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6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 이정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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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 
이정배 (지은이)신앙과지성사2024-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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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4쪽

책소개
기독교 묵시의식과 수운의 종교체험인 한국 개벽사상을 역사적 유비로 회통 하여 신학적 상상력으로 엮어진 독창적 연구서로서 방대한 500여 쪽의 저서는 한국 사회의 종교, 경제, 정치제도에 대한 현실사회의 이중적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연속과 단절의 쌍곡선적 변주곡의 향연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이정배 교수는 50여 년의 신학적 노정에서 한국 종교체험인 개벽사상(Great Openig)을 통해 서구사상과 서구 자본주의 그리고 서구 대의 민주주의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空·公·共의 해석학적 화두를 웅장하게 전개한다.


목차


추천하며
문명론적 시대사조에 대한 한국적 응답 _4

책을 펴내며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공(空)·공(公)·공(共) _6

1장 개벽신학의 세 토대로서
空·公·共
동학 개벽사상 연구사의 흐름 _14
기독교 신학의 개벽적 전회 _27
역사유비와 개벽사상 _45
개벽신학의 세 토대로서 공(空)·공(公)·공(共) _53

2장 空
개벽사상가로서 성 프란치스코 _74
동학과 다석 사상, 그 필연적 만남 _116
대속과 자속의 불이성 _158
理氣 우주론 관점에서 본 초월적 자연주의 _173

3장 公
자본세 속의 ‘자본’ 기독교에서 회복력(탈성장) 시대를
위한 개벽 기독교로 _204
탈성장 시대와 개벽적 기독교 _241
포스트휴먼으로서 ‘호모 데우스’ , 그것이 개벽일까? _269
개벽, 토발(土發)적 시각에서 본 함석헌 _303

4장 共
항일과 친일의 시각에서 본 한국전쟁 _332
개벽신학으로서의 통일신학 _349
좌우 이념을 넘어선 영구 중립화 _419
‘DMZ 民+평화 손잡기’ 운동 _443

마지막 글
개벽신학의 세 차원: 空·公·共으로 본 동학 _450

주 _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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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정배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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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7월 15일 서울 출생으로 2024년 올해 고희를 맞았다. 유교적 가치와 민간신앙을 지녔던 부모 밑에서 성장했으나 대광중고교를 다니면서 기독교에 눈을 떠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입학했다. 올해로 신학 공부 50년 세월이 쌓였다. 아내 이은선을 만나 스위스 바젤대학교 신학부에서 함께 학위를 마친 후 모교에서 30년 가르치다 명예퇴직했다.
재학 중 일아(一雅) 변선환 선생을 만나 토착화신학 전통을 잇게 된 것은 신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었다. 세월호 사건의 영향으로 다소 일찍 대학을 떠났으나 선생과의 첫 만남에서 얻은 감동을 지금껏 확대 재생산하고 있다. 토착화신학은 교회 비판을 넘어 시대정신과의 갈등이었고 문명 재창조의 학문이었다. JPIC 정신에 입각하여 ‘작은교회’ 운동을 시작했고 기후붕괴 시대에 ‘탈성장’ 가치를 선언했으며 다석 유영모 사상을 연구했고 그리고 최근 〈개벽신학〉을 주창한 일 모두는 동일 정신의 다른 표현들이다.
그간 수십 권의 책을 썼으나 고희를 맞아 동시에 출간한 두 책 속에 앞서 말한 모든 것이 담겼다. 『실패한 제자들 그 이후』(명작 2024)와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신앙과지성사 2024)이 바로 그것이다. 지향점이 같으나 전자는 마음으로 썼고 후자는 치열한 논리의 결과물이다. 신학자 이신을 만나 ‘역사유비’를 생각했고 그것을 동학사상과 연결시켜 〈개벽신학〉이라 말했으며 이런 의식을 펼치는 학문공동체의 탄생을 염원하며 ‘이후’라는 말로 표현했다.
자식의 앞날을 달리 생각하며 희생을 마다치 않은 부모님께 한없이 죄송하여 염치(?)없지만 신학 공부 50년 세월을 하느님께 감사하고 있다.

