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04

알라딘: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

알라딘: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  |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이부영 (지은이)한길사2021-02-18






Sales Point : 1,142 

 10.0 100자평(1)리뷰(0)
이 책 어때요?


시리즈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총 4권 모두보기)


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
자기와 자기실현 (양장) - 하나의 경지, 하나가 되는 길
아니마와 아니무스 (양장) - 남성 속의 여성, 여성 속의 남성
그림자 (양장) - 우리 마음속의 어두운 반려자


책소개
융은 프로이트와 다르게 무의식을 인격적 성숙을 위한 ‘창조의 샘’으로 보았다. 이것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무의식에 ‘자기실현’의 씨앗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뜻이다. 삶에서 마주하는 시련.고통.갈등.절망.상실은 자기성찰의 소중한 기회다. 위기의 순간, 그림자를 발견하고 아니마.아니무스와 대화하면서 무의식을 의식화한다면 어느새 자기실현(개성화)의 문턱에 다다를 것이다.

개인적 무의식은 집단적 무의식과도 연결된다. 저자 이부영은 “한국사회가 개인의 개성을 살리면서 동시에 전체와 더불어 사는 방향으로 갈지, 개성을 질식시키는 집단주의와 획일주의의 통제사회로 변할지는 오직 개개인의 결단에 달렸다”고 말한다. 사회발전의 가장 작은 단위는 어느 날 바다를 이루게 될 작은 물방울인 ‘개개인의 자각’이며 실천이기 때문이다.


목차


제1권 『그림자』

인간의 내면을 성찰하는 시간 | 프롤로그

제1부 마음의 세계와 그림자
1. 마음의 세계
아는 마음과 모르는 마음
무의식의 발견
프로이트와 융의 무의식관
마음의 구조와 기능
심리학적 유형
2. 마음의 세계에서 차지하는 그림자의 자리

제2부 그림자의 원시적 관념과 분석심리학적 개념
1. 살아 있는 그림자?원시심성과 민속에 표현된 그림자
원시인에게 살아 있는 그림자
그림자의 주술
미묘체로서의 그림자
그림자 없는 존재
생명의 정수로서의 그림자
한자어권(한?중?일)의 그림자(影) 용법
2. 그림자의 분석심리학적 개념
그림자의 정의
실체로서의 그림자?그림자를 잃은 사람들
그림자에 대한 인식
상대악 또는 절대악으로서의 그림자

제3부 그림자의 투사현상-그림자는 어디서 어떻게 볼 수 있는가
1. 그림자의 투사현상
그림자의 이미지
투사현상의 특징
그림자의 투사와 ‘거룩한 분노’
대인관계에서 나타나는 그림자의 문제
정치적·시대적 사건 속의 그림자상
2. 꿈에 나타난 그림자의 현상
융의 꿈의 사례 중에서
한국인 피분석자의 꿈에 나타난 그림자상
3. 정신병리현상과 그림자
그림자 없는 사람, 그림자 없는 가정
우월기능을 가진 그림자와 그 정신증상
그림자의 원형과 정신병
정신요법과 그림자 투사

제4부 분석과 그림자의 인식과정
1. 그림자 인식의 어려움
2. 그림자의 의식화 과정

제5부 그림자의 문화적 대응양식
1. 민속문화 속의 그림자와 그 표현
여러 가지 그림자 의례
무속에서 본 그림자의 상징과 그 처리
2. 옛날 이야기 속의 그림자상과 그 문제의 해결
흥부와 놀부 등 선악의 짝에 관한 이야기
장수설화
진짜와 가짜
그림자원형 이야기
우리 민담에서의 악의 처리법
3. 그림자와 종교사상
기독교와 그림자의 문제
동양종교와 그림자의 인식

성숙한 민주사회를 위한 그림자의 발견 | 에필로그
무의식의 의식화를 위하여 | 개정판을 내면서

주(註)
참고문헌
찾아보기

제2권 『아니마와 아니무스』

깊고 어두운 마음의 심층을 향하여 | 프롤로그

마음의 구조와 심혼의 자리
페르조나(외적 인격)와 나
내적 인격, 아니마·아니무스
원형과 아니마·아니무스
무의식의 구조와 자기·자기실현
집단적 남성관과 여성관, 아니마·아니무스

