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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의 길] 수학선생의 ‘우공이산’

[인문의 길] 수학선생의 ‘우공이산’

[인문의 길] 수학선생의 ‘우공이산’
입력2021.11.25. 오전 3:03 기사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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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향신문]
인문학 공동체를 하면 재미난 게 많습니다. 마음만 먹으면 버킷 리스트에 올라 있는 일의 상당수를 당장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얼마 전 어느 세미나에 온 분의 직업을 물어보니 지휘를 전공한 예술가였습니다. 곧바로 아마추어 오케스트라를 창단하자는 것에 의기투합했지요. 내친김에 합주 연습할 장소를 섭외한 뒤 단원 모집을 시작했습니다. 원하기만 하면 오케스트라까지 만들어 즐길 수 있는 곳이 인문학 공동체입니다.


김종락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이와 달리 손쉬워 보이는데 현실화하지 못한 것들도 많습니다. 수학 공부 모임도 그중 하나입니다. 시도하지 않은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이비리그에서 학위를 받은 수학자도 모셨고 수학사 박사 과정을 마친 연구자도 모셨습니다. 수학 상식으로 책을 낸 저자가 강의하는가 하면 수학과 인문학을 두루 전공한 분이 스터디를 꾸리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모두 단명했습니다. 고등수학을 연구한 학자들은 일반인과의 소통에 서툴렀습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선생들은 머잖아 떠나갔습니다. 돈 때문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수학은 고액 사교육 시장의 중심입니다. 과외를 하면 이곳에서 받는 사례비의 몇 배, 몇십 배나 되는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반면, 여기서 수학을 하는 것은 돈이 되지 않습니다. 대학생이 받는 과외비에도 훨씬 못 미치는 사례비로 인문학 역량까지 탄탄하게 갖춘 수학 선생을 찾는 건 쉽지 않았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수학 공부 모임을 못 만든 것은 수학이 입시에서 너무 중요한 탓이었습니다.

이런 곳에서 최근 수학 강의를 시작한 선생이 있습니다. 수학과 출신으로, 강남 입시학원의 대명사 격인 곳에서 10여년 수학을 가르치던 강사 출신입니다. 그가 공동체를 찾은 것은 돈벌이 대신 의미를 찾을 수 있는 수학을 하고 싶어서였습니다. 입시에 치여 공식을 외우고 문제 풀이에만 급급한 수학에서는 찾을 수 없던 수학의 깊은 맛을, 함께하는 사람들과 느끼고 싶어서였습니다.

많은 이에게 수학 하면 떠오르는 것은 입시지만, 수학은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학문과 인류 문명의 토대였습니다. 고전 역학에서 상대성이론, 넷플릭스가 취향을 읽는 법, AI의 영상 인식, 번역기, 코로나19 확진자 예측 모델 등에 이르기까지 현대 과학기술은 대부분 수학을 활용한 결과입니다. 또한 수학은 언어를 배우는 것과 같습니다. 초끈이론 연구의 권위자인 오구리 히로시는 수학을 알면 보통의 언어로는 할 수 없는, 사물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보이지 않았던 것이 보이고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생각하며 말할 수 없었던 것들을 말할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수학은 무엇보다 자신의 머리로 생각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연마하는 데 최고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그가 시작한 모임은 중·고교 수학을 새로 공부하는 수학 테라피였습니다. 수학적 사고법으로 뇌를 말랑말랑하게 하면서 향후 고급 수학을 위한 기초 과정을 재미나게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참여한 이들의 면면은 다양했습니다. 주부, 회사원, 연구자, 교사, 대학교수, 학창 시절 수학을 포기했다는 작가, 예술가가 있는가 하면 수학을 싫어하는 성향이 아이에게 전해질까 두렵다는 엄마도 있었습니다. 청년에서 노년에 이르는 참여자들은 오랜만에 집합, 명제, 증명법 등을 공부하며 입을 모았습니다. 수학이 재미있을 수도 있구나!

얼마 전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났습니다. 많은 학생들에게 입시를 마쳤다는 것은 더 이상 수학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과도 통합니다. 이제 수십만의 학생들은 방정식과 부등식, 함수, 미적분, 확률, 통계 같은 것들을 점차 잊어갈 것입니다. 그러면서 수학의 언어와 수학으로 익힐 수 있는 사고법을 외면하고 학문과 문명의 기반에도 눈을 감을 것입니다. 이런 현실을 딛고 수학의 의미와 재미를 전파하려는 선생의 시도는 우공이산(愚公移山)을 연상시킵니다. 그러나 공동체는 뭐든 할 수 있는 곳입니다. 아무쪼록 그가 걷는 새 길이 외롭지 않고 행복하기를….
김종락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우공이산 - 위키백과

