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0/22

돈에 물든 교육과 비판적 지성의 죽음

지혜의 환상 
돈에 물든 교육과 비판적 지성의 죽음


크리스 헤지스1)


  경제파탄에서부터헌법에 보장된 기본권의 붕괴보편의료보험의 부재중동에서 겪고 있는 제국주의 군대의 패주에 이르기까지미국을 끊임없이 괴롭히는 다방면의 실패들은영리한 엘리트 계층을 생산하고 지탱하는 교육기관들 탓인지도 모른다하버드예일프린스턴스탠퍼드옥스퍼드케임브리지토론토대학교파리정치학원을 비롯한 대부분의 엘리트 학교들은 학생들에게 질문하고 생각하는 법을 가르치는 일에서는 기껏해야 보통 수준밖에 안되는 교육만 실시하고 있다대신에 그들은 표준화된 시험심화학습활동입시를 위한 우등반 수업인 AP클래스고액개인교습호화로운 사립학교입학시험권위에 대한 맹종과 같은 거름망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여유능한 체제 관리자 집단을 양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세계경제 붕괴에 대한 책임은 하버드와 MIT가 있는 케임브리지예일대학이 있는 뉴헤이븐토론토파리 등의 정갈한 건물과 강의실에서 금융과 정치권력의 중심지로 곧장 연결된다.

  엘리트 대학들은 정직한 지적 탐구를 경멸한다그것은 본질상 권위를 의심하고지독히 독립적이며종종 파괴적이기 때문이다. 엘리트 대학들은 세세하게 분화된 학과한정된 대답그런 대답을 만들어내기 위해 고안된 엄격한 체계를 중심으로 학문을 조직한다이 교육기관들이(경제·정치·사회적으로따르는 기존의 기업위계(corporate hierarchies)규제 없는 자유시장을 최우선시한다는 분명한 기준과 고도로 전문화된 용어를 숭배한다. '전문가'이 상징이자 엘리트의 표지이기도 한 이런 용어는 보편적 이해를 방해한다그리고 무지한 사람들의 불쾌한 질문을 막아내며공익을 추구하지 못하게 한다또한 학과교수진학생 그리고 마지막으로 전문가들을 잘게 썰어작고 전문화된 파편들로 만든다뿐만 아니라 학생들과 교수들에게 자족적인 영지 안에 숨게 하고매우 긴급한 도덕·정치·문화 문제들을 놓치게 만든다이 체제 자체를 비판하는 사람들이를테면 노엄 촘스키하워드 진데니스 쿠치니크랄프 네이더 같은 사람들은 과소평가되고 주류 논쟁에서 배제된다이 엘리트 대학들은 자기비판을 멀리해왔다그들은 자기정당화 체계에 의문을 품지 않는다중요한 것은 조직테크놀로지사리추구정보시스템뿐이다.

  1967년에 테오도르 아도르노는 <아우슈비츠 이후의 교육>이란 논문을 썼다홀로코스트를 가능하게 만들었던 도덕 타락은 "대체로 변하지 않은 채남아있으며우리는 "사람들을 그렇게 행동하게 만든 메커니즘들"을 교육을 통해 밝히고조사하고비판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했다학교는 기술 이상의 것들을 가르쳐야 한다학교는 가치관을 가르쳐야 한다그렇게 하지 않으면언제든 또다른 아우슈비츠가 생길 수 있다. "모든 정치교육은 궁극적으로 아우슈비츠가 다시는 없어야 한다는 생각에 집중되어야 한다"고 그는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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