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7

神道とは何か 自然の霊性を感じて生きる eBook : 鎌田東二: Japanese Books

Amazon.co.jp: 神道とは何か 自然の霊性を感じて生きる eBook : 鎌田東二: Japanese Books



神道とは何か 自然の霊性を感じて生きる Kindle Edition
by 鎌田東二 (著) Format: Kindle Edition

신도란 무엇인가 자연의 영성을 느끼고 사는 Kindle Edition
by 가마타 히가시  (작가)  형식: 킨들 에디션
별 5개 중 3.2개    7 등급
단행본 ¥1,980 

신도의 정신은 자연과의 공생에 있다? 그 역사와 저자 자신의 체험으로부터, 일본인에게 머무는 자연성을 밝히고, 애니미즘적 삶의 방법을 재고한다.

신사나 숲에서 갑자기 느끼는 신성함과 두려움의 염?

 종래, 야요이 시대에 기원을 가진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많았던 신도. 그러나 본서는 조몬 시대, 심지어 그 이전부터 사람들에게 머무르는 애니미즘의 감각에 거슬러 올라가는 보다 큰 스팬으로 신도를 다시 잡는 것을 제창. 
그 시점에서 신불습합, 요시다 신도의 등장, 신불 분리령에 이르는 신도의 역사를 읽는다.

게다가 '일상 신도는 살아 있는가?'라는 현재에 직결되는 의문에 답하는 형태로 깊은 생태로 이어지는 신도의 원상을 밝혀간다. 그리고, 큰 자연으로부터 계속 받는 생명에 놀라서, 감사해 사는 「씹는 곳」이야말로, 환경 파괴·종교 불신 등 많은 문제를 극복해, 새로운 세계를 여는, 라고 말하기에 이른다.

 종교학자이면서 신주, 축제의 주최자, 신도송 작가로서 전승문화의 재검토와 조화를 이룬 공동사회의 창조를 실천하는 저자에 의한 장대한 신도문명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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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9페이지
일본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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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일 ‏ : ‎ 2000년 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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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점 5점 만점에 2.0점 일본의 기층은 신도인가? , 신도의 본질은 영적 감각인가?
2018년 3월 5일에 일본에서 작성함

 신도의 특징은, 의식은 있지만, 교리는 없고(고대), 사상을 체계화하려고 하면, 불교·유교·도교·기독교 등을 원용해, 조용한 해석이 횡행했습니다만(중세· 근세·근대), 신도계 학자의 신도 입문서도, 역사의 해설 이외, 대개가 그렇게 되기 쉽고, 이야기가 산만한 데다, 누군가의 인용이 대부분입니다.
 본서도 대체로 그것을 답습하고 있어, 저자 독자적인 개소로서는, 전문 분야이기 때문인지, 영적(영적)인 화제가 산견됩니다.
 하지만 신사에서 기원·제사하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자연의 영성을 느끼러 가는 것이 아니라, 불가·사가·유가 신도 등의 사상은 물론, 신사의 유서도 자세하게 모르고, 제신·어 이익 정도의 정보밖에 없는 것은, 형식(의식) 자체를 경험하는 것으로, 자신의 기분을 전환시키려고 하고 있을 뿐인 것은 아닐까요.
 이것이라면 '무언가를 느낀다'는 좋은 사람이나 '아무것도 느끼지 않는다'는 시라케한 사람도 극단적인 양자가 기도·축제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적, 지폐, 기도, 어색함 등도 형식의 일종으로, 그들을 영적인 숙박과 일 (아미니즘, 샤머니즘 등)에 안직하게 연결하면 일반인에게는 전혀 이해할 수 없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오랫동안 받아들여지고 있는 기도·축제와 역행하기 때문에 적어도 사람의 마음까지 설명해야 합니다.

 그리고, 원래, 영·신·불의 구별이 애매하고, 거의 동등하게 취급하고 있는 것은, 「습합」시킨 것입니다.
 불교에서는, 고승들이, 사람은 누구라도, 생전·사후에 관계없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했습니다만, 신도에서는, 일반의 사람들은 사후, 영이 되어, 신이 될 수 없고, 천상의 신의 자손으로 여겨지는 천황조차도 전원 제신이 되지 않고 대부분의 역대 천황은 조령(조신이 아님)으로 제사·숭배되고 있습니다.
 신이 될 수 있는 것은, 일본 최초의 성령회에서 제사된 6명이나 스가와라도 진·헤이쇼몬 등, 사상을 진정시키고 싶은 인물인가, 도요토미 히데요시·도쿠가와 이에야스 등, 공적이 있었다고 한다 인물뿐이므로 인격신은 사람의 영과는 별격의 존재입니다.
 예를 들어, 야스쿠니 신사의 제신은, 구 막부군 등의 역적은 대상외로, 신정부군등의 관군의 전몰자만으로, 그것은 공적이 있기 때문이었지만, 아마 제2차 세계 대전의 전범이 합사 누구든지 하나님이 될 수 있을 때, 사람은 변경되었다고 해석할 수밖에 없고, 아무래도 이것이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 책의 「소개」에서, 신도를, 신으로부터의 길과 신에게의 길로 2분해, 그들을 증여와 반례의 관계에 비정하고 있습니다만, 반례는, 「기도・축제」등으로 구체적 한편, 증여는, 「영원의 우주적 창조 행위」 「존재 세계에 있어서의 근원적 증여」등과 추상적이고 의미 불명합니다만, 여기는 「자연으로부터의 혜택」이라고 해야 할 것입니다.
 증여와 반례의 관계가 지배적인, 사냥·채집 사회에서는, 집단의 구성원의 평등이 원칙으로, 극단적으로 돌출한 개인을 창출하지 않기 때문에, 신도, 사람의 소원에 대해서 응하지 않으면, 버려집니다 (주술의 신).
 이 시대는, 아미니즘(정령 신앙)·샤머니즘(기도사의 영·신과의 교신 신앙)이 지배적인 세계입니다만, 사람이나 동식물·도구 등의 영과는 별격의, 자연으로부터의 혜택이 있다 혹은 산·물·거목·거석 등의 거대 자연물이 신으로 인지되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 후, 국왕의 보호와 인민의 복종의 관계가 지배적인, 농경 사회에서는, 국왕이 인민을 통율해, 치수·관개 시설을 정비하는 것으로, 수확량이 대폭 향상하거나, 전쟁에 승리하는 것으로, 적국을 부하로 해, 세력 확대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국왕은 샤먼 (기도사)보다 초월적인 존재가되었지만 농경을 좌우하는 날씨와 대지에는 무력하기 때문에 하나님도 사람의 소원에 대해 응할 수 없어도 버리고 하지 않고 초월적인 존재가 됩니다(종교의 신).
 게다가, 이 시기부터, 자연신 뿐만이 아니라, 조령 신앙으로부터 발전한 인격신(천개신·국가신 등)도 만들어져, 현재까지의 신도의 계보는, 사람의 소원에 대해서 응해져 없어도 버릴 수 없는 신이므로, 아미니즘·샤머니즘등의 영적 감각을 꺼내도, 설명이 되지 않는 것은 아닐까요.

