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초기불전연구원 동호회] 가입안내 ■ 초기불전연구원 카페에 가입하여 정회원이 되셨습니까? 초불 카페 정회원이 되셨다면 이제 초기불전연구원동호회(이하 동호회)에 가입하실 수 있으십니다. 아래 동호회의 목적 등을 참고하셔서 가입 신청해주세요. 1. 동호회의 목적 초기불전연구원은 빠알리 삼장의 한글 완역을 근본목적으로 설립되어 역경불사에 매진해 오고 있습니다. 초기불전연구원 동호회는 이러한 초기불전연구원의 안정적 지원을 근본취지로 부처님 원음을 배우고 실천하며 바르게 전승하려는 목적으로 결성되었습니다. 이러한 초불연구원 동호회는 전국에 4개의 지역 공부모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지역모임에서 부처님 원음을 함께 공부하고 있습니다. 동호회 회원이 되려면 원칙적으로 출가 스님이 아니어야 하고 초기불전연구원 다음 카페(http://cafe.daum.net)의 회원(정회원)이어야 합니다. 2. 동호회원 혜택 ① 초불동호회에 가입하시면 보리회원으로 승급되고 모든 게시판을 자유롭게 열람하실 수 있으십니다. ② 정보리회원(정회원)인 경우는 공부모임 녹음 파일도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③ 초불동호회의 지역 공부모임에서 함께 공부하실 수 있습니다. 3. 동호회 가입 절차 ① 가입 신청 - 초기불전연구원 카페의 동호회 게시판 <동호회 가입 신청합니다>에 글을 올리거나, 전화, 문자 등으로 신청한 후 입회원서를 작성 제출하여 주십시오. ② 입회 원서 작성 제출 - <가입 신청서> 다운로드 후 회원 기본 정보를 기재해서 제게 보내주세요. - 이메일: 1234ysys@hanmail.net - 전 화: 010-5650-1607 ③ 가입 승인 - 동호회에서 검토 후 가입 승인이 나면 가입이 완료되고 회원으로 등록됩니다. - 가입이 완료되시면 카페의 모든 게시판과 동호회 전용방인 <동호회 사랑방>에 출입이 가능합니다. - 지역모임 대표의 안내를 받아 공부모임에 참석 가능합니다. 4. 전국 공부모임 현황 1) 연합회 및 지역모임 현황
2) 공부모임 및 기타 법회 현황(2018. 10. 31. 기준)
2) 임원진 현황
회장, 총무 외 생략 3) 회비
6. 회원 종류
첨부파일 1. 가입신청서 2. 초기불전연구원 동호회 회칙 및 시행세칙 (전문) |
2020/08/29
초기불전연구원 | 초기불전연구원 동호회 소개(가입 안내문) - Daum 카페
초기불전연구원 | 초기불전연구원 동호회 소개(가입 안내문) - Daum 카페
초기불전연구원 |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 초기불교입문 소개글(불교신문, 홍다영 기자님) - Daum 카페
초기불전연구원 |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 초기불교입문 소개글(불교신문, 홍다영 기자님) - Daum 카페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 초기불교입문 소개글(불교신문, 홍다영 기자님)
초불추천 0조회 57214.11.06 10:
출판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초기불교입문
데스크승인 2014.11.05 17:53:53 홍다영 기자 | hong12@ibulgyo.com
각묵스님 지음 / 이솔
국내 대표적인 초기경전 연구ㆍ번역자인 각묵스님이 이번에는 초기불교의 핵심교학만 뽑아 알기 쉽게 설명한 <초기불교입문>을 출간했다.
이 책은 2010년 본지에 50회에 걸쳐 연재한 글을 새롭게 정리ㆍ보완한 것이다. 책은 전체를 3부분으로 나눠 초기불교의 개요와 교학, 수행 등에 대해 설명한다. 초기불교의 근본 진리인 사성제와 12연기법, 팔정도, 37보리분법, 오온과 12처 등과 위빠사나, 사마타 수행 등을 정리했다.
