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1/16

몸과 마음 쉬고 재충전하는 ‘제주기찬몸 힐링캠프’ : 뉴스 : 휴심정 : 뉴스 : 한겨레

몸과 마음 쉬고 재충전하는 ‘제주기찬몸 힐링캠프’ : 뉴스 : 휴심정 : 뉴스 : 한겨레

몸과 마음 쉬고 재충전하는 ‘제주기찬몸 힐링캠프’

등록 :2021-11-16
조현 기자 사진



제주시 조천읍 바누힐링센터. 사진 바누힐링센터 제공

제주도에서도 가장 아름다운 곳 중 하나로 알려진 제주시 조천읍 바다가 한눈에 보이는 바누힐링센터에서 몸과 마음을 쉬면서 재충전하는 힐링캠프가 12월과 내년 1월 2박3일씩 열린다.


제주기찬몸힐링캠프 원장은 평소 동양 전통 무예를 수십년간 수련하며, <한겨레>의 ‘기찬몸’누리집 운영자였던 이길우 전 <한겨레> 기자다. 이 원장은 전통무예인 기천문과 혈기도, 팔단금 등을 수십년간 수련해온 무도인으로, 혈기도 세계연맹 상임이사와 한국명창총협회 감사를 지냈으며, 서울 서초아버지센터 강사, 중국문화원 팔담금 지도강사, ‘깊은산속 옹달샘’팔단금 교실 강사 등으로 활약했다.




기천문과 혈기도는 고강도 수련으로 엄청난 파워를 가지는 전통 무예로 알려져있으며, 팔단금은 아주 간단한 동작만으로도 면역력을 개선시키는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원장은 <고수는 건강하다>와 <신과 영혼의 몸짓>의 저자이기도하다.

힐링캠프는 제주시 조천읍 신북로 142-5 바누펜션에서 1차 12월 10~12일, 2차 내년 1월 14~16일 각각 펼쳐진다.




힐링캠프는 캠프가 끝난 뒤 집에서도 평상시 해볼 수 있는 명상과 호흡, 신선술을 배운다. 또 경치 좋은 오름을 함께 오르고, 건강식을 먹으며 지친 몸을 쉴 수 있도록 했다.

힐링캠프는 2차가 끝난 뒤에도 매달 두번째 금~일요일 진행된다. 정원은 10명이다.



바누힐링센터 내부. 사진 바누힐링센터 제공



바누힐링센터 숙소. 사진 바누힐링센터 제공

캠프를 총괄하는 이 원장은 “한번 배우면 좁은 공간에서도 죽는 날까지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운동이 가장 운동이며, 면역력과 건강을 위해 최선이다”면서 “2박3일 동안 단순한 동작을 반복해 지속할 수 있다는 ‘단반지’(단순·반복·지속)로 평생 건강을 가꾸는 계기가 되는 캠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는 010-7671-4555.

조현 종교전문기자 cho@hani.co.kr

원문보기:
https://www.hani.co.kr/arti/well/news/1019518.html?fbclid=IwAR2tF3CSRpnp2WpbQJ40EzqCZPlI-qB_WNhXFyJslg-Sx08hyizt8rcNR5Q#csidx3532b1755e9f6628f13a34ddace11c5

The Pre-Christian Paul Martin Hengel

Amazon.com: Customer reviews: The Pre-Christian Paul  Martin Hengel 

from the United States
Chris Albert Wells
2.0 out of 5 stars An appealing title. A disappointing study
Reviewed in the United States on September 28, 2011

Verified Purchase
Professor of New Testament and Early Judaism in the University of Tubingen, the author is keen on cohering Paul's own declarations with the accounts given in Acts. He necessarily brushes aside contemporary scholarship that sees more literature than history in Luke's Acts. By doing so, his presupposition leads him to anchor Paul's training in Jerusalem. He also considers that the earliest Christian community was a hellenistic one, rivalling in the Jerusalem synagogues, explaining that their foremost member, Stephan, angered the Jews who stoned him. Paul carries on the pogrom in Jerusalem and then in Damascus before his revelation of Christ who abrogates the Law. Not surprisingly, Hengel holds that Augustine and Luther were the only ones to fully understand Paul. The book is a short apologetic essay full of twists to level the difficulties.

4 people found this helpful


Z. Sulc
5.0 out of 5 stars Essential reading
Reviewed in the United Kingdom on January 3, 2018
Verified Purchase
A gold mine of information about the formative influences on Paul's life and thinking. Given that Paul immediately was able to preach Christ on his conversion it is valuable to know how he was prepared beforehand. Hengel was a conservative scholar but some of his attitudes to scripture are tainted by the liberal world at Tubigen - don't be intimidated by his reputation, eat the very good fish but remove the bones which catch the thro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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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Hengel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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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tin Heng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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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essor Martin Hengel

Martin Hengel (14 December 1926[1] – 2 July 2009[2]) was a German historian of religion, focusing on the "Second Temple Period" or "Hellenistic Period" of early Judaism and Christianity.

