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9/07

불교학 개론 - 개정판 교양교재편찬위원회 (엮은이)동국대학교출판부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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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소개
    <불교학 개론> 재개정판. 기존의 국한문혼용 불교학개론에 한글음을 달아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부분 수정.보완하였다. 불(佛).법(法).승(僧) 삼보(三寶)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소개를 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붓다가 깨달음을 증득하여 가르침을 전한 불법에 비중을 두고 교리의 역사적 고찰과 체계적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리의 서술에 있어서 종래의 소승과 대승을 분리하는 것이 통례이지만 여기에서는 아함(阿含)의 교설과 초기 대승경전의 교설을 하나로 모아 근본교설로 서술하였고, 그 뒤로 부파불교(部派佛敎)를 비롯한 인도.중국의 중요한 불교사상을 소개한다.


    목차


    범례

    제1장 서론
    1. 현대문명 속의 인간
    2. 과학문명과 현대
    3. 인간해석의 두 가지 유형
    4. 불교교설의 두 가지 체계

    제2장 부처님의 생애
    1. 당시의 사상계
    2. 거룩한 탄생
    3. 태자의 번민과 출가
    4. 수행과 성도
    5. 가르침을 펴다
    6. 영원한 인류의 스승

    제3장 근본교설
    1. 교설의 특징
    2. 현실의 관찰
    3. 연기의 진리
    4. 수행과 열반

    제4장 아비달마 교학
    1. 아비달마 교학의 형성
    2. 교리의 개요
    3. 수행의 계위


    제5장 대승불교
    1. 대승불교의 일어남
    2. 반야바라밀다와 보살
    3. 보살의 길
    4. 불교의 궁극적 목적
    5. 대자대비

    제6장 교단의 형성과 생활
    1. 승가의 구성이념
    2. 생활규범
    3. 불사와 의례

    제7장 대승사상의 전개
    1. 중관과 유식사상
    2. 밀교사상
    3. 천태사상과 화엄사상
    4. 선과 정토사상

    제8장 불교와 현대사회
    1. 불교윤리의 본질
    2. 불교의 정치?경제관
    3. 불교의 평화와 협조원리
    4. 불교와 현대과학
    5. 불교와 기독교
    6. 불교윤리의 현대적 의의

    부록 불교경전개설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교양교재편찬위원회 (엮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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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학개론>
    출판사 제공 책소개
    <불교학 개론>은 1988년 초판본이 발행된 이후 재쇄와 개정을 거듭해가며 불교를 공부하는 수많은 독자들의 길잡이가 되어왔다. 이 책은 동국대출판부에서 간행한 기존의 국한문혼용 불교학개론에 한글음을 달아 가독성을 높이고,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부분 수정.보완하여 재개정판을 발간하였다. 불교학을 공부하는 사람은 물론 일반 독자들도 불교를 종합적.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데 훌륭한 길잡이가 되게 하였다. 불(佛).법(法).승(僧) 삼보(三寶)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소개를 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도 붓다가 깨달음을 증득하여 가르침[法]을 전한 불법(佛法)에 비중을 두고 교리의 역사적 고찰과 체계적 설명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교리의 서술에 있어서 종래의 소승(小乘)과 대승(大乘)을 분리하는 것이 통례이지만 여기에서는 아함(阿含)의 교설과 초기 대승경전의 교설을 하나로 모아 근본교설로 서술하였고, 그 뒤로 부파불교(部派佛敎)를 비롯한 인도.중국의 중요한 불교사상을 소개하고, 불교가 현대사회에서 지닌 몇 가지 의의를 소개함으로써 불교의 종합적 입문 필독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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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쉽고 재미있는 책

    난 길거리에서 "도를 아십니까?"에 당첨되는 단골 손님이다. 그러던 어느날, 불교에 관심이 생겨- 읽게 되었다. 아무생각없이 그냥 읽어내리던.. 아무생각없이 읽어내려갈 수 있을만큼 쉽다. 종교서라 조금 어려울 걱정을 하기도 했지만_ no~ 재미있는 이야기도 곁들여 있고 좋다. 다만 오타가 조금 있어 거슬렸다.

    어차피 종교는 통합된다고 생각한다. 난- 모태신앙으로서 어린시절 천주교에 머물러 있었지만. 머리가 크고난 지금 생각해보면. 종교는 믿음이고. 믿는 사람이 하나면 결국 나의 종교는 하나이다. 꼭 불교인이 아니더라도- 종교서로서가 아니라, 학문서나 상식책으로 읽어도 좋을법하다.

#홍창성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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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홍창성 #붓다의깨달음 #연기 #BBS화요열린강좌 #대한불교진흥원 ▷ BBS불교방송은? (재)BBS불교방송[Buddhist ...

