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1/17
알라딘: 가가와 도요히코 평전 - 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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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가와 도요히코 평전 - 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 l 밀알 아카데미 34
로버트 실젠 (지은이), 서정민, 홍이표 (옮긴이) | 신앙과지성사 | 2018-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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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양장본 | 568쪽 | 152*223mm (A5신) | 757g | ISBN : 9788969071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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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 가가와 도요히코는 간디, 슈바이처와 동시대 3대 성인으로 추앙받는다. 가가와 도요히코는 가난한 이들의 벗으로, 베스트셀러 작가로, 선구적 사회학자로,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그리고 생활협동조합 운동의 아버지로 치열하게 살았다. 오늘 세계는 가가와가 살던 시대에 그가 직접 비판했던 경제적 착취와 폭력에 기인한다. 따라서 그가 남긴 사상과 생애의 모범은 신앙인과 비신앙인을 떠나서 다시금 주목하고 고찰해야 한다. 그가 보인 실패나 약점마저도 직시함으로 그로부터 두려운 교훈을 깨닫고 배워야 한다.
추천의 글 : 희망의 협동조합 | 곽금순^4
작은 예수 본보기 | 김형미^5
모든 생협인들의 사색의 샘 | 김혜정^6
나눔의 즐거움과 축복 | 차흥도^7
사랑이 강물처럼 | 후루야 야스오^8
한국어판 서문 | 로버트 실젠^10
프롤로그 - 간디, 슈바이처, 가가와 …………………………………… 18
제1장 신비적 반역자의 형성
근대 격변기 속에 태어난 한 아이…………………………………… 26
부모의 죽음과 불행한 유년기………………………………………… 32
'약자 돌봄'의 인격 형성 …………………………………………… 36
마이어스, 로건 박사와의 운명적 만남… ………………………… 42
그리스도교 신앙의 발아 …………………………………………… 46
제2장 생각을 행동으로
마이 웨이의 소년, 메이지가쿠인 신학예과로 … …………………… 54
막연한 신념을 구체적 사상으로 … …………………………………… 61
지은이 : 로버트 실젠 (Robert Schildg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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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미시시피 강이 흐르는 위스콘신 랭커스터의 농민 집안에서 태어났다. 1965년에 위스콘신대학을 졸업한 후, 1970년에는 인디애나대학 대학원으로 진학해 문학석사를 취득했다. 이후 자유기고자, 교사, 생활협동조합 운동가 등으로 활동하다가 버클리 생협이 발간하던 잡지 『Co-op News』 편집자로 부임해 1978년부터 85년까지 일했다. 이후 오버린대학에서 처음으로 개설한 ‘협동조합전공’에서 연구 활동을 이어갔는데, 이 시기에 사회복음과 해방신학의 가치를 재발견하였고, 가가와 도요히코와 협동조합에 대한 연구를 본격화하기 시작했다. 본 ...
옮긴이 : 서정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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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연세대 신학과를 졸업한 뒤, 석사를 거쳐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일본 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대학원에서 신학박사 학위(Th.D.)를 취득했다. 연세대 신과대학 교수로 기독교회사를 가르쳤으며, 한국기독교역사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가가와 도요히코가 수학한 메이지가쿠인대학(明治學院大學)의 교수 겸 동대학 그리스도교연구소 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국기독교장로회 목사이며, 주요 저서와 번역서는 『日韓キリスト係史究』(日本キリスト出版局, 2009), 『차별받는 그리스도가시관의 신학』(구리바야시 데루오, 다산글방, 1994) 등 다수가...
옮긴이 : 홍이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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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연세대에서 신학과 법학을 전공하였으며, 동대학원에서 신학석사(Th.M.)를, 교토대학(京都大學)에서 문학석사(M.L.) 학위를 취득했다. 이후 교토대 박사과정(사상문화학 전공)을 수료하였고, 연세대 대학원에서 신학박사(Ph.D.) 학위를 받은 뒤, 메이지가쿠인대학 그리스도교연구소 협력연구원, 교토대학 강사 등으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감리교 선교사로 도일한 후, 가가와 목사의 고향이자 첫 활동의 무대였던 일본기독교단 효고교구를 거쳐 교토교구 탄고미야즈교회(丹後宮津敎會) 주임목사로 활동했다.
