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7/26

[eBook]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 최현숙의 사적이고 정치적인 에세이 최현숙

알라딘: [전자책]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eBook]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 최현숙의 사적이고 정치적인 에세이 
최현숙 (지은이)글항아리2019-02-01 

책소개

구술생애사 전문 작가라고 하지만 한 손에 모아지지 않는 삶을 살아온 최현숙 작가의 에세이집은 제목처럼 힘차게 자신의 삶을 한 지점에 모아내고 있다. 똑바로 마주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두렵고, 괴롭고, 지루하거나 아프거나 아무튼 굉장히 힘들다. 하지만 똑바로 마주한 자만이 깨달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이 책에 등장하는 자기 고백적 이야기는 단순한 개인의 고백 서사가 아니다. 사적인 삶을 정치적으로 살아내려는 세월 속에서 나온 자기 성찰적 결들을 띤다. 저자는 자기 자신에 관한 한 ‘사회적 쓸모’라는 공적 자아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처음에 천주교 운동을 통해 가난 속으로 자발적으로 들어간 그녀는 진보정당 운동, 요양노동, 구술사 작업 등을 통해 빈곤을 견디는 힘을 발견하고 목소리를 함께 내왔다.

노인들과의 만남은 특히나 각별하다. 마지막에 전 생애를 되돌아본다는 건 볕들지 않았던 삶에 서사를 구축하면서 제 의미를 찾아주는 일이다. 이야기는 힘이 있다. 꿰어지지 않았을 땐 몰랐던 삶을 지탱하는 것들의 정체성을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상처로 버무려진 관계투성이였다면 그것을 희석시키는 힘도 기억과 재해석 속에서 발견하게 된다.
목차
1부 이런 삶은 모른다고 하는 당신에게
‘좋은 여자’와 ‘미친년’ 사이
속도와 효율에 대한 강박
두려움과 혐오를 티 내지 않고 감춰서 문제에 휘말리지 않은 날에 대한 되새김질
빈곤을 견디는 힘
퀴어 환갑쟁이의 미풍양속
도벽의 퇴로
금연 13일차
장애 여성 구술생애사 작업에 들어가며
천주교회의 내일은 얼마나 걸려야 올까
덜 불행한 삶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아이를 낳지 않는다는 것
사회의 기본 단위는 가족이 아닌 시민

2부 치열하게 중심을 잡고 살기
중하위 계층 5060세대 여성들이 나누는 세월호 이야기
새끼의 통곡소리를 들으며 자기 통곡을 삼킨 에미가 밑불을 놓았다-‘비온뒤무지개재단’ 창립총회에 참석하고 와서 “내 살은 거럴 우예 다 말로 합니꺼?”
엄마의 일기를 읽으며
밀려난 삶: 근로자로도 자궁으로도 쓸모없는
혁명의 징후를 보여주는 출산파업

3부 비하와 경멸은 당신들 몫이다
“선생님들요, 듣고 계십니까?:『숫자가 된 사람들』을 읽고
모든 개인은 구구절절 각별하다: 가난 속으로 들어가는 구술생애사
한만삼을 빼돌린 형들 조직
최근 일련의 기억투쟁들
예수는 세상의 모든 지옥 속에 있다: 교회에 갇혀 모독당하는 예수
가슴에 올라타 망치로 내리찍어

4부 사적이고 정치적인 늙음과 죽음
그래 갱년기야, 내 몸 안에서 놀아라
“너희끼리 잘 살고 우린 내버려둬”
복귀 불가능한 하강
나이듦에 대한 두려움은 소문일 뿐이다
자기가 뭐라고 울분에 서러움까지
죽음의 경로를 결단해야: 노인을 집에 둘 수 없는 세상에서
엄마 노릇 딸 노릇 사람 노릇

5부 나의 가족에 관하여
하루 세끼니 꼬박 64일간 192개를 모은 쿠폰: 엄마, 이번 여행이 마지막은 아닐 거야
그러고 나서 담배 이야기는 서로 간에 처음이다: 2015년 5월 친정 식구들과 부산여행
서자 춘섭과 양반집 셋째 여자 서당골댁
안가네 막내 시누이와 둘째 큰올케
두 번째 책을 아버지에게 선물하다
두 아들의 결혼식에 참석하지 않은 엄마
엄마의 해체를 관찰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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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요즘도 가끔 꾸는 꿈의 한 종류.
‘나는 무엇으로 행복한가?‘를 명확히 해 그 행복을 그 행복을 추구하며 살고 있으면 된다. ‘자급하며 소신을 품고 실천을 나누는 살이나 지금이나 나를 궁극적으로 행복하게 하더라. 소박한 일상과 지존감을 다치지 않을 만큼의 물질이, 그 자체로도 단출하고 소신과 실천에도 도움이 되더라. 지금처럼 살고 있으면 나이는 오는 대로먹어질 테고, 그에 따라 늙음과 질병과 장애도 따라와서 나를 이룰 것이다. 그 끝에 죽음이 오거나 잡을 테고, 그다음은 이승의 일이 아니다. 죽음 이후는 차치하고, 이승의 남은 삶도 궁금하지 않다. 오는 대로 최선을 다할 작정만 한다. 144p  접기 - :Dora


저자 및 역자소개
최현숙 (지은이) 

구술생애사 작가. 저서로 『작별 일기』 『할매의 탄생』 『할배의 탄생』 『막다른 골목이다 싶으면 다시 가느다란 길이 나왔어』 『천당허고 지옥이 그만큼 칭하가 날라나』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가 있고, 공저로 『이번 생은 망원시장』 등이 있다.
천주교로 인해 사회운동을 시작했고, 민주노동당 여성위원장과 성소수자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이후 요양보호사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로서 노인 돌봄노동에 몸담아왔다.
노인들을 만나면서 구술생애사 작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2020년부터 홈리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홈리스에 관해 다양한 글쓰기를 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억척의 기원>,<에픽 #02> … 총 21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물러날 곳이 없는 데서는 맞선다
그 치열함이 우리를 만든다