저서
『우리는 하느님을 거리에서 만난다』(동연 2019)
『이정배의 수도원 독서』(신앙과지성사 2019)
『코로나바이러스, 사람에게 묻다』(밀알기획 2021)
『유영모의 귀일신학』(신앙과지성사 2021)
『종교개혁 500년과 ‘이후’ 신학』(모시는사람들 2017)
『3.1운동 100주년과 ‘이후’ 신학』((모시는사람들 2019)
『한국전쟁 70년과 ‘이후’ 교회』(모시는사람들 2020)
『역사유비로서의 이신의 슐리얼리즘 신학』(동연 2023)
『이신의 묵시의식과 토착화의 새 차원』(동연 2021)
『스승의 손사래』(늘봄 2023)
『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신앙과지성사 2024) 접기

최근작 : <실패한 제자들, 그 이후>,<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개벽사상과 종교공부> … 총 58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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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벽의 사상사 - 최제우에서 김수영까지, 문명전환기의 한국사상 
강경석,김선희,박소정,백영서,이정배,장진영,정혜정,조성환,허남진,허수,황정아 (지은이)창비2022-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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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이책전자책 13,86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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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4쪽
책소개
최근 우리 고유의 문명관이자 자생적인 변혁사상으로 재소환되고 있는 ‘개벽’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사상사의 큰 줄기를 파악한 책이다. 그간 서구 담론에 밀려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근대전환기 개벽사상을 소개하는 한편, 수운 최제우, 만해 한용운, 도산 안창호 등 널리 알려진 근현대 주요 사상가들을 개벽파의 시각에서 탐구했다. ‘근현대 한국사상’이라고 칭할 만한 연구 작업이 많지 않은 실정에서 11명의 연구자들이 3년간 공동연구를 통해 우리 근대사상의 흐름을 천착해 얻은 결실이라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크다.

여기 소개된 사상가들은 종교, 철학, 정치, 문학 등 각자의 분야에서 자아와 사회뿐 아니라 세계로까지 시야를 넓혀 체계적 사유를 펼쳤다. 특히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이르는 백년의 변혁기에 부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독창적이고 변혁적인 사상을 내보였다. 외부 열강의 압력이 높아지던 19세기는 조선 말기의 혼란상에 지친 민중의 저항과 새 세상을 꿈꾸었던 변혁의 사상들이 움튼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시작된 변혁의 사상은 식민지배와 독립,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도 면면히 이어져 ‘한반도 개벽파’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계보를 형성했다.


목차


책을 펴내며

1부 근대전환기 새 세상을 꿈꾸다
1장 최성환의 무상단의 권선서 출판과 통속 윤리의 제안 / 김선희
2장 · 탁사 최병헌의 문명론과 국가건설사상 / 허남진
3장 · 동학공동체의 ‘철학적 근대’: “개벽” 개념의 성립과 계승 및 변용 / 박소정
4장 · 근대 전환기 동학・천도교의 개벽론: 불온성과 개념화의 긴장 / 허수
5장 · 김형준의 ‘동학사회주의’와 ‘네오휴머니즘’ / 정혜정
6장 · 정산 송규의 개벽사상과 그 전개: 일원개벽에서 삼동개벽으로 / 장진영

2부 근대적 국민국가 수립과 그 너머
7장 · 도산의 점진혁명론과 그 현재성 / 강경석
8장 · 만해 한용운의 님의 형이상학: 한국사상사의 맥락에서 본 『님의 침묵』 / 조성환
9장 · 경계를 횡단하는 조소앙과 변혁적 중도주의 / 백영서
10장 · 함석헌 사상 속의 비판적 쟁점들: 개벽, 소위 토발적 시각에서 살피다 / 이정배
11장 · 김수영과 근대의 ‘이중과제’ / 황정아

