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22

노자 - Wikipedia일어한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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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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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초상 [1]
사망자
시대중국 춘추 시대 (제설 있습니다
지역동양 철학
학파도가 , 도가
주요 개념 , 무위 자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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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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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체 :노자
간체 :노자
병음 :Lǎozǐ
발음 게시 :라오즈
라틴 글자 :Lao 3 -tzu 3
영어 이름 :Laoz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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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 (老子)는 중국 춘추 시대 의 철학자 이다. 제자백가 중 도가 는 그의 사상을 기초로하는 것이며, 또한 이후에 태어난 도교 그를 시조에 둔다. "노자"의 명칭은 '위대한 인물'을 의미하는 존칭으로 간주하고있다. 책 「노자」(일명 「도덕경」)을 쓴되지만 그 내역은 알 수없는 부분이 많아 실제이 의문시되거나 살았던 시대에 대한 치열한 논쟁 이 진행되기도한다 [2] . 도교의 대부분의 교단에서 노자는 신격 으로 숭배되고 삼청 중 하나 인 두께에 노 군 의 하나님 이름을 가진다.

사기 의 설명에 따르면, 노자는 기원전 6 세기의 인물로 여겨진다. 역사의 평가는 다양 그는 신화 의 인물로 의견 여러 역사적 인물을 통합 시켰다는 설,在命시기를 기원전 4 세기로 전국 시대 의 제자백가 와시기를 같이하는 라는 생각 등 다양하게있다 [3] .

노자는 중국 문화 의 중심을 어찌할 인물의 하나 인 귀족 에서 평민 까지 그의 혈통을 주장하는 사람은 많은 이씨 의 많은 그의 후예을 일컫는 [4] . 역사상 그 많은 반 권위주의적인 업적을 남긴 것으로 받아 들여지고있다 [5] [6] .

노자의 역사 편집 ]

사기의 설명 편집 ]

노자의 내역 논박 한 가장 오래된 언급은 역사 · 사마천 ( 기원전 145 년 - 기원전 86 년 )이 기원전 100 년경에 저술 한 「사기 (史記)」 「노자 한비 열전 [7] [8] "안에있는, 세 가지 이야기를 정리 한 곳에서 발견된다.

1. 노자들, 추 고생縣厲향曲仁마을 사람 야,姓李씨, 이름 귀, 자聃,周守藏실之史也.
2. 공자 적용 주,將問禮於노자. (이하 생략)
3. 노자脩道德,其學以自隱無이름為務. 居周久之보고 주之衰,乃遂거. 至關,關令尹喜曰: "아이將隱矣,彊為우리 저서"於是노자乃著서 상하 편,言道德之뜻 오천餘言而去,莫知其所종료.
- 사기 권 63 번째 노자 한비列傳[7] [8]
전설은 노자는 주를 지난 때 물소 를 타고 있었다고한다 [9]

이에 따르면 노자는  이 "이" 이름 은 "귀" 글자 는 "聃"(또는 "伯陽" [주 1] ).  의 어려움 현 [2] (현재 허난 저우 커 우시 루이 현 [10] )厲郷노래仁里라는 곳 출신으로 원주 의守藏室之史(서고 기록관 [2] ) 를 근무하고 있었다. 공자 ( 기원전 551 년 - 기원전 479 년 )이  가르침을 받기 위해 갔던 점에서 그와 동시대의 사람이었던 것이다. 노자는 도덕 을 거두어 그 사상 에서 이름이 알려지는 것을 피하고 있었다 [2] . 그러나 오랫동안 주 국가 지출에서 그 쇠퇴를 깨달으면이 땅을 떠나기로 결정했다. 노자가 국경 관문 (函谷関도散関라고도 [2] )에 도착하면 관문 장교이다 잉크 (중국어 버전 ) 이 "선생님은 바로 은거 하시려는 것이 보여했지만, 제발 날 (가르침을) 작성하는데도 않겠습니까"라고 청 노자는 응했다. 이것이 후세에 전해지는 「도덕경」(상하 2 편, 약 5000 단어)로된다. 이 책을 남겨 노자 이즈도 모르는 곳으로 떠나라고 [11] [12] [13] [14] 다음의 것은 아무도 모른다 [2] . ( 「노자」 「列仙伝"에서는대진 나라로마로 향했다.)

"노자"라는 존칭으로 간주 "노"존경 혹은 오래된 것을 의미하고 "아이"는 전문가로 통하는 [15] [16] [17] [18] . 그러나 노자의 성이 "이"그렇다면 왜 공자와 맹자 처럼 '리코'라고 하느냐는 점에 의문이 남아 있고, "노자"라는 호칭은 다른諸子백 집보다 이질적인이라고도 말할 수 [ 15] [19] [주 2] [주 3] .