Biography[edit]

Hengel was born in Reutlingen, south of Stuttgart, in 1926 and grew up in nearby Aalen. In 1943 he was conscripted as a 17-year-old schoolboy into the Wehrmacht and served in an anti-aircraft battery on the Western Front. In 1945, after one of the final battles of World War II, he threw away his weapons and uniform and walked home from France, completing his schooling in 1946.[1] In late 1947 Hengel began his theological studies in Tübingen, moving to the University of Heidelberg in 1949. In 1951 he qualified as a Lutheran parish minister, but in 1954 his father voiced his opposition to this and insisted that he join 'Hengella', the family textile business in Aalen, which makes women's underwear and lingerie.[3]

This caused a ten-year struggle for Hengel, who had to study when he could based around his working hours. The strain on his health led to a serious breakdown. He later referred to these ten years as "wasted years" and gave the impression of almost having an inferiority complex about the amount of study he had been forced to miss. However, he remained a director of the company until his death. In August 1957 he married Marianne Kistler.[1]

For a short period he was also able to lecture at a theological college, and served as an assistant to Professor Otto Michel in Tübingen, but this ended in 1957 when he was sent to manage a factory in Leicester for several years. He continued to work on his doctoral thesis in his spare time.[3] Hengel graduated in 1959 with a PhD. He completed his postgraduate work on his Habilitation thesis, a requirement for academic teaching, at the University of Tübingen in 1967. His thesis was concerned with Judaism and Hellenism. He was a professor at the University of Erlangen starting in 1968.[1] In 1972 Hengel returned to Tübingen to succeed Professor Michel.

Recognized as one of the greatest theological scholars of his time, Martin Hengel focused a great amount of his studies upon the New Testament as well as other theological writings of early Christianity.[4] Hengel specialized in the early period of Rabbinic Judaism including early Christianity and the origins of Christianity.[5] Throughout his writings, Hengel openly recognizes the challenges involved in developing a thorough history of early Christianity. Due to the fact that the sources available to scholars are often found surviving in fragments, as a result, "the sparseness of the sources vitiates our knowledge of large areas of the ancient world".[6] In his article "Raising the Bar: A daring proposal for the future of evangelical New Testament scholarship",[7] Hengel therefore challenges scholars to delve into more extensive biblical research to ensure proper understandings of the texts being established. Hengel's Christology strove to share an accurate illumination of who Jesus was and what he did and sought after as well as the notion that ‘Christianity emerged completely from within Judaism’.[4] After his experience as a soldier in the Second World War, Hengel said:

"As for these specific errors that have affected my own country, today one may say that among the most important insights of our field of study since the Second World War belongs the recognition of how deeply rooted earliest Christianity is in Judaism as its native soil. This implies that the study of the pre-Christian Judaism of the Hellenistic period as a whole, that is, from the fourth century BCE on, is to be included in our field of study. Here Old and New Testament scholars must work hand in hand".[8]

Not only did Hengel desire that scholars "work hand in hand" but also was known for supporting scholars of all backgrounds.[4] In 1992 he was Emeritus Professor of New Testament and Early Judaism at the University of Tübingen. This period of Judaism includes early Christianity and the field known as Christian Origins. Much scholarly work is currently being done around the intersection of HellenismJudaismPaganism, and Christianity and the ways in which these terms are potentially problematic for the Second-Temple era. Such work of the past two or three decades follows 50 years of work by Hengel, who reconceptualized the scholarly approach to the period in such works as Judentum und Hellenismus, and other scholars.

Within his studies of Rabbinic Judaism and the origins of Christianity, Hengel explored the perceived dichotomy between Judaism and Hellenism. In his study, Judentum und Hellenismus, he documented that the designation of the apostle Paul exclusively as either Jewish or Hellenistic is a misunderstanding.[9] Hengel argues in his writings that despite Paul's controversial rhetoric scholars, along with Jewish and Christian communities, must recognize the historical value of Paul's epistles and Luke's account of Paul's life within the Acts of the Apostles. Hengel recognizes the importance of this awareness because of the multifaceted insight provided about the Second Temple Era and Hellenistic Judaism of the first century within these texts.