공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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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강경석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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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평론가이자 근대문학 연구자. 2004년 『서울신문』 신춘문예로 비평활동을 시작했고, 현재 『창작과비평』 편집위원 겸 세교연구소 기획실장으로 있다. 저서로 『리얼리티 재장전』 『개벽의 사상사』(공저) 『촛불의 눈으로 3·1운동을 보다』(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안창호>,<개벽의 사상사>,<촛불의 눈으로 3.1운동을 보다> … 총 10종 (모두보기)

김선희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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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부교수
저서로 『마테오 리치와 주희 그리고 정약용』, 『서학, 조선 유학이 만난 낯선 거울』, 『숙종 시대 문명의 도전과 지식의 전환』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욕구, 선택, 결행 : 서학을 통한 다산의 인간론 전환에 대한 재검토」, 「금대 이가환의 서학(西學) 연구와 그 파장」, “Seongho Yi Ik’s New Approach to Zhijue知覺 and Weifa未發 : Stimulation by Western Learning and the Expansion of Confucianism” 등이 있다.

최근작 : <서학의 파장과 조선 유학의 대응>,<인공지능 시대의 철학자들>,<해체와 연속, 근현대 한국의 유학사상> … 총 32종 (모두보기)

박소정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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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균관대 한국철학과 교수, 한국철학문화연구소장 및 K학술확산연구센터 센터장. 동학과 비교철학, 음악미학에 걸쳐서 한국어와 영어 및 중국어로 다수의 저서와 논문이 있음.

최근작 : <개벽의 사상사> … 총 2종 (모두보기)

백영서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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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세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세교연구소 이사장. 서울대학교 동양사학과를 졸업한 후, 서울대학교 대학원 동양사학과에서 중국현대사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한림대학교 교수를 거쳐 연세대학교 사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학술 활동으로 현대중국학회 회장, 중국근현대사학회 회장을, 사회 활동으로 계간 『창작과비평』 주간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동아시아 담론의 계보와 미래』(나남출판), 『중국현대사를 만든 세 가지 사건: 1919, 1949, 1989』(창비), 『사회인문학의 길: 제도로서의 학문, 운동으로서의 학문』(창비), 『핵심현장에서 동아시아... 더보기

최근작 : <한국의 미를 읽다>,<아시아의 20세기 지역변동과 지역상상>,<동아시아담론의 계보와 미래> … 총 55종 (모두보기)

이정배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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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5년 7월 15일 서울 출생으로 2024년 올해 고희를 맞았다. 유교적 가치와 민간신앙을 지녔던 부모 밑에서 성장했으나 대광중고교를 다니면서 기독교에 눈을 떠 감리교신학대학교에 입학했다. 올해로 신학 공부 50년 세월이 쌓였다. 아내 이은선을 만나 스위스 바젤대학교 신학부에서 함께 학위를 마친 후 모교에서 30년 가르치다 명예퇴직했다.
재학 중 일아(一雅) 변선환 선생을 만나 토착화신학 전통을 잇게 된 것은 신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이었다. 세월호 사건의 영향으로 다소 일찍 대학을 떠났으나 선생과의 첫 만남에서 얻은 감동을 ... 더보기

최근작 : <실패한 제자들, 그 이후>,<역사유비로서의 개벽신학 空·公·共>,<개벽사상과 종교공부> … 총 58종 (모두보기)

장진영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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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 마음인문학연구소 소장. 원불교 교무이며, 법명은 진수이다. 동국대에서 화엄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마음의 구조와 치유의 원리, 마음공부 방법론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 논문으로 「일상생활의 마음공부」, 「마음치유의 원리」, 「마음공부 통합모델」 등이 있으며, 공저로는 『개벽의 사상사』, 『마음공부공동체를 찾아서』, 『마음챙김, 미국을 깨우다』(공역), 『마음챙김의 불교적 토대』(공역) 등이 있다.

