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6/11

백승종 - 동학의 이름으로 전개한 ‘문화투쟁’

백승종 - 동학의 이름으로 전개한 ‘문화투쟁’ 동학운동은 이중, 삼중적 의미에서 주목할 만한 ‘문화투쟁’이었어요.... | Facebook

동학의 이름으로 전개한 ‘문화투쟁’
동학운동은 이중, 삼중적 의미에서 주목할 만한 ‘문화투쟁’이었어요. 첫째, 서구의 충격으로 존망의 위기에 빠진 동아시아 각국의 자구적인 노력을 상징하는 것이었다는 거지요. 스스로를 구제하기 위한 노력이라는 측면에서 동학은 주목할 가치가 있어요.
둘째, 동학은 또 다른 측면도 가지고 있는데, 차별과 착취라고 하는 내적인 문제의 해결책이었어요. 물론 이것은 조선 사회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었지요. 19세기 동아시아 사회 전반에 해당하는 문제이자 서구 사회를 포함하여 전 지구적인 문제였어요. 인류의 역사상에는 항상 사회적 불평등과 차별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문제가 있었지요. 지금도 그런 문제가 남아 있고요. 이런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하기 위한 동아시아의 해답이 바로 동학운동이었어요. 저는 이를 ‘동아시아의 해답’이라고 말합니다.
설명을 좀 붙여보겠어요. 동학은 동아시아 문화에 공통적인 종교, 철학적 기반 위에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그런 문화가 한국에만 있었던 것이 아니잖아요. 유교와 불교와 도교는 한국의 문화이기도 했으나, 동아시아 전반의 보편문화였으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동아시아 문화에서 스스로 찾아낸 해결책이었다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입니다만, 서구의 근대는 제국주의적 근대였다고 하겠는데요, 그에 비해 동아시아의 자주적인 근대화 노력은 생태적 전환을 촉구하는 근대화였다는 점입니다. 인간 중심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났다는 점에서, 동학은 ‘탈인간중심’이었다고 말해도 좋겠어요. 동학이 인간중심이 아니라는 점은 최시형이 설파한 ‘삼경’에 뚜렷이 나타나 있지요. 요컨대 동학은 생태중심의 사고였어요. 지극히 존귀한 인간도 지구상의 다른 모든 존재와 동등하다는 것입니다. 동물이나 식물들도 착취의 대상은 아니라는 점이에요.
동학은 인류 문제의 생태적 해결을 촉구했다고 보고 싶어요. 최제우와 최시형의 사상은 대단히 특별한 사상이었어요. 저는 그 점을 한마디로, 자주적 근대화를 위한 절실한 노력이었다고 표현하고 싶어요. 실로 대단하지 않습니까.
그런데 우리가 동학의 방식으로 세상 문제를 순조롭게 풀어갈 수는 없었어요. 그리하여 세상을 지배하는 현실 권력과의 불행한, 물리적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1894년에 동학농민 혁명이 일어났다는 말씀이지요. 그때 전봉준 등은 우리가 당면한 문제를 이념적으로만, 종교적으로만 풀려고 하면 절대 안 풀린다는 판단을 했어요. 현실적인 운동, 하나의 조직적인 실천 운동을 하였다는 말이지요. 그때 그 물리적 운동이 어떻게 조직됐는지, 운동의 과정이 어떠했는지, 그 시점에서 앞에서 짤막하게 언급한 마을공동체의 협동조직이 어떻게 관련되었는지 등의 문제도 우리는 장차 밀도 있게 검토하여야겠습니다.
저는 지금도 동학혁명이 진행 중이라고 생각합니다. 동학이라는 이름은 버렸으나 여러 가지 다른 명목으로 우리는 노력하고 있어요. 우리가 사는 세상을 조금이라도 더 아름답게, 더욱더 생태 중심으로 재편하는 작업이지요. 이것은 하루아침에 완성할 수 없는 큰 사업이지요. 그러나 오늘도 내일도 한 걸음씩 꾸준히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확신합니다. 요즘 벌어지고 있는 후쿠시마 문제도 그렇고, 전쟁에 반대하는 평화운동도, 반민주적인 윤석열 정권의 퇴진운동도 모두 동학혁명의 연장인 것입니다. 승부가 하루아침에 결정 나는 것은 아니지만, ‘생태적 전환’은 우리가 지향하는 새 시대의 목표이자 동학의 ‘오래된 미래’ 즉 문화투쟁의 일환입니다.
May be an image of text that says "I 'OBSERVE' God's creature with love. 'LISTEN' God's calling in silence. 敬天 G respect God) 저는 하늘의 저는하늘의뜻과행합을있는 뜻과 행함을 있는 그대로 "보고 감사히 받아들이겠습니다. I'ACCEPT' God's choice with respect. make people 'HAPPY' 三敬行 (Respectingthe Three) I make people 'UTILIZABLE' 敬人 (respect People) 사람들을 "행복하고, 쓸모있고, 의미있게" 만들겠습니다. make people 'MEANINGFUL' respect 'TOOLS' that use. respect 'SPACES' that reside in. 敬物 respect Things) 저는 "도구와 공간과, 음식"을 귀하게 여겨 소중히 쓰고, 보존하겠습니다. respect 'FOODS' that take 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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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en T. Katz - Wikipedia