초기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직접 설하신 가르침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부처님의 원음이자 불교의 뿌리이다. 세계 불교학자들은 2600년의 불교 흐름을 초기불교, 아비담마, 반야중관, 유식, 여래장, 정토, 밀교, 선불교 등 여덟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를 큰 나무에 비유하면 초기불교는 불교라는 나부의 뿌리가 되고, 아비담마는 나무의 밑줄기, 반야중관 유식 여래장 선불교 등은 가지나 잎 혹은 열매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기불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부처님 원음 그대로 기록한
초기불교는 불교의 시작점
뿌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후대 어떤 불교도 생존 못해
나라는 존재, 물질과 느낌
인식 심리현상 알음알이 등
5가지 요소 모인 무더기
고정불변의 실체 존재 않아
각묵스님은 “뿌리를 거부하고 나무가 살아남을 수 없듯 부처님의 원음을 거부하고는 후대 어떤 불교도 생존할 수 없다”며 “초기불교라는 뿌리를 통해 자양분을 흠뻑 빨아들일 때 진정한 대승불교, 올바른 한국불교가 무럭무럭 자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는 무엇인가’ ‘세상이란 무엇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등 인류가 갖고 있는 근본적인 의문에 대해서도 초기불교는 명쾌하게 답을 한다.
나라는 존재는 물질(色)과 느낌(受) 인식(想) 심리현상들(行) 알음알이(識) 등 다섯 가지 요소가 모인 무더기 일 뿐이며, 세상은 눈ㆍ귀ㆍ코ㆍ혀ㆍ몸ㆍ마음과 형색ㆍ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12처와 여기에 여섯 가지 알음알이를 더한 18계라고 부처님께서는 설명한다. 부처님께서 ‘나’라는 존재를 다섯 가지로 해체해 가르친 것은 자아라는 고정불변 하는 실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스님은 “나라는 존재를 몸뚱이와 느낌, 알음알이 등으로 해체해 보면 이들의 변화성이 극명하게 드러난다”며 “나와 세상은 그냥 존재하지 않으며 조물주니 신이니 하는 어떤 힘센 존재가 만들어 낸 것은 더군다나 아니다. 나와 세상은 조건 발생이요, 여러 조건들이 얽히고설켜 많은 괴로움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이번 책에서 결코 ‘마음’을 절대화해선 안 된다고 강조한다. 마음은 단지 오온 가운데 하나일 뿐, 간혹 마음을 절대화해 마음이 우주의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주나 절대자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적극 경계했다. 그러면서 마음을 절대화하면 그 즉시 자아가 있다는 외도의 ‘자아이론’에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대표적인 초기경전 연구자인 각묵스님은 “부처님 원음 그대로를 기록한 초기불교는 불교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한다. 사진은 파키스탄 페샤와르박물관에 있는 설법하는 부처님상. 불교신문 자료사진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 초기불교입문 소개글(불교신문, 홍다영 기자님)
초불추천 0조회 57214.11.06 10:
출판
“마음 또한 오온(五蘊)의 일부, 절대화 안 돼”
초기불교입문
데스크승인 2014.11.05 17:53:53 홍다영 기자 | hong12@ibulgyo.com
각묵스님 지음 / 이솔
국내 대표적인 초기경전 연구ㆍ번역자인 각묵스님이 이번에는 초기불교의 핵심교학만 뽑아 알기 쉽게 설명한 <초기불교입문>을 출간했다.
이 책은 2010년 본지에 50회에 걸쳐 연재한 글을 새롭게 정리ㆍ보완한 것이다. 책은 전체를 3부분으로 나눠 초기불교의 개요와 교학, 수행 등에 대해 설명한다. 초기불교의 근본 진리인 사성제와 12연기법, 팔정도, 37보리분법, 오온과 12처 등과 위빠사나, 사마타 수행 등을 정리했다.
초기불교는 석가모니 부처님께서 직접 설하신 가르침을 고스란히 담고 있는 부처님의 원음이자 불교의 뿌리이다. 세계 불교학자들은 2600년의 불교 흐름을 초기불교, 아비담마, 반야중관, 유식, 여래장, 정토, 밀교, 선불교 등 여덟 가지로 나누고 있다.