최근작 : <지혜, 타고나는가 배워지는가>,<소태산이 밝힌 정신개벽의 길>,<개벽의 사상사> … 총 10종 (모두보기)

정혜정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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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 갈등치유연구소 학술연구교수. 저서로 『동학의 심성론과 마음공부』 『‘몸-마음’의 현상과 영성적 전환』 『백년의 변혁: 3・1에서 촛불까지』(공저), 『개벽의 사상사』(공저), 역서로 『동학문명론의 주체적 근대성』 등이 있음.

최근작 : <일제강점기, 저항과 계몽의 교육사상가들>,<개벽의 사상사>,<동학의 재해석과 신문명의 모색> … 총 10종 (모두보기)

조성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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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교수. 서강대학교와 와세다대학교에서 수학과 철학을 전공하였다.
『월간 공공철학』과 『다시개벽』의 편집인을 역임했고, 지금은 『사상계』편집주간을 맡고 있다.
대표 저서로 『한국 근대의 탄생』, 『하늘을 그리는 사람들』, 『키워드로 읽는 한국철학』, 『한국의 철학자들』, 『K-사상사: 기후변화 시대 철학의 전환』, 『동북아, 니체를 만나다』(공저)가 있고, 번역서로『한국은 하나의 철학이다』, 『인류세란 무엇인가?』(공역)가 있다.

최근작 : <한국철학 다시읽기>,<세속주의를 묻는다>,<한국의 철학자들> … 총 26종 (모두보기)

허남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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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광대학교 동북아시아인문사회연구소 HK연구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종교학을 공부했다. 현재는 기후위기 시대 인문학을 모색하기 위해 지구인문학, 공생철학, 에너지 철학 등에 관심이 많다. 지은 책으로는 『개벽의 사상사』(공저), 『지구적 전환 2021-근대성에서 지구성으로 다시개벽의 징후를 읽다』(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어떤 지구를 상상할 것인가?>,<개벽의 사상사>,<한국 종교교단 연구 XIII> … 총 9종 (모두보기)

허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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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 국사학과 교수. 저서로 『이돈화 연구』 『식민지 조선, 오래된 미래』 『개벽의 사상사』(공저) 등이 있음.

최근작 : <개벽의 사상사>,<근대적 일상과 여가의 탄생>,<근대로의 전환> … 총 10종 (모두보기)

황정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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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D. H. 로런스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문학평론가로서 현대 영국소설과 한국소설 및 비평이론에 관한 글을 쓰고 있으며, 한림대 한림과학원 HK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 『개념비평의 인문학』 『다시 소설이론을 읽는다』(편저) 『개벽의 사상사』(공저) 『코로나 팬데믹과 한국의 길』(공저) 『소설을 생각한다』(공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단일한 근대성』 『아메리카의 망명자』 『도둑맞은 세계화』 『이런 사랑』 『컬러 오브 워터』 『내게 진실의 전부를 주지 마세요』 『쿠바의 헤밍웨... 더보기

최근작 : <개벽의 사상사>,<포스트휴머니즘의 쟁점들>,<[큰글자도서] 코로나 팬데믹과 한국의 길 > … 총 33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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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세트 (최신 개정판) - 전4권>,<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소설 - 하 (최신개정판)>,<국어 교과서 작품 읽기 고등 수필·비문학 (최신 개정판)>등 총 3,903종
대표분야 : 청소년 인문/사회 1위 (브랜드 지수 273,684점), 국내창작동화 1위 (브랜드 지수 3,061,954점), 청소년 소설 1위 (브랜드 지수 1,376,943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개벽’의 시선으로 한국사상을 다시 본다
최제우 한용운 안창호 함석헌 김수영 등
변혁을 꿈꾼 사상의 거인들 깊이 읽기