Steven T. Katz - Wikipedia

Steven T. Ka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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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even Theodore Katz (born August 24, 1944) is an American philosopher and scholar. He is the founding director of the Elie Wiesel Center for Judaic Studies at Boston University in Massachusetts, United States, where he holds the Alvin J. and Shirley Slater Chair in Jewish and Holocaust Studies.

Biography[edit]

Katz was born in Jersey City, New Jersey.

He received his Ph.D. from the University of Cambridge, England in 1972.

Prior to his appointment at Boston University, Prof. Katz taught at Dartmouth College from 1972 to 1984. He joined the faculty of Cornell University in 1984 through 1996 as a Professor of Near Eastern Studies (Judaica); during the years 1985–1989 he served as Chair of the Department of Near Eastern Studies and Director of the Jewish Studies Program. He has also held visiting posts at Yale, the 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ta BarbaraHebrew University of Jerusalem,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Yeshiva UniversityHarvard and Warwick University.

He currently edits Modern Judaism: A Journal of Jewish Ideas and Experience, published by Oxford University Press.

Academic misconduct censure[edit]

In early 1995 Katz's appointment as the director of the United States Holocaust Memorial Museum was announced.[1] Shortly afterward it was reported that Katz had been disciplined by Cornell for two matters. Katz had misrepresented how close a book he was writing (The Holocaust in Historical Context) was to publication. In documents dating to 1983 Katz had claimed that the book's publication was imminent on Harvard University Press, while it actually only appeared in 1994 on Oxford University Press. A 1991 Cornell report by three deans found that Katz had "knowingly and deliberately misrepresented his claims of completed and published scholarly works" in both his resume and grant applications.[2] Katz was also punished by Cornell (his salary was frozen for years) because during a 1989 sabbatical he had accepted a paid teaching position at the University of Pennsylvania, in violation of Cornell policy. Katz maintained his innocence, but in the wake of much criticism from within the Jewish community and Holocaust museum board he stepped down in March 1995.[3]

Scientific research[edit]

Mysticism[edit]

Katz adopts a "Contextualist" interpretation of mysticism, and has contributed to and edited a number of books dealing with mysticism. He distinguishes two basic approaches to the scientific study and understanding of mysticism: an "essentialist model" and a "contextualist model".[4]

The essentialist model argues that mystical experience is independent of the sociocultural, historical and religious context in which it occurs, and regards all mystical experience in its essence to be the same.[4]

The contextualist model states that mystical experiences are shaped by the concepts "which the mystic brings to, and which shape, his experience".[4] What is being experienced is being determined by the expectations and the conceptual background of the mystic.[5]

Jewish studies[edit]

Katz has argued that the Holocaust is "phenomenologically unique"[6] and the only genocide that has occurred in history, and defines Holocaust to include only "the travail of European Jewry" and not other victims of the Nazis.[7] He has argued this in depth in The Holocaust in Historical Context. In 2019 the second volume was released and the third is in the works.[citation needed]

Katz is the editor of Modern Judaism, an academic quarterly. He was on the editorial board of the Encyclopaedia of the Holocaust (NY: Macmillan, 1990, Hebrew and English-language editions).