이 책은 사랑과 사회정의를 위해 치열하게 살았던 산증인 가가와 도요히코의 모든 삶의 기록이며, 그의 탄신 100주년기념프로젝트로 출판된 것이다. 그의 명성에 비할 때 한국에서 평전이 처음 나온 것은 매우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다.
사람의 생명이 돈과 이익 앞에서 한없이 경시되는 물신주의 사회가 더욱 심화되어 간다. 그 대표적인 사건으로 우리는 세월호의 비극을 경험했다. 한국사회가 ‘사람’, ‘평화’, ‘민주주의’ 등 이른바 기본부터 다시 고민해야 할 이때 그 적절한 지도교사로 가가와 도요히코 만한 인물이 없다는 생각에서 이 책을 출판했다.
가가와는 슈바이처, 간디와 더불어 당대의 현존했던 3대인물로 추앙받았던 인물이다. 하지만 여러 인간적인 한계, 특히 전시 하에서 보인 국수주의적인 태도가 비판받으며 서서히 잊혀 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시아인으로서 가장 먼저 사랑과 협동의 정신으로 사회정의를 실현해 가고자 분투했다. 그의 길은 험난했지만 불굴의 정신과 업적들은 오늘을 사는 우리에게 여전히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생명과 평화 그리고 정의의 가치를 그는 이미 한 세기 전부터 이 극동지역에서 묵묵히 실현했고 애써 왔음을 이 책에서 재확인하게 된다.
일본에서는 이미 수많은 가가와 평전이 나왔으나 저마다 너무 주관적인 서술과 편협한 자료 선택, 그리고 선양과 찬미를 통한 성인전(聖人傳) 류의 책이 많았다. 특히 일본의 지배를 당했던 한국인의 일본에 대한 편견어린 감정은 일본인이 집필한 평전에 대한 의구심을 가질 수도 있다. 하지만 제3국의 시민인 실젠 선생은 그런 편견을 불식시킨다. 자유로운 자료선택과 개의치 않은 비판이 여과 없이 담겨있다. 동시에 협동조합 및 환경운동가로서의 입장에서 공과를 분명하게 기술한 가장 객관적인 가가와 평전이다. 이 책이 한국에서 처음으로 출판되는 ‘가가와 도요히코’의 평전이라는 점에서 책의 의미가 더 크고 값지다.
협동조합운동을 천국의 경제방식에 가깝다고 믿고 그 씨를 뿌리고 가꾸는 작업을 멈추지 않았던 가가와 도요히코, 평생 가난한 이웃을 위해 헌신한 그의 사상과 생애의 모범은 신앙인과 비신앙인을 떠나서 다시금 주목하고 고찰해야 한다. 2018년은 그의 탄생 130년이 되는 해이다. 특히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긴장이 더욱 고조되어 가는 이때, 이 평전은 늦었지만 매우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일본의 가가와기념관(고베)에서 이 책에 제공한 200점이 넘는 귀한 사진은 가치있는 평전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부족함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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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향 2018-03-16
‘가가와 도요히코 평전‘을 읽게 되어 감사하다. 그의 활동과 사상은 많은이들에게 귀감이 된다. 특히 가난한 이들의 벗이 되어주고 노동운동과 농민운동, 생활협동조합 운동을 통한 사랑과 사회 정의의 사도적 역할은 우리로 하여금 무엇을 직시하고 무엇을 배워야 하는가를 깨닫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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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 침략‘ 한국 정부에 사과한 첫 일본인... 그의 참된 삶
이명재 2019-01-16
서평을 쓰기 위해 책 한 권을 놓고 이렇게 씨름해 보기는 처음이다. 이유가 뭘까. 책이 두꺼워서? 외국 책을 번역한 것이어서? 아니다. 사람에 기인한다. 일본 사람 가가와 도요히코(賀川豊彦), 일본의 참 지성인으로 알려진 사람이다. 쉽게 접근되지가 않는 일본인이다. 적어도 내겐 그렇다.
이 책이 출판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서평을 꼭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목회자요 사회운동가인 가가와 도요히코는 내가 바라는 인간 상(像) 중 하나였다. 참 목회자가 되는 것도 어렵다. 참 사회운동가가 되는 것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 그 일을 가가와 도요히코는 잘 해 냈다.