근대 한국사상의 특징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개벽의 사상사: 최제우에서 김수영까지, 문명전환기의 한국사상』은 최근 우리 고유의 문명관이자 자생적인 변혁사상으로 재소환되고 있는 ‘개벽’ 개념을 중심으로 한국 근현대사상사의 큰 줄기를 파악한 책이다. 그간 서구 담론에 밀려 크게 주목받지 못했던 근대전환기 개벽사상을 소개하는 한편, 수운 최제우, 만해 한용운, 도산 안창호 등 널리 알려진 근현대 주요 사상가들을 개벽파의 시각에서 탐구했다. ‘근현대 한국사상’이라고 칭할 만한 연구 작업이 많지 않은 실정에서 11명의 연구자들이 3년간 공동연구를 통해 우리 근대사상의 흐름을 천착해 얻은 결실이라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크다.
여기 소개된 사상가들은 종교, 철학, 정치, 문학 등 각자의 분야에서 자아와 사회뿐 아니라 세계로까지 시야를 넓혀 체계적 사유를 펼쳤다. 특히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에 이르는 백년의 변혁기에 부닥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독창적이고 변혁적인 사상을 내보였다. 외부 열강의 압력이 높아지던 19세기는 조선 말기의 혼란상에 지친 민중의 저항과 새 세상을 꿈꾸었던 변혁의 사상들이 움튼 시기이기도 하다. 이렇게 시작된 변혁의 사상은 식민지배와 독립, 분단을 거치는 과정에서도 면면히 이어져 ‘한반도 개벽파’라고 부를 수 있을 만한 계보를 형성했다.
집필진은 개벽을 추구한 주요 사상가들의 체계를 설명하는 동시에 각 사상의 역사적 맥락을 탐구하고 오늘 우리의 삶에 어떠한 의미를 갖는지 규명하고자 했다. 여기 소개된 사상가들은 단지 현실의 문제를 진단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새로운 세상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말하고자 했다. 근본적인 성찰과 대전환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오늘날, 우리 사상의 거인들을 깊이 읽는 경험을 통해 새로운 상상력을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근대의 이중과제’와 ‘개벽’이라는 관점
변화를 추동하는 현실 인식

근래에 서구중심주의와 근대지상주의 같은 근대적 사유를 넘어서거나 민족적 경계의 안팎을 성찰하는 소리가 높아졌다. 그러나 엮은이 백영서는 이러한 다원적인 근대성 논의로는 역사적 근대인 자본주의시대가 한반도의 삶에 발휘한 압도적인 힘을 제대로 인식하고 극복하기 힘들다고 말한다. 집필진은 우리 근현대 사상을 재구성하고 거기서 제대로 된 성찰과 변혁의 상상력을 끌어낼 핵심 주제로 ‘근대의 이중과제’와 ‘개벽’을 제시한다.
여기서 ‘이중과제’는 두 과제의 절충이나 선후 단계가 아니라 이중적인 의미를 가지는 단일한 과제를 의미한다. 자본주의 근대에 적응하면서도 그것을 극복해가야 하는 우리 시대의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근대적응과 근대극복이 분리될 수 없는 단일한 과정임을 통찰하는 이중과제의 관점이 유용하다. 체계적 이론이라기보다 사유의 방법이나 분석의 틀이라 할 이 담론은 꼭 근대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상식적으로 경험하는 것이기도 할뿐더러 역사적 경험 역시 그러하다.
한편 ‘개벽’은 한국 근현대사상이라는 특수한 대상에 접근할 고리다. 주로 구한말 토속 종교가 주창한 신비적 개념으로 여겨지곤 했던 이 말은 한국 근대라는 격동의 현실을 고려할 때 고통과 구체제를 종식하고 새로운 세상을 도모하는 정치적 기획과 연결된다. 이런 관점에서 개벽은 변혁, 개혁, 전환과 같은 세속적이고 오늘날 활발히 활용되는 개념들과 맥을 같이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우리 근현대사상의 넓은 시야와 변화의 전망을 잘 보여주는 용어라고 연구진은 판단한다.