 신도도 불교·유교·도교·기독교 등의 다른 종교와 마찬가지로 시대의 변천과 함께 흔들리고 있어 주술의 신과 종교의 신 사이에는 단절이 있어 여기에서 무녀가 제사 의 주역에서 옆역으로 변화해, 국왕등이 대두·제주가 되어 갔다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일본의 종교·문화 등의 기층은 무엇인가 되는 것이 됩니다만, 나는, 그것을 자연의 섭리와 동화하려고 하는 형식만으로, 인간의 지식으로서의 사상의 내용은 거의 없다고 생각해 자연의 섭리와 동화하고자 하는 형식이란 영원한 순환과 다양한 사물의 공존이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자연의 섭리와 동화하고자 하는 형식의 제1은, 아침→낮→저녁→밤→…, 봄→여름→가을→겨울→…과, 영원히 순환하도록, 일본의 사람들의 행위・표현도 그렇게 반복적으로 옮겨가게 하는 것입니다.
 만물은, 필사 필멸로, 대체로 탄생기→증진기→최성기→감퇴기→사멸기로 이행합니다만, 사멸기와 탄생기를 연결해, 거기를 가사·재생기라고 본다면, 영구 불사 불멸 됩니다.
 신도에서의 제사는 부정한 상태(케가레/사랑·쓰미/죄·타타리/목)를 청정한 상태(하라이/선·미소기/설기·키요메/청정)로 전환하는 행위로 불교에서의 수행은 망설임과 고통을 버리고 깨달음을 열고 (무·하늘의 경지) 거기에서 돌아가는 행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이들은 모두, 감퇴기(네가티브)→가사·재생기(제로)→증진기(포지티브)와, 이행하려고 하는 것이 공통되어 있어, 신도가 목표로 하는, 청(키요) 아키아키 기분도, 더럽고 어두운 마음으로부터의 회복으로, 인생으로 우울한 시기가, 신도 제사·불교 수행의 차례로 하고 있습니다.
 스즈키 오오츠키는 일본적 영성을 기층으로 하고 선을 그것이 지성 방면에서 발현한 모습, 정토교를 그것이 정성 방면에서 발현한 모습이라고 주장한 것 같습니다만 친무의 염불은 네거티브穢土(에드)의 현세와 긍정적인 정토의 내세를 오가며, 도모토의 좌선은 부정적인 헤매와 제로의 깨달음을 오가는 것이 전제입니다.
 실은, 필자가 자주 다루고 있는, 신도의 본질이, 자연 숭배나, 자연에의 경외·경경의 감각에 있다고 하는 것도, 부정적인 경외로부터 긍정적인 경경으로의 전환으로, 자연과의 공생으로 없이, 속생·거생이라고 하는 것도, 자연과의 형식적인 일체화로서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책의 '후기'에서 필자는 너가 대의 국가에 대한 강한 법제화를 마음 없는 형식주의로 비판하고 있습니다만, 신도에서의 기도·축제의 형식이 영원히 반복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는, 일단 형식(의식)이 되면, 그것이 정례화·정형화해, 매우 용이하게 변경할 수 없는 것은, 충분히 알 수 있겠지요.

 다음으로, 자연의 섭리와 동화하고자 하는 형식의 제2는, 다양한 생물의 구분으로, 자연계의 생태계가 유지·영속되도록, 일본의 사람들의 행위·표현도, 다양한 사물 을 공존시켜 적시 적재 적소에서 구분하는 것입니다.
 우메하라 맹은, 일본 문화를, 일본 열도의 토착·고유의 요소(“줄” “화”)와, 중국 대륙·한반도나 구미의 선진·외래의 요소(“야” “한” “양”) 의, 2개의 초점을 가지는 타원 구조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고, 원래 「조혼 야요이」였던 것이, 고대에는 「화혼 한재」, 근대에는 「화혼 양재」가 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일본에는 일체의 거절·배제라는 태도는 별로 없고, 자신들의 형편이 좋은 물건을 받아들이면서, 접을 수 있는 자세가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완전·완결의 일원화는, 불변·부동이므로, 그 이상의 발전이 없고, 이윽고 필사 필멸, 미완료·미완결의 다원화는, 변화·변동이므로, 그 이후의 증식도 가능하고 , 영구 불사 불멸에 연결된다는 지향이 있는 것 같고, 2원 이상 있으면, 자유도를 확보할 수 있으므로, 창의 궁리의 여지가 있습니다.
 또, 일본의 역대위 정자는, 고대부터 근세까지, 천황→유력 귀족→상황→유력 무사로 대체했습니다만, 공지 공민제가 장원제·봉건제에 침식되어도, 율령제와 태정 관제는 남아, 섭관 정치가 쇠퇴해도, 섭관가는 남기고, 무가 정치로 이행해도, 원정이나 공가는 남겼습니다.
 이것은 오래된 시대가 끝나고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는 등 인공적·작위적인 전환을 경원하고, 자연스러운 사계절의 변화 속에서의 기후변화와 같이, 미세한 변화로부터 시작하는 교묘한 수법이라고 할 수 있다 , 실제로는, 신세력은, 신규의 제도로 탈취하면서, 구세력의 종래의 체제를 존속·형해화시켰습니다.
 다양한 사물의 공존이 생긴 배경으로 한반도는 중국 대륙에서 가까워 공격하기 쉽기 때문에 선진제도·기술·문화 등을 외압으로 전면적으로 도입하거나 거기에 반발하여 독자성을 발휘한다. 아니면 모두 중앙화하기 쉽습니다.
 한편, 일본 열도는, 중국 대륙으로부터 멀고, 공격하기 어렵기 때문에, 그들을, 선택적으로 도입되어 물건을 등가에 음미할 수 있었던 것이, 다원화에 연결되었습니다.
 본래라면, 사물을 편리하게 구분하여 설명해야 하는데, 이 책은, 견경 없이 끝없이 '습합'시키고 있기 때문에, 그것이 산만한 이야기와, 대부분의 누군가의 인용의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덜 읽기
6명이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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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5개 중 3.0개 저자의 생각하는 「신도란 무엇인가」
2013년 1월 12일에 일본에서 작성됨
확인된 구매
국외의 사람과 문화차를 이야기할 때에, 일본의 신도에 대해 알 필요가 아무래도 있다. 그런 이유와 마츠오카 마사타카 씨의 서평을 보고 구입.

내용적으로는 저자가 느끼는, 생각하는 신도 등은 무엇인가,가 쓰여져 있고, 학문적 전문성이나 역사 사실의 상세술보다, 감성적인 기술이 압도적으로 많다. 공감하는 부분은 있지만, 자신이 새로 원했던 정보와는 조금 다르다.
신도의 애니미즘적인 신비성 자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고 있는 사람에게, 입문적으로 읽는 것은 매우 좋은 한권.
12명이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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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얀 머리
별 5개 중 4.0개 실은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해설서도 된다. 세계의 중심에서 「센스 오브 원더」라고 외치자!
2004년 9월 12일에 일본에서 검토됨
벼농사 문화와의 기원에 묶인 농밀한 연결. 요시다 신도와 국가 신도에서 볼 수 있는 교리적인
냄새. 신도에는 그런 막연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지만 일소되었다.
신도의 핵심에 있는 것은, 우선 무엇보다 자연의 거칠어지는 힘이나 세계가 존재하는 것에 대한
경외의 염, 「고마워」의 염이라고 한다. 명쾌한 교리나 형태를 가지지 않고 외래의 신이나 부처와
혼교하면서 공생해 나가는 모습을 저자는 「신신습합」이라고 부른다. 「신불습합」은
그 일례에 불과하다. 중반 예상한 대로, 환경 문제적인 시점과의 친화성을 후반에
전개해, 카슨을 당기면서 「센스 오브 원더」라고 외쳐 버리는 근처는,
본저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이웃집 토토로」의 뒤 해설서 같은 정취다.
저자 자신도 신주 자격을 가지고, 호소노 하루신 외 여러가지 음악가, 예술가와 새로운 「마츠로이=
축제」의 시도를 실시하고 있는 것 같다. 폐불 희석이나 합사로 해체된 토착성을 새롭게 회복
할 목적일까. 요시다 카네야는 요시다 신사에 일본의 신들을 종결시켜, 새로운 토포스
인 것을 목표로 했다고 본서에서도 소개되고 있지만, 뭔가 그것과 비슷하지 않을까…
10명이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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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고객
별 5개 중 4.0개 애니미즘에 기반한 신앙
2003년 12월 23일에 일본에서 검토됨
저자의 가마타씨에 대해서는, 점 라이터 겸 연구가의 거울 류지씨와의 공저나, 언론 보도로 알고, 이 책을 읽어 보고 싶었습니다. 신도라고 해도, 이전에는 국가 신도의 이미지가 강하고, 전쟁과도 연결되어, 어쩐지 접근하고 싶지 않은 인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을 읽고 신도는 원래 자연 숭배에 기초한 것이고 오히려 국가 신도적인 색채를 강화한 것은 메이지 정부 이후의 일이라고 알고 신도에 대해 더 알고 싶었습니다. 특히, 다이쇼 시대에 급확대했지만, 국가적인 탄압을 받은 대본교에 대해서는, 문헌도 적기 때문에, 매우 참고가 되었습니다.
23명이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다고 평가했습니다.
ーーー
떠오르는 태양
별점 5점 만점에 1.0점 설마의 왼쪽 권 신도 해설서
작성일: 2022년 8월 13일 일본
PHP 신서이므로 안심하고 구입했습니다만,
설마의 왼쪽 감기 신도 해설서였습니다.