불교 #홍창성 #붓다의깨달음 #

알라딘: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 당신의 다음 삶을 바꾸는 불교 강의    

일묵 (지은이)불광출판사2019-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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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8쪽 
145*215mm




책소개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한다. 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다. 그 이유는 행복한 삶으로부터 멀어지는 불선(不善)한 행위를 하며 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 스스로 짓는 매순간의 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지 못하니 많은 이들은 이생의 끝을 두려워하며 고통스러운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불교에서는 모든 고통과 번뇌의 원인 중 하나를 무명이라 이야기한다. 마치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듯 진리의 빛을 얻지 못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현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이생의 끝을 마무리해야 하는가? 그것은 윤회의 가르침 안에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은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윤회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 2010년 출간된 스님의 첫 책이자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은 『윤회와 행복한 죽음』의 개정판이기도 한 이 책은 새로운 옷과 새로운 구성으로 그동안 허황된 내세관으로만 치부되었던 윤회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독자들로 하여금 선명하고 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한다.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 당신의 다음 삶을 바꾸는 불교 강의   
일묵 (지은이)불광출판사2019-02-08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208쪽
책소개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한다. 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다. 그 이유는 행복한 삶으로부터 멀어지는 불선(不善)한 행위를 하며 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 스스로 짓는 매순간의 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지 못하니 많은 이들은 이생의 끝을 두려워하며 고통스러운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불교에서는 모든 고통과 번뇌의 원인 중 하나를 무명이라 이야기한다. 마치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듯 진리의 빛을 얻지 못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현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이생의 끝을 마무리해야 하는가? 그것은 윤회의 가르침 안에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은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윤회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 2010년 출간된 스님의 첫 책이자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은 『윤회와 행복한 죽음』의 개정판이기도 한 이 책은 새로운 옷과 새로운 구성으로 그동안 허황된 내세관으로만 치부되었던 윤회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독자들로 하여금 선명하고 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한다.
목차
들어가며

제1장 삼계, 우리가 윤회하는 세상
삼계
욕계
색계
무색계

제2장 업과 윤회
업이 되는 마음, 업이 되지 않는 마음
업의 특징
업의 분류

제3장 죽음 직전의 모습과 재생연결
죽음의 네 가지 원인
죽음 직전의 모습
죽음 직전 인식과정의 대상
행복한 죽음을 위해 죽음 직전에 할 수 있는 것들
죽음 직전 인식과정의 대상이 다음 생에 미치는 영향
재생연결
재생의 법칙

제4장 십이연기, 윤회의 원리와 구조
윤회의 원리와 구조를 밝히다
연기란 무엇인가
십이연기의 구조
십이연기의 세 가지 시기와 인과

제5장 무아인데 어떻게 윤회하는가
존재의 발생에 대한 견해와 진리
연기의 가르침
‘나’라고 할 만한 것은 없다
연기는 중간의 가르침이다
모든 것은 서로 의지하므로 무아이면서 윤회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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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우리가 업을 지으면 그 업의 종류에 따라 다음 생에 태어나는 세상이 달라집니다.
P. 15 우리가 삼계에 대해 알게 되면 ‘저곳은 갈 만한 곳이다.’, ‘저곳은 절대 가지 말아야 할 곳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윤회의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끝없이 돌고 도는 세상이 어떤 모습인지를 알게 되어, ‘인간 몸 받았을 때 열심히 수행해 악처에 가는 일을 없게 하고 빨리 윤회에서 벗어나야겠다.’라는 경각심이 일어납니다.  접기
P. 18 경전에는 삼계화택三界火宅이란 말이 있습니다. ‘삼계가 다 불타는 집과 같다’는 뜻입니다. 욕계·색계·무색계가 즐거움이나 고통이 많고 적은 차이는 있지만, 이 셋 모두 중생, 즉 윤회의 괴로움에서 벗어나지 못한 존재들이 사는 세상이라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우리가 아라한이 되기 전까지는 원하든 원하지 않든 이 삼계를 끊임없이 떠돌게 됩니다. 때로는 좋은 곳에 태어나 즐거움을 누리고, 때로는 나쁜 곳에 태어나 극심한 고통을 겪는 것이 계속 반복됩니다. 경전에 보면 중생이 윤회하면서 흘린 눈물과 피가 지구상에 있는 바닷물보다도 많다고 했습니다. 이 삼계를 벗어나는 것, 그것이 바로 우리가 수행을 하는 목적입니다.  접기
P. 35 욕계에는 인간계보다 즐거움이 훨씬 많은 천상계가 있습니다. 『법구경』 주석서를 비롯한 여러 경전에는 계율을 지키고 보시를 행해서 욕계 천상계에 태어난 예가 많이 나옵니다. 욕계 천상계에는 여섯 가지가 있는데 제일 낮은 천상계가 사천왕천이고, 그 다음이 삼십삼천三十三天, 야마천夜摩天, 도솔천兜率天, 화락천化樂天, 타화자재천他化自在天입니다.  접기
P. 41 부처님의 상수제자 중 한 명인 목갈라나[目犍連] 존자는 신통제일神通第一이라고 불립니다. 목갈라나 존자는 가끔씩 삼십삼천에 올라가서 천인들을 만나 어떤 공덕을 지어 천상계에 왔는지 물어보고 다시 인간 세상에 내려와서 수행자들에게 가르쳐 주곤 했습니다. 목갈라나 존자가 한 천인에게 무슨 공덕으로 천상계에 왔느냐고 물으니 그 천인은 처음에는 말을 안 하다가 결국 “저는 무 한 조각을 스님께 보시해서 이곳에 태어났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 말을 들은 목갈라나 존자가 부처님께 그런 사소한 공덕으로도 천상계에 태어날 수 있냐고 여쭈어 보니 부처님은 “네 눈으로 직접 보고 듣지 않았느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아주 사소한 보시도 바른 신심을 가지고 기쁜 마음으로 행하면 그로 인해 욕계 천상계에 태어날 수 있습니다.  접기
P. 53 삼계 혹은 서른한 가지 세상에 태어나게 하는 가장 강력한 조건은 바로 갈애渴愛[taṇha]와 업業[kamma]입니다. 업을 이해하면 윤회가 일어나는 과정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부처님께서는 ‘의도’를 업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앙굿따라 니까야』의 「꿰뚫는 경」에 보면 “나는 의도를 업이라고 말한다. 몸과 말과 마음으로 업을 짓는다.”고 나옵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업은 선한 마음이나 불선한 마음의 의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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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일묵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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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인사 백련암에서 원택 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다. 범어사 강원을 졸업했고 봉암사, 미얀마 파욱국제명상센터, 영국 아마라와띠, 프랑스 플럼빌리지 등 국내와 세계 불교 수행처에서 수행하였다. 2009년 서울에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전하는 제따와나선원을 개원하였고, 2018년 강원도 춘천에 수행 도량을 마련하여 이전하였다. 현재 춘천 제따와나선원의 선원장으로 머물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저서로 『이해하고 내려놓기』,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등이 있다.
최근작 :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큰글자책)>,<사성제 (큰글자책)>,<사성제> … 총 9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불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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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과학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때 불교가 할 수 있는 것>,<한 권으로 읽는 인도신화>,<마음챙김에 대한 거의 모든 것>등 총 436종
대표분야 : 불교 1위 (브랜드 지수 309,125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통해 알아보는 윤회의 개념과 원리