근대전환기의 변화와 혼란을 맞닥뜨려
자기 수양과 사회변혁을 외친 종교와 사상

책 1부는 혼란기인 조선 말기에 변혁을 꿈꾸며 새롭게 등장했던 사상가들을 만난다. 1장에서 김선희는 19세기 후반에 중인 출신 무인 관료인 최성환이 참여한 도교 계열의 ‘권선서’ 출간과 유행 과정을 살피며, 당시 유학의 실질적인 영향력이 모종의 임계점에 도달했음을 설명한다. 이는 근대전환기 첫머리에 19세기의 사회적 변화와 도덕적 혼란에 대응해 이미 내부에서 변혁의 역량을 축적하고 변화를 꾀했다는 근거로 볼 수 있다. 이어서 허남진은 토착적 신학자로 평가되는 최병헌을 소개한다. 그는 유교와 기독교를 결합해 개인 수양과 사회적 변혁을 연결시켰다. 그의 지향이 종교의 사회적 역할에 대한 논의로 확장되지는 못했지만, 정교결합이라는 흐름은 개벽으로 간주할 수 있다고 필자는 주장한다.
3~5장은 동학을 정면으로 다룬다. 동학은 단지 조선 왕조의 누적된 병폐를 개혁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개벽을 향한 사상적·실천적 돌파를 이루기 위해 출발한 것으로, 단순한 왕조 교체나 제도적 변혁을 지향한 혁명이라기보다 자기 수양을 바탕으로 사회변혁을 추구한 문명전환 운동이었다고 저자들은 평가한다. 3장에서 박소정은 동학과 천도교를 하나로 묶어 ‘동학공동체’로 호명하면서, 그 공동체 내부에서 개벽 개념을 재해석한 과정을 보여준다. 최제우에 의해 제시된 ‘다시개벽’은 중국에서 유래한 전통적 의미의 개벽처럼 천지의 변화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우주 속 ‘지금 여기’에서 우리의 노력으로 일어나는 개벽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다. 이어서 허수는 4장에서 개념의 언어적 연결망을 분석하며 수운의 ‘다시개벽’이 가진 불온성이 1910년대에 들어 사회진화론의 점진적 발전론에 의해 개념화되면서 순치되는 경향을 띠게 되었다고 분석한다. 이후 개벽의 불온성은 ‘혁명’이라는 용어에 의해 대체되었지만, 본래적 의미의 개벽사상은 기층 민중의 인식 속에 넓게 복류하면서 한국인의 근대 경험을 특징지었다고 말한다. 동학의 개벽 개념 자체에 천착한 두편의 글과 달리 정혜정은 5장에서 천도교가 주도한 신문화운동 2세대 김형준에 초점을 맞춰 그의 ‘동학사회주의’를 분석했다. 동학사회주의의 핵심인 변증법적 주객통일의 인간주체론은 역사변혁의 주체로서, 그리고 자본주의적 개인을 넘어서는 역사적·사회적 개성으로서 인간 이해를 제시한다.
한편 장진영은 원불교 창시자인 소태산 박종규 대종사의 ‘일원(一圓)개벽’을 계승‧발전시킨 정산 송규의 ‘삼동(三同)개벽’을 6장에서 설명한다. 원불교 정신개벽의 방향은 도학과 과학이 병진된 대안적 문명세계의 비전을 보여준다. 특히 해방 직후 제출된 정산의 정교동심(政敎同心)론은 마음의 혁명을 통해 궁극적인 새로운 국가의 건설이 가능하다는 독창적 관점을 선보였다.