신도 그 자체의 해설에 대해서는, 유용한 부분도 있기에는 있었지만,
신도로부터 일탈하고 있는 해설이 분량으로서는 많아, 거기에서는 자설을 전개해,
야요이 시대의 조선인 대량 도래설이나
조선민족과 일본인이 유전적으로
같다는 과학적으로 완전히 부정된 설을 채용하거나
있을 수 없는 것에
너가 대를 국가로 부정하는
천황제라는 공산당 용어를 사용 하는
등  참을 수 없습니다.

어떠한 사상을 믿는지는 자유입니다만,
신도를 이용해 자신의 믿는 사상을 흩뿌리는 것은 그만두고 싶습니다.
禊祓.
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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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ndle (Digital)
¥640
神道の精神は自然との共生にある??その歴史と著者自身の体験から、日本人に宿る自然性を明らかにし、アニミズム的生き方を再考する。

神社や森で突如感じる神々しさや畏怖の念??このような感覚に宿る生命中心主義、自然崇拝こそ神道の本質である。

 従来、弥生時代に起源を持つとされることが多かった神道。しかし本書は、縄文時代、さらにはそれ以前から人々に宿るアニミズムの感覚に遡る、より大きなスパンで神道を捉え直すことを提唱。その視点から神仏習合、吉田神道の登場、神仏分離令に至る、神道の歴史を読み解く。

 さらに、「日常に神道は生きているか?」という現在に直結する疑問に答える形で、ディープエコロジーにつながる神道の原像を明らかにしていく。そして、大いなる自然から贈られ続ける生命に驚き、感謝して生きる「かみのみち」こそが、環境破壊・宗教不信など多くの問題を乗り越え、新たな世界を開く、と説くに至る。

 宗教学者でありながら、神主、祭りの主催者、神道ソングライターとして伝承文化の見直しと調和ある共同社会の創造を実践する著者による、壮大なる神道文明論。



Product description

内容(「BOOK」データベースより)
従来、弥生時代に起源を持つとされることが多かった神道。しかし、本書で著者は、縄文時代、さらにはそれ以前から人々に宿るアニミズムの感覚に遡る、より大きなスパンで神道を捉え直すことを提唱。その視点から神仏習合、吉田神道の登場、神仏分離令に至る、神道の歴史を読み解いていく。大いなる自然から贈られ続ける生命に驚き、感謝して生きる「かみのみち」こそが、環境破壊・宗教不信など多くの問題を乗り越え、新たな世界を開くと説く、壮大なる神道文明論。 --This text refers to an out of print or unavailable edition of this title.
内容(「MARC」データベースより)
弥生時代に起源を持つとされることが多かった神道を、縄文時代以前から人々に宿るアニミズムの感覚に遡り、より大きなスパンで捉え直す。さらに、神仏習合、神仏分離令に至る、神道の歴史を読み解く。
--This text refers to an out of print or unavailable edition of this title.

Product Details
ASIN ‏ : ‎ B00799SURA
Publisher ‏ : ‎ PHP研究所 (March 31, 2000)
Publication date ‏ : ‎ March 31, 2000
Language ‏ : ‎ Japanese
File size ‏ : ‎ 2068 KB
Text-to-Speech ‏ : ‎ Enabled
X-Ray ‏ : ‎ Not Enabled
Word Wise ‏ : ‎ Not Enabled
Print length ‏ : ‎ 219 pagesAmazon Bestseller: #319,125 in Kindle Store (See Top 100 in Kindle Store)#268 in Shintoism
#815 in ShintoCustomer Revi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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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ra

2.0 out of 5 stars 日本の基層は神道なのか?、神道の本質は霊的感覚なのか?Reviewed in Japan on March 5, 2018
Verified Purchase
 神道の特徴は、儀式はあるが、教義はなく(古代)、思想を体系化しようとすると、仏教・儒教・道教・キリスト教等を援用し、こじつけ的な解釈が横行しましたが(中世・近世・近代)、神道系学者の神道入門書も、歴史の解説以外、大概がそうなりがちで、話が散漫なうえ、誰かの引用が大半です。
 本書もおおむね、それを踏襲しており、著者独自の箇所としては、得意分野だからか、スピリチュアル(霊的)な話題が散見されます。
 ですが、神社で祈願・祭祀する人々の大半は、自然の霊性を感じに行くのではなく、仏家・社家・儒家神道等の思想はもちろん、神社の由緒も詳しく知らず、祭神・御利益程度の情報しかないのは、形式(儀式)自体を経験することで、自分の気分を転換させようとしているだけな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
 これだと、「何かを感じる」というノリのいい人も、「何も感じない」というシラケた人も、極端な両者が祈り・祭りの対象になれます。
 御守り・御札や祈祷・厄払い等も、形式の一種で、それらを霊的な宿り・働き(アミニズム・シャーマニズム等)に、安直に結び付けては、一般人にはまったく理解できず、大勢の人々に広く長く受け入れられている祈り・祭りと逆行するので、せめて人の心までで説明すべきです。

 そして、そもそも、霊・神・仏の区別が曖昧で、ほぼ同等に取り扱っているのは、「習合」させすぎです。
 仏教では、高僧達が、人は誰でも、生前・死後にかかわらず、仏になれるといいましたが、神道では、一般の人々は死後、霊になり、神にはなれず、天上の神の子孫とされる天皇でさえも全員、祭神にはなっておらず、大半の歴代天皇は、祖霊(祖神ではない)として祭祀・崇拝されています。
 神になれるのは、日本初の御霊会(ごりょうえ)で祭祀された6人や菅原道真・平将門等、祟りを鎮めたい人物か、豊臣秀吉・徳川家康等、功績があったとされる人物のみなので、人格神は、人の霊とは別格の存在なのです。
 たとえば、靖国神社の祭神は、旧幕府軍等の逆賊は対象外で、新政府軍等の官軍の戦没者のみで、それは功績があるからでしたが、おそらく第二次世界大戦の戦犯が合祀される際に、人は誰でも神になれると、変更されたと解釈するしかなく、どうもこれが影響したとみられます。
 本書の「はじめに」で、神道を、神からの道と神への道に二分し、それらを贈与と返礼の関係に比定していますが、返礼は、「祈り・祭り」等と具体的な一方、贈与は、「永遠の宇宙的創造行為」「存在世界における根源的贈与」等と抽象的で意味不明ですが、ここは「自然からの恩恵」というべきでしょう。
 贈与と返礼の関係が支配的な、狩猟・採集社会では、集団の構成員の平等が原則で、極端に突出した個人を創り出さないので、神も、人の願いに対して応えられなければ、棄てられてしまいます(呪術の神)。
 この時代は、アミニズム(精霊信仰)・シャーマニズム(祈祷師の霊・神との交信信仰)が支配的な世界ですが、人や動植物・道具等の霊とは別格の、自然からの恩恵があったり、山・水・巨木・巨石等の巨大自然物が、神として認知されるようになったはずです。
 そののちの、国王の保護と人民の服従の関係が支配的な、農耕社会では、国王が人民を統率し、治水・灌漑施設を整備することで、収穫量が大幅に向上したり、戦争に勝利することで、敵国を配下とし、勢力拡大できました。
 よって、国王は、シャーマン(祈祷師)よりも超越的な存在になりましたが、農耕を左右する天候や大地には無力なので、神も、人の願いに対して応えられなくても、棄てられずに、超越的な存在になります(宗教の神)。
 そのうえ、この時期から、自然神だけでなく、祖霊信仰から発展した人格神(天つ神・国つ神等)も創り出され、現在までの神道の系譜は、人の願いに対して応えられなくても、棄てられない神なので、アミニズム・シャーマニズム等の霊的感覚を持ち出しても、説明にならない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
 神道も、仏教・儒教・道教・キリスト教等の他宗教と同様、時代の変遷とともに、揺れ動いてきており、呪術の神と宗教の神の間には、断絶があり、ここから巫女が、祭祀の主役から脇役へと変化し、国王等が台頭・祭主になっていったと推測できます。