제1부 아니마·아니무스란 무엇인가
1. 융의 아니마·아니무스론
인격분리와 심혼의 현상
심혼의 경험
외적 인격(페르조나)과 내적 인격
외적 태도-페르조나와 아니마·아니무스의 특성
자아를 페르조나와 동일시하면?
심혼상이 투사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남성심리와 여성심리
남성과 여성의 무의식적 측면-아니마·아니무스
아니마·아니무스의 특성과 상호관계
아니마·아니무스의 원천
아니마·아니무스의 인식
아니마·아니무스의 네 가지 발달단계
2. 아니마·아니무스에 관한 여성분석가들의 이론
마리 루이제 폰 프란츠의 이론
아니마의 현상과 인식
아니무스의 현상과 인식
엠마 융의 아니무스론
토니 볼프의 「여성 마음의 구조적 형태」
여성원리와 남성원리-역사적 회고
여성성의 네 가지 구조적 형태

제2부 한국인의 꿈에 나타난 아니마·아니무스상
꿈에 대하여
피분석자의 꿈에서
아니마, 남성 속의 여성
아니무스, 여성 속의 남성

제3부 밖에서 보는 한국인의 아니마·아니무스상
남녀관계 속에서의 아니마·아니무스
첫눈에 반한다는 것
부부 일심동체론
남존여비의 뒷면
아니무스 대 아니무스
여자끼리, 남자끼리
한국의 여성
사회현상으로서의 아니마·아니무스의 투사

제4부 정신과 임상에서 보는 아니마·아니무스 문제
부부의 갈등
우울과 좌절
동성애
물질 남용
사랑의 병(상사병)과 애정망상
질투와 질투망상
전이, 역전이

제5부 한국문화에 나타난 아니마·아니무스상
1. 심혼의 노래
2. 민간전승을 통해 본 아니마·아니무스 현상
무속의 세계
잃어버린 혼을 찾아서
무당과 몸주의 관계
시대의식의 보상기능으로서의 여성성과 아니무스
민담의 세계
선녀
심청과 바리공주
민담에 나오는 부정적 아니마들
아니무스
3. 전통 종교사상과 여성성
『논어』를 중심으로
『노자 도덕경』을 중심으로
『태을금화종지』와 융의 아니마·아니무스론
불교와 여성, 관세음보살

경건한 자세가 만드는 상승의 길 | 에필로그
무의식의 의식화를 위하여 | 개정판을 내면서

주(註)
참고문헌
찾아보기

제3권 자기와 자기실현

자기는 모든 것이다 | 프롤로그

제1부 왜 자기실현인가
1. 분석심리학에서 본 자아와 자기
자아(나)란 무엇인가
자아는 의식의 중심이다
무의식에서 자아는 태어난다
어린이와 원시인의 자아의식
의식에서 의식성으로
집단정신과 나
심리학적 유형에 따른 자아의식의 특성
자아와 무의식
자기란 무엇인가
전체정신으로서의 자기
중심으로서의 자기·자기원형
대극과 대극합일로서의 자기
자기의 상징적 표현
원형상의 특징
자기원형의 발견
자기의 상징적 표현
자기와 신의 상
자기와 그리스도상

2. 자기실현 또는 개성화
자기실현이란 무엇인가
자기실현은 언제 시작되는가
어린이의 꿈, 젊은이의 삶
고통과 상실은 자기실현의 기회
버림과 구별-페르조나의 문제
신경증적 장애와 자기실현
자기실현의 진행과정
페르조나와의 무의식적 동일시
그림자의 인식
아니마와 아니무스의 인식
자기인식과 자아팽창의 위험성
자기실현 과정의 상징사적 연구
서양 연금술에서 본 자기실현의 상징

제2부 한국인 피분석자의 꿈에 나타난
자기와 자기실현의 상징
길, 좁은 통로
계단, 오르고 내림, 위와 아래의 세계
높은 인격, 산, 시냇물과 동물들
노인, 여인들, 상처
거인이 지키는 커다란 알
인도자로서의 호랑이
동굴, 약수, 네모난 상자, 반지
심장 모양의 욕조와 가슴뼈
할머니, 아이, 신비로운 여인
도마뱀과 치유의 과정
4위와 원?만다라 상징, 빛과 6의 의미
해시계
나선형의 환상
시대상황과 자기실현의 상징