지금 삶의 행복과 다가올 다음 삶의 행복을 위한
부처님의 바른 처방전, 윤회(輪廻)
당신은 윤회를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윤회란 무엇이고, 그 원리는 무엇인가
•우리가 윤회하는 삼계란 어떤 세계인가
•윤회하는 삶속에서 업은 어떻게 작용하는가
•이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알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가


우리는 누구나 행복한 삶을 원한다. 하지만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다. 그 이유는 행복한 삶으로부터 멀어지는 불선(不善)한 행위를 하며 살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우리 스스로 짓는 매순간의 업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지 못하니 많은 이들은 이생의 끝을 두려워하며 고통스러운 삶을 살 수밖에 없다.
불교에서는 모든 고통과 번뇌의 원인 중 하나를 무명(無明)이라 이야기한다. 마치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어둠 속에서 길을 헤매듯 진리의 빛을 얻지 못하고 잘못된 길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럼 우리는 현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해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그리고 어떻게 살아야 하고, 어떻게 이생의 끝을 마무리해야 하는가? 그것은 윤회(輪廻)의 가르침 안에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일묵 스님은 1996년 서울대 수학과 박사 과정 중 출가하여 성철 큰스님의 제자인 원택 스님을 스승으로 모셨다. 이후 불교 명상에 관심이 있는 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국내외 여러 수행처를 다니며 지속적인 수행을 하였다. 그리고 현재 초기불교 수행법을 전하는 수행공동체인 제따와나 선원을 활발히 운영하고 있는 선원장이기도 하다.
스님의 저서인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는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중심으로 윤회의 개념과 원리에 대해 설명한다. 지난 2010년 출간된 스님의 첫 책이자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 받은 『윤회와 행복한 죽음』의 개정판이기도 한 이 책은 새로운 옷과 새로운 구성으로 그동안 허황된 내세관으로만 치부되었던 윤회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인지 독자들로 하여금 선명하고 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도록 인도한다.

당신에게 윤회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윤회는 다음 몇 가지로 인식된다.
먼저 허황된 이야기라는 측면이다. 스님은 이 책의 머리말에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제따와나 선원을 개원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면서 새삼 알게 된 사실이 한 가지 있습니다. 그것은 윤회를 믿지 않는 불자가 의외로 많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것만 믿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이라 할지라도 윤회가 우리의 삶과 수행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데 중한 역할을 한다는 점은 분명하다. 그것을 알고 바른 실천을 행함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얻을 수 있고, 궁극적으로 열반을 실현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 전반에 배어 있는 일묵 스님의 메시지이다.
또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윤회는 삶의 끝자락에서만 작동하는 원리가 아니라는 점이다. 다시 말해 지금의 삶 속에서도 끊임없이 작동하고 있다는 것이다. 윤회의 원리로서 ‘이것이 있으므로 저것이 있다’, 즉 “연기(緣起)”를 설하고 계신 부처님의 가르침을 다시금 되새겨봐야 한다.
둘째, 짐짓 죽음과 연관되어 무겁거나 어두운 개념으로 인식된다. 언젠가는 누구에게나 닥칠 죽음이다. 하지만 ‘나’에 대한 집착은 끝내 죽음에 대한 공포심을 일으킨다. 또한 한 번도 가 본 적 없는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해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이 책을 한 줄 한 줄을 읽다 보면 그 공포나 두려움은 결국 나로부터 시작되고, 나로부터 극복될 수 있음을 알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우리 삶의 태도를 바꾸고 더 나은 길로 향하는 길을 찾을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두려움을 극복하고 지금의 삶과 다가올 다음의 삶의 행복을 위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