 そうなると、日本の宗教・文化等の基層は何かということになりますが、私は、それを自然の摂理と同化しようとする形式のみで、人間の英知としての思想の内容はほとんどないと思っており、自然の摂理と同化しようとする形式とは、永遠な循環と、多様な物事の共存と考えています。
 まず、自然の摂理と同化しようとする形式の第1は、朝→昼→夕→夜→…、春→夏→秋→冬→…と、永遠に循環するように、日本の人々の行為・表現も、そのように繰り返し移り変わらせることです。
 万物は、必死必滅で、おおむね誕生期→増進期→最盛期→減退期→死滅期と移行しますが、死滅期と誕生期をつなぎ、そこを仮死・再生期とみなせば、永久不死不滅になります。
 神道での祭祀は、不浄な状態(ケガレ/穢れ・ツミ/罪・タタリ/祟り)を清浄な状態(ハライ/祓い・ミソギ/禊ぎ・キヨメ/清め)へと転換する行為で、仏教での修行は、迷いや苦しみを捨て去り、悟りを開き(無・空の境地)、そこから立ち戻る行為といえます。
 つまり、これらは、いずれも、減退期(ネガティブ)→仮死・再生期(ゼロ)→増進期(ポジティブ)と、移行しようとするのが共通しており、神道が目標とする、清(きよ)き明(あか)き心も、汚く暗い心からの回復で、人生で落ち込んだ時期が、神道祭祀・仏教修行の出番としています。
 鈴木大拙は、日本的霊性を基層とし、禅を、それが知性方面で発現した姿、浄土教を、それが情性方面で発現した姿と主張したようですが、親鸞の念仏は、ネガティブな穢土(えど)の現世とポジティブな浄土の来世を行き来し、道元の座禅は、ネガティブな迷いとゼロの悟りを行き来することが前提です。
 実は、筆者が頻繁に取り上げている、神道の本質が、自然崇拝や、自然への畏怖・畏敬の感覚にあるというのも、ネガティブな畏怖からポジティブな畏敬への転換で、自然との共生でなく、属生・拠生というのも、自然との形式的な一体化としてみることもできます。
 本書の「あとがき」で、筆者は、君が代の国歌への強引な法制化を、心なき形式主義として批判していますが、神道での祈り・祭りの形式が永遠に反復されるのと同様、日本では、いったん形式(儀式)になれば、それが定例化・定型化し、とても容易に変更できないことは、充分承知でしょう。

 つぎに、自然の摂理と同化しようとする形式の第2は、多様な生物の住み分けで、自然界の生態系が維持・永続されるように、日本の人々の行為・表現も、多様な物事を共存させ、適時適材適所で使い分けることです。
 梅原猛は、日本文化を、日本列島の土着・固有の要素(「縄」「和」)と、中国大陸・朝鮮半島や欧米の先進・外来の要素(「弥」「漢」「洋」)の、2つの焦点をもつ楕円構造とみれば理解しやすく、もともと「縄魂弥才」だったのが、古代には「和魂漢才」、近代には「和魂洋才」になったと説明しました。
 日本には、一切の拒絶・排除という態度はあまりなく、自分達の都合のいい物事を受け入れつつ、折り合いをつける姿勢が基本といえます。
 そこには、完全・完結の一元化は、不変・不動なので、それ以上の発展がなく、やがて必死必滅、未完全・未完結の多元化は、変化・変動なので、それ以降の増殖も可能で、永久不死不滅に結び付くという志向があるようで、二元以上あれば、自由度が確保できるので、創意工夫の余地があります。
 また、日本の歴代為政者は、古代から近世までに、天皇→有力貴族→上皇→有力武士と代わりましたが、公地公民制が荘園制・封建制に侵食されても、律令制と太政官制は残し、摂関政治が衰退しても、摂関家は残し、武家政治に移行しても、院政や公家は残しました。
 これは、古い時代が終わり、新しい時代が始まるといった、人工的・作為的な転換を敬遠し、自然な四季の移り変わりの中での気候変動のように、微細な変化からはじめる巧妙な手法といえ、実際には、新勢力は、新規の制度で乗っ取りつつ、旧勢力の従来の体制を存続・形骸化させました。
 多様な物事の共存ができた背景として、朝鮮半島は、中国大陸から近く、攻め込みやすいので、先進制度・技術・文化等を、外圧で全面的に取り入れるか、それに反発して独自性を発揮するか、いずれも一元化しやすくなりがちです。
 一方、日本列島は、中国大陸から遠く、攻め込みにくいので、それらを、選択的に取り入れられ、物事を等価に吟味できたことが、多元化につながりました。
 本来なら、物事を都合よく使い分けて説明すべきなのに、本書は、見境なく際限なく「習合」させているので、それが散漫な話と、大半の誰かの引用の要因となっていま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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やられた人

3.0 out of 5 stars 著者の考える「神道とは何か」Reviewed in Japan on January 12, 2013
Verified Purchase
国外の人と文化差を話す際に、日本の神道について知っている必要がどうしてもある。そうした理由と、松岡正剛氏の書評を見て購入。

内容的には著者の感じる、考える神道等は何か、が書かれていて、学問的専門性や歴史事実の詳述よりも、感性的な記述が圧倒的に多い。共感する部分はあるが、自分が新たに欲しかった情報とは少々異なった。
神道のアニミズム的な神秘性自体に関心を持ち始めている人に、入門的に読むのにはとてもよい一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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白頭

4.0 out of 5 stars 実は宮崎駿作品の解説書にもなる。世界の中心で「センスオブワンダー」と叫ぼう!Reviewed in Japan on September 12, 2004

稲作文化との起源に纏わる濃密な結び付き。吉田神道や国家神道にみられる教義的な
匂い。神道にはそんな漠然としたイメージを持っていたのだが一掃された。
神道のコアにあるのは、まず何より自然の荒ぶる力や世界が存在することに対する
畏怖の念、「ありがたみ」の念だという。明快な教義や形をもたず、外来の神や仏と
混交しながら共生していく様を、著者は「神神習合」と呼んでいる。「神仏習合」は
その一例に過ぎない。半ば予想したとおりに、環境問題的な視点との親和性を後半で
展開し、カーソンを引きながら「センスオブワンダー」と叫んでしまうあたりは、
本著でも度々登場する「となりのトトロ」の裏解説書といった趣だ。
著者自身も神主資格を持ち、細野晴臣他様々な音楽家、芸術家と新しい「まつろい=
祭り」の試みを行っているらしい。廃仏稀釈や合祀で解体された土着性を新たに回復
する狙いだろうか。吉田兼倶は吉田神社に日本中の神々を終結させ、新たなトポスた
る事をめざしたと本書でも紹介されているが、何かそれと似てないかな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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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mazon Customer