Professor Katz acts as an American representative on the European Union sponsored International Task Force on the Holocaust. Additionally, he still holds a position as Chair of the Holocaust Commission of the Memorial Foundation for Jewish Culture, after previously serving on the United States Holocaust Museum's Academic Committee for five years as their Chair.

Selected publications[edit]

  • Jewish Philosophers (Bloch Publishing, 1975)
  • Jewish Ideas and Concepts (Schocken Books, 1977)
  • Mysticism and Philosophical Analysis (Oxford University Press, 1978)
  • Studies by Samuel Horodezky (Arno Press, 1980)
  • Saadiah Gaon (Arno Press, 1980)
  • Maimonides: Selected Essays (Arno Press, 1980)
  • Collected papers of Jacob Guttmann (Arno Press, 1980)
  • Jewish Neo-Platonism (Arno Press, 1980)
  • Medieval Jewish Philosophy (Arno Press, 1980)
  • Mysticism and Religious Traditions (Oxford University Press, 1983)
  • Post-Holocaust Dialogues: critical studies in modern Jewish thought (New York University Press, 1983)
  • The Cambridge History of Nineteenth Century Religious Thought in the West" 3 Vol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
  • Anti-semitism in Times of Crisis (New York University Press, 1991)
  • Frontiers of Jewish Thought (B'nai B'rith Books, 1992)
  • Mysticism and Language (Oxford University Press, 1992)
  • Historicism, the Holocaust and Zionism: critical studies in modern Jewish thought and history (New York University Press, 1992)
  • Interpreters of Judaism in the Late Twentieth Century (B'nai B'rith Books, 1993)
  • The Holocaust and Comparative History (Leo Baeck Institute, 1993)
  • The Holocaust in Historical Context, Vol. 1 (Oxford University Press, 1994)
  • American rabbi : the life and thought of Jacob B. Agus (New York University Press, 1997)
  • Mysticism and Sacred Scripture (Oxford University Press, 2000)
  • Kontinuität und Diskontinität zwischen christlichen und nationalsozialistischem Antisemitismus (In German and English) (J.C.B. Mohr (Paul Siebeck), 2001)
  • The Impact of the Holocaust on Jewish Theology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5)
  • The Cambridge History of Judaism, vol. 4: The Late Roman-Rabbinic Period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6)
  • Obliged by Memory: Literature, Religion, Ethics (Syracuse University Press, 2006)
  • Wrestling with God: Jewish Theological Responses During and After the Holocaust (Oxford University Press, 2007)
  • The shtetl: new evaluations (New York University Press, 2007)

Awards[edit]

  • 1984 - National Jewish Book Award for Post-Holocaust Dialogues[8]
  • 1994 - "Outstanding book in philosophy and theology" (American Association of University Publishers) for The Holocaust in Historical Context
  • 1999 - Dr. Leopold Lucas Prize (University of Tübingen) awarded by Professor Volker Drehsen with an address entitled "Continuity and Discontinuity between Christian and Nazi Antisemitism"[9][10][11]
  • 2007 - National Jewish Book Award for Volume IV of The Cambridge History of Judaism, The Late Roman-Rabbinic Period[12]

Finalist[edit]

  • 2007 - National Jewish Book Award runner-up for Wrestling with God: Jewish Theological Responses During and After the Holocaust

References[edit]

