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스승은 붓다이시다 - 파욱명상센터 사마타 위빠사나 수행기
김정희 (지은이) | 푸른향기 | 2017-12-05
페이지 수 268쪽 (종이책 기준) | ISBN : 9788967820695
제공 파일 PDF(6.98 MB)
10.0
eBook > 종교/역학 > 불교 > 불교명상/수행
파욱명상센터에서 명상수행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한 재가수행자 김정희 씨의 땀과 눈물이 녹아 있는 수행 안내서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학적인 논설이 아닌 사마타 수행과정과 위빠사나 수행과정 등, 전통적인 도제식 수행 전수의 과정을 체계적인 실습 위주로 소개함으로써 초기불교의 수행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명상 수행을 직접 실천하고자 하는 이들과 정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행자들에게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모기떼가 날아다니는 파욱명상센터 꾸띠의 열악한 환경에서 수행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저자는 제대로 먹지 못해 나날이 야위어갔고, 잇몸이 부어오르고 발가락에는 종기가 생겨 진물이 나왔다. 그렇게 육체의 고통에 시달리며 ‘사람은 누구나 업의 상속자’라고 말한 스승의 가르침을 되새기던 어느 날, 여섯 살짜리 소녀가 보시한 비스킷 한쪽을 삼키다가 저자는 ‘나’라는 허상을 깨닫는다.
글을 시작하며
제1부 선정을 얻는 사마타 수행
1장 호흡명상
1. 파욱 사야도를 만나다 2. 스승은 붓다이시다 3. 영원한 행복을 찾아 떠나다 4. 머리를 깎고 계를 받다 5. 탁발을 하다 6. 니밋따를 보다 7. 선정을 얻다
2장 다른 명상 주제로 선정을 얻다?
1. 몸의 32부분에 대한 명상 2. 뼈에 대한 명상 3. 까시나 명상 4. 무색계 선정
3장 거룩한 마음가짐
1. 자애하는 마음 2. 연민하는 마음 3. 같이 기뻐하는 마음 4. 평온의 마음
4장 네 가지 보호명상
1. 붓다를 계속해서 생각함 2. 혐오스러움에 대한 명상 3. 죽음에 대한 명상
5장 그 외의 사마타 명상
1. 법을 계속해서 생각함 2. 승가를 계속해서 생각함 3. 계를 계속해서 생각함 4. 보시를 계속해서 생각함 5. 신을 계속해서 생각함 6. 고요함을 계속해서 생각함 7. 음식에 대해 혐오하는 인식 수행
6장 사대명상
1. 위빠사나의 시작 2. 12가지 특징 관찰 3. 깔라빠를 볼 때까지
제2부 열반을 깨닫는 위빠사나 수행
1장 위빠사나 지혜를 닦는 단계
1. 일곱 청정도 2. 위빠사나 지혜를 닦는 열여섯 단계
2장 물질을 식별하다
1. 궁극적 물질을 식별하다 2. 각 유형의 깔라빠를 관찰하다 3. 두 가지로 증식되는 것을 보다 4. 몸의 42부분을 식별하다 5. 기본 물질과 추상 물질을 식별하다 6. 한눈에 보기
3장 정신을 식별하다
1. 선정의 정신을 식별하다 2. 욕계의 정신을 식별하다
4장 십이연기를 식별하다
1. 연기의 12요소 2. 연기를 식별하는 다섯 번째 방법 3. 연기를 식별하는 첫 번째 방법
5장 위빠사나 지혜를 키우다
1. 물질을 대상으로 위빠사나 2. 정신을 대상으로 위빠사나 3. 정신과 물질을 대상으로 위빠사나 4. 혐오감 명상을 대상으로 위빠사나 5. 12연기 요소를 대상으로 위빠사나 6. 40가지로 관찰하다 7. 물질의 7개조를 통한 위빠사나 8. 정신의 7개조를 통한 위빠사나
6장 일어나고 사라짐을 관찰하는 지혜를 닦다
1. 일어남의 관찰 2. 사라짐의 관찰 3. 일어남과 사라짐의 관찰 4. 네 가지 마음챙김 확립
7장 무너짐의 지혜가 생기다
1. 깔라빠의 사라짐 2. 명상하고 있는 통찰지에 대해 다시 위빠사나
8장 두려움의 지혜부터 상카라의 평온의 지혜까지 닦다
1. 두려움의 지혜 2. 위험의 지혜 3. 염오의 지혜 4. 해탈하기를 원하는 지혜 5. 숙고하는 지혜 6. 상카라에 대한 평온의 지혜
9장 수순하는 지혜부터 반조의 지혜까지 닦다
1. 열반을 알고 보다 2. 도의 정신과정이 일어나다 3. 과를 증득하다 4. 위의 도와 과를 증득하기 위해 수행하다 5. 파욱 사야도에게 보고하다
“죽음이 뭡니까?”