당신의 현생과 내생의 행복을 위한 윤회 강의
우선 알아야 한다. 윤회란 무엇인지, 윤회가 계속 반복된다는 삼계(三界)란 세계는 어떤 공간인지, 윤회와 부처님의 핵심적 가르침들, 이를테면 업과 십이연기 등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해서 말이다. 하지만 어렵고 딱딱하기만 할 것만 같다.
이 책의 특징 중 하나는 간명하고 깔끔한 서술로 하여금 이전의 그 어떤 책보다 쉽고 명확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동안 윤회를 다룬 많은 책들은 학제적 성격을 갖거나 일반 독자들이 접하기에 다소 어려운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 책은 불교 교리에 해박하지 않은 독자들도 알기 쉽게 서술되어 있다. 윤회와 윤회를 둘러싼 개념에 대해 친절히 설명하고 있는 스님의 강의법도 그러하거니와 초기불교 경전과 주석서 등에서 길어 올린 인연담, 혹은 스님의 개인적인 인연담을 빌려 전달함으로써 초심자인 독자들도 바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도운다.
다음으로 실천해야 한다. 이 책은 단순히 개념을 설명함에 머무르지 않고 왜 수행을 해야 하는지, 윤회의 순간순간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예를 들어 불자로서 즐거움이 가득한 선처(善處)에 태어나기 위해 무엇을 수행해야 하는지, 생의 마지막 순간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임종을 앞둔 가족을 위해 우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에 대한 충고를 아끼지 않는 것이다.

그동안 궁금했던 윤회의 모든 것
- 오직 당신을 위한 일묵 스님의 강의 계획안
이 책의 각 장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장은 우리가 윤회하는 세상인 삼계, 즉 욕계·색계·무색계에 대해 풀었다. 우리는 윤회할 때 자기가 지은 업에 따라 삼계의 서른한 가지 세상 중 한 곳에 태어난다. 이 서른한 가지 세상의 다양한 모습을 알게 되면, 우리는 다음 생에 악처가 아닌 선처에 태어날 수 있도록 항상 경각심을 가지게 될 것이다.
2장은 업과 윤회에 대해 다루었다. 업에 의해 윤회가 일어난다는 것은 알지만 업의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업의 역할, 과보를 생산하는 장소, 업이 결과를 맺는 순서와 시기 등에 관한 폭넓고 정확한 이해를 통해 업에 대한 잘못된 견해를 버릴 수 있다.
3장에서는 죽음 직전의 인식과정에 나타난 업에 의해 내생의 첫 의식, 즉 재생연결식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우리가 일생에 지은 업 중 가장 뚜렷한 업이 죽음 직전의 인식과정에서 업이나 업의 표상, 태어날 곳의 표상 중 한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그 업에 의해 내생에 태어날 세상이 결정되고, 그곳에서 최초로 재생연결식이 일어난다. 이 과정을 잘 이해하면 깨끗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 수 있다.
4장은 불교의 핵심 가르침인 연기에 대해 풀어썼다. 3장의 윤회의 원리를 십이연기의 가르침을 통해 체계적으로 정리한 부분이다. 연기를 이해하면 그릇된 견해를 버리고 바른 견해를 갖추어 궁극적으로 깨달음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다.
5장에서는 무아(無我)인데 윤회하는 이유가 존재는 연기, 즉 조건을 의지해서 태어나기 때문이라는 것에 관해 이야기했다. 연기를 통해 존재의 발생과 윤회의 원인을 이해하면 존재들은 서로 의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므로 자비심으로 세상을 바라볼 수 있다.

불교에서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가르침인 연기와 사성제(四聖諦) 등은 윤회를 기반으로 설해져 있다. 이 같은 점을 통해 윤회를 이해함이 불교를 이해함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알 수 있다.
더구나 일묵 스님의 윤회 강의를 한 장 한 장 읽다 보면 그동안 얼마나 잘못된 생각을 가지고 살아왔고, 그 잘못된 생각이 우리 안에 얼마나 뿌리 깊이 박혀 있는지 깨닫게 된다. 또한 앞으로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에 대한 경각심도 생긴다.
우리는 일묵 스님의 이 책을 통해 윤회를 올바르게 이해함으로써 부처님께서 남기신 행복을 위한 또 하나의 처방전을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결국 우리에게 남은 건 행복뿐일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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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의 가르침을 듣고싶어도 정보가 난무하는 혼잡한 세상에서 핵심을 접할 길을 몰랐었어요.우연히 팟캐스트에서 일묵스님의 지루한? 강의를 듣다가 관심이 생겨서 책을 구입하고 읽었는데 읽고난 지금은 부처님의 가르침에 더 다가가고 싶고 선량하게 바르게 사는법을 배우고 싶어졌습니다.  구매
우주 2019-05-04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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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초기불교가 기존 대승불교에 실망한 많은 불자의 마음을 사로 잡고 있는데, 일묵스님도 불자들에게 많은 가르침을 주고 계신 분이십니다. 일묵스님의 윤회를 주제로한 이번 책은 초기불교의 핵심 가르침을 윤회를 중심으로 잘 전달하고 있느데, 감사할 따름입니다. 사두 사두 사두.  구매
아나빠나사띠 2019-02-25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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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한문장]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새창으로 보기
행복요리사 2019-10-24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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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요리사 2019-10-23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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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요리사 2019-10-14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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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요리사 2019-10-11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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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성제 -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 일묵 (지은이)

 알라딘: 사성제


사성제 -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  
일묵 (지은이)불광출판사2020-03-24
사성제
양장본552쪽

책소개

25년 전 서울대 재학생, 졸업생 출신의 10여 명이 동시에 출가해 화제를 모은 일이 있다. 그 화제의 중심에 서 있던 일묵 스님. 이 책은 당시 서울대 수학과 박사 과정 중에 출가한 스님이 7년 만에 펴낸 신간이다. 초기불교를 중심으로 가르침을 펼쳐온 스님은 새의 양 날개처럼 교학과 실천이 균형을 이루는 완벽한 수행법을 ‘사성제(四聖諦)’에서 찾으며 연구에 매달려 왔다.

