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31

崔明淑 - 『気のはなし』科学と神秘のはざま 若林理沙 2022 저자는 침술가. 심령 현상 등을 경험적으로 믿는 사람.... | Facebook

崔明淑 - 『気のはなし』科学と神秘のはざま 若林理沙 2022 저자는 침술가. 심령 현상 등을 경험적으로 믿는 사람.... | Facebook




崔明淑

Favourites ·deStrsonop1hb1i1alr460493 7m0m2f4c5 t8ae41:mgO7att0oca1a13g ·


『気のはなし』科学と神秘のはざま 若林理沙 2022
저자는 침술가. 심령 현상 등을 경험적으로 믿는 사람.
1장 気의 기원
-기원전 1600-1050년 전후 은나라의 갑골문자에 나타남 三라는 글자가 기의 원형. 気는 공기중의 구름처럼 뿌옇게 올라가는 것. 氣는 마시는 것, 먹는 것. 기와 닮은 사고는 세계 여러 곳에서 발견. 인도의학과 요가에서 생명을 보존 유지 하는 힘. 고대 그리스 프네우마가 호흡에의해 체내에 들여지는 것. 중국에서는 바람에 특별한 힘이 있다는 사고가 주류로 되면서 공기나 공기의 움직임이 인간 생명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한다고 생각 되어 졌다. 
*사람을 날리는 기술
손을 대지 않고 날리는 것이 気功
태극권의 손을 약간이라도 대서 주저앉히는 것은 発勁 (인체 구조를 이용한 물리력)


2장 공자 노자 장자의 기
공자는 기를 별로 중시 하지 않았다. 혈기를 약간 언급. 젊은 때는 혈기가 불안정 하기 때문에 색욕을 컨트롤 해야 하고 장년은 혈기가 강하고 딱딱해지기 때문에 싸우지 않도록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하고 노년에는 혈기가 쇠퇴 하기 때문에 혈기를 넣도록 컨트롤 해야 한다는 정도. 
노자의 기는 음양을 붙여 놓는 풀 같은 것. 몸에 기와 혼을 넣어 하나로 뭉친 채 흩어지지 않게 하고 있는가. 기를 집중시켜 몸을 부드럽게 유지하고 아이 같은 상태로 있을 수 있는가. 노자가 중시한 것은 도이고 기는 아님. 기의 중요성은 장자에 의해.. 기는 공허한 존재로 공허한 곳에서 도가 생김. 장자의 기는 형태화 시키는 근원.


3장 맹자,도교의 기
맹자 호연지기

장자는 불로장생을 위한 양생법 중의 하나가 호흡법
도교는 죽은자는 귀鬼가 되어 반드시 지옥으로 떨어진다고 되어 있다. 이 귀 중에서도 생전에 공적을 쌓은 신이 귀신鬼神이 된다. 도교에 있어서 한번 지옥에 떨어진 경우 무엇으로 무엇인가로 태어나지 않으면 지옥에서 빠져나올 수가 없다. 가능한한 장수하여 죽음을 연장하여 낙원이 될 때까지 기다리자이므로 불로불생이 가치. 신선도에서 사용되어진 호흡법과 식사가 불로장생을 가능하게 한다고 생각했다. 
신선도의 단전이 수련법으로 받아들여지며 단전의 개념…코로 숨을 마시고 입으로 뱉으며 기를 단전에 모아 압력을 높히고 이 과정 内丹法 여기에서 모은 점성이 있는 기를 경락을 통해 몸안에서 굴림.
 
4장 주역과 풍수의 기
易의 한자는 도마뱀에서 유래 다채롭게 변한다는 의미,64괘로 세계를 표현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치가 팔괘도 소장.
그의 이진법은 현재 컴퓨터 기술의 기초.역경이 이진법 발전에 기여.
풍수의 특징:용맥과 용혈
수도나 묘지를 고를 때 토지를 고르는 방법이었는데 일본에서는 생활 풍수.
*기원전에 씌여진 책에 의해 길흉을 점치고 믿는 것이 내게는 허황되게 비춰진다. 저자는 교양으로 알고 있는게 좋다고 한다. 재미로 한다며 믿는 느낌이다.
 




5장 동양 의학의 기
가장 오래된 의학서는 피나 물의 흐름 중시.당시는 피에서 기로 현재는 기에서 피로 이어진다는 생각. 기 혈 진액이 혈관 내를 돈다는 생각.
순환..경락
경혈의 점을 선으로 연결한 이미지. 동양의학이 활발한 한중일의 경혈 자리가 다른 것이 있다. 움푹 들어가 약간 차갑고 실밥같은 적은 딱딱한 곳이 경혈. 경락은 주소로치면 번지, 몇호에 해당하는 것이 경혈. 이런 차이로 다름.





6장 과학에서의 기
현대 중국에서 대학에서 전기라고 함.
손에서 나오는 원적외선. 공기중을 거쳐 다른 사람의 피부분자를 진동. 기공의 이미지임. 기공하는 사람을 계측해 보니 원적외선 자체는 큰 힘이 없지만 원적외선이 파형을 이루면서 정보가 덧붙여 진다. 기공을 보내는 사람과 받는 사람의 뇌파가 동조하는 것을 밝힘. 무언가가 전달은 되지만 기공에 의해서 면역계가 부활하거나 상처가 치료됐나는 알 수 없음.
인간의 두정부에서도 미세한 자력 신호가 검출
*기는 전기다 라고만 말할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 고대인이 기라고 말한 것은 현대 의학 시점에서 보면 인간의 기가 전기라는 것은 기가 무엇인가에 대한 하나의 설명은 된다. 전기이기도하고 원적외선이기도 하고 파장이기도 하고 호르몬이기도 하고 음파이기도 하고 온도이기도 하고 습도이기도 한 현대 의학과 과학에서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여러 것들을 통틀어서
*뭔지 모르지만 실체는 있지만 무언지 모르는 무언가가 기(気)








7장 양생과 기
일본은 헤이안시대의 物の怪가 物の気로 옅은 감각적인 것, 자신의 주변의 감정에 기라는 한자를 많이 씀.
한국의 기는 신기하고 특별한 힘으로 쓰는 경향이 있다
일본에서는 음양론, 오행설, 기를 말하면 사람들이 미신적으로 본다.
동양의학에서는 양생(몸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을 기로 설명.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