예순두 살의 여자가 있다. 그는 24년간 혈육인 가족과 살았고 24년간 스스로 만든 가족과 살았으며 또 14년간 이리저리 떠돌면서 살았다. 그렇게 예순두 살인 그녀는 지금 수원에 위치한 원룸에 살면서 근처 실버타운에 있는 어머니를 찾아뵙고 있다. 그녀는 노숙자, 시골 노인, 시장 상인 등 주로 가난한 사람들의 삶을 기록해온 구술생애사 전문 작가다. 『할배의 탄생』이란 책도 펴낸 바 있다. 지금은 “교양을 부리며” 살아온 가난하지 않은 실버타운의 나이든 노인도 삶을 관찰하고 있다. 그들의 삶을 기록하기 위해서.
구술생애사 전문 작가라고 하지만 한 손에 모아지지 않는 삶을 살아온 최현숙 작가의 에세이집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는 제목처럼 힘차게 자신의 삶을 한 지점에 모아내고 있다. 똑바로 마주한다는 건 누구에게나 쉽지 않다. 두렵고, 괴롭고, 지루하거나 아프거나 아무튼 굉장히 힘들다. 하지만 똑바로 마주한 자만이 깨달을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이 책에 담긴 것은 그러한 깨달음들이다. 동성애, 가난, 종교, 장애 등 “한국 사회의 지뢰만 골라 밟아온” 그녀가 자신의 “사적이고 정치적인” 에세이 속으로 독자를 초대한다. 우리는 그곳에 들어가려 한다.
이 책은 크게 4부로 나뉜다. ‘이런 삶은 모른다고 하는 당신에게’ 말을 거는 1부의 첫 글은 <좋은 여자와 미친년 사이>다. 한국 사회에서 ‘좋은 여자’는 ‘좋은 엄마’라는 막중한 이데올로기와 겹치는 문제다. 저자는 이 대목에서 과연 어떤 삶을 걸었을까. 그녀의 작은아들은 17세에 가출을 했다. 좋은 엄마라면 어떻게 해야 했을까? 남편은 아들을 찾아 나서지 않는, 혹은 자기처럼 걱정하지 않는 그녀를 향해 심한 비난을 했다. ‘자기 발로 나간 아이가 자기 발로 들어오기를 기다리겠다’는 것이 그녀의 생각이었다. 이 생각을 정리해내는 동안 그녀는 많이 힘들었고, 그런 태도를 견지하면서도 아이가 돌아올 때까지 힘들었다. 그녀는 사실 훨씬 더 독한 각오까지 했다. ‘아들이 주검으로 돌아오는 것까지, 그리하여 내 남은 삶이 자책과 주변의 원망에 짓눌리는 것까지도 나는 감수하겠다’는 각오였다. 이것이 당시 그녀가 작은아들의 가출을 마주하고 홀로 정리해낸 감성과 이성의 경합물이었다. 그때의 불안과 이질감과 죄책감은 이후로 그녀 안에 계속 남아 있었고, 기회가 있을 때마다 끌어내져 스스로를 들여다보는 거울 구실을 해왔다.
저자의 글은 삶의 굽이마다 패여 있는, 옹이가 되어 있는 지난날의 자책과 상처로 가득하다. 그것들은 불쑥불쑥 튀어나와 독자를 불편하게 한다. 자신의 이성과 감성을 검열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래서 독자도 ‘똑바로 마주할 수밖에’ 없다.

엄마이면서 퀴어이면서 어릴 적 자기와 맞서는

태어나보니 가부장적 가족과 사회 한가운데였고, 타고난 성정 또한 고분고분하지 않아 지뢰밭 같은 세상에서 피하기보단 치열하게 맞서 살아왔다. 그것들은 안팎으로 생채기를 내기도 했다. 하지만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공공적 자아로서의 자기 삶도 잊지 않으며 테두리를 잘 지어온 생애라 그 삶은 가장 사적이면서도 윤리적 의미까지 적잖이 내비치고 있다. 결혼생활 24년. 좋은 엄마가 되고 싶은 시절이 있었다. 그걸 못다했기 때문일까. 예순이 넘은 지금 30대의 두 아들이 꿈속에서 갓난아기로 나온다. 아이들은 칭얼대며 엄마한테 보살핌을 바란다. 기저귀 갈아준 지 오래됐는데 그녀는 다른 일로 무척 바쁘다. ‘이러다간 누가 미친년이라고 하겠어.’ 죄책감과 조바심이 바닥에서 치고 올라오지만 그러면서도 계속 아이는 먹이지 못하다가 꿈에서 깨어난다.
<좋은 여자와 미친년 사이>를 계속 살펴보자. 약간 함몰된 젖꼭지라 아이를 낳았을 때 주변 사람들은 우유 수유를 권했지만 그녀는 모유 수유를 했다. 살갗이 찢어질 것 같았지만 그땐 ‘좋은 엄마’가 되고 싶다는 욕구가 강했기 때문이다. 30년도 더 지난 지금, 이런 꿈을 꾸는 건 왜일까. 그녀는 의심한다, 모성애의 명확한 의미와 유래, 쓸모와 그 공공성을. 하지만 딱 잘라 규정하기 어렵다. 모성애는 본능적인 것이라서 아무리 ‘모성 이데올로기’를 벗겨내려 해도 죄책감과 뒤엉키고 나면 통곡을 자아내고 그래서 그녀는 이성과 감정 사이에서 자기분열적이 되기 때문이다. 저자는 “자폐적이고 자기중심적 모습을 드러내는 모성애, 그 학습된 수치심에서 벗어나”자고 말한다. 물론 이런 엄마는 보통 엄마와는 다른 이물감을 일으키는 존재지만 그것이 한 여자가 자기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일 것이다.
엄마로서의 그녀는 퀴어로서의 정체성을 발견해 24년의 결혼생활을 마감하게 된다. 이는 한 정당의 성소수자위원회 위원장이라는 직과도 연결되어 성소수자 관련 정책에 목소리를 내왔다. 개인적으로는 두 아들과 힘겨운 시간을 보낼 수밖에 없었다. <두 아들의 결혼식을 모두 참석하지 않은 엄마>라는 글에서 아들들과의 단절된 관계, 그걸 회복하고 싶은 바람, 아들 결혼식 당일 눈물을 터뜨린 이유, 그렇지만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이야기된다.
결혼 전 저자는 원原가족과 24년을 살았다. 맏딸로서 오빠와의 차별을 감내해야 했던 그녀에게 세상은 지뢰밭이나 다름없었다. 큰딸을 양반집 규수에 현모양처로 키우겠다는 아버지와, 그 아버지를 미워한 힘으로 자기 길을 만들어올 수 있었다고 말하는 그녀. 지뢰를 밟지 않으려 하기보다는 치열하게 맞붙는 삶을 택했고, 거기서 무수한 갈래길이 만들어져 공적/사적 자아로서 제 자신을 잃지 않을 수 있었다. 거기엔 타고난 성정도 있으리라. 이젠 아흔이 다 된 아버지와 예순이 넘은 딸은 서로 무릎 사이의 간격을 좁히며 때론 언어로, 때론 눈물로 서로를 이해해보려 시도한다. 사무쳤던 기억들은 하나의 물줄기를 이루며 같은 방향으로 흘러가려 하고 있다.