4.0 out of 5 stars アニミズムに基づく信仰Reviewed in Japan on December 23, 2003

著者の鎌田氏については、占いライター兼研究家の鏡リュウジ氏との共著や、マスコミ報道で知り、この本を読んでみたいと思いました。神道といっても、以前は国家神道のイメージが強く、戦争とも結びついて、なんとなく近づきたくない印象を持っていました。しかし、この本を読んで、神道はもともと自然崇拝に基づくものであり、むしろ国家神道的な色彩を強めたのは明治政府以降のことだと分かり、神道についてもっと知りたいと思いました。特に、大正時代に急拡大したけれども、国家的な弾圧を受けた大本教については、文献も少ないので、大変参考になりまし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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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ising Sun

1.0 out of 5 stars まさかの左巻き神道解説書Reviewed in Japan on August 13, 2022

PHP新書なので安心して購入しましたが、
まさかの左巻き神道解説書でした。

神道そのものの解説については、役に立つ部分もあるにはあったのですが、
神道から逸脱している解説の方が分量としては多く、そこでは自説を展開し、
弥生時代の朝鮮人大量渡来説や
朝鮮民族と日本人が遺伝的に同じである、
といった科学的に完全に否定されている説を採用していたり、
ありえないことに
君が代を国歌として否定する
天皇制という共産党用語を使用する
など、
読むに耐えません。

どのような思想を信じるかは自由ですが、
神道を利用して自身の信じる思想を撒き散らすのはやめてほしいと思います。
禊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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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Shinto religion and suicide in Japan | Oxford Textbook of Suicidology and Suicide Prevention | Oxford Academic

The Shinto religion and suicide in Japan | Oxford Textbook of Suicidology and Suicide Prevention | Oxford Academic



6 The Shinto religion and suicide in Japan 
Yoshihiro Kaneko,
Akiko Yamasaki,
Kiminori Arai

https://doi.org/10.1093/med/9780198834441.003.0006
Page 41–46
Published:
January 2021


Abstract

The Shinto religion profoundly influences many Japanese people. It is their emotional mainstay, although it has neither common commandments nor scriptures. According to Shinto, human beings are part of nature and can live only because nature is the parent. Mankind should live in the ‘way of the gods’. The worship of ancestors is an important value in Shinto. The Shinto attitude towards suicide is somewhat ambivalent. Shinto believes that humans return to nature after death, suicide does not constitute an exception, and suicide as a sacrificial act is condoned. On the other hand, believing that life is given by nature and ancestors implies that suicide is wrong. The increasing number of suicides during recent years, mainly for socioeconomic reasons, has deeply affected the Japanese society and its attitudes towards suicide. This has resulted in many suicide prevention activities in which religion can play an important role.

6 The Shinto religion and suicide in Japan - Oxford Academichttps://academic.oup.com › book › chapter
AbstractThe Shinto religion profoundly influences many Japanese people. ... Kamata T (. 2000. ). Shinto Towa Nanika: Shizen no Reisei wo Kanjite Ikiru.



원혜덕 대산농촌재단 창립 31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움

Facebook: 원혜덕


어제 대산농촌재단 창립 31주년 기념 국제심포지움에 다녀왔다.
심포지움은 12시 반부터 시작한다는데 우리 동네는 버스가 몇 시간에 한 번씩만 지나간다.
시간 맞춰 그 버스를 타고 포천 시내에 가서 내려 다시 의정부까지 버스를 타고 가는데만도 두 시간이 걸린다.
의정부역에서 다시 전철을 타고 심포지움이 열리는 교보빌딩이 있는 종각까지 가려니 아득해서 양파 밭을 만들고 있는 남편에게 태워달라고 해서 소요산역으로 갔다.
사실 어제는 우리집에 비상이 걸린 날이다.
가을에 시작하는 농사인 양파를 심기 시작했고, 평화나무농장 회원들에게 소고기 '공동구매' 발송이 겹친 날이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 심포지움에 참석할 엄두를 못 내다가 이번 기회를 놓치기가 아까워 참가 신청을 했다.
어찌 하다 보니 나는 유럽 농업에 대해 관심이 많아졌다.

 
그들의 농업과 농촌이 장미빛만은 아니지만 우리나라의 농업 현실이 너무 어둡고 희망이 보이지 않아서 그쪽을 바라보고 위로를 받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1991년, 지금부터 31년 전에 남편이 스위스에 1년 머문 적이 있다. 스위스 농가에서 그들과 함께 일하며 배우는 프로그램에 참가할 기회가 남편에게 있었다.
봄에 시작하여 가을에 끝나는 프로그램이었는데 스위스 쪽 코디네이터가 남편의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 오라고 하면서 나를 초청했다. 남편이 그 이야기를 편지로 써서 알려주었다.
그는 남편과 1년 가깝게 지내면서 친해져서 나를 초청했던 것이다. 왕복 비행기 티켓도 보내주고 스위스에 오면 자기 집에 머물라고도 했다.
그때만 해도 유럽여행이 쉽지 않을 때였다.
그의 남편과 나의 남편이 일하러 나갔을 때 그의 부인은 내게 많은 이야기를 해주었다.
마을 이곳저곳도 데리고 다니며 보여주고 초등학교에 가서 아이들 수업하는 모습도 보게 해주었다.
남편의 프로그램이 완전히 끝난 후에는 멀리 떨어져있는 관광지도 데리고 갔다.
유기농업을 하는 농가도 몇 곳 가 보았다.

그 때 남편에게서 들은 것 중의 하나가 스위스를 비롯한 유럽에서는 농민 자격증이 있어야 농사를 지을 수 있다고 하는 것이었다.

대학에 가려고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소수의 학생들 외에는 중학교를 졸업하면 자기 적성에 맞는 직업학교에 입학하여 배운다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그 제도가 농업에까지 적용되는지는 몰랐다.
남편이 함께 지낸 농가 중에 남편이 그 지역의 시의원인 집이 있었다.
아들과 딸이 각각 한 명씩 있었는데 딸은 교사가 되려고 김나지움에 다니고 있었고 아들은 부모와 함께 농사를 짓고 있었다.
그 집 딸인 아니타는 그 이듬해 우리집에 와서 열흘간 같이 지내기도 했다.
그 아들이 농업학교를 다닐 때 졸업시험을 통과하지 못할까봐, 곧, 농민 자격증을 받지 못할까봐 걱정했다는 말을 그 엄마가 해주었다.
농업학교를 안 나오면 농사를 못 짓느냐고 했더니 못할 건 없지만 농민 자격증이 없는 사람은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을 받을 수 없어서 농사 짓고 생활하기가 어렵다고 했다.

우리나라는 농민에게 주는 지원금이란 게 거의 형식적이고, 있다고 해도 엉뚱한 곳으로 지급되는 경우가 많은데 유럽의 지원금은 농민들에게 실제적으로 경제에 큰 도움을 주고 있었던 것이다.
그 때 이후로 유럽의 농업 정책과 농업 교육에 대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었다.


어제 마침 대산농촌재단에서 독일 농업과 농촌 관련 전문가 3명을 초청하여 심포지움을 연다고 하니 쫓아갔던 것이다.
세 사람은 각각 독일(EU)의 농업 정책, 독일의 농업 교육, 에너지 자립 성공. 이렇게 세 주제를 맡아서 발표했다.
 