우공이산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공이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공이산(愚公移山, 영어The Foolish Old Man Removes the Mountains)은 오랜 시간이 걸려도 꾸준히 노력해 나간다면 결국엔 뜻을 이룰 수 있다는 뜻의 한자성어로서, 열자(列子) 탕문편(湯

이야기[편집]

중국의 태행(太行)과 왕옥(王屋) 두 산맥은 오래전엔 북산(北山)을 사이에 두고 지금과는 다른 곳에 있었다.
북산에 살고있던 우공(愚公)이라는 노인이 높은 산에 가로막혀 왕래하는 데 겪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두 산을 옮기기로 하였다.
둘레가 700리에 달하는 큰 산맥의 흙을 퍼담아서 왕복하는 데 1년이 걸리는 발해만(渤海灣)까지 운반하는 작업을 하는 우공(愚公)의 모습을 보고,친구 지수(智叟)가 그만둘 것을 권유하자 우공(愚公)이 말했다.

"나는 늙었지만 나에게는 자식과 손자가 있고, 그들이 자자손손 대를 이어나갈 것이다. 하지만 산은 불어나지 않을 것이니, 대를 이어 일을 해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산이 깎여 평평하게 될 날이 오겠지."

산신령에게 이 말을 전해들은 옥황상제가 두 산을 멀리 옮겨주어 노인의 뜻은 성취되었다.

1년 동안 묵묵히 산을 옮긴 우공의 노력과 믿음, 끊임없는 열정이 옥황상제를 감응시켜 도저히 불가능해 보였던 일을 성취시킨 것이다.

해설[편집]

도가적 사상서인 열자(列子)에서 우공(愚公)과 지수(智叟)라는 두 인물의 이름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세상이 말하는 지혜로움과 어리석음의 기준은 절대적 진리가 아니라고 하는 것으로서, 우공(愚公)은 '어리석은 노인'이란 뜻이 아니라, 역설적인 의미로 이해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인용된 사례[편집]

마오쩌둥은 중국공산당 7차당대회 (1945.4.23~6.11)의 폐회사에서 이 전승을 인용했다.

중국인민의 머리를 짓누르는 두 거대한 산이 있습니다. 하나는 제국주의 이고, 다른 하나는 봉건주의입니다.
중국공산당은 일찍이 이 둘을 파 내기로 결심했습니다. 우리는 반드시 이를 계속해야만 하고, 반드시 계속 일해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도 하느님을 감동시킬 수 있습니다. 그 하느님은 바로 다른 것이 아니라 모든 중국의 인민대중입니다.[1]

노무현 전 대통령은 2009년 5월 20일경 자서전 <<성공과 좌절>>을 정리할 때까지, 서재에 '우공이산'을 표구하여 붙여놓음으로써 주변인들의 성급함을 나무랐다.[2]

실천된 사례[편집]

중국에서 쓰얀(十堰) 시의 한 공무원이 중장비 등의 도움없이 마을 주민들과 함께 5년에 걸쳐 400m에 이르는 터널을 뚫었다. 거듭되는 민원에도 불구하고 빈약한 시재정으로는 공사를 감당할 수 없었던 것을 주민에 대한 모금활동을 통해 노임을 마련하여, 중장비 대신 폭약과 삽으로 공사를 완수했다.[3]

인도의 다슈라트 만지(Dashrath Manjhi)는 열악한 교통환경 탓에 제때 치료받지 못한 부인을 추모하기 위해 22년에 걸쳐 망치와 정으로 산을 깎아 길을 만들었다. [4]

일본 조동종의 한 스님은 아오노도몬이라는 터널을 뚫었다.

반대되는 말[편집]

운칠기삼(運七技三) : 중국의 괴담문학인 요재지이(聊齋志異)에서 유래된 말로써 세상 일은 사람의 노력만 가지고는 이룰수 없다는 뜻

현대적인 의미[편집]

오늘날에는 화약과 중장비를 이용하는 토목기술의 발달로 산을 깎아 지반을 평탄화 시키는 절토공사가 국책사업으로서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광주의 태봉산처럼 흔적도 없이 사라진 산도 많이 있다.

이에 따른 환경파괴와 재난의 발생이 사회이슈가 되고 있다.

각주[편집]

[인문의 길] 인문학공동체에서 불교학교를 연 까닭은 김종락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2209

[인문의 길] 인문학공동체에서 불교학교를 연 까닭은



[인문의 길] 인문학공동체에서 불교학교를 연 까닭은
입력2022.09.01.