치열하게 중심을 잡고 사는 사람들에게

이 책에 등장하는 자기 고백적 이야기는 단순한 개인의 고백 서사가 아니다. 사적인 삶을 정치적으로 살아내려는 세월 속에서 나온 자기 성찰적 결들을 띤다. 저자는 자기 자신에 관한 한 ‘사회적 쓸모’라는 공적 자아에 커다란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처음에 천주교 운동을 통해 가난 속으로 자발적으로 들어간 그녀는 진보정당 운동, 요양노동, 구술사 작업 등을 통해 빈곤을 견디는 힘을 발견하고 목소리를 함께 내왔다.
노인들과의 만남은 특히나 각별하다. 마지막에 전 생애를 되돌아본다는 건 볕들지 않았던 삶에 서사를 구축하면서 제 의미를 찾아주는 일이다. 이야기는 힘이 있다. 꿰어지지 않았을 땐 몰랐던 삶을 지탱하는 것들의 정체성을 드러내주기 때문이다. 상처로 버무려진 관계투성이였다면 그것을 희석시키는 힘도 기억과 재해석 속에서 발견하게 된다.
전작 『할배의 탄생』에서 어떤 독자들은 그리 도덕적이지도 않고 타인에게 열려 있지도 않은 존중할 만한 가치가 없는 삶들을 왜 기록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을 던졌다. 하지만 저자는 되묻는다. 유부남에게 속아 스물다섯에 낳은 딸 하나를 혼자 키웠고 아직도 밥벌이를 하는 70대의 간병인 할머니가 왜 비정상이란 말인가? 홀아비 목수가 노가다로 번 돈을 술집 여편네들한테 퍼주며 평생 공사장을 떠돌았기로서니, 그게 대체 누구에게 죄이며 피해란 말인가? 화신백화점을 구경 왔다 삼팔선과 임신으로 끈이 떨어진 열아홉 평양 처자가 남의 나라 전쟁에 팔려온 미군에게 몸을 팔며 새끼를 목사로 키웠기로서니, 뭐가 어쨌다고 왈가왈부들인가? “빈곤에 대한 동정은 혐오이자 자기 불안이다.” 빈곤과 무엇이든 할 거면 그것을 견디는 힘을 직시하면 된다. 고단한 노동으로 세상을 떠받치며 되는대로 나눠먹으며 질기게 살아온 삶들이다. 혹 세상의 희망이 있다면, 바로 이들에게서 나올 것이며, 걸고넘어지자면 가진 자들이 사회에, 지구 생태계에 끼친 해가 훨씬 막대하다.
또 다른 치열한 삶에 시선을 옮겨보자. 여기 평범하지 않은 자식과 부모가 있다. 고등학생 아들은 자기가 아무래도 여자인 것 같다고 털어놓는다. 부모는 그런 아들을 어떻게든 이해해보려고 한 정당의 소수자위원회를 찾아왔다. 부모는 자식을 통속적으로 대하지 않았다. 통념에 근거하여 서로를 대하고 규정지을 때 예민한 존재들은 상처 입기 마련이며, 새로운 삶은 잘 열리지 않는다. 그 아이의 엄마가 새끼의 통곡소리를 들으며 자기 통곡을 삼킨 채 밑불을 놓아 ‘비온뒤무지개재단’이란 것이 창립되었다.
속도와 효율의 돈맛이 지배하는 세상에서 ‘근로자’로서나 ‘자궁’으로서도 쓸모없는 여성 장애인들 또한 가장 치열하게 사는 부류다. 저자는 이들의 활동보조로 거리를 따라 나섰다가 느리기만 한 장애인들 속에서 자신의 속도와 효율 강박을 되돌아본다. 근로자와 자궁으로 배양되는 비장애인들의 세상에서, 이들 여성이 노는 판에 끼어든 경험은 반역의 꿀맛을 알게 해주었다.

늙음과 죽음은 사적이고 정치적이다

세월을 어느 정도 흘려보내면서는 누구나 제 나이를 성찰의 대상으로 삼는다. 저절로 먹어지는 나이는 없기에 저자는 나이테를 확실히 새기면서 한발 한발 나아간다. 주변에서 죽음을 자주 목격하게 되는 요즈음, 그녀는 말한다. “산 자들만 쑥덕대는 죽음에 관한 소문은 믿을 만한 게 못 된다. 무섭다느니 외롭다느니 슬프다느니 하는 것은 모두 산 자들의 느낌이다.” 늙어죽음은 거듭되는 소멸과 해체, 노쇠와 병증, 통증과 느려짐과 불가능해짐에 이어 오는 것이어서 마침내 죽음에 닿음을 마음으로 치하하게 된다는 것.
2008년 4월 총선에 출마했던 그녀. 하필이면 선거운동 기간에 갱년기가 찾아왔다. 후보는 당의 마이크인데 목소리가 쉬어 잘 나오지 않았던 것이다. 방광염 통증에 이어 월경은 거의 끝났고, 시도 때도 없는 발열 증상과 질내 건조 증상이 나타났다. 불평하자면 안 할 수 없는 게, 발열로 감기가 들락거리고 성관계도 편치 않다. 하지만 갱년기를 사적인 몸의 퇴락으로 규정지을 수만은 없다. 그건 알고 보면 매우 정치적인 단어이고 장해, 우울증, 울병, 여성 문제 등의 용어와 붙어다니면서 마치 성적 존재로서의 여성이 끝난다는 의미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를 확장하면 남성 중심의 성 이데올로기 안에서 한 여성이 인간으로서의 존재 가치가 끝나는 시기라는 의미다.
노년을 관찰하는 한 대상으로서 엄마의 해체되어가는 몸을 지켜보는 요즘, 저자는 “사적 관계만 넘어선다면 늙어죽음은 감사하고 필수적인 일”이라고 말한다. 빈곤 가구의 절반을 노년이 차지하는 현시대에는 죽음 근처까지 불평등이 이어지지만, 그럼에도 죽음은 위안이자 희망이 될 수 있다. 그것에 다가갈수록 욕망과 일상은 단출해지며, 삶의 테두리를 더 단속하게 되기 때문이다.
“나이는 오는 대로 먹어질 테고, 그에 따라 늙음과 질병과 장애도 따라와서 나를 이룰 것이다. 그 끝에 죽음이 오거나 잡을 테고, 그다음은 이승의 일이 아니다.” 그래서 그녀는 오늘도 최선을 다할 작정만 한다. 접기

평점분포     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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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은 거칠지만.. 치열한 사람만이 쓸 수 있는 글..  구매
bright 2018-12-25 공감 (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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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없이 써질 수 없고, 구구절절 각별한 무수한 나•들의 이야기를 가벼이 여기지 않은 이기에 써내려갈 수 있는 이야기들이 담겼다. 그래서 오늘도 내 얼마나 치열하다 말할 수 있을지 모르나 ‘삶을 똑바로 바라보고’자 마음을 움켜쥔다.  구매
anne 2018-11-27 공감 (3)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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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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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새창으로 보기 구매
나를, 삶을, 타인을, 지금을, 여기를 똑바로 마주하기.내게 그런 용기가 있었으면 좋겠네.저자의 글은 치열하고, 단어 마다, 문장 마다 갈아넣은 느낌이 든다. 그게 무엇이든.나도 이렇게 치열할 수 있을까? 나에 대해서.˝(...) 최현숙은 힘을 아끼는 법이 없다. (...) 신중하지만 단호한 문장으로 이 책은 빛난다. (...) 이번에 쓰지 못하고 삼킨 말이 얼마나 많을지 훤하다. 그 모든 이야기를, 또 다른 책을, 벌써부터 손꼽아 기다린다.˝ (이다혜 작가)나도 손꼽아 기다린다.
cobomi 2018-11-14 공감(12)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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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새창으로 보기
치열한 삶을 거쳐내고 마주했던(하고있는) 저자의 내밀한 일기. 노년에 관한 어떤 책을 읽다 그녀의 삶에 대해 알게 되었다. 평범한 한 여성으로서 그것이 아니라 더 관심이 갔다ㅡ 열정이 바로 그녀의 삶. 아직도 진행 중이다. 에너자이저 최현숙님의 열정적인 삶을 지지하고 무한한 응원을 보낸다. 강연도 신청했다.
:Dora 2019-01-08 공감(7)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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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할배의 탄생‘ 최현숙 에세이집 새창으로 보기