“죽음은 업이 다하는 것! 전생으로부터 받은 업이 다해 이생에 지은 업에 따라 다음 생을 받는 것. 십이연기 수행을 하면 알 수 있다.”
“죽음을 넘어서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업을 멈추면 된다.”
“업을 어떻게 멈춥니까?”
“사성제를 닦으면 된다.”
“사성제를 어떻게 닦아야 합니까?”
“붓다의 가르침대로 닦으면 된다.”
“사야도께서 가르치시는 수행법은 어떤 것입니까?”
“붓다의 수행법이다.”
나는 전투부대 지휘관으로서 야전을 누비며 오직 승리만을 위해 젊음을 불태웠다. 이제는 내 안에 있는 적과 일전을 벌여야 한다. 내부의 적을 찾아내기는 전장에서 적을 찾기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있는데, 나는 그 표적을 본 것이다. 내 마음과 마음부수를 잘 훈련하여 내 몸과 마음을 점령하고 있는 번뇌의 마군들을 소멸하고 업을 멈추어 윤회를 종식시키고 열반하는 작전이다. 산전수전 다 겪은 노병이 마지막 결전의 기회를 맞은 필생의 운명을 건 승부처다.
“저는 수행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저를 제자로 받아주십시오.”
“스승은 ‘너는 내 제자다.’ 하고 제자를 선택하지 않는다. 제자가 스승을 선택하면 된다.”
“파욱에 가서 수행하고 싶은데 받아주시겠습니까?”
“웰컴.” 사야도께서는 오른손을 펴서 머리 위에 올려서 앞뒤로 흔드셨다. 나는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어서 쳐다보고만 있었다. 사야도께서는 빙그레 웃으시면서 계속 그러고 있으셨다. 통역도 말을 못하는데, 곁에 있던 한 스님이 알아차린 듯 말해주었다. “머리를 깎으랍니다.”
“말하지 마라. 속으로도 중얼중얼 말하지 마라. 스승은 붓다이시다.”
가르침대로 실습을 하면 붓다의 성스러운 제자가 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다. 붓다가 가르치신 대로 배울 수 있는 이 유일한 길을 따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죽음을 넘어 영원한 행복을 찾아 그곳으로 가야만 했다.
이제부터는 홀로되어 오직 내 자신을 위해 진실하게 살고 싶었다. 이대로 은퇴자의 노후를 보내다 죽음을 맞아서는 안 된다는 절박함과 남은 인생을 최선의 목표에 걸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절체절명의 결의가 마음을 지배했다. 그래서 다시 돌아온다는 기약 없이 명상여행의 장도에 올랐다.
원두막처럼 지은 판잣집 꾸띠에서 맞은 첫날밤은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문과 벽의 틈새로 바람이 들어오고 모기떼가 날아다녔으며 문 앞에는 고양이 우는 소리가 왔다 갔다 했다. 감각기관이 예민해져 모기소리가 공명이 되어 점점 더 크게 들렸고, 고양이 소리는 살기가 느껴져서 무섭기까지 했다. 새로운 곳의 위치 인지능력이 혼란을 겪고 있는지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로 촉각이 곤두서 있는데, 어디서 닭 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계를 받고 나면 곧 빛이 뜨고 선정에 들 것 같았다. 그러나 며칠도 지나지 않아 그것은 막연히 요행을 바라는 기대심리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겉모습을 바꾸고 마음을 고쳐먹어도 수행은 좀처럼 진척되지 않았다. 여전히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멈추지 못하고 돌아가는 레코드처럼 되풀이되는 기억들, 이 망상들과 싸우고 흥정하다 지쳐 쓰러지곤 했다.
“단기간에 하려고 하지 말고, 무기한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수행하다가 생을 마치면 최선임을 알고 하는 것이 수행이지요.”
몸은 자꾸 깊은 곳으로 가라앉았다. 수행하다 생을 마치는 것이 최선이라면, 나는 아직 수행을 못했으니 이대로 죽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단계라도 수행이 될 때 죽어야지, 제발 수행이라는 것이 좀 되었으면, 그것 하다 죽고 싶었다.