A large portion of Martin Hengel's research on the canonical book, the Acts of the Apostles, focuses on the time in which Paul spends between his time in Damascus and Antioch coining these years as "the unknown years".[10] Between Acts and the letters of Paul, Hengel, among other scholars, attempts to piece together the extent of the missionary work of Paul the apostle. Hengel highlights Paul as an "apostle to all nations" (Rom 11:13) throughout his interpretations. He also highlights the miracle of the preservation of the letters of Paul and acknowledges, in correlation with the book of Acts (which set the letters within a historical context), we receive the "nucleus of quite a new form of theological writing in earliest Christianity… and thus also for the New Testament canon".[11]

He considered the traditional account that the Gospel of Mark was written by Peter's interpreter to be essentially credible.[12]

His Institute for Ancient Judaism and Hellenistic Religion attracted scholars from all over the world, including Israel, and the Philip Melanchthon Foundation, which he founded, brought young scholars close to the world of Greek and Roman antiquity.[3]

He received honorary doctorates from the universities of Uppsala,[13] St AndrewsCambridgeDurhamStrasbourg and Dublin. He was a corresponding member of the British Academy and the Royal Netherlands Academy of Arts and Sciences.[1][14] Hengel died aged 82 in Tübingen, and is survived by his wife, Marianne.

Works[edit]

  • Hengel, Martin (1973). Judentum und Hellenismus: Studien zu ihrer Begegnung unter Berücksichtigung Palästinas bis zur Mitte des 2 Jh.s v.Chr. Tubingen: J.C.B. Mohr.
  • ——— (1974). Property and Riches in the Early Church (1st English ed.). London: SCM Press (translated by John Bowden).
  • ——— (1974). Judaism and Hellenism : Studies in Their Encounter in Palestine During the Early Hellenistic Period (1st English ed.). London: SCM Press.
  • ——— (1977). Crucifixion in the Ancient World and the Folly of the Message of the Cross.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 ——— (1979). Acts and the History of Earliest Christianity. London: SCM Press.
  • ——— (1980). Jews, Greeks, and Barbarians: Aspects of the Hellenization of Judaism in the Pre-Christian Period (1st American ed.).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 ——— (1981). The Charismatic Leader and His Followers (1st English ed.). New York, NY: The Crossroad Publishing Company.
  • ——— (1981). The Atonement: The Origins of the Doctrine in the New Testament.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 ——— (1983). Between Jesus and Paul: Studies in the Earliest History of Christianity. London: SCM Press.
  • ——— (1989). The Zealots : Investigations into the Jewish Freedom Movement in the Period from Herod I until 70 A.D. Edinburgh: T. & T. Clark.
  • ——— (1989). The 'Hellenization' of Judea in the First Century after Christ. London: SCM Press.
  • ——— (1989). The Johannine Question. London: SCM Press.
  • ——— (2000). The Four Gospels and the One Gospel of Jesus Christ: An Investigation of the Collection and Origin of the Canonical Gospels (1st North American ed.). Harrisburg, PA: Trinity Press International.
  • ———; Schwemer, Anna Maria (2007). Jesus und das Judentum. Geschichte des frühen Christentums. Tübingen: Mohr Siebeck.

References[edit]

  1. Jump up to:a b c d e Obituary in The Times
  2. ^ "Theologe Martin Hengel gestorben". Dorstener Zeitung.de. 2009-07-02.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09-07-05. Retrieved 2009-07-02.
  3. Jump up to:a b c Obituary in The Daily Telegraph 13 July 2009
  4. Jump up to:a b c Society of Biblical Literature. “Martin Hengel 1926-2009.” SBL Forum Archive. Accessed June 10, 2015. http://www.sbl-site.org/publications/article.aspx?articleId=837.
  5. ^ "Daily Times - Leading News Resource of Pakistan - Ancient Jewish man's remains give clues on crucifixion". www.dailytimes.com.pk. Retrieved 2008-01-23.
  6. ^ Martin Hengel, Acts and the History of Earliest Christianity (Philadelphia, PA: Fortress Press), pg. 3.
  7. ^ Hengel, Martin (22 October 2001), "Raising the Bar: A daring proposal for the future of evangelical New Testament scholarship"Christianity Today45 (13), pp. 76–79,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October 27, 2006, retrieved July 10, 2017
  8. ^ Hengel, Martin (1996), "Tasks of New Testament Scholarship", Bulletin for Biblical Research6: 70
  9. ^ Roetzel, Calvin J. The Letters of Paul: Conversations in Context.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998. P. 55.
  10. ^ Martin Hengel and Anna Marie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11. ^ Martin Hengel and Anna Marie Schwemer, Paul Between Damascus and Antioch: The Unknown Years (Louisville, Ky: Westminster John Knox Press), pg. 6.
  12. ^ Theissen, Gerd and Annette Merz. The historical Jesus: a comprehensive guide. Fortress Press. 1998. translated from German (1996 edition). p. 26.
  13. ^ "Honorary doctorates - Uppsala University, Sweden".
  14. ^ "Martin Hengel (1926 - 2009)" (in Dutch). Royal Netherlands Academy of Arts and Sciences. Retrieved 17 July 2015.