출신지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시되고 있으며, 「장자」천운 편에서 공자는沛의 땅 (현재 강소성 서주 페이 현 [10] )에 노자를 찾아가있다 [20] . 또한 "쓴"현 "厲(癩= 나병 )"마을과 의미 적으로不祥의 글자를 맞추고 노자 반대로 흔히 성을 강조한이라고 불리는 [10] . 曲仁에 대해서도 일설에는 「인 ( 유교 사상)를 구부 (반대) '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曲仁'위치에 출신과 당나라 시대의 도가 가 고쳐 쓴 것으로, 원래는 초나라 반 속국 인  의 상이라는 점이 출신이라고 쓰여져 있었다고도 말할 [10] [21] .

「사기」에 계속해서,

4. 或曰 : 노 來子 이순신 추 남자 야 저서 열 다섯 편, 言道 집 之 용, 與 공자 동시 구름.- 사기 권 63 번째 노자 한비列傳[7] [8]

고 있으며, "늙은來子"라는 초의 인물이 역시 공자와 같은 시대에 살고 도가에 대한 15 장으로 구성된 책을 저술했다고 말해 [13] [14] [22] . 이 설은 "或曰"= "혹은 가라사대"(일설에 의하면 [22] ) 또는 "어떤 사람 왈"(있는 인물에 따르면 [2] )에서 시작되어있는대로前説과는 다른 이야기로 책 쓰는 [23] .

또한 「사기」는 세 번째 설을 채록한다.

5. 뚜껑 노자 백 유 육십餘歲혹자 말 이백餘歲,以其脩道而養壽也.
6. 자동 공자 죽음之후 백 이십 구 년而史기周太역사儋見진獻公曰: "始秦與周合, 경우 오백歲而분리, 분리 칠십歲而霸王들出焉."혹자曰儋즉시 노자 혹자曰非야 세상莫知其然아니오. 노자,隱君子야.
- 사기 권 63 번째 노자 한비列傳[7] [7] [8]

여기에서는 노자는 주나라 "太史儋(太史聸[22] )"라는 이름의 위대한 역사가이며 점성술 들과되어  의 진 헌공 재위시 ( 기원전 384 년 - 기원전 362 년 )에 살고 고하고있다 [13] [14] . 그는 공자의 사후 129 년 후에 진 헌공을 만나 예전에 같은 나라가 진나라와 둘레가 500 년 후에 나뉘어 그 때 70 년 후 진나라에서 패자 가 출현 할 것이라고 예언했다고 사마천은 말했다 [2] 그것은 불로 장수 의 비술을 체득 한 160 세 모두 200 세와도 같다 노자 본인도 모르게 그 근거의 하나로 "儋(聸)"와 노자 자 "聃'가 동음임을 들고 있지만, 실수 할지도 모른다고도 애매 모호하게 말한다 [22] .

이 <사기>의 기록은 갑자기 믿을 수있는 것이 아니라 학문적으로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정되고있다 [12] . 합리주의 자였던 역사 · 사마천 자신도 단정하고 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 이러한 확실한 이론으로 채록 한 것으로 간주되지 않고, 설명도 비판적이다 [23] . 반대로 말하면 사마천이 살았던 기원전 100 년경의 시대는 이미 노자의 경력은 수수께끼에 싸여 뚜렷한 없게되어 있던 것을 나타내는 [24] .

「사기」는 노자의 후손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7. 노자 유키코 이름 종교, 宗為 魏將 밀봉 於段 줄기. 宗子 참고 참고 자궁 성전 玄孫 유가, 假仕 於漢 북위 효문제. 而假 之 아이 솔루션 위해 膠西王 卬太 푸 잉카 於齊 焉.- 사기 권 63 번째 노자 한비列傳[8]

노자의 아이는 "종교"며 웨이 의 장교 가되고, 단 간부의 땅에 동봉했다. 세종의 아들은 "주"주 아이는 '궁'성전의玄孫(노자의 일곱 세의 손자) "유가"은 한나라孝文일제 에 봉사했다. 유가의 아들 "솔루션"은膠西王卬의 타이프가되고斉国에 살았다는.

이膠西왕卬(劉卬)는 오 초칠 국의 난 (기원전 154 년)에 오왕 ·劉濞에 연루된 Kei 황제 3 년 (기원전 154 년)에 살해되었다. 타케우치 요시오 ( 「노자 연구 ")와 오가와 타마키 ("노자 ")는이를 근거로 1 대를 30 년으로 역산 노자를 기원전 400 년 전후의 인물로 정했다. 그러나 쓰다 소키치 ( "도가의 사상과 여권 열기")과楠山이 계보가 사실이라면 「해」는 사마천의 거의 한 세대 전의 인물이되기 때문에 <사기>는 좀 더 구체적으로 서술 가 된 것은 아닌지라고 의문을 제기하고있다 [25] .