갑자기 내 앞으로 대여섯 살 먹어 보이는 여자 아이가 무릎을 착 꿇더니 비스킷을 하나 내밀었다. 곱게 차려입은 어린이가 고사리 같은 손으로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스님에게 올리며 소원을 비는 모양이었다. 그 어린이 뒤에는 할머니가 과자 통을 들고 서 있었다. 피할 수가 없었다. ‘가사는 걸쳤지만 나는 스님이 아닌데, 나에게 보시해도 아무 효과가 없을 터인데 어쩌나!’ 그러면서도 무릎을 굽히며 가사자락을 열고 발우 뚜껑 위에 놓게 했다.
발우 뚜껑 위에 있는 비스킷을 집어 들었다. 무심코 입안에 넣고 깨물었다. 파삭 하는 소리와 함께 비스킷이 부서졌다. 밀가루와 설탕과 우유 맛이 입안에 퍼졌다. 순간 숨구멍이 잘못 열려서 비스킷 가루가 목을 콱 막아버렸다. 잠시 저작을 못하고 그대로 있어야 했다. 눈물이 핑 돌았다. 부스러기들이 침에 녹는 동안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 어린아이까지 눈을 속여먹으니 그것이 목구멍으로 넘어갈 리가 있겠나! 내가 잘못했다. 이러는 게 아닌데…. 잘못된 행위를 한 것이 후회되고, 이러고 있는 것이 답답하여 가슴이 콱 막혔다가 뒤집어지더니 뜨거운 덩어리가 울컥 올라왔다. 나라고 하는 위선의 탈이 벗어지고 탐욕의 허상이 벌겋게 드러났다. 이것이 나였구나!
가까이 오라고 손짓을 하더니 가사를 한 벌 건네주었다. 감격하여 삼배를 하고 나왔다. 가사를 안고 돌아오면서, 이 가사가 내 날개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다가 스님을 따라 죽을 때까지 수행을 하고 다음 생의 옷으로 이어지게 수의로 입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어느 한 과제도 쉽게 되는 것이 없었다. 수없이 실패를 하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다해 봐도 가능성이 보이지 않고, 기진맥진하여 마지막에는 자포자기하고 나서야 풀리는 때도 있었다. 전력투구하지 않고는 되는 것이 없었다. 내 전부를 오롯이 쏟아 부어야만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선정을 계단식으로 연결해서 결국 선정의 최고봉인 비상비비상처에 오르도록 했다. 여기서 배우는 모든 과제들은 모두 연관성이 있다. 정해진 순서대로 따라 배우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황혼에 곱게 물든 니밋따 같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포행 중에 한 스님이 내 옆을 지나가면서 말했다.
“뭐가 좋아 혼자 웃고 다니나?”
사대를 식별하여 물질의 작은 입자 깔라빠를 식별함으로써 사마타 계발을 위해 붓다가 설하신 40가지 명상주제들을 모두 닦고 비로소 위빠사나 수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서 깔라빠 속의 궁극적 실재를 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물질을 의지해서 일어나는 정신을 식별할 수도 있게 되었다. 그리고 깔라빠의 생멸을 봄으로써 죽음과 재생을 알게 되었고, 무상, 괴로움, 무아로 통찰하는 위빠사나 수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나의 지친 모습을 보신 사야도께서는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시면서, ‘더 나갈 수 없는 데서 한 걸음 더 나가야 진정한 향상’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참고 계속하도록 독려하셨다.
이번 생을 위해 수많은 전생이 있었다. 윤회 속에서 업에 의해 태어나고 업의 상속자로 살 수밖에 없다. 업을 멈추면 윤회가 멈추어진다. 그래서 지체 없이 이번 생에 업을 멈추고야 말겠다는 결의가 일어났다. 남은 생을 수행에 전념하여 번뇌를 제거하고 윤회에서 벗어나고야 말겠다는 결심이 되었다.
“누구나 업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자신의 업의 상속자다. 업이 나다. 더 이상 윤회하지 않으려면 업을 멈추어야 한다.”
“고요하고 평화로웠습니다. 행복 같은 바람도 사라지고, 존재에 대한 얽힘도 풀어지고, 깨달음도 벗어났습니다. 생명기능이 남아있는 동안 수행하여 업을 멈추리라는 한 방도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수행해라!” “예! 수행밖에 할 일이 없습니다.”
