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3/27

[알라딘: 운명을 바꾸는 법

알라딘: 운명을 바꾸는 법



운명을 바꾸는 법 - Changing Destiny 

이기화 (지은이)불광출판사2006-09-07

책소개

이 책은 명대(明代)의 관료 원료범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아들을 훈계하기 위해 '인생을 올바르게 사는 네 가지 가르침'에 대해 저술했으며, 중국인들 사이에서는 수백년 동안 자녀교육서이자 개운서로서 널리 알려진 명저이다.



국내에는 <운명을 뛰어넘는 길-요범사훈>으로 출판되어, 현재까지 9쇄가 발행된 바 있다. 이어, 대만의 고승 정공(淨空) 법사가 전 세계의 현대인들을 위해 쉽게 강의한 내용이 영어로 발간되어('Changing Destiny'),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이기화 교수가 번역하여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

목차

일러두기

서언



1교훈| 운명을 세우는 공부

공선생의 정확한 예언

운곡 선사의 가르침-운명 변화의 원리

운곡 선사의 가르침-운명을 바꾸는 방법

1. 과오를 인정하라

2. 허물을 철저히 고쳐라

3. 행운을 닦고 공덕을 쌓아 운명을 초월하라

운명은 존재하나 변할 수 있다



2교훈| 과오를 고치는 방법

과오를 고쳐야 하는 이유

과오를 고치는 세 가지 방법

1. 부끄러움을 알라

2. 두려워 할 줄 알라

3. 허물을 고치는 데 용감하라

허물을 고치는 세 가지 수행법

1. 행동을 통하여 고치기

2. 이치를 통하여 고치기

3. 가슴과 마음으로부터 고치기

허물을 고친 공덕



3교훈| 선행을 쌓는 방법

선행을 쌓는 집안은 번영한다

유덕한 열 사람들의 이야기

선의 이해

1. 선의 분별

2. 선의 정의

가득한 선과 반쪽 선

큰 선과 작은 선

인연따라 10가지 선행하기

다른사람에게 선행을 권하라

바른 가르침을 보호하고 유지하라



4교훈| 겸손한 덕의 효험

오만은 역경을 부르고 겸손은 이익을 거둔다

유덕한 다섯 사람들 이야기



옮기고 나서

--------

저자 및 역자소개

이기화 (지은이)

1963년에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물리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피츠버그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75년부터 1977년까지 캐나다 빅토리아 지구 물리학 연구소(Canada Victoria Geophysical Observatory) 연구원으로 재직했고, 1978년부터 2006년까지 서울대학교 교수로 재직했다. 현재 서울대학교 명예 교수이다.

1978년에 일어난 홍성 지진 이후 관심이 커진 첨단 지진학 연구 성과를 활용해 한반도의 지각 구조를 해명하고, 원자력 발전소 등 한국의 기반 산업 시설이 몰려 있는 양산 단층이 활성 단층임을 발견하는 등 한국 지진학의 역사를 이끌어 온 선구자이자산증인이다. 대한지구물리학회 1, 2대 회장, 명예 회장 등을 역임했고, 현재 한국지구물리·물리탐사학회 명예 회장이다. 과학기술부 장관상, 3·1 문화상 학술상 등을 수상했다. 저서로는 『한국의 지질학(Geology of Korea)』(공저), 『한국의 제4기 환경』(공저) 등을 저술했다. 접기

최근작 : <모든 사람을 위한 지진 이야기>,<운명을 바꾸는 법> … 총 5종 (모두보기)



구매자 (3)

----
   

운명을 바꾸는법 :

"무주상보시"

"오른손이 한 일을 왼손이 모르게 한다"  구매

wkd2cjf 2009-06-28 공감 (2) 댓글 (1)

---

탁월한 책, 마음을 확 바꿔주고 스스로 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운명을 뛰어넘게 함  구매

flower 2011-01-26 공감 (1) 댓글 (0)

--

   

잘 읽고, 인생의 주인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구매

redomt 2011-07-06 공감 (0) 댓글 (0)
---

마이리뷰

구매자 (3)

----
운명을 바꾸는 법 

운명이라는 것이 있다면, 그 운명은 바꿀 수 있을 것인가 아니면 숙명처럼 안고 가야 할 인간의 굴레인 것인가에 대하여 생각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전자를 ‘개조론’으로, 후자를 ‘숙명론’으로 명할 수 있을 것이다. 책의 제목으로 보아 이 책은 ‘개조론’의 입장에서 과오를 고치고 선행을 쌓아서 최대한 겸손한 마음으로 운명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이 책은 대학교수인 옮긴이가 정년퇴임을 앞두고 대만 정공법사의 ‘수복적덕조명법 요범사훈강기(修福積德造命法 了凡四訓講記)’를 세계인의 이해를 돕기 위해 ‘Silent Voices’가 영역한 것을 번역하여 소개한 것이라고 한다.(3쪽) ‘요범사훈(了凡四訓)’은 명나라의 원요범(袁了凡, 1533~1606)이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그의 아들 원천계(袁天啓)에게 선과 악을 가리고, 허물을 고쳐 선행을 쌓음으로써 운명을 바꾸는 방법을 가르치기 위해 쓴 글이다.(4쪽)

사람의 일생은 외부에 의해 지배되지 않고, 오히려 스스로 내부적으로 지배 당한다. 따라서 각자에게 일어나는 일의 원인들은 자신의 생각과 행동에서 비롯되는 것들이다. 따라서 현재의 일들은 과거의 일들의 결과이며, 미래의 일들의 씨앗인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나쁜 수확은 과거 나쁜 파종의 영향이며, 지금 좋은 씨앗을 뿌리는 일은 나중에 좋은 열매를 맺을 당연한 전제 조건이 되는 것이리라.

