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1/21

스토리텔링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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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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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storytelling)이란 알리고자 하는 바를 단어이미지소리를 통해 사건, 이야기로 전달하는 것이다. 스토리 또는 내러티브(narrative)는 모든 문화권에서 교육·문화 보존·엔터테인먼트의 도구로써, 또 도덕적 가치등을 전달하는 방법으로 사실 또는 경험의 저장등 효율적인 정보전달 그 이상의 가치로써 공유되어 왔다. 스토리텔링은 단어, 이미지, 소리 등을 통해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으로 축적된 정보를 주제와 본래의 목적에 맞게 다양한 매체를 이용하여 하나의 사건을 가진 이야기를 만드는 것으로 플롯(plot), 캐릭터(character), 그리고 시점(time line 또는 Time point)이 포함되어야 한다.

'스토리 +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서 말 그대로 '이야기하다'라는 의미를 지닌다. 즉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이다. 모든 문화에는 오락교육, 문화 보존 또는 도덕적 가치의 주입 수단으로 공유되는 자체 이야기나 서사가 있다. 이야기와 이야기의 중요한 요소에는 음모 , 등장인물 및 서사적 관점이 포함된다. "스토리텔링"이라는 용어는 좁은 의미에서 특히 구술 이야기에 적용될 수 있으며 이야기의 서사를 펼치거나 공개하기 위해 다른 미디어에서 사용되는 기법에 대해서는 더 느슨한 의미로도 사용할 수 있다. 이야기는 어떤 논리적인 설득보다도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이 강력하다. 스토리텔링은 정보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이해시키고, 기억하게 하며, 정서적 몰입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미래학자 롤프 옌센(Rolf Jensen)은 “세상은 이미 물질적인 부가 아닌 문화와 가치, 생각이 중요해지는 꿈의 사회로 진입했으며, 이러한 사회에서는 브랜드보다 고유한 스토리를 팔아야 하며 이제 스토리텔링을 배우지 못한다면 사람들을 설득할 수 없고, 설득할 수 없다는 것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의미와도 같다”고 말했다.

스토리 텔링은 경험을 공유하고 해석하는 수단이다. 피터 L. 버거(Peter L. Berger)는 인간의 삶은 서사적으로 뿌리를 내렸다고 말하면서, 인간은 자신의 삶을 구성하고 이러한 세계와 추억의 관점에서 세상을 가정으로 형성한다고 말한다. 이야기는 문화적, 언어적, 연령별 분열을 연결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보편적이다. 스토리를 연결성과 완결성을 가지고 끌어가는 것이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텔링은 언제나 우리 곁에 있어 왔지만 오늘날 미디어의 변화에 의해 새롭게 부상하게 된 이야기 방식이다. ‘스토리(story)’가 ‘무엇’이라는 내용을 나타낸다면, ‘텔링(telling)’은 ‘어떻게’라는 형식을 나타낸다. 서사학 용어로는 스토리(story)와 담화(discourse)에 해당한다. 문자 문화의 내러티브(narrative)와 달리 구술적 특성을 띠고 있다. 스토리텔링은 고대부터 ‘구술 역사’의 의미로 오랫동안 존재해 온 개념으로 볼 수 있지만, 최근 미디어의 변화에 의해 촉발된 담화의 변화 양상으로 새로운 용어로 대두하고 있는 것이다. 즉, 여기서 말하는 신조어 스토리텔링은 1995년 미국 콜로라도에서 열린 ‘디지털 스토리텔링 페스티벌’에서 처음 사용되어 확산된 것이다. 그러던 것이 현재는 최초에 적용된 디지털 미디어뿐만 아니라 특정한 미디어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문화콘텐츠 장르로 외연을 확장해 활용되고 있다.

현대의 스토리 텔링은 넓은 범위를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형태 ( 동화민화, 신화 , 전설우화 등) 외에도 역사, 개인 서술, 정치 논평 및 진화하는 문화적 규범을 표현하는 데까지 확장되었다.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널리 사용되기도 한다.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는 사람들이 스토리를 기록하고, 표현하고, 소비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창출하고 있다.

Sir John Everett Millais의 The Boyhood of Raleigh(롤리의 소년기) , oil on canvas, 1870. 젊은 뱃사람은  월터 롤리와 그의 동생에게 바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의 이야기를 알려준다.

역사적 관점[편집]

사람은 이야기를 하고 싶어 하고,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하고, 이야기로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 한다. 스토리텔링은 어린 시절부터 세상을 이해하고 배우던 기본 방법인 동시에 이야기가 가지고 있는 창의성과 감성을 바탕으로 꿈과 가치를 보다 호소력을 가지고 설득력 있게 전달해 주는 커뮤니케이션 형태다. 정보를 단순히 단편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쉽게 이해시키고, 기억하게 하며, 정서적 몰입과 공감을 이끌어내는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어떤 주제를 전달할 때 쓸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스토리텔링의 가장 초기 형태는 일반적으로 제스처와 표현이 결합된 말하기였다. 고고학자들은 종교 의식의 일부분 일뿐만 아니라 암석 예술이 많은 고대 문화에 대한 스토리텔링의 한 형태 라고 생각했다. 호주 원주민 사람들은 이야기꾼이 이야기를 기억 돕는 수단으로 동굴 벽에 이야기에서 상징을 그렸다. 그 이야기는 구술 서사, 음악, 암각화와 춤의 조합을 사용하여 이야기되었고, 이야기의 기억과 제정을 통해 인간 존재의 이해와 의미를 가져왔다. 사람들은 사진과 문서로 이야기를 기록하기 위해 새긴 나무 줄기와 모래와 나뭇잎과 같은 일시적인 매체를 사용했다. 복잡한 문서 양식은 족보 , 소속 및 사회적 지위에 대한 정보와 함께 이야기를 표현할 수도 있었다.

글쓰기의 출현과 안정적인 휴대용 미디어의 사용으로 스토리는 세계 곳곳에서 기록 및 공유되었다. 이야기는 나무 또는 대나무 및 기타 뼈, 도자기 , 점토판, 돌, 껍질 천 , 종이 , 실크, 캔버스 및 기타 직물에 새겨지고, 긁히거나, 칠하거나, 필름에 디지털 방식으로 저장되었다. 구술 이야기는 세계 곳곳에서 서면 및 방송 매체의 인기가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즉석 이야기꾼에 의해서도 즉흥적으로 만들어지며 대대로 전달되었다.

인간은 누구나 보편적으로 이 세계와 인생에 대한 의문을 품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답을 얻고자 여러 가지 방식으로 탐구한다. 이야기는 바로 인간 존재에 대한 관심에서 비롯되어 인생에 대한 해석을 담아낸다. 우리는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수많은 사람들의 관점에서 세계를 바라보고 간접적인 체험을 넓혀 가는 것이다. 이는 세계와 인간이 조화를 이루어 가는 하나의 방식이다. 최초의 서사시로 알려진 호머의 『일리아드』처럼 이야기는 인류와 영원을 함께해 왔다. 따라서 고대부터 현재까지, 어린아이에서 노인에 이르기까지 이야기는 영원하다.

동시에 이야기는 계속 변해 간다. 고대에 입에서 입으로 전해 내려오던 서사시는 구술 역사와 문화의 특징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다. 현장성과 집단성을 바탕으로 구술되던 이야기는 쉽게 이해할 수 있고 특히 기억이 용이해야 하므로 반복되는 운율을 살려 지어졌다. 그 후 문자가 발명되고 ‘구텐베르크 혁명’이라 부르는 인쇄술의 발달로 문자 문화에 접어들면서 이야기는 큰 전환을 겪는다. 작가 개인에 의한 하나의 ‘작품’으로 간주되면서 더욱 예술적이고 전문 장르로 발전해 갔으며 이야기의 향유 형태 또한 달라졌다. 구술과는 달리 문자로 고정되고 완결된 이야기의 형태를 지니며 영원히 보존되는 문학 장르가 형성된 것이다. 여기에 견줄만큼 또 하나의 획기적인 사건이 오늘날 디지털 혁명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그 사이에는 영상 문화 시대에 진입하면서 이야기가 변해오기도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야기는 무한하다. 다시 말해 이야기가 아무리 변해 가더라도 그 본질적 속성은 영원히 이어질 것이며 이야기의 영역은 앞으로도 무한히 열려 있다.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이 바로 이를 증명한다. 고대부터 이어진 구술성을 띠고 있으면서도 최첨단 디지털 미디어를 기반으로 하는 이야기 방식을 가리키는 스토리텔링은 이야기의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준다. 오늘날 스토리텔링은 영상 미디어와 디지털 미디어뿐만 아니라 축제나 테마파크 등의 오프라인 콘텐츠까지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한다. 다시 말해 스토리텔링은 책 속에 갇혀 있던 이야기를 세상의 온갖 콘텐츠들로 새롭게 재현시키며 살아움직이게 한다.

사람들의 마음에는 재미있는 이야기에 대한 호모 루덴스(Homo Ludens)적인 욕구와 감동적인 이야기를 통해 인생에 대한 의미를 찾고자 하는 기대가 투영되어 있다.