기독교인 비율이 1%도 채 안 되는 일본에서 그리스도인이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치는 일은 흔치 않다. 언뜻 생각 안에 들어오는 사람이 우찌무라 간조(內村鑑三)외 지금 소개할 책의 주인공 가가와 도요히코 정도이다. 이들은 일본뿐 아니라 이웃나라에도 적잖게 영향을 미쳤다.
신앙과지성사 최 대표에게 책을 한 권 보내달라고 했다. 그리고 틈틈이 책을 읽어 나갔다. 읽는 도중 원문 대조가 필요한 곳이 있어서 Robert Schildgen의 Toyohiko Kagawa : apostle of Love and social justice(Centenary Books, 1988) 원서를 어렵게 구입했다.
이 책이 일본에서는 2007년에 번역 출판되었다. 賀川豊彦記念松澤資料館 監譯 <賀川豊彦-愛と 社會正義を 追い求めた生涯>(新敎出版社, 2007)가 이 책인데 내친김에 그것까지 일본에서 공수해 왔다. 나 나름대로 많은 공을 들인 독서요, 서평이 되는 셈이다.
이 책은 3국의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평전의 주인공은 일본 사람 가가와 도요히코(賀川豊彦)이다. 그 사람을 미국인 실젠(Robert Schildgen)이 영어로 썼다. 또 그 영서(英書)를 한국의 서정민·홍이표 두 박사가 우리말로 번역을 했다.
그만큼 공감대가 확장되어 있는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글 앞머리에 책의 부피가 많다는 뜻을 비쳤는데 정확하게 568쪽이다. 꽤 두꺼운 책임에도 불구하고 마치 재미있는 문학 작품처럼 술술 읽힌다. 한 번 손에 잡으면 놓지 않게 된다. 내용도 좋고 번역도 잘 되었다.
번역 얘기가 나왔으니 한 마디 덧붙이자면 창작에 가까운 번역이라는 점을 밝혀 두고 싶다. 문장 하나하나 아니, 단어까지도 세밀한 고증을 거쳐 기록으로 남기고 있다. 역자 주와 내용 주가 유난히 눈에 많이 띄는 점이 이것을 말해 준다. 연보도 원서에서 대폭 보완을 했다.
무엇보다도 원서에는 없는 수많은 사진들은 역자들이 발로 뛰며 수집한 것들이어서 의미가 적지 않다. 관계되는 사진을 적재적소에 삽입하고 설명을 부기해 놓음으로써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다. 원서와 일어 역본보다 완성도가 훨씬 높다고 할 수 있다.
가가와 탄생 100주년을 맞아 실젠이 쓴 평전이다. 서정민 교수도 역자 후기에 썼듯이 일본인이 아닌 제3국의 사람이 쓴 이 평전은 객관성을 충분히 갖고 있다. 일어뿐 아니라 영어 자료까지 충분히 섭렵하고 책을 완성했기 때문이다. 시시비비를 분명히 가려 기술하고 있다.
대부분의 전기류(傳記類)가 hagiography(칭찬 일변도) 경향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일본인이 쓴 가가와 전기도 여러 종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전기의 맹점들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들었다. 실젠의 이 책은 평전이라고 하지만 역사적 자료로서도 부족함이 없다.
책 뒤에 첨부한 후주와 참고문헌 그리고 찾아보기는 한 권의 훌륭한 학술서적을 연상케 한다. 후주를 꼼꼼히 읽어보면 일서와 영서에 신문 잡지 기사까지 인용되어 있다. 그뿐 아니라 중요한 부분은 관련 인사를 찾아 가 인터뷰까지 해서 내용을 채우고 있다.
이 책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앞뒤로 두고 모두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장 제목만 나열한다고 해도 가가와 도요히코가 어떤 사람인지 또 어떤 삶을 살아 왔는지 대강을 그려볼 수 있다. 책을 읽고 싶은 마음까지 불러일으킨다. 장(章)의 제목만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제1장 신비적 반역자의 형성, 제2장 생각을 행동으로, 제3장 빈민가 속으로, 제4장 아메리카 간주곡, 제5장 노동쟁의의 주도, 제6장 농민과 피차별 부락민을 적시며, 제7장 '하나님 나라' 운동, 제8장 미국을 뒤흔든 일본의 협동조합 운동가, 제9장 태평양전쟁의 광풍 속에서, 제10장 전시하의 평화주의자, 제11장 재건과 참회, 제12장 평화를 만드는 사람.