제3부 한국전통문화에 나타난 자기실현의 상징
1. 신화와 민담에서 본 자기실현의 상징
단군신화
한국의 괴물제치설화와 자기실현의 상징
바리공주설화와 심청전
2. 전통종교문화에서 본 자기실현의 상징
무속과 전체성의 상징
『논어』의 인격성숙론과 퇴계의 「천명신도」
불교사상과 자기의 상징
「십우도」에 나타난 자기실현 과정
도교사상에서의 자기와 자기실현

개인과 사회의 자기실현 | 에필로그
무의식의 의식화를 위하여 | 개정판을 내면서

주(註)
참고문헌
찾아보기

접기


책속에서


P. 32융은 처음에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운동에 적극 가담하여 프로이트의 학설에 따라 환자를 이해하고 치료했으나 그 과정에서 그의 학설과 일치하지 않는 현상들을 목격하게 되었다. 무의식에는 억압된 성적 충동뿐 아니라 그밖에 여러 가지 다른 충동과 심리적 요소가 있고 현실에서 받아들여지지 않아 억압된 충동뿐 아니라 단순히 잊어버린 것들이나 자극이 약해 의식까지 미치지 못하는 내용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이 태어난 이후 개인이 살아오면서 이루어진 무의식의 층을 융은 개인적 무의식(the personal unconscious)이라 했다. 프로이트 초기학설의 무의식은 여기에 포함된다._『그림자』 접기
P. 78그림자는 열등하게 보이고 또 그렇게 나타나지만 개인적 무의식의 그림자는 의식화로써 분화 발달되고 창조적으로 변환될 수 있는 것이며, 원형적 그림자인 경우 비록 그것이 불변의 충격적인 인간속성을 표현한다고 하더라도 그에 대한 인식은 인간본성의 전체성을 인식하는 데 필수적이다._『그림자』
P. 30사람은 외부세계뿐만 아니라 내면세계에도 적응하며 살도록 되어 있다. 우리가 ‘내 마음’이라고 할 때 우리는 그것이 ‘우리의 마음’, 즉 외부의 집단정신(집단의식)과 반드시 같은 것이 아님을 안다. 더 나아가 우리 마음속에 ‘내’가 모르는 더 깊은 마음인 무의식이 있음을 안다. 내면세계란 곧 이 무의식의 세계를 말하는 것이다. 사람이 외적 인격?페르조나를 가지고 외부세계와 관계를 맺는 것처럼 우리의 내면세계에도 외적 인격과 매우 대조되는 태도와 자세, 성향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내적 인격이라 부른다. 아니마·아니무스는 바로 이 내적 인격을 말한다._『아니마와 아니무스』 접기
P. 45매우 여성적인 여성은 남성적 심혼을, 매우 남성적인 남성은 여성적 심혼을 가지고 있다고 융은 말한다. 밖으로 향한 외적 태도가 남성적일수록 외적인 의식의 태도에서 여성적인 특성이 배제되어 무의식에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가장 남자답다고 할 만한 사람들이 약점을 가지고 있고 무의식의 자극에 시달리게 된다. 반대로 가장 여자답다고 하는 여성이 어떤 것에 대해서는 설득할 수 없을 정도로 고집을 부리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강한 고집은 남성의 외적 태도에서나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그녀의 여성적인 의식의 외적 태도에서 제외되어 남성적인 특성으로 무의식에 들어가 심혼의 성질이 되어버린 것이다._『아니마와 아니무스』 접기
P. 29왜 자기실현을 해야 한다고 하는가? 그것이 인간의 핵심적인 과제이기 때문이다. C.G. 융의 분석심리학이 유난히 인격의 성숙을 강조하기 때문에 자기실현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원하든 원하지 않든 개개인의 삶이 그것을 요구한다. 자기실현은 엄숙한 것도 심각한 것도 아니다. 바로 개인의 ‘평범한 행복’을 구현하는 과정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당신 자신이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_『자기와 자기실현』 접기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이부영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울대 의대(1959)와 동 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스위스 취리히 체. 게. 융(C. G. Jung)연구소 수료(1966)
Jung학파 분석가.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스위스 취리히 C. G. 융연구소 강사 역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교수직(1969~1997), 동 교실 주임교수
미국 하와이 동서센터(East-West Center) 초빙연구원으로 문화와 정신건강 연구계획 참여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과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장 및 이사장
동아시아문화정신의학회 창립회장
한국분석심리학... 더보기