<할배의 탄생>, <할매의 탄생>, <이번 생은 망원시장> 등을 쓴 구술생애사 최현숙의 에세이집이다. 저자의 삶은 그 자체가 한 편의 영화 같다. 경제적으로 넉넉한 집안에서 큰딸로 태어난 저자는 남들 하는 대로 평범하게 결혼하고 평범하게 아이 낳고 그렇게 24년을 살았다. 그러던 어느 날 저자에게 사랑이 찾아왔다. 상대는 여성. 이때까지 자신이 이성애자임을 의심한 적 없었던 저자는 난생처음 자신이 레즈비언임을 깨닫고 가족과 결별했다. 남편은 물론 두 아들도 저자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후 저자는 늙고 병들고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며 생계를 해결했다. 그들의 삶을 받아쓰는 일로 글도 발표하고 책도 냈다. 그 결과물이 <할배의 탄생>, <할매의 탄생>, <이번 생은 망원시장> 같은 책들이다. 재산이나 사회적 지위로 타인의 생애를 판단하는 사람이 보기에 저자의 삶은 남루해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내가 보기에 저자는 자기 자신에게 가장 솔직한 사람이다. 자신의 욕망이 무엇인지 들여다보고 그것의 정체를 파악하는 일에 두려움이 없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욕망을 들여다보길 겁낸다. 진짜 정체를 알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랬다가는 함부로 말하는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를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이상한 사회로부터 이상한 사람 취급 당할 게 분명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동성애, 가난, 종교, 장애 등 지금의 한국 사회가 마주하길 두려워하는 문제들에 대해 과감히 발언한다. 제 코가 더러운 줄 모르고 남에게서 냄새난다 말하는 사람들을 꼬집는다. 귀한 책이고 귀한 저자다. 더 많이 알려졌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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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치 2019-10-24 공감(6)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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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의 한 단계를 넘어가며 희미해지고 흐릿해지고 멍해지고 흔들리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

중심을 잡으려고 애쓰지만 헛발질을 하거나 두 손은 허공에서 허우적거린다.

역설적으로 나이듦의 예찬론에서 그런 헛발질이나 허우적거림이 고스란히 전해지기도 한다.

또렷한 정신과 치열한 마음가짐과 흐트러짐없는 몸가짐을 가진 중장노년의 사람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나도 그리될까 두려운 마음에, 서글픈 마음에, 절박한 마음에 동동거리고 허우적거리다가 이 책에 손이 닿았다.



또박또박 쓰인 책 제목과 또박또박 쓰인 단어 하나 문장 하나 문단 하나 글 하나

이 책 하나가

온정신을 또렷하게 만들고, 마음을 곧추어세우고, 몸을 정돈하게 한다.

그것은 저자가 또박거려서가 아니라 제 걸음을 뚜벅 내딛는 덕분이다.



나로서 나를 오롯이 마주보는 장년의 시간 속에서

외로움과 빈곤을 똑바로 마주할 힘

나의 욕망을 오롯이 드러냄이 허락되는 장년의 시간 속에서 

나의 욕망과 함께 타인의 고통에서 시선을 거두지 않을 힘

나의 성취를 되돌아보고 다져져나갈 여유를 가질 장년의 시간 속에서 

나의 성취가 이 사회 안에서 점하고 있는 위치에 대해 구체적이고 치열하게 사유할 힘 



그리고

나의 독자성과 나의 욕망과 나의 성취가

당신의 독자성과 당신의 욕망과 당신의 성취를 초과한다는 오만을  

적극적으로 거부할 수 있는 힘을 준다.



이 책이.



외롭고 빈곤하지만

나를 나로서 마주보게 한다.

타인의 고통을 바라보며

나의 욕망에 죄의식을 가지지 않고 균형을 유지하게 한다.

사회적으로 인정받지 못하더라도, 사회적으로 과대평가되더라도

그저 나의 성취를 반성하고 꿋꿋이 계속하게 한다.



나의 나이듦의 시간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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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tricor 2018-12-16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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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여자’와 ‘미친년’ 사이 새창으로 보기
지인이 추천할만한 책이 없냐고 묻기에 아직 읽어보진 않았지만 장바구니에 담아둔 채로 계속 염두에 두고 있었던 책을 꼽았다. 최현숙의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 구술생애사 작가이자 진보활동가인 최현숙씨는 24년간 결혼생활을 하다가 어느날 여성이 좋아졌다고 돌연 커밍아웃을 하며 이혼을 했다. 그 뒤부터는 애인과 함께 살다가 헤어지면 또 홀로 지내기도 하며 다양한 형태의 삶을 살았다. 2008년에는 총선에 출마하기도 했다.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는 그녀가 매체에 그간 기고했던 글을 모은 에세이집이다. 평소에도 도전을 좋아하고 용기가 있는 지인에게 어울릴 것 같아 추천을 했었는데, 엊그제 직접 읽어보다가 부리나케 연락해야만 했다. 추천 취소예요. 아마 안 좋아할 것 같아요.

직접 읽어보니 호불호가 상당히 갈릴만한 책이다. 논조는 대단히 강하고, 문장은 다소 거칠게 느껴지며, 글을 쓸 때 대부분의 사람이 하기 마련인 기본적인 필터링 따위가 전혀 없다. 음 그러니까 말하자면, 최근에 몸이 안 좋다는 이야기에 누가 섹스를 너무 많이 한 것 아니냐는 질문을 하자 연애를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 섹스를 많이 한 것은 맞지만 그것 때문은 아니고 갱년기 증상이었다고 언급한다거나, 여성 노인의 성생활에 대해 그려낸 다큐멘터리 영화를 보는데 ‘꼴렸다거나’, 뭐 이런 내용이 가감없이 나온다. 그나마 나의 머리와 손을 거쳐 한 번 정돈된 것이 이러하고, 실제 표현은 더욱 생생하다.

물론 섹스가 다루지 못할 주제는 절대 아니지만, 예상과 너무 다른 내용들이라 좀 놀랐다고 해야하나. 아마도 이토록이나 생생하고 정제되지 않은 날것의 목소리(선정적이란 표현보다는 적나라하다는 것이 더 어울릴 것 같다)를 듣는 것이 오랜만이기 때문에 더 그렇게 느껴졌던 것 같다. 본인 스스로 ‘좋은 여자’와 ‘미친년’ 사이를 널뛰고 있다고 하는데, 그 말이 와닿는다!! 그리고 다른 무엇보다도 정치적인 주장이 상당히 강한데, 해당 부분이 평소 나의 생각과 좀 달라서 불편함을 느꼈던 것도 같다. 아마도 나의 페친들 중 어떤 이들이라면 읽다가 매우 화를 냈을지도.ㅋㅋ

그럼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읽게된 것은 나의, 보통 사람들의 시선이 닿지 않는 구석구석의 이야기가 담겨있기 때문이었다. “사람으로 태어나 사느라고 모두 애쓴다.”는 그녀의 어머니의 말처럼 그 자신의 마음 깊숙한 곳의 이야기와 평소에 접하기 어려웠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점이 좋았다. ‘폐경기’라는 용어에 대한 의견이나 고부갈등을 바라보는 시각 등 여성주의 이슈를 대하는 것 또한 기존의 페미니스트들과 사뭇 다른 방향이라 신선하게 느껴졌다.