오늘날 스토리텔링이 부상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호모 나렌스(Homo Narrans)’, 즉 이야기하는 인간에서 찾을 수 있다. 인간은 끊임없이 이야기를 향유하고 창작하고자 하는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세계와 조화를 이루어 나가는 과정 자체가 인간의 삶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미디어의 변화에 의해 아무리 다양한 양식으로 변화해 가더라도 이야기는 본질적으로 인간에게 호응될 수 있는 강력한 잠재력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오늘날에는 누구나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쉽게 자신의 이야기를 창작하고 전달하며 공유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었다.

구전의 이야기 전통은 여러 문명에서 발견된다. 스토리텔링이 구술성을 환기시키는 새로운 이야기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은 영상과 디지털 미디어를 통해 내러티브와는 차별되는 담화적 특성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이를 가리켜 ‘제2의 구술성’이라고 부른다. 합리주의 극단에서 사람들은 보다 환상적이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추구하게 되었고, 이미지를 재현하는 최첨단 기술은 이를 가시화하는 데 성공했다. 다시 말해 스토리텔링은 ‘신화’의 귀환을 불러오고 있는 것이다. 이는 최근 들어 나타난 판타지 장르의 흥행과도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학습[편집]

지팡이가 있는 이야기꾼

인간의 지식은 이야기를 기반으로하며 인간의 두뇌는 이야기를 이해하고 기억하고 이야기하는 데 필요한 인지 기계로 구성된다. 인간은 개별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스토리텔링하는 생명을 선도하는 이야기꾼이 될 수 있다. 이야기는 인간이 내러티브 구조로 생각할 때 인간의 생각을 비추며, 대부분 이야기의 형태로 사실을 기억한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은 분석적 사고를 보완 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에는 청취자의 청각 및 시각적 감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야기의 정신적 표현을 체계화하고 언어 구조를 인식하며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이 스토리텔링 과정은 효과적으로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실습을 통해 인간의 성취 가능성을 입증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스토리텔링은 기존의 지식을 활용하고 문화적으로나 동기 부여 적으로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 이야기는 참여하고 기억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교육 도구가 될 수 있다. 이것은 개인이 이야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최소한의 안내로 관찰하고 듣고 참여할 수 있도록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야기의 주제를 통해 아이들과 환경을 연결하고 반복을 사용하여 자율성을 부여함으로 능력을 배우기위한 학습을 향상시킬 수도 있다. 또한 어린이들에게 모든 삶에 대한 존경심과 상호 연관성을 존중하고 항상 역경을 극복하도록 가르치기 위해 사용될 수도 있다.

토착 문화 스토리텔링[편집]

인디언예술가가 사슴 가죽에 수화를 그려 미국인 병사와의 전투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미주 지역의 토착 문화의 경우, 스토리텔링은 자신의 정체성을 개발하는 데 필수적인 관행과 가치와 관련된 구두 형식의 언어로 사용되었다. 이는 공동체 내의 모든 사람들이 내러티브에 자신 만의 감각과 관점을 공동으로 추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나 문화적으로 공유 된 관점 모두 이야기의 공동 창작에 자리를 잡았다. 토착 사회에서의 구술 이야기는 오락을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의 가치에 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이야기와 다르다.

유형 및 요소[편집]

소설의 구조나 이야기법과 비슷하게 풀 수 있다. 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른 전개를 기본으로 한다. 반면 플롯은 인물이나 사건의 인과관계가 확실하다. 몰입도와 공감도를 좀 더 끌어 올릴 수 있는 스토리의 극적 구조를 알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긴장과 이완, 이완과 긴장의 구조를 활용해 이야기에 극적 요소를 가미한다. 불필요한 부분은 과감하게 삭제하고 필요한 대목에서는 보충 설명하는 식으로 스토리를 각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낯설게 하기

스토리가 이야기의 내용이라면 텔링은 이야기의 형식이다. 앞서 제시한 마음을 사로잡는 이야기의 기본 원리가 주로 소재를 비롯한 내용적 측면을 설명해 주었다면 낯설게하기는 형식적 측면에서 어떻게 이야기를 표현해야 하는가를 말해 준다. 아무리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 대중적인 내용을 다루더라도 흥미나 긴장감이 부여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완성되기 어렵다. 따라서 모든 이야기는 언제나 새로운 이야기로 신선하게 다가가야 한다. 낯설게하기 기법을 이해하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 시간의 불일치를 비롯한 대표적인 낯설게하기 기법과 함께 서스펜스를 중심으로 알아보겠다. 러시아 형식주의 (철학)자들은 모든 예술적인 기교를 낯설게하기로 보았으며 그것 자체가 미적 목적임을 강조했다.

플롯은 이야기에서 사건(이벤트)의 원인과 결과를 구성하는 배열(시퀸스)이다.

플롯의 여덟가지 원칙 (로널드 B. 토비아스 Ronald B. Tobias )[편집]

  • 전제가 있고 전형적 플롯을 알아야 그것을 깰 수 있다.
  • 긴장은 필수이다. 갈등 위에 건축하는 플롯이 있어야 한다.
  • 대립하는 세력으로 긴장을 고조시켜야 한다. (적대자)
  • 등장인물의 성격은 변해야 한다. (반드시 주인공이 아닐지라도)
  • 모든 사건은 중요한 사건이어야 한다.
  • 결정적인 것을 사소하게 보이도록 해야한다.
  • 인과관계를 벗어나는 운의 부여가 필요하다. (약간의 정도)
  • 클라이막스에서 주인공이 중심이 되도록 한다.

왕이 죽었다. 그리고 왕비가 죽었다.

왕이 죽었다. 슬픔을 못 이겨 왕비도 죽었다.

스토리와 플롯의 차이를 설명할 때 언급되는 대표적인 문구이다. 전자와 달리 후자는 사건 사이에 인과관계가 존재하는, 즉 플롯이 있는 스토리다. 플롯과 스토리는 혼동하기 쉽지만 플롯과 스토리는 별개의 개념이다. 스토리는 장면을 나열한 결과물을 뜻하며 플롯은 의미 있는 장면을 위한 구성을 뜻한다. 즉 플롯을 활용한 결과물이 스토리다. 이야기의 기승전결이 갖는 각각의 목표를 이해하고 이야기에 적용시키면 기본적 스토리가 나온다.


스무가지 대표 플롯의 유형 (로널드 B. 토비아스 Ronald B. Tobias)[편집]

이 플롯들은 플롯의 '정의'가 아니다. 사람들에게 '이해가 잘되는' 플롯들을 정리해놓은 것이다. 플롯을 위의 것들로 한정짓지 말고 약간 변형을 하면 더욱 신선하게 받아들여질 수도 있다.

  • 추구형 플롯 - 찾고 떠나고 추적한다. (돈 키호테, 놈놈놈)
  • 모험형 플롯 - 여행에 초첨을 맞춘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인디아나 존스)
  • 추적 플롯 - 도망자의 길은 좁게, 추적 자체가 주인공보다 중요하다. (터미네이터 (영화), 본시리즈)
  • 구출 플롯 - 주인공은 악역으로부터 희생자를 구출하고 도덕적 흑백논리도 설득력이 있다. (테이큰 (영화))
  • 탈출 플롯 - 주인공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 없이 부당하게 억류된다. 실패한 이후 성공하게 한다. (주인공은 희생자, 구출플롯과 반대 ) (도망자, 쇼생크탈출)
  • 복수 플롯 - 범죄로부터 이야기 시작 -> 복수 계획과 추적 - > 극적 대결단계를 거친다. 범죄를 목격하게 만든다. (내부자들)
  • 수수께끼 플롯 - 실제로 일어나는 것과 일어나야만 하는 것 사이의 갈등에서 수수께끼 시작되어 도전거리를 제공한다. (아이덴티티, 유주얼 서스펙트식스 센스 (영화))
  • 라이벌 플롯 - 유사한 세력의 갈등이 불가피한 대결을 만든다. 물러서지 않는 대상, 경쟁자가 상대방을 이용한다. (스타워즈 (영화), 베트맨)
  • 희생자 플롯 - 라이벌 플롯과 유사하지만 주인공이 훨씬 약한 세력으로 적대 세력 극복의 승리감을 느끼게 한다. 주인공의 정서적 수준을 낮춘다. (아바타 (영화 시리즈), 주라기 공원)
  • 유혹 플롯 - 유혹에 따르는 치명적 대가와 관객의 동정으로 혹독한 시련 이후 도덕적 성숙을 겪는다. 복잡한 인물이 유혹에 빠진다. (삼손과 데릴라)
  • 변신 플롯 - 변신은 저주의 결과이고 치료는 사랑이다. 변하는 인물에는 미스터리가 있다. (미녀와 야수)
  • 변모의 플롯 - 주인공이 인생의 과정 속에서 겪는 변화들이 있다. 변화의 책임을 누가 질 것인가도 중요하다. (마지막 황제)
  • 성숙 플롯 - 주인공의 도덕적 심리적 성장을 보여준다. (굿 윌 헌팅)
  • 사랑 플롯 - 시련이 존재하는 사랑이다. 시련이 클수록 꽃은 화려하다. (러브스토리, 인생은 아름다워, 로미오와 줄리엣)
  • 금지된 사랑 플롯 - 빗나간 열정은 불행한 결말으로 끝난다. (셰익스피어 인 러브, 사랑과 전쟁)
  • 희생 플롯 - 희생은 위대한 대가를 부르고 주인공은 낮은 도덕적 차원에서 숭고한 차원으로 변화한다. 운명의 열쇠가 도덕적 난관을 만든다. (아마겟돈 (1998년 영화))
  • 발견 플롯 - 인간의 본질에 대한 이해를 발견하는 것이다. 사소한 일에도 인생의 의미가 담겨 있다. (라이프 오브 파이, 라 비 앙 로즈 (영화))
  • 지독한 행위 플롯 - 등장인물의 심리적 몰락으로 성격적 결함을 보여준다. (분노의 주먹)
  • 상승과 몰락 플롯 - 배경적 요소보다는 등장인물 자체의 행위로 인한 상승과 몰락이 진행된다. (패신저)
  • 마무리 플롯