수행으로 보답하는 길뿐이라는 결심을 하고 있었다. 삼배를 하고 일어서서 잠시 방향을 잃고 출입문을 못 찾았다. 어두워지고 있었다. 모든 것을 벗어나 자유를 얻은 듯했다. 가사도 상가도 벗어나 떠나가야 했다. 사야도 꾸띠를 나와 저녁노을이 곱게 물들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하늘을 바라보며 홀로 떠나갔다.
“죽음은 업이 다하는 것! 전생으로부터 받은 업이 다해 이생에 지은 업에 따라 다음 생을 받는 것. 십이연기 수행을 하면 알 수 있다.”
“죽음을 넘어서려면 어떻게 하면 됩니까?”
“업을 멈추면 된다.”
“업을 어떻게 멈춥니까?”
“사성제를 닦으면 된다.”
“사성제를 어떻게 닦아야 합니까?”
“붓다의 가르침대로 닦으면 된다.”
“사야도께서 가르치시는 수행법은 어떤 것입니까?”
“붓다의 수행법이다.”
나는 전투부대 지휘관으로서 야전을 누비며 오직 승리만을 위해 젊음을 불태웠다. 이제는 내 안에 있는 적과 일전을 벌여야 한다. 내부의 적을 찾아내기는 전장에서 적을 찾기보다 더 어렵다는 말도 있는데, 나는 그 표적을 본 것이다. 내 마음과 마음부수를 잘 훈련하여 내 몸과 마음을 점령하고 있는 번뇌의 마군들을 소멸하고 업을 멈추어 윤회를 종식시키고 열반하는 작전이다. 산전수전 다 겪은 노병이 마지막 결전의 기회를 맞은 필생의 운명을 건 승부처다.
“저는 수행을 계속하고 싶습니다. 저를 제자로 받아주십시오.”
“스승은 ‘너는 내 제자다.’ 하고 제자를 선택하지 않는다. 제자가 스승을 선택하면 된다.”
“파욱에 가서 수행하고 싶은데 받아주시겠습니까?”
“웰컴.” 사야도께서는 오른손을 펴서 머리 위에 올려서 앞뒤로 흔드셨다. 나는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어서 쳐다보고만 있었다. 사야도께서는 빙그레 웃으시면서 계속 그러고 있으셨다. 통역도 말을 못하는데, 곁에 있던 한 스님이 알아차린 듯 말해주었다. “머리를 깎으랍니다.”
“말하지 마라. 속으로도 중얼중얼 말하지 마라. 스승은 붓다이시다.”
가르침대로 실습을 하면 붓다의 성스러운 제자가 될 수 있겠다는 믿음이 생겼다. 붓다가 가르치신 대로 배울 수 있는 이 유일한 길을 따르지 않을 수가 없었다. 죽음을 넘어 영원한 행복을 찾아 그곳으로 가야만 했다.
이제부터는 홀로되어 오직 내 자신을 위해 진실하게 살고 싶었다. 이대로 은퇴자의 노후를 보내다 죽음을 맞아서는 안 된다는 절박함과 남은 인생을 최선의 목표에 걸어볼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칠 수 없다는 절체절명의 결의가 마음을 지배했다. 그래서 다시 돌아온다는 기약 없이 명상여행의 장도에 올랐다.
원두막처럼 지은 판잣집 꾸띠에서 맞은 첫날밤은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문과 벽의 틈새로 바람이 들어오고 모기떼가 날아다녔으며 문 앞에는 고양이 우는 소리가 왔다 갔다 했다. 감각기관이 예민해져 모기소리가 공명이 되어 점점 더 크게 들렸고, 고양이 소리는 살기가 느껴져서 무섭기까지 했다. 새로운 곳의 위치 인지능력이 혼란을 겪고 있는지 불안하고 초조한 상태로 촉각이 곤두서 있는데, 어디서 닭 우는 소리가 들려왔다.
계를 받고 나면 곧 빛이 뜨고 선정에 들 것 같았다. 그러나 며칠도 지나지 않아 그것은 막연히 요행을 바라는 기대심리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겉모습을 바꾸고 마음을 고쳐먹어도 수행은 좀처럼 진척되지 않았다. 여전히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일어나고, 멈추지 못하고 돌아가는 레코드처럼 되풀이되는 기억들, 이 망상들과 싸우고 흥정하다 지쳐 쓰러지곤 했다.
“단기간에 하려고 하지 말고, 무기한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수행하다가 생을 마치면 최선임을 알고 하는 것이 수행이지요.”
몸은 자꾸 깊은 곳으로 가라앉았다. 수행하다 생을 마치는 것이 최선이라면, 나는 아직 수행을 못했으니 이대로 죽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단계라도 수행이 될 때 죽어야지, 제발 수행이라는 것이 좀 되었으면, 그것 하다 죽고 싶었다.