제자백가의 저술 편집 ]

장자 ( 기원전 369 년 - 기원전 286 년 으로 추정되는)이 저술했다는 ' 장자」안에는老聃라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예 : "내 편,徳充符편" [26] 과 외부 잡 편 [27] ) "도덕경"의 사상과 문장을 말한다 [27] . 순자 ( 기원전 313 년 ? - 기원전 238 년 ?)도 "순자"하늘 론 편 17에서 노자의 사상에 접해 「노자도보고於詘무보고於信" [28] (노자의 사상은 굴곡 진 곳은 봐야 점도 있지만, 똑 바른 곳이 보이지 않는다.) 비판적으로 말하고있다 [27] . 또한 진나라 의 여불위 (? - 기원전 235 년 )이 편찬 한 「여씨 춘추」후지 편에서 "노 뒹굴 귀 유」[29] (노 뒹굴는 연약한를貴ぶ) 노 뒹굴라는 사상가를 만지고있다 [27 ] . 귀공 편에서 공자를 능가 무위 사상을 가진 사상가로 노 뒹굴를 들어 그 사상은 챔피언의 사상 (至公)하고있다.

이러한 기술에서 엿볼 점은 노자 나 노자 굳게되는 사상은 적어도 전국 시대 말기에는 존재하고 제자백가 에 알려져 있던 가능성이 크다 [27] . 그러나 예를 들어 현대에 전해지는 「장자」는 장자 본인의 말에 가깝다고하는 내 편 7과 그를 계승 한 장 저우 학파에 의한 후 추가 한 것으로 간주外編15, 잡 편 11 형식으로 모아지고 있지만, 이것은  대郭象252 년 ? - 312 년 [30] )가 정한 형식이며, 내 편에서 노자에 언급 있어도 그것은 확실히 장자의 말씀이라고 단정 할 수 없다 [31] . 이와 같이, 제자백가의 설명에 출현해서 노자가 살았던 시대를 정하는 것은 못하고 학회에서도 결론은 얻어지지 않는다 [32] .

정해지지 않는 평가 편집 ]

이처럼 확실한 전기가 전달되지 않아 진위 확실하지 전승이 많이 만들어졌다 노자의 생애는 지금도 정해진 것은없고 [33] 많은 논설을 시도 해왔다. 노자의 존재에 의문 초기 사상가는 북위 의 재상 ·崔浩381 년 - 450 년 )이었다. 당나라 의 한유 ( 768 년 - 824 년 )은 공자가 노자의 가르침을 받았다는 설을 부인했다. 이후  대에는 첸師道,葉適 들이 노자의 전기를 확인하고 청나라 시대의汪中( 「도덕경 다른 서론」 「述学부록 노자 고 다른 ")와崔述( "崔東壁유서 ·洙泗考信録")는 「사기」세 번째 설에 "太史捶"이 노자를 제대로 전달 공자 이후의 인물이라고 주장했다 [2] .

20 세기 중반에 이르러도 연구자에 의한 견해는 제각각 인 채, 그 논조는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져 있었다. 크게는 고대 중국의 문헌 류에 신뢰를두고 노자 상을 파악할 "信古"고 오히려 비판적인 "疑古" [34] 과로 분류 할 수있다. 노자의 시대에 대해 더 나뉘어 후스 ( 「중국 철학사」, 1926 년),唐蘭( "늙은聃的생명 화 시대 고"), 궈 모뤄 ( "늙은聃·関尹·環淵")黄方剛( 「노자 연대之고찰」),馬叙倫중국어 버전 ) ( "辨"노자 "비 전국 후기之작품"다른)高亨중국어 버전 ) ( "重訂노자正詁"1957 년)詹剣봉 ( 「노자其人서及其도로 론」, 1982 년),陳鼓応중국어 버전 ) ( "노자 주석 부여 평 통해"1984 년) 등은 공자와 거의 동시대의 춘추 말기한다 "조기 설"고 주장, 량치차오 (1873 년 - 1929 년 '평론 후스之중국 철학사 대강」 「음冰室합집 ")銭穆중국어 버전 ) ("関干노자 붙이는 성서 연대之일종의 고찰 ")羅根澤중국어 버전 ) ( "노자及老子설명서적인 문제"), 담戒甫중국어 버전 ) ( "두 늙은 연구」) 등은 전국 말기 생각"만기 설 '을 주장했다 [2] . 노자의 존재를 부정하는 파에서는孫次배 ( "재평가"상고사辨"")는 노자를 장자 학파가 창작 한 소설 속의 인물이라고 주장 [2] 1957 년에 간행 된 [35]杜国庠중국어 버전 ) 의 「先秦諸子사상 개요」에서는 중국 사상의 논리 학파 (공자 · 장자 · 묵자 · 순자 · 한비자 등)을 설명하는 가운데 노자에 닿은 부분이없는뿐만 아니라 일체 노자 에 닿지 않고 도가의 시조를 장자하고있다 [36] .

전승 편집 ]

노자 탄생의 그림 [37] .

평생에 얽힌 전설 편집 ]

일반적으로 알려진 전래의 전기 는 노자는  왕조의 왕궁 법정에서 기록 보관 역할로 일하고 있었다고한다. 여기에서 그는 황제 등 옛날의 저작권에 접할 기회를 많이 얻었다 고 전해진다. 전기는 노자 정식 학파를 개조 한 것은 아니지만, 그는 많은 학생과 고귀한 문하생으로도 가르쳤다 고되어있다. 또한 의례 에 관한 많은 조언을 공자에게 주었다는 서술도 다양한 형태로 남아있다 [38] [39] .