  1. ^ Schemo, Diana Jean (4 January 1995). "Holocaust Museum Chooses Scholar as Its Next Director"The New York Times. Retrieved 24 May 2023.
  2. ^ "New Director of Museum Was Censured by Cornell"The New York TimesAssociated Press. 24 February 1995. Retrieved 24 May 2023.Weinraub, Judith (23 February 1995). "NEW HOLOCAUST MUSEUM CHIEF WAS CENSURED"Washington Post. Retrieved 14 May 2023.Stannard, David E. (2020). "True Believer: The Uniqueness of Steven T. Katz". Journal of Genocide Research22 (3): 391–409. doi:10.1080/14623528.2020.1719734.
  3. ^ Witt, Karen de (4 March 1995). "Holocaust Museum's New Chief Resigns"The New York Times. Retrieved 24 May 2023.
  4. Jump up to:a b c Katz 2000, p. 3.
  5. ^ Katz 2000, p. 3-4.
  6. ^ Stone, Histories of the Holocaust, p. 210: "In that book, Katz argued that the Holocaust is ‘phenomenologically unique’, a claim that has nothing to do with the philosophical school of phenomenology and apparently means nothing more than that the Holocaust was a unique phenomenon. Katz’s basic position is that it is the ‘unmediated, intended, complete physical eradication of every Jewish man, woman, and child that defines the particular, singular nature of this event that we call the Holocaust. It is this unconstrained, ideologically driven imperative that every Jew be murdered that distinguishes the Sho’ah from prior and to date subsequent, however inhumane, acts of collective violence, ethnocide, and mass murder.’ Unfortunately, this claim was the starting point of Katz’s research and not its finding; his erudition was thus placed at the outset in the service of defending a preconceived conclusion"
  7. ^ Novick, Peter (2000). The Holocaust in American Life. Houghton Mifflin Harcourt. pp. 196–197.
  8. ^ "Past Winners"Jewish Book Council. Retrieved 2020-01-23.
  9. ^ https://www.mohr.de/en/book/kontinuitaet-und-diskontinuitaet-zwischen-christlichem-und-nationalsozialistischem-antisemitismus-9783161475443 (both German and English)
  10. ^ "Steven T. Katz » Department of Religion | Boston University".
  11. ^ "Speech of the Prizewinner | Protestant Theology | University Tübingen"www.uni-tuebingen.de.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17-01-04.
  12. ^ "Past Winners"Jewish Book Council. Retrieved 2020-01-24.

Sources[edit]

  • Katz, Steven T. (2000), Mysticism and Sacred Scripture, Oxford University Press

2023/0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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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리학자(121.159) 

2015.07.21 
조회 29337 추천 52 댓글 51




원전 번역서



1. 공자



논어 : 김형찬 (베스트셀러에 항상 올라있는 유명한 번역자 책, 주석이 별로 없음)

논어 : 김학주 (비전공자들이 교양으로 보기에도 좋은 책)

논어집주 : 성백효 (전공자들이 보는 책, 한자 글자에 대한 주석이 달림)



2. 맹자



맹자집주 : 성백효 (전공자들이 보는 책, 한자 글자에 대한 주석이 달림)

맹자 : 박경환 (교양서로 많이 읽힘, 주석이 별로 없음)
맹자 : 김학주 (이것도 유명! 김학주 센세는 대체적으로 유명!)


3. 순자



순자 : 김학주 (비전공자도 읽기 괜찮은 글)



4. 주희



대학, 중용 : 김미영 (공,맹과 마찬가지로 홍익출판사의 출판, 무난함)

대학 중용 강설 : 이기동 (성대출신 유학전공 교수님, 강설이라서 이해안가는 부분 설명있음)

근사록집해1~3 : 성백효 (이건 전공자들을 위한 책)



5. 왕양명



전습록1,2 : 한정길, 정인재 (이것도 전공자를 위한 책)

전습록 : 김학주 (이건 널럴하게 보기 수월)



6. 노자 



도덕경 : 오강남 (말해 뭐하나 제일 유명한 번역가)

노자 도덕경과 왕필의 주 : 홍익출판사 (중국 천재 왕필이 주석단 책)





7. 장자



장자 : 안동림 (전공자 사이에서 제일 핫함)

장자 : 현암사 (이것도 유명함)



8. 이황



성학십도 : 이광호 

역주와 해설 성학십도 :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전공자들이 보기 좋은 책 주석, 원문 다양)



9. 이이



격몽요결 : 김학주



10. 정약용



그닥 추천할게 없음. 체계적인 책 없음.