이를 큰 나무에 비유하면 초기불교는 불교라는 나부의 뿌리가 되고, 아비담마는 나무의 밑줄기, 반야중관 유식 여래장 선불교 등은 가지나 잎 혹은 열매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기불교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부처님 원음 그대로 기록한
초기불교는 불교의 시작점
뿌리를 제대로 알지 못하면
후대 어떤 불교도 생존 못해
나라는 존재, 물질과 느낌
인식 심리현상 알음알이 등
5가지 요소 모인 무더기
고정불변의 실체 존재 않아
각묵스님은 “뿌리를 거부하고 나무가 살아남을 수 없듯 부처님의 원음을 거부하고는 후대 어떤 불교도 생존할 수 없다”며 “초기불교라는 뿌리를 통해 자양분을 흠뻑 빨아들일 때 진정한 대승불교, 올바른 한국불교가 무럭무럭 자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나는 무엇인가’ ‘세상이란 무엇인가’ ‘진리란 무엇인가’ 등 인류가 갖고 있는 근본적인 의문에 대해서도 초기불교는 명쾌하게 답을 한다.
나라는 존재는 물질(色)과 느낌(受) 인식(想) 심리현상들(行) 알음알이(識) 등 다섯 가지 요소가 모인 무더기 일 뿐이며, 세상은 눈ㆍ귀ㆍ코ㆍ혀ㆍ몸ㆍ마음과 형색ㆍ소리ㆍ냄새ㆍ맛ㆍ감촉ㆍ법의 12처와 여기에 여섯 가지 알음알이를 더한 18계라고 부처님께서는 설명한다. 부처님께서 ‘나’라는 존재를 다섯 가지로 해체해 가르친 것은 자아라는 고정불변 하는 실체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기 위해서다.
스님은 “나라는 존재를 몸뚱이와 느낌, 알음알이 등으로 해체해 보면 이들의 변화성이 극명하게 드러난다”며 “나와 세상은 그냥 존재하지 않으며 조물주니 신이니 하는 어떤 힘센 존재가 만들어 낸 것은 더군다나 아니다. 나와 세상은 조건 발생이요, 여러 조건들이 얽히고설켜 많은 괴로움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스님은 이번 책에서 결코 ‘마음’을 절대화해선 안 된다고 강조한다. 마음은 단지 오온 가운데 하나일 뿐, 간혹 마음을 절대화해 마음이 우주의 모든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주나 절대자인 것처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해 적극 경계했다. 그러면서 마음을 절대화하면 그 즉시 자아가 있다는 외도의 ‘자아이론’에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내 대표적인 초기경전 연구자인 각묵스님은 “부처님 원음 그대로를 기록한 초기불교는 불교의 시작점”이라고 강조한다. 사진은 파키스탄 페샤와르박물관에 있는 설법하는 부처님상. 불교신문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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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전연구원 | <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 Daum 카페
초기불전연구원 | <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 Daum 카페
초기불교 입문<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초불추천 0조회 58416.05.30 05:46댓글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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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빠알리 삼장의 한글 완역이라는 원을 세우고 인도로 유학을 떠났던 게 벌써 26년 전이다. 10년 넘게 빠알리어와 산스끄리뜨어를 공부하고 돌아와 2002년에 대림스님과 함께 초기불전연구원을 설립하였다. 대림 스님과 본격적으로 역경불사에 임한지 10년만인 지난 2012년에는 4부 니까야를 19권으로 완역하였다.