신선 전 '등 [40] 민간 전승에서는 주나라定王3 년 [41] (기원전 603 년) 어머니 ("참 이상한 구슬 여자'또는 '현묘 구슬 여자 " [42] )가 유성 을 볼 때 (또는 낮잠을 자고 있었을 때에 태양의 정령이 진주가 입에 들어갔을 때 [43] )에 노자를 잉태 했지만 62 년 (80 년? [41] 81 년? [42] [ 43] 72 년 또는 3700 년 [2-1] 등의 설도 [40] )도 자궁 안에, 그녀가 매화 나무에 기대어 때 왼쪽 겨드랑이에서 출산 한 [42] 한다. 그러므로 노자는 지혜 의 상징 인 백발 섞인 수염과 긴 귓불을 가진 성인 의 모습으로 출생했다는 [44] [45] [43] . 다른 전승에서는 노자는 복희의 시대에서 13 번 환생을 반복 그 마지막 생으로도 990 년의 생애를 보내고, 마지막으로는 도덕을 해명하기 위해 인도 로 향했다로 불리는 [15] [46] [47] . 전설 속에 더 노자가 부처 에게 가르쳤다도 또는 노자 나중에 부처님 자신이했다는 말 (化胡説) [15] [46] [48] 도 [38] [49] .

중국 역사상 노자의 후손을 일컫는자는 많이 나타났다. 당나라 아침 황실의 이씨 는 조상 노자 추구 "聖祖대로玄元황제"라고 보냈 이름되며 점점 존숭을 받았다 [50] [51] [52] [46] . 이러한 계보의 옳고 그름은 판단이 붙여져 있지만, 노자가 중국 문화에 큰 영향을주고있는 증거는 될 수있다 [53] .

한자伯陽편집 ]

현대에 전해지는 「사기」에는 기재되어 있지 않지만, 노자는 "伯陽"라는 글자가 있었다고한다. 伯陽는 원래 서주 제 12 대 · 서주 유왕 의 시대에 둘레가 멸망 할 것을 예언 한 사람의 것이다. 이것은 「사기」에 말太史儋의 패왕 나오는 예언의 영향으로 후한 시대에 "聃"를 시호 로 바꾸어 "伯陽"를 글자로 변조 가 추가 된 것 잔재이다 [54 ] .

노자 등 많은 역사적 인물을 신선 하게 생각하는 풍조는 서한 시대에 일어나고이를 비판 왕충 은 " 논형 "라는 책에서 "道虚篇"에서 노자 불로장생 설을 거론 부인했다. 伯陽와 노자를 동일시하는 설은 이러한 시대의 유행을 반영한 것으로, 반대로 그것이 「사기」의 변조에까지 이르렀다 것을 나타낸다 [54] .

잉크 편집 ]

전통적인 기술은 노자는 도시 생활에서 도덕 의 저하 피곤하게 왕국의 몰락을 기록했다. 이 전설은 그는 160 세에 국경 정해지지 않은 서쪽으로 이주하여 은둔자로 살았다 고있다. 성서의 문 위병 · 잉크는 동쪽 하늘에 시운이 길게 뻗에주의하고 4 명의 보조자를 동반 한 노자를 마중 지혜를 남긴달라고 빌었다 [10] . 이때 쓰여진 책이 「도덕경」이라는 곳은 '사기 (史記)」와 같지만, 일설에는 위병은 직장을 그만두고 노자에 제공, 다시 그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도있다.

이 잉크는 "장자" "천하 편" [55] 등으로 등장하는 '関尹(關尹)'이 아닐까하는 설이있다. "천하 편 '에서 장자는関尹을 노자 (老聃)와 같은 도가의 일파로 분류하고있다 [56] . "관"은 말 그대로 관문이며, '윤'은 관공서의 장관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따라서 원래 직함에서 돌아 섰다 통칭 "関尹"되는 인물이 존경하는 노자와 만나 기뻐 의해서 「사기」에 보이는 "關令잉크 '라는 표현이 인물 이름"잉크 "에 전환했다는 설이있다 [56] [57] .

궈 모뤄이関尹은 제나라 의稷아래 학자의 한 사람이다 "環淵"이와는 한 것이라는 설을 말했다. 이에 근거하면 환 후치의 황 늙은 사상 이 노자의 사상 체계화에 영향을 준 것으로 생각된다 [56] .

「도덕경」에서 추측된다 노자 편집 ]

논쟁 편집 ]

노자가 쓴 것으로 전해지는 「도덕경」은 「노자」 「도덕경」 「道経""徳道経""오千言'등 다양한 명칭으로도 불리는 [2] . 이 책의 진위 원래의 형태도 노자의 실재와 시대의 판단에 직결되는 것도 있고 수많은 주장과 논의되어왔다 [2] [58] [59] . 이 「도덕경」성립시기가 드러나면 그것은 노자가 살았던 시대의 하한 생각된다 [12] .

「도덕경」( 「노자」)가 그 책 이름을 명시하여 인용 된 첫 번째 예는 전한 의 무제 시대에 회남 왕劉安기원전 179 년 - 기원전 122 년 )이 편찬 한 「회 남자」 이다 [12] . 여기에 주목 "도덕경"는 선인의 금언이 점차 통합되어 무제 시대에 형식이 갖추어져 서명이 주어진 설이있다 [12] .

