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0/04

<환골탈태換骨奪胎>와 태극권 “자기주장과...



(10) songsoonhyun - -Joy Network- ***JN뉴스*** <환골탈태換骨奪胎>와 태극권 “자기주장과...




songsoonhyun
6 hrs ·



-Joy Network-

***JN뉴스***

<환골탈태換骨奪胎>와 태극권

“자기주장과 고집을 벗어나 텅 빈 근원으로 되돌아간다.”

태극권의 움직임은 9대관절의 개합을 통하여 우리 몸에 고착되어 있는 고집과 습관을 제거합니다. 그 결과 우리 몸의 모든 부위들이 우주자연의 순리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고집과 습관이 사라진 상태를 한마디로 표현하면 환골탈태換骨奪胎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변하여 딴사람처럼 되었을 때 ‘아무개가 환골탈태 했다’고 말하는데, 원래 이 말은 도가道家 수행법에서 유래했습니다. 수행법으로서 환골탈태란 ‘뼈대를 바꾸어 태胎를 벗어낸다’는 뜻입니다.

태胎란 고착되어 있는 것, 즉 습관과 고집을 의미합니다. 뼈대를 바꾸어 냈으니 자신의 가장 근본적인 영역까지 바꾸어낸 것입니다. ‘환골’은 방법과 행위를 의미하고 ‘탈태’는 결과를 의미합니다. 즉 주장과 고집을 제거하기 위한 행위의 결과로 주장과 고집을 벗어나 텅 빈 근원으로 되돌아가게 된 것입니다.

뼈대를 바꾼다는 말을 상징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수련에 있어서는 말 그대로입니다. 즉 실제로 자신의 뼈대를 바꾸어 고정되어 있던 몸의 상태를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움직임 뿐 아니라 감정과 생각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몸의 작용이 갖춰져야 합니다. 화를 내기 위해서는 이에 맞는 횡경막의 움직임이 있어야 하고 특정한 생각을 할 때에는 이에 맞는 눈의 방향이나 신체 부위가 관계를 맺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일어나는 모든 외적, 내적 작용은 몸의 관계 맺음을 통하여 발생됩니다. 이는 우리 몸의 형태가 특정 방식으로 고정되어 있다면 그 방식대로 감정이나 생각 또한 고정되어 있음을 뜻합니다.
따라서 환골탈태란 우리 몸의 모든 관절들이 고정된 습관에서 벗어남으로써 몸과 감정과 생각의 주장과 고집이 사라졌음을 의미합니다.

ㅡ 출처: "태극권의 근본정신"(밝은빛태극권)

- 태극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다섯 가지
https://taichilife.mhjn.kr/에세이/

- 밝은빛태극권 박종구 교육원장 인터뷰 동영상
https://youtu.be/Soh62afzMn8

<밝은빛태극권>
서울 서초구 방배동 814-7 보우빌딩
02 534 9505 / taichilife7@gmail.com
홈페이지 http://www.taichilife.co.kr/




26You, 이병철, Daesub Jang and 23 others

4 comments

Like


Like

Love

Haha

Wow

Sad

Angry
Comment
Share

Comments


이병철 유여님의 춤을 바탕으로 태극권의 몇가지 원리를 보태면 좋은 생활건강수련법이 될 듯.
1
Hide or report this


Like
· Reply
· 2h


songsoonhyun 이병철 네, 형님. 태극권의 원리와 정신으로 이 시대가 환골탈태의 길로 나아가면 좋겠습니다. 형님도 태극권 입문해보시지요^^

2001년도에 정신세계사에서 박종구 원장의 저서를 발간했었습니다.
https://taichilife.mhjn.kr/%eb%b0%9d%ec%9d%80%eb%b9.../...
Hide or report this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