초기불전을 한글로 옮기면서 니까야에 토대를 둔 초기불교 교학과 수행에 대한 해설서를 만들어 보리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바람은 2009년에 『상윳따 니까야』를 전6권으로 번역 출간하면서 구체화되었고, 2010년 8월에 『초기불교이해』를 출간하면서 결실을 맺게 되었다. 하지만 『초기불교이해』 는 본격적인 해설서이고 내용도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 불교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번에 출간하는 『초기불교입문』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초기불교의 입문서, 혹은 길잡이가 필요하다는 여러분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2010 년에 불교신문에 50회에 걸쳐 기고한 글을 새로이 정리하고 보완한 것이다. 초기불교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기불교의 핵심교학을 가능한 한 간략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이 책을 좋은 책으로 만들기 위해 기획에서부터, 윤문, 편집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다해 주신 이솔출판의 편집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원고를 교정봐 주신 초기불전연구원 윤문팀의 도산, 케마와띠, 수완나 법우님께도 감사드린다. 끝으로 초기불전연구원의 원장이신 대림 스님이 건강하셔서 빠알리 삼장 완역불사를 무사히 회향할 수 있기를 발원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이 금생에 해탈·열반의 튼튼한 토대를 만드시기를 기원한다.
2014 년 9월 27일 실상사에서
각묵 삼가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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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빠 (이문선)첫댓글 16.05.30 09:13
감사합니다 스님 _()()()_
들풀16.05.30 10:05
감사합니다
사마와띠16.05.30 11:53
감사합니다
-()()()-
계 정혜16.05.30 15:23
감사합니다
갈소리16.05.30 20:21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미다_()()()_
금강지17.02.20 09:56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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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 입문
각묵 스님이 지은 초기불교입문에 대한 글들입니다
제목글쓴이작성일추천조회
12 “INTRODUCTION TO EARLY BUDDHISM”(낸시 어코드 번역, 초기불교입문 영역판)이 출간되었습니다. 8 사진첨부 초불 17.10.23 0 278
11 <초기불교입문> 영역판 “INTRODUCTION TO EARLY BUDDHISM”이 인쇄에 들어갔습니다. 10 사진첨부 초불 17.09.22 2 358
10 <초기불교입문>(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초기불전연구원에서 출간하는 새 판본이 인쇄에 들어갔습니다 5 사진첨부 초불 17.09.22 0 525
현재 보고있는 페이지 9 <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6 초불 16.05.30 0 583
8 <초기불교입문>은 초기불전연구원으로 주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사진첨부 초불 16.05.27 0 733
7 안녕하세요. 5 사랑이 15.09.21 0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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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초기불교입문(각묵 스님 지음, 이솔 출판사 발행) 소개 글(법보신문, 심정섭 기자님) 6 초불 14.11.05 0 328
2 <초기불교입문>(각묵스님 지음, 이솔 출판 발행)을 소개합니다 12 사진첨부 초불 14.10.22 0 985
1 <초기불교입문> 목차 및 내용 발췌 10 초불
초기불교 입문<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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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기불교입문> 책머리에
빠알리 삼장의 한글 완역이라는 원을 세우고 인도로 유학을 떠났던 게 벌써 26년 전이다. 10년 넘게 빠알리어와 산스끄리뜨어를 공부하고 돌아와 2002년에 대림스님과 함께 초기불전연구원을 설립하였다. 대림 스님과 본격적으로 역경불사에 임한지 10년만인 지난 2012년에는 4부 니까야를 19권으로 완역하였다.
초기불전을 한글로 옮기면서 니까야에 토대를 둔 초기불교 교학과 수행에 대한 해설서를 만들어 보리라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바람은 2009년에 『상윳따 니까야』를 전6권으로 번역 출간하면서 구체화되었고, 2010년 8월에 『초기불교이해』를 출간하면서 결실을 맺게 되었다. 하지만 『초기불교이해』 는 본격적인 해설서이고 내용도 방대하기 때문에 처음 불교를 접하는 분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밖에 없다.
이번에 출간하는 『초기불교입문』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초기불교의 입문서, 혹은 길잡이가 필요하다는 여러분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이 책의 내용은 2010 년에 불교신문에 50회에 걸쳐 기고한 글을 새로이 정리하고 보완한 것이다. 초기불교를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초기불교의 핵심교학을 가능한 한 간략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다.
