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2

예술을 만드는 뇌 : 미·언어·인간성을 둘러싼 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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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가 다이스케소가 다이스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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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에다 치요마에다 치요


예술을 만드는 뇌: 미·언어·인간성을 둘러싼 대화 단행본 – 2013/12/27
소가 다이스케 (저자), 하네 요시하루 (저자), 마에다 치요 (저자), & 2 기타
3.4 5성급 중 3.4 15개의 평가

음악, 장기, 매직, 회화의 창조성――언어 뇌과학자와 각계의 제일인자에 의한 지적 대담 창작의 원천이 되는 뇌 의

비밀이란?
작품이나 기법을 낳는 능력이란?
예술의 힘의 핵심에 육박한다!

예술에는 사람들의 마음을 치는 뭔가 근원적인 힘이 존재한다――「음악」 「장기」 「매직」 「회화」로 작품과 기술이 만들어진다 과정이나 그러한 창조적 능력에 필요한 뇌의 조건이란 무엇인가. 인간의 언어 능력을 단서로, 미적 감각이라는 것을 배경으로 한 '예술의 힘'의 핵심에 다가간다. 각 분야의 제1인자와 기예의 언어 뇌과학자에 의한 지적대담.

【주요 목차】 
소개 ――
뇌는 어떻게 예술을 낳는 지
I 하네 요시하루(쇼기기사) 대담 을 마치고
――예술성을 알 수 있는 감각
 III 왜 매직은 이상한가 ? 아름다운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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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정보
【편자】
사카이 쿠니요시
언어 뇌과학자, 도쿄 대학 대학원 종합 문화 연구과 교수, 동리학계 연구과 물리학 전공 교수 겸임. 1964년생. 직업은 언어 뇌과학 및 뇌 기능 이미징. 제56회 매일 출판 문화상, 제19회 츠카하라 나카아키 기념상을 수상. 저서에 「언어의 뇌과학」(중공신서), 「뇌를 만드는 독서」(실업지 일본사) 등.

【저자】
소가 다이스케(소가·다이스케)
지휘자, 작곡가. 1965년생. 부잔슨 콘드라신 양 콩쿠르 1위를 시작으로 유럽을 대표하는 콩쿨에서 상위 입상. 오사카 심포니커 히비키 음악 감독, 루마니아 방송 히비키 수석 객연 지휘자, 도쿄 뉴 시티 관 수석 지휘자를 역임. 세계에서 객연을 거듭하는 한편, 브라질 론드리나 음악제 등에 출연. 저서에 『《제9》호랑이의 권』(음악노우사) 등.

하부 요시하루(하부・요시하루)
장기기사. 1970년생. 1996년 장기계에서 첫 7타이틀 독점을 달성. 2013년 현재 총 7타이틀전 중 용왕전을 제외한 6개로 영세칭호의 자격 보유. 또한 명예 NHK배 선수권자의 칭호를 포함한 7개의 영세 칭호의 보유는 사상 최초. 저서에 「결단력」 「대국관 자신과 싸워 지지 않는 마음」(카도카와 서점) 등.

마에다 치요(마에다·토모히로)
크로스 업·매지션. 1965년생. 뛰어난 마술사에게 주어지는 아츠카와 마사오상, 국내 매직 애호가의 투표로 얻을 수 있는 매지션 오브 더 이어, 베스트 크로스 업 마술사상 등을 수상. 미국의 유명 매직 전문 잡지 "GENII"에서 특집 기사를 짜서 표지를 장식한다. 저서에 「지적인 거리감」(간키 출판) 등.

센쥬 히로시
일본 화가, 교토 조형 예술 대학 교수, 전동 대학 학장. 1958년생. 제46회 베네치아 비엔날레에서 동양인으로서 최초의 명예상을 수상. 제13회 MOA 미술관 오카다 시게요시 회화 부문 대상 수상. 뉴욕을 중심으로 세계 각지에서 개인전, 비엔날레, 그룹전 등 다수. 화집에 『HIROSHI SENJU』(SKIRA 이탈리아), 『센주하쿠 폭포』(구룡당) 등.

등록정보
출판사 ‏ : ‎도쿄대학 출판회 (2013/12/27)
발매일 ‏ ‎ ‎ 2013/12/27
언어 ‏ : ‎일본어
단행본 ‏ ‎ ‎ 278 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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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리뷰:
3.4 5성급 중 3.4 15개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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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에다 치요


도쿄 전기 대학 졸업. 졸업논문은 인공지능(Expert System). 클로스업 마술사.