여러모로 이토록 용감하고 치열한 사람이 또 있을까 싶다. 1957년생. 생각해보면 그 연배에 결혼생활을 무려 24년이나 하고서 중간에 커밍아웃을 하고 나올 수 있었다는 자체가 엄청난 기백이다. 우리 엄마와 같은 나이인데. 그만큼 삶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이 강하고 용기 있는 그녀임에도 아이들과 관련한 대목을 읽을 때는 감춰두었던 여리고 약한 부분이 드러난다. 그러고보면 자녀가 성소수자인 경우에 대한 이야기는 많지만 부모가 성소수자인 경우의 이야기는 거의 들어보지 못했다. 아들들의 마음과, 그 아들들을 바라보는 그녀의 마음에 대해 잠시 생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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쵸쵸 2018-12-18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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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노년 공감 - 청춘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우리 시대 노년의 굿라이프 최현숙,정윤수,이근후

알라딘: 노년 공감

노년 공감 - 청춘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우리 시대 노년의 굿라이프   
최현숙,정윤수,이근후 (지은이)정한책방2018-12-14

252쪽


목차
프롤로그 이해와 공감으로 조금 더 성장하는 계기에 대한 이야기

Chapter 1. 평등한 노년의 삶을 위하여
- 가족의 재구성, 관계의 재구성

01 가족의 변화 속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
압축적 근대화 속 가족의 변화
개인 및 개인 간 관계의 변화
정상 가족과 다양한 가족
가족과 국가
청년들의 삶 - 2030세대
중장년의 삶 - 4060세대
02 차이에 따라 다양한 노년들
가난한 노인과 부자 노인
여성 노인과 남성 노인
농촌 노인과 도시 노인
03 살기 좋은 노년을 위한 ‘나이 듦’을 마중하는 시선
Q&A 최현숙에게 묻다


Chapter 2. 거대한 도시와 노인의 새로운 삶

01 세대 간의 단절
02 삶과 죽음에 대한 재인식
03 노인들의 고립과 자존
04 노인과 도시 공간
05 유럽 도시 공동체의 기억
06 노인의 삶 공동체의 기억
07 개인의 기억과 기억의 장소
08 슬픔을 제대로 기억하는 사회
09 노인 세대 기억의 중요성
Q&A 정윤수에게 묻다


Chapter 3. 시니어가 시니어와 함께 이런저런 이야기

01 반가운 010
02 Aging은 노인이 아니라 나이 듦이다
03 가장 젊은 나이와 가장 늙은 나이
04 생물학적 나이와 심리학적 나이
05 어떻게 살아 왔는가
06 같은 값이면 다홍치마
07 스마트 에이징
08 먼저 간 시니어들의 간절한 소망
09 효자를 만들어 보세요
10 약속이 중요해요
Q&A 이근후에게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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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먼저 '압축적 근대화'의 의미와 함께, 이 압축적 근대화라는 우리 사회의 특징 속에서 가족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살펴보려고 해요.
P. 57 저희 가족의 경우를 살펴보니 51세인 막내 동생네가 가장 많은 짐을 지고 있더라고요. 양가 부모님이 네 분 모두 살아계시고, 대학생과 재수생인 두 자녀 때문에 교육비가 아주 많이 들어가는 나이 대예요. 60대가 넘어가면 자식들도 돈 벌 때가 되는 것이고, 부모님도 상당히 늙거나 돌아가셔서 짐이 좀 줄어드는데, 지금의 50대는 당분간은 위로 아래로 상당히 골치 아픈 세대라고 여겨져요. 물론 그 50대가 남매 중 몇째이냐, 경제력이 어떠냐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요.  접기
P. 86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영국에 사는 65세 이상의 노인 6,200여 명을 대상으로 2002~2015년까지 추적 조사를 실시했어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상자 가운데 가장 가난한 그룹은 가장 부유한 그룹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약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겁니다. 연구팀의 도리나 카다르 박사는 ‘생활 방식이나 전반적인 건강에서의 차이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부유한 사람들은 노년기에도 사회, 문화적 기회를 더 많이 누리기 때문에 외부와 단절되지 않고 활발하게 교류를 하는 게 치매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어요. 빈곤과 질병의 상관관계는 노인들의 인지장해에서도 또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거지요. 또 하나, 여기에는 본인이 노인이거나 노인과 관계를 맺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제 부모도 그렇고, 인지장해 노인이나 상당히 노쇠한 노인과 대화든 운동이든 하면서 제가 끊임없이 염두에 두는 것은 ‘이 노인이 무엇을 못 하느냐가 아니라 이 노인과 무엇을 같이 할 수 있느냐’에 마음을 두는 거예요.  접기
P. 130~131 오늘날의 노인들은 최소한 유년기를 농촌 공동체에서 성장한 세대입니다. 그들이 성장하던 무렵의 농촌 마을 공동체에서 장례는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 치르는 의례였습니다. 엄격한 절차 속에서 마을 사람들 모두가 애도의 뜻을 강하게 드러냈습니다. 곡소리가 끊이지 않아야 했으며 아이들도 상여 앞에서 만장을 들고 죽음 의례에 참여했지요. 공동체 성원 모두의 애도 및 의례 참여, 자식과 친지들의 비통함의 격렬한 표출, 따라서 혼자 고독하게 죽는 게 아니라 공동체 사이에서 혈연관계와 다를 바 없는 성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떠나간다는 안도감,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의 뒷산에 묻혀 영면한다는 의식, 만약 그곳이 선영일 경우 앞서 간 조상님들의 발치 아래에 영원히 잠든다는 혈연적 의식 등이 존재했습니다.  접기
P. 178 그러니까 이제 인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인에 대한 재인식, 너무나 긴 고령화 사회 속에서 어쨌든 활력 넘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인식 아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정형화되고 있지요. 노인은 친절해야 해고 옷 잘 입어야 하고 운동도 잘해야 하고 동네 주민센터에 가서 각종 강좌도 열심히 들어야 하는 것처럼 어떤 ‘행동 규범’ 식으로 새로운 삶이 제시되는 것은 표면적일 뿐입니다. 아주 야박하게 평가하자면 조금이라도 여유 있는 노년 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여기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접기
P. 219 누군가 “선생님은 스트레스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합니까”라고 물었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1초의 여유도 두지 않고 “산으로 갑니다”라고 했죠. 저는 산을 좋아하니까요. 그러고 나서 가만히 생각하니 두 가지 생각이 떠오르는 거예요. 저도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했던 경우가 있었어요. 따돌림을 당하면 어떻게 해볼 수가 없잖아요. 억울하기도 하고. 그래서 학교 운동장에 있는 포플러나무에 올라가서 실컷 울다가 마음이 가라앉으면 내려오곤 했어요.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최현숙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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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생애사 작가. 저서로 『작별 일기』 『할매의 탄생』 『할배의 탄생』 『막다른 골목이다 싶으면 다시 가느다란 길이 나왔어』 『천당허고 지옥이 그만큼 칭하가 날라나』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가 있고, 공저로 『이번 생은 망원시장』 등이 있다.
천주교로 인해 사회운동을 시작했고, 민주노동당 여성위원장과 성소수자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이후 요양보호사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로서 노인 돌봄노동에 몸담아왔다.
노인들을 만나면서 구술생애사 작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2020년부터 홈리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홈리스에 관해 다양한 글쓰기를 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억척의 기원>,<에픽 #02> … 총 21종 (모두보기)
정윤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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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리뷰 편집위원, 오마이뉴스 논설위원, kbsn 축구 해설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로 있습니다. 저서로 《축구장을 보호하라》,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 《꼬불꼬불한 컬링 교과서》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 <생각하는 스포츠인권 교과서>,<노년 공감>,<꼬불꼬불한 컬링 교과서> … 총 24종 (모두보기)
이근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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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의대 신경정신과 교수, 정신과 전문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환자들을 돌보며 일생을 살아왔다. 2013년에 출간돼 지금까지 40만 부가 판매된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를 집필하였고, 최근엔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을 집필하였다.