갑자기 내 앞으로 대여섯 살 먹어 보이는 여자 아이가 무릎을 착 꿇더니 비스킷을 하나 내밀었다. 곱게 차려입은 어린이가 고사리 같은 손으로 자기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스님에게 올리며 소원을 비는 모양이었다. 그 어린이 뒤에는 할머니가 과자 통을 들고 서 있었다. 피할 수가 없었다. ‘가사는 걸쳤지만 나는 스님이 아닌데, 나에게 보시해도 아무 효과가 없을 터인데 어쩌나!’ 그러면서도 무릎을 굽히며 가사자락을 열고 발우 뚜껑 위에 놓게 했다.
발우 뚜껑 위에 있는 비스킷을 집어 들었다. 무심코 입안에 넣고 깨물었다. 파삭 하는 소리와 함께 비스킷이 부서졌다. 밀가루와 설탕과 우유 맛이 입안에 퍼졌다. 순간 숨구멍이 잘못 열려서 비스킷 가루가 목을 콱 막아버렸다. 잠시 저작을 못하고 그대로 있어야 했다. 눈물이 핑 돌았다. 부스러기들이 침에 녹는 동안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 어린아이까지 눈을 속여먹으니 그것이 목구멍으로 넘어갈 리가 있겠나! 내가 잘못했다. 이러는 게 아닌데…. 잘못된 행위를 한 것이 후회되고, 이러고 있는 것이 답답하여 가슴이 콱 막혔다가 뒤집어지더니 뜨거운 덩어리가 울컥 올라왔다. 나라고 하는 위선의 탈이 벗어지고 탐욕의 허상이 벌겋게 드러났다. 이것이 나였구나!
가까이 오라고 손짓을 하더니 가사를 한 벌 건네주었다. 감격하여 삼배를 하고 나왔다. 가사를 안고 돌아오면서, 이 가사가 내 날개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을 하다가 스님을 따라 죽을 때까지 수행을 하고 다음 생의 옷으로 이어지게 수의로 입어야겠다는 생각도 했다.
어느 한 과제도 쉽게 되는 것이 없었다. 수없이 실패를 하면서 할 수 있는 방법은 다해 봐도 가능성이 보이지 않고, 기진맥진하여 마지막에는 자포자기하고 나서야 풀리는 때도 있었다. 전력투구하지 않고는 되는 것이 없었다. 내 전부를 오롯이 쏟아 부어야만 해결의 실마리가 풀렸다.
지금까지 배운 모든 선정을 계단식으로 연결해서 결국 선정의 최고봉인 비상비비상처에 오르도록 했다. 여기서 배우는 모든 과제들은 모두 연관성이 있다. 정해진 순서대로 따라 배우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황혼에 곱게 물든 니밋따 같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포행 중에 한 스님이 내 옆을 지나가면서 말했다.
“뭐가 좋아 혼자 웃고 다니나?”
사대를 식별하여 물질의 작은 입자 깔라빠를 식별함으로써 사마타 계발을 위해 붓다가 설하신 40가지 명상주제들을 모두 닦고 비로소 위빠사나 수행을 시작하게 되었다. 그래서 깔라빠 속의 궁극적 실재를 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그 물질을 의지해서 일어나는 정신을 식별할 수도 있게 되었다. 그리고 깔라빠의 생멸을 봄으로써 죽음과 재생을 알게 되었고, 무상, 괴로움, 무아로 통찰하는 위빠사나 수행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나의 지친 모습을 보신 사야도께서는 주먹을 불끈 쥐어 보이시면서, ‘더 나갈 수 없는 데서 한 걸음 더 나가야 진정한 향상’이라고 말씀하시면서 참고 계속하도록 독려하셨다.
이번 생을 위해 수많은 전생이 있었다. 윤회 속에서 업에 의해 태어나고 업의 상속자로 살 수밖에 없다. 업을 멈추면 윤회가 멈추어진다. 그래서 지체 없이 이번 생에 업을 멈추고야 말겠다는 결의가 일어났다. 남은 생을 수행에 전념하여 번뇌를 제거하고 윤회에서 벗어나고야 말겠다는 결심이 되었다.
“누구나 업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자신의 업의 상속자다. 업이 나다. 더 이상 윤회하지 않으려면 업을 멈추어야 한다.”