프라임 타임의 특별 프로그램을 비롯해 100개 이상의 TV 프로그램이나 TVCM에 출연. 신문, 잡지 등의 취재 기사는 다수. LVMH 그룹 기업으로부터 브랜드 앰배서더로 임명된 것 외에 역대 총리대신을 비롯해 각국 대사, 재계인에게 매직을 선보였다.

해외에서의 출연도 많고, 영국 찰스 황태자도 멤버인 The Magic Circle London의 골드 스타 멤버.

저서에 『지적인 거리감』(간키 출판) 『사람을 움직이는 비밀의 말』(일본 실업 출판). 공저하게 '예술을 만드는 뇌'(도쿄대학 출판회), '신입사원에게 보내는 1권'(일본경단 연출판), '마에다 토모히로의 여성을 위한 매직 레슨' 등.

수상력: 아츠카와 마사오상(1990) 일본 클로스 업 매직 대상 은상(1990) 마지션 오브 더 이어(2002)・이어(2005) 마츠아사이 천일상(2013) 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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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리뷰

상위 리뷰, 대상국가 : 일본


오므라이스

5성급 중 4.0 대담본이므로 매우 읽기 쉽다.2021년 9월 8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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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장기, 매직, 회화.
각 분야의 뛰어난 인물을 초대 대담한 책.
분야는 다르지만 예술이라는 카테고리에 적용해 보면 공통항이 떠오르는 체험은 재미있었습니다.
대담이므로 읽는 것도 쉽지 않은 것 같았다.
편집의 문제인지 모르겠지만, 인터뷰어와 대담자와의 교제가 지금 얽히지 않고 있다고 느끼는 곳이 적지 않았다.
예술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하는 계기가 되는 책.

유용한보고서

나나코

5성급 중 5.0 새로운 충격적인 저서였습니다.2014년 1월 1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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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 후, 굉장한 만족감과 든든한 에너지를 받았습니다.
자신은 연주자로서 이 책을 손에 들었습니다만, 지금까지 예술은, 음악, 미술의 분야뿐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마치 예술은 인간만이 뇌에서 느낄 수 있는 '미의식'이나 '감동하는 마음'이 기반이 되어 사람과 사람이 대화를 하고 감동을 서로 나누는 것부터 태어난 것.
예술은 단지 엔터테인먼트가 아니라 인간을 인간으로 끌어들이는 것. 사람이 사는 활력을 흥분시키는 것. 유일한 세계 공통항. 그런 것을 재확인하고 예술에 종사하여 살아가는 것은 인간의 본능적으로도 큰 가치가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전혀 다른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활약되고 있는 전문가 4명의 분들과 뇌과학자와의 대담집으로, 자신에게는 어려운 내용인가라고 생각했습니다만, 지휘자의 소가씨의 장에서는, 매우 흥미를 끌리는 목차가 늘어서, 음악적으로 깊은 것을 눈치채거나, 뇌와 음악의 관계로부터 밝혀지는 비밀을 알거나, 매우 읽기 쉽고, 또 자신이 지금까지 흥미를 가지지 않았던, 장기, 마지션에게 심지어 음악가와 공통된 예술성이 이렇게 있었던 것이 충격적이고 감동조차 기억했습니다.
각 분야를 극대화하고 현대의 제일선에서 활약하고 있는 분들이 그 높이로 융합하여 예술의 훌륭함을 전수해 주는 한 권입니다.

12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페시카

5성급 중 2.0 기대 어긋남2014년 3월 15일에 확인됨

저자는 언어 뇌과학자인 것 같지만, 「예술을 만드는 뇌」라는 것이 과학적으로 분석되지 않았다.

1. 예술은 인간 고유의 뇌 기능에 의해 태어난다
2. 예술은 인간의 언어 기능을 기초로 한다
3. 미적 감각은 예술을 뒷받침하는 마음의 기능이라고

결론짓고 있지만
1은 당연하다.
굳이 이렇게 결론짓는다면 동물실험을 하여
인간과 동물과의 뇌기능의 차이를 나타내야 한다.

2는 저자의 코지츠케.
저자는 유도 심문처럼 각 사람의 예술과 언어를 연결하고 있었다.
오히려 언어로는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예술에 맡기는 부분도 있을 것이다.

3, 미적 감각이란 뇌의 어떤 작용인지 보여야 한다.

전체적으로 억지감이 강하다. 뇌과학은 거의 등장하지 않는다.
대화는 저자와 대담자의 주장이 서로 강하기 때문에
대화로 맞물리지 않는 부분이 많이 보인다.

하네 씨와 마에다 씨 이외 몰랐지만
각각 그 길의 제일선에서 활약하는 사람들 같기 때문에
대담자 4 명에게 흥미가 있다면 사도 좋을지도.
그래서 ☆2.

