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3

야나이하라 타다오 - J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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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나이하라 타다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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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나이 하라 타다오
1956년도 도쿄대학 입학식에서
인물 정보
탄생1893년 1월 27일
에히메현 에 치지군 도미타무라 (현· 이마바리시 )
사망1961년 12월 25일 (68세몰)
도쿄대학 전염병 연구소 부속병원
도쿄도 미나토구 시로가네다이 )
학문
시대메이지 시대 - 쇼와 시대
학파무교회주의
연구 분야식민정책학
연구기관도쿄제국대학 경제학부
주요 작품『제국주의하의 대만』(1929년)
『성서 강의』(1948년-1959년)
영향을
받은 사람

신도토 이나조 우치무라 감 미요시노 작조
템플릿 표시

야나이하라 타다오 (야나이하라 다만, 1893년 < 메이지 26년> 1월 27일 - 1961년 < 쇼와 36년> 12월 25일 )은 일본 의 경제학자 · 식민정책학자 . 도쿄 대학 총장. 일본 학사 원 회원. 정삼위 훈일등 서보장 . 무교회주의 기독교 의 지도자로도 알려져 있다.

인물·생애 편집 ]

청소년기 편집 ]

에히메현 에 치치군 도미타무라 (현· 이마바리시 ) [1] 에 4대 계속된 가계의 의사 의 아이로서 태어난다. 교육 열심한 아버지의 영향으로, 고베 의 종형제(모치즈키 신지)의 집에서 효고 현립 고베 중학교(현· 효고 현립 고베 고등학교 )에 통학해 졸업. 1910년 (메이지 43년)에 구제 제1 고등학교 에 입학. 재학 중에 무교회주의자 인 우치무라 감조 가 주최하고 있던 성서연구회에 입문을 허락받아 기독교 에 대한 믿음을 깊게 했다. 동대에 입학 후 요시노 작조  민본 주의 와 인도주의적인 입장에서 식민정책학 을 강구하고 있던 신도토 이나조의 영향을 받아 사상형성을 실시했다. 덧붙여서, 야우치하라가 졸업한 고베 중학교의 재교 당시의 교장 쓰루사키 쿠메이치는, 삿포로 농학교 에서 니와토 이나조와 동기의 입학생이다. 일고를 나와 대학에 들어가는 동안 여름방학에 혼자 후지산 에 오르고 있다. 1913년 (다이쇼 2년) 20세 때였다 [2].

장년기 편집 ]

1917년 (다이쇼 6년), 도쿄 제국대학 법과대학 정치학과 를 졸업 후, 스미토모 총본점 에 입사해, 벳코 동산 에 배속된다. 같은 해 5월 친구의 권유로 니시나가 아이코와 가나자와 에서 결혼식을 꼽았다. 신이하마 시대는 신혼 생활 시대이기도 했다. 다음해 5월 장남이 태어나 이작 [주석 1] 이라고 명명했다 [3] . 당시 벳코 구리야마에는 나중에 스미토모를 그만두고 무교회 주의 기독교 전도자가 되는 쿠로사키 코요시 가 먼저 부임하고 있어 쿠로사키의 전도 집회에서 성서 강의를 하기도 했다. 1920년 (다이쇼 9년), 신도토 이나조의 국제연맹 사무 차장으로의 전출에 따라, 후임으로서 모교의 경제학부 에 불려 돌아가 조교수가 된다 [4] . 그는 학자가 되어 무언가 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하나님께서 제시된 길로 결심하였다 [5] . 같은 해 가을에 유럽 유학으로 여행을 떠난다. 영국 · 독일 · 팔레스타인 여행 · 프랑스 · 미국등에 유학을 거쳐 1923년 (다이쇼 12년) 예정을 빨리 귀조해 폐결핵으로 요양 중인 아내를 찾았다(아내는 1개월 반 후인 3월 26일 24세에 사망). 같은 해 교수로 취임해 식민정책 을 강구하게 되었다. 1년 후, 어린 아이들도 생각해 호리 에코와 재혼한다.

야나이하라의 식민정책학은 통치자의 입장에서 통치정책으로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으로서의 식민 을 과학적·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제국주의론의 일환으로 다루고 있는 점에 특색이 있다. 전임자의 신도토의 학풍을 발전적으로 계승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 연구의 결실의 대표적인 것이 각 언어로 번역된 ' 제국주의하의 대만 '( 1929년 )이다. 이런 야우치하라의 자세는 군국주의적인 풍조가 강해지는 가운데 체제와의 긴장관계를 깊게 해 나가게 되었다.

야우치하라 사건 편집 ]

야나이하라의 사직을 보도하는 「도쿄 아사히 신문」

1937년 (쇼와 12년) 노미조바시 사건 직후 ' 중앙공론 ' 잡지 9월에 '국가의 이상'이라는 제목의 평론을 전했다. 국가가 목적으로 해야 할 이상은 정의 이며, 정의란 약자의 권리를 강자의 침해압박으로부터 지키는 것, 국가가 정의에 배반했을 때는 국민 중에서 비판이 나와야 하는 것 등, 오늘은 일본에서도 상식화한 민주주의의 이념이 선취해 말해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 논문은 대학의 내외에서 야우치하라 배격의 모습의 재료로서 창옥에 꼽혔다. 또 같은 시기에 야나이하라가 개인적으로 발행하고 있던 기독교 개인잡지 『통신』에 게재된 난징 사건 을 규탄할 목적으로 행해진 그의 강연 [6] 의 결어(「일본의 이상을 살린다. 하기 위해서, 먼저 나라를 장례해 주세요」)도, 불온의 언동으로서 문제가 되었다. 11월 24일 토카타 나리미는 교수회 에서 야우치하라의 언론 활동을 비난했다. 결국 1937년 (쇼와 12년) 12월 에, 사실상 추방되는 형태로, 동대 교수 사임 [7] 을 강요당했다. 12월 1일에 사표를 제출, 12월 4일에 퇴관. 1937년 12월 '민족과 국가'를 자비 출판, 1938년 1월 20일 발금 처분.