11. 기타



주역 강설 : 이기동 (주역 쉽게 풀이한 책)





입문서



<총론>

중국철학사1,2 : 박성규 - 굉장한 책. 동양철학 전공자들의 바이블. 펑유란 원저. 박근혜 대통령이 젊은 시절 등대로 삼았다는 그 책!

간명한 중국철학사 : 정인재 - 중철 1,2 보다 얇음. 이것도 괜찮음

동양윤리의 담론 : 조헌규 - 다양한 학자들이 있는 입문서

동양사상의 이해 : 장승구 - 다양한 학자들이 있는 입문서

중국철학 강의 : 김병채외 3인 - 신유학의 대가 중국 모종삼 교수가 쓴 책을 번역한 책



<중국철학>

제자백가 대양한 철학 흐름 : 신정근 -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제자백가의 사상을 방대하게 담음 책

생각하는 힘, 노자 인문학 : 최진석 - 노자 전공자의 대중적인 책, 시중에 나온 개낚시 책과 차원이 다름

송명성리학 : 안재호 - 성리학 베이스 닦기 좋은 책, 당시 주류 성리학자들의 사상을 간략히 소개

장자 : 앵거스 그레이엄 - 외국인 장자 전공자가 장자에 대해 해석한 책

논쟁으로 보는 중국 철학 - 철학vs철학 처럼 중국에서 논쟁했던 이슈를 정리한 책

인생 교과서 : 공자 : 신정근 외 - 키워드 중심으로 공자 해석한 책



<한국철학>

자료와 해설 한국의 철학 사상 - 한국의 고대부터 조선까지 모든 철학에 대해 설명된 책

조선 성리학의 역사상 : 김태영 - 조선 성리학의 역사에 대한 서술

논쟁으로 보는 한국 철학 - 철학vs철학 처럼 조선시대에 논쟁했던 이슈를 정리한 책

율곡이이 : 황의동 - 율곡의 사상, 생애를 다뤄준 책

퇴계이황 : 윤사돈 - 퇴계의 사상, 생애를 다뤄준 책

다산 정약용 : 예문서원 - 정약용의 사상, 생애를 다뤄준 책

퇴계와 율곡 생각을 다투다 : 이광호 - 율곡이랑 퇴계의 논쟁점을 비교



<불교>

인도 철학과 불교 : 권오민 - 근본불교부터 한국 불교까지 자세히 설명

불교 철학의 전개 : 한자경 - 근본불교부터 한국 불교까지 간략히 설명 

논쟁으로 보는 불교 철학 - 철학vs철학 처럼 불교의 주요 논쟁 이슈를 정리한 책







학문외 기타 동양학 교양서



조용헌의 사주명리학 이야기 : 조용헌 - 사주명리학 한국 1인자의 책

동양학을 읽는 월요일 : 조용헌 - 동양학에 대한 칼럼을 엮은 책 (조선일보 기명칼럼리스트 조용헌)





==========================================

나 성리학 전공 대학원생임. 상기의 리스트들은 대부분 내가 다 읽어본 책이거나 전공자들사이에서 회자되는 책이다.

여기 보니까 서양철학만 빠는 애들이 많길래.



리스트를 남겨 본다. 

동양철학 마니마니 사랑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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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여시 갤로그로 이동합니다.크 거맙습니다 집가서 제대루볼게여2015.07.21 23:30:58삭제
  • 대머(223.62)동양철학은 한자 알아야하지 않나2015.07.21 23:32:15삭제
  • ㅇㅇ(121.159)한자 몰라도 된다.2015.07.21 23:35:46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야 성리학 전공이라니까 나 뭐좀 물어보자. 난 동양철학쪽이 좀더 끌리는데, 철알못이라 공부좀 시작해보려고. 근데 여기저기서 동양철학은 그 한계점이 이미 드러났고 몇백년동안 발전이 없었다는 글도 있고, 처세 이외의 효용이 없다거나 합리성이 부족하다는 얘기들이 많은데 실제로 그러하냐?2015.07.21 23:41:45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개인적으로 동양철학에 끌려서 이쪽 공부 해보고 싶은데 요즘 철학전공자들도 절대다수가 서양쪽만 파는거같고... 한계가 드러나서 그런거냐 아니면 계속 발전하고 연구중에 있는거냐???2015.07.21 23:42:28삭제
  • 댓글돌이