“고요하고 평화로웠습니다. 행복 같은 바람도 사라지고, 존재에 대한 얽힘도 풀어지고, 깨달음도 벗어났습니다. 생명기능이 남아있는 동안 수행하여 업을 멈추리라는 한 방도가 있을 뿐이었습니다.”
“수행해라!” “예! 수행밖에 할 일이 없습니다.”
수행으로 보답하는 길뿐이라는 결심을 하고 있었다. 삼배를 하고 일어서서 잠시 방향을 잃고 출입문을 못 찾았다. 어두워지고 있었다. 모든 것을 벗어나 자유를 얻은 듯했다. 가사도 상가도 벗어나 떠나가야 했다. 사야도 꾸띠를 나와 저녁노을이 곱게 물들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 하늘을 바라보며 홀로 떠나갔다.
지은이 : 김정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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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국민윤리교육 석사(‘불교의 호국사상’에 대한 논문)를 취득하고 육군대학을 수료 후 전투부대 지휘관으로 근무를 하다가 정년퇴임을 했다. 퇴임 후 웰다잉 강의와 호스피스 봉사를 하던 중, 세계적인 명상지도자 파욱 사야도를 만나 붓다의 수행법을 알게 되었다. 그는 자신의 수행으로 도와 과를 얻고 나서 남을 위해 봉사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라 생각하고 하던 일을 모두 접었다. 그리고 6년 동안 미얀마의 파욱명상센터를 오가며 초기불교 수행법인 사마타 위빠사나를 배우고 현재 생활수행에 전념하고 있다. 저서로 『스승은 붓...
선정과 열반에 이르는 초기불교 수행법
초기불교 경전 『니까야』가 우리말로 번역된 지 10여 년이 지났다. 그 후 부처의 원래 가르침을 따르겠다며 명상을 실천하는 불자와 일반인이 우리나라에서도 부쩍 늘었고, 동남아의 이름난 수행처를 찾아 나선 이들도 적지 않았다. 이번에 도서출판 푸른향기에서 출간된 『스승은 붓다이시다』(부제: 파욱명상센터 사마타 위빠사나 수행기)는 정년퇴임 후 미얀마의 파욱명상센터를 오가며 붓다의 가르침을 배우고 기록한 김정희 씨의 6년간의 수행 기록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세계적인 명상지도자 파욱 사야도를 만나게 된 인연과 그곳에서 수행하는 치열한 과정을 담백하게 풀어가고 있다. 수없이 좌절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수행한 끝에 귀한 결실을 얻은 재가수행자의 정진일지가 마음의 영원한 피안을 얻고자 하는 이들에게 올바른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붓다의 가르침을 따르는 수행의 길잡이
『스승은 붓다이시다』는 파욱명상센터에서 명상수행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한 재가수행자 김정희 씨의 땀과 눈물이 녹아 있는 수행 안내서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교학적인 논설이 아닌 사마타 수행과정과 위빠사나 수행과정 등, 전통적인 도제식 수행 전수의 과정을 체계적인 실습 위주로 소개함으로써 초기불교의 수행과정을 정확히 이해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했다. 명상 수행을 직접 실천하고자 하는 이들과 정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행자들에게 친절한 길잡이가 되어줄 것이다.
나는 이렇게 사마타 위빠사나 수행을 했다
모기떼가 날아다니는 파욱명상센터 꾸띠의 열악한 환경에서 수행하는 일은 쉽지 않았다. 저자는 제대로 먹지 못해 나날이 야위어갔고, 잇몸이 부어오르고 발가락에는 종기가 생겨 진물이 나왔다. 그렇게 육체의 고통에 시달리며 ‘사람은 누구나 업의 상속자’라고 말한 스승의 가르침을 되새기던 어느 날, 여섯 살짜리 소녀가 보시한 비스킷 한쪽을 삼키다가 저자는 ‘나’라는 허상을 깨닫는다. 업을 멈추고 윤회의 사슬을 끊기 위해 죽을 각오로 임한 김정희 씨의 수행일기를 읽어 내려가다 보면, 독자는 나를 깨닫는 일이 너무도 힘겨워서 때로 한숨을 쉬기도 하겠지만, 이내 자신 안에도 깨달음을 향한 간절한 열정이 있음을 깨닫고 눈시울이 붉어지다가, 끝내는 깊은 감동과 환희를 경험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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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가 수행초보같지만, 월정사 신도회장까지 지내 내공을 가지고 수행을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각산스님 강의와 전현수 박사님 강의를 통해서 사마타 수행에 대해 좀 알고 읽으니, 앞부분은 이해가 쉬웠지만, 위빠사나 부분은 이해도 어렵고 좀 지루했다. 그것은 아마도 저의 수행부족인 듯 하다.