"말기 설 '을 주장한 량치차오 는 1922 년에 신문에 짧은 논설을 발표하고"도덕경」은 전국 말기에 생긴 것으로 주장, 4 년 후 타케우치 요시오가 「노자 원시 "로 자신 에 [주 4] 거의 같은 설을 말했다. 량치차오는 자기 의견을 모아 6 항목의 근거를 보였다 [2] [2- 2] .

  • 노자의 8 대째 후손과 공자의 13 대 후손이 같은 시대에 살았던 것으로 알려져, 5 대 분의 차이가있다.
  • 묵자와 맹자의 저작권은 노자에 대해 언급 된 부분이 전혀 없다.
  • 예를 지켰다 고 전해지는 노자와 그 저작 「도덕경」의 내용에는 큰 차이가있다.
  • (노자에 대해 말한 부분이있다) "장자"의 많은 설화의 대부분은 우화 이며, 사실로 간주되지 않는다.
  • 노자의 언동 ( 「도덕경」의 내용)은 춘추 시대의 분위기에서하면 이질적인습니다.
  • 「도덕경」은 전국 시대에 사용 된 용어 (예 : "왕후" "만 제곱 之 군」 「인의」등)이 포함된다.

펑 유란 은 문체론에서 "도덕경"을 고찰하고, 경전의 형식 인 점은 전국 시대의 특징으로, 춘추 시대의 대화 형식이 아닌 점에서 전국 시대 성립을 주장하고있다. 그 밖에도 노자의 "不尚賢'라는 개념은 묵자의"尚賢"을 부정 것으로, 그러므로 노자는 묵자 이후의 사람이라는 설도 제기되었다 [2] .

한편, 춘추 시대의 성립으로 간주 학자도 많고, 예 루思勉( 「先秦학술 개론」)는 「도덕경」에서 사용되는 어의가 아주 오래된 점, 그 사상은 여권 우위가 축 이루는 점, 또한 "남 · 녀 '가 아닌'수컷 · 암컷 '라는 후대와는 다른 한자가 사용되는 점을 근거로 들고있다. 전국 시대 성립 설에 대한 반증도 행해져 시대 고찰의 일파를 차지하는 [2] .

또한 더 후세의 작품 설도 있고, "여씨 춘추"와 공통되는 부분은 인용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60] . 구제 강 들은 여불위와 같은 진나라,劉節은 전한 전한 경제 시대라는 견해를 밝혔다 [2] .

이러한 논의를 통해 적어도 노자되는 인물이 살았던 것이다 시대와 「도덕경」가 만들어진 시대에는 차이가있어,이 책은 「공자」( 「논어」)과 「묵자」같이 그 계보에 해당하는 제자가 후년에 모은 것이라는 생각이 주류가 [32] "疑古"파 또는 이에 민속학과 언어학 등을 도입 "釈古"파의 생각이 정설로 굳어지고 있었다 한 [60] .

馬王퇴 ·郭店발굴 서 편집 ]

이러한 「도덕경」의 성립에 관한 고고 학적 발견은 20 세기 후반에 2 건 소개되었다. 1973 년 후난 성 창사시 에서 한대 기원전 168 년 [주 5] 에 조영 된 [33] "馬王퇴 3 호 "무덤에서帛書사본 (馬王퇴帛書)가 출토했는데, 여기에는 두 종의 「도덕경」가 포함되어 있었다. 또한 1993 년, 이번에는 후베이 성 징먼시郭店[33] 에서 전국 시대 초나라의 무덤 (郭店1 호楚墓)에서 730 장의 죽간 (郭店楚簡)가 발견되었다. 여기에는 세 가지의 "도덕경"이 포함되어 있었다. 모두 서명은 기록되어 있지 않고, 또한 현재에 전해지는 「도덕경」은 각각 차이야말로 있지만,이 발견은 노자 연구에 기여하는 새로운 물증이되었다 [2] .

1973 년에 발견 된馬王퇴帛書도덕경 두 종은 현재에 전해지는 「도덕경」과 거의 같은 내용하면서 두 가지 모두에 아래 편 순서가 역전 아래 편 이전에 편 이 뒤늦게있다. "甲本" "을이 본 '이라는 이름은 편의상 붙여진 이름이다. 갑 책 자체 는 진나라의 소전 의 흐름을 이어받은 예서 이고 을이 책은 같은 예서에서도 한나라의 글자체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을이 책에서는 "쿠니 '자가 모든"국가 "로 대체했던 반면,甲本는"쿠니」를 사용하고있다. 이것은 을이 책은 서한 의 유방 죽음 (기원전 195 년) 이후이 글을 피휘 한 것이 반영되어甲本는 이전에 사본 제작 된 것을 보여준다. 이에 따라 현 책 「도덕경」은 적어도 전한 · 고조 시대에는 현재의 형태로 완성했다 입증된다 [12] .