External links[edit]

초기 기독교의 사회경제사상 Martin Hengel

알라딘: 초기 기독교의 사회경제사상

초기 기독교의 사회경제사상   
마르틴 헹엘 (지은이),이영욱 (옮긴이) 
감은사2020-10-14

188쪽 전자책10,5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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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유대 지혜전승에 따르면 '부함'은 축복의 결과이지만, 어떤 교부들의 전통에 따르면 '부함'은 악한 것으로 평가된다. 예수는 '부'를 급진적으로 비판하면서도, 부유한 자들의 후원을 받았다. 현대 교회 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떤 이들은 부를 '악'으로 치부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부를 '축복'의 결과로 여기기도 한다. 성경은 부와 재산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초기 기독교는 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마르틴 헹엘은 고대 철학자들과 랍비 문헌으로부터 초기 기독교 교부들의 문헌들까지 다양한 자료들을 망라하여 부와 재산이 가지는 의미와 올바른 사용에 대하여 논한다. 특히 사도행전 2장에 나타난 재산을 공유하는 경제체계를 임박한 재림에 대한 열광주의적인 태도에서 비롯한 것으로 해석하며, 그와 같은 공산주의 경제체계와 확실한 선을 긋는다. 더 나아가 초기 기독교의 사회사에 비추어 우리가 이 경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지극히 현실적인 방안을 탐구한다.


목차
서문
제1장 교부들의 재산 비판과 고대 자연법, 이상세계
제2장 구약과 유대교 내에서 부와 재산
제3장 예수의 선포
제4장 초대교회의 ‘사랑-공산주의’
제5장 바울과 이방 기독교의 선교공동체
제6장 초기 기독교 공동체 윤리 안에서의 재산 문제 해결 시도
제7장 묵시적 기독교와 그 전통의 재산에 대한 비판
제8장 자족에 대한 대중철학적 이상
제9장 절충안: 효과적인 균등함 추구
제10장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스: 어떤 부자가 구원될 수 있는가? 
제11장 카르타고의 키프리아누스: 선행과 자선에 대하여
제12장 열 가지 결론 사항
참고문헌
인명색인
성구색인
부록: 더 읽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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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마르틴 헹엘 (Martin Hengel) (지은이) 

독일 태생인 마르틴 헹엘은 초기 유대교/기독교와 관련하여 제2성전기 및 헬레니즘 시대 연구에 지대한 족적을 남긴 역사학자와 같은 신학자다. 17세에 징용되어 제2차 세계대전에 참여했고, 전쟁이 끝난 후 1947년에 튀빙엔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하기 시작했다. 1959년에는 박사학위논문을, 1967년에는 튀빙엔에서 하빌리타치온(교수자격심사)을 마쳤으며, 1968년부터는 에어랑엔에서, 1972년부터는 튀빙엔에서 교수로 재직했다. 대표적인 저작으로 박사학위논문인 “Die Zeloten”(1961)과 『유대교와 헬레니즘』(나남)이 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저작들과 연구논문들을 남겼다. 감은사에서 출판된 책으로는 『십자가 처형』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초기 기독교의 사회경제사상>,<십자가 처형>,<유대교와 헬레니즘 3> … 총 115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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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영욱 (옮긴이) 

198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총신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독일 할레-비텐베르크대학교(MLU)에서 유대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바울서신에 나타난 구약의 반향』(여수룬), 『신약학 강의노트』(감은사)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15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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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 고대 철학자들, 교부들, 랍비들, 예수와 바울은 ‘재산’을 어떻게 보았는가?
- 성경은 ‘사유재산’을 거부하고 공유재산을 추구하는가?
- 기독교와 공산주의 경제 체계 사이의 체계는 무엇인가?
- 성경과 초기 기독교는 이 경제위기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가?

유대 지혜전승에 따르면 ‘부함’은 축복의 결과이지만, 어떤 교부들의 전통에 따르면 ‘부함’은 악한 것으로 평가된다. 예수는 ‘부’를 급진적으로 비판하면서도, 부유한 자들의 후원을 받았다. 현대 교회 내에서도 마찬가지로, 어떤 이들은 부를 ‘악’으로 치부하는 반면, 어떤 이들은 부를 ‘축복’의 결과로 여기기도 한다. 성경은 부와 재산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초기 기독교는 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였는가?

마르틴 헹엘은 고대 철학자들과 랍비 문헌으로부터 초기 기독교 교부들의 문헌들까지 다양한 자료들을 망라하여 부와 재산이 가지는 의미와 올바른 사용에 대하여 논한다. 특히 사도행전 2장에 나타난 재산을 공유하는 경제체계를 임박한 재림에 대한 열광주의적인 태도에서 비롯한 것으로 해석하며, 그와 같은 공산주의 경제체계와 확실한 선을 긋는다. 더 나아가 초기 기독교의 사회사에 비추어 우리가 이 경제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지극히 현실적인 방안을 탐구한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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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가 사는 세상에 필요한 글이 아닐까?