법화선인 ㅣ 2018-05-08 l 공감(0) ㅣ 댓글(0)
파욱센타에서의 사마타,위빠사나 수행으로 수다원이 되기까지의 과정이 자세하게 서술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개인의 수행과정을 처음부터 수다원까지의 체험을 적은 책은 최초인듯하네요.
하늘나무숲 ㅣ 2017-09-29 l 공감(2) ㅣ 댓글(0)
총 : 3편
스승은 붓다이시다 깐도리 ㅣ 2016-05-16 ㅣ 공감(1) ㅣ 댓글 (0)
책에는 김정희씨의 명상 수행법이 담겨져 있습니다.미얀마의 파욱사야도의 명상이 우리나라에 전파 되면서 전국 각지에 파욱 명상센터가 생겨나고 있습니다.김정희씨는 국내가 아닌 미얀마에 직접가서 붓다의 수행법, 명상 수행을 하게 됩니다.
명상 수행은 먼저 자신의 마음을 평화롭게 하는 것입니다...마음의 어지로움에서 벗어나 고요함을 유지하는 것...그것이 바로 명상의 기본이며 호홈을 통해서 명상을 시작하게 됩니다.
우리가 단순하게 생각하는 호홉을 통한 명상 수행.그러나 들숨과 날숨으로 이루어진 호홉을 오랜 시간 일정하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오랜 시간 수행을 통하여 호홉에 집중하는 것 그럼으로서 늘숨과 날숨을 일정하게 유지 할 수 있으며 명상의 기본에 대해서 첫 발걸음을 떼게 됩니다.
명상이란 자신의 마음을 평오하게 하는 것 뿐 아니라 통찰과 지혜를 얻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인간을 구성하느 것에 대한 기본 물질에 대한 개념을 명상을 통해서 얻어갈 수 있으며,사람이 가지는 감정 또한 명상을 통해서 달리 할 수가 있습니다.
명상에서 중요한 것은 침묵입니다..그리고 자신의 위선과 탐욕,그리고 거짓이 무엇인지 알아 가는 것..그것을 스스로 고쳐 나가는 것이 바로 명상입니다..여기에는 사람에 대한 편견을 지워 나가는 것도 포함이 됩니다.
사람에 대한 편견이란 무엇일까요.그것은 어떤 물자체에 대한 느낌을 뜻하는 것입니다.우리가 바닷물을 보면 짜다는 느낌을 가지는 것,나의 주변의 혐오스러운 것들,사람들을 대하는 방식을 바로 편견이라 하며 그것들을 그 자체로 바라 보는 것이 바로 명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여기에는 사람의 태어남과 늙어감 그리고 죽음도 포함이 됩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나고 죽는것을 반복합니다..그 자체는 변하지 않으며 삶과 죽음에 대해서 사람들은 두려워 합니다..명상을 함으로서 삶과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그대로 바라볼 수 있는 힘을 얻을 수 있으며 무념무상의 경지에 이르게 됩니다.
책을 통해서 그동안 명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명상이라는 것은 다양한 곳에 쓰여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지혜를 얻어가는 것..그리고 어떤 것에 대한 개념을 얻어가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그리고 명상을 통해서 자신의 마음을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스승은 붓다이시다 불새 ㅣ 2015-09-01 ㅣ 공감(2) ㅣ 댓글 (0)
스승은 붓다이시다
불교의 수행법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다. 제목이 바로 그런 점을 강렬하게 시사하고 있다. 자전적인 기록이 전반부에 나오는데, 그 부분을 읽으면서 무릎을 탁 쳤다. 불교적인 이야기를 좋아하는 편인데, 간혹 가다가 불교서적들을 읽다 보면 딱딱한 느낌을 받을 때가 있다. 개인적인 공부가 부족하다는 증거이기도 한데 어떻게 하겠는가? 내 위치가 여기까지인 것을 말이다.
많은 설명과 함께 친절하게 알려주고 있는 자전적인 기록물인 책은 부족한 나에게 딱 들어맞는다. 붓다의 가르침을 6년 동한 수행한 기록물이라고 한다. 깨달음을 갈구하는 불교의 수행법은 예나 지금이나 무척이나 아름다워 보인다.
언뜻 보면 부처의 수행법이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또 다른 시각에서 보면 쉽게 따라할 수 있을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뭐든지 생각하기 나름 아니겠는가! 책에 나와 있는 명상을 따라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인다.