1. EU(독일) 농업 농촌 정책에 대해 발표한 바이에른 알고이 지역의 농업국 국장이었던 요세프 히머는 첫 머리에 말한 것이 인상적이었다.
"나는 공무원이지만 농민 편에서 일했습니다." 

유럽연합이 내념부터 앞으로 5년간 실시할 농업정책의 핵심은 녹색정책이라고 했다.
"EU의 새로운 농업정책은 더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할 것입니다."
유럽연합이 실현하려고 하는 내용들.
- 2030년까지 제초제와 농약 사용 50% 감소. 강가 등 민감한 지역에서는 전면 금지
- 유기농 25%. 독일 30%(독일 현재는 13%)
- 더 건강한 음식
- 농지의 10%를 생물다양성이 높은 농경지로.
소농과 젊은 농부들에게는 추가 보조금이 있다는 조항도 마음에 들었다.
질문 시간에 누군가가 그에게 물었다.
우리나라는 농업 후계자의 비율이 극히 낮은데 독일은 후계자가 없어서 문제가 되는 경우는 없는가 하고 물었다.
그랬더니, 자녀가 없는 농부는 양자를 들여 후계자로 삼거나, 자기 땅은 없지만 농사를 짓고 싶어하는 젊은 사람에게 농장을 물려주고 그에게서 사는 동안 생활비를 받거나 하기에 후계농을 걱정할 일은 거의 없다고 했다.
그는 또 말했다.
독일 농부는 자기가 늙어서 농사를 못 짓게 되었다고 해서 농장을 다른 용도로 팔지 않는다. 자기가 죽더라도 누군가에 의해 자기 농장이 유지되기를 바란다.
평생 농사 지은 농부의 자부심과 긍지가 있는 것이다.

2. 농민자격증, 품격과 책임.
30년간 농업직업학교의 교사였던 칼 립헤어의 발표.
이 분은 볼수록 농부 티가 나서 더 친근감이 느껴졌다.
농업학교는 학교와 농업 실습이 함께 하는 듀얼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농부가 되기 위한 제대로 된 교육을 3년간 철저하게 받는다.
첫 해는 학교에서 이론을 주로 배우고 농장에는 1주일에 하루 실습을 나간다. 2학년때부터는 이 둘이 바뀌어 1주일 동안 학교에서 배우는 이론 교육은 하루이고 나머지 4일은 농장에 나가 다양한 농사 실습을 하는데 이는 졸업학년인 3학까지 이어진다고 한다.
졸업시험이 곧 농민 자격시험이라고 했다.

3. 지속가능한 지역공동체라는 주제로 여러 가지 재생 에너지로 800% 넘는 에너지 자립을 실현한 빌트폴츠리트의 시의원이 발표.
앞의 두 주제도 우리에게는 요원한 이야기였지만 재생에너지에 대해서는 너무도 아득한 곳의 이야기처럼 들렸다. 그냥 감탄하면서 듣기만 했다.
그가 강조한 건 역시, 모든 재생 에너지 시스템은 시민 참여가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 어제 들은 이야기와 내 느낌을 제대로 말하고 싶었는데 너무 졸려서 뒷부분은 보고서처럼 간단히 줄여서 썼다. 완전 용두사미가 되었다.
사회는 식량을 생산하고 자연과 환경을 지키는 농민을 존중해주고, 농민은 자기 일에 자긍심을 갖는 유럽이 새삼스럽게 부러웠다는 것이 내 총평의 중심이자 전부.
















178Yuik Kim, 이은선 and 176 ot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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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교 - Wikipedia 金光教, Konkō-kyō

김광교 - Wikipedia

김광교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김광교(곤광교)
Konkokyo.png
금광교의 문
Konkokyo Headquarters Central Worship Hall.jpg
김광교본부 히로사키 회당
설립1859년(안정 6년)
설립자아카자와 문지(가와테 분지로), 나중에 김광 대신
종류종교법인
법인 번호4260005005733 위키데이터 편집
본부오카야마현 아사구치시 긴코초 오타니
교주김광호도
웹사이트http://web-konkokyo.info/
템플릿 보기

김광교 (こんこうきょう)는 일본의 신종교 . 교파 신도 연합회에 속해 전전의 신도 13파 중 하나.

개요 편집 ]

야스마사 6년( 1859년 ), 비중국 아사구치  오타니무라에서 아카사와 분지(가와테 분지로), 뒤의 김광 대신 (곤코다이진)이 열린 창창 종교 이다. 같은 에도시대 말기에 열린 흑주교 , 천리교 와 함께 에도막부 말기 3대 신종교 의 하나로 꼽힌다.

현재의 본거지는 오카야마현 아사구치시 가네코쵸 오타니이다(구쵸명 유래의 금광쵸 라고 하는 지명은 금광교의 본부가 있는 것으로부터 붙여졌다).

제신은 천지 김노신 (텐치카네노카미)과 생신 금광 대신 (이키가미 곤코 우다이진)이다.

교주는 김광호도(六代金光[1] , 교무총장 은 이와﨑도배 [2] 이다. 일본을 중심으로 약 1500의 교회·포교소, 약 40만명의 신자를 가진다 [3] .

가르침 편집 ]

기존의 김신 사상에서는 일 패턴 방위 의 요시흉을 중시해, 엄밀한 일 패턴 방위의 준수를 요구했지만, 김광 교조는 자신의 체험으로부터, 그러한 흉사는 인간의 마음대로에서 생기는 신에게의 무례가 원인 그러므로 하나님에 대한 소망에 걸맞는 삶의 방식과 행동을 해야만 모든 것이 하나님께 지키신 안에서의 생활을 할 수 있다고 설교했다. 그리고 하나님과 사람은 " 아이요 가요 (표준어 : 헤이사 호라사)"의 관계라고했다 (사람이 살아가려면 하나님께 바라며 하나님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하나님도 사람이 살아주길 바란다는 소원을 가지고 사람을 돕는 것으로 하나님으로서의 일을 할 수 있으므로 살아 있다는 관계). 또, 사람은 모두 신의 사촌(씨자)이며, 각각의 종교의 개조도, 하나님의 사촌이라는 가르침으로부터, 다른 모든 종교를 부정하지 않는다고 하는 사상을 가진다. 문화인의 신자도 많지만, 이러한 성격으로부터 포교 활동적인 언론은 적고, 비교적 최근의 관련 저작인 칸베무사시리굴은 리굴 신은 신」등도 상당히 중립적, 분석적인 내용이 되고 있다 . 덧붙여 신자가 날마다 주창하는 말은 “생신 김광대신(이키가미 곤코 우다이진) 천지 김노신(텐치카네의 카미) 일심에 소원(네가에) 「데타노메이」이다.

특징 편집 ]

신자는, 본부 및 각 교회의 광전에 마련된 결계 의 장소에 있어서, 생신 금광대신의 대리(대충)가 되는 취차자  통해서, 각 사람 각각의 소원·사죄·거절·사례를 천지금노 하나님께 전하는 것에 의해 그 소원·기도를 하나님께 전하고 또 하나님으로부터의 도움을 받는다. 이것을 「취차」라고 하며, 김광교의 특징으로 된다. (본부 광전의 결계장에서 김광교주는 일년 내내 하루의 대부분을 취차업에 전념하고 있다.)

일반적인 종교가 계율 등 '가져야 한다'는 것이 존재하지만, 김광교에는 그런 것은 없고, 어디까지나 '기본'을 지키고 있다면, 그 이상의 규범의 일탈에는 눈을 부는 다양성, 관용성을 가진 특징이 있다.