코로나와 같은 여러 문제로 취업과 교육의 기회는 물론, 삶의 여유 역시 줄어든 요즘. 저자는 이럴 때일수록 젊은 세대에게 성공과 극복의 엄격한 잣대를 제시하기보다는 위기를 잘 견디고 새로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하는 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완벽한 인생’... 더보기
최근작 : <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어차피 살 거라면,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큰글자도서)>,<예띠 네팔의 문화유적을 순례하다> … 총 50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정한책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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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나이란 과거를 기준으로 하면 오늘이 제일 늙은 나이이고,
미래를 기준으로 하면 오늘이 가장 젊은 나이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의 노인들이 처한 위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통계 수치들이 있다. ‘OECD 평균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 쉬고 싶어도 일해야 하는 노년 1위’라는 수치들이 그것이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말이 맞아 떨어지듯 대한민국에서 노인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아웃사이더처럼 보일 뿐이다.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은 단 한 번뿐이라는 사실을. 이는 물론 노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지하고서 뒤돌아보면 한국 사회에서 노인으로 산다는 것은 너무나 낯설고, 너무나 외롭고, 너무나 두려우면서 동시에 버거운 일이다. 청춘과 함께 살아가고 싶지만 무시당하기 일쑤고, 중장년층 역시나 노인들과 쉽사리 융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 《노년 공감》은 이러한 세대 간 단절과 거리감을 좁히고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지난 2014년부터 노력해온 프로젝트의 네 번째 결과물이다. 나이 듦의 의미를 헤아려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문제와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노년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시작한 ‘세대문화 인문대중강좌’의 결실 중 하나인 것이다. 이미 《나이 듦 수업》 《선배 수업》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라는 단행본을 통해 노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어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이번 도서의 발간은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저도 노년의 삶은 처음이라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노년 공감》은 구술생애사 작가이자 여성주의생애사연구소 소장 최현숙, 문화평론가이자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교수 정윤수,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사단법인 가족아카데미아 이사장 이근후, 이렇게 3명의 시니어 멘토가 참여하여 강연 내용과 자료를 엮고, 현장의 청중들에게 받은 질문을 보탠 책이다.

1장은 ‘평등한 노년의 삶을 위하여-가족의 재구성, 관계의 재구성’이라는 주제로 압축적 근대 역사를 살아온 시니어 세대의 역사와 가족 변천 과정을 최현숙 소장이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이고 있다. 가족의 변화 속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를 통해 가족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동시에 산업 사회에 접어들면서 서구 사회에서는 200여 년에 걸쳐 진행된 가족 형태의 변화를 한국 사회에서는 불과 10~20년 사이에 정의 내리려 하기에 숨 막히는 변화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가족 간의 관계에 대해 섣부르게 정상과 비정상,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도덕적으로 재단하려 들기보다 먼저 상황의 차이, 맥락의 차이를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함을 최 소장은 강조한다. 성별, 연령대별로 경험하는 세계의 모습이 우리 모두에게 다름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으며, 앞선 세대로서 가르칠 수 없고 도와주기 어려울 만큼 빠른 속도로 변모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노년 세대가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객관적인 지표들을 통해 그려내고 있다. ‘살기 좋은 노년’을 위해 ‘나이 듦’을 어떻게 마중할 것인가에 대해 제시하는 방향성 역시 정책적 관점이 아니라 노년의 삶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항들로 나열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거대한 도시와 노인의 새로운 삶’이라는 주제로 2장을 소개하는 정윤수 평론가는 ‘어떻게 노년의 삶을 인간적으로 보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20세기 말에 이르러 현대 인류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는 흐름으로 인해 한국 사회 역시 이러한 패턴을 밟아왔으나, 아이러니하게도 거대 도시와 노인의 삶이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복지 정책의 주요 대상이 된 것이 오래지 않은 현실이라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거대한 도시 공간에서 홀로 살아가게 될 노인 단독 가구의 삶이 과연 스마트한 첨단 기계 장비를 거주지에 몇 개 더 장착하는 걸로 인간적으로 영위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묻는다. 자본주의 논리에 의한 도시 재생이 아니라 그곳에 살았던 인간에게 뿌리를 둔 문화와 역사에 착근하는 도시 재생을 통해 노인 문제를 바라봄으로써 ‘기억’이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근후 교수는 3장을 통해 ‘시니어가 시니어와 함께 이런저런 이야기’를 소박한 목소리로 풀어낸다. ‘나이 듦’이라는 단어가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이며, 살아가는 현재의 행위이자 언젠가는 살아갈 일상적인 행위라고 말한다. 노년의 삶은 살아온 관성에 의지하여 살아가기 마련인데, 그와 같은 관성에서 벗어나 미래를 기준으로 오늘을 가장 젊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습관이 몸에 배도록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스마트 에이징(SMART AGING)’이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Simplifyng(단순하게 살자)’, ‘Moving(무조건 움직이자)’, ‘Affecting(자극을 즐겁게 받아들이자)’, ‘Relaxing(충분히 휴식하자)’, ‘Together(함께하자)’를 외치며, 이는 단지 노년에게만 어울리는 말이 아니라 ‘나이 듦의 삶’을 제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모두에게 어울린다고 강조한다.


초고령사회, 100세 시대, 조기은퇴, 노인빈곤율, 쉬지 못하는 노인비율 등…
‘불안한 나이 듦’ 속에서 ‘살기 좋은 노년’을 만들어나갈 고민, 지혜 그리고 공감

늙음과 죽음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만은 예외일 것이라 믿고 싶어 한다. 누구나 나이는 들지만, 결코 늙지 않을 것이라 고개를 흔들고 싶어 하기도 한다. 장수가 미덕을 넘어 의무가 되어버린 오늘날, 늙는다는 것이 개인으로서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팩트인 것도 사실이다. 그러한 이유로 늙는다는 것은 마치 패배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분명 누구나 나이를 먹는다는 진리이다. 이는 숨을 쉬는 것과 다름없다.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노년 공감’이란 단순히 한 개인의 생물학적 성숙에 대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는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생명, 타인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공감으로 조금 더 성장하는 계기에 관한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청춘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굿라이프가 지금 당장에는 쉽지 않은 먼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를 분명 현실로 받아들이고 모든 세대가 노력해야 할 권리이자 의무임을 깨닫는다면 조금 더 실질적인 노인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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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북] [요약 발췌본] 노년 공감 - 청춘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우리 시대 노년의 굿라이프
최현숙,정윤수,이근후 (지은이),이봉준 (낭독)정한책방2019-08-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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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공 파일 : ePub(121.61 MB)
종이책 페이지수 252쪽, 약 0.1만자
재생시간 : 1시간 48분
가능 기기 : 크레마 그랑데, 크레마 사운드, 크레마 카르타, PC,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폰/탭, 크레마 샤인
ISBN : 9791135726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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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오늘날 한국 사회의 노인들이 처한 위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통계 수치들이 있다. ‘OECD 평균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 쉬고 싶어도 일해야 하는 노년 1위’라는 수치들이 그것이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말이 맞아 떨어지듯 대한민국에서 노인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아웃사이더처럼 보일 뿐이다.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은 단 한 번뿐이라는 사실을. 이는 물론 노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지하고서 뒤돌아보면 한국 사회에서 노인으로 산다는 것은 너무나 낯설고, 너무나 외롭고, 너무나 두려우면서 동시에 버거운 일이다. 청춘과 함께 살아가고 싶지만 무시당하기 일쑤고, 중장년층 역시나 노인들과 쉽사리 융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 《노년 공감》은 이러한 세대 간 단절과 거리감을 좁히고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지난 2014년부터 노력해온 프로젝트의 네 번째 결과물이다. 나이 듦의 의미를 헤아려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문제와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노년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시작한 ‘세대문화 인문대중강좌’의 결실 중 하나인 것이다. 이미 《나이 듦 수업》 《선배 수업》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라는 단행본을 통해 노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어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이번 도서의 발간은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목차
1장. 프롤로그. 이해와 공감으로 조금 더 성장하는 계기에 대한 이야기
2장. 평등한 노년의 삶을 위하여-가족의 재구성, 관계의 재구성
3장. 거대한 도시와 노인의 새로운 삶
4장. 시니어가 시니어와 함께 이런저런 이야기



책속에서


첫문장
먼저 '압축적 근대화'의 의미와 함께, 이 압축적 근대화라는 우리 사회의 특징 속에서 가족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를 살펴보려고 해요.