‘사성제’에 관한 모든 것을 담은 이 책은 붓다의 수행과 깨달음의 핵심 내용인 사성제를 단독 주제로 한 대중서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깊다. 특히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를 중심으로 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정리는 사성제가 단순한 ‘이론 체계’, ‘사상’이 아닌 삶과 수행의 바른 방향을 제시하는 ‘실천적 가르침’임을 보여준다. 그래서 교리적 설명은 최소화하고 사성제가 우리의 삶과 일상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집중해, 사성제가 반드시 알아야 할 바른 견해이자 바른 수행법이며, 깨달아야 할 진리임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은 문자에 갇힌 불법(佛法)이 아닌, 내 삶과 수행의 기준으로 삼는 생생한 불교를 원하는 모든 이들에게 유용한 ‘불교 교과서’가 되어 준다.

목차
서문
들어가며 _ 붓다의 수행 여정과 깨달음

1장. 괴로움과 행복
1. 세속의 괴로움과 행복
1) 세속의 괴로움과 행복은 느낌이다
2) 괴로운 느낌이 괴로움이다
3) 행복한 느낌이 행복이다
2. 붓다의 괴로움과 행복
1) 붓다의 괴로움과 행복은 느낌이 아니라 특성이다
2) 괴로운 느낌은 괴로움이다
3) 행복한 느낌도 괴로움이다
4) 느낌은 괴로움이고, 느낌의 소멸이 행복이다
3.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견해의 전환
1) 그릇된 견해와 바른 견해
2)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진리의 가르침이 사성제이다

2장. 법이란 무엇인가?
1. 법이란 무엇인가?
1) 현상과 개념은 함께한다
2) 법은 붓다의 견해로 현상을 본 것이다
3) 존재의 실상은 물질과 정신의 법이다
4) 법을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의 구조로 정리한 것이 사성제이다
2. 법에 대한 바른 이해
1) 법을 통해 법을 볼 수 있다
2) 법은 현상과 개념을 함께 나타낸다
3) 법은 현상보다 통찰이 중요하다
4) 개념에만 빠지지 말고 현상을 관찰해야 한다
5) 법은 스스로 보아 알 수 있다
3. 법을 알고 보면 괴로움이 소멸한다
1) 붓다의 견해는 사성제의 견해이다
2) 사성제의 견해를 통해 법을 본다
3) 법을 보면 사성제를 알 수 있다
4) 법을 알고 보면 괴로움이 소멸한다

3장. 연기
1. 연기
1) 연기
2) 연기된 법
3) 십이연기
2. 십이연기의 해설
1) 늙음?죽음은 태어남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2) 태어남은 존재를 조건으로 일어난다
3) 존재는 취착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4) 취착은 갈애를 조건으로 일어난다
5) 갈애는 느낌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6) 느낌은 접촉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7) 접촉은 여섯 감각 장소를 조건으로 일어난다
8) 여섯 감각 장소는 정신?물질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9) 정신?물질은 의식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10) 의식은 의도적 행위를 조건으로 일어난다
11) 의도적 행위는 무명을 조건으로 일어난다
12) 십이연기의 일어남과 소멸
3. 십이연기의 의미
1) 십이연기의 구조
2) 존재란 무엇인가?
3) 존재는 어떻게 태어났으며, 존재가 죽으면 어디로 가는가?
4. 연기는 중간의 가르침이다
1) 상견과 단견
2) 연기는 중간의 가르침이다
3) 연기와 사성제

4장. 사성제
1. 불교는 사성제이다
1) 불교는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가르침이다
2) 사성제는 진리의 가르침이다
2. 고성제: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
1) 존재의 실상은 다섯 무더기이다
2) 다섯 무더기는 무상하고 괴로움이며 무아이다
3) 고성제: 다섯 무더기 자체가 괴로움이다
4) 고성제는 철저히 알아야 할 진리이다
3. 집성제: 괴로움의 일어남의 진리
1) 대상이 아니라 마음이다
2) 집성제: 갈애를 조건으로 괴로움이 일어난다
3) 해로운 법을 조건으로 괴로움이 일어난다
4) 집성제는 버려야 할 진리이다
4. 멸성제: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
1) 멸성제: 갈애가 소멸하면 괴로움이 소멸한다
2) 해로운 법이 소멸하면 괴로움이 소멸한다
3) 열반과 단견의 차이
4) 아라한이 죽으면 어떻게 되는가?
5) 멸성제는 실현해야 할 진리이다
5. 도성제: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 닦음의 진리
1) 도성제: 팔정도는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
① 바른 견해
② 바른 사유
③ 바른 말
④ 바른 행위
⑤ 바른 생계
⑥ 바른 정진
⑦ 바른 기억
⑧ 바른 삼매
2) 유익한 법은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한다
3) 도성제는 계발해야 할 진리이다