이야기의 구성(아리스토텔레스 Aristotle)[편집]

아리스토텔레스는 구조적인 통일성을 강조했다. "스토리에서 어느 한 부분을 없애 버리거나 옮길 때 전체가 어긋나거나 손상을 입어서는 안 된다. 어떤 부분이 있건 없건 별 상관이 없다면 그것은 전체의 유기적인 부분이 아니다." 스토리에서 개연성은 신과 자연의 벌칙이나 상이 아니면 유기적인 통일성에서 어긋난다.

로마 시대에 제작된 아리스토텔레스의 흉상
  • 시작

주인공, 주인공의 욕망(이루려는 일), 주인공의 상황, 적대자 소개, 긴장 유발

  • 중간

적대자 부각, 이야기 확장, 또 다른 적대자(장애물들), 적대자와의 간극

적대자 및 장애물과의 갈등에서 변화, 협조자 등장(계산된 장치)

이야기의 구성요소

스토리는 상대방에게 어떤 생각을 일방적으로 강요하지 않으면서 상대방을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끄는 힘을 가지고 있다. 스토리의 극적인 구조를 통해 몰입도를 높이면서 메시지 전달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있다.

  • 인물

이야기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을 이야기한다. 인물간 관계도로 설명할 수도 있다. 창작자가 아는 것과, 창작자가 만들어낸 캐릭터가 아는 것을 구분해서 생각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캐릭터만 재미있으면 스토리는 따라온다. 이 캐릭터의 목표가 명확해야한다. 등장인물이 모두 인간인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비생물체는 그 자체가 소재가 되는 경우보다는 비생물체와 이를 둘러싼 생물체와의 관계가 주요 스토리가 된다. 그 연관성 속에서 더 좋은 스토리의 소재가 되는 것이다.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등장인물은 착한 사람과 악한 사람, 그저 그런 사람, 게으른 사람, 잘생긴 사람과 못생긴 사람 등 각종 캐릭터가 설정된다. 극적 구성을 위해 선악이 과장되고 극단적으로 표현된다. 좋은 스토리가 되려면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 설정이 훌륭해야 한다. 등장인물간 연결성이 없거나 약하거나 한쪽만의 연관성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전체적인 균형성이 깨져 훌륭한 스토리가 되기 어렵다. 생명이 없는 소재는 의인화시켜서 그 소재와 인간과의 관계를 확인하고 강조하고 확장할 수 있다. 생명력이 생긴 무생물은 의인화를 통해 활기를 얻고 인간과의 관계를 통해 스스로를 형상화시키게 된다. 비생물체를 주인공으로 한다 하더라도 그 자체에 대한 이야기는 이야기대로 하면서 주위 생물체와의 관계를 재미있게 설명한다면 스토리는 더욱 빛을 발할 수 있다.

  • 세계

시대, 장소, 허구(동화, 게임, 판타지 등)적 혹은 현실적 배경인지 등으로 이 이야기의 배경을 소개한다. 인물들이 원하는 것이 같을지라도, 어떠한 방식으로 다르게 원하고 있는가와 그들이 잃고 얻는 것이 상징하는 바는 무엇인가가 명확해야한다. 사악한 인간군상들, 나약한 인간들, 의인화된 존재들, 선과 악으로 구분지어진 대립하는 존재들 등으로 존재인물들은 어떤 존재인지 소개한다. 위에 소개한 인물들 중 주인공과 조력자와 적대자를 소개한다. 조력자는 적대자가 될 수도 있고, 적대자가 조력자로 변할 수도 있다. 변화한다면 그 변화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조력자와 적대자는 인물이 아닐 수도 있다. 여러 가지 험난한 상황, 천재지변 등, 주인공이 갈등하고 헤쳐나가야 하는 장애물, 그것을 돕는 상황 등도 이들에 해당할 수 있다.

  • 도구(수단)

인물들이 무엇을 얻고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반드시 갈등을 해결하는 도구가 아니어도 된다. 그것은 갈등을 부추기는 도구가 될 수도 있고, 갈등을 기록하는 도구가 될 수도 있다. 이 도구는 일회성으로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비중으로 등장할 필요가 있다.

  • 갈등

갈등이 존재하지 않을 때 이야기의 개연성이 떨어진다. 그들이 피하려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장면별로 숨어있는 작은 갈등 뿐 아니라, 큰 이야기 안에서의 갈등을 잡아내는 것이 필요하다. 주인공이 처한 갈등을 소개한다. 갈등은 외적 갈등 즉, 주인공과 적대자의 대립(싸움, 대결, 탐험을 통한 발견, 극복 등)이 될 수도 있고 내적 갈등(주인공의 내면 속에서 혼자 겪고 있는 갈등)이 될 수도 있다.

  • 결론

갈등이 어떻게 해결되는지를 서술한다. 갈등이 주인공이 원하는 방식이 되는지, 그렇지 않은지, 열린 결말일지, 후속편을 예고하는지에 대해 소개한다. 스토리텔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갈등이다. 갈등이 없이는 긴장감이 만들어지지 않는다. 긴장감이 없이는 스토리텔링이 되지 않는다. 긴장감은 스토리를 끌어가는 힘이고 긴장감은 등장인물 간 스토리의 원천이다. 스토리는 갈등을 만들어 내고 해소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지는 것이다.

  • 줄거리

아리스토텔레스의 처음 중간 끝, 혹은 기승전결의 구조를 따라 너무 장황하지 않게 서술한다.

  • 주제

이 스토리가 궁극적으로 전달하는 메시지는 무엇인가에 대한 것이다. 이는 반드시 교훈적인 주제가 아니어도 된다.

활용 분야[편집]

스토리텔링은 구체적으로 그림이 그려지는 것이다. 그래서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을 통해서 그림이 그려지게 한다.

  • 극본(각본) 기반 산업 (Entertainment based on script)

영화, 드라마, 뮤지컬 등 목적: 흥행, 산업확장, 경험, 극장 매체 활용

  • 마케팅 (Marketing)
빼빼로의 형태와 11월 11일을 엮은 빼빼로 데이 스토리텔링 마케팅

광고, 바이럴 등

목적: 매출(판매), 대리만족(경험), 브랜드 신뢰성, 유행창출, 선택

예시: 빼빼로 데이, 아오모리현 사과, 도끼, 엿

  • 브랜딩 (Brand management)
‘핥다’라는 뜻의 스페인어 츄파르(chupar)에서 이름을 딴 이 작은 공 모양의 막대 사탕 츄파춥스

브랜드 아이덴티티, 네이밍, 공식적 관계

목적: 각인, 매출, 대리만족(경험), 브랜드 가치 선점

예시: 츄파춥스에비앙,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눈높이 수학, 아이돌 멤버 네이밍

  • 예술 (Art)
스토리를 담은 그래피티 아티스트 뱅크시

순수 조형 예술(영상, 회화, 서치 등), 음악(고전 혹은 대중음악)

목적: 추상 표현의 이해, 담론 형성, 간접경험, 공감, 협업

예시: 뱅크시, 마르셀 뒤샹의 샘

  • 정치 (Politics)

선거, 정책, 경제, 선동, 선전

목적: 설득, 공감, 담론 형성, 신화

예시: 정치인의 이미지  형성, 정책의 소구, 선전 선동의 도구가 되는 시각적 커뮤니케이션 결과물 등이 있다.

  • 상호기반 기반 산업 (Entertainment based on interactivity)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영상산업

    게임, 전시, 콘서트, ux가 부여된 제품

    목적: 확대된 경험(가상공간과 현실공간), 대리만족(경험), 마니아, 흥행

    예시: 유대감


예시[편집]

  • 브랜드 네임 스토리텔링의 예시

브랜드 탄생 스토리를 담을 수 있으며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기도 한다. 그뿐만 아니라 기승전결(起承轉結) 중 ‘기(起)’에 역점을 두어 스토리의 3요소인 인물, 배경, 사건을 이용해 스토리텔링하는 경우도 있다. 브랜드에 인물, 배경, 사건을 집어넣어 구체화하는 것이다. 신짱구를 짱구과자에 담아 ‘못말리는 신짱’이 탄생했고, 오리온스낵 청주공장 옥상에 있는 태양열 집열기의 에너지로 구워 태양의 맛이 난다는 ‘태양의 맛! 썬’ 스토리가 개발되었다. 또 초코가 사는 집은 ‘초코하임’이라는 문패를 달게 되었고, ‘辛당동 장독대를 뛰쳐나온 떡볶이 총각의 맛있는 프로포즈’는 한 장의 청혼카드처럼 그림이 그려진다.