사직 후에는 '통신'으로 바꾸어 ' 가신 '을 매월 정기적으로 발행했다 매일 요일, 집에서 젊은이에 대해 성경 강의를 하거나, 월 1회의 제대성서 연구회를 실시했다. 1939년(쇼와 14년)부터 토요일 학교를 열었다 [8] . 또한 기독교 신앙에 근거한 신념과 평화주의를 계속 설교했다.

1941년 (쇼와 16년) 11월 5일의 밤, 도쿄 시바의 친구 교회에서 신도토 이나조 기념 강연이 행해져, 야우치하라가 「신도토 선생의 종교」라는 제목으로 강연하고 있다 [주석 3] .

1945년 (쇼와 20년) 8월 15일, 야우치하라는 종전의 사냥 을 야마나카 코반 으로 듣고, 앞으로 새로운 시대가 올 것이니까, 평화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고 느꼈다 [10] .

전후 편집 ]

패전 후의 1945년 (쇼와 20년) 11월 , 경제학부 로부터의 거듭된 요청으로 도쿄 제국대학 경제학부에 복귀했다. 사직한지 겨우 8년 후였다. 휴직이 된 오우치, 아리사와, 와키무라 등도 복귀했다. 담당하는 식민정책론 을 국제정책론으로 명칭을 변경했다.

그 후 1946년(쇼와 21년) 사회과학연구 소장, 1948년(쇼와 23년) 경제학부장, 1949년(쇼와 24년) 교양학 부장 을 역임해, 1951년 (쇼와 26년), 미나미하라시게 의 후임으로서 도쿄 대학 총장으로 선출된다( 1957년 (쇼와 32년)까지 2기 6년 맡았다). 1952년 (쇼와 27년)에는 학생극단 ‘포포로’ 공연에서 적발된 사복경관의 메모로부터 경찰에 의한 계통적인 학내 스파이 활동이 드러나 동대측과 경찰이 전면 대립했지만( 동대포포로 사건 ) 야나이하라는 총장으로서 대학의 자치와 학문의 자유를 지키기 위해 꾸준한 태도를 취했다. 한편, 학생의 파업 에 대해서는 엄격한 자세를 나타내고 파업을 계획 지휘한 학생(학생 자치회 위원장, 학생 대회의장, 파업 의안 제안자의 3명)은 원칙적으로 퇴학 처분으로 하는 「야나이하라 삼원칙 '를 내세웠다. 이 원칙을 적용받아 퇴학처분을 받은 자에게 에다 5월 , 이마이스미 등이 있다. 이 '야나이하라 삼원칙'은 동대 분쟁 으로 폐지에 이르기까지 학생과 대학 당국 사이에서 종종 갈등의 원인이 되었다. 사건에 관해 중의원 행정감찰 특별위원회에 동대학장으로서 증인환문 을 받았다 [11] .

만년 편집 ]

다마 영원 에 있는 야우치하라가의 무덤

퇴임 후인 1958년 (쇼와 33년)에 명예 교수 의 칭호를 수여받은 후에도 정력적으로 강연 활동을 한다. 1960년(쇼와 35년) 11월, 히메지 노리 교회에서 「생사의 문제」라고 제목을 붙여 강연하고 있다. 교회에서 마지막 강연이 되었다. 다음해 6월 동대교양학부 학우회 주최 강연회에서 '인생의 선택'이라는 제목으로 동대생에 대한 마지막 메시지를 남기고 있다. 같은 해 7월, 삿포로 시민회관 에서 홋카이도 대학 의 학생을 위해 「우치무라 감조와 슈바이처」라고 제목을 강연해, 「입신 출세나 자신의 행복에 대해서만 생각하지 않고, 도움을 요구하고 있는 사람들 곳에 가 받고 싶다”, 그리고 “밭은 넓고, 일하는 사람은 적다”라고 하는 성경 의 말로 묶고 있다. 또한 퇴직 후에는 학생문제연구소를 창설하여 그 소장으로서 학생의 삶과 사상의 조사·연구에 임했다 [12] .

만년의 인생론에, 1961년(쇼와 36년) NHK 방송의 「아이를 위해서」중에서 아이를 소중히 하는 사상적 근거로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인생이란 사람을 순종하는 것이 성공처럼 보이기 쉽지만 실은 그렇지 않고 사람을 섬기는 것이 인생의 의미이다" [13] .

1961년 (쇼와 36년) 12월 25일, 위암 때문에 입원처의 동대전염병 연구소 부속 병원 에서 사망 [14] . 68세. 덧붙여 호세이 대학 명예 교수로 유명한 시인 야우치하라 이사쿠 , 게이오 기주쿠 대학 경제학부 명예 교수· 작신 학원 대학장의 야우치하라 카츠 는 자식이다. 야우치하라가는, 식사시에 사어를 하지 않고 엄격한 타다오를 자식들은 두려워했다고 한다.