5장. 사성제에 대한 기억 확립
1. 불교의 수행은 중도 수행이다
1) 팔정도의 시작과 중간과 끝은 바른 견해이다
2) 팔정도는 계를 기반으로 정과 혜를 닦는 수행이다
3) 팔정도는 지관쌍수이다
4) 팔정도는 중도이다
5) 불교의 수행은 중도 수행이다
2. 중도 수행을 통해 사성제에 대한 기억이 확립된다
1) 중도 수행을 통해 사성제에 대한 기억이 확립된다
2) 사성제에 대한 기억 확립의 과정
3) 사성제에 대한 기억 확립이 깨달음이다
4) 아라한의 마음

나가며 _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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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P. 6 사성제는 단순한 이론 체계나 사상이 아니다. 사성제는 붓다께서 몸소 체득한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로서 불교 수행의 올바른 방향성뿐 아니라 구체적인 수행 방법까지 드러낸다. 그래서 사성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불교 수행의 핵심이다. 붓다께서 깨달은 사성제에 대한 지혜를 계발하고 그것에 대한 바른 기억을 확립하는 것, 그것이... 더보기
P. 17~18 감각적 욕망의 행복은 그 자체로는 달콤하지만 수많은 정신적 괴로움의 씨앗이 되기 때문에 행복으로 포장된 괴로움일 뿐이다. … 감각적 욕망의 행복은 행복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괴로움의 특성이 있다.
P. 20 삼매의 행복은 존재가 누릴 수 있는 최상의 행복일지라도 그것은 영원하지 않기 때문에 불완전하며 완전한 행복이라 할 수 없다는 것을 꿰뚫어 보셨다. 다시 말해서 삼매의 행복조차도 괴로움의 특성이 있다고 통찰하신 것이다.
P. 21 과거와 현재의 어떤 수행자들도 흉내 내지 못할 가장 지독하고 극심한 고행을 하였지만, 붓다에게 깨달음은 일어나지 않았다. 이때 붓다께서는 고행을 지속하는 것은 몸만 괴롭히고 정신의 괴로움만 늘어날 뿐 깨달음의 길이 아님을 분명히 통찰하셨다.
P. 22 붓다께서는 초선과 같은 선정을 기반으로 하는 수행은 감각적 욕망이나 고행의 극단에 빠지지 않으면서 처음도 행복하고, 중간도 행복하고, 끝도 행복한 중도(中道)이고, 중도가 깨달음의 길이라고 통찰하셨다. 그래서 ‘선정이 깨달음을 위한 길이 될 수 있다.’라고 확신하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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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묵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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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인사 백련암에서 원택 스님을 은사로 출가하였다. 범어사 강원을 졸업했고 봉암사, 미얀마 파욱국제명상센터, 영국 아마라와띠, 프랑스 플럼빌리지 등 국내와 세계 불교 수행처에서 수행하였다. 2009년 서울에 초기불교의 가르침을 전하는 제따와나선원을 개원하였고, 2018년 강원도 춘천에 수행 도량을 마련하여 이전하였다. 현재 춘천 제따와나선원의 선원장으로 머물며 부처님의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저서로 『이해하고 내려놓기』,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등이 있다.
최근작 : <일묵 스님이 들려주는 초기불교 윤회 이야기 (큰글자책)>,<사성제 (큰글자책)>,<사성제> … 총 9종 (모두보기)
일묵(지은이)의 말
“지혜로운 사람은 가능한 일은 가능한 일로, 불가능한 일은 불가능한 일로 꿰뚫어 알고 불가능한 일은 포기하고 가능한 일에 노력을 집중하므로 괴로움을 소멸할 수 있다. 따라서 수행자가 할 일은 존재 자체가 무상하고 괴로움이며 무아임을 잊지 않고 기억하면서 매 순간 유익한 법을 실천하고 해로운 법을 버리는 노력을 하는 것뿐이다. 이것이 붓다께서 설한 가르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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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과학이 우리를 구원하지 못할 때 불교가 할 수 있는 것>,<한 권으로 읽는 인도신화>,<마음챙김에 대한 거의 모든 것>등 총 436종
대표분야 : 불교 1위 (브랜드 지수 309,125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붓다는 무엇을 깨달았고, 어떻게 가르쳤을까?”
『사성제』, ‘괴로움의 소멸’에 이르려는 이들을 위한
초기경전 수행 가이드

우리는 지금껏 사성제를 잘 모르고 있었다
‘사성제(四聖諦).’ ‘고(苦), 집(集), 멸(滅), 도(道).’ 불교를 잘 모르는 사람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사성제는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라는 뜻으로 붓다가 깨달음에 이른 뒤 다섯 비구에게 최초로 행한 설법이다. 이 책에서는 사성제를 붓다의 ‘근본 가르침’이라 말한다. 사성제가 오늘날 많은 불교 전통, 이를테면 남방 상좌부불교, 북방 대승불교, 선불교, 티베트 불교 등에 공통적으로 포함된 가르침이기 때문이다. 불교사를 연구하는 여러 학자들도 불교가 오랫동안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형태로 분화하고 변화해 왔지만 사성제가 붓다의 근본 가르침이자 핵심이란 점은 인정한다.
그런데 한 가지 의문이 든다. 이토록 중요한 가르침을 우리는 왜 단순한 개념 정도로만 암기하고 있을까? 네 글자, 한 줄 정도로 요약된 개념을 외우기만 하면 사성제를 터득한 것일까? 결론부터 말하면 그렇지 않다.