최근작 : <동양의학 연구>,<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자기와 자기실현 (양장)> … 총 34종 (모두보기)


출판사 소개
한길사
도서 모두보기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그대가 조국 스토리북>,<메르켈>,<장담의 열자주>등 총 784종
대표분야 : 역사 3위 (브랜드 지수 820,140점), 미술 이야기 19위 (브랜드 지수 20,307점), 철학 일반 19위 (브랜드 지수 24,978점) 





출판사 제공
책소개



분석심리학의 대가 이부영
완전한 ‘자기’를 찾아나서는 위대한 여정

한국융연구원장 이부영은 한국인 최초 융학파분석가로서 수십 년간 현장에서 환자를 치유하고 분석가들을 육성했다. 융의 분석심리학을 한국 연구자들에게 그대로 전달하기보다 동서양의 고전을 함께 연구하고 한국적 상황에 적용함으로써 더욱 발전시켰다.

융은 프로이트와 다르게 무의식을 인격적 성숙을 위한 ‘창조의 샘’으로 보았다. 이것은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무의식에 ‘자기실현’의 씨앗을 가지고 태어난다는 뜻이다. 삶에서 마주하는 시련 ? 고통 ? 갈등 ? 절망 ? 상실은 자기성찰의 소중한 기회다. 위기의 순간, 그림자를 발견하고 아니마 ? 아니무스와 대화하면서 무의식을 의식화한다면 어느새 자기실현(개성화)의 문턱에 다다를 것이다.

개인적 무의식은 집단적 무의식과도 연결된다. 저자 이부영은 “한국사회가 개인의 개성을 살리면서 동시에 전체와 더불어 사는 방향으로 갈지, 개성을 질식시키는 집단주의와 획일주의의 통제사회로 변할지는 오직 개개인의 결단에 달렸다”고 말한다. 사회발전의 가장 작은 단위는 어느 날 바다를 이루게 될 작은 물방울인 ‘개개인의 자각’이며 실천이기 때문이다.


접기


북플 bookple
이 책의 마니아가 남긴 글
친구가 남긴 글
내가 남긴 글


친구가 남긴 글이 아직 없습니다.

마니아 
읽고 싶어요 (3) 
읽고 있어요 (2) 
읽었어요 (2) 
이 책 어때요?



구매자 분포



0% 10대

0%


2.6% 20대

5.3%


10.5% 30대

9.6%


21.9% 40대

11.4%


21.1% 50대

12.3%


0.9% 60대

4.4%
여성 남성



100자평
    





등록


카테고리

스포일러 포함
글 작성 유의사항 


구매자 (0)
전체 (1)
공감순 




    


90 년대 끝자락에 처음 만났고, 이번에 재구입했다. 융과 분석심리학에 대해 이만큼 잘 설명한 책은 아마도 찾기 어렵지 않을까.. ‘그림자, 아니마와 아니무스, 자기와 자기실현‘ 융과 융학파 책들을 읽어가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융 선생과 저자 이부영 선생께 감사하는 마음이다. 




알라딘: 정신건강 이야기- 개정증보판 이부영

알라딘: 정신건강 이야기
정신건강 이야기 - 개정증보판 
이부영 (지은이)집문당2014-11-20






이 도서는 <이부영 박사의 정신건강 이야기>의 개정판입니다.
구판 정보 보기

전자책 출간알림 신청
380쪽

책소개
분석심리학자인 동시에 신경정신과 전문의이며 의과대학 교수로서 오랫동안 대학병원에서 진료하고 가르쳤던 저자가 정신의료 관련자들뿐 아니라 환자 가족을 포함한 일반인들을 위해 쓴 정신건강에 관한 계몽서이다.