식민, 분단, 전쟁, 독재에 맞서
싸우고 바꿔낸 사상과 사상가들

책 2부는 잘 알려진 근현대 한국사상의 거인들을 변혁의 시각에서 다시 해석한 내용들로 채워졌다. 근대 국민국가 수립과 더 나은 나라만들기를 부단히 고민하고 성취하려 했던 사상가들의 시도가 소개된다. 먼저 7장에서 강경석은 도산 안창호를 자기 시대의 변화하는 역사와 현실, 유동하는 정세 가운데 치열하게 사유하고 실천하며 ‘변혁적 중도’의 길을 일관되게 걸었던 점진혁명론자로 해석한다. 민족해방과 독립국가 건설을 당대의 변혁과제로 삼은 안창호가 그 실현을 위해 ‘중도’를 택하고 민족역량의 최대결집을 추구했음을 보여준다. 한편, 개벽 인식이 20세기 너머까지 확산해간 양상을 만해 한용운에게서 확인할 수 있다. 8장에서 조성환은 만해의 대표작 『님의 침묵』을 분석하며 그가 노래한 ‘님’이 생명의 님으로서 모든 님들의 님이자 그것들을 님이게 하는 ‘메타적인 님’이고, 사상적으로는 척사파나 개화파보다는 ‘개벽파’에 친화적이라고 해석한다.
9장에서 백영서는 임시정부와 해방정국의 주요 정치인 조소앙을 ‘변혁적 중도주의’의 관점에서 해설한다. 조소앙의 독창적 사유체계는 경계를 횡단한 그의 이채로운 행적의 소산인 동시에 한국 사상사를 관통하는 유불선 융합의 사유구조를 내면화한 결과임을 말한다. 한편, 정치와 종교를 아울러 국가주의를 비판하고 탈기독교적 기독교를 주창한 함석헌의 ‘씨’ 사상도 변혁사상의 소중한 자원이다. 그러나 이정배는 10장에서 개벽의 시각에 입각해 씨 사상의 한계를 지적한다. 동학과의 관계를 놓친 것이 함석헌의 편중된 기독교적 시각 탓이라고 비판하는, 자못 논쟁적인 글이다. 마지막으로 11장에서 황정아는 시인 김수영의 시를 둘러싼 해석에 비평적으로 개입하면서, 김수영이 근대적응으로의 일방적 몰입에 저항한 데서 더 나아가 이 땅에 ‘거대한 뿌리’를 박는 방식을 통해 근대의 극복을 도모했기에, 모더니즘적 새로움의 미학에 그치지 않고 이중과제를 수행한 적절한 사례라고 평가한다.

개화와 위정척사의 이분법을 넘어
개벽파의 관점에서 보는 한국 근현대

우리는 구한말 근대의 물결이 한반도까지 이르렀을 때 한반도 지식인들 사이에서 ‘개방’을 주장한 개화파와 ‘쇄국’을 주장한 위정척사파가 있었다고 가르치고 배워왔다. 그러나 이는 기층민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의 한반도 주민으로 시야를 넓히지 못한 시각일 뿐 아니라, 근대를 오로지 외부의 압력에 의해 강제된 것으로 보는 역사관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에 소개된 개벽의 사상들은 우리 스스로 안과 밖의 모순을 극복하고 더 나은 가치가 실현되는 새 세상을 꿈꾸었다. 그 생각들은 외부의 충격에 매몰되지도, 그 위력을 간과하지도 않았으며, 내부의 과제를 단순화하지도, 거기에 갇히지도 않았다. 당면한 과제를 넓고 깊게 사유하면서도 변화의 희망을 놓치지 않았다. 오늘날 우리에게 여전히 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는 근대라는 과제를 제대로 다루기 위해서라도 우리가 주체적으로 만들어간 ‘적공’의 과정을 새롭게 탐색할 필요가 절실하다. 접기



    

17세기 유형원 이후 국가개혁 또는 사회개혁의 동인이 움트고 자라나 근대화에 대한 몸짓들로 이어졌다. 19세기 최제우의 동학이 발흥하고 아래로부터의 사회 혁명으로 일어나 한국사상의 절정에 이르렀다. 여기서는 개벽 또는 변혁 사상으로 정의내린 근현대의 한국사상을 조망해 볼 수 있다.  
청아한아이다 2022-05-25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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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이 근대 사회로 이행하면서 나타난 여러 사상적 조류를 탐구하는 책입니다. 전통적인 사상이 어떻게 외부의 충격을 거쳐 전환기의 사상으로 거듭나는지, 그 변주를 알고 싶은 분과 한국 사회의 외적 변화 뿐만 아니라 내적 변화는 어떤 사상적 경로를 거쳐 형성되었는지 궁금하신 분께 추천합니다  
한솥치킨마요 2022-06-20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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