붓다의 가르침의 기본은 ‘괴로움에 대한 통찰’에서 시작된다
사성제란 무엇인가? 바로 ‘이 세계는 괴로움[苦]이며, 괴로움의 원인[集]은 욕망이고, 괴로움을 소멸[滅]하기 위한 길[道]’에 대한 가르침이다. 압축하면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라 할 수 있다. 이 가르침이 불교의 핵심이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지금까지 전승되어 오는 붓다의 수행 여정을 살펴보자. 붓다는 생로병사의 근원적 괴로움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출가한 이후 줄곧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에 대한 관점을 견지했다. ‘나는 이전도 지금도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을 천명할 뿐이다.’(「아누다라 경」) 붓다의 이 말 속에는 제자들에게 설한 다양한 가르침이 실은 사성제를 다양하게 변주하여 설한 것임을 뜻한다. 상수 제자 사리뿟다는 ‘불교의 유익한 법들은 모두 사성제에 내포된다.’(「코끼리 발자국 비유의 긴 경」)라고 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듯 불교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괴로움의 소멸(행복)’이다. 그것은 붓다가 우리에게 법을 전한 이유이며, 붓다가 전한 가르침의 전부이자 궁극이다. 즉 불교를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 사성제에 대한 바른 이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사성제를 통한 삶의 괴로움에 대한 통찰이 바로 진정한 수행의 시작이며, 괴로움에 대한 바른 통찰이 이루어졌을 때 비로소 괴로움을 극복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성제의 심오한 가르침, 불교를 이해하는 핵심 중의 핵심
그러나 사성제는 매우 심오한 가르침이기에 사성제를 혼자서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불교 경전은 그 양과 내용이 방대하다. 자칫 가르침의 핵심을 짚어 줄 스승이나 지침서 없이 경전을 읽게 되면, 그 방대한 정보의 바다에서 방황하다가 길을 잃고 만다. 부처님 가르침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논서인 아비담마를 통해서 사성제를 이해하는 데도 다소 문제가 있다. 아비담마는 부파불교시대에 각 부파가 자신들이 주장하는 불법(佛法)에 대한 해석의 정당성과 우월함을 주장하기 위해 만든 논서이므로 실제 수행의 지침서라기보다 논리적인 완결성을 추구하는 현학적인 이론 체계에 가깝다. 그래서 아비담마에 과도하게 집착하면 추상적인 관념에 빠져 현실에서 멀어지게 되고 오히려 실제 괴로움의 소멸을 위한 수행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사성제는 단순한 이론 체계나 사상으로만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붓다가 몸소 체득한 진리를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로서 불교 수행의 올바른 방향성뿐 아니라 구체적인 수행 방법까지 드러내는 심오한 가르침으로 봐야 한다.
지금까지 사성제는 불교 교리의 차원을 넘어 수행의 관점으로 접근한 논의를 찾기 어려웠다. 저자는 이 점에 주목했다. 사성제의 뜻을 바르게 전하기 위해 현학적인 언어를 배제, 쉽고 간결한 문장으로 사성제의 뜻을 정리했으며, 읽는 순간 내 삶과 수행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데 진력했다. 바로 이 책을 쓰게 된 동기이자 목적이며, 가장 중요한 집필 기준이다.


불교는 믿음이 아니라 이해와 실천의 종교,
사성제는 ‘실천적 가르침’이다
불교를 공부하는 많은 이들이 저지르기 쉬운 실수가 교리와 수행을 분리하는 데 있다. 사성제를 개념 정도로 외우는 데 그치는 것이다. 아무리 열심히 불법의 지혜를 쌓아도 사성제와 삶이 어떻게 연결되는지 알 수 없을뿐더러, 당연히 사성제가 가리키는 올바른 방향을 자신의 삶과 수행에 연결하지 못한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고, 집, 멸, 도의 단순한 뜻풀이로는 절대 닿을 수 없는 ‘실천적 가르침’으로 접근한다는 것이다. 붓다는 사성제를 깨달으며 번뇌를 버리고 괴로움의 소멸을 실현했다. 붓다는 평생 이 가르침을 전하며 ‘너희도 나처럼 깨달을 수 있다’고 했다. 붓다의 말처럼 우리는 누구나 깨달을 수 있다. 사성제를 통해 괴로움을 통찰하고 번뇌를 소멸하는 것. 그것이 바로 붓다가 가르쳐 주고자 한 깨달음이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점은 사성제의 가르침을 듣고 배운 후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는 데 있다. 삶의 모든 것을 사성제에 따라 이해하고, 사유하고, 말하고, 행동하고, 생계를 이어 가고, 정진하고, 기억하고, 삼매를 계발함으로써 번뇌를 버리고 괴로움을 소멸할 수 있다.
이 책을 읽다 보면, 이 책을 접하는 모든 독자들이 붓다의 가르침을 조금이나마 바르게 이해하고, 바르게 실천했으면 하는 저자 일묵 스님의 간절함을 느낄 수 있다. 물론 번잡함 가운데 책 한 페이지 읽기도 만만치 않는 세상 속에 살고 있지만, 이 탁한 세상에도 깨달음을 위한 길이 있다면 이 한 권의 책을 공부하는 게 어렵기만 한 일은 아닐 것이다. 이 책은 불법을 자기 삶과 수행의 기준으로 삼고자 하는 이들에게 매우 유용한 ‘불교 교과서’가 되어 줄 것이다.