이번에 개정증보판으로 초판의 근간을 유지한 채 그동안 바뀐 용어나 진단분류를 반영하고 새로운 지견을 포함하였으며, 현 시대의 사회병리에 관한 진단과 대처를 새롭게 보완하였다. 이 책은 단순한 정신건강 안내서를 넘어 저자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을 엿볼 수 있는 책으로 내일의 성숙한 사회를 향한 저자의 절절한 염원과 간곡한 호소를 담고 있다.


목차


개정증보판을 발간하며
초판 머리말

제1부 건강한 마음을 위하여

■ ‘정신건강’이란 무엇인가?
‘정신건강’이라는 말
이 세상에 환자란 없다
모든 병은 ‘마음’에서 온다
인간의 성장과 정신건강
종교와 정신건강
문화와 정신건강
치유의 힘은 자기 안에 있다
정신건강과 교육의 힘
정신건강의학의 과제

■ 사랑의 현상과 병리
사랑의 왜곡-질투심에 대하여
사랑 비슷하지만 사랑이 아닌 것-그것이 질투심이다
사랑의 여러 가지 측면
‘사랑’의 교육


제2부 정신질환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대처할까

■ 마음의 진찰
정상인이란 완전무결한 사람이 아니다
무엇이 정신질환인가
‘정신과’에서 ‘정신건강의학과’로
정신건강의학과와 신경과
정신건강의학의 특성과 치료진
마음의 진찰
환자의 치료와 가족의 관심

■ 노이로제의 고통과 의미
노이로제(신경증)
고통의 의미와 노이로제
시험과 노이로제
노이로제와 교육
해리성(전환) 장애
고지식한 남편과 ‘히스테리’ 환자
불안과 불안장애
불안과 공황은 피하지 말고 마주한다
급성 스트레스 반응과 외상 후성 스트레스 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노이로제(신경증)의 치료
노이로제와 약

■ 마음에서 오는 몸의 병
정신생리성 장애
심인성 두통
육체는 마음보다 정직하다-심인성 성기능 장애
여성의 생리와 심리
‘신경성 식욕부진증’-섭식장애
마음에서 오는 몸의 병과 그 치료
불면증의 원인과 치료

■ 마음의 병은 마음으로 고친다
정신요법은 언제부터 있었나
정신요법은 자신의 문제점을 깨닫는 과정이다
정신요법의 수련은 왜 필요한가
치료자는 항상 자신을 들여다보아야 한다-교육분석과 정신요법

■ ‘정신병’의 특성과 몇 가지 문제
환각幻覺
망상妄想
망상장애의 여러 형태-의처증, 의부증 포함
병식病識-자기의 병을 깨닫는 것
정신병의 치료-사회의 편견과 싸울 용기를 가져라
정신병적 장애와 민간요법
정신병과 결혼

■ 치매, 중독, 병적 도박과 성격장애
‘노망老妄’
치매
알코올중독
약물남용과 의존 1
약물남용과 의존 2
병적 도박과 사회병리
성격장애

■ 기분의 병
기분장애의 여러 가지
우울증은 인생에 대한 자세를 고치는 기회이다
갱년기의 우울
자살을 예방하려면

■ 조현병調絃病(정신분열병)을 알고 이기는 법
조현병調絃病이란 무엇인가?
조현병은 어떻게 시작되며 어떻게 나타나는가
조현병에는 어떤 것이 있나
조현병은 잘 낫지만 재발이 잘 된다
조현병은 왜 생기는가
조현병을 어떻게 치료할 것인가
조현병의 약물치료
조현병의 심리적 치료와 사회적 재활
환경요법 1
환경요법 2
환자 가족의 심리와 마음가짐
정신건강의학과 입원에 대하여