  • 치킨 배달 리뷰에 '하의 실종' 사진…점주 "성희롱, 경찰서 간다"
  • 1/20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글고 전국책이랑 회남자를 보고싶은데 이책들은 추천 판본이 안나와있네...ㅠㅠ2015.07.21 23:42:44삭제
  • ㅇㅇ(121.159)한계점이 드러났다는 게 뭘 뜻하는지 모르겠는데. 동양철학은 인식론이 아니라 수양론과 심성론에 치우쳐 있기 때문에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 같은 느낌이 있긴 함.2015.07.21 23:43:27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쇼펜하우어가 유가 사상에는 그것을 지탱하는 형이상학이 없다고 했는데... 흠 철학의 영역중에 형이상학 인식론 논리학 이런 쪽은 동양은 거의 없거나 부실한거?? 윤리학 위주인가?;2015.07.21 23:45:02삭제
  • ㅇㅇ(121.159)절대 다수가 서양철학을 파는게 사실이긴 하지 교수들 봐도 서양에 극단적으로 치우쳐있는게 현실. 그렇다고 한계가 드러나서 발전이 더디다는 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함. 서양 교수중에 고대전공 교수가 압도적으로 많다. 오래됐다고 발전이 없다고 학문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이 아님. 왜 플라톤, 소크라테스 원전 번역은 나날이 발전하는데 칸트는 백종현 선생님 혼자만 있을까? 외국의 경우에도 고대 전공교수가 압도적임.2015.07.21 23:45:21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송명성리학은 안재호 말고 진래가 지은 책을 많이들 권하던데 독특하네.2015.07.21 23:45:49삭제
  • ㅇㅇ(121.159)맞아. 동양에 형이상학이 부족했고 그것을 추구하다 성리학이 나왔지.2015.07.21 23:45:52삭제
  • ㅇㅇ(121.159)진래가 지었고 안재호가 번역한것임. 저자 이름 다 번역한 사람으로 맞춤2015.07.21 23:46:27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간만에 전문가 만나니 뇌가 춤추는 느낌이다. 머리가 맑아지네. 춘추좌전은 권장 도서 목록에 없네?? 별로인가? 올재꺼 삿긴 했는데 이 판본이 적절한지도 모르겠고 ㅋ2015.07.21 23:47:02삭제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열자 춘추좌전 전국책 회남자 상서 같은 책들이 빠진건 글쓴이가 별로 추천하지 않아서야 아니면 적절한 판본이 없거나 언급할 책이 많아서 누락된거?2015.07.21 23:47:42삭제
  • ㅁㅈㄷ(121.159)내 전공이 아닌 분야는 읽지를 않아서 추천 안한거2015.07.21 23:49:33삭제
  • 댓글돌이