가가와는 평범한 사람이 아니라 시대를 거스르는 반역자였다. 그 반역의 꼭짓점은 정의와 약자에 대한 사랑이다. 그는 이론에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는 지성인이었다. 빈민들은 사랑과 섬김의 대상이었고, 사고의 폭을 넓히기 위해 도미(渡美)를 했다.
미국에 가서도 그의 관심은 노동운동 등 사회 개혁에 관한 것이었다. 미국에서의 경험은 그가 일본으로 돌아와서 사회운동을 하는 데 큰 지침이 되었다. 전쟁을 반대하는 사람이었고, 태평양전쟁에서의 패전 뒤 일본을 재건하는 데 앞장섰다. 세계 평화가 그의 목표였다.
책의 부피에 압도당하는 사람은 한 장(章)씩 독파한다는 마음으로 읽어 나가도 좋다. 아마 어렵지 않게 완독할 수 있을 것이다. 1980년 대 중반으로 기억된다. 대구대학교 내 '賀川豊彦硏究會'라는 데에서 가가와에 대한 책(黑田四郞 『나의 賀川豊彦 연구』)을 출판했던 적이 있다.
가가와에 대해 잘 몰랐던 때여서 '일본 사람에 대한 책을?', 거기 더해 '일본인 이름을 딴 연구회까지 대학에 버젓이?' 일종의 반감을 가졌었다. 그러나 가가와에게 다가가면 갈수록 그로 인해 일본이 가깝게 느껴졌다. 그는 해방 뒤 우리나라를 방문해(이승만 대통령을 만나) 사과를 한 첫 일본인이다.
학술 서적으로도 모자람이 없다고 했지만, 넓게 볼 때 교양 도서에 속하는 책이다. 책을 추천한 사람들의 면면에서도 그것이 읽혀진다. 곽금순(한살림연합 상임대표), 김형미(아이쿱협동조합연구소 소장), 김정혜(두레 대표), 차흥도(감리교 농촌선교훈련원 원장), 古屋安雄(가가와 도요히코 학회 회장).
모두 현장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다. 이 책의 성격을 말해 주고 있다. 물신주의와 성장제일주의가 이 사회를 지배하고 있다.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는 인류가 지속적으로 지향해온 바람직한 삶의 모습이다. 약자와 강자가 공존하는 사회가 아름다운 사회인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
빈민들과 함께 젊음을 불 사르고 노동자와 농민들의 깨우침을 위해 열과 성을 다 한 가가와다. 또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접점에 생활협동조합이 있다며 조합운동을 위해 몸을 아끼지 않은 가가와 도요히코다. 지금의 일본 농협과 세계 최대 규모의 코프고베는 그로부터 시작되었다.
가가와 도요히코의 정의를 추구한 삶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출발했고 끝마쳤다. 목회자는 사회의 흐름에 초연하게 교회만 잘 돌보면 된다는 의식이 우리 교계에 만연해 있다. 이런 분위기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에게 가가와 도요히코 읽기를 권하고 싶다. 사랑해야 할 범주가 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끝으로 몇 가지 보완할 것들을 지적하고 서평의 소임을 마치려 한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번역이라고 할 수 있음에도 오탈자가 드문드문 산견된다. 가령 '조의(賻儀)'(조의?부의, 37쪽), '엥겔?헤겔'(61, 62쪽), '사신'(使信?私信, 275쪽, 원문은 his message of the social gospel of Christianity로 되어 있음). 재판 때 수정할 것들이다.
가가와 도요히코는 간디와 슈바이처와 함께 20세기 초반 3대 성인으로 일컫는 사람이다. 그러나 가가와는 우리에게 그렇게 널리 알려져 있지 않다. 일제 36년의 탓이 클 것이다. 그러나 그는 일제의 한국 지배를 반대한 사람이기도 하다. 그와 상면함으로 사고의 지평을 넓히기 바란다.
"일본의 교회와 세계의 평화를 위해 최선을 다 해 주십시오!"
(Please do your best for world peace and the church in Japan)
가가와 도요히코는 이렇게 유언을 남기고 1960년 4월 23일 자택에서 하늘나라의 부르심을 받았다. 향년 72세였다.
*필자 이명재 / 덕천성결교회 목사, 김천일보 발행인, 호서대 강사, 철학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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