본부 시설 편집 ]

김광교의 역사(주로 일본 국내) 편집 ]

기원년(일력)월일문제
1814년 (문화 11년)8월 16일
태양력 9월 29일
교조 탄생, 유명 카토리 소스 7.
1825년 (분정 8년)11월 26일가와테가의 입양에, 분지로와 개명.
1830년 (분정 13년)7월 15일부터오노 요우 에몬 등과 이세삼궁 .
1836년 (덴포 7년)12월 13일분지, 후루카와 팔백구라무스토세토  결혼.
1846년 (홍화 3년)2월 22일~3월 26일문치, 시코쿠 88개소 순회.
1855년 (안정 2년)4월 29일25일경부터 교조대환. 후루카와 지로 기도시에 이 시부야마 신 강림, 김신에의 무례의 지적과 병평유의 신시.
1857년 (안정 4년)10월 13일교조 실제 카토리 시게루 에몬 김신 강림하여 문치신명에 따라 보청을 도와준다.
1857년 (안정 4년)11월 9일카토리 번우문, 김신의 봉제자가 되어 문치는 참배한다.
1858년 (안정 5년)7월 13일문치, 호란분회 에서 조상의 영신의 강림과 김신보다 다양한 신시를 받는다.
1859년 (안정 6년)10월 21일
태양력 11월 15일
농작업 후, 교조에 입교신전 이 내리는 김광교립교의 날이 된다.
1864년 (겐지 1년)4월 9일시라카와 신기백왕가 로부터, 신배식 허장 및 금신의 궁 건축 허가를 얻는다.
1864년 (겐지 1년)9월 21·22일첫 신축제를 섬긴다. (1년에 한 번 봉행하는 김신에 대한 감사의 축제, 이후 매년)
1866년 (경응 2년)10월 2일神祇伯보다 신배의 절·관·포재복·차관착용의 허가, 뿐만 아니라 '김광하내'라고 자칭하는 것이 허용된다.
1867년 (경응 3년)2월 22일김신사 신주의 보임장을 얻는다.
1869년 (메이지 2년)7월신불분리령 시행에 의해 오타니무라의 신사( 호광원 이 관할하고 있던 사사)의 신사를 집행하게 된다.
1869년 (메이지 2년)9월 9일 · 10일김광대신축제를 섬긴다. 신내친척을 모아 선조축제를 섬긴다. (이후 매년)
1870년 (메이지 3년)9월 1일아사오 번청 에서 출사 신호 사시토메의 지령 나온다.
1871년 (메이지 4년)4월시라카미 신이치로「미치 안내」를 저술한다.
1871년 (메이지 4년)10월 15일아사오 번청에서 신직 폐지 명령.
1872년 (메이지 5년)11월 26일오다 현청 에서 신근 폐지 명령.
1873년 (메이지 6년)2월 13일신전의 철거.
1873년 (메이지 6년)4월 11일천지서부』 정해진다.
1876년 (메이지 9년)10월 19일「경신교육지의」원서를 오카야마 현령에 제출 26일에 인가, 관헌의 탄압이 가라앉는다.
1879년 (메이지 12년)7월 28일김광하기오「교도직 시보」가 되어 국가 자격을 얻는다.
1881년 (메이지 14년)1월 30일
(음력 설날)
신명에 의해 「팔파에 금의 문자」의 문장을 정한다.
1882년 (메이지 15년)8월사토 노부오 교단 조직을 뜻하고, 비고 누마 이름 신사 미야지 요시오카 덕명 의 조언에 의해, 김광 교조의 원에서, 김광 하기오와 함께, 신조(신계 신훈의 전)의 기록을 시작한다. (다음 해 9월 8일 마무리)
1883년 (메이지 16년)6월 10일시라카미 신이치로 · 콘도 후지모리 , 사토 노리오를 방문해, 길의 장래에 건너 협의. (이 세 사람을 김광교에서는 나중에 삼직신 이라고 부른다.)
1883년 (메이지 16년)10월 10일교조사거(사명은 김광대신인력 위명).
1883년 (메이지 16년)11월 28일교조 오십일 축제, 유업 계승의 취지. 김광하기와 3직신의 4명이 교단 창설에 대해 협의. 이날부터 김광택길이 신전봉사.
1885년 (메이지 18년)3월 15일신도 비중 사무 분국장 이노우에 야스시 헌 에게 「교회 강사 개설 진달 신청」을 더해 「금광 교회 강사 결수지 건 신청」의 원서 제출.
1885년 (메이지 18년)6월 2일신도 관장 이나바 정방 에 의한 인가.
1885년 (메이지 18년)6월 10일「 김광 교회소 설치원」을 오카야마현 레이지사카 타카마사 대리 다카쓰 류 에 제출.
1885년 (메이지 18년)6월 13일신도 비중 사무 분국 부속 금광 교회로서 교단 창설.
1888년 (메이지 21년)3월 1일신도 김광교회 규약 개정 신명 「천지 김노신」이 공인된다.
1888년 (메이지 21년)5월 21일하타 토쿠 사부로 도쿄 요 츠야에서 착차 개시 (정식 도쿄 포교의 개최).
1889년 (메이지 22년)7월 4일긴코 하기오 사토 노리오 「일본 적십자사」에 입사. 금광교에서 적십자 운동의 시작.
1890년 (메이지 23년)10월교조대제에 처음으로 ' 길비악 '이 제전 음악으로 채용되어 연주된다.
1891년 (메이지 24년)7월산요 철도 구라시키 - 가사오카 간 개통, 제전시의 가네가미역 개설.
1892년 (메이지 25년)7월 10일김광 하기오, 김광 대진과 호적명을 변경.
1893년 (메이지 26년)12월 20일김광택길사거(2대 김광님, 김광사신관행군).
1893년 (메이지 26년)12월 29일金光攝胤14세에 신전봉사를 계승.
1894년 (메이지 27년)11월 29일신도 김광교회학문소 개설 ( 김광교학원 과 김광학원 중학·고등학교 창립기념일).
1897년 (메이지 30년)4월 1일신도 김광교회 학문소를 신도 금광교회 중학부로 개칭.
1898년 (메이지 31년)4월 10일신도 김광교회가 신도본국 일등 직할교회가 된다.
1898년 (메이지 31년)4월 15일신도 김광교회 중학부는 김광중학으로서 내무대신의 인가를 얻어 공인학교가 된다.
1899년 (메이지 32년)4월하타 토쿠 사부로 주창에 의해 영덕회(부인회)를 결성. 7월, 하세가와 마츠라 를 중심으로 일본 최초의 부인 잡지 「 령덕」창간.
1900년 (메이지 33년)6월 16일김광교단으로서 신도본국으로부터 별파독립 [4] .
1901년 (메이지 34년)8월 4일가나가미역 영업 개시.
1901년 (메이지 34년)10월사이토 슌사부로 대만 포교.
1902년 (메이지 35년)가을부산 교회소 설립 인가.
1906년 (메이지 39년)2월 25일김광교 교사 양성의 전문기관으로서 김광중학의 조직 개편에 의해 교의강구소 설치.
1906년 (메이지 39년)5월다카하시 마사오 , 사토 긴조 등 긴코 중학교 졸업 학생, 도쿄에서 ' 김광교 청년회 '를 조직한다.
1906년 (메이지 39년)12월 17일신봉자의 신념 수양의 장소로서 수덕전 을 설치.
1907년 (메이지 40년)7월 1일포교흥학 기본재단 설립(2008년 8월 8일 해산).
1907년 (메이지 40년)9월 30일마쓰야마 세이 산만  포교 개시.
1910년 (메이지 43년)6월~7월김광교감사 후지노오, 만주·조선포 교시찰.
1912년 (다이쇼 1년)4월 10일관장세습제 및 김광교유지재단 설립(2008년 8월 8일 해산).
1913년 (다이쇼 2년)10월 4일『김광교조이해』를 간행(교조30년제).
1915년 (다이쇼 4년)4월오하라 음인 창시의 「나카마사라쿠」가 대제의 제전악으로서 채용된다.
1919년 (타이쇼 8년)2월히라야마 분지로 북미 포교 개시.
1919년 (타이쇼 8년)12월 17일김광대진사거(제1세관장, 사명은 김광산신대도립별명).
1920년 (다이쇼 9년)3월 19일김광가방 관장을 습직(제2세관장).
1921년 (다이쇼 10년)2월 22일대교회소 신축 낙성 축제.
1925년 (다이쇼 14년)4월 14일대교회소 및 부속사, 염상.
1928년 (쇼와 3년)10월 10일김광교 교전』(교조 45년 축제).
1934년 -1935 
(쇼와 9년-10년)
교단자각운동(나라가 정한 관장의 생명보다 결계봉사자의 3대 금광님 의 어차를 신앙의 중심으로 파악하는 운동) 「쇼와 9년 10년 사건」.
1941년 (쇼와 16년)4월 16일종교단체법에 근거한 김광교단이 된다. 관장은 세습제에서 선거제로.
1941년 (쇼와 16년)8월 1일김광서관 관장 선거로 관장 취임.
1946년 (쇼와 21년)4월 1일종교법인령 시행에 따른 조직 변경 ' 천지 서부'를 봉재의 신의로 정한다.
1947년 (쇼와 22년)5월 5일공공 사업으로서 사립 도서관 의 「금광 도서관」을 개설.
1949년 (쇼와 24년)4월 1일신앙활동으로서 「오토리지 성취신심생활운동(おんとりつぎじょじゅんじんせいかんんど)」이 시작된다.
1953년 (쇼와 28년)10월 1일교조전기 『김광대신』간행(교조칠십년제).
1953년 (쇼와 28년)10월 8일금광교 라디오 방송 개시.
1954년 (쇼와 29년)4월 1일김광교규 개정. 「천지서부」를 「김광교 교전」에 게재.
1954년 (쇼와 29년)11월 1일김광교학연구소 설치.
1959년 (쇼와 34년)8월 5일본부 히로사키 축제 준공 보고 축제(김광 아오이의 생일과 소년 소녀 전국 대회에 아울러).
1959년 (쇼와 34년)10월릿쿄 백년 교조대제가 4회로 나누어 행해진다.
1959년 (쇼와 34년)11월릿쿄 백년제가 4회로 나누어 행해진다.
1960년 (쇼와 35년)8월시카고 미드 빌 신학교 와의 교류로 유학생(후의 국제 센터 소장) 파견.
1963년 (쇼와 38년)4월 13일교주 김광 蔤胤死去 (삼대 김광님).
1963년 (쇼와 38년)7월 9일김광감타로 교주 취임.
1964년 (쇼와 39년)3월 11일남미 브라질 빌리구이에서 포교 시작.
1969년 (쇼와 44년)10월 1일『김광대신각(こんだうだいじんおぼえ)』간행 김광교조가 쓴 자전의 공표.
1972년 (쇼와 47년)4월 1일『개설 금광교』간행 김광교의 교리의 개설서.
1973년 (쇼와 48년)7월 20일본부 히로사키 회당 준공 천지서부를 정면봉사하는 형식이 된다.
1976년 (쇼와 51년)7월 24일라디오 방송 프로그램의 안정 제작을 위해, 오사카에 김광교 전파 포교 센터를 설치(현·금광교 방송 센터).
1981년 (쇼와 56년)1월 1일김광교 도쿄 포교 센터를 설치.
1983년 (쇼와 58년)1월 1일김광교 독자적인 신의식, 배사, 복제 시행.
1983년 (쇼와 58년)10월9월 29일부터 5회로 나누어 김광교조 백년제가 열린다.
1983년 (쇼와 58년)10월 10일'김광교 교전' 간행 교조의 신앙 일기와 많은 제자들이 남겨둔 교조의 가르침이 공간되었다.
1989년 (헤세이 원년)6월 10일신앙 활동으로 '좋은 이야기를 해 나가는 운동'이 시작된다.
1991년 (헤세이 3년)1월 10일교주 김광감타로 사망(4대 김광님).
1991년 (헤세이 3년)3월 27일김광평휘 교주 취임.
1993년 (헤세이 5년)7월 1일도쿄에 김광교 국제센터 설치.
2000년 (2000년)2월 1일김광교 서울 활동센터 설치.
2000년 (2000년)6월 10일교단독립백년기념제가 다음 11일과 2회로 나뉘어 진행된다.
2001년 (2001년)1월 1일『김광교 선언』 발표.
2001년 (2001년)6월 10일신앙활동으로서 「아이요카케요의 생활운동」이 시작된다.
2003년 (2003년)9월 28일교조전 '김광대신' 간행 쇼와 28년판이 전면적으로 다시 쓰여졌다.
2008년 (2008년)8월 8일구 3재단법인(숙박시설, 출판, 기숙사를 관리)을 해산하고 종교법인 '김광교'에 사업을 집약.
2008년 (2008년)12월 1일신공익법인제도에 따른 일반재단법인 '김광재단' 설립, 구 3재단법인이 다녀온 수익사업을 이관.
2012년 (2012년)1월 1일신앙 활동으로서 「신인 아이요카케요의 생활 운동」이 시작된다.
2021년 (2021년)3월 26일교주 김광평휘퇴임(5대 김광님), 생전 계승은 입교 이래 처음이다. [1]
2021년 (2021년)3월 27일김광호도 교주 취임. [5]