코로나 이후에 우리에게 다가오는 문제들..특히 부와 물질에 대한 문제들..

이 질문에 대한 답을 고민하게 하는 멋진 책^^  구매
쁨쁨이아빠 2020-10-29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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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 신약학 강의노트 니제이 굽타 (지은이)

알라딘: 신약학 강의노트

신약학 강의노트   
니제이 굽타 (지은이),
이영욱 (옮긴이)
감은사2020-07-29
원제 : A Beginner’s Guide to New Testament Studies



신약학 강의노트

364쪽140*206mm473gISBN : 9791190389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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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저자 니제이 굽타가 세미너리에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내용을 기반으로 쓰인 책이다. 공관복음 문제, 역사적 예수 연구, 요한복음의 역사성 논쟁, 바울에 관한 새 관점, 다양한 요한계시록 해석 방법들, (로마)제국 비평, 신약 편지들의 위명 논쟁, 여성 리더십 이슈, 율법-행위 논쟁, 신약의 구약 사용, 성경의 역할과 적용 방식 등등에 이르기까지 신약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이슈들을 아주 간략하면서도 쉽게 제공한다. 이에 신학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신약학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지형도와 쟁점 이슈들, 주요 학자들과 저작들, 그리고 그들의 입장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목차
감사의 말

서론

제1강 공관복음 문제
제2강 역사적 예수
제3강 네 번째 복음서와 역사
제4강 예수와 바울
제5강 바울의 신학적 관점
제6강 바울과 유대교 율법
제7강 요한계시록 해석
제8강 위명과 신약의 편지들
제9강 신약성경과 로마제국
제10강 신약성경에 나타난 여성의 리더십
제11강 이신칭의와 행위에 따른 심판
제12강 신약의 구약 사용
제13강 성경의 적용과 사용