운명을 바꾸기 위해서 운곡대사는 다른 사람을 위한 선행을 실행할 것을 권하고, 정공법사는 수학적 개념인 고정된 상수(常數)와 변하는 변수(變數)의 관계로 설명한다. 즉 상수는 과거의 업으로 변할 수 없으며, 변수는 현재의 업으로 조절 가능한 것이고, 미래는 이 상수와 변수의 조합으로 전개된다고 한다.(332쪽) 그렇다면 현재 조절 가능한 변수로서의 조건인 좋은 파종은 어떻게 시작하고 어디서 끝나는 것일까?

운명을 바꾸는 원리는 이 인과법칙의 조건적 측면에 기초를 두고, 원인은 과거에 만들어져 변할 수 없으나, 조건은 항상 변할 수 있고 조절할 수 있다는 데서 출발한다.(57쪽) 우선 말과 행동이 자신의 미래를 결정하므로 말하고 행동하는 모든 일에 조심해야 하고(118쪽), 과오를 고치기 위해서는 부끄러움과 두려움을 알고, 자신의 허물을 고치는 데는 용감할 것을 강조한다.(123쪽)

인생은 단지 한 호흡에 있음을 알고, 다음 호흡이 오기(숨이 넘어가기)까지 서둘러 허물을 고쳐야 한다. 그 방법으로는 행동을 통하여 고치는 방법, 이치를 통하여 고치는 방법, 마음을 통하여 고치는 방법이 있으며(154쪽), 이치를 깨달아 행동과 함께 마음으로부터 바꾸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하고 있다.(155쪽)

그 행동과 마음이 자신의 이익을 위한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구제를 위한 것이어야 하며, 불교에서는 아낌없이 주고(布施), 친절한 말을 쓰며(愛語), 진실로 남에게 이로운 행동을 하고(利行), 동료와 함께 협조하는(同事) 사섭법(四攝法)을 중생을 인도하고 감화하는데 이용한다고 한다.(288쪽)

모든 존재들은 같은 본성을 가지고 있고(同體大悲), 하나를 닦는 것이 모든 것을 닦는 것(一修一切修)이라고 한다.(99쪽) 모든 것은 운명에 달려 있지만, 운명을 바꾸는 권리는 자신에게 있다.(324쪽) 비록 스스로는 과오를 범한 적이 없고, 범하지도 않는다 하더라도 다른 모든 사람들이 자신보다는 낫다는 완벽한 겸손의 마음에 이를 때 비로소 과거의 업들로부터 다소 자유로울 수 있을 것이다.

집으로 돌아 온 탕아(蕩兒)가 황금보다 더욱 귀중하다고 한다.(140쪽) 장애의 마음과 미혹들을 내려놓고 어지러운 식(識)들을 지혜로 전환시키기 위해(轉識成智) 무한한 수행의 방법인 육바라밀(六波羅蜜)을 행할 때 비로소 해탈을 얻음으로써 그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것이리라. 한 마음을 내려 놓는 것이 한 세상을 내려 놓는 것이다. 한 마음을 내려 놓고도 한 세상이 바뀌지 않았다면 여전히 길 위에 있는 것이리라.

踰城 2010-08-05 공감(2) 댓글(0)

----

팔자를 바꾸고 싶다면 새창으로 보기 구매

우리는 평소에도 막연하나마 팔자는 자신이 바꿀 수 있다고 여기면서도 실제 생활에서는 제대로 실천하지 못하고 사는 것 같습니다.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은 무엇보다도 마음은 급하고 성취될 날이 멀어 보이고 그러다 하루하루가 흘러가고, 또 믿음에 대한 확신과 자신이 없어서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아무튼 편안한 마음으로 이 책을 한 번 읽어 보십시다.

자녀의 교육에,부부생활에,사회생활은 물론 전반에 걸쳐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자신감을 심어 주리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이 책을 통하여 불교의 연기법,인연법,공사상 등을 좀 이해할 수 있을 것 같고,따라서 불교 공부를 시작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정말 좋은 내용의 책이라 여깁니다.

성불하시옵소서

나무 관세음보살

법천 2008-09-28 공감(1) 댓글(0)

----

운명은 바꿔진다 새창으로 보기 구매

이 책을 읽고나면 여러분의 운명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자신의 업은 자신이 만들어 가는 것이니까요 정해져 있는 사주라면 인생이 얼마나 재미가 없겠습니까 저는 이 책을 여러사람들에게 선물을 했지요. 넘~~넘 좋아서

대둔산방랑 2007-10-30 공감(1) 댓글(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