몰후, 장서의 일부가 야나이하라카츠에 의해 류큐 대학 부속 도서관에 기증되어 「야나이하라 타다오 문고」가 되고 있다(1988년(쇼와 63년)에 650권, 1995년(헤세이 7년)에 199권 ) 15] .

히가시오코마바 I 캠퍼스 내에는 한때 ' 야나이하라몬 '이 있어 지금은 '야나이하라 공원'에 그 이름을 남기고 있다.

에피소드 편집 ]

야나이하라와 친교가 있던 하세가와 마치코 는, 야나이하라가 하세가와의 여동생의 결혼식과 여동생의 남편의 장례식의 사식을 맡아, 「(야나이하라는) 엄격한 얼굴에 비해, 귀여운 것을 좋아한다」이며 , 야나이하라가 만년에 입원했을 때에는 하세가와가 곰의 완구를 편견으로 줬다고 『사자에씨 집 열기 이야기』의 제29장에서 접하고 있다.

저작 편집 ]

단저 편집 ]

편집 편집 ]

번역 편집 ]

공저 편집 ]

공편 편집 ]

저작·강연집 편집 ]

  • 「휴머니즘과 니히리즘」(강연), 와세다 대학 기독교 청년회 주최, 1948년
  • “미국 시찰담”(강연), 와세다 대학 주최, 1950년
  • 야나이하라 타다오 전집」전 29권( 이와나미 서점 , 1963-64년)
  • 『가신』 제1-7권, 미스즈 서방, 1967년
  • 「성서 강의」 제1-8권, 이와나미 서점, 1978년
  • 「기독자의 신앙」 제1-8권, 이와나미 서점, 1982년
  • 『신앙과 학문――미발표 강연집』 신지 서방, 1982년
  • 『야나이하라 타다오』 일본 평화론대계 제10권, 일본 도서 센터, 1993년
  • “토요일 학교 강의” 제1-10권, 미스즈 서방, 1998년
  • 『야나이하라 타다오』 일본의 설교 제11권, 일본 기독교단 출판국, 2004년

기념 논문집 편집 ]

  • 양이 카츠미・오카와치 카즈오・오츠카 히사오 편 편 『고전파 경제학 연구』 이와나미 서점〈야나이하라 타다오 선생님 환력 기념 논문집 상권〉, 1958년 11월. NCID BN09604014 . 전국 서지 번호 : 59006800 . 
  • 양이 카츠미, 대하우치 카즈오, 오오츠카 히사오 편 편 '제국주의 연구' 이와나미 서점 <야우치하라 타다오 선생님 환력 기념 논문집 하권>, 1959년 2월. NCID BN08956162 . 전국 서지 번호 : 59003228 . 

전기 편집 ]

각주 편집 ]

각주 사용법 ]

주석 편집 ]

  1. 아브라함 의 아들 이삭 에서 히브리어로 '웃음'이라는 의미.
  2.  이것은 진리의 적 파시즘에 대한 선전 포고를 의미했다. [8]
  3.  이 날은, 어전 회의에서 제국국책 수행 요령 이 결정되었다. 즉, 12월 초순에 미영란에 대한 개전을 결의한 것이다. [9]

출처 편집 ]

  1. ↑ 데이터베이스 「에히메의 기억」|평생 학습 정보 제공 시스템
  2.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69페이지
  3. ↑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20페이지
  4. ↑ 도쿄제국대학 일람 사다다이쇼 9년 지대정 10년』도쿄제국대학, 1921년, 616페이지.
  5. ↑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21페이지
  6. ^ 야내 하라 타다오 (1937). “신의 나라”. 통신 47호 .
  7. ↑ 도쿄제국대학 일람 쇼와 13년도』도쿄제국대학, 1938년, 371쪽.
  8. b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31페이지
  9. ↑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35-36면
  10. ↑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38페이지
  11. ↑ 제13회 국회 중의원 행정 감찰 특별 위원회 제28호 쇼와 27년 6월 14일
  12.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60-61페이지. 덧붙여 강연 「인생의 선택」과 「우치무라 감조와 슈바이처」는 「인생의 선택 야우치하라 타다오의 생애」 대학 세미나 하우스 1963에 수록
  13.  가모시타 시게히코 외 2011년 74페이지
  14.  『아사히 신문』 1961년 12월 25일자 석간 7면
  15. ↑ “ 오키나와 자료 가이드북 ”. 류큐 대학 부속 도서관. p. 30. 2021년 9월 18일 열람.

참고 문헌 편집 ]

관련 항목 편집 ]

외부 링크 편집 ]


Tadao Yanaihara - Wikip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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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ao Yanaiha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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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dao Yanaihara
Yanaihara Tadao.JPG
BornJanuary 27, 1893
DiedDecember 25, 1961 (aged 68)
OccupationEconomist

Tadao Yanaihara (矢内原 忠雄Yanaihara Tadao, January 27, 1893 – December 25, 1961) was a Japanese economist, educator and Christian pacifist. The first director of Shakai Kagaku Kenkyūjo (Institute of Social Science or Shaken) at the University of Tokyo,[1] he studied at Toynbee Hall and School of Economics and Political Science (London School of Economics).