■ 정신건강의 미래
정신질환은 예방할 수 있는가
정신건강과 대중매체의 역할
21세기의 정신건강


제3부 우리 시대의 사회병리와 고쳐야 할 점

■ 우리 시대에 우리가 고쳐야 할 병들


제4부 내일을 위하여

■ 한국은 선진국이다
■ 한국인의 잘난 점
■ 세월호의 비극과 교훈
■ 내일을 위하여

색인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이부영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서울대 의대(1959)와 동 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스위스 취리히 체. 게. 융(C. G. Jung)연구소 수료(1966)
Jung학파 분석가.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스위스 취리히 C. G. 융연구소 강사 역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교수직(1969~1997), 동 교실 주임교수
미국 하와이 동서센터(East-West Center) 초빙연구원으로 문화와 정신건강 연구계획 참여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과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장 및 이사장
동아시아문화정신의학회 창립회장
한국분석심리학... 더보기

최근작 : <동양의학 연구>,<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자기와 자기실현 (양장)> … 총 34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은 분석심리학자인 동시에 신경정신과 전문의이며 의과대학 교수로서 오랫동안 대학병원에서 진료하고 가르쳤던 저자가 정신의료 관련자들뿐 아니라 환자 가족을 포함한 일반인들을 위해 쓴 정신건강에 관한 계몽서이다.
이번에 개정증보판으로 초판의 근간을 유지한 채 그동안 바뀐 용어나 진단분류를 반영하고 새로운 지견을 포함하였으며 현 시대의 사회병리에 관한 진단과 대처를 새롭게 보완하였다.
책은 전체 4부로 구성되어 있다. 제1부는 정신건강의 개념에서 시작하여 정신건강에 미치는 종교, 문화, 교육의 영향을 설명하면서 사랑과 질투에 관한 에세이풍 글을 포함시켰다. 제2부는 정신질환 전반의 진단과 치료, 재활에 대한 지식을 소개하였다. 제3부와 제4부는 우리 시대의 사회병리를 한국인의 잘난 점과 못난 점 사이의 유기적 관련성을 분석하면서 성숙된 사회를 이룩하기 위해 무엇을 고쳐야 할 것인지를 제시했다.
‘이 세상에 환자란 없다’, ‘치유의 힘은 자기 안에 있다’, ‘마음의 병은 마음으로 고친다’, ‘우울증은 인생에 대한 자세를 고치는 기회다’ - 여러 글 속에서 보듯 이 책은 단순한 정신건강 안내서를 넘어 저자의 분석심리학적 관점을 엿볼 수 있는 책으로 내일의 성숙한 사회를 향한 저자의 절절한 염원과 간곡한 호소를 담고 있다. 접기

알라딘: 동양의학 연구 - 의학적 심리학의 입장에서 이부영 2021

알라딘: 동양의학 연구
동양의학 연구 - 의학적 심리학의 입장에서 
이부영 (지은이)집문당2021-06-15






정가
30,000원
304쪽
====
책소개
정신의학자이며 분석심리학자인 저자가 동양 전통의학의 내용을 현대 정신의학적.분석 심리학적 관점에서 조명한 연구논총이다. 저자는 동양의학의 근본개념인 정.기.신에 관한 다각도의 고찰과 의사 - 환자 관계, 심신관계, 정신병관, 그리고 <동의보감>에서 소개한 정신치료사례에 대하여 현대 서양정신의학과 비교 고찰하였고, 또한 양생술의 사상적 배경과 방법에 나타난 심리적 상징성을 살펴보았다.