  • 유희열, 유재석·이효리 소속사 안테나 지분 21% 32억에 샀다…2대 주주 복귀
  • 1/20 
  • 흉노왕 갤로그로 이동합니다.바쁠텐데 많이 알려줘서 고맙고 좋은 글 유용하게 볼게. 학문 수양에 많은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2015.07.21 23:51:07삭제
  • ㅇㅇ(220.122)성리학을 전공한 이유가 뭐냐??2015.07.21 23:56:18삭제
  • 분노의포도(218.234)크아 대박ㄱㅅㄱㅅ 근디 저 사주좀 봐주세요 귀격이라던데=_=2015.07.22 00:06:44삭제
  • ㅇㅇ(121.159)재밌어서 전공함2015.07.22 00:07:20삭제
  • 식물(119.196)노자, 장자를 오선생 책으로 추천하셨는데요...올재꺼 한번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훨 나을 겁니다2015.07.22 00:29:00삭제
  • 33(182.225)성학십도 봤는데 ㅋ 이황 기준 성리학 입문서적 같던데 ㅋㅋ 재밌었음 다만 춘추, 사기 같은 중국 역사에 대해서도 기반지식이 있어야 할듯 했네요2015.07.22 00:29:06삭제
  • 33(182.225)오선생꺼 노자 읽었는데 괜찮든데요 종교학에 대해 조예도 깊고 사료분석도 잘하셨고 미국권에서 공부도 하셔서 다양한 관련 자료를 기반으로 풀이해놨는데 그닥 어렵지도 않고 하여튼 현암사-오강남 노자도 볼만했음요 그리고 올재 노자는 구할 수 있어도 올재 장자는 아직 없을꺼 같은데요2015.07.22 00:30:39삭제
  • 식물(119.196)장자는 아직 보급이 안되었네요. 전 올재 장자 본후 다른 장자는 팔아버렸어요2015.07.22 00:35:21삭제
  • 33(182.225)장자도 상황봐서 나올수도 있겠네요 ㅎㅎ;;2015.07.22 00:37:42삭제
  • ㅇㅇ(61.79)오강남 역 도덕경 완전 사랑함. 한 책을 여러 번 읽는 스타일 아닌데 저건 책이 너덜너덜해질 때까지 펼쳐봄. 참 일본 사상사에 관한 건 없음? 꼭 읽어보고 싶고 읽어야 하는데 추천해주는 사람이 없음. ㅠㅠ2015.07.22 03:11:25삭제
  • 33(222.104)현실은 동양철학을 철학으로 연구하는건 똥양인 밖에 없다는거 ㅋㅋㅋㅋ 중세 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나 똥양철학을 주장하는 사람이나 거기서 거기2015.07.22 03:43:16삭제
  • 연영과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쭉 내려서 불교쪽 보니까... 실제 원전 빼고는 그냥 평범한 입문서들이 많네... 펑유란의 책이야 유명하지만...2015.07.22 07:16:07삭제
  • 연영과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전반적으로는 별로네...2015.07.22 07:21:39삭제
  • BertrandRuss.. 갤로그로 이동합니다.으아니ㅋㅋ몰라서 아무거나 사서 후회했었는데 알려줘서 고마워ㅠㅠ 진짜 대박이다2015.07.22 07:34:02삭제
  • ㅇㅇ(58.233)김형찬 논어는 왜 넣은 거냐? 걍 제일 잘 나가니까? 그리고 오강남은 정말로 말해 뭐한 최고의 번역가이더냐? ㅋㅋㅋ2015.07.22 09:23:43삭제
  • 댓글돌이