Life[edit]

Born in Ehime Prefecture, Yanaihara became a Christian under the influence of Uchimura Kanzō's Mukyokai or Nonchurch Movement, while he was studying at the University of Tokyo after he graduated from Hyogo Prefectural Kobe Junior High School(predecessor of Hyogo Prefectural Kobe High School [:ja:]) and First Higher School. In the 1930s he was appointed to the chair of colonial studies at the University of Tokyo, formerly held by his teacher Nitobe Inazō. However, Yanaihara's pacifist views and emphasis on indigenous self-determination, which he partly inherited from Nitobe – a Quaker and founding member of the League of Nations – came into a full conflict with Japan's wartime government during World War II. He was noted for his criticism of Japan's expansionist policies. As a result, Yanaihara was forced to resign from teaching under pressure by right-wing scholars in 1937. Yanaihara resumed his teaching after the war and taught international economics at the University of Tokyo. He served as the president of the University from 1951 to 1957.

For critical studies of Yanaihara's legacy, see Yanaihara Tadao and Japanese Colonial Policy: Redeeming Empire, by Susan C. Townsend (Richmond: Curzon, 2000); and The Japanese Colonial Empire, 1895-1945, edited by Ramon H. Myers and Mark R. Peattie (Princeton: Princeton U.P., 1984).

Support for Zionism[edit]

Yanaihara was interested in supporting and promoting Zionist forms of settler colonialism as a model that Japan could emulate. "The Zionist movement," claimed Yanaihara, "is nothing more than an attempt to secure the right for Jews to migrate and colonize in order to establish a center for Jewish national culture." As Japan's colonialist expansion gained speed in Manchuria and Korea in the 1920s and 1930s, the Japanese government and especially the Manchukuo government showed interest in cooperative agricultural settlement similar to what scholars like Yanaihara documented in Palestine.[2][3]

Shokumin[edit]

He used the term shokumin (population migration) to discuss colonization and migration, highlighting the qualities of migration for the creation of a global civil society.[4]

Awards[edit]

References[edit]

  1. ^ Banno, Junji. Social Science. Newsletter of the Institute of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Tokyo February 1997
  2. ^ De Boer, John (1 August 2006). "Circumventing the Evils of Colonialism: Yanaihara Tadao and Zionist Settler Colonialism in Palestine"Positions: Asia Critique14 (3): 567–595. doi:10.1215/10679847-2006-014ISSN 1067-9847.
  3. ^ "Before Oil: Japan and the Question of Israel/Palestine, 1917-1956 | The Asia-Pacific Journal: Japan Focus"apjjf.org. Retrieved 29 May 2020.
  4. ^ Ryoko Nakano (October 2006). "Uncovering "Shokumin": Yanaihara Tadao's Concept of Global Civil Society"Social Science Japan Journal. Oxford University Press. 9 (2): 187–202. doi:10.1093/ssjj/jyl028JSTOR 30209538. Retrieved 4 January 2021.

Biography[edit]

  • Townsend, Susan C. (2000). Yanaihara Tadao and Japanese Colonial Policy: Redeeming Empire. Routledge. ISBN 0-7007-1275-5.
  • Nakano, Ryoko (2013). Beyond the Western Liberal Order: Yanaihara Tadao and Empire as Society. Palgrave. ISBN 978-1-349-45058-9
  • Tadao, Yanaihara Zenshu (Complete Works of Tadao Yanaihara), 29 vols. Tokyo: Iwanami Shoten, 1963-65.

External links[edit]

알라딘: [전자책] 개혁자들

알라딘: [전자책] 개혁자들
[eBook] 개혁자들 - 자유롭고 진실하게 살았던 일곱 사람 
야나이하라 다다오 (지은이),홍순명 (옮긴이)포이에마2019-05-15 
원제 : 余の尊敬する人物


전자책정가
10,300원

책소개

이사야, 예레미야에서 루터, 링컨, 우치무라 간조까지 야나이하라 다다오가 말하는 “진리의 무게만큼이나 그 존재가 무거웠던 사람들”. 이만열, 박상익, 양현혜 교수 추천하였고, 강연원고 〈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수록되어 있다. 일본의 양심적 지성이자 대표적 무교회주의자 야나이하라 다다오가 남긴 방대한 저작 중 가장 대중적인 책이면서, 야나이하라 다다오라는 인물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이다.

구약의 대표적 예언자인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필두로, 사도 바울, 마르틴 루터, 올리버 크롬웰, 에이브러햄 링컨, 그리고 우치무라 간조까지, 하나님 말고는 그 누구에게도 매이지 않았던 일곱 명 단독자들의 생애와 성격을 소개하면서 그들이 바꾼 역사와 새로운 신앙의 돌파구를 보여준다. 우치무라 간조에게 직접 사사한 2세대 무교회주의자로서, 죽기 전까지 개인 월간지를 펴내고 무교회모임을 가졌던 인물에게 직접 듣는 무교회주의 이야기도 흥미롭고 각별하게 와 닿는다.