이 책을 좋은 책으로 만들기 위해 기획에서부터, 윤문, 편집에 이르기까지 정성을 다해 주신 이솔출판의 편집위원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원고를 교정봐 주신 초기불전연구원 윤문팀의 도산, 케마와띠, 수완나 법우님께도 감사드린다. 끝으로 초기불전연구원의 원장이신 대림 스님이 건강하셔서 빠알리 삼장 완역불사를 무사히 회향할 수 있기를 발원한다.
이 책을 읽는 모든 분들이 금생에 해탈·열반의 튼튼한 토대를 만드시기를 기원한다.
2014 년 9월 27일 실상사에서
각묵 삼가 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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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빠 (이문선)첫댓글 16.05.30 09:13
감사합니다 스님 _()()()_
들풀16.05.30 10:05
감사합니다
사마와띠16.05.30 11:53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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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 정혜16.05.30 15:23
감사합니다
갈소리16.05.30 20:21
고맙습니다 고맙습니다 고맙습미다_()()()_
금강지17.02.20 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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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초기불교입문> 영역판 “INTRODUCTION TO EARLY BUDDHISM”이 인쇄에 들어갔습니다. 10 사진첨부 초불 17.09.22 2 358
10 <초기불교입문>(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초기불전연구원에서 출간하는 새 판본이 인쇄에 들어갔습니다 5 사진첨부 초불 17.09.22 0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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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초기불교입문>은 초기불전연구원으로 주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사진첨부 초불 16.05.27 0 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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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기불교입문>(각묵스님 지음, 이솔 출판 발행)을 소개합니다 12 사진첨부 초불 14.10.22 0 985
1 <초기불교입문> 목차 및 내용 발췌 10 초불
알라딘: 초기불교입문
알라딘: 초기불교입문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 (지은이)초기불전연구원2017-10-30
246쪽
목차
책머리에
일러두기
약어
초기불교의 개요
제1장 초기불교란 무엇인가
원시불교인가 근본불교인가 초기불교인가
왜 초기불교인가
초기불교의 목적은 행복의 실현이다
초기불교의 기본 가르침
초기불교의 핵심은 ‘법’이다
법이란 무엇인가
초기불교의 특징은 ‘해체해서 보기’이다
초기불교의 교학
제2장 나는 무엇인가
오온① :나는 오온이다
오온②: 물질의 무더기
오온③: 느낌의 무더기
오온④: 인식의 무더기
오온⑤: 심리현상들의 무더기
오온⑥: 알음알이의 무더기
오온⑦: 오온은 순차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제3장 세상이란 무엇인가
12처①: 열두 가지 감각장소
12처②: 12처가 곧 일체이다
18계: 18가지 요소
인간이 가진 22가지 능력
해탈 · 열반에 이르는 여섯 단계의 가르침
제4장 진리란 무엇인가
사성제①: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②: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③: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④: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⑤: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⑥: 네 가지 진리에 사무쳐야 한다
제5장 연기란 무엇인가
연기①: 연기는 12연기로 정리된다
연기②: 괴로움의 발생구조와 소멸구조
연기③: 12연기는 삼세양중인과를 설한다
초기불교의 수행
제6장 37보리분법
37보리분법이란 무엇인가
사념처①: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사념처②: 마음챙김의 대상
사념처③: 마음챙김에 대한 세 가지 비유
사념처④: 마음챙기는 공부의 요점
사념처⑤: 들숨날숨에 마음챙기는 공부
사정근: 네 가지 바른 노력
사여의족: 네 가지 성취수단
오근: 다섯 가지 기능
오력: 다섯 가지 힘
오근 · 오력과 간화선