  • 마케팅 스토리텔링의 예시

성공적인 스토리텔링 마케팅 사례로 말보로 (담배)의 루머 스토리텔링 마케팅이 있다. 긍정적인 브랜드 및 상품 이미지 구축에 도움이 된 예시이다.

사랑에 빠진 두 남녀는 집안의 반대로 결국 여자는 다른 남자와 결혼을 앞두게 된다. 남자는 여자에게 자신이 담배 한가치를 피우는 동안만 옆에 있어달라고 부탁했지만, 필터가 없어 담배는 금방 타들어가고 만다. 그 순간이 너무 소중했고 안타까웠던 남자는 최초로 필터를 적용하여 천천히 타들어가는 담배를 개발했고 큰 성공을 거두게 된다. 다른 남자와 결혼한 그녀는 남편을 일찍 여의고 홀로 힘들게 살아갔는데 뒤늦게 그 소식을 접한 남자는 여자를 찾아갔고 두 사람은 재회를 하게 되었다. 남자는 다음날에 또 찾아오겠다고 했지만 다음날 그녀는 싸늘한 시신이 되어 있었다는 슬픈 러브스토리를 바탕으로 ‘남자는 흘러간 로맨스 때문에 항상 사랑을 기억한다’는 문장의 앞 스펠링만 따서 말보로라는 브랜드를 만들었다는 스토리텔링으로 마케팅을 하고 성공을 거두게 되었다.

이렇게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어떻게 푸는지에 따라 사업의 성공에도 영향을 주게 된다. 스토리텔링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오늘날 광고에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

에비앙의 경우 신장결석을 앓던 한 프랑스 귀족이 에비앙이라는 알프스의 작은 마을 지하수를 마시고 신장결석을 치료했다는 이야기를 마케팅 전략으로 내세워 신비로운 약수의 이미지를 구축했다. 신장결석은 물을 많이 마시면 치료 될 가능성이 높은 질병이어서 기적에 가까운 이야기는 아니지만 브랜드에 맞춰 가치를 부각시켰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아르헨티나 여행 중 신발 없이 맨발로 다니는 어린이들이 토양의 기생충에 감염되어 여러 가지 질병에 시달리는 것을 보고, 창업 계기로 삼은 탐스슈즈는, 소비자들에게 한 켤레를 사면 다른 한 켤레는 가난한 아르헨티나 어린이들에게 기부하는 1+1 마케팅을 하는 기업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을 마케팅에 활용한 덕분에 많은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데 성공한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처럼 스토리텔링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설득의 도구로 자주 사용된다

  • 직장에서 스토리텔링의 예시
    스토리텔링 실천 사례 (2013년 여름 학기 베를린 학교, 유럽 경제 및 경제 (EBEP)

    직장의 경우 스토리 텔링 기술을 사용하여 소통하면 사실만을 사용하는 것보다 정보를 전달하는 데 더 설득력 있고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스토리 텔링은 과정을 추론하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각주[편집]

같이 보기[편집]

참고 문헌[편집]

  • Obstfeld, Raymond. (2002). 《Fiction First Aid: Instant Remedies for Novels, Stories and Scripts》. Cincinnati, OH: Writer's Digest Books. ISBN 1582970505.
  • Norman Friedman, 'Form of the Plot', ed. By Phillips Stevick, The Theory of Novel, New York, 1967 pp.157-165
  • Narratives and Story-Telling | Beyond Intractability". www.beyondintractability.org.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2017-07-11. Retrieved 2017-07-08.
  • 최혜실(2006년)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을 만나다』.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 Carruthers, Iain(2003년) How to Move Minds and Influence People, 도흥찬 옮김(2011년) 『설득의 스토리텔링』. 서울: 생각비행.
  • 스토리텔링과 수업 기술, 2011년, 박인기 한국문학논총 (한국문학회)
  • Fitzsimmons, Caitlin (March 13, 2009). "Coca-Cola launches new 'Happiness Factory' ad". The Guardian. Archived from the original on March 12, 2016. Retrieved September 22, 2015.
  • Plain Language at Work. "The best story wins Archived2014-10-06 at the Wayback Machine.." Mar 25, 2012. Retrieved Dec 19, 2012.
  • 스토리텔링의 비밀 (마이클 티어노(지은이),김윤철(옮긴이),아우라(출판),원제 Aristotle's Poetics for Screenwriters (2002년))
  • 스토리텔링 연습 (하나의 사건을 다르게 이야기하는 99가지 방법) (매트 매든(지은이),장치혁(옮긴이),클라우드나인(출판),2018년)
  • 스토리텔링 애니멀 (인간은 왜 그토록 이야기에 빠져드는가) (조너선 갓셜(지은이),노승영(옮긴이),민음사(출판),2014년
  • EBS 다큐프라임 ‘이야기의 힘’ 제작팀(2011년) 『이야기의 힘』. 서울: 황금물고기
  • 영상 콘텐츠 제작 사전, 2014. 9. 17., 커뮤니케이션북스
  • 데이비드 하워드 · 에드워드 마블리 지음, 심산 옮김(1999년) 『시나리오 가이드』. 한겨레신문사.
  • 아리스토텔레스 외 지음, 천병희 옮김(2002년) 『시학』. 문예출판사.

스토리텔링은 심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 오마이뉴스

스토리텔링은 심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 - 오마이뉴스

스토리텔링은 심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된다[서평] <은유와 마음>
16.12.13 16:38l최종 업데이트 16.12.13 16:38l
임윤수


나만 그런 건 아닐 겁니다. 눈에서 가장 가깝지만 눈썹을 한 번도 본적이 없습니다. 보기야 봤지만 직접 본 게 아닙니다. 사진에서 보고 거울을 통해서 봤을 뿐입니다. 그러니 온전히 내 입장에서 본 게 아니라 남의 눈에 비추는 모습으로만 봤을 뿐입니다.

뜨기만 하면 만물잡상이 다 보이는 눈이건만, 정작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내 눈과 눈썹은 보지 못하고 있으니 세상은 요지경이고 이해할 수 없는 난제입니다. 눈썹만 그런 게 아니라 마음 또한 그렇습니다. 내 몸뚱이에 담고 있는 내 마음이지만 내 마음대로 되지도 않고, 내 생각대로 제어되지도 않는 게 마음인 것만은 분명합니다.

거울로 보면 왼쪽과 오른쪽이 바꿔 보입니다. 왼쪽을 왼쪽으로 볼 수 있는 방법이 전혀 없는 건 아닙니다. 좀 번거롭긴 하지만 거울에 비춘 모습을 다시 한 번 거울에 비추도록 해 보면 가능합니다. 마음도 마찬가지입니다. 직접 본다는 건 난제이지만 비추고 또 비추는, 은유를 통해 들여다보면 가능합니다.

몸에 난 생채기는 눈에 보이니 치료하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생채기는 보이지 않으니 치료하기 또한 쉽지 않습니다. 몸에 든 멍 또한 옷만 걷어 올리면 보입니다. 하지만 마음에 든 멍은 옷을 벗기고, 살 거죽을 거둔다 해도 보이지 않으니 어렵고 어렵습니다.

멍들고 생채기 난 마음 치유법 <은유와 마음>



▲ <은유와 마음> / 지은이 명법 / 펴낸곳 불광출판 / 2016년 11월 30일 / 값 14,000원
ⓒ 불광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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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유와 마음>(지은이 명법, 펴낸곳 불광출판)은 스토리텔링을 통해 생채기 나고 멍든 마음, 심리적 문제를 볼 수 있고 치유할 수 있다는 걸 설명하는 내용입니다.

거꾸로 보이는 상을 다시 한 번 더 거울에 비추면 바로 보이듯, 은유를 통해 멍든 마음도 똑바로 보고, 생채기 난 이유도 직시해가며 치유할 수 있다는 걸 사례를 들어 설명합니다.

보이면 진단할 수 있고, 느끼면 치유할 수 있는 게 보편적 사실입니다. 책에서는 스토리텔링, 은유이야기가 갖는 기능과 능력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은유이야기가 어떤 메커니즘으로 마음을 드러내게 하고, 마음에 작용하고, 마음을 치유하게 하는지를 심리학을 주제로 하고 있는 문헌적 자료들을 근거로 설명(고찰)합니다.