목차
추천의 말
나의 인생관
머리말

1. 이사야
이사야의 소명 | 이사야의 시대 | 종교와 정치 | 비전非戰과 평화 | 에워싸인 예루살렘 | 이사야의 희망

2. 예레미야
예언자의 자각 | 신명기 개혁 | 성전 연설 | 갈그미스 전투 | 예루살렘 함락 | 예레미야의 만년 | 예레미야의 성격

3. 바울
바울의 시대 | 바울의 활동 | 바울의 신앙 | 바울의 생애와 성격

4. 루터
수도원에 들어가다 | 대학 교수 | 보름스와 바르트부르크 | 전투의 사람 | 루터의 성격

5. 크롬웰
크롬웰의 시대 | 크롬웰과 군대 | 크롬웰의 정치 | 크롬웰의 신앙과 성격

6. 링컨
청년 시절 | 주 의원에서 대통령 당선까지 | 남북전쟁 | 대통령 재선 | 링컨의 성격

7. 우치무라 간조
무교회주의 | 불경사건과 전쟁반대론 | 재림운동과 만년 | 성격과 인물

부록 _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종교개혁사적으로 본 무교회주의 | 무교회주의와 교회의 논쟁점 | 무교회주의의 원리와 실제

옮긴이의 말
야나이하라 다다오 연보

==
책속에서
첫문장
이사야는 기원전 8세기 후반에 활동한 유다의 예언자로, 예레미야보다 120년쯤 앞선 시대의 사람입니다.
P. 10 내가 좋아하는 것은 종교적 진리가 아니고, 진리 그 자체입니다. 그리고 인생의 기쁨이 되는 진리는 인격성을 가진 것이 아니면 안 됩니다. 인간의 기쁨은 인격적인 것입니다.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라도 한없는 기쁨은 될 수 없습니다. 아무리 정밀한 법칙이라도 인생의 환희는 되지 않습니다. 사람을 기쁘게 하는 것은 인격뿐입니다. 인격과 인격 간의 기쁨은 사랑입니다. 그러므로 인생의 환희는 사랑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접기
P. 55~56 이사야는 슬픔의 사람이었지만, 비관적인 사람은 아니었습니다. 그는 희망의 사람이지, 절망의 사람은 아닙니다. 사랑은 절망을 모릅니다. 하나님은 진실이기 때문에, 선택하신 이스라엘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은 폐할 수 없습니다. 죄에 대하여 하나님의 노여움이 타오르고 하나님의 심판이 치열하게 진행되는 중에도, 하나님의 이스라엘에 대한 진... 더보기
P. 181 세상을 떠난 뒤 4백 년에 가까운 요즈음에도 루터는 계속 가톨릭교도로부터 미움을 받고 있습니다. 그는 참으로 “미움받기 위해 세워진 아들”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그의 불명예가 아니라 오히려 명예로 생각할 사실입니다. 내민 발에 입을 맞추거나 계단을 무릎으로 기어 올라가는 종교 정신이 세상에 퍼져 있는 한, 루터의 영은 언제까지나 그 전투를 계속할 것입니다. 영혼의 독립 없이는 어떤 혁신도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미 루터가 〈그리스도인의 자유〉에서 분명히 말했습니다. 그 책의 첫머리에 그가 두 개의 근본 명제로 내건 것은,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 위에 서는 자유스런 주인으로 누구에게도 예속되지 않는다는 것과, 그리스도인은 모든 것에 봉사하는 종으로 누구에게나 종속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즉, 그리스도인은 완전한 자유가 있어야 비로소 완전한 복종이 있다는 것을 그는 논증한 것입니다.  접기
P. 225~226 링컨은 그 정도로 이야기를 좋아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이야기의 중심이 되어 왁자지껄 웃고 떠들다가도, 사람들이 모두 떠난 뒤에는 혼자 묵묵히 방에 앉아 넋 잃은 사람처럼 밤을 지새우는 일도 이따금 있었습니다. 링컨의 성격에는 깊은 슬픔과 온화하고 쾌활한 양면이 있었지만, 그 어느 쪽도 위선이 아니었고, 꾸미거나 흉내내는 일도 아니었습니다. 극히 자연스러우면서도 독창적으로 그의 성격 밑바닥에서 솟아나오는 것이었습니다. 언뜻 보면 모순된 두 성격이 아무 유기적 관계도 없이 결합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이중인격자가 아닌가 의심받을 정도입니다.
링컨이 풀어놓는 거의 무진장할 만큼 많은 화제는, 그의 넓은 인생경험과 독서에서 길어 올린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그는 어렸을 때부터 아버지를 따라 여러 곳을 돌아다녔고, 여러 지방과 많은 사람을 보았습니다. 변호사로 안정되기까지 그는 밭일꾼, 뱃사람, 벌목꾼, 학교 보조교사, 점원, 측량 기사, 우체국장 등 매우 다채로운 노동에 종사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다양한 평민 생활을 접했던 것입니다. 그리고 평민 생활은 실로 살아 있는 이야깃거리의 보고寶庫입니다.  접기
P. 227 성서와 셰익스피어는 평생 링컨의 마음을 기른 양식으로, 그는 자기 이야기 속에 그 내용을 자유로이 인용했습니다. 이 시기에 그는 또 유클리드의 기하학을 공부하여 처음 여섯 권의 책을 떼었습니다. 복잡한 정치 문제를 될 수 있는 한 간단한 명제로 귀착시키는 사고능력에서 링컨 이상 가는 사람이 없다고 하는데, 유클리드가 도움이 되었음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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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야나이하라 다다오 (矢內原 忠雄) (지은이) 