목차


머리말
『황제내경』에서 본 의사-환자관계
1. 자료
2. 고찰
1) 양의(良醫)의 정의와 조건
(1) 발병 전 치료 및 미세한 변화의 인식능력
(2) 환자의 사회적 ・ 문화적 ・ 심리적 요인의 인식
(3) 진찰, 시술 시 의사의 자세
(4) 진단과 치법의 융통무애성
2) 의술의 권위와 의도의 전수
3) 환자의 의사 및 의료에 대한 태도와 대처
3. 결론 및 요약
4. 참고문헌
동양의학의 기 개념 - 『황제내경』을 중심으로 -
1. 자료
2. 고찰
1) 기의 근원
(1) 황제내경(黃帝內經)
(2) 신유학의 관점
2) 기의 성상, 종류 및 작용
(1) 영기(榮氣)와 위기(衛氣)
(2) 내장과 기
(3) 기의 변환과 저장
3) 기와 감정
4) 사기(邪氣)와 병
5) 기 개념의 현대 서양의학적 이해와 중국적 사유와의 관련
6) 기 개념의 심층심리학적 상징적 고찰
(1) ‘기’와 ‘리비도(libido)’설
(2) 원시적 에너지 관념과의 관계
(3) 연금술의 메르쿠리우스
(4) C. G. 융의 정신적 에너지론과의 관계
(5) 포커트와 폰 프란츠의 확충
3. 맺는말
4. 참고문헌
『동의보감』에 나타난 심신관계
1. 자료
2. 고찰
1) 요병(療病)과 심리적 요소
2) 감정과 장부와의 관계
3) 심신관계의 고찰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3. 맺는말
4. 참고문헌
전통의학의 정신질환 개념
1. 자료
2. 고찰
1) 동양의학 문헌에 기술된 정신증후
(1) 『황제내경』에 기술된 정신장애 증후
㉮ 전질(癲疾)
㉯ 광(狂)
㉰ 그 밖의 이상행동
(2) 『황제내경』 이외의 중국전통의학문헌에 소개된 전광
(3) 『향약집성방』에 기술된 정신장애 증후
(4) 『동의보감』에 기술된 정신병적 증후
㉮ 전간(癲癎)
㉯ 전광(癲狂)
㉰ 사수(邪祟)
㉱ 발광, 섬어
㉲ 심상증(心傷症)
㉳ 경계(驚悸)
㉴ 정충(怔忡)
㉵ 건망(健忘)
㉶ 장조증(臟躁證)
㉷ 『동의보감』에 기술된 정신증상의 개관
2) 정신의학의 임상증후 분류와의 비교
(1) 비교상의 문제점
(2) 서양의학의 정신장애 진단분류의 역사와 관련하여
(3) 병인론의 고찰
3. 맺는말
4. 참고문헌
『동의보감』에 기술된 정신요법 사례
1. 자료
2. 고찰
1) 각 사례의 의학사적 배경
2) 현대 정신치료와의 비교
(1) 사례 1의 경우
(2) 사례 2의 경우
(3) 사례 3, 4, 5의 경우
3) 치료자들이 주장하는 치료기전에 관한 고찰
3. 맺는말 및 요약
4. 참고문헌
전통적 양생술의 이론적 고찰 - 『동의보감』을 중심으로 -
1. 머리말
2. 자료
3. 양생술의 배경이론과 고찰
1) 신체관
2) 잉태와 성장과 수명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
4. 양생술의 기본원리 및 고찰
1) 정 ・ 기 ・ 신을 지키고 기름(保養精氣神)
(1) 정(精)의 개념
(2) 기(氣)의 개념
(3) 신(神)의 개념
2) 진인(眞人)의 조건과 도를 배우는 것
5. 양생술의 여러 가지
1) 복기(服氣)와 도인(導引)
(1) 태식법(胎息法)
(2) 조기(調氣)하는 비결
(3) 각 내장의 수양 및 도인법
㉮ 간의 수양법 및 도인법
㉯ 심의 수양법 및 도인법
2) 양생의 요결
(1) 태을진인의 7금문(禁文)
(2) 황정경(黃庭經)
(3) 갈선옹 청정경(淸靜經)
(4) 양성(養性)의 5난(難)
(5) 통신진경(洞神眞經)
(6) 포박자(抱朴子)
3) 복기(服氣) 및 도인(導引)의 고찰
6. 양성연년(養性延年)하는 약이들과 그 고찰
1) 약이
(1) 경옥고(瓊玉膏)
(2) 삼정환(三精丸)
(3) 하령고본단(遐齡固本丹)
2) 약물의 화학성분과 조제법의 고찰
(1) 경옥고
(2) 삼정환
(3) 하령고본단
3) 환단내련법(還丹內鍊法)
4) 음양 양성법(養性法)에 관련하여
7. 맺는말 및 요약
8. 참고문헌
접기


====
저자 및 역자소개
이부영 (지은이)