P. 57 저희 가족의 경우를 살펴보니 51세인 막내 동생네가 가장 많은 짐을 지고 있더라고요. 양가 부모님이 네 분 모두 살아계시고, 대학생과 재수생인 두 자녀 때문에 교육비가 아주 많이 들어가는 나이 대예요. 60대가 넘어가면 자식들도 돈 벌 때가 되는 것이고, 부모님도 상당히 늙거나 돌아가셔서 짐이 좀 줄어드는데, 지금의 50대는 당분간은 위로 아래로 상당히 골치 아픈 세대라고 여겨져요. 물론 그 50대가 남매 중 몇째이냐, 경제력이 어떠냐 등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요. 접기
P. 86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 런던 연구팀은 영국에 사는 65세 이상의 노인 6,200여 명을 대상으로 2002~2015년까지 추적 조사를 실시했어요. 연구 결과에 따르면 대상자 가운데 가장 가난한 그룹은 가장 부유한 그룹에 비해 치매 발병 위험이 약 50%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겁니다. 연구팀의 도리나 카다르 박사는 ‘생활 방식이나 전반적인 건강에서의 차이 등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부유한 사람들은 노년기에도 사회, 문화적 기회를 더 많이 누리기 때문에 외부와 단절되지 않고 활발하게 교류를 하는 게 치매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어요. 빈곤과 질병의 상관관계는 노인들의 인지장해에서도 또렷하게 드러나고 있는 거지요. 또 하나, 여기에는 본인이 노인이거나 노인과 관계를 맺고 계신 분들이 많은데, 제 부모도 그렇고, 인지장해 노인이나 상당히 노쇠한 노인과 대화든 운동이든 하면서 제가 끊임없이 염두에 두는 것은 ‘이 노인이 무엇을 못 하느냐가 아니라 이 노인과 무엇을 같이 할 수 있느냐’에 마음을 두는 거예요. 접기
P. 130~131 오늘날의 노인들은 최소한 유년기를 농촌 공동체에서 성장한 세대입니다. 그들이 성장하던 무렵의 농촌 마을 공동체에서 장례는 온 마을 사람들이 함께 치르는 의례였습니다. 엄격한 절차 속에서 마을 사람들 모두가 애도의 뜻을 강하게 드러냈습니다. 곡소리가 끊이지 않아야 했으며 아이들도 상여 앞에서 만장을 들고 죽음 의례에 참여했지요. 공동체 성원 모두의 애도 및 의례 참여, 자식과 친지들의 비통함의 격렬한 표출, 따라서 혼자 고독하게 죽는 게 아니라 공동체 사이에서 혈연관계와 다를 바 없는 성원들이 지켜보는 가운데 떠나간다는 안도감, 자신이 나고 자란 고향의 뒷산에 묻혀 영면한다는 의식, 만약 그곳이 선영일 경우 앞서 간 조상님들의 발치 아래에 영원히 잠든다는 혈연적 의식 등이 존재했습니다. 접기
P. 178 그러니까 이제 인식 자체를 바꿔야 한다는 것입니다. 노인에 대한 재인식, 너무나 긴 고령화 사회 속에서 어쨌든 활력 넘치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인식 아래,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정형화되고 있지요. 노인은 친절해야 해고 옷 잘 입어야 하고 운동도 잘해야 하고 동네 주민센터에 가서 각종 강좌도 열심히 들어야 하는 것처럼 어떤 ‘행동 규범’ 식으로 새로운 삶이 제시되는 것은 표면적일 뿐입니다. 아주 야박하게 평가하자면 조금이라도 여유 있는 노년 세대를 겨냥한 새로운 소비 시장으로 여기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접기
P. 219 누군가 “선생님은 스트레스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합니까”라고 물었던 적이 있어요. 그래서 1초의 여유도 두지 않고 “산으로 갑니다”라고 했죠. 저는 산을 좋아하니까요. 그러고 나서 가만히 생각하니 두 가지 생각이 떠오르는 거예요. 저도 학교에서 따돌림을 당했던 경우가 있었어요. 따돌림을 당하면 어떻게 해볼 수가 없잖아요. 억울하기도 하고. 그래서 학교 운동장에 있는 포플러나무에 올라가서 실컷 울다가 마음이 가라앉으면 내려오곤 했어요.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최현숙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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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술생애사 작가. 저서로 『작별 일기』 『할매의 탄생』 『할배의 탄생』 『막다른 골목이다 싶으면 다시 가느다란 길이 나왔어』 『천당허고 지옥이 그만큼 칭하가 날라나』 『삶을 똑바로 마주하고』가 있고, 공저로 『이번 생은 망원시장』 등이 있다.
천주교로 인해 사회운동을 시작했고, 민주노동당 여성위원장과 성소수자위원회 위원장을 지냈다. 이후 요양보호사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로서 노인 돌봄노동에 몸담아왔다.
노인들을 만나면서 구술생애사 작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되었다. 2020년부터 홈리스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홈리스에 관해 다양한 글쓰기를 하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마스크가 답하지 못한 질문들>,<억척의 기원>,<에픽 #02> … 총 21종 (모두보기)

정윤수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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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간 리뷰 편집위원, 오마이뉴스 논설위원, kbsn 축구 해설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성공회대 문화대학원 교수로 있습니다. 저서로 《축구장을 보호하라》, 《스포츠, 인권을 만나다》, 《꼬불꼬불한 컬링 교과서》 등이 있습니다.



최근작 : <생각하는 스포츠인권 교과서>,<노년 공감>,<꼬불꼬불한 컬링 교과서> … 총 24종 (모두보기)

이근후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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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의대 신경정신과 교수, 정신과 전문의로 학생들을 가르치고 환자들을 돌보며 일생을 살아왔다. 2013년에 출간돼 지금까지 40만 부가 판매된 《나는 죽을 때까지 재미있게 살고 싶다》를 집필하였고, 최근엔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을 집필하였다.