일본의 경제학자, 식민정책 연구가. 도쿄대학 총장, 일본학사원 회원을 지냈다. 무교회 기독교 지도자로도 알려져 있다. 도쿄의 제일고등학교 재학 중 니토베 이나조, 우치무라 간조를 만나 기독교에 입문했다. 도쿄대학 법대 정치학과를 졸업한 뒤, 기업 근무와 구미 유학을 거쳐 도쿄대학 경제학부 교수로 초빙되었다. 교수 재직 중 중일전쟁을 비판하며 1937년 9월 〈중앙공론〉에 기고한 글 〈국가의 이상〉으로 군국주의 당국과 충돌, 사퇴 압박을 받아 공직에서 물러나는 고초를 겪었다. 종전 후 복직하여 총장에 선출되었고, 교내 언론자유를 위해 노력했다.
식민지하 한국인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평생 견지했다. 가족 부양의 책임 때문에 성사되지는 못했으나, 대학 졸업 후 “조선에 가서 일본인과 조선인의 고랑을 메우고 싶다”, “조선인을 위하여 이 몸을 바치고 싶다”는 꿈을 안고 한국에서 일하려 하기도 했고, 일제의 한국 식민통치를 비판하며 한국에 자치 의회를 개설할 것을 주장했으며, 1940년 김교신의 초청으로 한국을 방문해 두 달에 걸쳐 전국을 다니며 성서를 강의하면서 국가 부흥을 격려하기도 했다.
《식민 및 식민 정책》(박사학위 논문) 《식민 정책의 새 기조》 《제국주의하의 대만》 《만주 문제》 《남양 군도 연구》 《민족과 평화》 《민족과 국가》 같은 학문적 노작들 외에도 다수의 성서 강의와 《그리스도교 입문》 《우치무라 간조와 함께》와 같은 신앙서적을 남겼고, 개인 월간지 〈가신〉을 세상을 떠나기 직전까지 발행했다. 〈야나이하라 다다오 전집〉(전 29권)이 1965년 이와나미서점에서 간행되었다. 중앙공론사 선정 ‘근대 일본을 형성한 각계 인사 100인’ 중 대지식인 10인에 뽑히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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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개혁자들>,<결혼 가정 직업 48가지 이야기> … 총 10종 (모두보기)


홍순명 (옮긴이) 

전 밝맑도서관 대표, 전 풀무학교 교장. ‘더불어 사는 평민’을 목표로 설립된 충남 홍성의 풀무학교에서 교장과 마을 교사, 홍동밝맑도서관 대표를 지냈다. 『풀무학교 이야기』 등을 쓰고 『개혁자들』, 『논과 마을을 살리는 오리 농업』, 『우애의 경제학』, 『생물 다양성을 살리는 유기논농사』, 『잘 먹겠습니다』 등을 번역했다.

papahong1@hanmail.net
최근작 : <마을 4호>,<교육농>,<논과 마을을 살리는 오리 농업> … 총 15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그 사람의 존재는 진리의 무게만큼 무거웠습니다”
어디에도 매이지 않았던 자유인, 하나님 앞의 단독자
그들이 바꾼 역사와 새로운 신앙의 돌파구