서울대 의대(1959)와 동 대학원 졸업, 의학박사
신경정신과 전문의
스위스 취리히 체. 게. 융(C. G. Jung)연구소 수료(1966)
Jung학파 분석가. 국제분석심리학회 정회원
스위스 취리히 C. G. 융연구소 강사 역임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정신과학교실 교수직(1969~1997), 동 교실 주임교수
미국 하와이 동서센터(East-West Center) 초빙연구원으로 문화와 정신건강 연구계획 참여
서울대학교병원 신경정신과 과장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회장 및 이사장
동아시아문화정신의학회 창립회장
한국분석심리학회 창립회장, 국제표현정신병리 및 예술요법학회 부회장
세계보건기구 정신보건전문가위원단 위원
미국 뉴욕 유니온신학대학원(정신의학과 종교 강좌) 석좌교수

현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 한국융연구원 원장 및 이사장

주요 저서
『분석심리학- C. G. Jung의 인간심성론』, 제3판, 일조각, 2011
『분석심리학의 탐구 ① 그림자』, 한길사, 1999
『분석심리학의 탐구 ② 아니마와 아니무스』, 한길사, 2001
『분석심리학의 탐구 ③ 자기와 자기실현』, 한길사, 2002
『한국민담의 심층분석』, 집문당, 1995/2011
『한국의 샤머니즘과 분석심리학』, 한길사, 2012
『노자와 융- 노자도덕경의 분석심리학적 해석』, 한길사, 2012
『지중해의 회상』, 정우사, 1993 / 집문당, 2019
『의학개론』(편저) Ⅰ?Ⅱ?Ⅲ, 서울대출판부, 1994/1995
『분석심리학 이야기』, 집문당, 2014
『정신건강 이야기』, 집문당, 2014
『괴테와 융-파우스트의 분석심리학적 이해』, 한길사, 2020

역서
세계보건기구 : 『ICD-10 : 정신 및 행태장애』(역자대표), 일조각, 1994
K. 슈나이더 : 『임상정신병리학』 14판 (한오수와 공역), 일조각, 1996
C. G. 융 : 『현대의 신화』(삼성출판사, 1986) 개역판, 솔출판, 2013
C. G. 융 : 『기본저작집』(감수 및 공역), 제1~9권, 솔, 2001/2008
A. 야훼(엮음) : 『C. G. Jung의 회상, 꿈 그리고 사상』, 집문당, 2012
C. G. 융 : 『인간과 상징』(이부영 외 공역/개역), 집문당, 1983/2013
M. L. 폰 프란츠 : 『C. G. 융-우리시대 그의 신화』(이부영), 한국융연구원, 2016
M. L. 폰 프란츠 : 『민담의 심리학적 해석』(이광자와 공역), 한국융연구원, 2018

수상
분쉬의학상(1995) 대한의학회
Ernst Kris 금상(2000) 미국표현정신병리학회
Robert Volmat 상(2009) 국제표현정신병리학 및 예술요법학회
대한의학회 명예의 전당 등재(2016) 접기

최근작 : <동양의학 연구>,<이부영 분석심리학 3부작 세트 - 전3권>,<자기와 자기실현 (양장)> … 총 34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 책은 정신의학자이며 분석심리학자인 저자가 동양 전통의학, 특히 『황제내경』과 『동의보감』의 내용을 현대 정신의학적.분석 심리학적 관점에서 조명한 연구논총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동양의학의 근본개념인 정.기.신에 관한 다각도의 고찰과 의사 - 환자 관계, 심신관계, 정신병관, 그리고 『동의보감』에서 소개한 정신치료사례에 대하여 현대 서양정신의학과 비교 고찰하였고, 또한 양생술의 사상적 배경과 방법에 나타난 심리적 상징성을 살펴보았다.
또 저자는 인체를 하나의 소우주이며 신비체로 간주한 동양의학이 한편으로는 경험적 토대 위에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 철학적 심층 심리학적 토대 위에 성립된 ‘상징의학’이며, 서양의 연금술처럼 무의식적 투사내용을 포함하고 있는 동양의 귀중한 정신적 문화유산이라고 보았다. 저자는 이 책이 전통문화유산의 계승발전을 위해서 필요한 다각도의 연구가운데 하나인 정신의학적.분석 심리학적 이해의 길을 여는 작은 시도임을 자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