인문학 공동체에서 하는 공부는 이른바 문사철과 외국어가 주류입니다. 그러나 막상 공동체를 시작하고 보니 하고 싶은 것들이 많아졌습니다. 피아노 연주, 작곡, 드로잉, 연극, 집짓기, 풀과 나무, 목공, 심지어 수학이나 과학 공부 모임도 꾸리고 싶었습니다. 한 지붕 아래에서 그리스도교와 불교를 깊이 공부하는 것도 그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김종락 대안연구공동체 대표

결국 신학자를 모셔 희랍어 히브리어 성서 읽기를 하는 한편 스님을 모셔 도심 속의 불교강원을 개설했지요. 성직자나 수행자의 전유물처럼 여겨지는 것들을 우리도 공부해보자는 것이었습니다. 특히 불교강원에는 당시 조계종 불학연구소 소장이던 원철 스님을 비롯해 화엄학림 학장을 지냈던 법인 스님 등 쟁쟁한 스님들이 참여하면서 적잖은 사람들이 모여들었습니다.

큰 꿈을 안고 닻을 올렸으나 문제가 없지 않았습니다. 지속성이었습니다. 유명 스님들은 생각보다 바빴고 직장인이 긴 공부를 이어가는 것 또한 예상외로 어려웠습니다. 처음 강의를 맡았던 스님들이 종단의 주요 소임을 맡으면서 교수진이 바뀌자 참여자들도 빠른 속도로 흩어졌습니다. 대책이 필요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만난 분이 명법 스님이었습니다. 해인사 국일암에서 출가한 수행자이자 운문승가대학 명성 스님에게 전강을 받은 학승, 서울대에서 학위를 받은 학자였지요. 서울대, 홍익대, 동국대에서 미학과 불교를 강의하며 전통과 현대의 소통을 꾀하고 21세기 불교의 새 역할을 모색하고 있었으니 공동체 선생으로 더할 나위 없었습니다. <유마경>을 시작으로 <미란다왕문경> <중론> <금강경> <능엄경> 등의 경전 강의를 이어갔습니다. 스님 강의의 특징은 수행을 병행하는 것이었습니다. 책을 읽고 강의를 들으며 토론하는 공부가 머리를 채우는 것이었다면 수행은 삶을 변화시키는 공부였습니다.

그래도 아쉬움은 있었습니다. 경전 공부에 매달리다 보니 나무는 보되 숲을 보기가 어려웠지요. 고심 끝에 현대어로 쓰이거나 번역된 책으로 불교 전반을 빠르고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2년 과정의 ‘명법 스님 불교학교’를 열었습니다. 초기불교에서 대승불교로 이어지는 불교사를 통사적으로 공부하면서 불교의 다양한 수행과 실천, 이론의 발달 과정을 읽고 사유하고 토론하는 학교였습니다.

이 학교에서 중요한 것은 책상머리 이론이 아니었습니다. 국내외에서 생성된 다양한 텍스트를 접하며 스스로 사유하고 토론하고 실천하는 노력이었습니다. 목적이 이렇다 보니 스님 한 분이 강의와 학문 지도, 수행 모두를 담당하는 융합적·통전적·전인격적 공부 방식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었습니다. 1인 학교는 또한 초기불교, 중관, 유식, 천태, 화엄, 선, 티베트 불교 등등을 각각의 전통이나 이론에 따라 분리시켜 이해하는, 불교학의 분과성을 극복하기에 좋은 방법이기도 했습니다.

그사이, 서울에 머물던 스님은 화엄탑사 구미 불교대학으로, 해인사 국일암으로 수행처를 옮겼지요. 하지만 강의는 놓지 않았습니다. 매주 금요일 상경해 밤늦게까지 강의한 뒤 이튿날 산사로 복귀하는 강행군을 이어갔습니다. 이 와중에 닥친 코로나19는 큰 위기였지만 또한 기회이기도 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반화한 온라인 강의 덕에 스님은 산사에서, 참여자는 집에서 공부하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국내외 각지의 사람들이 매일 새벽 온라인으로 만나 동안거, 하안거를 진행한 것은 이전에는 상상도 못하던 일이었습니다.

공동체의 공부가 대개 그렇듯이 이 학교의 목적은 단순히 더 많은 지식을 축적하는 것이 아닙니다. 더 나은 삶이 무엇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들을 읽고 토론하고 성찰하는 것입니다. 성찰은 실천까지 포함합니다. 결국 이 학교의 목적은 ‘지금, 여기’ 우리의 마음과 몸을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더 나은 삶, 더 좋은 세계를 만드는 일에 나서는 겁니다.

여름이 지나고 있습니다. 명법 스님과 몇몇 분들에게 이번 가을은 제2기 불교학교를 새로 시작하며 마음을 다지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김종락 대안연구공동체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