일본의 양심이자 대표적 무교회주의자,
야나이하라 다다오를 알 수 있는 책
국내에서는 가끔 기사나 책에서 언급되는 정도이지만, 야나이하라 다다오는 도쿄대 총장을 지내기도 한 일본의 저명한 지식인이다. 경제학자로서 일본의 식민 정책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낸 양심적 지성으로, 중일전쟁을 비판하며 잡지에 기고한 글로 인해, 군국주의 당국의 압력을 받아 도쿄대 교수직을 떠나는 고초를 겪기도 했다. 식민지하 조선인에 대한 애정을 평생 견지하여, 일제의 한국 식민통치를 비판하여 한국에 자치 의회를 개설할 것을 요구하기도 했으며, 1940년에는 무교회주의자 김교신의 초청을 받아 한국을 방문해 두 달에 걸쳐 전국을 돌며 성서를 강의하면서 나라의 부흥을 격려했다. 고등학생 시절, 무교회주의자이자 사회사상가인 우치무라 간조의 문하에 들어가 20년간 배운 대표적 일본 무교회주의자이기도 하다. 중앙공론사 선정 ‘근대 일본을 형성한 각계 인사 100인’ 중 대지식인 10인에 뽑히기도 했다.
《개혁자들》은 이러한 야나이하라 다다오가 남긴 방대한 저작 중 가장 대중적인 책이면서, 야나이하라 다다오라는 인물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할 만하다. 구약의 대표적 예언자인 이사야와 예레미야를 필두로, 사도 바울, 마르틴 루터, 올리버 크롬웰, 에이브러햄 링컨, 그리고 우치무라 간조까지, 하나님 말고는 그 누구에게도 매이지 않았던 일곱 명 단독자들의 생애와 인물됨, 신앙을 소개한다. 이 책에 실린 원고를 연재하던 당시는 군국주의가 강성해져 언론의 자유가 탄압받고 개인의 자유마저 제한받던 시기로, 야나이하라 자신도 필화 사건으로 교단을 떠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그 때문인지, “민족의 이상을 지키며 진리를 거스르는 세력과 싸우는 자신의 모습이 책의 곳곳 고금의 인물들의 모습에 투영되어” 있으며, 전쟁 중 그리고 전후 일본을 바라보는 저자의 슬픔과 소망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당대의 종교와 사회를 바꾸려 했던 이들 ‘개혁자들’의 모습은 신앙인으로서 자신의 양심에 충실하고 하나님께 진실하고자 했던 야나이하라 다다오 자신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이사야, 예레미야에서 루터, 링컨, 우치무라 간조까지
야나이하라 다다오의 ‘내가 존경하는 사람들’
“이 글은 전기도 아니고, 인물평론도 아니고, 또 인물에 대한 사회평론도 아닙니다. 단지 이들의 어떤 점을 내가 존경하는지를 말하고 싶었습니다. 단지 이런 인물들에 대한 호기심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런 인물들이 요즘 같은 세상에도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머리말에서)
저자는 이 책을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들을 소개하는 소박한 책이라고 평하지만, 글 한 편 한 편이 짧은 인물 평전으로도 손색이 없다. 지엽적인 데 매달리기보다는 각 인물들의 일생을 빠르게 살펴보면서 그들이 대결했던 현실, 전체적인 사람됨과 신앙의 성격을 논하는 까닭에, 배경지식이 없는 독자들이나 청소년들이 읽기에도 좋다. 평이한 언어로 쓰였지만, 문득문득 드러나는 통찰이 빛을 발한다. 시대를 짓누르던 전제와 폭압, 전통에 사로잡혀 본질을 놓치고 있었던 당대의 권력에 맞서 진실과 자유를 추구했던 이들의 삶과 사상의 윤곽을 독자는 야나이하라의 글을 읽으며 어렵지 않게 그려낼 수 있다. 이들이 고난을 겪으면서도 자신의 사명에 충실할 수 있었던 것은, 그들의 절대 신앙에 기인한다는 것이 저자의 평가다. 이들 각 사람은 그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 사랑이신 그리스도를 만났고, 그분과의 인격적인 관계로 인해 고난을 이겨내는 소망을 넉넉히 지닐 수 있었다.
“이 책은 일곱 명의 위대한 신앙인들이 어떻게 스스로를 하나님 외에 아무것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유롭고 독립된 인격으로 자립시켰는지, 그리고 그러한 자유를 가지고 하나님께 위임받은 이 세상을 어떻게 책임지고 사랑했는지, 또한 이러한 기독교 신앙의 책임적 사랑이 얼마나 강력한 현실 변혁의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를 생생하게 보여준다.”(양현혜 교수의 추천의 말 중에서)

종교개혁 500주년 그 후,
무교회주의는 무엇을 말하고 있는가
부록으로 원서에는 없는 꽤 긴 강연원고 〈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 번역해 실었다. 야나이하라가 발행하던 〈가신〉지에 1956년 게재된 글이니, 그의 완숙한 무교회 사상이 정리된 글이라 보아도 좋을 것이다. 여기서 그는 예레미야에서 예수, 바울, 루터, 우치무라 간조로 이어지는 종교개혁자들의 계보를 정리하면서 신앙 개혁의 종점에 무교회주의가 있음을 주장한다. 또한 구원론과 성사(sacrament)에 대한 교회와 무교회주의의 논쟁점을 살핀 뒤, 무교회주의의 원리와 실제, 즉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믿음에 의해서라는 ‘순(純)복음의 원리’와 무교회 모임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한다. 제도보다는 선생이 중심이 되고, 선생에 대한 인격적 진실이 중요시되는 것, 후계자를 세우지 않으며, 선생이 죽으면 그가 내던 잡지도 폐간되고 모임도 해산된다는 것, 무교회 전도자는 생계를 위해 (주로 책을 쓰거나 잡지를 발행하는 등의) 일을 한다는 것, 사회 현실에 대해서는 혁신과 개혁의 편에 서게 된다는 것 등, 당시 일본 무교회주의자들이 지녔던 생각과 실천의 모습을 살펴보는 것도 흥미롭다. 우치무라 간조에게 직접 사사한 2세대 무교회주의자로서, 죽기 전까지 개인 월간지를 펴내고 무교회모임을 가졌던 인물에게 듣는 무교회주의 이야기가 각별하게 와 닿는다.
우치무라 간조는 꼭 100년 전, 그러니까 종교개혁 400주년을 맞이하던 해에 본격적으로 무교회를 논했다고 하는데(350쪽), 이들 무교회주의자들은 교회와 성사라는 제도를 남긴 루터의 종교개혁을 미진하다 평가하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야 함을 주장했다. 2017년은 루터의 종교개혁 500주년을 기념하느라 교계가 분주했다. 하지만 그 모든 떠들썩한 행사들은 무엇을 남겼는가? 이 책은 종교개혁 500주년을 조금 다른 눈으로 돌아보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나안 성도’ 담론이 무르익고 그로 인해 무교회주의도 재발견되고 있는 이즈음, 이 책은 무교회주의에 대한 이해를 더욱 풍성하게 해줄 것이다. 국내 무교회주의의 한 계보를 잇는 홍성의 풀무학교에서 교장을 지낸 원로인 홍순명 선생이 쓴 역자 후기도 일독할 가치가 있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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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는 역사상 인물 중 진리와 존재감의 무게가 같았던 7사람을 소개한다. 극진한 친한 인사이기도 했던 저자는 7인의 인물들과 닮은 삶을 살다가고 싶은 자신의 마음을 담았다.