또한郭店1 호楚墓은 부장품의 특징을 분석 한 결과 등에서 전국 시대 중기의 기원전 300 년경의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중에는 군주가 노령의 신하 해준다鳩杖이 있었기 때문에, 정식 발표는 없지만 피장자는 70 세 이상 사망 한 것으로 생각된다. 이 무덤에서 발견 된 죽간은 16 종류가 [61] 또한 "도덕경"에 해당하는 것은 「甲本""을이 본」 「병이 "의 3 종류로 분할되었다. 이 갑乙·丙책에 공통되는 문장은 약간 갑과 병의 일부에만 있지만, 섬세한 표현 등에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세 개를 합쳐도 31 장 밖에되지 않고, 현재의 「도덕경」81 장 1 / 3 밖에 해당하지 [12] .

아사노 유이치 는郭店추簡甲·乙·丙책에 대해 "도덕경"에 해당하는 원본이 존재하고 피장자 또는 사본 제작자가 어떤 의도를 가지고 그때마다 부분적으로 모사 한 세 죽간 추측했다. 그 근거는 세 개의 공통 부분이 거의없는 점을 들어 이들이 "도덕경"이 형성되는 도상의 3 과정은 해석 할 수 없다고했다. 한편 사상 내용에 일관성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저자도 생각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또한 갑 병이 공통 부분 (현행 본 제 64 장 후반에 상당)의 차이는 원본 "도덕경"은 사본을 반복 속에서 이미 여러 계통으로 나누어 진 것이 존재하고 있었다고 추정했다 [12] .

당시 책은 쉽게 작성 · 유통 할 수있는 것이 아니라郭店1 호楚墓의 피장자도 장수 인생에서 기회를 얻고郭店楚簡를 얻은 것으로 간주 만약 그것이 젊은 시절 분이라면 그냥 원본은 기원전 300 년에서 수십 년 단위로 거슬러 올라 존재 한 것이다. 또한 갑 병이 차이를 보이는 여러 사본 계통을 고려하면, 그 시대는 더 오래되고, "도덕경"원본은 전국 전기 기원전 403 년 - 기원전 343 년에 성립하고 있었다 가능 성이 높아 수많은 논의는 상당히 좁혀 온다. 郭店1 호楚墓피장자의 나이 등 과학적 분석 결과는 전모가 공개되어 있지 않지만, 그것은 여하에 따라서는 「도덕경」성립시기가 더 밝혀 질 수있다 [12] .

사상에서 볼 노자 편집 ]

정치 사상의 원류 편집 ]

정치에서 노자는 "소국寡民"을 이상으로 ( 「도덕경」80 장) 군주에게 요구하는 정책은 '무위의 치료」(동 66 장)을 주창했다 [62] [63] . 이러한 생각은 대국을 지향하는 유가 와 묵가 와는 크게 달라, 춘추 전국 시대의 전란 사회에서 보면 어딘가 현실 도피의隠士생각도 읽을 수 [62] .

그러나 이러한 사상은 공자의 「논어」에서도 언급 한 부분이 "미자 편」에는 공자 일행이 남쪽을 여행했을 때 만난 백성의 길이沮와 걸닉라는 인물이 아이로 잡은て"세상을 피하는 우리처럼되지 않을까"라고 [64] . 이 편은 초나라의 국가에서 은자 ·接輿와 이름도 알려지지 않은 노인이 공자를 만나는 이야기가있다 [64] . 이와 같이 추로 대표되는 고대 중국의 남방, 특히 춘추 말기에는 중원 제국과의 치열한 전쟁이 벌어지고 그것을 싫어 은둔하는 지식 층이 존재했다 [62] . 노자의 사상은 이러한 도피 적 · 반사회적 정세적인 사상에 원류를 구할 수있다 [65] .

노자의 사회 계급 편집 ]

노자가 그리는 이상적인 '소국 寡民 "국가는 매우 목가적 인 사회이다.

소국 寡民. 사용 유 什伯 之 그릇 而不 용; 사용 백성 무게 죽음 而不 遠徙. 雖有 舟輿, 無所 乘之, 雖有 갑 병, 無所 첸 之. 사용 백성 復結 繩而 용 之 단맛 其食, 아름다움 其服, 안전 其居, 樂其 속칭. 鄰國 相望, 雞犬 之 목소리 相聞, 民至 老死 불 상 왕래- 길德經80 [66]