인명 색인

성경 및 고대문헌 색인

접기
책속에서
P. 13 지식이란 언제나 좋은 것이라고 믿을 필요가 있어요. 지식으로 인해 우리는 더욱 나은 이해를 가질 수 있거든요. 우리는 최선을 다해 할 수 있는 한 모든 정보들을 수집하고, 그러고 나서 신앙과 이성과 양심에 따라 믿고 행동하며 살 수 있습니다. - 모찌모찌
P. 18 공관복음 문제는, 저 세 복음서-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가 어떻게 눈에 띄게 비슷하면서도, 그럼에도 사건들을 묘사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자료들을 배열하는 것이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저들이 취사선택하는 내용들이 어떻게 다른지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 모찌모찌
P. 30 공관복음 사이에 일치하는 부분이나 겹치는 부분들은 전승들이 그 전승의 핵심을 유지하는 방식으로부터 비롯한 것이 됩니다. 하지만 아마도 어떤 차이점들은 전승들을 한 공동체에서 다른 공동체로 구두로 전달하면서 발생한 것일 수 있습니다. - 모찌모찌
P. 33 구술전승 관점을 고수하는 학자들이 자료-비교(source-comparison) 문제들이나 기록문학 의존 관점의 영향을 경시하거나 거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하기보다도 저들은 애초부터 구술전승의 역학이 고려될 필요가 있으며, 소위 공관복음 문제라 불리는 것에 대한 해결책의 요소로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더보기 - 모찌모찌
P. 35 최근에는 (우리가 이미 위에서 다룬 것처럼) 구술전승과 더불어 개인적/사회적 기억의 성질 및 작동 원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모찌모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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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신약학자들은 요한복음의 역사적 신뢰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할까? 역사적 예수와 사도 바울 사이의 관계는 무엇인가? 여성의 리더십에 대한 신약의 견해는 무엇인가? 바울신학의 중심주제는 무엇인가? 유대 율법에 대한 바울의 진술에 일관성이 있는가? 유다서, 베드로후서, 목회서신 등은 누가 썼을까? 신약은 로마제국에 대해 침묵하는가? 아니면, 로마제국과의 연관성이 분명하지는 않더라도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가? 입문하는 학생들이 이러한 질문들에 대답하기 위해서는 평생이 소요될 것이다! 아니면, 단순히 이 책을 읽어보는 방법도 있다. 굽타는 신약성경과 그 사회적 세계, 신약 해석사에 대해 자세하게 파악하고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풀어쓴 문체로, 신약학 분야를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이상적인 시작점을 제공한다. - 조슈아 W. 지프 
니제이 굽타는 신약학에서 일어난 몇 가지 중요한 학술 논쟁의 윤곽을 파악하려는 신학생들을 위하여 쉽고도 유용한 자료를 만들었다. 굽타는 다양한 견해들을 공정하고 균형 있게 제시하면서, 당면한 이슈들에 대한 독자들의 입맛을 돋우어준다. - 앱슨 조셉 (웨슬리신학대학원(Wesley Seminary), 인디애나웨슬리대학교(Indiana Wesleyan University)) 
『신약학 강의노트』에서 니제이 굽타는 독자들이 신약학의 세계를 빠르게 여행하도록 인도하는 전문 가이드의 면모를 보여준다. 이 책은 신약의 중대하고도 복잡한 논쟁을 회피하지 않으면서, 간결하고 쉽게 개관함으로써 더욱 깊은 연구와 성찰로 초대한다. 또한 이 책에서, (교회와 문화 안에 있는) 신약성경에 대한 대중적으로 (그릇된) 인식으로 인한 도전들에 대답할 때에 니제이의 목회적인 관점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새로운 세대의 신학생들은 니제이가 학자들의 가장 첨예한 논쟁 영역을 밝히 드러내고 신약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그들의 길을 항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 로널드 험스 (프레즈노퍼시픽대학교(Fresno Pacific University)) 
입문자들을 위한 간결하고도 쉬운 안내서로 중요한 세부내용들을 포함하고 있다. 각 장들이 짧기 때문에 학생들은 학자들 사이의 주요한 이슈와 서로 다른 관점들을 능숙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비평적인 질문을 동반한 각각의 결론들은 온라인에서나 수업, 혹은 소그룹에서 다시 토론될 수 있을 것이다. 학부생들을 위한 훌륭한 책이다. - 대니얼 K. 다코 (고든 칼리지(Gordon College)) 
저자 및 역자소개
니제이 굽타 (Nijay K. Gupta)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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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든-콘웰신학교에서 그리스어 강의조교(TA)로 일하며 목회학석사(MDiv)와 신학석사(MTh)를 마쳤다. 이듬해 헨드릭슨 출판사(Hendrickson Publishers)에서 학술서 전문가로 영업/마케팅 부서에서 일했고, 보스턴에 있는 고든-콘웰 캠퍼스에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 2009년에는 영국 더럼대학교에서 신약학 박사학위를 취득했고, 학위논문은 독일 베를린의 발터 데 그뤼터(Walter de Gruyter) 출판사에서 “Worship That Makes Sense to Paul: A New Approach to the Theology and Ethics of Paul’s Cultic Metaphors”라는 제목으로 출판되었다. 박사과정 중에는 십여 편의 논문을 수많은 학술잡지(JSNT, Neotestamentica, Journal for the Study of the Pseudepigrapha? 등)에 실었고, 박사과정이 끝나자마자 애쉬랜드신학교, 시애틀퍼시픽대학교/신학교, 이스턴대학교 같은 곳에서 강의를 했다. 포틀랜드신학교 신약학 교수를 거쳐 현재는 노던신학교(Nothern Seminary) 신약학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2017년에는 SNTS(Society of New Testament Studies) 회원으로 선정되었고, 2018년에는 조지폭스대학교/포틀랜드신학교에서 교수성과상(Faculty Achievement Award)을 받았다. JSPHL(Journal for the Study of Paul and His Letters)과 EA(Ex Auditu)에서 편집위원으로 봉직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저술로는 데살로니가전후서 주석(ZCINT), 빌립보서 주석(마이클 버드 공저; NCBC), Paul and the Language of Faith(2019)와 The State of New Testament Studies(스캇 맥나이트와 공동편집; 2019)을 출판했고, 그외 다수의 작품을 쓰고 있다. 접기
최근작 : <바울과 믿음 언어>,<신약학 강의노트> … 총 32종 (모두보기)
이영욱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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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4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총신대학교를 졸업하고, 현재 독일 할레-비텐베르크대학교(MLU)에서 유대학과 신학을 공부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바울서신에 나타난 구약의 반향』(여수룬), 『신약학 강의노트』(감은사) 등이 있다.
최근작 : … 총 15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다음 주제들에 관심이 있는 분들!
공관복음 문제와 최근 동향
역사적 예수 연구
요한복음의 역사성 논쟁
바울에 관한 새 관점과 그에 대한 반박들
요한계시록을 해석 방식과 묵시문학
신약 편지들의 위명 논쟁
행위-율법의 관계 및 칭의 논쟁
교회 안에서의 여성의 리더십
신약의 구약 사용 등등