물고기가 물을 볼 수 없듯이 우리는 이야기가 이야기라는 사실을 알지 못한 채 살아가고 있다. 실제 상황을 경험한다고 생각하지만 세상에 대한 이야기에서 벗어나서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볼 수는 없다. 이야기에서 벗어나려고 할 때마다 다시 이야기로 돌아간다. 우리는 이야기 없이 어떤 것도 이해할 수 없다. -35쪽

스토리텔링 치료는 이야기나 동화, 비유 등을 사용하며 이야기에 담긴 치료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당사자가 내담자의 문제 상황과 유사한 이야기를 골라서 들려주기도 하고 내담자의 상황에 맞춰 내용을 바꾸기도 한다. -78쪽

책에서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마음을 보고, 마음을 치유한 사례, 임상보고서 같은 사례들도 여러 건 소개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등장하는 은지는 자신을 온실 속 잡초로 은유합니다. 은지는 잡초는 '쓸모없는 풀'이라는 부정적인 개념을 갖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스토리텔링을 동해 '잡초'는 생명력이 강할 뿐 아니라 자세히 들여다보면 예쁘고 소중하며 유익하고 희망찬 것들이라는 걸 알게 되자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다르게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은지 사례는 또 다른 비전으로 이어집니다.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심리 문제 해결에 도움되나

책에서는 스토리텔링이 어떻게 심리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서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스토리텔링이 심리 문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첫째는, 억압된 감정을 좀 더 쉽고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입니다.

둘째는 은유가 자신의 문제를 관조하는 여유와 거리를 주어 고착된 감정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셋째, 은유스토리텔링이 내담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넷째, 은유가 무의식 차원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의식 영역의 확장만이 아니라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통찰과, 고통으로부터의 해방이라는 행동의 변화까지 유도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다섯째로는, 은유가 내면의 근원적 힘을 이끌어내어 창의적이며 근원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며, 여섯째, 이야기를 하면서 두려움과 부끄러움 등 감추고 싶었던 감정을 자기 혼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도 똑같이 느끼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돼 안도감을 받기 때문이며, 일곱째, 의사소통이 개선되기 때문이고, 여덟째, 신념체계가 바뀌기 때문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내 눈썹을 보지 못하듯 마음 또한 보지 못하고 있는 게 우리 모두가 맞닥뜨리고 있는 현실이자 사실입니다. 눈썹을 보기위해 손거울을 마련하듯, 어떤 마음을 보고자 한다면 그 마음을 비춰 보며 읽을 수 있는 수단이 될 은유와 마음이 무엇인지를 알려 줄 이 책, <은유와 마음>을 일독하길 손거울 같은 마음으로 추천합니다.



덧붙이는 글 | <은유와 마음> / 지은이 명법 / 펴낸곳 불광출판 / 2016년 11월 30일 / 값 14,000원

스토리텔링의 치유(healing)기능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 김삿갓의 방랑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https://preview.kstudy.com/W_files/kiss6/47601293_pv.pdf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ume 28, Number 8, pp. 87-98, 2014 ISSN(Print): 1738-3005

Homepage: http://www.ktra.or.kr

스토리텔링의 치유(healing)기능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 김삿갓의 방랑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송영민*⋅강준수†††

안양대학교 관광경영학과⋅안양대학교 교양학부

A Humanistic Study on the Healing Function of Tourism Storytelling: Kim Sat-got's Narrative Structure of Wanderings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was to find out the healing function of storytelling through Kim Sat-got's narrative structure of wanderings.

There was a healing power in the narrative structure of storytelling. 

The power of storytelling can reduce stress, lower blood pressure, and ease pain in medical function. Therefore, by examining Kim, Sat-got's wanderings as a narrative structure through his stories, we could expect healing power in the point of storytelling. 

The main results are followed: 

It is composed of 4 courses according to his healing stages with his poems and tales. 

  • The first stage is a course of 'Self-Denial and Torture.'
  •  The second stage is a course of 'Self-Acceptance and Self-Recognition.' 
  • The third stage is a course of 'Complaining about Himself and Overcoming.'
  • The final stage is a course of 'the Practice of Healing for others rather than his own self.' 

Kim Sat-got's wandering stories and poems play a role of therapeutic function of the people and give important implications for tourism products using storytelling.

Key words: Service Display Rules, Emotional Labor Strategies, Job Satisfaction, Customer Orientation

====

Ⅰ. 서 론

인간이 건강한 삶을 영위한다는 것은 육체적 부분뿐

만 아니라 정신적인 측면도 매우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

을 의미한다. 하지만 최근 경제적 성장과 발전으로 우

리는 과거보다 더 많은 업무에 시달리고 있어 건강한

삶을 영위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개개인에게 놓인

과중한 업무는 그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정신적 여유와

휴식의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세계 각국들은 정

신건강이나 심리적 상처나 마음의 치유* 방법에 대해

* (First Author) Assistant Professor, Tourism Management, Anyang

University, e-mail: songymin@anyang.ac.kr

† (Corresponding Author) Assistant Professor, College of Liberal

Arts, Anyang University, e-mail: kangminsk@anyang.ac.kr

* 사전적 의미로 치료(treatment)는 물리적 측면에서 상처나 병

을 낫게 하는 것이고, 치유는 정서적 측면에서 심리적인 안

서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이런 노력들은 전통적

인 정신의학이나 심리학계에서만이 아니라 상담학, 사

회복지학, 아동학, 문헌정보학, 음악, 미술 등 여러 분야

에서 이루어진다. 이것들은 구체적으로 독서치료, 음

악치료, 미술치료, 놀이치료 등 테라피(Therapy)(이민

용, 2009)로 통칭되는 여러 치료들의 형태로도 전개된

다. 관광 분야에서도 예외가 아니라서 치유(healing)에

대한 연구들(김정민, 2012; 박종희⋅권영미, 2009; 최은

희⋅남은우⋅이봉희, 2011; Kelly, 2010; Pesonen, &

Komppula, 2010; Wray, Laing & Voigt, 2010)이 최근 활발

히 제시되고 있다.

위에서 제시한 연구들은 인간의 건강한 삶을 유지시

키기 위한 치유적 기능을 구체적으로 어떻게 실현시킬

정감을 주는 것임(네이버국어사전).

88 A Humanistic Study on the Healing Function of Tourism Storytelling

것인지가 핵심주제들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인이 정

신적인 치유를 얻는 방식에는 오감이라고 하는 다양한

감각을 통해서 느낄 수 있지만,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언어적 전달 방법에 있다. 보통 인간이 동물과 다르다

는 것을 명시할 때, 인간의 언어능력을 언급한다. 그런

데 인간의 말은 그 안에 등장인물, 사건, 시간, 공간 등

을 담아서 상징이나 은유와 같은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이룬다.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에

깊은 감동을 받기도 하고, 상처를 받기도 한다. 이것은

사람들이 이야기를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상호간에

소통을 이루며 삶을 영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인간은 타고난 “이야기꾼”(고미영, 2004)

이다.

이야기는 가치에 대한 진술로서, 과학적 진리에 적

용되는 기준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이

는 이야기가 이성이 아니라 감성에 직접 호소한다는 점

을 강조한 것이며, 현재의 시대가 감성, 이야기와 화술,

그리고 모든 가치관들이 중심으로 되어 간다는 것을 의

미한다(최인호, 2008). 감성이 메말라가는 현 시대에 이

야기는 그 어떤 시기보다 중요성을 갖는다.

물론 이야기라는 개념은 문학에서 다루는 것과 관광

학에서 다루는 개념은 조금 차이가 있다. 예를 들어, 문

학에서는 이야기를 구체적인 사건을 예술적으로 형상

화한 서사물로 보지만, 관광 분야에서 바라보는 관점

은 특정장소와 연관된 “정보의 총체”(김광욱, 2010)를

이야기로 본다. 예를 들어 강과 관련된 생태정보나 유

적지와 연관된 역사정보들도 이야기의 범주 안에 포함

된다.

이러한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들(김효중, 2012; 박

한식⋅박용순⋅고동완, 2009; 장혜원, 2012; 최정숙⋅

박한식, 2009; Hsu, Dehugang & Woodside, 2009; Martin,

2010; Woodside, Cruickshank & Dehuang, 2007)이 관광

분야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다양한 연구 성과를 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주로

관광 상품화와 상업화에 치중하다 보니, 정작 인문학

에서 이야기하는 스토리텔링에 대한 진정한 가치를 파

악하고 분석하는 노력은 소홀히 해 왔다라는 것이다.

즉, 인문학의 문화콘텐츠 활용 측면에서 스토리텔링에

대한 보다 면밀한 고찰과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필요성

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간이 상호간의 대화와 이야기를 나

누면서 감동과 상처를 받는 언어적 존재라는 점을 감안

할 때, 스토리는 다양한 방면에서 치유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따라서 스토리텔링의 치유 기능

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목적

아래 본 연구에서는 김삿갓의 방랑시와 그가 행했던 삶

의 행적들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치유 기능을 구체적으

로 살펴보도록 한다. 본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치유 기

능으로 고찰함으로써 향후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관광

상품화를 위한 이론적 체계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Ⅱ. 이야기의 치유와 활용

1. 이야기의 치유 기능과 효과

인간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계획을 세우고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일을 추진해나가는 것은 이야기에서 플롯

이 구성되고 주인공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사건을 만들

어가는 것과 비슷하다. 이러한 이야기는 인류역사 초

창기부터 우리와 함께 해왔다. 특히 문자가 없던 그 시

대에 이야기는 세상의 정보를 담아 전달해주는 역할도

했다. 구술로 전달되던 이야기는 선사시대가 끝나고

역사시대에 들어서도 한참동안 계속되었고, 인쇄술이

대중화된 근대가 오기 전까지 문자에 담긴 이야기보다

도 더 지배적이었다. 한편 금속활자가 발명되고 보급

되어 새롭게 전개된 인류의 ‘구텐베르크 갤럭시

(Gutenberg Galaxy)’에서 이야기는 주로 문자에 담겨 민

담, 동화, 소설 등의 형태로 확산되었다. 그러나 최근에

이런 이야기하기, 즉 스토리텔링은 일상적인 이야기

외에도 설화, 민담, 동화, 소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

션, 오페라, 광고, 강연, 교육, 박물관 전시, 놀이공원 구

성 등 여러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최혜실, 2006).