  • 내년 학교 덮칠 'AI 교과서'…현장선 "내가 교사냐, AS 기사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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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운영자유저라이프에 등록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2015.07.22 18:38:14
  • 고추털제모함(114.206)동양철학공부하는이유가 뭐냐고?구조적차별에 대해서 심도있게 공부하기위해서다.2015.07.22 20:34:27삭제
  • asf(118.37)동양철학 공부하는 이유가 뭐냐 지옥불반도 만들어준 학문인데2015.07.22 21:13:03삭제
  • 2222(222.112)한비자는 없엉?2015.07.22 23:10:22삭제
  • qwet(58.124)믿고 거르는 '한자제목' 책들이네요2015.07.22 23:25:41삭제
  • qwet(58.124)저런거 보느니 양판소 하나라도 더 보는게 낫죠2015.07.22 23:26:14삭제
  • qwet(58.124)미개한 중국의 좆자1 좆자2 좆자3... 저주받은 조선땅에 살던 좆이 좆황 좆약용... 전혀 알 필요 없는 이름들입니다. 아 좆약용은 물고기그림그려놓은 업적이 있네요2015.07.22 23:29:21삭제
  • ㄱㅁㅅs(14.32)동양 철학에 대해 요즘 관심 좀 있었는데, 감사합니다2015.07.22 23:36:00삭제
  • dd(119.202)한비자는 없엉? (2)2015.07.23 02:31:08삭제
  • ㅇㅇ(119.198)비서구문명엔 논리학자체가 없는 수준이였슴2015.07.23 03:39:30삭제
  • ㄷㄱㄴㄱ(223.62)ㄴ ㅇㄱㄹㅇ 조선반도가 지옥이 아니고 유교가 지옥인것도 아니다.. 너외나 우리 즉 조센징이 사는 곳이기에 지옥이다2015.07.23 07:48:27삭제
  • aa(218.156)동양을 이지경으로 만든 2000년전 유교, 동양철학을 아직도 배우는 미개한 조센징들 ㅉㅉㅉㅉㅉ 한무당들도 요새 서양기계수입한다더만;;; 서양철학에서 자본주의,민주주의,자유주의,사회주의 창조할때 똥양인들은 제사지내는거 말고 뭐했냐?2015.07.23 09:21:44삭제
  • 역갤러(118.36)10. 정약용 (그닥 추천할게 없음. 체계적인 책 없음)의 이유가 일본에 있기 때문. 일본은 1700년도 초반에 이미"동양철학 병신 좆까" 했고, 논어는 공자의 잡담-도덕 교과쇼가 절대로 아님으로 논어를 새롭게 해석함, 맹자는 공자의 논어를 도덕책으로 견강부회 했다고 비판2015.07.23 10:54:42삭제
  • 역갤러(118.36)정약용은 그런 일본의 사상에 깜놀, 오규소라이 논어징을 바탕으로 논어를 재해석 함. 뻑이 간 상태에서 "일본이 유학마저 우리를 앞지름, 일본이 철학적으로도 깨인 나라라서 이웃나라를 침범하는 오랑캐짓을 하지 않을 꺼"라 헛다리2015.07.23 10:56:30삭제
  • 역갤러(118.36)오규소라이는 일본어로 현토된 논어를 읽고 논어를 읽었다고 말하는 건 병신이라 함. 중국인 개인교사 들을 옆에 두고 중국말을 배우면서, 고대 중국어까지 유추하면서 중국 고대 서적을 분석함.2015.07.23 11:00:20삭제
  • Foregone(223.28)논어 황희경 선생님꺼 봐라2015.07.23 14:40:44삭제
  • Last.R 갤로그로 이동합니다.똥송합니다..2015.07.23 16:20:09삭제
  • 꺌꺌(221.151)근사록은 이광호 선생님이 번역하신 '근사록 집해'가 더 좋은 것 같다. 논어는 위의 추천도 좋지만 김용옥의 '논어 한글 역주'도 괜찮다. 중간에 개인적 의견을 많이 첨부해서 그렇지 고주, 신주, 소라이, 정약용 등 각종 주석서를 망라해서 소개해주는 솜씨가 일품이다. 대학도 박완식 선생의 '대학' 번역한 것도 좋다. 대학 원문 뿐 아니라 대학장구, 대학혹문, 대학강어까지 번역하고 설명해줘서 좋다.2015.11.22 22:14:26삭제
  • 꺌꺌(221.151)입문서에는 중국철학사 풍우란도 좋지만 노사광이 쓴 것도 참조하면 좋다. 시대별로 조금 들어가자면 우선 선진시대는 그레이엄의 '도의 논쟁자'와 벤자민 슈월츠의 '중국 고대 사상의 세계'도 좋은 책이다. 송명시대의 경우에는 쓰치다 겐지로의 '북송도학사'랑 구스모토 마사쓰구의 '송명유학사상사'로 전체적인 철학사를 익히고, 진래의 '주희의 철학' '양명철학'으로 가장 주류학설을 알 수 있을 것 같다.2015.11.22 22:14:27삭제
  • ㅇㅇ(61.79)조용헌이 사주명리학1위라고? ㅋ2017.09.06 15:38:08삭제
  • 댓글돌이

  • 삼겹살 산처럼 주고 1만원…'바가지 요금' 없앤 무주 축제 비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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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제봤는데(14.38)한심한 수준이네. 대학원생이 저런 추천목록을 작성하고 있으면 학부 때 공부 하나도 안 했다는 이야기지.2018.05.19 19:01:50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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