괴로움의 성스러운 진리는 철저하게 알아야 한다.
괴로움의 일어남의 진리는 버려야 한다.
괴로움의 소멸의 진리는 실현해야 한다.
괴로움의 소멸로 인도하는 도 닦음의 진리는 닦아야 한다.
- 「철저히 알아야 함 경」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먼저 사성제를 바르게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반으로서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바른 견해가 무엇인지, 괴로움은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소멸하는지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사성제 각각의 진정한 의미와 괴로움의 소멸을 위해 각각의 지점에서 꼭 알아 두어야 할 법(法), 나아가 사성제가 삶과 수행에 있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그에 준해 우리는 어떻게 살고, 어떻게 수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나아간다.
사성제 단독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 분량은 만만치 않다. 가장 분석적이라고 알려진 초기불교 경전을 중심으로 붓다의 가르침을 아우르고,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까지 촘촘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겁내지 마시라. 이 책은 그러한 고리의 핵심을 꿰뚫는 체계적인 구성과 대중적인 해설, 적절하고 풍부한 경전 인용으로 사성제에 대한 구체적이고도 알기 쉬운 내용이 돋보이기 때문이다.

서론에서는 붓다의 수행 일대기 가운데 큰 전환점이 된 사건에 주목한다. 이는 붓다의 수행 방향과 견해의 전환점으로서 바른 수행의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된다.

1장은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붓다의 견해를 ‘느낌[受]’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붓다의 견해를 불교에서 ‘바른 견해’라고 한다. 이를 잘 이해하면 ‘나는 행복한데 왜 일체가 괴로움이라 하는가’라는 의문에 대한 답을 분명히 알 수 있다.

2장은 세상의 현상들을 붓다의 견해로 보고 통찰해 안 것, 즉 ‘법’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특히 세상의 모든 현상을 ‘물질과 정신’, ‘다섯 무더기[五蘊]’ 등으로 분류한 붓다의 견해를 ‘괴로움과 괴로움의 소멸의 구조’로 정리한 것이 사성제임을 설명한다.

3장은 ‘조건이 있으면 결과가 있고, 조건이 없으면 결과가 없다’라는 진리인 연기(緣起)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괴로움은 어떻게 생기고, 어떻게 소멸하는가’에 대해 알 수 있다. 나아가 연기를 통찰하는 것이 곧 사성제를 체득하는 것임을 설명한다.

4장은 이 책의 주제인 사성제, 즉 고, 집, 멸, 도, 네 가지 성스러운 진리에 담긴 붓다의 가르침을 상세히 살펴본다. 나아가 각각의 가르침에 비추어 괴로움의 소멸을 위해 우리가 반드시, 바르게 알아야 하는 지혜, 예를 들어 해로운 법[不善法]과 유익한 법[善法]은 무엇인지, 열반(涅槃)과 단견(斷見)은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불교 수행에 있어 바른 견해[正見]는 왜 중요한지 등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설명한다.

5장에선 지금까지 살펴본 내용을 기반으로 중도(中道) 수행과 사성제에 대한 기억 확립[sati- paṭṭhāna, 念處]에 대해 다룬다. 팔정도는 감각적 욕망에 대한 탐닉과 고행이라는 양극단을 극복한 중도로서 처음 ‧ 중간 ‧ 끝이 좋은 수행이며, 지혜(위빠사나 수행)와 삼매(사마타 수행)를 함께 닦는 길(定慧雙修, 止觀雙修)임을 설명한다. 나아가 깨달음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중도 수행을 통해 사성제에 대한 기억이 확립되어 가는 과정도 살펴본다.

결론에서는 사성제를 이해하여 바른 견해를 갖춘 사람은 어떤 삶을 사는지 알아본다. 그런 사람은 해로운 법은 버리고 유익한 법은 열심히 닦는다. 무엇이 불가능하고 무엇이 가능한지 알고 있기 때문이다. 이처럼 우리가 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을 명확히 구분할 수 있으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삶의 방향이 분명해진다. 이것이 이 책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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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성제라는 이론이 일상생활과 수행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자세하게 풀어쓴 책. 아는 것 만으로 자유롭진 못하지만 실천의 시작이 배움을 기초로 한다는 걸 알 수 있음.  구매
wicked214 2020-07-23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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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를 접하고 마음공부를 하면서 이런 책을 만날수 있다는건 큰 복이라고 생각합니다. 윤회이야기를 읽으면서 그동안 모호했던 의문이 걷히고 사성제를 읽으며 부처님의 진짜 가르침을 좀더 명확하게 알수 있게되었습니다. 이책은 두고 두고 수시로 꺼내보며 읽어야 할 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구매
freeans 2020-08-30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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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의 핵심인 사성제, 팔정도, 연기법, 중도에 관해
쉽고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해져 있습니다.
이론체계를 쉽게 이해되도록 풀이해 주셨습니다.
현학적으로 빠지지 않고 수행실천으로 이어지도록안내해 주십니다. 어리석은 이를 일깨워 주시는 부처님과 일묵스님께 감사드립니다.
- 2020-07-14 공감 (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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