중요한 것은 이러한 언어와 이야기에는 치유 기능이

있다는 사실이다. 인간의 본질을 이루고 있는 언어에

는 본래부터 치유의 힘이 있다. 예를 들어, 신화시대에

살던 사람들은 신의 말씀이라고 하는 “신탁”(이민용,

2009)을 받아서 마음의 고통을 다스렸고, 주술 언어의

힘으로 몸과 마음의 병을 고치려고 했다.

그러하다면 구체적으로 이야기의 치유 기능은 무엇

인가? 첫째, 이야기는 개인의 문제 인식을 바꾸어 줌으

로써 대안적인 삶을 추구할 수 있게 해준다. 둘째, 개인

과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고 새로운 이야기를 탄생시

키고자 노력함으로써 개인과 개인을 둘러싼 관계적 갈

Margot Sunderland - Wikipedia child psychologist

Margot Sunderland - Wikipedia

Margot Sunderland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Margot Sunderland is a British child psychologist and psychotherapist. She is Director of Education and Training at the Centre for Child Mental Health [1] and Honorary Visiting Fellow at London Metropolitan University at London Metropolitan University. She has been working with families and children for over 30 years. She is the author of over twenty books in the field of child mental health, which collectively have been translated into eighteen languages and published in 24 countries.

Her internationally acclaimed book, The Science of Parenting won First Prize in the British Medical Association Medical Book awards 2007 Popular Medicine section. The book, endorsed by the affective neuroscientist Professor Jaak Panksepp, is the result of ten years research on the long-term effects of adult-child interaction on the developing brain. The book has also been voted one of the top brain books of our time by the Dana Foundation. Her books which form the "Helping Children with Feelings" series are used as key therapeutic tools by child professionals.

Sunderland is also Chief Executive and Founding Director of the Institute for Arts and Therapy in Education,[2] an Independent Higher Education College and academic partner of University of East London, training child psychotherapists, child counsellors and art therapists. Sunderland has written or co-written master's degree programmes, unique in the field of child mental health e.g. MA Integrative Child Psychotherapy and MA Education: Emotional Literacy for Children. She is also founder of the 'Helping Where it Hurts' programme which offers free arts therapy to troubled children in Islington Primary schools.

Publications and media[edit]

  • Margot Sunderland (2019) Communication Skills and Attachment Play: The First Five Years. DVD, Redshark TV.
  • Margot Sunderland (2019) Sensory Enhanced Learning and Attachment Play for 5 to 12 year olds. DVD, Redshark TV.
  • Margot Sunderland (2019) Draw on Your Relationships. Second edition (illustrations by Nicky Armstrong), Routledge.
  • Margot Sunderland (2018) Draw on Your Emotions. Second edition (illustrations by Nicky Armstrong), Routledge.
  • Margot Sunderland (2018) The Emotion Cards, (illustrations by Nicky Armstrong), Routledge.
  • Margot Sunderland (2018) The Relationship Cards, (illustrations by Nicky Armstrong), Routledge.
  • Margot Sunderland (2015) Best Relationship with your Child: The First Five Years. DVD, Redshark TV.
  • Margot Sunderland (2015) Best Relationship with your Child: Creative Quality Time. DVD, Redshark TV.
  • Margot Sunderland (2015) Best Relationship with your Child: age 5 to 12. DVD, Redshark TV.
  • Margot Sunderland (2015) "Conversations that Matter". Worth Publishing. ISBN 1903269245
  • Margot Sunderland, Nicky Armstrong (Illustrator)(2013) "Helping Children with Troubled Parents: A Guidebook (Helping Children with Feeling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8003
  • Margot Sunderland, Nicky Armstrong (Illustrator) (2013)."Monica Plum's Horrid Problem (Helping Children with Feeling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7511
  • Margot Sunderland (2012). Bothered: Helping Teenagers to Talk about their Feeling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9085
  • Margot Sunderland (2012). Helping Teenagers with Anger & Low Self-Esteem. Hinton House Publishers Ltd. ISBN 1906531307
  • Margot Sunderland (2008). Smasher: A Story to Help Adolescents with Anger & Alienation: A Story to Help Teenagers with Anger and Alienation. Hinton House Publishers Ltd. ISBN 1906531102
  • Margot Sunderland (2008). The Science of Parenting. DK ADULT. ISBN 0-7566-3993-X
  • Margot Sunderland (2007). What Every Parent Needs to Know: The incredible effects of love, nurture and play on your child's development. DK ADULT. ISBN 1405320362
  • Margot Sunderland (2003). The Day the Sea Went out and Never Came Back.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36
  • Margot Sunderland (2003). Ruby and the Rubbish Bin".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28
  • Margot Sunderland (2003). Helping Children with Loss: A Guidebook.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79
  • Margot Sunderland (2003). How Hattie Hated Kindnes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1X
  • Margot Sunderland (2003). Teenie Weenie in a Too Big World: A Story for Fearful Children.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01
  • Margot Sunderland (2003). Helping Children Locked in Rage or Hate: A Guidebook.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52
  • Margot Sunderland (2003). Helping Children with Fear: A Guidebook.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644
  • Margot Sunderland (2001). Using Story Telling as a Therapeutic Tool with Children.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253
  • Margot Sunderland (2001). Helping Children Who Bottle Up Their Feelings: A Guidebook.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571
  • Margot Sunderland (2001). A Pea Called Mildred: A Story to Help Children Pursue Their Hopes and Dream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970
  • Margot Sunderland (2001). A Nifflenoo Called Nevermind: A Story for Children Who Bottle Up Their Feeling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962
  • Margot Sunderland (2001). Willy and the Wobbly House: A Story for Children Who are Anxious or Obsessional.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989
  • Margot Sunderland (2001). A Wibble Called Bipley: A Story for Children Who Have Hardened Their Hearts or Becomes Bullies.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946
  • Margot Sunderland (2001). The Frog Who Longed for the Moon to Smile: A Story for Children Who Yearn for Someone They Love. Speechmark Publishing Ltd. ISBN 0863884954

References[edit]

  1. ^ "Welcome to The Centre For Child Mental Health - Centre for Child Mental Health"Childmentalhealthcentre.org. Retrieved 14 July 2018.
  2. ^ "Institute for Arts in Therapy and Education London"Artspsychotherapy.org. Retrieved 14 July 2018.

External links[edit]

알라딘: 스토리텔링을 통한 어린이 심리 치료

알라딘: 스토리텔링을 통한 어린이 심리 치료
스토리텔링을 통한 어린이 심리 치료 - 가이드북 
마고 선더랜드 (지은이),한국심리치료연구소 편집부 (옮긴이)한국심리치료연구소2007-11-25




기본정보
102쪽
목차


그림목차
들어가면서

1장 이야기의 치료적 가치
2장 이야기를 치료적으로 사용하는 방법
3장 아동이 말할 때 효과적으로 반응하는 방법

추천도서
참고문헌



저자 및 역자소개
마고 선더랜드 (Margot Sunderland)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런던 어린이정신건강 센터 교육훈련부 이사. 아동심리치료사로 20여 년간 아이들과 부모들을 상담해왔으며 아동 심리치료와 아동의 감정이해에 관한 박사학위 과정의 책임자로 있다.
아동 정서 건강에 관한 20여 권의 저서가 있으며, 2002년 영국의학협회 우수 저술 공모 정신건강 부문에서 수상했다.
《육아는 과학이다》는 부모와의 상호작용이 아이의 두뇌 성장과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밝힌 신경과학 연구 800여 건을 참조했다.
저서로는 《자존감이 낮은 아동을 도우려면》 《강박증에 시달리는 아동을 도우려면》 《스토리텔링을 통한 어린이 심리 치료》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육아는 과학이다>,<스토리텔링을 통한 어린이 심리 치료>,<꿈과 희망을 잃은 아동을 도우려면 세트 - 전2권> … 총 13종 (모두보기)

심리치료와 스토리텔링 | Facebook

(11) 심리치료와 스토리텔링 | Facebook
심리치료와 스토리텔링
서점 림
Details
Event by 서점 림
서점 림
Public  · Anyone on or off Facebook
심리치료는 어떻게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을까요? 
자기 삶을 소재로 스토리를 만들고, 이를 누군가에게 흥미롭게 들려줄 수 있다면 
삶의 그 부분은 내 것이 된 것입니다. 그 경험을 장악한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은 기본적으로 자기 삶을 기반으로 하지 않으면 재미가 없기도 합니다. 
그 이야기들이 우리 삶을 다른 지경으로 이끈다면, 그런 시도를 해보면 좋겠습니다.