저자 니제이 굽타가 세미너리에서 실제로 학생들에게 가르쳤던 내용을 기반으로 쓰인 이 책, 『신약학 강의노트』(A Beginner’s Guide to New Testament Studies)에서는 공관복음 문제, 역사적 예수 연구, 요한복음의 역사성 논쟁, 바울에 관한 새 관점, 다양한 요한계시록 해석 방법들, (로마)제국 비평, 신약 편지들의 위명 논쟁, 여성 리더십 이슈, 율법-행위 논쟁, 신약의 구약 사용, 성경의 역할과 적용 방식 등등에 이르기까지 신약학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이슈들을 아주 간략하면서도 쉽게 제공한다. 이에 신학에 처음 입문하는 사람들도 이 책을 통해 신약학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지형도와 쟁점 이슈들, 주요 학자들과 저작들, 그리고 그들의 입장들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각 책 말미에는 이 논쟁과 관련하여 “생각할 거리”들을 제공하는데, 여기에서 각각의 이슈들이 서로 어떻게 상호 연관되는지를 살펴볼 수도 있고(예를 들어, 공관복음 문제가 역사적 예수 연구/요한복음 역사성 논쟁과 어떻게 연관이 되는지 맛볼 수 있다), 각 강의마다 입장별로 정리된 참고문헌들은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이 다음 단계에서 어떠한 책을 읽어야 하는지에 대한 가이드 역할까지 해준다. 더구나 최근에 미국에서 발간된 것이기에 최신의 신학적 동향들을 우리에게 보여준다는 것도 이 책의 장점 중 하나가 된다. 이 『신약학 강의노트』를 읽는 독자들은 마치 신학교에서 신약학 강의 현장에 앉아있는 듯한 느낌 받게 될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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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서와 관련된 신학적 이슈들을 초기부터 현재까지 이렇게 쉽고 명확하게 정리해 준 책이 또 있을까? 신학을 시작하는 사람이나, 손 놓은지 오래된 사람 그리고 더 나아가 신학교에서 뭘 배우는 지 궁금했던 사람 모두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구매
김정태 2020-07-31 공감 (4)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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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학이라는 과목에 대해서 공부하고자 원하시면 이 책을 통해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번역도 상당히 매끄럽게 잘 되어 있네요. 최근 신약학 연구와 관련한 주제들을 많이 다루고 있으니 본 책을 읽고, 신약학 연구에 몰입하시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구매
임현진 2020-11-04 공감 (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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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학을 위한 필수 노트 새창으로 보기




관심 있는 분과나 주제의 공부를 할 때 좋은 입문서를 만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대에는 '공부의 유토피아'라 할 정도로 공부의 첫발을 내딛기에 적합한 총서나 선집이 나와있다(신학의 여러 학문 분야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예전에 비해서는 많이 나아졌다). 어떤 분야라도 '입문서'를 통해 그 학문에 접근이 용이해졌다. 하지만 반대로 많은 정보로 인해 오히려 공부할 의욕이 떨어지기도 한다. 『공부의 철학』의 작가 지바 마사야는 『공부의 발견』에서 '유한성'의 설정을 강조한다. 즉 어느 정도에서 정보를 습득하면 되는지를 제한해야 한다는 것이다. 좋은 교사는 공부의 유한성을 설정해 주는 존재다. 



여기 신약학에 관심을 가지고 막 입문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 매우 좋은 교사가 있다. 현재 노던 신학교(Nothern Seminary) 신약학 교수로 재직 중인 니제이 굽타(Nijay K. Gupta)는 실제로 그동안 자신이 했던 강의를 토대로 『신약학 강의노트』(A Beginner’s Guide to New Testament Studies)라는 훌륭한 선물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그는 신약학의 방대한 바다에서 우리에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학생들에게 유한성을 설정해주어 신약학이라는 세계에서 길을 잃지 않도록 도와준다.



저자는 현재 신약학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양한 주제들을 총망라한다. 목차만 보아도 풍성하다. 공관복음 문제, 역사적 예수 연구, 요한복음의 역사성, 예수와 바울, 바울에 관한 관점, 요한계시록 해석 방법, 신약 편지들의 위명 논쟁,  신약성경과 로마제국, 여성 리더십 이슈, 율법-행위 논쟁, 신약의 구약 사용, 성경의 적용 방식. 그는 이 모든 주제들의 핵심들을 간명하게 짚어준다. 



서론에서도 밝히지만 이 책의 목적은 "신약학에서 가장 중요하고도 뜨겁게 논쟁이 되고 있는 몇 가지 이슈들을 간단한 방식으로 입문자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있다. 그렇기에 신약학에 관심을 가지고 그 발걸음을 떼려고 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안내서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미 신약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이라도 신약학의 주제들에 대한 최신 경향을 살펴보기에도 유용하다. 



저자는 최대한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각 주제에서의 논쟁의 풍부함을 그대로 살려내려고 한다. 자신의 이해나 의도에 의해 균형을 잃지 않도록 최선을 다한다. 객관적으로 각 관점의 질감을 담아내려 한다. 그리하여 각 관점을 충분히 이해하고 공감하는 상태에서 다른 편을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성급하게 한쪽 편의 관점을 취사선택하지 않는다. 이게 말처럼 쉽지는 않은데 저자는 그것을 능숙하게 해낸다. 각 관점의 장단점을 분석하고 어떤 관점들이 서로를 보완하며, 반박하는지를 세심하게 풀어낸다.