코로나와 같은 여러 문제로 취업과 교육의 기회는 물론, 삶의 여유 역시 줄어든 요즘. 저자는 이럴 때일수록 젊은 세대에게 성공과 극복의 엄격한 잣대를 제시하기보다는 위기를 잘 견디고 새로운 희망을 품을 수 있도록 하는 응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완벽한 인생’이 아닌 ‘서툴지만 내 인생’을 사는 법을 말하기 위해 이 책을 썼다. 접기


최근작 : <괜찮아 나도 그랬으니까>,<어차피 살 거라면, 백 살까지 유쾌하게 나이 드는 법 (큰글자도서)>,<예띠 네팔의 문화유적을 순례하다> … 총 50종 (모두보기)

이봉준 (낭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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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 총 3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나이란 과거를 기준으로 하면 오늘이 제일 늙은 나이이고,
미래를 기준으로 하면 오늘이 가장 젊은 나이이다!“

오늘날 한국 사회의 노인들이 처한 위치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통계 수치들이 있다. ‘OECD 평균 노인 빈곤율 1위, 노인 자살률 1위, 쉬고 싶어도 일해야 하는 노년 1위’라는 수치들이 그것이다. ‘노인을 위한 나라는 없다’는 말이 맞아 떨어지듯 대한민국에서 노인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아웃사이더처럼 보일 뿐이다.

우리는 잘 알고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은 단 한 번뿐이라는 사실을. 이는 물론 노인에게도 똑같이 적용되는 말일 것이다. 이러한 현실을 인지하고서 뒤돌아보면 한국 사회에서 노인으로 산다는 것은 너무나 낯설고, 너무나 외롭고, 너무나 두려우면서 동시에 버거운 일이다. 청춘과 함께 살아가고 싶지만 무시당하기 일쑤고, 중장년층 역시나 노인들과 쉽사리 융화되지 못하고 있다.

이 책 《노년 공감》은 이러한 세대 간 단절과 거리감을 좁히고자 안양문화예술재단이 지난 2014년부터 노력해온 프로젝트의 네 번째 결과물이다. 나이 듦의 의미를 헤아려 삶을 좀 더 풍요롭게 하고, 사회적 문제와 갈등으로 비화되고 있는 노년의 문제를 풀어나가기 위해 시작한 ‘세대문화 인문대중강좌’의 결실 중 하나인 것이다. 이미 《나이 듦 수업》 《선배 수업》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입니까》라는 단행본을 통해 노인 문제를 정면으로 다루어왔다는 점에서 또 다른 시각으로 접근한 이번 도서의 발간은 그 의미와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사실, 저도 노년의 삶은 처음이라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노년 공감》은 구술생애사 작가이자 여성주의생애사연구소 소장 최현숙, 문화평론가이자 성공회대학교 문화대학원 교수 정윤수, 이화여자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사단법인 가족아카데미아 이사장 이근후, 이렇게 3명의 시니어 멘토가 참여하여 강연 내용과 자료를 엮고, 현장의 청중들에게 받은 질문을 보탠 책이다.

1장은 ‘평등한 노년의 삶을 위하여-가족의 재구성, 관계의 재구성’이라는 주제로 압축적 근대 역사를 살아온 시니어 세대의 역사와 가족 변천 과정을 최현숙 소장이 파노라마처럼 펼쳐 보이고 있다. 가족의 변화 속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를 통해 가족이라는 말의 사전적 의미를 재구성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한다. 동시에 산업 사회에 접어들면서 서구 사회에서는 200여 년에 걸쳐 진행된 가족 형태의 변화를 한국 사회에서는 불과 10~20년 사이에 정의 내리려 하기에 숨 막히는 변화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었다고 말하기도 한다.

가족 간의 관계에 대해 섣부르게 정상과 비정상,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도덕적으로 재단하려 들기보다 먼저 상황의 차이, 맥락의 차이를 이해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함을 최 소장은 강조한다. 성별, 연령대별로 경험하는 세계의 모습이 우리 모두에게 다름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으며, 앞선 세대로서 가르칠 수 없고 도와주기 어려울 만큼 빠른 속도로 변모하고 있는 오늘날 한국 사회에서 노년 세대가 어떻게 적응해 나가야 하는지를 객관적인 지표들을 통해 그려내고 있다. ‘살기 좋은 노년’을 위해 ‘나이 듦’을 어떻게 마중할 것인가에 대해 제시하는 방향성 역시 정책적 관점이 아니라 노년의 삶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사항들로 나열하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다가온다.

‘거대한 도시와 노인의 새로운 삶’이라는 주제로 2장을 소개하는 정윤수 평론가는 ‘어떻게 노년의 삶을 인간적으로 보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시작한다. 20세기 말에 이르러 현대 인류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거주하는 흐름으로 인해 한국 사회 역시 이러한 패턴을 밟아왔으나, 아이러니하게도 거대 도시와 노인의 삶이 학문적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복지 정책의 주요 대상이 된 것이 오래지 않은 현실이라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이 필요함을 주장한다.

거대한 도시 공간에서 홀로 살아가게 될 노인 단독 가구의 삶이 과연 스마트한 첨단 기계 장비를 거주지에 몇 개 더 장착하는 걸로 인간적으로 영위될 수 있을지에 대해 다시 한 번 더 묻는다. 자본주의 논리에 의한 도시 재생이 아니라 그곳에 살았던 인간에게 뿌리를 둔 문화와 역사에 착근하는 도시 재생을 통해 노인 문제를 바라봄으로써 ‘기억’이라는 메시지를 던지고 있다.

이근후 교수는 3장을 통해 ‘시니어가 시니어와 함께 이런저런 이야기’를 소박한 목소리로 풀어낸다. ‘나이 듦’이라는 단어가 누구에게나 공평한 것이며, 살아가는 현재의 행위이자 언젠가는 살아갈 일상적인 행위라고 말한다. 노년의 삶은 살아온 관성에 의지하여 살아가기 마련인데, 그와 같은 관성에서 벗어나 미래를 기준으로 오늘을 가장 젊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습관이 몸에 배도록 노력해야 함을 강조하면서 ‘스마트 에이징(SMART AGING)’이라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다.

‘Simplifyng(단순하게 살자)’, ‘Moving(무조건 움직이자)’, ‘Affecting(자극을 즐겁게 받아들이자)’, ‘Relaxing(충분히 휴식하자)’, ‘Together(함께하자)’를 외치며, 이는 단지 노년에게만 어울리는 말이 아니라 ‘나이 듦의 삶’을 제대로 살아가고자 하는 모두에게 어울린다고 강조한다.


초고령사회, 100세 시대, 조기은퇴, 노인빈곤율, 쉬지 못하는 노인비율 등…
‘불안한 나이 듦’ 속에서 ‘살기 좋은 노년’을 만들어나갈 고민, 지혜 그리고 공감

늙음과 죽음을 피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만은 예외일 것이라 믿고 싶어 한다. 누구나 나이는 들지만, 결코 늙지 않을 것이라 고개를 흔들고 싶어 하기도 한다. 장수가 미덕을 넘어 의무가 되어버린 오늘날, 늙는다는 것이 개인으로서 받아들이기 쉽지 않은 팩트인 것도 사실이다. 그러한 이유로 늙는다는 것은 마치 패배처럼 보이기도 한다. 그러나 잊지 말아야 할 사실은 분명 누구나 나이를 먹는다는 진리이다. 이는 숨을 쉬는 것과 다름없다.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노년 공감’이란 단순히 한 개인의 생물학적 성숙에 대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는 사회,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생명, 타인 그리고 나 자신에 대한 이해와 공감으로 조금 더 성장하는 계기에 관한 이야기라 할 수 있다. 청춘과 함께 오늘을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굿라이프가 지금 당장에는 쉽지 않은 먼 이야기일 수 있지만, 이를 분명 현실로 받아들이고 모든 세대가 노력해야 할 권리이자 의무임을 깨닫는다면 조금 더 실질적인 노인 문제 해결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