노자가 말하는 소국 寡民 국가. 거기에 무기 등 있어도 사용되는 것은없고, 죽음을 무릅 쓰고 먼 곳에 향하게하는 일도 없다. 선박이나 자동차에도 이용하고, 갑옷을 입고 싸우는 일도 없으면 전란이없는 세계를 그린다. 민중의 생활에 대해서도 문자를 사용하지 않고 줄의 매듭을 통신에 사용하는 정도로 충분 부족한 지금의 상태에서도 그 음식을 맛 생각, 복장도 훌륭하다고 생각 주거에 만족하고 그들을 자급 자족으로 조달 그 소박한 습속을 즐길한다. 이웃 나라와의 관계는 서로 희망 버무리 고작 닭이나 개 짖는 소리가 희미하게 들리는 정도 거리면서 일생에서 왕래하는 기회도 없다고한다. 이런 선명한 농촌의 이상적 풍경을 묘사하면서 노자는 정치에 대해 설교도있어 대국 통치는 작은 물고기를 요리하도록 위에서의 간섭을 최대한 억제하고, 백성있는 그대로해야 와 군주에 그 비결을 밝혔다 (60 장) 요직 자들에게 명성이 높아지고 후 되돌아 겸손해야한다는 교훈 (9 장), 백성에 대한 위정자 겸손 이야말로 천하 환영 장기간 평안을 유지 할 수 고있다 (66 장). 권력 정치에 대해 백성이 군주의 폭정과 중벌에 익숙해지면 위의 권력을 아랑곳하지 않는 상태가됩니다 (72 장), 백성을 압제로 고통 받고 죽음을 두려워하지되면 사형에 의한 위협도 효과가 없습니다 백성의 반란, 국가의 붕괴를 초래한다고 경고하고있다 (74 장). 또한 법령을 어떻게 정비도 반드시 法網을 빠져 나가는 사람이 나타나 더욱 범죄자가 증가한다는 취지에서 법률 · 시행령 단순화를 말하고있다 (57 장).

중국 공산주의 혁명 이후 노자의 사상이 어떤 사회 계급에서 나온 것인지 논의되고,范文瀾는 춘추 말기부터 전국 최초의 몰락 영주 층의 사상에 근거한다고 주장했다. 맑스주 의 루振羽은 도시 상인에 대한 농촌 의 신흥 지주들의 투쟁 이론이라고 말했다. 侯外廬은 전국 시대에 피폐 농업 공동체의 농민 사상의 대변이라고 주장했다. 패총은 정치 부패에 싫증이 농촌으로 피신 한 지식 층 또는 전란으로 일민 한 학자 계급 등 추측한다. 그러나이 문제는 해결을 보지 못했다 [67] .

도교의 노자 편집 ]

노자 동상

전통적으로 노자는 도교 를 창립시킨 인물로 선정되어 「도덕경」은 도교의 근본 또는 원천과 관련된다. 일반적인 종교인 도교에서는 최고의 신격 (en) 을 옥황 상제 하고 있지만, 오두미도 등 도교의 지적 집단에서는 노자는 하나님 이름 · 두께에 노 군 에서 신위 중에서도 최상위를 차지하는 삼청 한 기둥으로 간주하고있다 [68] [69] .

한나라 왕조 이후 노자의 전기는 강한 종교적 의미를 가지고 도교가 일반적으로 뿌리와 함께 노자는 하나님의 일원으로 참가했다. 신성한 노자가 '길'을 공개했다는 믿음이 오두미도라는 도교 최초의 교단 조직으로 이어졌다. 또한 훗날 도교 신봉자들은 노자야말로 '길'이 실태 된 존재라고 생각하게되었다. 도교는 "도덕경」을 집필 한 후에도 노자는 행방을 머는 않고"노 군 "이되었다고 생각 일파도 있지만, 대부분은 '길'의 심연을 밝히기 위해 인도로 향해 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47] .

이상적인 사제 편집 ]

서문 수위 · 잉크와 노자의 관계에 대해서도 다양한 전설이 남아있다. 「도덕경」의 성립은 서쪽으로 떠나려는 노자를 만류 잉크가 미혹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하기 진실을 가져다 신성 될 노자의 지혜를 남긴 달라는 호소에 응한 것이 발단과 말 부순다. 민속 으로 본 노자와 윤 희의 만남은 도교의 이상적인 스승 과 제자 의 관계를 나타낸 것으로 받아 들여졌다 [70] .

노자와 윤 희의 만남

7 세기의 책 '역삼동珠嚢"는 노자와 잉크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있다. 노자는 서쪽 문을通ろ려고했을 때 농민 척하고 있었다. 그런데 문지기 윤 희가 간파 귀한 스승에게 말을 청했다. 노자는 즉시 대답하려고하지 않고, 윤 희에 설명을 요구했다. 그는 자신이 얼마나 깊이 '길'을 모색하고 있는지, 그리고 점용 별을 오랫동안 배워 왔는지를 말해 재차 노자의 가르침을 바랐다. 이것을 노자는 인정 잉크의 제자를 허용한다. 이것은 문하에 들어가기 전에 희망하는자는 시험 을 받아야한다는 도교의 사제의 규범을 반영하고있다. 신자는 의지와 능력을 입증하는 것이 요구되고, 요구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길'을 이해하기 위해 진행 의사 를 표시해야한다 [71] .

