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수화 (산수이가)는 중국 에서 발달한 회화 장르이다. 현실의 경치의 재현을 의도한 작품도 있지만, 형에 의한 산악 수목 이시카와강 등의 첨경을, 재구성한 「창조된 경치」가 많다.
역사 [ 편집 ]
신선 과 영수 의 거처로서의 산수 표현은 진한 시대부터 번성했다. 태산 에서의 봉선 을 비롯한 산악신앙은 현재까지 중국인의 정신에 휩쓸려 산수화가 성립된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동진 의 고교유키 의 ‘ 화 운대산기’, 리우송 종종 ‘ 화산 수서 ’에 따르면 영지인 명산을 그리거나 산수화를 감상하는 습관은 4세기에 성립하고 있었다 보인다. 다만 묘사 기술이 진행되어 독립된 주제로 애호하게 된 것은 8세기 오도코 가 '산수의 변'이라고 불리는 개혁을 하고 나서인 것 같다. 둔황 석굴 의 불화 의 배경, 발굴된 묘실 벽화, 어느 정도 신뢰할 수 있는 모사본 등으로부터 추정하면 4세기~7세기의 산수 표현은 「사람은 산보다 크고, 수목은 빗의 치아와 같다」라고 하는 수준이다 같다. 건축물과 함께 파괴되기 쉬운 벽화 가 중심이었던 탓도 있고, 당나라 의 본격적인 산수화는 아무것도 남아 있지 않기 때문에, 정창원 에 있는 공예적인 작품이나, 불교 회화의 배경으로서의 산악( 보스턴 미술관 창고 “호화도네모토 만다라”,돈황 석굴 61일굴 '5대산도'), 당묘벽화 일부를 통해 추측할 수밖에 없다.
5대 ~ 북송 시대에는 쿠니 히로 , 이소 겐 , 거연, 이성, 范寛,郭煕등 , 그 후 천 년간 고전으로 여겨진 산수화 전문 또는 산수화로 유명한 거장들이 배출해, 종래, 회화의 본류다 한 인물화 를 능가하는 상황이 되었다. 문인 관료가 감상하는 그림으로 산수화가 상양되어 당시의 지도적 문화인들이 비평을 쓰고 화가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해 명화는 고가로 매매되고 있었다. 궁정에서 엘리트가 모이는 하림 원 의 벽화가 산수화였던 것은 상징적이다. 당시대 이전의 궁전 벽화는 성인군자, 공신들의 초상, 교훈적 일화 등 인물화가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작품으로는 范寛『계산행여도』( 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 ), 곽희 『조춘도』(타이베이 국립고궁박물원), 거대하게 『계산란 젊은도』(Cleveland Museum of Arts)가 있다. 북송시대의 산수화는 거대한 자연과 미세한 인사의 대조를 강조한 작품이 많다. 남송 시대에는 그림 속 인물이 산수를 감상한다는 설정의 작품이 많아지고, 또 산악을 화면의 일부로 하여 빈 부분을 많이 취하는 작품이 나온다. 馬遠, 夏圭이 유명 화가이다.
14세기, 전 시대, 「전문화가가 아닌 문인 에 의해 제작되는 산수화」라는 이념이 성장했다. 원말 4대가 로 여겨지는 황공망 , 우진 , 평운림 , 왕몽 의 4화가는 각각 특색 있는 양식을 확립한 것 뿐만 아니라 '비직업적 화가, 아마추어 화가가 배워야 할 산수화 양식'을 현실의 작품으로 창조해 후세에 절대한 영향을 주었다. 특히 평운림은 '심상 풍경으로서의 산수화'를 명확히 제시했다. 종이 책 수묵 담채라는 기술적으로 쉽고 아마추어에도 접근하기 쉬운 수법도 확립했다.
명 시대에는 남송시대의 화풍을 계승한 화가가 주로 베이징 의 궁정에 봉사하여 유파를 형성했다. 절강성 출신의 화가가 많았기 때문에 절파라고 우려된다. 재진, 이재 등이 유명하다. 한편 원말 4대가의 화풍을 발전시킨 관료예비군과 학자들로 구성된 소주 의 화가들도 침주 에 배운 문징명 을 중심으로 유파를 만들고 있어 우파 로 불린다. 우는 소주의 고명이다. 화가로서 침주, 문징명, 문징명의 자식과 제자들이 작품을 남기고 있다. 천영, 당인 , 주신은 쑤저우에서 문징명 그룹과 교류했지만 화풍이 다소 달리 원파라고 불리고 있다.