19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보고서

12 살

5성급 중 1.0 바바르와 비바발2023년 3월 25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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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틀을 보았을 때, 버벌(언어)과 논버벌(비언어)을 뇌가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 힌트가 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구입했습니다. 사카이씨의 촘스키에 대한 생각은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매우 기대하고 있었습니다만, 「처음에」를 읽었을 때에 「처음에 말 있어」의 생각인가? 라고 생각해, 참을 수 없고 「끝에」를 읽어, 나의 기대에는, 멀었던 것이었기 때문에 본문은 읽는 신경이 쓰이지 않았습니다. 과학자의 한계인가? 과학의 한계인가? 모르겠지만 흥미진진한 책이었습니다. 도마미지씨로부터 밀턴·H·에릭슨에 흥미를 가져, 에릭슨의 해석하는 수단으로서 생성 문법과 만나, 촘스키에 대해서 저것 이 책을 낚아, 사카이씨의 책을 만나, 생성 문법의 무엇인가를 잡은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여기서 논버벌한 생각, 예를 들어 '하늘' 등의 세계관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지, 인간에게는 언어와 비언어가 있다고 사람은 어떻게 이것을 통합하고 있다 의 힌트를 기대한 것입니다. 과학에 대한 사카이씨의 생각은 공감할 수 있습니다만 비언어에 대해서, 아직 실태가 잡히지 않은 비언어(예술, 보완 의료 그 외 여러가지, 왜를 모르지만 확실히 사람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서는 생각 하지만 다르다, 모든 과학자가 그렇지 않다고 희망합니다. 만약, 나와 같은 기대를 가지고, 이 책을 선택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라고 하지만, 이것은 나의 직관 이외의 것도 아닙니다만, 언어라고 하는 것이 사람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별로, 중심이 되는 것이 문제일지도 모릅니다. 언어도 음악도 그림도 표현이라는 의미에서는 동렬의 것으로, 그 표현을 담당하는 뇌 기능이 존재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편이 깨끗이 하는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그러므로 문법중추라고 하는 것보다 표현중추라고 하는 편이 좋을지도...언어도 그 외의 비언어 표현과 같은 표현의 하나, 내외에 있어서도, 라고 논의를 진행하는 편이 과학적이지 않을까, 내가 말하는 것도 어색할지도 모릅니다.

유용한보고서

TK

5성급 중 4.0 고급 지적 대담2014년 1월 13일에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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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과학자와 예술가와의 대담집이다. 예술 분야로서 음악, 회화뿐만 아니라 장기와 매직을 다룬 것은 독특하다. 또한 예술, 과학과 언어의 공통점이 부각되고 있다. 편자의 뇌과학자 소가는 이 4영역의 예술에 정통하다고 생각되어 예술론을 대등하게 진행하고 있다. 즉, 어느 쪽이 예술가의 발언인지 모르는 부분도 있다. 예술에는 많은 영역이 있고, 각각에는 많은 장르가 있지만, 그들을 구별(차별)하는 것은 좋지 않다. 그러나 음악 분야는 맛이 강하고 클래식 애호가는 새로운 젊은이의 음악을 인정하지 않는 경향이 있지만 이해할 수없는 예술의 가치에 대해 더 논의하기를 원했다.

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아리쿠 산 도로스 3 세

5성급 중 5.0 시간 예술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2014년 3월 3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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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명, 어떤 분야의 사람에게도 눈치채고 발견으로 가득한 책이 되는 것은 아닐까요.
발산하기 쉬운 테마, 현에 폭넓은 지의 비약을 종횡무진으로 하고 있습니다만, 언어를 중심으로 전체가 통일되어 있어, 항상 끌려갑니다.
어려운 보이는 장소에서 서둘러 먼저 가 버린다, 라고, 나는 악기의 레슨으로 언제나 스승으로부터 화난 일. 마에다 씨, 뒤에서 보셨습니까?

그리고, 2/25(화)에 오자 면담(사카이, 소가, 하뉴, 마에다, 센쥬)이 동대 출판으로 행해진 것 같습니다. 내용은 책이 되지 않고, 동대 출판의 기관지에 게재될 뿐이라고 들었습니다. 꼭 공개해 주었으면 합니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이스트로

5성급 중 5.0 얼마나 자극적일까2015년 3월 2일에 확인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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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 도중까지 밖에 읽고 있지 않지만···
음악도 장기도, 언어와의 관계로 생각하면, 모두 같다고 생각해 온다. 친구의 친구는 모두 친구다, 같다.

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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