교육 편집 ]

학교법인 금광학원
학교법인 간사이 금광학원

유명인 신도 편집 ]

각주 편집 ]

  1. ↑ b “ 김광교 6대 교주에 김광 히로미치씨 생전 계승은 입교 이래 처음 ”. 산요 신문사 (2021년 3월 27일). 2021년 3월 29일 열람.
  2. ↑ “ 교단 활동 기본·활동 방침 ”. 김광교. 2021년 3월 29일 열람.
  3.  문화청 “종교 연감 령화 2년판” P61
  4. ↑ “내무성 고시 제61호” “관보” 1900년 6월 18일 (국립 국회 도서관 디지털 컬렉션)
  5. ↑ “김광평휘교주, 퇴임에 첫 생전대체 김광교” . 중외일보 (중외일보사). (2021년 3월 3일) 2021년 4월 5일 열람.

참고 문헌 편집 ]

김광교와 무관한 것 편집 ]

금광교 또는 신도에 의한 것 편집 ]

  • 칸베무사시 “리굴은 리굴 신은 신” 코단샤, 2005년 4월 15일. ISBN 4-06-212885-3 . 
  • 김광가방 편 『금광교 교전』 김광교 본부, 1928년 10월 10일. NDLJP : 1103656 .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김광교본부, 1929년.
    • 『금광교 교전』(개정판) 김광교 본부 교청, 1941년. - 야마토 철활판.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부·금광교 교규전문』 김광도서관, 1969년 3월. - 점역 : 우에사카 후미오.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김광교본부교청, 1983년 10월. - 부록(51페이지).
  • 『김광교 연표』 김광교 본부 교청, 1960년.
    • 『김광교 연표 쇼와 61년』 김광교 본부 교청, 1986년 4월.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용어 색인』 김광교본부교청, 1987년 10월. - 부록(2장): 검색 가이드.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소식사각장 주석』 김광교본부 교청, 1989년 10월.
  • 김광교본부교청 편 『천지는 말한다 김광교교전 초』 김광교본부교청, 1989년 6월. - 부록(1장): '김광교 교전' 대조표.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인물지』 김광교본부교청, 1994년 12월.
  • 김광교본부교청 편 『금광교교전 용어사전』 김광교본부교청, 2001년.
  • 김광교본부교청 편 '김광대신' 김광교본부교청, 2003년. ISBN 4-906088-15-5 . 
  • 김광교교학연구소 편 『교단사 기본자료집성』 상권・하권, 김광교교학연구소, 2001년 12월. ISSN 0285-8339 .  - 기요『김광교학』별책.
  • 사토 노리오 편·저 『신앙 회고 65년』 상·하, 「신앙 회고 655년」간행회, 1970-1971.
  • 요시카와 노부오 편・저 『김광교 만주 포교사』 김광교 후쿠오카 타카미야 교회, 2008년 .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