명 , 청 시대를 통해 대량의 산수화가 제작되었지만, 17세기 만력 ~ 강희시대 에는 변화가 풍부한 작품이 제작되었다. 그 후 20세기까지는 정체기이며 특색없는 작품이 많아졌다.
편집공학연구소 소장인 마츠오카 마사타키 는 “중국의 산수감, 제일의 뿌리가 되는 것은 “ 신센 ”이라는 생각이다.당연히 거기에는 환상 동물의 용 이나 봉황 이 있는 경우도 있으면, 물 그 자체 하지만 생명의 연원이라는 감각이 있고, 그것이 선의 일본으로의 도래와 함께 함께 왔다”고 말한다. [ 요출전 ]
산수의 묘법 [ 편집 ]
점법 [ 편집 ]
수엽이나 돌에 붙는 이끼 등의 묘화 방법. 개자점, 후추점, 국화점, 송엽점 등의 종류가 있지만 분류방법은 사람에 따라 다르며 명칭도 다를 수 있다 [1] .
수법 [ 편집 ]
수지는 우선 입간(리칸), 줄기로부터 그린다. 여기에는 위에서 아래로 붓을 운반하는 방법, 아래에서 위로 붓을 운반하는 방법이 있다. 전자는 그리기 쉽고, 후자는 수목의 생장의 점에서 보고 이리에 이루어지고 있는 묘법이다. 다음에 발지, 가지를 붙이고, 마지막에 다양한 점법을 이용하여 수목의 종류에 따른 잎을 더해, 윤곽을 그리는 것을 협엽이라고 부른다. 가지를 그리는 법에는 사슴 뿔 가지 화법 ( 가지의 끝이 사슴 뿔처럼 위로 나뉘어 늘리는 화법 ), 게 손톱 가지 화법 ( 게의 발톱처럼 아래로 펼쳐지는 화법 ), 이슬 근법(토와 바위에 뿌리를 둔 모습을 그린다) 등이 있다 [1] .
윤법 [ 편집 ]
척(琴)은 주름과 주름. 수묵에 의해 암석의 맥리와 골격, 음양향 등을 표현한다. 오대 무렵부터 기존의 윤곽과 묵과 채색의 농담에 의해 산용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골법 을 이용하여 척을 그려 요소에 붓을 더해 입체감을 더해, 홍염(선전, 담묵을 베푼다) ) 하여 질감을 보강하는 것이 고안되었다 [1] . 척도 에는 각 드로잉 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습니다.
표현 해석 [ 편집 ]
어부 [ 편집 ]
산수화 속에 많이 등장하는 어부는 문인의 동경하는 존재로서 다음과 같은 의미를 가진다 [2] .
- 어부사 로부터의 연상에 의한, 누구에게도 잡히지 않는 자유로운 처지의 상징.
- 태공망 으로부터의 연상에 의한, 들판에 숨은 뛰어난 인재의 상징.
- 모모겐고 에 접근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
참고 문헌 [ 편집 ]
- 신토 타케히로 『산수화란 무엇인가 중국의 자연과 예술』 후쿠무 서점 , 1989
- 제임스·케이힐 “강산 사계 중국 원대의 회화” 신토 타케히로역, 메이지 서원, 1980
- 오쿠무라 이쿠라 『고졸한 눈썹 시나 미술사의 제상』 미스즈 서방 , 1982
- 마츠오카 쇼고 '산수 사상' 치쿠마 학예 문고 , 2008
- 미야자키 노리코 『꽃새・산수화를 읽는다-중국 회화의 의미』 카도카와 서점, 2003/치쿠마 학예 문고, 2018
- 『신시오 세계 미술 사전 동양편』, 항목 「중국 회화」 신시오샤.
- Lawrence Sickman, 중국 회화의 여덟 왕조, 클리블랜드 미술관, 1980
- Sherman Lee, 중국 풍경화, ICON Editions
각주 [ 편집 ]
- ^ a b c 후쿠모토 마사이치 "중국화의 역사"(제1호) 이분 아카데미, 2007년 4월, 125쪽. ISBN 9784907823313 .
- ^ 『꽃새・산수화를 읽는다-중국 회화의 의미』 카도카와 서점, 2003년. ISBN 4-04-702124-5 .
관련 항목 [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