일시 : 7월 6일 목요일 저녁 7시 반
강사 : 이승욱(정신분석가,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인문치료: 기초 이론과 방법 7장 요약

스토리텔링 치료 7장

▪︎ 인문치료 스터디
스토리텔링 치료 7장
문학테라피 2017 11 11 1737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인문치료: 기초 이론과 방법
7장 요약

인문치료과정 백성준
서사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storytelling)은 ‘스토리’와 표현의 부분인 ‘텔링’으로 구분된다. 스토
리는 내러티브, 서사, 이야기 등의 개념과 호환되기도 하지만 서사학의 관점에서
는 담화와 함께 내러티브의 한 구성 요소로 여긴다. 스토리가 내용층위라면 담화
는 표현 층위라 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는 핵심 줄거리며
텔링은 표현 방식에 해당한다.
스토리텔링에서 스토리 개념은 ‘시간적 순서에 따른 사건의 배열’이라는 전통적
스토리 개념과 구분된다. 집단의 대립하는 스토리가 긍정적인 화합으로 불화를
없앴던 IMB의 사례는 내러티브 테라피에서 내담자가 자기스토리(I-stories)가 대
안적스토리(alternative story)로 바뀌는 과정에서의 스토리 개념과 유사하다. 이
때의 스토리 개념은 ‘맥락에 있는 일련’의 생각으로 모티프와 인물은 그대로지만
사건이 많이 약화된 특징이 있다.

인문상담센터
인문상담센터 소개 인문상담센터 상담원 상담신청 및 문의사항

스토리텔링의 스토리는 전통의 개념보다 간명하고 느슨해졌지만 짜임새 있고 매
체로부터 독립성이 있다는 특성도 존재한다. 따라서 스토리텔링의 작은 부분인
스토리는 스토리텔링의 핵심으로 압축될 수도 있고 더불어 얼마든지 확장될 수
있다. 스토리가 지닌 이러한 특징은 우리 삶에서 넘쳐나는 정보와 사건들을 짜임
새있게 연결하며, 그것을 우리에게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만들어줄 가능성
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스토리-텔링의 치유적 근거를 엿볼 수 있다.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스토리의 구성요소

4th paragraph p84 스토리텔링이 정보전달의 힘, 설득의 힘, 치유의 힘 등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스토리가 짜임새 있는 줄거리이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구성요소
로 스토리는 인물, 사건, 모티프, 시간, 공간 등으로 이루어졌고 텔링은 담화와 매
체 표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st 85인물은 스토리를 이끌어가는 주체이자 주요 요소이기에 스토리텔링치료에
서도 내담자의 문제가 어떤 인물과 관련된 것인지가 중요하다. 그 인물과 관련된
이야기를 새롭게 쓰는 것이 스토리텔링 치료 그 자체라 할 수 있다.

2nd 85서사라는 말이 사건을 표현하는 서술이란 의기이기에 서사를 구성하는 스
토리의 또 다른 핵심 요소로 사건을 들 수 있다. 이런 사건이 인물에 심리적 문제
를 야기할 경우 스토리텔링 치료의 대상이 되며 문제적 사건을 해결하는 것이 스
토리텔링 치료에서 중요하다.

3rd 85사건 속의 모티프는 사건을 추동하는 힘으로서 스토리의 주요 요소다. 문
제적 사건의 원인은 모티프의 문제에서 야기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부정적 모
티프를 건강한 모티프를 바꿔 주는 것도 치료에서 중요하게 여겨야 한다.
1
st~2nd 86스토리는 시공간을 초월해서 존재할 수 없는 시간 구조물이다. 현실도
마찬가지 특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현실을 이해하는 통로로 이야기가 활용 될 수
있으며 이야기와 실제 삶 사이에 건강한 순환이 존재할 수 있다.

3rd 86시간과 더불어 공간도 사건의 기본적 구성요소며 스토리텔링 치료에서는
개인적 서사의 배경이 된다. 따라서 문제적 스토리를 다룰 때도 시간과 공간에 대
한 고려가 중요하며 이는 기술적 차원부터 내용적 차원까지 포함하고 담화와 매
체 차원에서 풍성하게 변화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

알라딘: 스토리텔링 치료 이민용

알라딘: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 치료 
이민용 (지은이)학지사2017-05-30



목차


머리말

제1부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치유적 힘

제1장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핵심
스토리텔링의 등장과 그 중요성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의 특징

제2장 인문학과 스토리텔링의 치유적 힘
치유 인문학의 필요성
인문학의 치유적 활용 가능성과 근거
인문학의 치유적 활용과 스토리텔링
스토리텔링의 치유적 힘과 그 활용

제3장 스토리텔링과 그 요소의 치유적 활용
인문치료와 스토리텔링, 그리고 스토리텔링 치료
치유적 관점에서 본 서사학의 핵심 개념과 범주
스토리텔링의 치유적 활용 배경
스토리텔링의 핵심 요소와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과 그 요소의 치유적 활용 방식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천일야화>
스토리텔링의 치유적 효과

제4장 은유와 스토리텔링 치료
은유의 부흥
치유의 관점에서 본 은유 개념의 범주
치유의 관점에서 본 은유의 속성과 기능
은유의 치유적 활용 방법
은유의 또 다른 측면

제2부 스토리텔링 치료의 원리와 메커니즘

제5장 스토리텔링치료의 치료 요인과 그 적용
치료적 이야기
스토리텔링 치료의 근거
스토리텔링 치료의 원리 혹은 치료적 요인
스토리텔링 치료의 메커니즘과 실제
치료 요인의 유기적 상호작용

제6장 내러티브와 스토리텔링 치료의 진단·평가
스토리텔링 치료 진단의 기본 전제 및 원리
내러티브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치료 진단 방법
스토리텔링 치료 진단·평가의 장단점

제7장 서사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텔링의 특징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스토리와 스토리의 구성요소
강박증 치료 스토리텔링과 스토리 요소의 치유적 변용

제8장 서사 담화와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 서사학, 그리고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서사 구조와 서사 담화의 특징
서사 담화의 구성요소와 스토리텔링 치료
치료 스토리텔링에서 본 서사 담화
스토리텔링 치료의 활용 가능성

제3부 스토리텔링 치료의 근거-정신분석학과 인지과학

제9장 정신분석학과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와 정신분석학
내러티브의 치유적 활용과 정신분석학
프로이트의 엠마 치료에서 본 스토리텔링 치료
서사학으로 본 정신분석

제10장 서사 담화와 정신분석학 기반의 스토리텔링치료
스토리텔링과 서사 담화, 그리고 정신분석학
서사 담화와 정신분석학적 스토리텔링 치료의 진단
서사 담화와 스토리텔링 치료

제11장 스토리텔링치료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불안신경증, 정신분석학,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불안신경증의 병인
스토리텔링 치료의 관점에서 본 정신분석학의 불안신경증 치료 방법
스토리텔링 치료의 심층심리학적 기반 확충

제12장 인지과학과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의 치유적 활용 경향과 인지과학
마음의 기본 원리로서의 내러티브와 문학
내러티브 인지모델의 치유적 활용
내러티브 공감의 근거 및 그 치유적 활용 가능성

제4부 스토리텔링 치료의 방법과 활용

제13장 내러티브 텍스트와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텔링 치료와 텍스트
텍스트와 내러티브, 그리고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 텍스트의 스토리와 스토리텔링 치료
(서사)담화의 서사 전복과 스토리텔링 치료
스토리-서술-텍스트의 내러티브 3층위로 본 스토리텔링 치료

제14장 포스트고전서사학과 인지과학, 그리고 스토리텔링 치료의 메커니즘
스토리텔링 치료와 포스트고전서사학의 필요성
후기구조주의 서사학
서사학에서 스토리텔링 치료로: 인지서사학을 통하여
포스트고전서사학과 인지과학으로 본 스토리텔링 치료 메커니즘

제15장 서사 층위론과 발달적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 인간, 발달적 스토리텔링 치료
발달적 스토리텔링 치료의 서사적 근거
서사학의 서사 층위론
내러티브의 추상적 세 층위와 발달적 스토리텔링 치료
서사 층위의 통합 고찰

제16장 인성교육, 스토리텔링 치료, 내러티브 콘텐츠의 활용
인성교육과 스토리텔링 치료
재소자 내러티브 인성교육의 활용 이론
재소자 내러티브 인성교육의 방법과 내용
스토리텔링 인성교육 콘텐츠 탐구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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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이민용 (지은이)

서울대학교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하고 독일 마르부르크대학에서 수학하였으며,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강원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교수로 근무하며 인문치료를 연구하고 학부 인문예술치료학과와 대학원 인문치료학과에서 강의하고 있다. 

한국독서치료학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한국인문치료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 《스토리텔링 치료》, 《인문예술치료의 이해》(공저) 등이 있다.