쎄인트saint 2019-04-26 공감 (25)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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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리뷰

     
무교회주의적 인물평전이자, 무교회주의 입문서 <개혁자들> 새창으로 보기
무교회주의 인물평전, 무교회주의 입문서 <개혁자들>

교회 안 나가는 그리스도인, 일명 가나안 성도가 이슈가 된 이후에 무교회주의에 관한 관심이 증가하기는 했지만 무교회주의는 여전히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이 책 <개혁자들>은 무교회주의의 창시자 우치무라 간조의 제자, 야나이하라 다다오가 쓴 <내가 존경하는 인물> 두 권 중 인물 몇명을 추려서 번역한 책입니다. 요컨데, 이 책은 무교회주의 입장에서 본 인물평전입니다.

먼저 책의 저자인 야나이하라 다다오는 제국주의 일본의 식민정책을 비판하다가 도쿄대학에서 사직하게 된 조선을 사랑한 일본인이며 패전 이후에는 일본 학술원 회원이자, 도쿄대 총장까지 지낸 능력있는 학자였습니다. 그의 책을 풀무학교의 홍순명 선생님이 번역했습니다.

저자 야나이하라는 이 책에서 이사야, 예레미야, 바울, 루터, 크롬웰, 링컨, 간조 이상 7명의 간략한 평전을 쓰면서 이들을 왜 존경하는지, 이들이 왜 진실된 사람인지를 설명합니다. 이 책은 1940년대에 발간된 것이기에 시대적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정보면에서 야나이하라가 직접 경험한 간조에 관한 서술을 제외하고 다른 인물들은 현재 이미 더 좋은 자료들이 있기에 사실관계에 있어서는 크게 새로울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의 스승인 우치무라 간조를 다룬 부분은 아마도 이 책의 백미일 것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인물에 관한 사실관계보다는 평가에 기준이 되는 무교회주의의 시각이 더 중요해보입니다. 또 역자이신 홍순명 선생님이 부록으로 야나이히라가 쓴 <무교회주의란 무엇인가>라는 글도 첨부하셨는데 이 글이 무교회주의를 간략하게 잘 설명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무교회주의 창시자인 간조는 자신의 생각을 체계화하고자 하지 않았습니다. 간조가 직접 말하는 무교회주의보다는 야나이하라의 이 짧은 글이 무교회주의에 관해서는 체계적으로 더 잘 정리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이 책은 본질적으로 인물평전인데 저는 그와는 다르게 무교회주의 입문서로서 가치가 있는 책이라고 느꼈습니다.

무교회주의는 로컬라이징된 기독교입니다. 저는 무교회주의가 프로테스탄티즘의 모범이라고 생각하고 무교회주의가 한국개신교에 시사할 수 있는 바가 크다고 생각합니다. 신앙인들은 독립적인 신앙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했던 그들의 노력을 통해 신앙적인 교훈을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무교회주의에는 종교사회학적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아시아의 근대가 서구종교를 토착화하는 면을 살펴볼 수 있기 때문이고, 무교회주의의 창시자 우치무라 간조와 이 <개혁자들>의 저자 야나이하라를 비롯한 일본의 무교회주의자들은 일본 근대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기 때문에 근대성과 종교의 관계, 서구와 구별되는 대안적 근대성을 탐구하기 위해 무교회주의를 조금씩 공부하고 있습니다.
- 접기
두크나이트 2019-06-05 공감(0)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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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교육은 지역일꾼 길러내는 것” : 경제일반 : 경제 : 뉴스 : 한겨레

“진정한 교육은 지역일꾼 길러내는 것” : 경제일반 : 경제 : 뉴스 : 한겨레

“진정한 교육은 지역일꾼 길러내는 것”
등록 :2013-05-15

[창간기획] 협동과 공유의 시대(하)
인터뷰ㅣ홍순명 전 풀무학교 교장
42년동안 ‘더불어 사는 평민’ 교육
“졸업생 지역에 남아 협동조합 적용
풀무신협 대표적…금융사고 없어”


홍성군 홍동면 풀무고등기술학교(풀무학교)의 교훈은 ‘더불어 사는 평민’이다. 이웃과 나누고 협동하는 보통 사람을 길러
내는 것이 교육의 목표이다. 이곳 학생들이 가장 흔히 쓰는 말은 ‘일만 하면 소, 공부만 하면 도깨비’이다. 풀무학교의 학
생들은 공부와 농사일을 반반씩 한다.
홍순명(76) 전 교장은 1958년에 평양 오산학교 부흥의 꿈을 품고 세워
진 풀무학교의 살아 있는 역사이다. 홍 전 교장은 1960년부터 무려 42
년 동안 교사와 교장으로 일하다가 2002년에 정년퇴임했다. 지금도 2
년제인 풀무학교 전공부에서 종교학 등을 가르치면서, 홍동면을 지키고
있다. 풀무의 전공부는 생태농업과 1개과만 있고 한 학년 정원이 10명
인 초미니 전문대학이다. ‘마을이 학교이고 마을 속에 학교가 있다’고 가
르쳐온 홍 전 교장은 7일 오전 홍동면의 중심인 갓골의 밝맑도서관에서
학생 7명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었다.
-풀무학교는 처음부터 협동조합을 가르쳤나?
풀무학교의 살아 있는 역사인 홍순명 전 교장은 ‘일만 하면 소, 공부만 하면 도깨비’라고 아이들을 일깨운다.
풀무학교에서는 학업의 절반이 농사짓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