이 책은 몇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로 '쉽다'. 이 책은 기존에 신학을 공부하지 않은 사람들이 읽더라도 이해할 수 있게 쓰였다. 곳곳의 적실한 예화나 예시는 우리의 이해를 더욱 풍성하게 한다. 오랫동안 진행된 연구의 흐름들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한다. 방대하고 다양한 층위의 연구들의 핵심을 짚어준다. 더불어 각 주제들이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진행될지에 대한 언급도 한다. 독자들은 자신의 관심 주제를 심층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나침반을 얻게 되었다.

 

저자는 이렇게 친절해도 되나 싶을 정도로 각 주제의 핵심적 논점을 정확히 파악해내어 설명한다. 핵심적 개념어들을 쉽게 풀어낸다. 여러 관점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명확하게 제시한다. 독자들은 친절하고 박식한 교수님께 강의를 듣는 기분이 들 것이다. 저자의 실제 강의를 바탕으로 한 책이기에 문어체가 아닌 구어체로 쓰였음도 조금 더 친근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으로 이 책의 내용을 대할 수 있는 듯하다.  



둘째로 '넓다'. 이는 과거로부터 현재에까지 다양한 논의들을 압축적으로 다룬다는데 있다. 가령 1강 '공관복음 문제'만 보더라도 등장하는 신학자들의 스펙트럼이 매우 다양하다. 오리게네스(Origen), 아우구스티누스(St. Augustinus), 그리스바흐(Griesbach), 오스틴 파러(Austin Farrer), 케네스 베일리(Kenneth Bailey), 제임스 던(James Dunn), 데일 앨리슨(Dale Allison)까지(*학자들의 이름만 보고도 '공관복음 문제'에 있어 각자가 어떤 핵심적 주장을 했는지 안다면 1강은 건너뛰어도 된다^^). 

 

이 책에서는 각 주제에서 언급되었거나 다루어야 할 모든 관점이 총망라되어 있다. 혹 과거에 많이 주장되어서 현재에는 유효하지 않을 법한 주장도 다시 되짚어보면서 그 주장의 유익을 취하려고 한다. 또한 최대한 어떤 관점에 대해 선입견 없이 보려고 하는 자세가 보인다. 독자는 여러 관점을 통해 그 관점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다른 관점과 폭넓게 비교하고 대조하며, 자신이 선호하는 관점 이외의 주장들에서의 유익도 판단해볼 수 있다. 이리하여 창의적인 자신만의 관점을 생성할 수 있는 부가적 이점도 있다. 이러한 과정들이 향후 자신의 연구에 녹아들어 갈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쉽고 넓을 뿐만 아니라 '깊다'. 저자는 각각의 주제를 입체감 있게 표현하고, 핵심적인 역사를 짚어내며, 최신의 흐름을 안내한다. 각 장 말미에는 더 깊은 연구를 위한 서적 안내가 있다. 더 읽어보아야 할 책의 구성은 세 단계로 되어 있다. 기본적이지만 필수적으로 읽어야 하는 '초급과정', 각 견해와 관련된 책, 더욱 전문적인 '심화과정'. 이러한 세 분류의 안내를 통해 독자들이 더욱 깊은 연구로 나아갈 수 있게 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각자가 선호하는 연구 주제와 학자들의 결과물이 전체적인 신학적 흐름과 틀에서 어느 지점에 서 있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입문서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유익인데, 특히 좋은 입문서는 각 관점을 균형 있게 다루고 있어 자신의 신학적 입장을 객관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귀한 기회를 얻게 된다. 그리하여 앞으로의 연구에 추가하고 보완하며 수정해야 할 것들을 알게 된다. 

 

각 장의 새로운 주제들 각각이 동떨어진 것이 아니라 서로 유기적으로 호흡한다. 순차적인 앎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주제들을 꼼꼼히 살피는 것이 좋다. 가령 공관복음서 문제는 역사적 예수와 잇대어 있고, 역사적 예수의 자료에 있어 네 번째 복음서 연구는 꼭 알고 넘어가야 하는 주요한 주제다. 4강의 '예수와 바울'에 대한 주제는 1,2,3강과 연결되면서도 5,6강을 이어준다. 거칠게 나누면 '예수'에 대한 주제에서 '바울신학'으로 자연스럽게 이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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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우 귀한 선물도 그것을 어떻게 대하는가에 따라 가치는 달라진다. 아무리 좋고 유익한 책이라고 해도 그것을 독자들이 어떻게 대하고 소화하는가에 따라 그 가치는 천차만별이다. 학문을 함에 있어 도구를 탓해야 할 시기는 이제 지나지 않았을까? 유익한 신학 서적이 쏟아지고 있다. 그리고 최신의 연구들이 조금 더 빠르게 번역되고 있다. 이전보다 좋은 환경에서 이것을 어떻게 나의 것으로 만드는가는 우리의 몫이다. 이제 우리의 선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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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찌모찌 2020-08-01 공감(1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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