칠각지: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
팔정도①: 부처님 최초의 설법이자 최후의 설법
팔정도②: 여덟 가지 구성요소
팔정도③: 팔정도가 중도이다
팔정도④: 팔정도 가르침의 핵심
제7장 사마타와 위빳사나
사마타 위빳사나①: 사마타와 위빳사나는 부처님 직설
사마타 위빳사나②: 사마타와 위빳사나의 비교
사마타 위빳사나③: 본삼매와 찰나삼매
제8장 계정혜 삼학
계정혜 삼학①: 세 가지 공부지음
계정혜 삼학②: 계학과 정학과 혜학
계정혜 삼학③: 계정혜의 정형구
계정혜 삼학④: 다섯 가지 법의 무더기
계정혜 삼학⑤: 일곱 가지 청정
제9장 족쇄를 푼 성자들
열 가지 족쇄와 네 부류의 성자들
불교와 윤회
부록1 오온
부록2 상좌부의 4위 82법
부록3 물질 28가지
부록4 상좌부의 89가지 / 121가지 마음
부록5 마음부수 52가지
부록6 연기
부록7 칠청정과 위빳사나 지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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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각묵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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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의 작품 투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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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위방가 법의 분석 2>,<위방가 법의 분석 1>,<초기불교입문> … 총 25종 (모두보기)
초기불교입문 - 초기불교, 그 핵심을 담다
각묵 (지은이)초기불전연구원2017-10-30
246쪽
목차
책머리에
일러두기
약어
초기불교의 개요
제1장 초기불교란 무엇인가
원시불교인가 근본불교인가 초기불교인가
왜 초기불교인가
초기불교의 목적은 행복의 실현이다
초기불교의 기본 가르침
초기불교의 핵심은 ‘법’이다
법이란 무엇인가
초기불교의 특징은 ‘해체해서 보기’이다
초기불교의 교학
제2장 나는 무엇인가
오온① :나는 오온이다
오온②: 물질의 무더기
오온③: 느낌의 무더기
오온④: 인식의 무더기
오온⑤: 심리현상들의 무더기
오온⑥: 알음알이의 무더기
오온⑦: 오온은 순차적으로 발생하지 않는다
제3장 세상이란 무엇인가
12처①: 열두 가지 감각장소
12처②: 12처가 곧 일체이다
18계: 18가지 요소
인간이 가진 22가지 능력
해탈 · 열반에 이르는 여섯 단계의 가르침
제4장 진리란 무엇인가
사성제①: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②: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③: 괴로움의 일어남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④: 괴로움의 소멸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⑤: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닦음의 성스러운 진리
사성제⑥: 네 가지 진리에 사무쳐야 한다
제5장 연기란 무엇인가
연기①: 연기는 12연기로 정리된다
연기②: 괴로움의 발생구조와 소멸구조
연기③: 12연기는 삼세양중인과를 설한다
초기불교의 수행
제6장 37보리분법
37보리분법이란 무엇인가
사념처①: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사념처②: 마음챙김의 대상
사념처③: 마음챙김에 대한 세 가지 비유
사념처④: 마음챙기는 공부의 요점
사념처⑤: 들숨날숨에 마음챙기는 공부
사정근: 네 가지 바른 노력
사여의족: 네 가지 성취수단
오근: 다섯 가지 기능
오력: 다섯 가지 힘
오근 · 오력과 간화선
칠각지: 일곱 가지 깨달음의 구성요소
팔정도①: 부처님 최초의 설법이자 최후의 설법
팔정도②: 여덟 가지 구성요소
팔정도③: 팔정도가 중도이다
팔정도④: 팔정도 가르침의 핵심
제7장 사마타와 위빳사나
사마타 위빳사나①: 사마타와 위빳사나는 부처님 직설
사마타 위빳사나②: 사마타와 위빳사나의 비교
사마타 위빳사나③: 본삼매와 찰나삼매
제8장 계정혜 삼학
계정혜 삼학①: 세 가지 공부지음
계정혜 삼학②: 계학과 정학과 혜학
계정혜 삼학③: 계정혜의 정형구
계정혜 삼학④: 다섯 가지 법의 무더기
계정혜 삼학⑤: 일곱 가지 청정
제9장 족쇄를 푼 성자들
열 가지 족쇄와 네 부류의 성자들
불교와 윤회
부록1 오온
부록2 상좌부의 4위 82법
부록3 물질 28가지
부록4 상좌부의 89가지 / 121가지 마음
부록5 마음부수 52가지
부록6 연기
부록7 칠청정과 위빳사나 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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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묵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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