최근작 : <초연결시대 타자와 이질성>,<내 인생의 책, 내 인생의 영화>,<초연결시대 인간-미디어-문화> … 총 14종 (모두보기)

소설보다 재미있는 '오메들'의 생애구술사 - 오마이뉴스

소설보다 재미있는 '오메들'의 생애구술사 - 오마이뉴스

소설보다 재미있는 '오메들'의 생애구술사
[서평] 우록리 할매들 이야기, 최현숙 지음 '할매의 탄생'
19.10.29 
이정민(jl3264)

"미물(메밀)을 푹푹 씻어가, 일러 건져가, 말려가, 한푼 살짝 태워가, 까불러가, 뜨슨 물에 씻어가, 깨끗하게 빠사갖고 해야 되거든예."

대구 달성군 우록리에 사는 여든둘 조순이 할매가 미물묵을 만드는 과정이다. 웬만한 글쟁이도 흉내내기 힘든 말의 리듬이 들리는 것 같다. 할매들의 말은 살아 있다. '다글다글' 돈을 긁어모으고, '포실포실' 비가 내리고, '불룩불룩'한 성질이 미운가 하면, 기억은 '아롬아롬'하다. 늦깎이 한글 공부는 또 어떤가.

"마 콩나물 물 주드끼(주듯이) 그래 생각코 기양 하는 거라. 콩나물 기를 때 물을 주마, 물이 다 빠져나오는가 싶어도 콩나물은 크거든예. 거랑 똑같다 싶어예. 다 잊어뿌는 거 같아도 하나씩 남는 거가 있더라꼬예. 그래가 아는 글자가 하나씩 생기니 그기 좋고."

'콩나물 물 주드끼' 한글을 공부하는 우록리 여섯 할매들의 삶을 구술한 책이 <할매의 탄생>이다. 생애구술사란 '과거의 경험을 기억을 통해서 현재로 불러와서 구술자와 역사가가 대화를 통해서 쓰는 역사'다.



▲ 할매의 탄생- 우록리 할매들의 분투하는 생애 구술사. 글항아리. 2019. "오메"는 전라도 사투리로는 "어머나"라는 감탄사지만 경상도 사투리로는 "엄마"를 뜻한다.
ⓒ 글항아리

관련사진보기

예순에서 아흔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깡촌 할매들이 일제 강점기부터 한국전쟁을 관통하는 근현대사 속에서 '땅을 숨구고' 자식을 길러낸 이야기에는 "고생 마이 했어예" 한 문장에는 담기지 않는 아픔이 있다.


"빨개이한테 밥해주믄 낮에는 저기서 와서 두드리 패제, 안 해주면 빨개이들이 두드리 패제, 이래가지고 애묵었다 카데. 낮에는 퍼렇고 밤 되마 뻘겋고."

뻘겋고 퍼런, 이념의 대립에서 오는 폭력을 몸으로 겪은 할매들의 말을 읽으니 극작가 차범석의 희곡 '산불'이 겹친다. 국군에게 밥을 해냈다고 죽이고 빨갱이에게 아부했다고 경을 친다며 마을 사람들이 탄식하는 장면이다.

일제 강점기에 대해 곽판이 할매는 "처자들도 군대 뽑아 간다꼬 훈련을 마이 받았다"라고 회상한다. "간호 그런 거도 받았지만 총 쏘고 칼로 찌르고 그런 거도 다 받았다"라며, 할매는 "나무로 총이랑 칼이랑 깎아가 했지"라고 군사 훈련을 부연한다.

농촌 여성들까지 군사 훈련을 받았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었다. 작가가 주해를 덧붙였듯 관련 구술을 확보해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생애구술사의 가치는 개인의 삶을 통해 미처 알려지지 않았거나 소외된 이웃의 역사를 드러내고 밝히는 데 있는 게 아닌가 싶다.

책에는 이삼십 대 여성이 쉽게 공감하지 못하는 출산 이야기도 담겨 있다.

"가가 유월 초사흗날 거꾸로 나와가 애를 묵었어예. 머리 안 나오고 다리 먼저 나오고 궁디 나오고. 그라느라 내도 아도 죽는다 캐가 우리 동서들이 울고불고했어예. …… 산파가 오데 있십니까? 거때는 죽어도 집에 놔두는데, 오새 같으믄 벌써 병원에 실어갔을 거고마."

조산사 없는 출산과 산모 사망은 내가 일했던 아프리카나 아시아 오지 문제인 줄만 알았는데 불과 2세대 전 한국 여성 생식보건도 그에 못지않게 열악했던 것이다. 책을 내려놓고 저녁밥 짓는 어머니에게 여쭤보니 "남들 다 아는 사실도 모르는 바보"라고 하신다.

새삼 옛 여성들이 느꼈을 출산의 공포가 엄습하며 온몸의 털이 쭈뼛 선다. 근현대사의 역경을 몸으로 부딪친 할매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밭을 갈고 모를 심는다.

"죽은 사람은 죽어도 산 사람은 모를 숨궈야(심어야) 하는 거라."

할매들의 힘은 땅을 일구는 데서 나온다. 할매들이 제일 고마워하는 대상은 영감도 자식도 아니고 땅이다. "몸뚱아리 하나 말고는 암것도 없는 사람인데 애쓴 만큼 내주고, 힘들다 밉다 싫은 소리 한번 안 하고 해마다 주고 또 주는" 존재가 땅이다.

생태적 관점은 이미 땅과 더불어 식민 역사와 전쟁, 가난과 개발을 겪어낸 그녀들의 삶에 녹아 있다. 구술생애사를 통해 우록리 할매들은 고난을 이겨내고 희망을 일군 여성 농부이자 어머니로, 한국 근현대사의 주체이자 전달자로 '탄생'한 게 아닐까.

알라딘: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보는 이야기치료

알라딘: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보는 이야기치료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보는 이야기치료 
이영문 (지은이)   시그마프레스   2013-02-05
==
책소개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보는 이야기치료. 
  • '이야기란 무엇인가?',
  •  '이야기와 정체성', 
  • '라이프선 그리기', 
  • '이야기치료의 선구자들을 만나다', 
  • '이야기치료 실습을 해보다', 
  • '상담(자)에 대하여 말하다', 
  • '이야기치료의 윤리와 한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목차

이 책의 구성1-이야기치료 입문

이야기치료 첫째 날
이야기란 무엇인가?
이야기와 정체성
해체에 관해 질문 있어요!
반영반응을 하다
라이프선 그리기
이야기에도 종류가 있다
혼동을 정리해 주세요!

이야기치료의 선구자들을 만나다
반영반응을 하다
보신탕 논쟁을 벌이다
부지의 자세

이야기치료의 고수가 되는 길 : 사상가들과의 만남2-이야기치료 실제

이야기치료 실습을 해보다
부지의 자세를 적용한 경험을 나누다
상담(자)에 대하여 말하다
외재화에 대해서 배우다
독특한 수확물이 뭐예요?
집단으로 외재화 실습하기
이야기가 흐르게 하라
상담 사례를 통한 대안이야기 실습하기
대안이야기와 해체

이미지, 이동, 표현, 공명 : 반영팀 운용3-이야기치료와 인간
이야기치료의 윤리와 한계
인간이란 무엇인가?

===
저자 소개

지은이: 이영문 
최근작 : <스토리텔링으로 풀어 보는 이야기치료> … 총 1종 (모두보기)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실천신학을 전공하였다. 
대학원과 현장에서 목회상담, 
크리스천코칭, 이야기치료를 연구하였으며,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총무, 한국코칭학회 이사를 역임하였다. 
이야기치료`&`상담센터 대표로 활동하며 이야기치료상담, 이야기치료사 기초과정(2급) 강의를 하고 있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M.div) 졸업
총신대학교 일반대학원(Th.m) 실천신학 전공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초대 총무
이야기치료`&`상담센터 대표
이야기치료사


출판사 제공 책소개

“이야기치료의 끝은 무엇일까요”

이 질문은 한국이야기치료학회 부회장이셨던 고(故) 손철민 박사가 던졌던 질문이다. 이 질문을 받고 나는 그동안 많은 생각을 해보았다. 손철민 박사는
  ‘개인의 자각’이라고 하는 깨달음을 넘어서서 
‘사회적 인정’까지 나아가야 ‘이야기치료의 끝이라고 볼 수 있다’
는 말씀을 하셨다. 

이 말은 이야기치료를 개인의 치료 과정으로만 이해하는 사람에게는 혼란스러울 수 있다. 그렇지만 조금 더 깊이 생각해 보면 ‘사회적 인정’이라는 의미가 얼마나 큰 것인가 하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우리가 결국 ‘살아간다는 것은 사회 속에서 사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 사회 속에서 자신의 삶을 구축한다는 것은 ‘사회적 인정을 주고받는다’는 의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야기치료는 사회변혁적인 의미를 담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개인의 삶이 변하면 사회적인 구조나 상황도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2023/01/20

THE KORIAN FOUNDATION FOR AGEING WELL

Mise en page 1

1. Press release
CHANGING PERSPECTIVES ON THE ELDERY BY
CHANGING THE WAY WE TALK

2. Presentation
CREATION OF THE KORIAN FOUNDATION FOR
AGEING WELL

3. Award
THE KORIAN FOUNDATION FOR AGEING WELL
AWARD

4. Committee
MEMBERS OF THE KORIAN FOUNDATION FOR
AGEING WELL’S SCIENTIFIC COMMITTEE

5. Report
AGEING WELL: THE RIGHT WORLDS