"역삼동珠嚢'에 따르면 사제의 교환은 계속된다. 노자가 윤 희에 "도덕경"을 전달하고 제자를 허용했을 때, 도교의 일원이 받아야 할 수많은 논리적 방법, 학설 , 경전 등 다른 교재와 훈시도했다. 그러나 이들은 도가으로 초보 단계에 불과하며, 잉크는 스승에게 인정 받기 위해 생활의 모든 것을 던진 삼년을 보냈다 "길"의 이해를 완성시켰다. 약속 시간이되고, 잉크는 다시 의지와 책무를 완수 한 것을 나타 내기 위해 검은  (파란 양? [72] )를 데리고 시장 에서 사제는 보았. 그러자 노자는 잉크의 이름을 불멸의 것으로 천상계에 기록 된 것을 말하고 불후되는 사람의 의장을 잉크에주는 하늘의 행렬을 강림시켰다. 이야기는 계속 노자는 윤 희 수많은 칭호를 9 개의 천상계를 포함한 우주 를 둘러싼 만유로 데려 갔다한다. 이 환상적인 여행을 마치고 돌아온 두 사람의 현인은 야만인들이 발호하는 서역으로 출발했다. 이 「수련」 「다시 보는 ''만유 '는 중세 도교의 최고위에 도달 과정 "세 동굴의 교훈'에 히사된다. 이 전설은 노자는 도교의 최상위 스승이며, 잉크는 이상적인 제자이다. 노자는 "길"을 구현화 한 존재로 그려져 인류를 구원 가르침을 베풀고있다. 가르침을받는 잉크는 시험 평가를 거쳐 사사 그리고 도달하는 올바른 단계를 밟고있다 [73] .

노자八十一화 설 편집 ]

태상노군은 역사에서 많은 '화신' [74] 또는 다양한 성육신을 통해 다양한 모습을 갖추어 길의 본질을 폈다는 [47] .

이것은 원래 의 시대로 재 해석되어 불교에 대한 도교의 우위를 논거를 붙이기 위하여 "노자八十一화 그림 '이 만들어졌다. 노자의 생애를 그림과 그 위대함을 보여 주려 한全眞教의 도사 · 리 다우 항상이 지시令狐璋과史志거쳐 만든 책은 헌종 의近臣통해 널리 유포 시키려고 획책 된 [75] .

그러나이 책은 일부를 제외하고 부처님의 전승을 표절 한 것으로이를祥邁는 "채용釋瑞而爲노 루이 (중략) 나누기迦祥而作老祥"(부처의 길상을 고쳐 써, 노자의 길상에 맞게 다시있다) 고 비판했다 [76] . 사실 이것은 전체真道언덕 창춘 (장춘 진인)이 칭기스칸 과 면담 한 이래 발전을 계속 [77] 도교의 선전 활동 이외에 "化胡説"을 강조하고 불교의 상대적 지위 저하도 노리고 있었다 [76] . 불교계의 반발이 강해 [78] , 1255 년 8 월에는 황제를 앞에 불교계와 도교 계의 직접 논쟁이 이루어졌다 [77] . 그 같은 논쟁이 열리고 "노자八十一화 그림 '이 위작으로 인정되는 등 결국 도교 측이 깨져 고전 이외의 도교의 책이나 거쳐이 분서 된 [75] [77] .

참고 문헌 편집 ]

각주 편집 ]

각주 사용 ]

주석 편집 ]

  1. 죽림칠현 의 한 사람嵆康에 의하여 "성현 타카시 전 찬"등 중외 일보 사설
  2. ^ 가문의 성 '노'는 실재  에는 노 씨라는 귀족이 있었다. 그러나이 일족과 노자를 연결하는 증거는 없다. 패총, p87
  3. 묵자 의 '먹물'도 성이 아니라는 설이있다. 그러나 이것은 원래 성이없는 계층의 인물 "翟"이 문신 을 넣은 죄수 계급 출신이었다 든가, 또는 동음 인 송 "目夷"씨 성을 전환했다는 설 등이있다 ( 패총 , p34-35 제 2 장 인류애와 평화에 대한 대화 ) 노자의 명칭과 성격이 다르다.
  4. ^ 패총은 당시의 통신 사정 때문에 중국 신문 타케우치 요시오가 볼 수있는 기회 우선있을 수 없다고 말하고있다. 패총, p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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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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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2 편집 ]

본 각주 출처 · 각주에서 언급 된 "출처"를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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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소개 편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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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ltenmark, Max. Lao Tzu and Taoism 스탠포드 : 스탠포드 대학 출판부. ISBN 0-8047-06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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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oeller, Hans-Georg (2006 년). The philosophy of the Daodejing . 뉴욕 : 컬럼비아 대학 출판부. ISBN 0-231-13678-1 
  • Peerenboom, RP (1993 년) Law and morality in ancient China : the silk manuscripts of Huang-Lao . 알바니 : 뉴욕 주립 대학 출판부. ISBN 0-7914-1237-7 
  • Klaus, Hilmar (2008 년). Das Tao der Weisheit 3 German translations, English Introduction, many English + German sources (140 pp.) . 아헨 / 독일 : Hochschulverlag. pp. 548. ISBN 978-3-8107-0032- 2 & ISBN 978-3-8107-0041-4  
  • Klaus, Hilmar (2009 년). The Tao of Wisdom. Laozi? Daodejing. Chinese-English-German. Aachen : Hochschulverlag) . 아헨 / 독일 : Hochschulverlag. pp. 600. ISBN 978-3-8107-0055-1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