정신적인 깨달음을 위해 고대로부터 미리 걸어간 선각자들이 있다. 체계적으로 기록된 수행법에는 인류의 노력과 땀이 녹아들어 있다. 그런 수행법을 정직하게 따라한다는 치열함이 필요로 하다. 저자는 꾀를 부리지 않고 정직하게 명상법을 수행해 나간다. 그 과정에서 불교 수행법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게 나온다. 불교 문화권인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내용들을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책이 더욱 친숙하게 느껴진다.
왜 이 시기에 책이 나왔을까?
불통과 불신이 판을 치고 있는 시기 불교의 가르침을 온전히 담고 있는 책은 어둠을 밝혀주는 횃불이 될 수 있다. 삶이 어렵고 힘들수록 종교에 귀의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건 자연스런 일이다.
전반부가 설명이 깃들어져 있는 저자의 수행기록물이라면 후반부는 불교의 수행법에 대한 소개이다. 개인적으로 전반부는 재미있게 읽었으나 후반부로 갈수록 흥미가 약간 떨어졌다. 아무래도 딱딱한 이야기만 나오다 보니 개인적으로 지루해졌던 것 같다. 하지만 후반부에도 보물과도 같은 불교의 수행법과 불교 가르침들이 녹아들어 있다.
고행!
고통스런 수행을 통해 깨달음을 얻는 과정 이야기도 나오는데 그 부분에서는 참으로 감탄했다. 무엇이 실이고 무엇이 허란 말인가! 모든 건 마음에 달려 있다고 하는데, 개인적으로 마음가짐을 제대로 다잡지 못 하고 있는 것 같다. 올초에 세웠던 계획 가운데 제대로 지킨 것이 뭐가 있는지 손가락을 꼽아봐야 한다.
정신적으로 많이 부족한 사람에게 스승은 붓다이시다의 책은 좋은 가르침을 준다.
고행까지는 힘들 것 같고 그저 편안하게 따라하면서 마음의 평안을 찾을 수 있다면 좋을 것 같다.
스승은 붓다이시다 호홋 ㅣ 2015-08-24 ㅣ 공감(1) ㅣ 댓글 (0)
스승은 붓다이시다는 명상수행의 전 과정을 직접 체험한 김정희 씨의 수행 안내서 입니다.
법정스님. 혜민스님. 틱낫한. 법륜스님의 책을 보면서 불교에 관한 책을 읽게 됐고
아잔브라흐마 승려님의 책을 보고 명상을 하면서 마음이 답답할땐 번뇌에서 벗어나는
정신 수련법 불교 명상을 통해 내면의 근심이나 두려움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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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승은 붓다이시다는 수행을 직접 실천하고자 하는 이들과 정진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는 수행자들에게
친절하게? 실행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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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마타 위빠사나 수행을 보며 열악한 환경에서 수행을 하고 고통에 시달리며 정진하는 모습을 보면서
대단하다는 생각이들었어요. 읽으면서 술취한 코끼리 길들이기에서 봤던 아잔브라흐마 승려님의 수행 일지도 생각났구요
그리고 그녀가 느낀 고통이 그대로 전해지는 듯 나도 고통스러웠어요
수행하는 모든 분들은 정말 대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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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의 수행과정이 결코 녹록치 않았으나, 이겨내는 모습을 보면서 누구라도 마음만 먹는다면?
자심감을 얻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 하더라구요. 불교에 처음 입문한다거나 명상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읽는다면
초기불교 교리와 수행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실습할 수있는 많은 도움이 될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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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하리" 라는 말을 많이 말하고 있어요.
달라이라마나 틱낫한의 선구자들도 그렇게 말하고 있다. ?그럼에도 수많은 사람들은 현실에서 자기 삶으로 전환시키지 못하고
이 순간에도 "힘들다. 죽고 싶다" 는 생각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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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쁘게 돌아가는 사회에서 받는 스트레스, 피해망상, 정신분열 등 마음의 병으로 고통 받는 현대인들이 늘어나고
?불안해진 마음을 달래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어요.
개인적으로 가장 힘들때 불교경전을 읽으며 마음을 다독였고 불교명상을 심리치료를 하며 마음의 안정을 많이 찾았어요
분명 처음에는 쉽지 않겠지만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고 다독여 줄수있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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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에대해 알고 싶고 불교 명상에 관심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합니다.
그녀의 수행일기를 통해 많은 걸 느끼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