 하다고 생각합니다만.
귀찮은 점으로는, 이 책은, 잡지의 연재에 별로 편집의 손을 더하지 않고 이루어진 것 같고,
같은 대사가 여러 번 나옵니다.
내용으로부터 말해 그다지 일반의 독자가 타겟이라고는 생각되지 않고, 라고 해도
전문가용도 아닌, 약간 황삭한 책이 아닐까
생각합니다만, 아키즈키 사의 생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읽어 두어 낭비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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